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당 비용 통계는 잘못됐다 VS 도움이 된다
마피아 3의 통계. 오른쪽 맨위 항목이 시간당 비용이다.
게임 판매 사이트인 그린 맨 게이밍은 게임에 관한 통계를 보여줍니다.
평균 플레이 시간, 평균 완료 시간, 게임 완료 비율, 그리고 시간당 비용 등이 있습니다.
시간당 비용은 게임의 가격과 평균 플레이시간을 비교해 1시간당 XX원의 비용이라는 수치입니다.
(게임 가격/평균 플레이 시간)을 나타내죠.
통계 자체는 오래 전부터 있었지만 얼마 전에 SNS에서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몇몇 인디 개발사, 퍼블리셔가 게임은 시간당 비용으로 판단할 수 없다며 이를 비난했거든요.
그린 맨 게이밍 CEO는 PC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소비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포화 상태이며 3분의 1이 게임이니 소비자가 어디에 시간과 돈을 써야 좋을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라며 말이죠.
출처는 자체 커뮤니티의 평균 게임 플레이 시간과 현재 게임 가격이라고 했습니다.
"게임은 매우 효율적인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시간당 비용 등의 통계는 커뮤니티에 요구에 따라 도입했습니다.
이를 이용해 시간과 돈을 어떻게 쓸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어떤 식으로든 게임의 가치나 경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논란의 시작:게임의 가격이 플레이 시간에 따라서 정해져야 한다는 위험한 생각이라는 트윗
마더보드는 논란의 시발점이 된 노 모어 로봇츠 CEO 마이크 로즈와 이야기를 나누고 "게임을 판단하는 끔찍한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오픈월드 게임은 반복 작업으로 게임을 오래하게 되지만 그렇다고 더 즐거운 건 아니라면서 말이죠.
마이크는 개발자들이 이런 생각과 오랫동안 싸우고 상처받으며 게임에도 나쁜 영향을 주어 게임을 더 부풀려 끔찍하게 만들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그린 맨 게이밍 전직 직원이 통계가 정확하지 않다고 했다며 통계가 "전적으로 쓰레기"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영화가 길어야만 보나요? 아니잖아요. 그럼 왜 게임은 그래야 하는 거죠?"
게임디베이트 기사 아래 있는 설문조사. 시간당 비용은 중요한 통계라는 의견(빨강)이 압도적이다.
게임디베이트는 짧은 게임은 더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반복하지 않기 때문에 더 비용이 들 수 있으며 규모의 경제도 고려해야한다고 했습니다.
길이보다는 품질이 중요하며 게임 업계는 유독 시간당 비용을 따진다고도 이야기했죠.
하지만 기사에 달린 댓글 중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글은 3시간 영화와 15분 영화, 20곡과 1곡 앨범의 가격은 달라야 한다고 주장하는 글입니다.
물론 그걸로 게임의 가치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말도 적혀있죠.
코타쿠 역시 "게임의 가치를 왜곡하는 통계"라며 비난했습니다. 짧지만 훌륭한 게임과 길지만 끔찍한 게임이 있으니까요.
그린 맨 게이밍 CEO는 시간당 비용이 게임의 가치와는 관련이 없다고 했지만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 같아 걱정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른데 시간당 비용으로 판단하는 건 알맞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콘솔 가격, AAA 게임 가격(뉴욕 영화표의 4배) 등을 들며 비용을 따지는 건 이해하지만 돈에만 집중하면 예술로서의 게임을 억누를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모든 예술이 그렇듯 그런 숫자로 진정한 가치를 드러내기엔 게임은 너무나 개인적입니다."
PC게이머가 대안으로 제안한 Howlongtobeat.com. 더 자세하다.
PC게이머도 플레이시간이 얼마인지가 아니라 그 시간이 얼마나 의미있었는지를 따져야 한다고 말하면서 시간당 비용으로 게임을 평가하는 건 "헛소리"라고 했습니다.
또한 이런 관점이 무의미한 일로 가득찬 유비소프트식 오픈월드가 늘어나고 울펜슈타인같은 게임이 줄어드는 이유의 일부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게임이 너무 짧은 것보다 너무 긴 것을 의심해야 된다"
통계의 투명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통계를 내는 방식, 정확도, 오차 범위 등의 자세한 정보가 없습니다.
여러번 한 사람과 방금 게임을 산 사람을 구분하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더 긴 게임이 더 좋다는 고정관념을 이어가는 쓸모없고 부정확한 통계다."
하지만 모두가 부정적인 건 아닙니다. 전략 게임 개발사인 패러독스는 얼마 전 PC게이머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시간당 비용이)얼마나 끔찍한지에 대한 논의가 (SNS에서)있었지만 저는 좋아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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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더같이 풀프라이스면서 플탐 짧은 극단적인 케이스 아니면 저 논리는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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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만큼 가격이 싸니까요 59.99달러의 풀프라이스로 저니를 사라그러면 그건 좀..... | 18.05.23 15: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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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노맨즈스카이느 뭔가요????? 플레이시간 허벌나게 할수있는데 말입죠...풀프라이스니 적합한가여 | 18.05.23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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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소유한 그룹의 평균 플레이타임이라고 했을때 노맨즈 스카이의 평균 플레이 타임은 얼마나 될까요? 지금 모바일이라 확인은 못하겠는데 대충 저처럼 한 3시간하다가 환불도 안되고 에이 똥겜 ㅅㅂ 하면서 스팀라이브러리 한구석에 있지 않을까요? | 18.05.23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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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해보니 요렇게 나오내요 3시간정도한 저보단 많이들 하시네요 ㅎㅎ | 18.05.23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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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는 숫자일 뿐 절대적 지표가 아니죠. 분석은 각자의 패턴에 맞게 생각을 해야지요. | 18.05.23 15: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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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더같이 풀프라이스면서 플탐 짧은 극단적인 케이스 아니면 저 논리는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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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는 겜인데 샀다고 붙잡는 사람이 이상한 사람이죠. avgn처럼 촬영용도면 모를까. ㅎㅎ | 18.05.23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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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독스는 좋아할만 하지.... 폐인양성겜.. 그나저나 유사한 성격의 게임끼리는 비교해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대부분은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하고 받아들이진 않을테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