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에서 나온 기사입니다. 중심 내용을 번역하였습니다.
데이즈 곤은 72점이라는 최근의 여러 플스 독점작들에 비해 좋지 못한 메타크리틱 점수를 획득하였지만, 일본에서는 갓 오브 워 보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였고 영국에서는 3주 연속 최고 판매 순위를 유지하였습니다.
리뷰어의 관점에서 봤을 때, 데이즈 곤은 도저히 좋은 리뷰를 받을 수가 없는 구성입니다. 각 종 버그나 기술적 문제를 제쳐두고서라도, 데이즈 곤의 오픈월드 구성은 전형적이고 특출난 점이 전혀 없는 평범함 그 자체입니다. 데이즈 곤의 오픈월드는 이미 과거 발매된 여러 오픈월드 게임의 요소들을 빌려와 짜깁기해둔 구성일 뿐입니다.
즉 리뷰어들에게 있어서 데이즈 곤은 "그럭저럭 괜찮은 바이크 액션을 가진-오픈월드-좀비물" 게임이라는 진부함의 조합일 뿐이지만,
반대로 말하자면 저 세 가지 요소는 모두 대부분의 게이머들에게 낯설지 않은 익숙한 요소들이며, 저 세 요소 중 하나라도 취향에 맞다면 게임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어 게임의 단점들을 상쇄하며 구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요지의 기사입니다.
추가로 기사에선 이러한 리뷰어와 유저들간의 체험 간극은 어떠한 매체 속 비평계에서도 발생하는 필연적인 문제이며, 이러한 간극을 유저 리뷰를 통해 해결 할 수 있을 지도 모르지만, 유저 리뷰 또한 그 나름대로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해결이 쉽지만은 않은 문제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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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리뷰 점수 = 판매량 보장 공식이 깨진지도 오래고....... 영화에서도 이런 케이스는 널리고 널린건데... 유독 데이즈곤이 특별 케이스 취급을 받는 것 같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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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 운전, 루팅, 제작, 총질등 재미있을 수 밖에 없는 요소들, 전개가 괜찮은 스토리와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 여러 다른 게임들에서 다 봐서 익숙한 시스템, 짜증나는 로딩과 버그들에 투덜거리고 짜증내면서도 계속 붙잡고 하게 됩니다. 솔직히 재미는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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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는 좀비물아니라도 명작이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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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잉 라이트가 1인칭이지만 파쿠르까지 되는 좀비 오픈월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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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한 좀비물도 많아요... 뭔 되도 않는 소리는 좀 작작요.... 뜬금없이 라오어는...... 좀비물이 치트키면 그 많은 제작사들은 뭐하고 자빠졌니? 좀비물만 만들겠지... 초딩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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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리뷰 점수 = 판매량 보장 공식이 깨진지도 오래고....... 영화에서도 이런 케이스는 널리고 널린건데... 유독 데이즈곤이 특별 케이스 취급을 받는 것 같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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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썸은여?? | 19.05.17 0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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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진짜 예외죠 ㅋㅋ | 19.05.17 03: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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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불기 꺼내시면 반칙입니다. | 19.05.17 06: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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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는 좀비물아니라도 명작이었을듯 | 19.05.17 0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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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한 좀비물도 많아요... 뭔 되도 않는 소리는 좀 작작요.... 뜬금없이 라오어는...... 좀비물이 치트키면 그 많은 제작사들은 뭐하고 자빠졌니? 좀비물만 만들겠지... 초딩이니? | 19.05.17 0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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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명제....비추 단 하나.... | 19.05.17 0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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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가 좀비물이라서 명작 소리 듣는다@@ 흥행에 한요소 인지 몰라도 발매 당시 그래픽. 조작감. 타격감. 스토리텔링. 레벨디자인. 사운드및 음악 성우들의 연기 이런것들 때문에 명작인거죠 말하고 보니 게임이 잼있게 되는 전부네요 다시 음미 해보면서 해보세요 라오어 헛투루 하신듯 | 19.05.17 04: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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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더 있네요 싱글 위주의 게임이지만 준수한 멀티 플레이 | 19.05.17 0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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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리팝 체인소?? | 19.05.17 0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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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나라든 그나라에서 인기가 유독 많은 소재들이 있는건 맞슴. 아포칼립스 좀비물 같은 인기많은 소재로 게임을 만들면 좀더 많이 팔릴 가능성이 높긴 하겠지. 근데.. 그렇다 해서 반드시 좋은 작품이 나오는게 아니란건 생각 안해도 알수 있는거 아닌가? | 19.05.17 0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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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러니하게도 라오어의 크리쳐들은 엄밀히 따지면 좀비는 아니지 | 19.05.17 18: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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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하자드4편부터 리뷰점수 100점받은 게임입니다. 완성도 별로 아니에요. | 19.05.17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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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아니라 영화 얘기하신 듯 한데요 | 19.05.17 1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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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의빌런
다잉 라이트가 1인칭이지만 파쿠르까지 되는 좀비 오픈월드죠. | 19.05.17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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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르네 다잉라이트를 잊고 있었다 | 19.05.17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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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아일랜드도 ㅠㅠ | 19.05.17 0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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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급하신 두 작품 모두 1인칭이라, FPS가 좀 불편한 사람한테는 데이즈곤이 더 편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작품성 여부와는 별개로 말이죠. | 19.05.17 0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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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라이징이 좀비 오픈월드 원조격 게임인데요. 초기작은 필드 수준이었지만 3와서는 그냥 오픈월드고요. | 19.05.17 0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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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 운전, 루팅, 제작, 총질등 재미있을 수 밖에 없는 요소들, 전개가 괜찮은 스토리와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 여러 다른 게임들에서 다 봐서 익숙한 시스템, 짜증나는 로딩과 버그들에 투덜거리고 짜증내면서도 계속 붙잡고 하게 됩니다. 솔직히 재미는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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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재미있어서 계속 붙잡게돼더라고요 | 19.05.17 1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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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가 먼저고 완성도는 2순위 아닌가요 ㅎㅎㅎ | 19.05.17 0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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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건 리뷰어마다 다른거지 획일적일리가..... | 19.05.17 0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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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도가 1순위죠. 재미는 사람마다 다 달라요. 객관화할 수가 없죠. 물론 리뷰어가 재밌어하면 어떻게든 점수를 더 높게 줄 여지는 있죠. 근데 공식적으로 리뷰는 완성도지 재미가 아닙니다. 왜냐면 재미는 논리가 없어요. 난 위쳐 재미없다. 3점. 가능합니다. 재미없다는데 반박할 말이 없어요. 난 마이티넘버나인 너무 재밌다 9점. 이것도 반박할 논리가 없어요. 재미는 그래서 리뷰에서 판정요소는 아닙니다. | 19.05.17 0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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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재미 라고 이야기해도 좋고, 취향 이라고 이야기하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까요? 취향에는 정답이 없으니까요. | 19.05.17 0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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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말이여 이게 | 19.05.17 0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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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하다가 포기했는데 엔딩본 제동생은 재미있다고 하네요. 취향타는듯 | 19.05.17 1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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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5.17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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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죽을수 없다 이런것 같네요 | 19.05.17 0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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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랬으면 내가 지금 게시판돌면서 이 게임 겁나게 까고 있지. | 19.05.17 1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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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애들 특 겜안해봄 | 19.05.17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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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은 게 리뷰점수가 높으면 대부분 뛰어난 완성도와 좋은 시스템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방식도 많아서 게임 많이할수록 새로운 걸 갈망하기 때문에 리뷰보는 게 나쁘지 않죠. 게임 별로 안했던 사람이면 사실 뭘해도 새로워서 굳이 더 새로운 걸 할 필요는 없구요. | 19.05.17 0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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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점수보다는 디테일하게 서술된 장단점이 더 참고가 되죠. 리뷰어가 언급한 장점이 내게도 장점이 되는가, 반대로 리뷰어가 언급한 단점이 내게도 단점인가. | 19.05.17 0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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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후반부터 본격적이면 실패한거아닌가요 ; | 19.05.17 0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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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부 기획이 좀 많이 잘못됐음. 초반에 몰아치다가 중후반에 위기 상황에서 과거 회상 한번에 쫙 몰아넣고, 다시 엔딩까지 확 달렸으면 90점도 바라볼 수 있는 재료였던 거 같은데, 온갖 버그와 최적화, 어딘가 모르게 어설픈 전반부 연출/구성 등이 야금야금 점수를 많이 깎아먹었음. 개인적으로는 재밌게 했지만 아쉬움도 굉장히 많은 게임이었고, 결말이 결말인 만큼 후속작이 나온다면 단점 보완해서 GOTY 1~2개 정도는 딸 수 있을만한 갓겜으로 나와주길 기원함. | 19.05.17 0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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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반쯤?(세번째 베이스 캠프까지 진행했습니다) 완전히 흥미잃고 손놓고 있었는데 좀 더 진행해봐야겠군요. | 19.05.17 0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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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상 스포가 되지만 초반에 못 몰아치는 이유가 이 때까진 디컨이 큰 목표를 두고 움직인다기 보단 그냥 오늘도 또다른 하루를 산다는 느낌으로 지내서인 것 같아요. 2년간 디컨이 한게 결국 캠프 심부름꾼이고 유저도 초반부는 그 생활패턴을 이어가는 부분에 불과하죠. 떡밥진행을 더 빠르게 하고 흥미진진한 후반부를 좀 더 길게 가져갔음 좋았을텐데.. 딱 영화에서 사건설명 캐릭터설명 질질 끌다 후반 가서 급전개 타는 기분입니다. | 19.05.17 08: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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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레리2..... | 19.05.17 08: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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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따지면 바하 데메크 세키로 처럼 호평 받는 게임들 뒤에 나와서 평이 안좋은거겠죠. 위 세게임보다 더 재밌게 했네요. | 19.05.17 0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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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5월 나온 게임 없다고 뭣하러 점수 낮은 게임 사겠나요? | 19.05.17 08: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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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맙소사마치배설물같아요
전 제가 해왔던 게임들 메타 점수 몇점인지도 모르고 해왔네요 요즘에 와서야 몇점이었는지 찾아보곤 하지 | 19.05.17 0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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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작 없다고 님은 점수 낮은 게임 아무 이유 없이 사나요? | 19.05.17 08: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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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진짜 판매량이랑은 별 연관이 없어 보이네요 할 게임이 없으면 전에 재밌게 했던 게임을 다시 하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 19.05.17 13: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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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입이 한단게 더 웃긴데 ㅋㅋ 그냥 매달 그냥 신작이면 한두개 사는 사람이 많고, 겜이 없으니 걍 나온거 사지, 구작 것도 해보고 팔닸던걸 왜 재구입해요ㅜㅋㅋ | 19.05.18 12: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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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품 물고 헐뜯던 인간들 다 사라졌네 ㅋㅋ 충분히 깠으니 이젠 다른 게임 헐뜯으러 갔나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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