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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바이오 하자드2 레메이크 vs 오리지널 비교 영상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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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0
1


(4709438)

121.139.***.***

BEST
2편 흥행해서 3편도 리메이크 됐음좋겠다 다때려부수면서 전력질주로 쫒아 오는 추적자 보고싶음
19.01.12 21:30
BEST
아닙니다. 자꾸 구작을 구식게임, 시대에 뒤떨어진 게임이라고 폄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고정시점과 탱크 컨트롤에서 오는 공포감은 현재의 숄더뷰와 또다른 독특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말이 리메이크지 둘은 서로 다른 게임이라고 보시면 되요. 리메이크가 된들 구작은 구작대로 플레이 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숄더뷰 공포게임은 이블위딘이나 데드 스페이스에서도 느낄 수 있지만 저 고정시점의 공포게임은 클래식 어나홀이나 바하 아니면 즐길 곳이 없습니다. 당시 이미 슈퍼마리오 64나 젤다의 전설같이 풀3D 조작방식이 성립됐을 시기였는데도 바하2가 대히트한건 다 이유가 있는거죠. https://www.youtube.com/watch?v=DxjywF5W8NA&t=817s 해당 리뷰를 보시면 좀 더 감이 오실겁니다. 파판 7도 그렇고 리메이크가 나오면서 원작이 폄하받는 현실이 안타깝네요.
19.01.12 23:04
BEST
사실 편한 조작방식은 아니었죠. 좀 진짜 특이한 조작이었음.
19.01.12 21:29
BEST
이젠 캡콤이 블리자드 이딴 PC 질 장난치는 제작사들보다 훨 나은거 같다. 게임성으로 거의 원탑 제작사로 봄.
19.01.12 23:07
BEST
2,3편은 안나오고 코베부터 나와용
19.01.12 20:57
바하2에 웨스커 나오나요 기억이 없는데
19.01.12 20:54
BEST
anonymity cotton
2,3편은 안나오고 코베부터 나와용 | 19.01.12 20:57 | | |
깊은우물아래
그러고보니 웨스커등장이 몇편안되네요 5탄 비행기 타기전 보스전은 좋았는데 | 19.01.12 21:00 | | |
anonymity cotton
웨스커는 2층 스타즈사무실에 사진으로밖에 못 봅니다 그새키 사물함 수십번뒤지면 레베카사진나오는거 리메이크판에서는 계승했을까요? ㅋㅋㅋ | 19.01.12 21:08 | | |
깊은우물아래
1부터 나왔는디 | 19.01.12 21:17 | | |
(94399)

122.254.***.***

anonymity cotton
직접 이야기에 개입 혹은 이벤트에서 직접 얼굴 드러내는건 1, 코베, 4(에이다편, 용병모드), 5 정도입니다. 크로니클 시리즈에도 나오긴 하지만 그건 넘버링으로 치기 애매하니 일단 논외. | 19.01.12 21:40 | | |
플스위치박스
1편이후에 등장을 말하겠죠 | 19.01.12 21:57 | | |
아 아련히 기억난다 저떈 저런 시점방식게임이 많았는데 데메크도 그렇고
19.01.12 21:00
(3728373)

220.76.***.***

기술력 발전이 얼마나 되었는지 알게 되는 비교 영상 이네요
19.01.12 21:01
이거보니 오리지널 2도 다시 해보고 싶네요 유투브 들어가보면 문여는 장면 스킵이랑 계단 오르는거 빠르게 올라가고 여러가지 패치한 것도 있더라구요
19.01.12 21:05
통장에1조있다
추억은 그냥 추억으로 저 전전세대 조작방식은 보기만 해도 암걸리는듯 해요 | 19.01.12 21:18 | | |
BEST
카더라통신
사실 편한 조작방식은 아니었죠. 좀 진짜 특이한 조작이었음. | 19.01.12 21:29 | | |
카더라통신
전 나름 참신해서 좋았는데 맘에안든 사람이 많았나... | 19.01.12 21:29 | | |
(526939)

110.45.***.***

통장에1조있다
퀵턴정도만 있어도 상당히 편했을거같음 | 19.01.12 21:53 | | |
(46814)

218.55.***.***

플스위치박스
그 당시에도 상당히 독특한 조작감이였죠. 적응 못하는 친구들도 꽤 있었어요. 근데.. 처음엔 다 당황하게 되는데. 어느샌가 익숙해지더군요, 끝까지 적응 못하는 애들도 있었지만,, 저도 그 조작감이 되게 재밌었어요 | 19.01.12 21:53 | | |
(437196)

116.126.***.***

플스위치박스
조준버튼 사격버튼 따로있는게 좋았어요 멋져보이고 | 19.01.12 21:58 | | |
카더라통신
위로하면 전진 아래로하면 후진 이건요즘도 쓰이는 조작 아닌가요? 저때는 시점고정에 2는 퀵턴도 없는게 암이긴하지만ㅋㅋ | 19.01.12 22:09 | | |
미누아노
좌우로 회전이고 네모 누르고 앞으로 가면 앞으로 가는거였나요. 맞나 | 19.01.12 22:23 | | |
(1279618)

220.119.***.***

통장에1조있다
지금 하면 암 걸릴걸요 | 19.01.12 22:30 | | |
(46814)

218.55.***.***

AllNew LiveAid
십자키 위가 앞으로 가는거죠, 좌우로 회전은 맞고. 네모버튼은.. 공격버튼 아니였나? 기억이 가물가물.. | 19.01.12 22:37 | | |
카더라통신
캡콤에서 탱크에서 따왔다는 조작방식 이거 첨에 문화충격이었슴 익숙해지면 괜찮음 | 19.01.12 22:40 | | |
미누아노
아 위가 앞으로 좌우가 회전 아래가 뒤로 네모는 달리기 | 19.01.12 22:44 | | |
(78769)

211.59.***.***

플스위치박스
당시에 좋았죠.... 문제는 지금 20년이 지났다는 데 있습니다 ㅠㅜ | 19.01.12 23:03 | | |
BEST
카더라통신
아닙니다. 자꾸 구작을 구식게임, 시대에 뒤떨어진 게임이라고 폄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고정시점과 탱크 컨트롤에서 오는 공포감은 현재의 숄더뷰와 또다른 독특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말이 리메이크지 둘은 서로 다른 게임이라고 보시면 되요. 리메이크가 된들 구작은 구작대로 플레이 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숄더뷰 공포게임은 이블위딘이나 데드 스페이스에서도 느낄 수 있지만 저 고정시점의 공포게임은 클래식 어나홀이나 바하 아니면 즐길 곳이 없습니다. 당시 이미 슈퍼마리오 64나 젤다의 전설같이 풀3D 조작방식이 성립됐을 시기였는데도 바하2가 대히트한건 다 이유가 있는거죠. https://www.youtube.com/watch?v=DxjywF5W8NA&t=817s 해당 리뷰를 보시면 좀 더 감이 오실겁니다. 파판 7도 그렇고 리메이크가 나오면서 원작이 폄하받는 현실이 안타깝네요. | 19.01.12 23:04 | | |
루리웹-1872116510
클래식 바하의 정수가 담긴 게임이 바이오하자드 리메이크인데 이건 몇년전에 리마스터 되면서 탱크 컨트롤외에 보편적인 3D 컨트롤도 사용하실 수 있으니 호러 게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해보실만한 가치가 있을겁니다. | 19.01.12 23:10 | | |
카더라통신
사실 오리지널판을... 98년부터 하고 싶었지만 어쩌다보니 1/3편만 하고 2만 못하다가 작년에서야 시작해서 클리어했는데... 조작법 어색하지 않았어요. 이게 어쩔 수 없는게, 배경이 풀3D로 구성되어 계속 카메라가 따라다니는 형식의 게임이었다면, 3D공간좌표를 기준으로 자유롭게 이동가능한 방향키 조작을 채택했었겠지만... 클래식 바이오하자드의 경우에는 배경은 2D로 구성되어있고 장면장면 여러컷으로 넘어가는 형식이라, 각 컷마다 동일한 3D좌표를 사용하기가 힘들었던거죠. 그래서 3D공간의 좌표가 아닌 캐릭터를 기준으로한 로컬방향을 기준으로한 방향키조작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겁니다. 당시게임의 형식에 딱 맞는 조작방식이었던거 같아요. 그래서 같은 방식의 게임이긴 합니다만, 바하와는 달리 처음부터 풀3D를 채택했던 사일런트힐의 경우에는 2편부터 보편적인 3D조작체계를 옵션에다 넣을수 있었던거고요 | 19.01.12 23:45 | | |
(6196)

220.127.***.***

불타는 소쿠리
이게 정답. 카메라 시점이 계속 바뀌는데 바뀔때마다 방향키 전환이 일어나면 게임 자체가 불가할듯. 아예 앞으로 하면 어느 방향으로 시점이 바뀌든간에 캐릭터는 계속 앞으로만 가니까. 처음엔 어? 하다가 다들 5분도 안되어서 적응하던데 왜 다들 극혐이니 뭐니 하는지.. | 19.01.13 03:42 | | |
Phillip Coulson
적응을 떠나서 충분히 불편했음 호불호는 당연히 발생할수밖에 | 19.01.13 05:49 | | |
미누아노
네모는 R1누른채로 네모 눌러야 공격 이었죠. 단독으로는 아무 반응없던 키로 기억합니다. 엑스가 이동버튼 누르면서 눌러야 달리기. 역시 단독으로는 아무 반응없던 키... 로 기억하네요 저역시 가물가물... 사실 최근에 해본거 아니면 확실히 기억하긴 어렵죠. 20년전 게임이니... | 19.01.13 07:21 | | |
카더라통신
익숙해지면 괜찮은데, 다시 익숙해지기가 쉽지않음... 그래서 공포감이 더 배가가됨. | 19.01.13 09:06 | | |
루리웹-1872116510
솔직히 이야기 해서 그시대 기술력(혹은 자본)으로 한계였던 컨트롤을 지금 와서 불편한 컨트롤로인한 공포감이라고 한다면 그냥 꿈보다 해몽이다 라는 소리로 들립니다 그 방식이 진짜 좋은 방법이었다면 지금도 활용하고 있겠죠 발더스게이트 나 히어로오브마이트엔매직이나 한때 극한의 인기를 자랑했지만 지금은 더이상 나오지 안는 그 특유의 조장성을 가지는 게임들을 보면 더 확연 하고요 폄허 하는게 아니라 당시로써는 휼륭한 게임이다 라는 사실을 부정할 생각없습니다 다면 20년이 지난 지금와서 다시 하기에는 너무나도 불편한 게임이다 라는거죠 20년전 바하를 그때 해보고 리메이크 나온다는 소리에 다시 한번 해보다 좌절하고 쓰는 글입니다 | 19.01.13 10:34 | | |
(6196)

220.127.***.***

사이버펑크2077
그래요? 적응이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그런 조작 방법이 아니면 게임이 불가하다니깐요? 화면시점이 변경으로 캐릭터의 진행방향이 적을땐 서너발자국 걸을때마다 바뀌는데 다른 어떤 방법의 조작법이 있을까요? 위에 불타는소쿠리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풀3D로 카메라가 계속 주인공을 쫓아다닌다면 자유로운 이동방법을 선택했겠지만 당시 기기성능의 한계로 2D 배경이 이동할때마다 수시로 바뀌는데, 화면에 보이는 방향대로만 이동하는 방식의 조작을 택한다면 어떨까요? 다섯발자국 전엔 캐릭터를 앞으로 향하기 위해 > 키를 입력했어야하는데 다섯발자국 뒤엔 캐릭터를 앞으로 향하기 위해 < 버튼을 입력해야할 겁니다. 이게 1~2초마다 수시로 바뀔거구요. 오히려 이게 훨씬 불편하지 않을까요? | 19.01.13 10:43 | | |
(6196)

220.127.***.***

Phillip Coulson
기기적인 성능의 한계 및 연출등의 이유로 기존 바이오해저드에서 내가 조종하는 캐릭터는 위에서 보는 모습, 뒤에서 보는 모습, 대각선 상하좌우에서 보는 모습, 아래서 보는 모습, 뒤에서 보는 모습 등등 수시로 바뀌어집니다. RC카 조종방법을 택하여 윗쪽 방향키만 입력하면 내 캐릭터가 어느 방향을 보든지간에 앞으로만 향합니다. 내 캐릭터를 보는 시점이 수시로 바뀌는 방식에서는 정말 최적의 조작이죠. 이 방법이 아닌 다른 조작법이면 게임이 불가할겁니다. 게임불가로 망했겠죠. 아님 조작의 문제가 아니라, 게임의 문제로 보시든가요. 조작의 불편이 아니라. 수시로 바뀌는 시점이 불편해서 문제였다 라고 하시는게 맞을듯. 애초에 조작은 그런 방식의 게임에선 다른 조작법으로 대체불가한 방식이 유일한 방법이었기에. | 19.01.13 11:01 | | |
카더라통신
굳이 어느 방식이 다른 방식에 비해 뛰어나다는게 아니라 각자 장단점이 있다는 겁니다. 말씀하신대로 조작, 요즘 분들이 하시기엔 불편할 수도 있겠죠. 허나 같은 조작 방식을 계승한 제로나 바하 리메이크의 리마스터판도 지속적으로 팔리고 있고 또 평을 받고있는거보면 많은 분들이 싫어한다고 보기에도 좀 무리가 있다고 보고요. 고정시점을 채용한 바하가 안나오는건 뒤쳐진 기술이라 그런것이 아닌 그 방식에서 보여줄 수 있는 공포와 체험에 어느정도 한계가 왔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단순히 말해 너무 많이 우리다보니 신선함이 떨어졌거든요. | 19.01.13 11:18 | | |
루리웹-1872116510
그래서 숄더뷰 방식을 채택한거고 그게 시리즈의 재부흥은 물론 데드 스페이스와 같은 파생작의 계기가 되는등 엄청난 파급을 불러일으켰지만 그 마저도 하도 많은 제작사들이 우리다 보니 신선함이 떨어졌고 구 바하 시리즈의 불편함을 비판하던 데드 스페이스 시리즈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죠. 이후 공포게임계에서는 1인칭 뷰 시점이 유행하게 되었고 바하도 그걸 채택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요컨데 고정시점의 공포게임은 현재 나오지 않고 있을뿐이지 언젠가 다른 게임방식으로 줄 수 있는 체험에 한계가 오면 또다시 나올 수 있을거라는 겁니다. 지금 나오는 바하 7이나 2 리메이크도 구 클래식 바하의 '불편함으로 공포를 조장한다'라는 공식의 상당 부분을 이어받고 있으니까요. (굼뜬 이동, 부족한 공격수단, 부족한 회복수단, 좁은 길목 등등) | 19.01.13 11:24 | | |
양산형 타일런트 깜놀라게 툭튀어나올장소가 다를까요? 벽부수고 2번등장할대 개깜놀...
19.01.12 21:10
(178502)

183.99.***.***

아 요즘 게임큐브로 2 본편 달리고 있음 ㅠㅠ 2주도 안 남아따.
19.01.12 21:14
T-Veronica
원작하면 기시감때문에 별로일듯한데 그냥 참으세요 | 19.01.14 13:17 | | |
(4728321)

121.163.***.***

발매일에 달리려고 영상도 꾹 참고 안 보고 있습니다 빨리 플레이 하고 싶어져요
19.01.12 21:16
샤오룬-2번
저도 데모조차도 안하고 안보고 있어요 ㅠ | 19.01.13 07:22 | | |
이거 1편 안해도 크게 상관은 없나요? 1편은 한글때문에 pc로 해보려고 했는데 다렉게임즈 패치가 지금 안먹힌다는 말이 있어서 구매하기가 좀 그러네요.
19.01.12 21:23
단고구마
전혀 상관없습니다 1편 등장인물은 3면 모를까 2에서는 한 명도 안나오니까요... 1에서 2편인물들 복선은있지만 별거없고요... 애초에 바이오하자드는 스토리가 게임성에 비중이 큰 게임은 아니라서 | 19.01.12 21:29 | | |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답변 감사합니다. 2를 입문작으로 시도해봐야겠네요. | 19.01.12 21:40 | | |
(1271387)

121.130.***.***

단고구마
https://steamcommunity.com/app/304240/discussions/0/1735468061764550159/ 이 주소의 스팀커뮤에서 구버전 실행파일 받아 덮어씌우시고 한패하시면 됩니다 | 19.01.12 21:52 | | |
단고구마
1편을 안해도 상관없음. 사실상 2로 입문자가 제일 많음 | 19.01.12 22:24 | | |
(3857521)

125.185.***.***

단고구마
기회가 있으면 1편 먼저 하고 하는것도 좋죠 전설의 시작인데 | 19.01.12 22:50 | | |
묵혼
오 해결법이 있네요. 감사합니다! | 19.01.12 23:27 | | |
단고구마
유명한 크리스와, 질의 데뷰작인데 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공략보고라고 하세요 라고 할만큼 입니다. 당시 컬쳐쇼크였던 게임이에요. | 19.01.13 07:24 | | |
(277248)

211.216.***.***

저도 오리지널 드캐판 플스판 큡판 한번씩 달리고 리멬입문해야겠네요
19.01.12 21:28
(4709438)

121.139.***.***

BEST
2편 흥행해서 3편도 리메이크 됐음좋겠다 다때려부수면서 전력질주로 쫒아 오는 추적자 보고싶음
19.01.12 21:30
gacty
4 크라우져처럼 버튼액션으로 싸워야될지도; | 19.01.12 21:42 | | |
gacty
2 리메이크 방식으로 네메시스 나오면 개 무서울 듯 | 19.01.12 22:42 | | |
만약에 오리지널 시리즈 1~3 ,베로니카 현기종 세대로 나온다면 문여는 장면 스킵하거나 빠르게 전환될 수 있을까요?
19.01.12 21:31
(94399)

122.254.***.***

통장에1조있다
캡콤이 조절 하느냐 어떻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불가능하진 않을겁니다. DS판 바하DS에서도 문여는거 스킵 가능했거든요. | 19.01.12 21:35 | | |
ν-gundam HWS
아 그렇네요 합본 세트로 한번 나와줬으면 좋겠네요 | 19.01.12 21:37 | | |
(759465)

1.11.***.***

3도 이런식으로 리메이크 되면 좋을듯
19.01.12 21:41
심마루
1,2 리메이크 됐으니 3도 되길 기대합니다 이번에 판매량 좋으면 좋은 얘기 나올듯하네요 | 19.01.13 06:46 | | |
(95092)

119.202.***.***

바하2보니 옛날 생각이 나네요.복사시절 2편 일본에 출시도 안했는데 우리나라 시중에 풀렸었는데 마지막보스가 안죽여지고 더 이상 진행이안됨ㅋ 알고보니 디버깅 모드를 누가 어떻게 구했는지 그걸 복사해서 전국에 뿌림. 저당시 복사 판매 도매 업자들 봉고차에 싣고 전국에 납품하면서 돈 무지 벌었음. 파판8은 발매 첫날 첫번째 복사 시디가 안읽혀서 제발매하고 쇼를 했었는데.,
19.01.12 21:50
(2640)

110.46.***.***

허허.. 세월참... 플스로 바하2 하던게 벌써 이십몆년전이라니
19.01.12 21:51
질문이요! 바하2도 로켓 런쳐로 폭발 엔딩인가요? 바하는 4부터 해봤지만 7에서 로켓 런쳐 안나와서 좀 실망이었는데
19.01.12 22:07
플래티넘 트로피
바하1~5탄까지는 다 로켓런처로 처리했죠 | 19.01.12 23:24 | | |
플스위치박스
틀린말도 아닌데 비추머냐.. | 19.01.13 14:41 | | |
레벨레이션 처럼 리메이크를 했네요
19.01.12 22:34
플4프로와 엑엑차이만큼 나는군요 흠흠..
19.01.12 22:43
루리웹-3743433559
누가 봐도. 이발언은 진짜 멍청한 발언 | 19.01.12 23:25 | | |
(551541)

39.7.***.***

루리웹-3743433559
안과부터 가봐욧 | 19.01.12 23:49 | | |
(1487610)

106.102.***.***

sanson-
안과가 아니라 뇌가 정상인이 아닌듯합니다 까는것도 좀 정도를 가려서 깔것이지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를 ㅎ | 19.01.13 09:06 | | |
BEST
이젠 캡콤이 블리자드 이딴 PC 질 장난치는 제작사들보다 훨 나은거 같다. 게임성으로 거의 원탑 제작사로 봄.
19.01.12 23:07
(35156)

222.98.***.***

흠 역시 20년 기술의 차이란...
19.01.12 23:15
(4919589)

121.173.***.***

바하 건서바이버 같은것도 요즘 스타일로 나오면 괜찮을지도 ㅎ
19.01.13 00:10
(1456609)

116.46.***.***

1년전까지만 해도 캡콤이 살아나고 블자가 망할거라고 하면 누가 믿었을까@_@...
19.01.13 01:03
(559103)

211.207.***.***

역사와 전통의 캡콤
19.01.13 01:24
(1573805)

117.111.***.***

색스
19.01.13 01:28
이거 근데 플레이타임도 같은가요?? 스피드런하면 2~3시간만에 깨기도 하던데 원작은....
19.01.13 08:53
슈크라시트
원래 그런 게임이에요. 2시간안에 깨면 특전도있고 하니... | 19.01.13 09:06 | | |
(6645)

211.197.***.***

슈크라시트
2편 스피드 런하면 한시간 정도면 깨는걸로 압니다... (고인물들) | 19.01.13 09:07 | | |
(4866913)

112.184.***.***

멸치
것도 나이프 한자루만 가지고 노데미지 스피드런 하죠. 회피기도 없던 시절인데 레알 고인물... | 19.01.13 15:34 | | |
(6645)

211.197.***.***

가장 많이 반복 플레이한게 바하4인데... 바하4도 후속 기기에서 리메이크 되었으면 좋겄네
19.01.13 09:08
(29905)

121.141.***.***

리메이크 라쿤서는 20년만에 화장실이 생겼어요!!
19.01.13 12:05
utena
그러고보니 양옥집도 화장실이 없었죠... | 19.01.13 1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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