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월 간 나온 배틀필드 5, 섀도우 오브 툼 레이더, 포르자 호라이즌 4,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배틀필드 5, 피파 19, NBA 2K19 등이 모두 그랬습니다.
2개의 게임 출시 날짜가 있는 거죠. 특별판 구매자들이 할 수 있는 날짜, 일반 출시 날짜.
그렇지만 새로운 건 아닙니다. PC MMO의 경우는 몇 년간 그래왔고, 2014년에 액티비전도 그랬거든요.
그때야 제대로 정립이 된 게 아니라서 완전히 엉망이었다는 말도 나왔었습니다(당시 한 소매상이 저한테 그랬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바뀌어서 현재 AAA 게임은 디지털 다운로드로 많이 받습니다.
2014년에는 AAA 게임의 디지털 다운로드 비율이 10% 미만이었지만, 지금은 30%가 넘죠.
게임 소매상과의 관계를 걱정해서 엑스박스 라이브, PSN 등 디지털 스토어로 게임을 받을 수 있다고 광고하는 걸 꺼리는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디지털은 화려한 물건을 끼워주면서 특별판이라고 두 배(혹은 더한) 가격에 팔기 어렵죠.
그래서 음악, 베타 조기 접속, 스킨 등을 끼워주고는 합니다. 하지만 비싼 가격을 합리화하기에는 부족하죠.
그래서 선행 플레이를 넣었고, 이는 엄청나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히트맨 2, 배틀필드 5는 영국&스페인 소매점인 '게임'에서 먼저 팔기도 했는데요.
CEO와 얘기를 나눠봤는데 선행 플레이가 구매자들에게 꽤 인기를 끄는 요소라고 합니다.
"네, 효과가 있습니다. 출시일이 불확실해진다는 점에서 이런 방식이 널리 퍼지길 바라지는 않습니다만, 이렇게 해보니 정말 잘 팔리더군요."
한 중견 퍼블리셔는 이런 방식에 주목하고 있으며 다음 게임에는 확실히 선행 플레이를 넣은 특별판을 팔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내년부터는 이렇게 출시일이 두 개가 되는 게임들이 늘어날 거라고 생각한다는군요.
게임 판매 시장이 디지털로 이동하면서 회사가 이익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방식을 시도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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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출시일을 예정보다 3일 미루고 선행 플레이라고 팔면 개 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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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게 플레이하면 할인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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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은 발매일의 축제를 망가트림 대작은 출시일날 뽕맛고 유저들끼리 축제분위기를 내는것도 있는데 선행이니 머니 하면 그런맛이 전혀없음 선행 먼저 해도 공유할 유저도 적고 나중에하면 김빠진 콜라 먹는느낌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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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합니다, 근데 요즘은 발매일 전에 유출되는게 너무 잦아서 그나마도 퇴색된 느낌이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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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를 미리 파는 것만큼 이상으로 해괴하고 치졸한 상술이 바로 선행 플레이. 하지만 하루라도 빨리 먼저 하고 싶은 게이머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한 절묘한 마케팅이기도 하죠. EA의 더러운 얼리 억세스를 점점 다른 회사도 따라하기 시작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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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상의 전환 ㅋㅋ | 18.11.16 15: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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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은 발매일의 축제를 망가트림 대작은 출시일날 뽕맛고 유저들끼리 축제분위기를 내는것도 있는데 선행이니 머니 하면 그런맛이 전혀없음 선행 먼저 해도 공유할 유저도 적고 나중에하면 김빠진 콜라 먹는느낌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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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라훗자
인정합니다, 근데 요즘은 발매일 전에 유출되는게 너무 잦아서 그나마도 퇴색된 느낌이더라구요 | 18.11.16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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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반대라고 생각되는데요. 싱글은 혼자즐기는거라 먼저 시작해도 문제 없지만 멀티는 선행플 자체가 큰 메리트라 밸런스 붕괴라고 생각합니다.. | 18.11.17 0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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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다 다 만들어둔 게임이니 선행 플레이를 한다는 것 자체가 이상한 게 맞고 멀티플레이면 그나마 연습하라고 풀어줄 수 있지, 싱글플레이면 스포하라고 풀어주냐는 이야기입니다. 테섭 같은 경우도 플레이어들 미리 연습하는 건데 그걸 밸런스 붕괴라고 하는 사람은 없죠 | 18.11.17 0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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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아니면 가챠 박스 내야 되는게 ㄱㅊ? | 18.11.16 2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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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를 미리 파는 것만큼 이상으로 해괴하고 치졸한 상술이 바로 선행 플레이. 하지만 하루라도 빨리 먼저 하고 싶은 게이머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한 절묘한 마케팅이기도 하죠. EA의 더러운 얼리 억세스를 점점 다른 회사도 따라하기 시작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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