아래에 간단히 요약한 정보가 올라왔는데 내용도 궁금해서 좀 더 읽기 편하게 번역해봤습니다.
----------------------------------------------------
XBOX ONE X가 발매되면서 2개의 업계 대표회사가 중간 세대의 하드웨어 업데이트 버젼으로 경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관점에서 XBOX ONE X의 가격은 무려 499달러에 달하는데 이 기기를 얼마나 오랬동안 사용할 수 있는걸까요?
어제 런던에서 XBOX ONE X를 중심으로 행한 이벤트에서 세계 XBOX ONE X의 마케팅을 이끄는 시니어 디렉터 Albert Panello에게 이에 대해 물었습니다.
그가 답하기를
"우린 호환성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호환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하위 호환만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그는 이어서 XBOX 플랫폼을 모바일 플랫폼과 동일시 했습니다.
"저는 미래가 어떻게 될 지는 모르지만 우리는 호환성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현세대의 사람들은 사용하는 기기 중심에서 그들이 사용하는 앱과 커뮤니티 중심으로 옮겨가는 있으며 우리도 그런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아이폰과 같은 출시전략과는 거리를 두었습니다.
"저는 분명 '우리는 매년 새로운 콘솔을 출시합니다'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소비자들은 다양한 성능 레벨을 가진 기기를 구매할 수 있고 새로운 세대의 기기가 나와도 가지고 있는 기존의 것들도 잘 작동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그는 또한 MS만큼 호환성 작업을 하는 기업은 없다는 것도 지적했습니다.
"아마도 Windows야 말로 궁극적인 호환성 플랫폼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Windows는 초창기부터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하위 호환을 달성해 왔습니다."
"호환성과 크로스-플랫폼 플레이는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영역이 될 것입니다."라며 그는 말을 맺었습니다.
아직 확실히 정해진 것은 없고 가까운 미래에 MS의 공식 발표로 몇년간이라고 약속해줄 가능성은 적지만, MS의 XBOX를 비롯한 모든 게임 사업에서의 주요 표어는 호환성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의 어느날인가는 XBOX ONE X에서 구동되지 않는 게임이 나오겠지만 MS는 가능한한 이 시기를 늦추려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호환성과 크로스플레이에 대한 MS의 자세는 이를 뒷받침합니다.
(IP보기클릭)222.104.***.***
무슨소리 하시는지? s와 x같이감 마소는 하위 호환으로 전기종 통합임 플4와 프로는 5나오면 플3처럼 버려지겠지만 ㅋ
(IP보기클릭)172.58.***.***
좀만 생각해도 유저들한테 득이면 득이지 절대 손해가 아닌데 꼭 이상하게 베베꼬아 생각해서 프레임 만들고 해악인양 믿도싶어하는 사람들 있는듯
(IP보기클릭)183.101.***.***
게임기 하나 가지고 내세우고싶어요? 막 엄청 자랑스럽고 뿌듯하고그러나요? 자식처럼?
(IP보기클릭)59.10.***.***
아됐고 한국도 동시 발매 해줭
(IP보기클릭)180.230.***.***
그 콘솔계속 새로 안사도 되게끔 해주겠다는데 딴소리를하시네;; 님이 엑원이나 엑원x에 만족하고 그걸로 겜을 쭉해도될것같다 싶으면 엑원x2를 안사도 된다는얘기임 나중가서 엑원x3은 맘에들고 엑원은 이제 처분해야되겠구나''a 생각이들면 엑원x3사도 그동안 모아놨던 게임들 다 구동된다는얘기고 왜 이해를 못하지 ㅋㅋㅋ
(IP보기클릭)76.95.***.***
(IP보기클릭)220.76.***.***
100% 하위 호환이 안되는게 맞죠. ms가 초창기 심시티 같은 도스게임이나 윈도우 95에서나 돌아가던 스타를 최신 윈도우에 하위호환시키려고 갖은 편법까지 동원한걸 이야기한걸로 이해하고 온갖방법을 동원해서 하위 호환 작업을 해왔다(100%는 아니지만)는 뜻으로 번역했습니다. | 17.09.24 05:04 | | |
(IP보기클릭)108.46.***.***
덧글 달면서 ;;; 이거는 왜 붙이는지 이해가 안감 없어도 충분한데 | 17.09.24 11:49 | | |
(IP보기클릭)125.191.***.***
(IP보기클릭)222.104.***.***
'미사키'
무슨소리 하시는지? s와 x같이감 마소는 하위 호환으로 전기종 통합임 플4와 프로는 5나오면 플3처럼 버려지겠지만 ㅋ | 17.09.24 06:19 | | |
(IP보기클릭)125.191.***.***
ps4 pro는 구형ps4의 부분집합으로 구형이 죽으면 프로도 죽는거라고 못박았는데요.(프로 전용 타이틀은 못나옴) x는 비슷하지만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같이가는건 맞는데 s가 폐기처분된다고해서 x도 폐기한다고 말하지 않았거든요. | 17.09.24 06:37 | | |
(IP보기클릭)222.104.***.***
당연한거 아님 소니는 하위호환 지원인한다고 한지가 언젠데요 | 17.09.24 06:39 | | |
(IP보기클릭)222.104.***.***
앞으로 마소는 상위기종 나온다고 하위기종 폐기안함 기계를 안버린다기본다는 전세대에 나온 소프트를 같이 안고갑니다 뭘그리 복잡하게 생각하시는지... | 17.09.24 06:41 | | |
(IP보기클릭)125.191.***.***
무슨 소리 하시는지 물어보셔서.. 풀어드렸는데요.... | 17.09.24 06:42 | | |
(IP보기클릭)125.191.***.***
생사를 같이 한다는 표현을 님께서 잘못해석하셔서.. | 17.09.24 06:43 | | |
(IP보기클릭)222.104.***.***
상위기종 나오면 하위기종이 도퇴되는건 어쩔수없는거고 플3과 플4&프로 관계처럼 그런 구분은 아니란거죠 | 17.09.24 06:47 | | |
(IP보기클릭)125.191.***.***
네 즐거운 아침되세요 ㅎ ㅠ | 17.09.24 06:48 | | |
(IP보기클릭)222.104.***.***
그러니깐여 복잡한건 아니죠 지금은 구액원 s X 같이가고 언젠가 x2나 x3 가 나오면 구엑원이랑 s는 x2게임을 돌릴수도있고 못돌릴수도ㅠ있겠죠 하지만 x2 애서는 구엑원부터 게임 다 돌아간다는거 360꺼까지 그게 마소가 하는거죠 복잡한건 아닌거 같네요 | 17.09.24 06:52 | | |
(IP보기클릭)125.191.***.***
첫댓글 두번째 세번째줄에 언급했지만 서드들에게서도 이를 이끌어내려면 x가 유의미한 시장을 이끌어 낼 정도로 잘팔려야 마소 정책에 동참할 수 있을거라는 얘기였네요. 기본적으로 게임 제작은 어떤베이스 기반에 의해 만들어지잖아요. 예를들어 ps3기반 xo기반 등.. x가 안팔리면 마소의 계획에 서드들이 동의하지 않는 가정도 잇을 수 있으이까요. 예를들어 wiiu가 외면당했던 것 처럼요. 나중에 나올 ps5전까지 일단 시장 형성은 해놔야죠. | 17.09.24 07:04 | | |
(IP보기클릭)175.223.***.***
도퇴 = 도태 | 17.09.24 11:50 | | |
(IP보기클릭)61.98.***.***
(IP보기클릭)222.104.***.***
엑2 나와도 엑스에서 당연돌아가죠 이식이 아니라 그냥 하위호환입니다 플5는 플4에서 그냥못돌릴거고 | 17.09.24 06:23 | | |
(IP보기클릭)114.200.***.***
이식이 아니라 그냥 호환되는 겁니다 | 17.09.24 11:07 | | |
(IP보기클릭)119.194.***.***
(IP보기클릭)125.191.***.***
적어도 마소 퍼스트는 그렇게 되지 않을까요. 하위 기종이 언제 쳐내질지는 마소 마음이겠구요. | 17.09.24 05:13 | | |
(IP보기클릭)222.104.***.***
그래도 걱정 없는게 하위호환 때문임 | 17.09.24 06:55 | | |
(IP보기클릭)114.206.***.***
(IP보기클릭)110.70.***.***
그건 매리트라기보다 사실 당연히 그래야되서 | 17.09.24 05:27 | | |
(IP보기클릭)222.104.***.***
그걸 이제 이해 하셨는지 하위호환을 말한지가 언젠데 ㅋㅋㅋㅋ | 17.09.24 06:15 | | |
(IP보기클릭)223.62.***.***
이 분.계속 하위호환 이러시는데. 저 얘기는 하위호환이 아니라 상위호환 얘기에요. 엑2가 나와서 엑2용 소프트가 발매가 되면 그걸 엑X 에서도 할 수 있냐 이 얘기에요. 이런 얘기에 왜 계속 하위호환 이해를 못하냐고 비아냥 댓글을 다세요. 하위호환 얘기가 아닌데. | 17.09.24 10:59 | | |
(IP보기클릭)175.223.***.***
도태를 도퇴로 아는 분한테 뭘 자꾸 그러세요 | 17.09.24 11:49 | | |
(IP보기클릭)59.10.***.***
아됐고 한국도 동시 발매 해줭
(IP보기클릭)218.235.***.***
(IP보기클릭)218.235.***.***
무한로딩중
성능 말고 딱히 솔직히 뭐 내세울게 있나요 ??? 뭐 없는데 ^^;;;; | 17.09.24 06:31 | | |
(IP보기클릭)119.18.***.***
Ⓜ️🅰️❗️
족발2게임 한글화요 ㅋㅋㅋ | 17.09.24 06:38 | | |
(IP보기클릭)183.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무한로딩중
게임기 하나 가지고 내세우고싶어요? 막 엄청 자랑스럽고 뿌듯하고그러나요? 자식처럼? | 17.09.24 09:4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0.178.***.***
ksinon
이게 잘 보면 마소의 고도의 마케팅 같습니다. 아이폰 쓰는 사람이 쓰고 난뒤 잘 다른 제품을 안쓰는것 처럼 이제 한번 엑박을 사서 쓰면 고장 나거나 하기 전까진 고정유저를 계속 확보해나가는거라 좀 멀리 바라본듯 하네요. | 17.09.24 12:59 | | |
(IP보기클릭)174.6.***.***
(IP보기클릭)172.58.***.***
좀만 생각해도 유저들한테 득이면 득이지 절대 손해가 아닌데 꼭 이상하게 베베꼬아 생각해서 프레임 만들고 해악인양 믿도싶어하는 사람들 있는듯
(IP보기클릭)124.50.***.***
(IP보기클릭)182.225.***.***
적어도 최신 기종에서는 엑박원부터 나온 게임과 앱은 전부 돌아갈 겁니다. 100% 하위호환을 약속한 상태죠. 일단은. | 17.09.24 09:26 | | |
(IP보기클릭)121.165.***.***
100% 상위호환이 된다고 말한 적은 없습니다. 하드웨어 바꾸지 않으면 안 되는 소프트도 출시될 듯 | 17.09.24 10:02 | | |
(IP보기클릭)124.54.***.***
(IP보기클릭)180.230.***.***
(IP보기클릭)211.219.***.***
나중에가서는 개발사가 자율적으로 플래폼 구분하겠네요. 아 이번에 나오는 콜옵은 엑스이상만 됩니다. | 17.09.24 14:22 | | |
(IP보기클릭)183.101.***.***
(IP보기클릭)182.212.***.***
(IP보기클릭)180.230.***.***
カラス
그 콘솔계속 새로 안사도 되게끔 해주겠다는데 딴소리를하시네;; 님이 엑원이나 엑원x에 만족하고 그걸로 겜을 쭉해도될것같다 싶으면 엑원x2를 안사도 된다는얘기임 나중가서 엑원x3은 맘에들고 엑원은 이제 처분해야되겠구나''a 생각이들면 엑원x3사도 그동안 모아놨던 게임들 다 구동된다는얘기고 왜 이해를 못하지 ㅋㅋㅋ | 17.09.24 10:03 | | |
(IP보기클릭)183.101.***.***
차라리 앞서가는게 낫죠. 시대착오적으로 뒤쳐지는거보단. | 17.09.24 10:04 | | |
(IP보기클릭)180.230.***.***
누가봐도 그냥 소비자한테는 무조건 좋은 시스템인데 뭐가 배배꼬여서 이런시각으로 바라보는지 ㅋㅋ | 17.09.24 10:04 | | |
(IP보기클릭)183.101.***.***
본인댓글에 잘쓰셨네요. "스마트 폰도 아니고...겜 몇개만 사도 콘솔가격 넘기는데.." 이 비싼소프트를 세대가 바뀐다고 똥취급하진 않겠다는겁니다. 좋죠? | 17.09.24 10:09 | | |
(IP보기클릭)175.223.***.***
왜 게임의 가치는 보존해줘야한다면서 하위호환으로 보존해준다는데 실패라고 단정짓는지 | 17.09.24 10:25 | | |
(IP보기클릭)175.223.***.***
레데리 하위호환 발표때 아마존에서 삼돌이버젼 판매량 몇배로 뛴거 보면 뒤집어지시겠네 | 17.09.24 10:32 | | |
(IP보기클릭)220.73.***.***
(IP보기클릭)49.143.***.***
(IP보기클릭)180.230.***.***
콘솔유저들이 가장싫어하던것이었다 라는건 님 뇌에서 나온 생각인가요? | 17.09.24 11:01 | | |
(IP보기클릭)183.101.***.***
플스유저들이 가장 싫어하던것이었다 라고 보시면될듯. | 17.09.24 13:14 | | |
(IP보기클릭)175.223.***.***
콘솔이 동일한 스펙으로 일정한 기간동안 스펙 변화가 없는건 개발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장단점이 있는 콘솔 고유의 특성이고 그걸 선호하니까 콘솔을 구입해온 사람들이 많죠. 첨단 성능 빠르게 쫓아가며 폭넓은 호환성을 추구하면 pc를 선호하겠죠. | 17.09.24 14:13 | | |
(IP보기클릭)211.244.***.***
(IP보기클릭)110.70.***.***
핵심을 짚는 현답이네요 게임업계가 아직도 안하고 있었던게 신기할정도죠 | 17.09.24 12:51 | | |
(IP보기클릭)210.178.***.***
동의 합니다. 유저 입장에선 굉장히 좋죠. | 17.09.24 13:05 | | |
(IP보기클릭)1.251.***.***
(IP보기클릭)203.179.***.***
(IP보기클릭)14.39.***.***
아니 차세대 나오면 구세대 게임들과 게임기가 갑자기 증발하는 것도 아니고 하위호환은 구세대 콘솔을 보관하고 다시 꺼내오는 귀찮음을 없에주는거죠. 오히려 지금까지 하위호환의 가장 큰 장점은 세대 초창기에 할 게임이 몇개 없을때 그 점을 보완해주고 부담없이 신규 유저를 끌어오는 역할이었는데요 | 17.09.24 12:39 | | |
(IP보기클릭)210.210.***.***
예전과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왜냐면 "디지털 컨텐츠"의 존재 떄문이죠. 하위호환은 말 그대로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연계한다는 의미입니다. "나는 패키지만 써서 상관없어."라고 하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지만 요즘 DLC 하나라도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라이브러리 계승은 본게임 이외에도 DLC의 연계를 의미합니다. 구세대 콘솔을 보유함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수명입니다. 기기의 수명은 영구적이지 않기 떄문이죠. 그래서 유저들이 구세대 기기가 단종이 되었을떄 신품을 미리 구매해 두려는 것이 이 이유이기도 하죠. 기기가 고장이 나면 그 기기에서 구동되는 소프트들은 아무런 구실을 못하니까요. 패키지야 팔면 된다지만 DL과 DLC의 경우 그냥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쓰레기가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또하나 문제는 컨트롤러를 구하는 것인데요. 구세대 콘솔을 상태 좋은걸 구했다고 쳐도(중고라도), 상태 좋은 컨트롤러는 구하기 또 어렵죠. 최신기종이 구세대를 하위호환이 된다면 위의 문제점들은 자연스레 해결이 됩니다. 그냥 최신기종으로 구매하며 최신기종의 컨트롤러를 구입해서 쓰면 되는 것이죠. 또 하나 하위호환을 한다면 유저들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컨텐츠를 더 많이 구매할 수록 그렇죠. 자신이 구매한 게임과 컨텐츠를 이후의 기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면 이후 기종으로 당연히 옮겨가죠. 만약 엑박으로 컨텐츠를 많이 구매했으면 자신의 컨텐츠를 계속 활용하기 위해 엑박 기종으로 계속 갈 수 밖에 없어요. 만약 이후에 나오는 엑박이 하위호환이 안된다고 한다면, PS5와 스위치의 후속기종으로 옮겨가도 상관없는 것이 되어버립니다. 왜냐면 엑박으로 가던 PS5로 가던, 스위치로 가던 처음부터 컨텐츠를 구매해야하는건 마찬가지니까요. 즉 이부분이 유저들의 이탈이되는 이유가 되는 겁니다. | 17.09.24 13:01 | | |
(IP보기클릭)14.38.***.***
그러죠 제가 지금 플스4 dl 로 잔뜩 사놨는데 플스5에서 이걸 하위호환 안해주면 정말 두번다신 플스5 에선 dl 로 지르지 않을겁니다 결국 소비자 구매자들이 합리적이고 장기적으로 유기적이면서 연속적인 시스템이 주어져야 그걸 담보삼아 거침없이 소비하게 될텐데 이걸 막아버리면 오히려 소비를 위축시키게 될 계기가 될겁니다 반대로 플스5가 플스4 하위 호환을 해준다면 오히려 빠른 시간내 정보를 풀어 더욱더 안심하고 게임을 지를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줘면 어떨까도 싶네요 진짜 된다면 전 거침없이 더 지를거 같네요... 플스4로 플스5 게임 하향으로 돌아가는 상위 호환은 바라지도 않습니다만 플스4>플스5 로 넘어가는 동기부여는 그래도 해줘야 하지 않겟습니까? | 17.09.24 13:15 | | |
(IP보기클릭)116.47.***.***
전혀 좋지가 않아요 게임 시장 자체가 정체되버리니까요 플3이 10년 넘게 장기독점 했을 때 훨씬 고사양의 PC로 그래픽 디자인이 PS3에 묶인 게임들만 나왔습니다 이런식으로 상위호환 한답시고 구기종 끌고가면 결국 비슷한 일이 벌이지지요 | 17.09.24 13:46 | | |
(IP보기클릭)210.94.***.***
최소사양이 있는것처럼 엑원엑스가 최소사양으로 제한하면 되는거죠 뭔 걱정을 | 17.09.24 15:15 | | |
(IP보기클릭)14.39.***.***
(IP보기클릭)119.203.***.***
아예 다른 세대인 ps3와 ps4로도 동발하는 게임이 얼마나 많았는데 전혀 어려울 거 없는 얘기죠. | 17.09.24 12:42 | | |
(IP보기클릭)14.39.***.***
어크 블랙플래그 같은거 말씀하시는 거죠? 사실상 구세대로 만들어져서 차세대에도 이식한 게임이죠. pc의 경우는 보급형인 i5급이라도 콘솔보다 훠어얼씬 좋은 성능이니까 착각하게 되지만 원엑을 포함해서 현세대의 콘솔용 cpu는 세대를 거슬러 올라가는건 정말 무리라고 봅니다. aaa급에서요 | 17.09.24 12:50 | | |
(IP보기클릭)218.148.***.***
(IP보기클릭)116.47.***.***
(IP보기클릭)61.73.***.***
(IP보기클릭)220.76.***.***
1번같이 게임 만드는 곳은 각 콘솔 퍼스트 파티 밖에 없습니다. 기존의 멀티작 만드는 회사는 대부분 pc멀티도 뛰고있고 pc에서 옵션조절과 해상도 조절해서 저사양 버젼 만드는 일에 이미 익숙한데 왜 엑스박스 시리즈의 하위호환이 발목을 잡겠습니까. 님 말대로라면 대부분의 게임회사가 pc발매를 포기하고 특정 기기 독점타이틀만 만들겠지만 추세는 대부분 멀티로 가고 있는데요. | 17.09.24 18:07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1.219.***.***
그렇군요 그래서 왜 PS2 게임은 에뮬레이팅+@해서 다시 팔고있는거죠? 유전자가 다른데 흠 | 17.09.24 14:24 | | |
(IP보기클릭)175.223.***.***
에뮬레이팅이라고 말씀을 하시면서 그런 질문을 하시네요... 에뮬레이팅은 일반적으로 호환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에뮬레이팅이라는 용어 자체가 소프트웨어적으로 가상 하드웨어를 구현하는 거고 엄청난 성능손해를 보죠. 플스2게임이야 이제는 고전게임이니 기기 유전자가 전혀 다르지만 에뮬레이팅이 가능하니 하는 것 뿐입니다. | 17.09.24 14:34 | | |
(IP보기클릭)211.219.***.***
저게 질문으로 보이신다니 순진하시군요 ㄷ | 17.09.24 14:35 | | |
(IP보기클릭)175.223.***.***
그럼 하고싶은 말을 하세요^^ | 17.09.24 14:36 | | |
(IP보기클릭)210.210.***.***
엑스박스 360 CPU - 파워PC기반 트리플 코어 PS3 셀 - 파워PC기반 싱글코어 + SPE 엑원 - x86 CPU 엑원과 360은 전혀 다른 기반이예요. | 17.09.24 14:45 | | |
(IP보기클릭)211.219.***.***
에뮬레이팅 구동이 가능하다 -> 하위호환이 가능하다 360에서 엑스박스원 하위호환의 경우만 봐도 통째로 에뮬레이팅+@ 하는 형식입니다. 17년이나된 PS2 게임은 성능으로 통짜 처리가 가능하다는 얘기죠 그런데도 돈받고 팔아먹겠다고 하위호환 안해주고 PS3에서도 호환없이 팔아먹던거 PS4에서 다시 팔아먹는 친구들인데 과연 리마스터링에 맛들인 소니가 플스5에서 하위호환을 해줄지...(저야 해주면 감사합니다만) 얼마전에 소니쪽 Jim Ryan 같은 고위직이 "하위호환 그거 쓰는사람 별로없음" 따위의 말을 하는것만 봐도 정황상 소니가 하위호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줄거라고 믿는거는 너무 순진하신게 아닌지? | 17.09.24 14:54 | | |
(IP보기클릭)211.219.***.***
그렇긴한데 포팅난이도가 PS3가 높긴하죠. 솔직히 전세대 하위호환 해주는 엑스박스도 MS니까 가능한거라고 봐야할 수준이라... 개인적으로 SONY가 다음세대에서 하위호환을 해주고 안해주고의 문제는 가능하냐 안하냐 보다는 추억팔이로 돈을 더 뜯을것인가 PS패밀리에 호환성을 도입하느냐는 태도의 문제가 더 커보입니다 | 17.09.24 14:59 | | |
(IP보기클릭)175.223.***.***
이런 사이클로 콘솔 교체 이루어지는데 하위호환 지원 혼자서만 계속 안하는건 자멸 하는 길이죠. | 17.09.24 15:20 | | |
(IP보기클릭)211.219.***.***
하위호환이 분명 유저들에게는 좋은기능임에는 틀림없으나 하위호환이 되지 않아도 PS4가 독보적으로 잘나가고 있는 결과를 보면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 없는걸지도 몰라요..또 모두가 망할거라고 해도 당당하게 똥을 한번씩은 싸주는게 기업이라는 존재들이죠 (뭐 이부분은 뭐 결과에 따라 위대한도전이 될수도 있으니) | 17.09.24 15:44 | | |
(IP보기클릭)59.14.***.***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0.210.***.***
360과 엑원은 전혀 다른 기반.(360은 파워PC기반, 엑원은 x86기반) 그래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에뮬레이팅 + 포팅 과정을 거쳐서 하위호환을 만들어내는 것. 그러니 원본 게임을 수정해야해서 제작사나 퍼블리셔의 허락이 있어야 하는거고, 그래서 허락이 들어와야 하위호환 제작이 들어가기 떄문에 아직은 전부 하위호환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하위호환 작업이된 게임은 현제의 엑원은 물론 이후에 나오는 모든 엑박으로 구동이 가능하구요. | 17.09.24 14:48 | | |
(IP보기클릭)210.210.***.***
PC얘기를 해보면 과거 DOS(16비트 명령어)용 소프트는 현제 PC로는 구동이 불가능합니다. 왜냐면 현제의 CPU에는 16비트 명령어셋이 빠져있기 떄문이죠. 그렇기 떄문에 나오는게 DOS에뮬레이터로 DOS에뮬레이터를 사용하면 사용잉 가능하죠. 이는 콘솔도 마찬가지로 전세대 콘솔과 현세대 콘솔은 CPU 명령어 자체(물론 이외의 여러 요소가 있지만)가 다르기 때문에 에뮬레이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거죠. PS3초창기에 PS3에 PS2의 CPU와 GPU를 박아서 하드웨어적으로 하위호환을 했었고 이후에 이를 제거하고 소프트웨어로 하위호환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즉 하드웨어적으로 호환이 되지 않으면 에뮬레이션으로 하위호환을 해야하는 거죠. | 17.09.24 14:53 | | |
(IP보기클릭)126.212.***.***
닌텐도64는 64비트 머신이 아닙니다 | 17.09.25 12:21 | | |
(IP보기클릭)175.223.***.***
64비트 프로세서 맞는데요 | 17.09.25 12:30 | | |
(IP보기클릭)125.182.***.***
(IP보기클릭)175.213.***.***
(IP보기클릭)211.224.***.***
(IP보기클릭)117.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