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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용과같이와 페르소나는 월드와이드 타이틀이 될 것입니다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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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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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번역 퀄은 소코가 훨씬 좋습니다. 의성어 의태어도 다 번역 되어 나오고요. 세가코에서 한국어화 해주는 퀄 보니, 그냥 소코에서 계속 해줬으면 싶더군요. 특히 전발4의 경우, 번역도 별로지만 의성어가 죄다 영어로 나왔음. 겜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다고 해도 되게 신경 쓰이거든요.
18.10.17 13:50

(IP보기클릭)223.39.***.***

BEST
넌 니네 집 안감?
18.10.17 13:39

(IP보기클릭)117.111.***.***

BEST
5에서는 나고야랑 삿포로, 후쿠오카도 나옵니다.
18.10.17 13:41

(IP보기클릭)221.162.***.***

BEST
사실 전투는 몇년째 별차이가 없긴함.
18.10.17 13:35

(IP보기클릭)175.223.***.***

BEST
스토리,등장인물이 이어지는 시리즈물인데 카무로쵸 안나오면 그게 더 이상할거같은데
18.10.17 13:42

(IP보기클릭)11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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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먹밥 머리
소텐보리도 있고 오키나와도 있는데 무슨 카무로쵸만 계속 혼자 나온듯 말하심 | 18.10.17 13:36 | | |

(IP보기클릭)223.39.***.***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넌 니네 집 안감? | 18.10.17 13:39 | | |

(IP보기클릭)223.39.***.***

Lock^[L]
ㅈㄴ 유목민인줄 | 18.10.17 13:40 | | |

(IP보기클릭)114.20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이야기가 카무로쵸에서 마무리 되는게 그게 왜 불만 게임 내내 카무로쵸에만 있는거라면 씹인정하는건데 중간에 다른맵도 와따리 가따리 하는데 그리고 용3같은 경우는 시작점이 오키나와인데 | 18.10.17 13:40 | | |

(IP보기클릭)117.111.***.***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5에서는 나고야랑 삿포로, 후쿠오카도 나옵니다. | 18.10.17 13:41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스토리,등장인물이 이어지는 시리즈물인데 카무로쵸 안나오면 그게 더 이상할거같은데 | 18.10.17 13:42 | | |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소텐보리:?????? | 18.10.17 13:45 | | |

(IP보기클릭)11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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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먹밥 머리
첨부터 저지아이즈맵이 카무로쵸라고 불만이었다면 반박불가였을지 몰라도 용과같이 맵으로 극딜 당하니깐 기사에도 없는 저지아이즈 바지가랑이 붙잡는 수준 ㅋㅋㅋㅋ | 18.10.17 13:51 | | |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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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엔드
저거 가지고 또무로쵸 라고 하는것도 웃긴게 극, 극2는 구작 리메이크니 당연히 카무로쵸가 메인 제로는 신작이지만 프리퀄이니 카무로쵸가 안나오면 안됨 | 18.10.17 13:54 | | |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극은 구작 리메이크 제로는 구작의 프리퀄인건 알고 하는 소린가 | 18.10.17 13:55 | | |

(IP보기클릭)114.20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다른맵도 있다는 여러 댓글 안보임? 인지능력 상실됨? | 18.10.17 13:56 | | |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야쿠자와 관련된 시리즈물인데 그 기반인 카무로쵸가 관계안되는게 더 이상하지 않음? | 18.10.17 14:00 | | |

(IP보기클릭)11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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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먹밥 머리
카무로쵸가 나오면 안되는 이유라도 있음? 뭐 원수진거 있는것두 아니고 ㅋㅋ 기존맵 나오면서 다른맵도 쓰까나오는거 가지고도 뭐라고 하는건 그냥 님이 트집잡고 싶어서 그런것 밖에 안보임 그리고 도돌임표로 같은 소리 할꺼면 이제 그만 댓글 달으셈 | 18.10.17 14:01 | | |

(IP보기클릭)114.20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역시 어그로 관종새끼였어 ㅋㅋㅋㅋ 지랑 의견 다르니깐 대뜸 반말 ㅋㅋㅋ 수준 나오니 더이상 대응 안하겠음. 혼자 씩씩거리면서 ㅂㄷㅂㄷ 되세요 ㅅㄱ | 18.10.17 14:07 | | |

(IP보기클릭)175.12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형 열심히 어그로 끄는데 난 다른 말 한마디만 할게 벋어나다 가 아니라 벗어나다야... 그럼 수고해 | 18.10.17 14:10 | | |

(IP보기클릭)11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삼국지보고 중국벗어나자는 소리아님? | 18.10.17 14:32 | | |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전 고향 같아서 좋더군요. 다른 맵이 안나오는 것도 아니고. 용과같이3 할땐 오키나와를 한참 돌다가 카무로쵸에 가니 반갑더군요. | 18.10.17 14:37 | | |

(IP보기클릭)124.5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 18.10.17 15:29 | | |

(IP보기클릭)124.5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 18.10.17 15:29 | | |

(IP보기클릭)124.5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 18.10.17 15:29 | | |

(IP보기클릭)112.16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여기서 카무로쵸 지겹다는 말하면 일본도 맞음. 조심하세요. | 18.10.17 15:38 | | |

(IP보기클릭)39.121.***.***

죄수번호-5019059
ㅇㅇ 맞음 삼국지도 중국말고 다른나라도 좀 나오면좋겠음 | 18.10.17 15:53 | | |

(IP보기클릭)112.161.***.***

Lock^[L]
중국이랑 카무로쵸랑 동급으로 보는 당신은 대체... | 18.10.17 15:56 | | |

(IP보기클릭)39.121.***.***

죄수번호-5019059
왜 똑같이 메인되는거 우려먹는건 삼국지가 더심한데 이거 적폐아니냐? | 18.10.17 15:58 | | |

(IP보기클릭)112.161.***.***

Lock^[L]
중국은 국가고 카무로쵸는 일본에 있는 지역인데 | 18.10.17 15:58 | | |

(IP보기클릭)39.121.***.***

죄수번호-5019059
같은거 똑같이 우려먹는거 똑같잖냐 오히려 삼국지는 그냥 성하나 그려넣고 땡인데 이거 카무로쵸보다 심하네 | 18.10.17 16:01 |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3131360111
용과같이6 히로시마도 있습니다 | 18.10.17 17:07 | | |

(IP보기클릭)114.203.***.***

사랑을했다
용과같이 입문자라서 한글판만 했슴 ㅠㅠ | 18.10.17 17:12 | | |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정작 정발 안된것들까지 전시리즈 다해본 사람들은 아무말 안함ㅋ | 18.10.17 18:48 | | |

(IP보기클릭)220.126.***.***

KHz
그거야 정발 안된걸 찾아서 할 정도로 그 겜 스타일이 좋아서 하는 사람들인데 그걸 가지고 뭐라 한다는게 웃긴건데 ㅋㅋ | 18.10.17 23:00 | | |

(IP보기클릭)106.1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맵을 아무리 5개 던져주면 뭐하냐 이런 애들 처럼 카무로쵸 하나만 등장하면 재탕이니 뭐니 하는데 그럼 카무로쵸만 등장 안하면 만족 할거임? 맵 5개 있던거 4개로 줄여서? | 18.10.18 00:01 | | |

(IP보기클릭)106.1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주먹밥 머리
제로 극 극2 만 유일하게 맵 같은 곳이고 다른 시리즈 다 피해간 주제에 누가보면 6 편 나올때 까지 카무로쵸만 나온줄 알겠네. 외전 포함 맵 10개 나왔거든? 카무로쵸만 들어가면 그 맵들은 안보임? 눈감고 귀막고 아아아 하는것도 아니고 | 18.10.18 00:04 | | |

(IP보기클릭)211.189.***.***

페르소나5 스토리가 후반부에 갈수록 산으로 가서 별로였지만 그동안 씹지루했던 턴제 jrpg를 스타일리쉬하게 만든 갓겜
18.10.17 13:29

(IP보기클릭)49.246.***.***

루리웹-9412306220
페르소나는 "턴제 JRPG" 요소가 재밌는게 전혀 아니고 시뮬레이션 요소가 재밌는거죠. 페르소나 전투는 턴제 핵노잼의 상징 | 18.10.17 13:32 | | |

(IP보기클릭)221.162.***.***

BEST
루리웹-9412306220
사실 전투는 몇년째 별차이가 없긴함. | 18.10.17 13:35 | | |

(IP보기클릭)2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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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iyhdrt
전투 한판 한판은 재밌지만 전투파트가 전체적으로 늘어지는 감이 있습니다. 일상과 완전히 분리되고 전투 진행을 하루에 끝내야 효율적인 공략이 되는 게임이라 전투 파트 한 번 들어가면 몇 시간동안 전투만 하게 되니 지쳐요. | 18.10.17 13:39 | | |

(IP보기클릭)121.16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miyhdrt
페르소나 전투가 재밌다구요? 스탈일리쉬한거랑 재미있는거랑은 다른데... | 18.10.17 13:53 | | |

(IP보기클릭)183.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케로케로힘차게
턴제라고 사람들이 다 지루하다 재미없다 생각했으면 체스 장기는 진작에 망했을듯 | 18.10.17 14:05 | | |

(IP보기클릭)49.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miyhdrt
어떤 점이 재밌으신데요? 위크로 다운만 떄리면서 총공격 등의 반복노가다로 돈 벌며 진행하다가(이게 재밌다면 그건 그거대로 신기함. 로딩도 긴데) 나중에 가서 팔척뛰기나 마탄등으로 악마컨셉 맞춰서 죽어라 합성하고 데미지 높게 나오게 만드는게 페르소나류 전투컨텐츠의 전부인데 어디가 그렇게 턴제 씹극혐인 님의 재미를 자극하는 재밌는 턴제 전투인지 궁금합니다. | 18.10.17 14:07 | | |

(IP보기클릭)183.109.***.***

케로케로힘차게
난이도 한단계만 올리면 쫄깃하고 재밌어요 전투 그냥 재밌던데 | 18.10.17 14:11 | | |

(IP보기클릭)175.223.***.***

케로케로힘차게
ㅋㅋㅋㅋㅋ아니 왤케 남 취향에 트집이세요. 님닉넴 케로로같은데 케로로 씹극혐 닉네임바꾸라고 하면 어떤생각들거같나요ㅋㅋ 이해불가 | 18.10.17 14:20 | | |

(IP보기클릭)49.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miyhdrt
흥분 하는게 아니라 뭐가 재밌는지 말해보라는 건데요? 하도 재밌다충 많은데 막상 그들한테 뭐가 어떤 부분이 정확하게 재밌냐고 물어보면 대답이 안 나옴. 님처럼요. | 18.10.17 14:21 | | |

(IP보기클릭)49.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miyhdrt
확인하는 차원에서 물어본겁니다. 진짜 페르소나 팬인데 재밌다고 생각하는건가 아니면 단순히 "턴제"를 건드려서 어떻게든 반대나 해야지 하는 사람인가 말이죠. 확인 끝났고 ㅇㅇ | 18.10.17 14:23 | | |

(IP보기클릭)175.223.***.***

케로케로힘차게
페르소나 턴제는 난이도 높이면 전략짜면서 머리굴리고 그 와중에 크리티컬같은거 뜨는 운이 작용해서 전 재밌게 했습니다. 이제 됐나요? | 18.10.17 14:26 | | |

(IP보기클릭)175.223.***.***

케로케로힘차게
이지나 노말로 하면 약점만 뚜까패면 될지 몰라도 제대로 안 해보신거같은데 장르 까는게 웃겨서 댓글답니다 | 18.10.17 14:27 | | |

(IP보기클릭)49.246.***.***

몰라요ㅎ
엔드컨텐츠 언급된 시점에서 이미 전제가 들어가 있는데 그 용어부터 이해 못한 또 한명의 페르소나 팬 아닌데 어떻게든 끼어들고는 싶은 분 안녕하세요? | 18.10.17 14:30 | | |

(IP보기클릭)223.33.***.***

케로케로힘차게
이런얘들특)취존거리면서 남에꺼 취ㅈ함 | 18.10.17 14:39 | | |

(IP보기클릭)49.246.***.***

Lock^[L]
이런애들특)주제도 모르고 끼어듬. | 18.10.17 14:41 | | |

(IP보기클릭)223.33.***.***

케로케로힘차게
나재미없는데 니가 왜재미있냐가 취ㅈ 하는거지 지가 말한것도 모르네 | 18.10.17 14:43 | | |

(IP보기클릭)49.246.***.***

Lock^[L]
이런애들특)지한테 물어본거 아닌데 더럽게 현실에서 말 못하니까 인터넷에서 끼어듬 | 18.10.17 14:44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9412306220
페르소나3, 4, 5 다 해보시면 전투 단점 엄청 큽니다. 턴제라서 단점인게 아니고 페르소나 전투의 문제점은 상성 맞추기 게임이에요. 그냥 무조건 상성 약점 스킬써서 다 넘어뜨리고 총공격.. 이 패턴이 너무 뻔해서 계속 하다보면 엄청 지루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드래곤퀘스트11을 더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페르소나의 뻔한 전투와는 그래도 다르거든요 | 18.10.17 15:00 | | |

(IP보기클릭)175.223.***.***

케로케로힘차게
? 엔드컨텐츠 언급안했는데요? 난독이신데 말걸어서 죄송합니다... | 18.10.17 15:08 | | |

(IP보기클릭)175.223.***.***

케로케로힘차게
혹시 난이도를 말하신거면 게임 안해보셨으면서 욕한걸로 알겠습니다. 페르소나5는 난이도는 자기가 언제든 변경가능합니다. | 18.10.17 15:10 | | |

(IP보기클릭)121.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miyhdrt
맞아요 근데 여긴 루리웹 내기준이 정의다 아냐 내기준 아닌데 내기준 뭔소리 내기준이 정의인데 하는곳입니다 | 18.10.17 15:15 | | |

(IP보기클릭)175.223.***.***

케로케로힘차게
던전공략 마나관리 단일/전체 속성 스킬 약점 공략을 통한 다운 원모어 총공격 플래닝 백어택 크리티컬 동료약점 즉사스킬등을 통한 긴장감 유지.. 팔척뛰는 요시츠네 뽑았으면 게임 다 한건데 그때까지 재밌길 바라면 양심이 없는거지 | 18.10.17 15:55 | | |

(IP보기클릭)175.223.***.***

아리아른즈
Drpg하면서 던전 길찾는게 싫다고 욕하던 어떤분이 생각납니다 | 18.10.17 15:59 | | |

(IP보기클릭)211.243.***.***

꽁똔
바로 그 상성 맞추기가 페르소나의 장점입니다. 약점을 찔러 모두 다운시키기 위해 주인공 페르소나 체인지 막 하고. 이번 작에서는 바톤 터치나 사격 등등, 아주 이것저것 이용해서 어떻게든 1턴 안에 끝내기 위해 머리를 굴리게 되죠. 패턴이 뻔하다는 건 P5를 제대로 안 해봤다는 소립니다. 특히 난이도 최대로 하면 1턴킬 못하면 반대로 1턴킬 당하기도 하고. 게다가 오히려 드퀘 같은 턴제는 일정 사이클을 만들고, 그 사이클을 유지하는 것만 반복하기에 지겨울 수 있습니다. 저는 양쪽 다 좋아하지만, 둘 다 단점이 아니라 그냥 스타일이 다른 거라 생각합니다. 턴제 RPG로 뭉뚱그리긴 했지만, 두 게임은 플레이 스타일이 제법 다르니까요. | 18.10.17 16:46 | | |

(IP보기클릭)211.243.***.***

SSoWhat
던전을 하루에 끝내야 한다는 지적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원래부터 제작사에서는 하루에 끝내라고 던전 만든 게 아닌데 유저들이 어거지로 하루만에 끝내는 거죠. 원래 무슨 게임이든 여러 날에 걸쳐 해야 하는 걸 한 번에 끝내려 하면 현탐 옵니다. 그래서 이번 작에서는 날을 여유롭게 둬서 2~3일 정도 걸려 깨도 크게 문제 없게 만들었습니다. 아예 강제적으로 나오게 하는 구간도 있고요. | 18.10.17 16:53 | | |

(IP보기클릭)223.39.***.***

야생 아르셴
1회차 하드로 다 깼는데 뭘 제대로 안 해봤다는건지? 하드모드에서는 특히나 더더욱 상성약점 스킬 제대로 안 쓰면 쫄몹한테도 위험해서 무조건 상성 찌르기해야되는데 그게 점이지 뭡니까? 상성 맞춰서 스킬 골라서 쓰는게 전략적인거임? 하나도 전략 없던데요 | 18.10.17 17:54 | | |

(IP보기클릭)220.80.***.***

루리웹-9412306220
저도 턴제 별로 안좋아했는데.. 진짜 안하는데 유일하게 하는 턴제게임이 페르소나에요.. 이번 페르소나5땜에 턴제 인식이 약간이나마 달라져서.. 드퀘11도 해볼까 생각중.. | 18.10.17 17:56 | | |

(IP보기클릭)218.239.***.***

야생 아르셴
님아 생각해보셈. 무조건 상성스킬써야되서 정해진 스킬 써야되는 전투와 어떤 스킬쓸까. 이번엔 버프스킬쓸까 고민하는 전투와 어느게 더 전략적임?? 님이 말했죠? 하드모드에서는 무조건 상성맞춰서 바꿔가면서 싸워야된다고. 근데 님 말이 바로 오류가 있는거임. 님 말대로 다른 스킬 못 쓰고 그냥 이 적한테는 이 스킬을 써야한다는 정해진 공식이 있는거임. 그게 뻔한 전투지 내 말이 틀렸음?? 반박해보셈 | 18.10.17 18:01 | | |

(IP보기클릭)211.243.***.***

꽁똔
네, 틀렸습니다. 전혀 아닙니다. 역으로 묻겠는데, 왜 적의 약점을 찌르는 게 전략적이지 않다는 거죠? 모든 섀도우가 똑같은 약점을 가지고 나오는 것도 아니고. 상황도 다른데다 다른 게임보다 SP 관리가 중요하기에 최적의 효율로 적의 약점을 찌르고 빠르게 적을 처치하는 것. 게다가 이 약점이 아군에게도 있기에 상성에 따라 아군을 교체하거나 방어하거나 하기도 해야 합니다. 게다가 속성을 가진 아군, 주인공도 페르소나를 바꿈에 따라 능력치가 달라지기에 아군들마다 특색도 있고, 그 특색을 살리려면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건 전략이 아닌가요? 님은 물공 캐릭터랑 법사 캐릭터를 그냥 속성만 다른 캐릭터라고 생각하나요? 대체 님이 생각하는 '전략적'인 건 어떤 건가요? 버프? 드퀘 시리즈처럼 무조건 버프를 해야 하나요? 님이야말로 생각해보시죠. 드퀘 같은 턴제는 반드시 버프를 써야 데미지가 나옵니다. 약점 찌르기랑 다를 바 없어요. 오히려 물리 공격수한테는 반드시 바이킬트. 이런 식으로 버프는 써야 하는 상대도 정해져있죠. 적들의 약점처럼 바뀌거나 하질 않아요. | 18.10.17 18:19 | | |

(IP보기클릭)211.243.***.***

야생 아르셴
아, 참고로 저는 어느 쪽이 더 전략적이다. 이런 말도 안 되는 생각은 하고있지 않습니다. 그냥 양쪽은 스타일이 다른 거고, 저는 양쪽 다 좋아합니다. | 18.10.17 18:20 | | |

(IP보기클릭)218.239.***.***

야생 아르셴
그건 님 혼자 생각이구요. 위에 댓글들도 그냥 약점찌르기 전투 패턴 똑같다고 전투 비판하는 사람 많은데 계속 고집피우시네. 그냥 닉부터가 페르소나빠인것 같은데 겜은 제대로 해보고 빠 짓하는지 이해가 안가는군요. 특히 페르소나5에 와서는 그동안 매니아들이 상성찌르기전투 매번 똑같다고 비판 많았는데 혼자 계속 실드치고 있네. 진여신전생3는 해보셨음? 딱 봐도 페르소나만 해본 사람같은데 진여신전생3 해보고 와서 댓글다셈 | 18.10.17 18:23 | | |

(IP보기클릭)211.243.***.***

꽁똔
아무래도 님 눈에는 자기 원하는 것만 보이는 모양이네요. 제 눈에는 약점 찌르기 위주의 페르소나 전투가 스타일리쉬해서 좋다는 사람도 분명 있는데 말이죠. 게다가 여기서 진여신전생 3은 왜 나오죠? 게다가 전투 패턴 똑같은 건 턴제 RPG라면 다 그런 거 아닌가요? 드퀘는 뭐 다른가요? 카뮤면 바이킬트 걸고 이도류의 극의+분신+심안일섬 안 쓰나요? 문제는 그 똑같은 패턴을 상대가 방해한다는 거고, 그걸 수습하면서 거기서 '전략성'이 생겨나는 거죠 무슨..... | 18.10.17 18:30 | | |

(IP보기클릭)211.243.***.***

꽁똔
그리고 전투 패턴 똑같다고 비난하는 사람이 누군가요? 다시 한 번 둘러봐도 안 보이는데? | 18.10.17 18:33 | | |

(IP보기클릭)218.239.***.***

야생 아르셴
그리고 진여신전생3를 언급한 이유는 님의 식견이 너무 낮아보여서 그런거임. 페르소나3,4,5 다 해보고 진여신전생3도 다 해봤는데도 전투시스템이 단점이 없다고 계속 우기시면 그냥 답이 없는거임. 님한테는 아무리 말해봤자 소 귀에 경 읽기인거지 | 18.10.17 18:39 | | |

(IP보기클릭)211.2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꽁똔
'사실 전투는 몇 년 째 별 차이 없긴 함' 이거 말인가요? 저건 저도 공감 눌렀습니다. 3부터 시작했습니다만, 전투 시스템의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 건 맞으니까요. 하지만 거기에 지루하단 말은 전혀 없는데요. 그리고 식견이 낮으면 조롱할게 아니고 설명을 해주시죠. 페르소나 3, 4, 5에 FES, P3P, P4G 다 해봤습니다만 굳이 거기다 진여신3도 해봐야 하는 이유를. 식견이 낮은 저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그리고 그 '단점'이라는 게 뭔지. | 18.10.17 18:43 | | |

(IP보기클릭)218.239.***.***

야생 아르셴
위에서 계속 말해줬는데도 못 알아먹는 사람인데 뭘 더 어떻게 설명하라는건지? 자기가 지금 하고있는 말의 논리가 맞다고 혼자 생각하는건가? 위에 댓글이나 똑바로 다시 다 읽고 천천히 생각이나 해보셈. 그래봤자 여전히 자기 고집만 피우고 소 귀에 경읽기일게 뻔한 사람같지만 | 18.10.17 18:47 | | |

(IP보기클릭)211.243.***.***

꽁똔
님이야말로 논리적으로 대답해주세요, 말꼬리만 물고 늘어질 게 아니라. 이야기의 요점은 이거잖아요. 1.님은 페르소나의 속성 찌르기 전투 스타일이 단점이라고 했다. 2.저는 단점이 아니라 그냥 페르소나 스타일이라고 했다. 거기에도 나름 재미가 있고, 드퀘 스타일과는 다르지만 나는 양쪽 다 좋아한다. 그럼 남들의 의견이 어쩌구가 아니라, 님이 생각하는 '왜 저게 단점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달라고요. 아까부터 주제에 안 맞는 개인적인 비난 말고. | 18.10.17 18:50 | | |

(IP보기클릭)211.243.***.***

야생 아르셴
그리고 남의 말 안 듣는 소는 제가 아니라 님입니다. 왜냐하면 이미 님의 첫 번째 댓글에 비공감이 공감의 약 3배거든요. 즉, 이미 11명이 님이 단점이라고 한 걸 아니라고 부정한 겁니다. 그런데도 남의 말은 안 듣고 단점이라 우기고 있는 게 과연 어느 쪽일까요? | 18.10.17 18:51 | | |

(IP보기클릭)211.243.***.***

야생 아르셴
지금 딱 이 글에 리플만 보고 판단하자면, 케로케로 힘차게란 분과 거기에 공감하는 10명 이하쯤 되는 사람들. 그 사람들 말고는 딱히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은데요. | 18.10.17 18:53 | | |

(IP보기클릭)218.239.***.***

야생 아르셴
아무리 말해줘도 못알아먹는 사람한테 뭘 다 말하란겁니까? 사람마다 단점 느끼는게 다른거고 취향이 다른겁니다. 제가 분명히 위에서 첫댓글에 말했죠? 제가 느끼는 페르소나 전투의 단점을요. 근데 님이 제 댓글에 뭐라고 했습니까? 단점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댓글달았죠? 누구는 단점일수 있고 누구는 님처럼 단점이라 안 느낄수도 있는겁니다. 근데 왜 자꾸 시비털고 이러는지 진짜 이해가 안가는 사람이네요. 걍 싸우고 싶어서 안달나셨음? 자기가 먼저 남의 의견에 꼬투리잡아놓고는 자기가 하는 말이 무조건 맞다. 내 말은 틀렸습니다. 하면서 분명히 님이 무조건 100퍼맞다는 식으로 댓글 쳐달지 않았습니까? 그게 지금 님의 행동이 맞다고 생각하세요? 그래서 제가 님의 식견이 낮다고 하는거고 님한테 다른 턴제게임도 권유하면서 페르소나한테만 빠져서 단점 아예 못보고 눈가리고 겜하지말고 식견을 넓히라는겁니다 | 18.10.17 19:04 | | |

(IP보기클릭)118.221.***.***

루리웹-9412306220
후반부까지도 안가요 마코토 합류시점부터 게임이 이상하게 흘러감 보통 여기서 다 접을 듯 전투는 진여신전생도 마찬가지지만 너무 편리하게 구성해놨음 난이도 조절 실패라고봄 페르소나는 그나마 약점오토전투가 없는게 다행이랄까 | 18.10.17 19:21 | | |

(IP보기클릭)220.126.***.***

케로케로힘차게
그래서 니가 재밋다고 생각하는 전투는 뭐 였음? | 18.10.17 23:04 | | |

(IP보기클릭)211.243.***.***

꽁똔
진짜 소 귀에 경 읽기네. 제가 분명히 첫 댓글로 그랬죠. '단점이 아니라 그냥 플레이 스타일이 다른 거다'라고. '저는 양쪽 다 좋아한다'라고도 했고요. 그런데 제 의견은 단박에 부정해놓고는 자기 의견만 옳다고 우기는 게 누굽니까? '그냥 스타일이 다른 거다'라고 말했는데 자기가 생각한 단점이 무조건 정답이야! 라며 우긴 건 님입니다. 저는 님이 별로라고 느끼는 것 자체를 부정한 게 아니라 그냥 취향이 다른 건데 단점이라 단정하니 지적한 겁니다. 개인적으로 별로라고 생각하는 정도야 자기 마음이죠. 하지만 이런 공개적인 곳에 남들이 장점이라고 생각한 걸 대놓고 단점이라 하면, 당연히 비추 받고 지적도 받습니다. 호불이 갈리는 부분을 자신만의 의견으로 단점이라 단정하면 안 되죠. 그게 싫으시면 애초에 글을 싸지르면 안 되고요. 그리고 뭐? 페르소나 빠? 나 참 웃겨서. 저는 분명히 말했죠. 드퀘 11도 좋아한다고. 그 외에도 JRPG 전반적으로 다 좋아합니다. 참고로 제가 턴제 RPG에서 가장 재밌다고 느낀 전투 시스템은 궤적 시리즈입니다. | 18.10.18 10:47 | | |

(IP보기클릭)211.243.***.***

꽁똔
100퍼 자신의 의견이 맞다고 우기는 건 님입니다. 전 처음부터 '취향이 다른 거지 딱히 단점은 아니야.'라고 했는데 그걸 페르소나 빠가 어쩌구 저쩌구. 제가 페르소나 빠라서 무조건 실드를 치고 있다는 식으로 몰아가는데. 저는 진짜로 장점으로 느꼈을 뿐이고, 그럼에도 단점이라고 우기는 건 님입니다. 다른 턴제게임? 제가 제일 좋아하는 장르가 턴제 RPG입니다. 님은 게임의 식견을 넓히기 전에 우선 독서의 식견부터 넓히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 글 이해력이 이렇게 딸리는데 게임 텍스트는 제대로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나요? | 18.10.18 10:51 | | |

(IP보기클릭)49.246.***.***

음 그리고 페르소나는 소코가 말고 니네가 유통해라. 일년 걸리는 놈들 어따 써먹어
18.10.17 13:30

(IP보기클릭)210.123.***.***

BEST
케로케로힘차게
하지만 번역 퀄은 소코가 훨씬 좋습니다. 의성어 의태어도 다 번역 되어 나오고요. 세가코에서 한국어화 해주는 퀄 보니, 그냥 소코에서 계속 해줬으면 싶더군요. 특히 전발4의 경우, 번역도 별로지만 의성어가 죄다 영어로 나왔음. 겜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다고 해도 되게 신경 쓰이거든요. | 18.10.17 13:50 | | |

(IP보기클릭)223.39.***.***

케로케로힘차게
그렇게 된다면 코옵이 코프가 되어 나오고, 한글로 쓰여져 있지만 한국말이 맞는지 한 참 읽어본다던가, 매미가 영어로 우는 걸 볼수 있겠죠. | 18.10.17 14:36 | | |

(IP보기클릭)121.151.***.***

파랑개비
코프ㅜㅜ | 18.10.17 15:19 | | |

(IP보기클릭)112.220.***.***

페르소나5는 확장판나올때 말아먹은 뒷부분이나 하루비중 수정을 ㅜㅜ
18.10.17 13:30

(IP보기클릭)124.54.***.***

그전에 4편을빨리해보고싶군요
18.10.17 13:30

(IP보기클릭)175.118.***.***

용과같이 후속도 맵 카무로쵸면 진짜 안삼 ㅋㅋㅋㅋㅋㅋㅋ
18.10.17 13:36

(IP보기클릭)175.223.***.***

페르소나5 힘든게임
18.10.17 13:36

(IP보기클릭)210.181.***.***

월드 와이드 되면 무대가 해외로도 갈 수 있겠네요. 검토는 해야 함.
18.10.17 13:44

(IP보기클릭)220.126.***.***

떰가이
그러기는 솔직히 힘듬. 용과같이나 페르소나나 일본인이라 살릴 수 있는 일본 지역맛을 기본적으로 놓고 게임을 만드는건데 무대가 해외가 되면 그게 가능할거라고 생각이 안되네요. 여기서 월드 와이드가 된다는건 무대가 해외로 간단 소리가 아니고 일본 얘기가 해외에도 먹히는 거라고 보는게 맞을듯 | 18.10.17 23:06 | | |

(IP보기클릭)121.137.***.***

용과같이는 근래 일본게임치고는 드물게 카무로쵸라는 필드에 어마어마한 디테일을 부어넣었는데 알고보니 개발진이 '시리즈 내내 계속 쓰고 바꿀테니 지금 돈 써두면 오히려 절약된다!!' 같은 식으로 계속 경영진을 설득했다는 걸 알고 감탄했음. 솔직히 카무로쵸 지겹긴 하지만 마지마 형님 보는 거 같은 심정으로 게임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하면 나름 납득이 가더라고요
18.10.17 13:46

(IP보기클릭)61.79.***.***

VOLTCRK
쉔무 때 실패한 것이 좋은 경험이 된 거죠 | 18.10.17 14:06 | | |

(IP보기클릭)112.221.***.***

VOLTCRK
근데 전 카무로쵸이제그만봤으면좋겠어요... | 18.10.17 16:50 | | |

(IP보기클릭)211.118.***.***

이제 페르소나 시리즈도 포켓몬스터 시리즈처럼 전세계 동시 발매하는 겁니까? 때마침 포켓몬스터 시리즈도 전세계 동시 발매 시작한 게 6세대부터였죠.
18.10.17 13:53

(IP보기클릭)49.172.***.***

페르소나6 하고 싶다..
18.10.17 13:58

(IP보기클릭)106.240.***.***

요새 세가 행보도 괜찮은거 같아요 포기할법한 사쿠라 대전 . 전장의 발큐리아도 부활시켜주고 .. 용과같이는 꾸준하고 [말이 꾸준하지 발매텀도 그리 길지않고 엔진도 갈아끼우면서 어느정돈 업그레이드하고 ..] 뉴 ip도 은근 만들고 .... 아틀라스 가지고 가서 지원만 해주고 작품 터치 없지 ... 지금까진 마음에 듬.....
18.10.17 14:00

(IP보기클릭)210.180.***.***

아줌마부대 즐
이젠 과거의 IP들도 잘 부활시켰으면. -> 골든엑스, 수왕기, 시노비, 알렉스키드, 나이츠, 데이토나USA, 다이너마이트형사, 버철캅, 버철파이터, 베어너클, 스페이스헤리어, 애프터버너, 아웃런, 젯셋라디오, 크레이지택시, 판타지존 등등등등 아 그리고 소닉 좀 3D로 할거면 소닉어드벤처 시리즈 2D로 할거면 네오지오포켓 버전이나 소닉매니아처럼만 발매해주길. | 18.10.17 16:46 | | |

(IP보기클릭)211.243.***.***

아줌마부대 즐
얼마 전까지 괜찮은 IP들을 가지고도 '장사 못하는 세가'였는데 말이죠. | 18.10.17 16:55 | | |

(IP보기클릭)220.86.***.***

페르소나 5에서 하와이에 수학 여행 가는 부분이랑 페르소나 5 나오기 전에 나왔던 캐서린 생각하면 후속작에서 아예 일본 이외의 배경으로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는데
18.10.17 14:00

(IP보기클릭)223.62.***.***

페소는 골든이랑 5가 이미 서양에서 더 많이 팔렸으니.....
18.10.17 14:00

(IP보기클릭)223.38.***.***

페르소나5는 어지간한 시상식 전부 베스트 알피지에 노미네이트하거나 실제 선정됬거나 했으니 자신감 생길만 할듯...
18.10.17 14:10

(IP보기클릭)183.109.***.***

걍 서양 안노리고 만들면 됨 괜히 흉내내거나 노렸다가 이도저도 아닌 어쩡쩡한거 나옴
18.10.17 14:12

(IP보기클릭)211.200.***.***

용과같이는 스토리 등 모든게 동양취향저격게임 아닌가 서양은 용과같이 별로라고 생각하던데
18.10.17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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