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N]
- John Ryan 작성
락스타는 최근 레드 데드 리뎀션 2에 포함된 멀티플레이어 모드인 '레드 데드 온라인'의 퍼블릭 베타가 2018년 11월에 출시된다고 발표했다. 이 미지의 온라인 모드에 대한 것을 알아보고자, IGN은 락스다 노스의 디자인 디렉터인 임란 사르와르와 락스타 샌디에이고의 시니어 프로듀서인 조시 니들먼에게 락스타가 멀티플레이어 세계에서 얼마나 발전했는지 물어보았다.
두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GTA 온라인과 레드 데드 온라인이 어떤 면에서 비슷하면서도 다른지, 왜 싱글플레이어 모드와 같이 출시하지 않는지, 그리고 GTA 온라인의 순탄치 않았던 초기 상황과 그 이후에 비로소 거머쥔 성공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알 수 있었다.
IGN: 레드 데드 온라인은 어떤 게임인가? 싱글플레이어 모드와 마찬가지로 자유로운 오픈 월드를 누빌 수 있을까?
임란 사르와르: 물론이다. 레드 데드 온라인은 레드 데드 리뎀션 2의 월드와 게임플레이 방식을 그대로 차용했다. 멀티플레이어와 협력형 게임플레이를 혼합하고, 거대한 오픈월드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카우보이/카우걸과 무법자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줄 것이다. 플레이어는 혼자 다닐 수도 있고, 친구나 낯선 플레이어들과 함께 경쟁하거나 협력할 수 있다. 레드 데드 리뎀션 2를 구성하는 월드 전체를 활용하고 19세기 시대 배경을 살려서 개성 있고 재미난 게임을 제공하겠다.
IGN: 플레이어들이 레드 데드 온라인에서 무엇을 눈여겨보면 좋을까? 락스타는 온라인 오픈 월드를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켰는가?
조시 니들먼: 레드 데드 리뎀션의 멀티플레이어는 당시에 엄청난 혁신이었다. 도시에서 벗어나 넓은 세상에서 자신만의 자유로운 게임플레이를 꾸려나갈 수 있는 동시에, 비교적 형식적인 게임 모드를 수용하는 로비 역할도 해낸 첫 번째 게임이었다. 레드 데드 리뎀션 2는 그러한 개념을 보다 발전시키고, 거기에 우리가 지난 세월 동안 체득한 것을 합쳤다. 우리는 GTA 온라인에서 어떻게 하면 오픈월드에서 경쟁, 협력 요소를 어떻게 하면 심도 있으면서 재미있게 만들지, 멀티플레이어에서 스토리 요소를 어떻게 적용할지 배웠다.
IGN: 무슨 연유로 레드 데드 온라인을 레드 데드 리뎀션 2의 싱글플레이어 모드와 같은 시기에 출시하지 않았는가?
임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레드 데드 온라인과 레드 데드 리뎀션 2는 서로 같은 게임플레이 방식과 장소를 사용하지만, 두 게임은 서로 다른 제품이고 상호 관계로 발전해나가기 때문이다.
우리는 스토리 중심의 싱글플레이어 게임을 좋아하고, 모든 활동의 기준으로 삼는다. 레드 데드 리뎀션 2 또한 스토리에 크게 의존하며, 오랫동안 몰입할 만한 게임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온라인에 접속하기 전에 먼저 게임 세게 전체를 체험했으면 좋겠다. 무엇보다도, 레드 데드 온라인에 대비하여 조작법과 게임 방식을 익히려면 스토리 모드를 플레이하는 것이 최선이다.
또한, 이렇게 거대한 온라인을 출시해 봤던 경험을 생각하면 게임 내에 분명히 여러 문제가 존재할 것이고, 모두를 위해 최적의 상태로 게임을 내놓으려면 시간을 들여서라도 게임을 먼저 다듬는 것이 좋다. 이러한 방식이라면 싱글플레이어와 멀티플레이어 모두 가장 좋은 결과물이 탄생할 것이다.
IGN: 21세기 설정, 차량, 기술 같은 당연한 것을 제외한다면, GTA 온라인과의 차이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조시: GTA에서는 빠르게 이동하거나 날아다니는 경우가 잦지만, 레드 데드 리뎀션에서는 전체적인 몰입도가 게임의 흐름에 좌우된다는 것이 두 세계관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우리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싱글플레이어 모드의 아서 모건 못지않게 온라인 캐릭터에 몰입하고, 어느 활동이든지 캐릭터에 적합하도록 느꼈으면 한다. 친숙하고 개인적이면서도 순간순간 신나고 호쾌한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GTA 온라인에서 가장 좋은 게임 요소와 콘텐츠를 레드 데드 온라인의 기본 틀로 삼았다. GTA 온라인은 습격 활동에만 적합했다고 본다. 심야 영업, 심판의 날 습격, 무기 밀매 등의 DLC는 GTA 온라인을 상징하며, 레드 데드 온라인에 대한 바탕이 되어 주었다(콘텐츠가 아니라 스토리, 게임플레이, 게임모드를 하나의 테마로 묶어준다는 점에서). 레드 데드 리뎀션의 멀티플레이어 중 마음에 들었던 것도 차용했다.
IGN: 팀원들과 함께 GTA 온라인을 출시하고, 설계하고, 업데이트하고, 지원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면?
조시: 레드 데드 리뎀션의 멀티플레이어는 업데이트를 낼 때마다 사용자가 분산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게임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사용자층이 나눠진 것이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GTA 온라인에서는 사용자층을 통일하고 마르지 않는 게임 분량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은 끝에 락스타만의 개성, 게임플레이, 스타일, 스토리를 혼합한 DLC팩이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꾸려나가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첫 번째 습격 DLC를 내놓기 전까지는 상황이 좋지 않았다. 이번에는 더 빠르게 안정을 찾도록 노력하면서 사람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판단하여 발전하도록 하겠다.
IGN: 레드 데드 온라인 출시 이후에 GTA 온라인의 향방은 어떻게 되는가?
임란: 아직 GTA 온라인에 대한 주요 계획이 있고, 향후 얼마간은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개발 일정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만, 플레이어들이 GTA 온라인과 레드 데드 온라인을 병행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일정에 시차를 둘 생각도 있다. GTA 온라인의 팬들도 레드 데드 온라인이 마음에 들 거라고 생각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 레드 데드 온라인에 입문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다. 레드 데드 온라인이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안정기에 접어들지는 예상할 수 없지만, 롤플레잉과 도덕성에 초점을 맞출 것은 확실하다. 출시 이후에 모든 것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일단은 그러한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소중한 커뮤니티 일원들과 함께 멋진 온라인 세계를 만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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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미션만 있는게 아니라 혼자서 할만한 미션들이 많기를.. 내 캐릭 만들어 혼자서 말 타고 돌아다니며 야영도 하고 사냥도 하고 총질도 하며 유유자적 플레이 했음 좋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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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판 멀티 로딩 좀 많이 줄엿으면....gta5 멀티 로딩때메 접엇엇는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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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판 멀티 로딩 좀 많이 줄엿으면....gta5 멀티 로딩때메 접엇엇는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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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엔드
습격 같은거 하면 다 스토리가 있는거라서 온라인 컨텐츠가 일종의 dlc인거죠 뭐. | 18.09.20 2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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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미션만 있는게 아니라 혼자서 할만한 미션들이 많기를.. 내 캐릭 만들어 혼자서 말 타고 돌아다니며 야영도 하고 사냥도 하고 총질도 하며 유유자적 플레이 했음 좋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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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크카드처럼 이렇게 나오겠지 | 18.09.20 2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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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GTA5처럼 다양한거는 시대상 못낼것같은데 | 18.09.20 2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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