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방송한 내용을 제가 요약을 해서 올린 적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78953)이 있는데 이번에 레딧에 자세히 정리한 글이 올라와서 번역을 해봤습니다.
해당 방송 영상은 여기 (https://www.youtube.com/watch?v=VHW9bmaZqLI)를 참고하세요.
전리품 등급
루터 게임의 팬이라면 전리품 등급은 낯선 개념이 아닐 것입니다. 이 장르에 처음 발을 들인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이것은 어떤 아이템이 얼마나 희귀하고 강력한지를 보여줍니다. 이는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대개 색깔과 등급의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전리품 등급이 있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개발자들이 이번 방송에서 드디어 등급표를 확정했습니다.
- 커먼 (흰색)
- 언커먼 (녹색)
- 레어 (파란색)
- 에픽 (보라색)
- 마스터워크 (주황색)
- 레전더리 (노란색)
당신의 파일럿 레벨에 상관 없이 대부분의 등급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와 당신의 레벨이 높을 수록 더 희귀한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또한 앤썸은 어떤 등급이든 착용할 수 있는 개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익조틱 무기와 익조틱 갑옷을 한 개씩만 착용할 수 있는 데스티니와 다르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떤 등급이든 원하는 만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모든 장비가 이 희귀도를 따를 것이라고 알고 있었지만, 이번 방송에서 드디어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은 새로운 종류의 장비를 선보였습니다. 이 장비들은 컴포넌트라고 불립니다.
컴포넌트
패시브 슬롯은 오래 전에 공개가 됐지만, 지금까지는 정체에 대해 추측만 무성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데린과 벤이 컴포넌트를 공개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재블린에 장착하는 내부 시스템이며, 빌드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재블린마다 총 여섯 개의 컴포넌트 슬롯이 있습니다. 이 슬롯들은 당신의 재블린을 특정 목적으로 커스터마이즈하거나 팀과 함께 높은 레벨의 컨텐츠에 도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때 당신의 빌드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데린은 벤에게 자신의 컴포넌트들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요약하자면 데린은 체공 중일 때 어빌리티의 재사용시간을 50% 감소시켰습니다. 이는 체공 중일 때 약점에 주는 피해를 65% 증가시키는 무기와 시너지를 이룹니다. 또 그는 RB 어빌리티 (폭발 미사일)로 적을 죽이면 LB 어빌리티 (수류탄) 피해를 50% 증가시키는 컴포넌트를 장착했습니다. 그 외에도 수류탄 어빌리티의 재사용시간을 감소시키는 컴포넌트와 궁극기를 사용하면 다른 어빌리티의 피해가 증가하는 컴포넌트가 있었습니다.
당신이 구성할 수 있는 빌드의 수는 무궁무진하며, 당신이 얼마나 시간을 쏟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벤은 이런 시너지 빌드를 만들기 위해 시간을 쏟고 싶지 않더라도 상관이 없다고 했습니다. 캐주얼 플레이어들은 그냥 자신이 원하는 장비를 장착하더라도 게임의 컨텐츠를 즐길 수있습니다. 더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고, 재블린의 한계를 시험하고 싶은 사람들은 머리를 굴리기 시작할 시간입니다. 물론 이것은 루터 게임이기 때문에 이 장르의 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무작위로 정해지는 장비 능력치입니다.
인스크립션과 무작위 굴림
인스크립션은 앤썸에 등장하는 장비에 붙은, 무작위로 정해지는 부 능력치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언커먼 장비는 무작위로 정해진 인스크립션이 한 개 붙습니다. 레어는 두 개, 에픽은 세 개, 마스터워크는 네 개에 더해 같은 이름을 가진 장비에 공통적으로 붙는 고유한 인스크립션이 있을 것입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레전더리 장비는 무작위 능력치의 개수가 늘지 않는 대신에 다른 등급에는 없는 특별한 인스크립션이 붙을 뿐만 아니라 레벨이 더 높고 더 강력할 것입니다.게임에는 백 개가 넘는 인스크립션이 있으며, 각각은 더 작은 풀/카테고리로 나뉘어집니다. 예를 들어 "탄약" 풀에는 X 무기의 탄약을 Y% 증가시켜주는 인스크립션들이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인스크립션은 여기서 무작위로 한 개를 고르고, 무작위로 %값을 정해 무기에 적용합니다. 이것은 예시일 뿐이며 풀마다 조금씩 다르게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벤은 방송에서 인스크립션을 다시 굴릴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답했습니다. 개별 인스크립션을 다시 굴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제작을 하거나 임무를 하면서 다른 무기를 획득해야 할 것입니다. 또 레딧에서 제기된 우려 (역주: 다시 굴리는 것이 불가능한 것에 대해)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타당한 피드백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으로서는 손 볼 생각이 없지만, 나중에 고려할 수 있다. 플레이 데이터 및 피드백에 주의를 기울이겠다."
장비 점수, 제작, 스테이터스 효과, 기타
서로 관련이 없는 내용들이지만 방송에서 가볍게 다뤄졌기 때문에 한곳에 모아봤습니다.
장비 점수는 루터 장르에서는 낯선 개념이 아닙니다. 루터 게임이 처음인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현재 장착한 장비의 점수를 계산해서 당신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당신은 이 점수를 사용해 당신이 더 어려운 컨텐츠에 도전할 준비가 되었는지, 아니면 추천 파워 레벨에 도달하기 위해 노가다를 더 해야 할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앤썸에서 당신의 장비 점수는 장착한 모든 장비의 레벨 합입니다. 이 수치가 일정 수준이 되면 재블린의 등급이 상승하며, 당신이 앞으로 어떤 난이도에 도전해야 하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번 방송에서도 제작에 대해 잠깐 다뤘지만, 대개 다시 굴림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제작은 개발자들이 제시한, 이상적인 장비를 획득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설계도에 대해서도 잠깐 얘기가 나왔는데, 특정 무기의 설계도를 도전 보상으로 얻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전리품을 얻지 못하더도 이런 도전을 완료함으로써 당신이 원하는 돌격 소총의 설계도를 얻어 계속 제작을 함으로써 당신이 원하는 인스크립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방송 초반에 콜로서스 (지나가면서 하는 말이지만 최고의 재블린이죠)의 장비 구성에 대해 얘기할 때 대포 슬롯에 장착된 파이어월 박격포의 능력치를 볼 수 있었습니다. 데린은 아이템 이름 왼쪽에 어떤 기호가 있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이 기호는 이것이 "프라이머" 어빌리티이며, 콤보를 준비하기 위해 이 어빌리티를 사용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라이머 기호는 원소 종류에 상관 없이 동일할 것입니다. 또 별개의 기호를 가진 "데토네이터" 어빌리티 (아래 레일건 사진 참고)도 있는데, 프라이머 어빌리티에 적중된 적을 맞추면 재블린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고유한 콤보 보너스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콜로서스는 폭발 데토네이터를 사용합니다. 주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콤보로 넓은 범위에 해당 원소 피해를 줍니다.
- 레인저는 충격 데토네이터를 사용합니다. 하나의 크리처나 적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 스톰은 연쇄 데토네이터를 사용합니다. 주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콤보로 주변 적들에게 해당 원소 피해가 번져나갑니다.
- 인터셉터는 오라 데토네이터를 사용합니다. 주 대상을 맞추면 해당 원소의 오라를 얻으며, 인접한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파이어월 박격포 아이템은 "화염 스테이터스" 능력치가 있습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맞춘 적에게 화염 프라이머를 더 빨리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스테이터스가 충분히 누적되면 데토네이터로 격발시킬 준비가 됩니다.
레인저 게임플레이
방송 후반부는 대부분 레인저의 장비를 시연하는데 할애됐습니다. 불행하게도 버그 때문에 콤보가 발동되지 않았지만, 일부 장비가 실제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데린이 체공을 시작하자 재사용시간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화면 왼쪽에서 고유한 버프가 적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공 중에는 Raptor Sense와 Raptor's Relief가 적용되는데, 이는 착용한 무기와 컴포넌트가 제공하는 것입니다.
데린이 앤썸의 여러 세력 중에 하나인 아웃로즈와 와이번들을 쓰러뜨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르식스 두 마리를 처치해야 하는 공개 이벤트도 발생했는데, 데린은 다수의 적을 처리하기 위한 장비를 갖추고 있어서 힘든 적을 동시에 둘이나 상대할 수 없었기 때문에 도망쳤습니다.
지원 어빌리티는 앞서서 본 적이 있지만, 데린과 벤은 레인저의 지원 어빌리티 중에 하나인 Bulwark를 선보였습니다. 어빌리티를 발동하자 레인저 주위로 구형 방어막이 생겨나 투사체를 막아냈습니다. 스크린샷으로 잡아내기 힘들었지만, 이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HW9bmaZqLI&feature=youtu.be&t=2425)에서 어빌리티가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에서 밖으로는 사격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 온 공격은 막아냅니다.
마지막으로 데린이 획득한 로어 마커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앤썸 버전의 코덱스인 코르텍스에서 이 로어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IP보기클릭)220.80.***.***
엔섬만은... 살려주시오...
(IP보기클릭)223.38.***.***
제발 게임 내 오토매칭이나 파티모집시스템이 있기를 ㅠㅠㅠ ↗스티니처럼 외부구인은 이제그만
(IP보기클릭)222.96.***.***
안한글이였으면 큰일날뻔했네
(IP보기클릭)220.79.***.***
와....랜덤 옵션이면 예전에 디아2 정도인건가. 미칠듯한 파밍 게임인가. 내 스탈이네 ㅋㅋ
(IP보기클릭)112.185.***.***
(IP보기클릭)222.96.***.***
안한글이였으면 큰일날뻔했네
(IP보기클릭)121.176.***.***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20.80.***.***
엔섬만은... 살려주시오...
(IP보기클릭)219.248.***.***
엔섬 망하면 진짜 답없을듯 싶어요. 사력을 다했으면... | 18.12.17 09:17 | | |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39.113.***.***
(IP보기클릭)118.39.***.***
던전난이도가 6종류 ? 인가 그렇다니까 아마도 다양한듯 ? | 18.12.16 18:37 | | |
(IP보기클릭)182.222.***.***
(IP보기클릭)112.148.***.***
(IP보기클릭)220.79.***.***
와....랜덤 옵션이면 예전에 디아2 정도인건가. 미칠듯한 파밍 게임인가. 내 스탈이네 ㅋㅋ
(IP보기클릭)223.38.***.***
제발 게임 내 오토매칭이나 파티모집시스템이 있기를 ㅠㅠㅠ ↗스티니처럼 외부구인은 이제그만
(IP보기클릭)223.39.***.***
일반 스토리 미션부터 최종 컨텐츠인 레이드까지 싹 다 자동매칭 지원한다네요 | 18.12.16 15:08 | | |
(IP보기클릭)219.248.***.***
와우 드디어 외부에 사람 찾는짓 안해도 되겠네 | 18.12.17 09:18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21.172.***.***
(IP보기클릭)121.130.***.***
(IP보기클릭)21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