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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에픽, 다음세대 콘솔에서 불쾌한 골짜기를 넘을 수 있을것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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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70.***.***

BEST

민머리 대머리 맨들맨들 빡빡이
18.07.21 22:27

(IP보기클릭)119.197.***.***

BEST
오바가 넘 심하네욤.
18.07.21 22:26

(IP보기클릭)59.4.***.***

BEST
지금도 꽤나 극복한것 같은데 더 발전하다니
18.07.21 22:06

(IP보기클릭)14.46.***.***

BEST
애초에 언차4는 아트디렉션이 실사풍이 아니라서 불쾌한 골짜기와는 별 상관이 없는데요?
18.07.21 23:15

(IP보기클릭)39.7.***.***

BEST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전인류의 머머리화로 모발 렌더링을 안하는 방법으로...
18.07.21 22:20

(IP보기클릭)59.4.***.***

BEST
지금도 꽤나 극복한것 같은데 더 발전하다니
18.07.21 22:06

(IP보기클릭)153.160.***.***

Vile Legion
왜냐하면 그래픽 렌더링이란게 결국 엄청난 퉁치기 계산결과 이기 때문 일단 글로벌일루미네이션위 근간이 되는 렌더링방정식부터 보든 물체의 표면은 매우 매끈하다고 가정하고 공식을 유도함 | 18.07.22 00:06 | | |

(IP보기클릭)153.160.***.***

m_AObuffer[i]
맛폰으로 쓴느거라 오타 많음 | 18.07.22 00:06 | | |

(IP보기클릭)223.62.***.***

점점 실제와의 경계가 무너지는듯 하네요...
18.07.21 22:06

(IP보기클릭)1.236.***.***

영화 블레이드러너 같은 세상이 현실화 되가는듯
18.07.21 22:09

(IP보기클릭)42.82.***.***

지금도 많이 넘어섰죠 이 정도면..얼마나 더 발전할런지 ㄷㄷㄷㄷㄷㄷ
18.07.21 22:11

(IP보기클릭)116.32.***.***

다음 콘솔에서는 진짜 완전 실사를 볼수있는건가...
18.07.21 22:16

(IP보기클릭)203.251.***.***

맨파쇼
완전실사는 무리일듯.... | 18.07.22 00:55 | | |

(IP보기클릭)119.201.***.***

맨파쇼
요즘 나오는 3d cgi무비의 수준은 근접하게 따라잡을지도 모르죠 | 18.07.22 10:01 | | |

(IP보기클릭)222.99.***.***

가만보면 에픽이 겜발전에 엄청 도움되고있음;
18.07.21 22:19

(IP보기클릭)124.5.***.***

끼오오오오옷
에픽 엔진지원해도 잘 못쓰는회사(블루홀)있지만요 | 18.07.21 22:46 | | |

(IP보기클릭)222.99.***.***

!!모르가나!!
ㅋㅋㅋㅋㅋ | 18.07.21 22:50 | | |

(IP보기클릭)1.249.***.***

!!모르가나!!
거기다가 엔진지원에 기술지원해줬는데 통수친 회사이기도함 | 18.07.22 00:02 | | |

(IP보기클릭)121.134.***.***

Puremage
기술지원은 공짜가 아니라 돈 내고 받는건데, 잘못 지적하신 것 같네요. 판매량이 엄청난 만큼, 로얄티도 많이 냈습니다. 고소건은 에픽측에서 잘못한 부분이 있어서, 통수 맞은게 오히려 블루홀 측일수도 있습니다. 어증이 떠중이가 아니라, VIP급 고객인데.. | 18.07.22 02:46 | | |

(IP보기클릭)1.249.***.***

루리웹-10041004
근데 왜 고소 철회함? ㅋㅋㅋㅋ 그런거였다면 계속해서 어찌됬을텐데 통수맞은게 블루홀측일수도있다는건 님 뇌피셜임 고소해서 블루홀펍지 인식 ㅄ된건 팩트임 | 18.07.22 03:17 | | |

(IP보기클릭)121.134.***.***

Puremage
중국의 배그, 배그 모바일 유통을 텐센트가 맡고 있습니다. 에픽 지분의 48%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텐센트고요. 사실상 탠센트가 에픽의 주인입니다. 텐센트가 에픽 소송걸린걸 보고 가만히 있었을 것 같습니까? | 18.07.22 03:37 | | |

(IP보기클릭)121.134.***.***

Puremage
전후 사정을 모르는 상태로, 블루홀이 에픽 통수나 치고 다닌다고 하시는 것 같아 말씀드렸습니다. 블루홀이 통수나 치고 다닐 정도로 막나가는 회사는 아네요. | 18.07.22 03:41 | | |

(IP보기클릭)222.224.***.***

루리웹-10041004
근데. 애초에 고소했을적부터, 블루홀의 고소를 대중들조차도 좋게 보지도 않았었죠. | 18.07.22 06:45 | | |

(IP보기클릭)211.34.***.***

루리웹-10041004
통수나 치고 다닐 정도로 막나가는 회사 맞는데; 걔네 시작부터 엔씨에서 리니지3팀 인력 유출 시켜서 만든 회사에요 | 18.07.22 12:31 | | |

(IP보기클릭)39.7.***.***

BEST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전인류의 머머리화로 모발 렌더링을 안하는 방법으로...
18.07.21 22:20

(IP보기클릭)175.199.***.***

투표함
그 대머리캐릭터가지고 엔비디아헤어웍스 비교한게 생각나네 ㅋㅋ | 18.07.21 22:21 | | |

(IP보기클릭)110.70.***.***

BEST
화이트소닉

민머리 대머리 맨들맨들 빡빡이 | 18.07.21 22:27 | | |

(IP보기클릭)175.199.***.***

hydyjh86
어제빠진 머리털보면 어찌하면 덜 빠질지 | 18.07.21 22:31 | | |

(IP보기클릭)223.62.***.***

라오어 언차4 만 기준으로 해도 넘었다고 봄
18.07.21 22:23

(IP보기클릭)119.197.***.***

BEST
RogueMaster
오바가 넘 심하네욤. | 18.07.21 22:26 | | |

(IP보기클릭)14.46.***.***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quarepusher
애초에 언차4는 아트디렉션이 실사풍이 아니라서 불쾌한 골짜기와는 별 상관이 없는데요? | 18.07.21 23:15 | | |

(IP보기클릭)124.5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quarepusher
그냥 너티독 광신도 같으세요 | 18.07.21 23:30 | | |

(IP보기클릭)153.160.***.***

RogueMaster
빛의 반사횟수 2-3회까지만 계산하여 합성하는 수준이 현 게임그래픽인데 넘을려면 아직도 갈길이 많음 | 18.07.22 00:08 | | |

(IP보기클릭)220.1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quarepusher
??? 영상에서 직접 리얼타임 그래픽이라 소개중인데 왜 현실부정?? | 18.07.22 00:34 | | |

(IP보기클릭)222.111.***.***

RogueMaster
제가 잘못 생각했네요. 부끄러워서 지웟습니다. 죄송합니다. | 18.07.22 01:25 | | |

(IP보기클릭)119.198.***.***

RogueMaster
그건 좀.. 아닌거 같네요 너무 가신듯.. | 18.07.22 09:20 | | |

(IP보기클릭)112.14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503716
인물그래픽에 관해서는 너티독 캐릭터가 가장 실사에 근접하는거 같습니다만?.. 디파분석만 봐도 라오툼, 퀀텀등과도 격을 달리한다고 했는데 | 18.07.22 09:59 | | |

(IP보기클릭)221.151.***.***

RogueMaster
인물만 따지면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이 젤 퀄 좋은듯 | 18.07.22 11:39 | | |

(IP보기클릭)175.197.***.***

gix1
페이스 애니메이션은 라오어2가 저 위의 영상보다 상위인건 맞습니다. 저 위의 영상은 광원이나 재질등 모델링은 실사에 근접해 정지샷에서는 실사급으로 보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부자연스러움으로 불쾌한 골짜기가 생겨버리죠. 상위스펙과 엔진으로 그래픽만 좋을뿐이지 애니메이션에서는 떨어집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zdNECcio54 | 18.07.22 11:49 | | |

(IP보기클릭)175.214.***.***

RogueMaster
이런게 바로 고도의 안티. 말도안되는 헛소리로 까게 만들려는 수작 | 18.07.22 19:30 | | |

(IP보기클릭)221.142.***.***

점점 특이점이 오는것 같은
18.07.21 22:23

(IP보기클릭)211.217.***.***

풍성충의 시대가 온다
18.07.21 22:24

(IP보기클릭)119.197.***.***

얼굴은 몰라도 헤어 랑 옷 관련 물리나 렌더링은 아직도 한참 멀었다고 생각됨. 언제쯤 게임속에서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옷을 갈아입고 머리를 빚는 장면을 볼수있을까..
18.07.21 22:28

(IP보기클릭)124.54.***.***

gix1
그러게요 옷입는거는 거의 생략되는게 많아서 | 18.07.21 22:29 | | |

(IP보기클릭)220.90.***.***

gix1
저도 이런 생각 자주하긴하는데, 그러려면 작업량이 많아져서 힘들지않을까싶어요 약간 공학자들 갈아넣는 수준 돼야할듯... 에픽이면 또 모르긴하겠네요 | 18.07.21 22:30 | | |

(IP보기클릭)58.233.***.***

gix1
씨퓨 발전이 느리니까...좀 애매하긴 하죠 | 18.07.21 23:04 | | |

(IP보기클릭)218.152.***.***

gix1
'빗는'을 오타내셨군요 | 18.07.22 00:15 | | |

(IP보기클릭)59.26.***.***

gix1
근데 그건 선택과 집중 의 차이일수도 있습니다. 물론 말씀하신 요소들이 성능 자원을 많이 잡아먹는 것들이기도 하지만 게임이란건 결국 우와 주인공 캐릭터의 머리칼이 한올한올 살아 움직여! 라는 것보다는 우와 전장 배경 좀 봐 완전 세밀하고 끝내줘 저 쏟아지는 적들 좀 봐 저만한 퀄리티에 저만한 인공지능들 그럼에도 무리없이 소화시키고 있어 하는 류들에 더 눈길이 가고 게임 구성상으로도 그쪽이 더 필요한 것이기도 하고 그래서 제작사들은 뭣이? 주인공 머리카락을 자연스레 움직일 성능 여유분이 아직 남았다고? 그렇다면 그걸 게임을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보일 곳에 더 투자하자구! 하고 저런 요소들에 더 쥐어짜넣게 되는 것이죠. 어찌보면 예전부터 나온 해상도와 프레임 관계와도 비슷할 수 있는데 사람들이 다음 세대 되면 풀 해상도에 풀 60프레임 게임들이 넘쳐나겠지? 하고 매번 생각해도 막상 그게 안되는 게 제작사들이 해상도 프레임 높이는 것보다 그 성능을 렌더링 이나 복잡한 오브젝트 복잡한 배경 더 많은 개체수 등 더욱 한눈에 딱 들어오게 멋지고 뭔가 있어보이는 요소들에 넣기 때문에 그런 것 같고. | 18.07.22 11:38 | | |

(IP보기클릭)125.188.***.***

정몽즙VS닭근액
뭔가 획기적인 자동화 시스템이 개발되거나 알몸위에 옷을 씌우는 처리 자체가 실시간 물리 처리되도록 하거나 뭐 그런게 개발되어야 가능한데 둘 다 기술적으로 아직 힘든가 보더라구요 | 18.07.22 15:35 | | |

(IP보기클릭)221.166.***.***

영화같은 cg그래픽을 게임으로 할수있다고 생각하니 후덜덜 하긴하네여~ 그런데 지금도 프레임 문제가 있는데 차세대는 저런 그래픽으로 프레임이 해결된런지 ㄷㄷ
18.07.21 22:30

(IP보기클릭)121.131.***.***

요새 게임들이 후속작 나오는게 너무 오래걸령 ㅠㅠ
18.07.21 22:31

(IP보기클릭)210.113.***.***

저 아저씨도 그래픽인거죠??
18.07.21 22:39

(IP보기클릭)220.79.***.***

언케니 밸리가 불쾌한 골짜기로 해석되는구나.. 배울 땐 우리나라에 없는 단어라 비슷한 것으로 불길한, 불편한, 기이한 정도로 배웠는데.
18.07.21 22:45

(IP보기클릭)39.7.***.***

이별의능력
할배 몇살이길래? 한 이십년전부터 불쾌한골짜기란말 있었는데 | 18.07.22 03:23 | | |

(IP보기클릭)220.79.***.***

딥♂다크♂판타지
언케니가 독일어 운하임리히를 영어로 번역한 거거든요. 운하임리히가 익숙한 낯설음 정도로 번역했을 정도로 한국에선 매칭되는 단어가 없다 합니다. 불편한이란 표현도 틀리다고 할 수 없지만 익숙해 보였던 것에서 보이는 낯설음, 불길함, 기이한 느낌을 다 담기엔 그 여분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초면에 반말은 하지 맙시다. | 18.07.22 06:44 | | |

(IP보기클릭)125.209.***.***

언틸던 ..만 봐도 거의 실사급 얼굴인데 ㅋ 더 발전할수있구나
18.07.21 22:49

(IP보기클릭)58.127.***.***

언케니 밸리를 극복하더라도 게임 만드는데 드는 시간은 더 많이 늘어나게 되겠죠.지금도 웬만한 거 하나 만드는데 몇년은 걸리는데, 여기서 더 늘어나면, 그걸 감당할 수 있는 개발자들이 많지는 않을 거 같아요. 게다가 언리얼은 유니티보다 개발 속도가 많이 느린 거를 감안하면, 언케니 밸리를 극복한 게임이 보편화되기에는 생각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거 같아요.
18.07.21 22:57

(IP보기클릭)124.50.***.***

어느 시대인데...
18.07.21 23:16

(IP보기클릭)121.174.***.***

너티독 산타모니카 게릴라게임즈? 같은 소니 산하 개발사 게임만 봐도 존나 쩌는데 다음 콘솔은 어떨런지
18.07.21 23:33

(IP보기클릭)211.51.***.***

라이젠+나비 APU만 믿고 기다립니다
18.07.21 23:46

(IP보기클릭)122.45.***.***

개인적으로 불쾌한 골짜기라는게 모든 사람에게 생기는건 아닌것같음 그런 단어가 있으니까 왠지 그렇게 느껴질수있다고 상상되는것같은 그런거? 가장 대표적인 폴라익스프레스를 봐도 별 이상한거 모르겠던데
18.07.21 23:53

(IP보기클릭)1.249.***.***

영화 뿐만아니라 게임도포함임?
18.07.22 00:03

(IP보기클릭)121.141.***.***


솔직히 다음 세대 콘솔로도 힘들거 같은데 ㄷㄷ
18.07.22 00:14

(IP보기클릭)183.103.***.***

일단 온라인 위주의 국내 업계에는 해당사항 없겠네요 ㅠ 아무리 발전해도 헤어 리소스 처리를 퀄리티 있게 처리하려면 최소 2세대 이상 하드웨어가 나와줘야 가능할듯..
18.07.22 00:44

(IP보기클릭)125.191.***.***

모션 캡쳐 기술 말하는거구나 컷신은 그러려니 하는데 게임플레이 연계 동작에서도 가능하려나..
18.07.22 01:10

(IP보기클릭)49.246.***.***

희망사항을 애기하는거지. 렌더링 연산을 훨씬 적게 먹어주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술이 나오지 않으면 그래픽카드 성능이 2배고 4배가 되도 실사의 세계 안 나옵니다. 최근에는 이런 것을 머신러닝으로 처리해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들이 있지만 이제 태동한 수준이라 현실적으로 게임웍스 등에 적용되려면 4-5년은 봐야하고 독점기술이 되버리면 지금의 피직스나 헤어웍스 등의 기술처럼 게임사들이 잘 안 쓰려고 하기 떄문에 사장되버릴 확률이 높음. 여기서도 또 AMD가 문제군.
18.07.22 01:53

(IP보기클릭)218.151.***.***

엥 말이앞뒤가안맞자너 더실사틱해질수록 더불쾌한골자기가 커지지안나
18.07.22 02:11

(IP보기클릭)175.123.***.***

좀비습격
실제 인간과 비슷해보일 때가 아니라, 어중간하게 인간을 닮았을때 불쾌한 골짜기 효과가 극대화되죠. 그래서 실사에 가깝게 구현해내려는 거 | 18.07.22 02:17 | | |

(IP보기클릭)182.230.***.***

좀비습격
실사틱에 가까워 질수록 불쾌감이 커지다가 실사와 구분이 어려운 지점을 넘어서면 불쾌감이 사라짐. 그래서 불쾌한 '골짜기' | 18.07.22 02:23 | | |

(IP보기클릭)221.150.***.***

머리카락은 아직 멀었네.
18.07.22 02:21

(IP보기클릭)121.134.***.***

킹오파 다음 버전은 기대해도 되려나.. 제발 언리얼 엔진으로 가자 ㅠㅠ
18.07.22 02:49

(IP보기클릭)122.47.***.***

점점 공포게임이 빡세지겠는데
18.07.22 06:09

(IP보기클릭)123.214.***.***

저런 얼굴은 아주 옜날부터 지포스 테크 데모 틀면 나오더만요 !!!
18.07.22 08:02

(IP보기클릭)112.144.***.***

다른건 몰라도 '현재' 기준에서는 인물그래픽 너티독이 가장 실사에 근접하는게 팩트같은데.
18.07.22 10:00

(IP보기클릭)61.77.***.***

별로 실사와 같은 실사에 로망이 없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갓오브워나 라오어 수준에서도 만족하는지라... 그리고 지금 저 데모 영상도 그래픽인거 개 티남.
18.07.22 10:56

(IP보기클릭)222.96.***.***


18.07.22 10:58

(IP보기클릭)182.230.***.***

얼굴 표정은 좋은데 머리와 몸의 비율이나 모션이 엄청 어색하네요. 결과적으로 CG티가 팍팍 남.
18.07.22 14:18

(IP보기클릭)1.225.***.***

맨위 여자 저건 표정은 잘되있는데 그 이전의 문제인거같음. 사람 비율이 안맞잖아 머리 겁나 크고 팔이 이상하게 김; 아니면 아예 라이팅이랑 텍스쳐를 완벽하게 실사처럼 하던가.. 라이팅이 실제같을수록 비율이 안중요한데 표정에만 몰빵한듯
18.07.22 14:45

(IP보기클릭)118.111.***.***

애초에 본문에 나온 여자 캐릭 자체도 불쾌한 골짜기 ㅈㄴ 느껴짐.
18.07.22 14:46

(IP보기클릭)14.43.***.***

사실 불쾌한 골짜기는 이미 극복한지 오래
18.07.22 16:15

(IP보기클릭)39.7.***.***

정지화면은 괜찮은데 움직이는 거 보면 실사랑 확연한 차이가 있죠.
18.07.22 16:44

(IP보기클릭)175.223.***.***

다음엔 사양 더좋음 좋지 비싸게 컴살 필요없으니
18.07.22 19:56

(IP보기클릭)106.249.***.***

불쾌한 골짜기는 생긴거 말고도.. 모션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온이 무서운게 그런거죠..
18.07.23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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