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터뷰] "아키라와 공각기동대에 영향 받았다" 사펑 2077 원작자와의 인터뷰 [68]




(3652007)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4799 | 댓글수 68
글쓰기
|

댓글 | 68
1
 댓글


(IP보기클릭)122.35.***.***

BEST
아키라는 정말 다시봐도 소름돋는 명작임. 하지만 모든 사펑의 원류는 블레이드런너임
19.07.01 20:33

(IP보기클릭)58.143.***.***

BEST
엄밀히 따져서, 버블때 일본 사펑명작들의 기원은 블레이드 러너가 맞음. 그 원작인 필립 k 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는 모르면 간첩인 수준이고 그 이후에 sf에서 주로 오마주 되는 작품이 아서 클라크의 유년기의 끝이죠. 다 참고되는 원작들이 돌고 도는 거인듯
19.07.01 20:55

(IP보기클릭)213.192.***.***

BEST
CD PROJEKT RED 개발자의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 소식이 저희에게 자연스럽게 전해지면서 선물을 보내기도 했어요. 협력 관계보다는, 우정이라 해야 할 정도로 밀접한 거리감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분은 어떤 원작자하곤 차원이 다른 대인배네ㅋㅋ
19.07.01 20:37

(IP보기클릭)123.254.***.***

BEST

19.07.01 20:44

(IP보기클릭)180.199.***.***

BEST
일본 사이버펑크에 영감을 준게 블레이드 러너죠. 이때 일본 서브컬쳐계는 외국의 훌륭한 문화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줄 알았슴. 문화라는게 원래 서로 다른 문화와 문화가 합쳐져서 더욱 새롭고 훌륭한 작품들이 나오는건데.. 그렇게 나온 아키라나 공각기동대 같은 8,90년대 작가주의 감독들의 애니메이션들이 반대로 서양 영화계에 영감을 주는 정도가 됐죠. 근데 2000년대 이후로 작가주의 감독의 작품들은 거의 사장되기 시작하고, 미소녀 모에나 이세계물이 주류가 되기 시작함.. 물론 그와중에도 좋은 작품들도 안나오는건 아니지만요..
19.07.01 20:42

(IP보기클릭)218.155.***.***

강철의연금술사 나오는 사기캐가 회사에있네
19.07.01 20:27

(IP보기클릭)121.179.***.***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 서양게임우월주의자들 부들부들하겠네 저번에 바이크에 대한 기사만 올라왔을 때 아키라나 공각기동대 같은 일본 문화 영향을 받았구나라는 댓글에 비추가 수십 개씩 박히고 그랬는데
19.07.01 20:30

(IP보기클릭)223.62.***.***

MINISTRY
누가봐도 와패니즘이 쩔긴했음 | 19.07.01 20:38 | | |

(IP보기클릭)219.255.***.***

MINISTRY
그럼 댓글 작성자는 반대로 지금 일뽕 인증하는거임? | 19.07.01 20:53 | | |

(IP보기클릭)220.97.***.***

성충
애초에 일본을 빼고 사이버펑크를 논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지... 존 윅이 사무라이 부르는거 못들었나 | 19.07.01 21:06 | | |

(IP보기클릭)171.229.***.***

MINISTRY
서양게임우월주의자들이 아니라 걍 일본스러움이 드러나면 비추줌 | 19.07.02 02:17 | | |

(IP보기클릭)14.32.***.***

MINISTRY
서양게임우월주의자ㅋㅋㅋㅋ 그 사람이 좋아하는 게임 종류에 따라 이런 이름붙이고 싸우는거보면 사람들이 개한심하게 보겠다 | 19.07.02 22:09 | | |

(IP보기클릭)218.144.***.***

스샷봐도 충분히 그러하다 싶었음 둘다 좋은 작품이니 시너지 효과 제대로 살리면 더 좋겠네요
19.07.01 20:31

(IP보기클릭)180.199.***.***

아무래도 2000년대 이후 전세계 게임개발자들은 8,90년대 일본서브컬쳐 황금기때 작품들을 많이 보고 자란 경우가 많을듯.
19.07.01 20:33

(IP보기클릭)211.109.***.***

Rempt_2k
버블경제 시절 진짜 자기 만들고 싶은데로 만들어서 작품성 두드러지는 것도 많았고, 블레이드 러너 같은 싸이버펑크류 미래 그려낸 작품들 보면 봐도 일본이 미래를 지배할 거라는 서양의 두려움이 묻어난 것들이 많았으니까요. 아마 도쿄땅 팔면 미국 살 수 있다는 소리까지 나오던 시절... 그 버블이 우리나라 전쟁난거 이용도 하고서 쌓은 지라 거부감이 크긴 함 | 19.07.01 21:06 | | |

(IP보기클릭)121.140.***.***

Rempt_2k
근데 그거 진짜임 현재 유명 서양게임시리즈 제작자들이 본인입으로 그런 얘기 했었음 | 19.07.01 22:28 | | |

(IP보기클릭)122.35.***.***

BEST
아키라는 정말 다시봐도 소름돋는 명작임. 하지만 모든 사펑의 원류는 블레이드런너임
19.07.01 20:33

(IP보기클릭)180.199.***.***

BEST
msmhking
일본 사이버펑크에 영감을 준게 블레이드 러너죠. 이때 일본 서브컬쳐계는 외국의 훌륭한 문화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줄 알았슴. 문화라는게 원래 서로 다른 문화와 문화가 합쳐져서 더욱 새롭고 훌륭한 작품들이 나오는건데.. 그렇게 나온 아키라나 공각기동대 같은 8,90년대 작가주의 감독들의 애니메이션들이 반대로 서양 영화계에 영감을 주는 정도가 됐죠. 근데 2000년대 이후로 작가주의 감독의 작품들은 거의 사장되기 시작하고, 미소녀 모에나 이세계물이 주류가 되기 시작함.. 물론 그와중에도 좋은 작품들도 안나오는건 아니지만요.. | 19.07.01 20:42 | | |

(IP보기클릭)58.143.***.***

Rempt_2k
백번 맞는 말이구난 비추 먹고 있네 반박할 말은 없고 찔리는건가 | 19.07.01 20:48 | | |

(IP보기클릭)219.255.***.***

Rempt_2k
8090년대에도 지금처럼 똥애니는 많았음 단지 일본문화 개방이 안되어서 공식적으로 작품성이 인증받은 명작들만 들어와서 그렇게 추억보정 된것 뿐이지 | 19.07.01 20:55 | | |

(IP보기클릭)221.161.***.***

msmhking
시기는 한참 뒤지만, 뉴로맨서도 빠질 수 없습니다. 사펑 이미지는 블레이드 러너, 뉴로맨서 합치면 그 자체로 완성되죠. 군 시절에 뉴로맨서 첨 읽을때 엄청 몰입했던 기억이 나네요. | 19.07.01 23:11 | | |

(IP보기클릭)121.173.***.***

SHIELD
왜냐면 개소리거든요. 원래 다른 문화가 합쳐져서 새롭고 훌륭한게 나온다는것도 개소리고 8,90년대 명작이 많았다곤 하지만 그 때 시대에 뭐 애니 한 10개 씩만 나왔어요? 그 외 수많은 똥작들은 제쳐두고 명작만 뽑아서 이때는 명작이 많았지~ 하는건 걍 꼰대 개소리급. 물론 지금이 그 때 보다 돈이 없으니 상업성을 중시 하면서 더 대중적으로 접근하게 발전한것 뿐임. 이따위로 따지자면 전통 클래식음악이 진정한 문화고 지금의 대중적인 팝 문화는 저급한 미소녀 모에 같은 문화라는 소리임. 이게 백번 맞는 말이라고 하면 님이 꼰대가 된건 아닌지 고민좀 해보셔야 됨 | 19.07.02 00:31 | | |

(IP보기클릭)220.118.***.***

플빠는병이다
애초에 상업적으로 더 발전했단 게 표현만 다를 뿐이지 덧글을 인정하는거 아닌가. 8,90년대 명작 많았다고 하면서 그 뒤에 수많은 똥작들 제쳐두고 명작 많았지 라고 추억보정 취급하는 건 무슨 자승자박식 화법인지 모르겠네. 요는 옛날에도 똥작 많았지만 그만큼 명작도 많이 나왔다는걸 인정하는 글밖에 안된단 겁니다. 물론 님말대로 시장은 수요에 따라 변화할 필요가 있고, 지금은 그거에 따라 변화한 형태임. 그걸 옳냐 그르냐를 떠나서 전체적인 작품의 질이 상업적으로 기운 건 팩트 아닌가? 혼동하고 있는게 상업적, 비작가주의=쓰레기 이게 아님. 뭔 클래식이니 팝이니 말도 안되는 비약하고 앉았는데 터무니 없는 소리고 좋고 훌륭한 작품들이 예전에 비해 덜 나온다는건 팩트임. 이런 상업주의식 경향이 옳냐 그르냐 에 대해선 개개인의 잣대에 기울 문제고 | 19.07.02 00:52 | | |

(IP보기클릭)218.147.***.***

msmhking
에반게리온과 같은 시기에 나오지만 않았더라면..에봐와 다이다이 붙어서 이긴다는걸 솔찍히 에반데.. | 19.07.02 01:51 | | |

(IP보기클릭)61.247.***.***

플빠는병이다
다른 건 몰라도 왜 서로 다른 두 문화가 합쳐져서 새롭고 훌륭한 게 나온다는 말이 개소리라는지 모르겠네요. 이 말 자체는 명백히 사실인데 | 19.07.02 04:00 | | |

(IP보기클릭)125.130.***.***

플빠는병이다
개소리가 요기잉네 | 19.07.02 07:25 | | |

(IP보기클릭)213.192.***.***

BEST
CD PROJEKT RED 개발자의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 소식이 저희에게 자연스럽게 전해지면서 선물을 보내기도 했어요. 협력 관계보다는, 우정이라 해야 할 정도로 밀접한 거리감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분은 어떤 원작자하곤 차원이 다른 대인배네ㅋㅋ
19.07.01 20:37

(IP보기클릭)175.195.***.***

아키라랑 공각은 영향을 안 받을수가 없죠. 사일런트 뫼비우스도 포함될 줄 알았는데 의외로 버블검크라이시스네요.
19.07.01 20:37

(IP보기클릭)119.196.***.***

원작자하고 cdpr하고의 관계가 위쳐때하고는 반대네.
19.07.01 20:39

(IP보기클릭)116.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니네베의 책
번역자체가 굉장히 자연스러운게 일본기사구나 느낌이 나죠 | 19.07.01 22:4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80.19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콩켸팥켸
원작만화를 보시는걸 추천. 애니메이션은 만화책 여러권의 스토리를 짧은 타임으로 압축을 할수밖에 없어서.. 뭐.. 전 애니메이션 먼저 봤지만, 분위기에 압도당해서.. 비쥬얼 쇼크였었지만요. | 19.07.01 20:44 | | |

(IP보기클릭)114.20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콩켸팥켸
영화 아키라는 원작만화를 봐도 너무 축약하다보니 꼭 원작 만화를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19.07.01 23:39 | | |

(IP보기클릭)111.87.***.***

어제인가 그제인가 일본한테 영향받았다는 팩트글에 비추 열나게 박히면서 아주 별개소리 다하는 애들 좀 있었는데 원작자가 못을 박아버리는군.옛날이나 지금이나 와패니즘,자포네스의 영향력은 여전히큼.
19.07.01 20:43

(IP보기클릭)180.199.***.***

루리웹-2842683973
근데..요즘 가뜩이나 반일감정 큰데.. 굳이 이런걸 언급할 필요 있나..; 좋은 소리 못들을것 같은데.. | 19.07.01 20:45 | | |

(IP보기클릭)111.87.***.***

Rempt_2k
사실을 말한건데 이런걸 눈치보나요.이런걸로 좋은소리 못들으면 일본여행,일본제품,일본문화를 즐기는 이중성이 지적당하는거죠 뭐. | 19.07.01 20:52 | | |

(IP보기클릭)123.254.***.***

BEST

19.07.01 20:44

(IP보기클릭)110.13.***.***

공각기동대 씹 명작
19.07.01 20:47

(IP보기클릭)125.178.***.***

여주나 몸에서 선꺼내서 연결하는 거보면 거의 공각기동대 빼다 박은 수준이던데
19.07.01 20:48

(IP보기클릭)113.154.***.***

어느 분이 사이버펑크의 기본은 일본에 대한 "두려움"이 바탕이라고 하셨는데 정작 사이버펑크 시리즈 원작자분은 단순한 "호감"으로 일본의 작품들을 참고한거네요.
19.07.01 20:49

(IP보기클릭)210.182.***.***

루리웹-1870386728
걍 80년대에 일본이 문화 수출 많이 할 때 사펑이나 sf 장르가 많앗죠 그거도 한몫한듯 | 19.07.01 20:53 | | |

(IP보기클릭)221.155.***.***

루리웹-1870386728
기모노 입은 미국인이 나오는 근미래물 데몰리션맨이 떠오르네요. 이게 사이버펑크 취급 받는지는 모르겠음. 개인적으로는 미래블랙조크물이라고 생각 | 19.07.01 22:19 | | |

(IP보기클릭)121.131.***.***

해와 제작자들이 많이 언급한 공각 극장판이 아니라 sac인게 의외지만 그것도 명작이라 인정 ㅋ
19.07.01 20:49

(IP보기클릭)125.178.***.***

공각기동대 sac1기 인생애니 ....
19.07.01 20:51

(IP보기클릭)58.143.***.***

BEST
엄밀히 따져서, 버블때 일본 사펑명작들의 기원은 블레이드 러너가 맞음. 그 원작인 필립 k 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는 모르면 간첩인 수준이고 그 이후에 sf에서 주로 오마주 되는 작품이 아서 클라크의 유년기의 끝이죠. 다 참고되는 원작들이 돌고 도는 거인듯
19.07.01 20:55

(IP보기클릭)116.35.***.***

SHIELD

이런 블레이드의 이미지가 싸이버펑크2077에도 그대로 나오죠 | 19.07.01 22:50 | | |

(IP보기클릭)118.40.***.***

SHIELD
블레이드 러너 > 아키라 공각기동대 외 싸이버펑크 일본 만화 > 이후 모든 싸이버 펑크물에 영향 | 19.07.01 23:27 | | |

(IP보기클릭)223.131.***.***

역습의 신지
솔직히 현재 나오는 SF 디스토피아 장르에서 블레이드 러너 빼곤 설명이 안되요 ;; 공각기동대/아키라도 마찬가지 | 19.07.01 23:40 | | |

(IP보기클릭)112.160.***.***

역습의 신지
저 게이샤 역 배우가 블랙팬서의 부산아지매 | 19.07.02 06:43 | | |

(IP보기클릭)223.62.***.***

JOSH
ㅋㅋ 사고치기 좋아하는 애들이라고? 너같이? | 19.07.02 08:04 | | |

(IP보기클릭)175.223.***.***

역습의 신지
https://mnews.joins.com/article/22380217#home | 19.07.02 11:38 | | |

(IP보기클릭)222.98.***.***

영향 안 받을수가 있나
19.07.01 20:55

(IP보기클릭)182.212.***.***

아키라도 좋은 작품이지만.. 공각기동대는 지금도 많은 영화에 영향을 주고있죠. 특히 극장판은 최고였고...
19.07.01 20:58

(IP보기클릭)114.206.***.***

カラス
그 극장판은 솔직히 블레이드런너를 너무 베껴서...이노센스라면 또 몰라도... | 19.07.01 21:49 | | |

(IP보기클릭)211.105.***.***

루리웹-7470428616
플릇이 하나도 안 비슷한데 뭔 ㅋㅋㅋㅋ | 19.07.01 21:59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7470428616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7.01 22:09 | | |

(IP보기클릭)114.206.***.***

쿠엔틴 타란티노
애초에 공각기동대는 본인이 사이보그인지 아닌지 하는 호접지몽과는 별 관계가 없음. 비 추적거리는 지저분한 뒷골목과도 별 상관이 없었고. 그런 건 다 블레이드런너에서 나왔음. 정작 후치코마는 나오지도 않았고. 대체 왜 오리지날리티 있는 멀쩡한 작품을 조각조각 모자이크해서 블레이드런너 짝퉁을 만들었을까? 알 수가 없음. | 19.07.01 22:11 | | |

(IP보기클릭)114.206.***.***

루리웹-111111101
? | 19.07.01 22:11 | | |

(IP보기클릭)39.121.***.***

어릴때 아버지가 일본에서 가져오신 아키라 비디오테이프 보면서 엄청 충격 먹었던 기억이
19.07.01 21:09

(IP보기클릭)211.58.***.***

저는 전영소녀로 ㅎㅎ
19.07.01 21:29

(IP보기클릭)125.208.***.***

의외로 총몽이 없네
19.07.01 22:03

(IP보기클릭)110.45.***.***

아키라, 공각기동대, 메트릭스등이 서로 영향을 줬고 사이버 펑크 2077로 이어지지만 시작은 블레이드 러너가 맞습니다.
19.07.01 22:17

(IP보기클릭)1.237.***.***

궤적의 끝에서
블레이드러너는 사실 현재 얘기하는 사이버펑크적인 요소는 드뭅니다. 해커들과 정부의 싸움이라는 사이버펑크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뉴로맨서라는 소설에서 나온 거고 공각기동대는 뉴로맨서에 기대고 있을지언정 블레이드러너를 베꼈다고 말할 수 없죠. 사실상 뉴로맨서의 세계를 시각적으로 완성한 것은 공각기동대라고 봅니다. 블레이드 러너는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고요. | 19.07.01 22:45 | | |

(IP보기클릭)150.249.***.***

미국 SF 황금기 시절이 와패니즘이 유행할 때와 맞아 떨어졌고 SF작가들도 미래 분위기에 그러한 분위기를 많이 차용했음 미래상을 묘사하기에 이국적인 일본 문화가 딱 맞아떨어진거임 이후 SF황금기 작가들의 소설등이 일본 버블시대에 수입되었고 그로인해 공각기동대나 아키라 같은 셀화를 갈아넣은 작품들도 나올 수 있었던 거임 결국 문화는 돌고도는거
19.07.01 23:11

(IP보기클릭)219.167.***.***

댓글보니깐 블레이드 러너 언급이 많은데 결국 릭은 사람인게 맞음??
19.07.01 23:22

(IP보기클릭)123.254.***.***

콜라맛사이다
2049에서 결국 사람이었던거로 나오죠 | 19.07.01 23:40 | | |

(IP보기클릭)59.26.***.***

콜라맛사이다
감독 아재가 공식으로 인터뷰한거 있음 | 19.07.01 23:47 | | |

(IP보기클릭)175.197.***.***

콜라맛사이다
글쎄, 2049에서도 조금 애매하게 나옴 영화 주제를 생각하면 결국 모호하게 처리하는게 더 어울리기도 함 | 19.07.02 00:42 | | |

(IP보기클릭)223.38.***.***

또또또 서양 일본 나눠가지고 싸운다...
19.07.01 23:55

(IP보기클릭)119.198.***.***

트위터 등지에서 한국이 사이버펑크 국가니 하면서 자랑스러워(?) 하던데 결국 원조는 일본이 대부분이고 나머지는 홍콩 구룡성채. 요즘은 한국 시장이 커지니까 서양에서도 한국을 사이버펑크랑 엮긴 함
19.07.02 00:33

(IP보기클릭)118.33.***.***

예브
뒷골목 사진가지고 어두운미래분위기 난다고 한거지 -.- 밈을 가지고 진지하게 생각하지마요 | 19.07.02 11:26 | | |

(IP보기클릭)211.237.***.***

AD폴리스
19.07.02 00:59

(IP보기클릭)61.247.***.***

위쳐 원작자와는 달리 게임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게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자세가 정말 마음에 드네요. 사실 자기 작품이 다양한 미디어믹스로 제작된다는 건 원작자로서는 좋아해야 할 일인데 안제이가 유독 돈독 오른 꼰대인 탓에 게임 제작에 참여를 안한거지만...
19.07.02 04:05

(IP보기클릭)118.33.***.***

저당시야 일본문화가 전세계를 집어삼킬거라는 예측이나 두려움이 있었는데 버블로 죽어버린 일본이라 이제와선 솔직히 안맞는옷을 입은 느낌.. 그렇다고 중국문화로 도배하기엔 곧 중국도 버블을 맞을거라고 봄
19.07.02 11:25

(IP보기클릭)182.221.***.***

주신1
2077은 일뽕끼 과함. 블레이드 러너는 걍 배경만 조금 저랬을뿐 미국 시대의 암울함을 표현한거. 그리고 아키라도 헐리우드 영화 이것저거에 영향 받았지만 바이크는 트론에서 가져온 디자인. | 19.07.11 16:28 | | |


1
 댓글





읽을거리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19)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42)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39)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1)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6)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311359 정보 [디아블로] 디아블로4 시즌4 신규 및 복귀 가이드 총정리 (76) Naeri 29 29332 2024.05.11
2310983 정보 디아블로4 시즌4 업데이트 총정리: 모든 템거래 허용, 아이템 대격변 등 (91) Naeri 28 42560 2024.05.04
1348118 공지 메타크리틱 점수 게시는 한 페이지 당 하나로 제한합니다. (60) sickarl 53 978266 2014.03.25
234281 공지 글을 작성하기전에 반드시 확인해주십시오. (34) 루리 53 998166 2009.07.28
2311447 인터뷰 둠 닥터 4 2045 00:10
2310926 인터뷰 베르세리아2 45 56335 2024.05.02
2310815 인터뷰 티파눈나의돌고래 42 15869 2024.05.01
2310660 인터뷰 멸살호파동 23 12074 2024.04.28
2310586 인터뷰 불꽃남자 쟈기만 4 9437 2024.04.27
2310553 인터뷰 아마존슨 52 22097 2024.04.26
2310495 인터뷰 베르세리아2 6 4207 2024.04.26
2310463 인터뷰 베르세리포 34 10516 2024.04.26
2310404 인터뷰 echospherics 48 16047 2024.04.25
2310247 인터뷰 코크럴 32 16750 2024.04.23
2310123 인터뷰 다이나모 30 34370 2024.04.21
2310042 인터뷰 그면이그면 50 31169 2024.04.19
2309135 인터뷰 불꽃남자 쟈기만 66 45673 2024.03.31
2309090 인터뷰 헤롱싀 12 3765 2024.03.30
2309006 인터뷰 echospherics 18 8757 2024.03.28
2308922 인터뷰 기아스 66 33422 2024.03.27
2308921 인터뷰 코크럴 21 14478 2024.03.27
2308747 인터뷰 형제 15 5752 2024.03.24
2308704 인터뷰 물곰탱 24 16595 2024.03.23
2308640 인터뷰 루리웹-2612376008 32 25645 2024.03.22
2308518 인터뷰 베르세리아2 16 12733 2024.03.21
2308317 인터뷰 이토 시즈카 11 7181 2024.03.18
2308246 인터뷰 echospherics 13 5660 2024.03.16
2308166 인터뷰 베르세리아2 25 19960 2024.03.14
2307832 인터뷰 roness 12 9979 2024.03.09
2307669 인터뷰 aaron34 25 12436 2024.03.07
2307647 인터뷰 올마인드 17 10108 2024.03.07
2307633 인터뷰 물곰탱 20 7808 2024.03.07
글쓰기 3518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