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V와의 인터뷰에서 스퀘어에닉스 마츠다 요스케 대표가
"콘솔 게임의 제작방식, 콘텐츠의 볼륨과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그 디자인 철학과 아이템 과금의 궁합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라는 언급을 했다고 합니다
MCV와의 인터뷰에서 스퀘어에닉스 마츠다 요스케 대표가
"콘솔 게임의 제작방식, 콘텐츠의 볼륨과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그 디자인 철학과 아이템 과금의 궁합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라는 언급을 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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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고 있냐 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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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분량은 충분히 한편분량 됩니다. 그냥 시리즈인거지 쪼개팔기소리 들을 정도는 아님
(IP보기클릭)122.42.***.***
랜덤박스질도 엿같지만 게임 조각모음도 엿같은건 마찬가진데
(IP보기클릭)211.201.***.***
근데 파판15는 미완성에다가 게임 쪼개팔기같은데?
(IP보기클릭)119.194.***.***
그런데 짜잔~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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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고 있냐 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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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짜잔~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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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박스질도 엿같지만 게임 조각모음도 엿같은건 마찬가진데
(IP보기클릭)125.57.***.***
던파 : 봉인된 자물쇠 에픽조각 모음 | 17.12.13 1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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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랜덤박스정도는 아닌듯 | 17.12.13 15: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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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파판15는 미완성에다가 게임 쪼개팔기같은데?
(IP보기클릭)223.62.***.***
그건 타바타가 문제죠 제 기억이 맞다면 다른 스쿠에니 게임 보면 저런 경우가 거의 없어요 | 17.12.13 13:32 | | |
(IP보기클릭)171.5.***.***
Xlll-2: 네?? | 17.12.13 13:40 | | |
(IP보기클릭)221.143.***.***
파판12 후반부 미완성으로 출시,파판14 역시 개같이 대충 만들어서 출시, 히트맨 에피소드식 분할판매, 파판7 나눠팔기 발표. 파판13도 굳이 분류하자면 한 작품을 억지로 세개로 늘리고 저예산개발로 퀄리티를 하락시킴 등 뭐라구요? | 17.12.13 13:40 | | |
(IP보기클릭)223.62.***.***
다 구작이네요 히트맨은 세컨드라 논외로 치고 최근에 나온 니어 오토마타나 스타오션5나 드퀘 보면 소액결제, 쪼개팔기 없는걸로 아는데요 | 17.12.13 13:46 | | |
(IP보기클릭)112.160.***.***
Sne4k
13-2 분량은 충분히 한편분량 됩니다. 그냥 시리즈인거지 쪼개팔기소리 들을 정도는 아님 | 17.12.13 13:51 | | |
(IP보기클릭)221.143.***.***
정확히는 13-2만 내용이 충실하고(스토리가 개판인거지 시스템적 완성도는 상타) 13-1과 13-3이 문제 | 17.12.13 13:52 | | |
(IP보기클릭)112.160.***.***
13은 전투 시스템 차체의 완성도는 높은데 고유명사 남발로 스토리 이해도 힘들고 그놈의 마모루는 징하게 하는데다가, 잘 만든 전투시스템을 스토리 전개로 파티 쪼개서 후반에나 맛볼 수 있게 만든게 문제였죠. 엔딩부근쯤 미션하면서 아다만타이같은 놈들 잡고 하다보면 진짜 턴방식 전투의 정점을 보는 듯 한데 그걸 본편내용에 같이 살리지 못한게 큰 실수였기도 하죠. 마을도 없는 초 일자진행식인 것도 문제점이였고요. 마지막인 라이트닝 리턴즈는 스토리 전개가 수습하느라 바빠서 별로인데 그나마 엔딩은 깔끔하게 마무리한게 좋았고 독특한 전투시스템은 호불호가 좀 많이 갈렸던 게임이였죠. 전 나름 재밌게 했는데 원하는 전투방식을 위해서 복장이 강요되는 면은 좀 아쉬웠어요. | 17.12.13 14:00 | | |
(IP보기클릭)221.143.***.***
맞아요. 13-1 은 턴제전투의 기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후반에가서나 겨우 제대로 체험이 가능해서 즐길시간이 부족하고 일직선맵은 너무 유명, 그래도 영상퀄리티는 최고! 리턴즈는 텍스쳐부터 다 뭉개져있고 모래시계제한은 스트레스에 중간부터 전투밸런스가 무너지는게 아쉽지만 저도 전투자체는 재밌게 즐겼습니다. 13-2은 깔끔한 스토리로 마무리했으면 명작소리 들었을텐데 그놈의 리턴즈기획은 왜 해가지고... 안타까워요. | 17.12.13 14:11 | | |
(IP보기클릭)165.132.***.***
13도 시스템 완성도 충분했음요. 스토리도 13-2보단 백배 나았음. 13-3도 특수하고 호불호 갈리는 시스템이었지만 게임으로서 완성되어 있었구요. 개인적으로 전투를 해도 레벨업이 없는건 8도 연상되고 상당히 빡치긴 했습니다만... 그리고 13-3도 상당히 심각한 스토리 상태지만 13-2보단 나았다고 생각하구요... 13-2가 욕먹는건 분량도 충분하고 시스템 완성도도 전작 베이스로 해서 약간 비틀어 재밌게 만들어놓고서도 대놓고 니가 지금까지 플레이한 주역들은 완전히 ㅈ됐고 얘네가 구원받는 내용을 바라면 속편 사라는 취지의 배드엔딩을 때려서 팬들 성질을 긁어서 그런거... | 17.12.13 14:17 | | |
(IP보기클릭)223.39.***.***
엔딩에 투비컨티뉴가... | 17.12.13 14:19 | | |
(IP보기클릭)220.117.***.***
파판 13은 그냥 완결된걸 억지로 늘려버린 느낌이던데 제가 13-1 13-2 클리어하고 13-3 하다 말았던 사람으로 써 적어보자면 13-1은 정신나간 튜토리얼 10시간이랑(일직선 구간 끝날때가 튜토리얼 끝이라고 봐도 무관) 그놈의 고유명사 극혐 -_-... 13-2는 아니 엔딩 잘 끝난거 가지고 왜그러세요? 13-3은 하다 이유는 모르지만 때려침. | 17.12.13 14:22 | | |
(IP보기클릭)221.143.***.***
13에서 13-2는 그래도 10-2라는 전례가 있으니 보수적으로봐도 억지로 늘린게 아니라고 할수있지만 거기서 리턴즈로 이어지는건 진짜 말도 안되는 기획이고 상술이었죠. 쩝... 파판본가는 좀 확실하게 고퀄리티게임을 만드는 목표로 갔으면 좋겠는데 이미 15년넘게 미완성이거나 이상하거나 답이 안보이니 이제는 걱정도 없고 그냥 포기중 | 17.12.13 14:29 | | |
(IP보기클릭)220.117.***.***
이제 생각났다. 13-2 엔딩이 투비 컨티뉴인 정신 나간거였지 -_-... | 17.12.13 14:31 | | |
(IP보기클릭)49.143.***.***
13-2에서 라이트닝 리턴즈 점수 떨어진 거 보면 대충 만들어 출시한 게 보이죠 | 17.12.13 14:32 | | |
(IP보기클릭)165.132.***.***
저도 13-2 엔딩에선 너무나 화가나서 지인들에게 절대 사지 말라고 여러번 당부하고 다녔습니다. 70시간 이상 하고서 허무감만 남는 고통을 친구들에게 주고싶지 않았어요 그리고 13-3도 결국 샀지만 어엄... 나쁜 의미로 신화스런 내용이었죠. 이러니저러니 해도 백몇십시간이나 같이해온 모든 13주역들의 대부분이 해피엔딩을 맞이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 17.12.13 14:39 | | |
(IP보기클릭)171.5.***.***
Xlll시리즈 안해보고 덧글다시는 분들이 많네요 직접해봤으면 절대 안나올 말들도 보이고....... | 17.12.13 15:49 | | |
(IP보기클릭)171.5.***.***
X-2는 애초에 팬디스크 같은 느낌이니 논외로 쳐도 13시리즈는 의도적으로 이야기늘린티가 많이나고 수습도 제대로 못한부분들이 보이는데.... | 17.12.13 15:50 | | |
(IP보기클릭)112.186.***.***
(IP보기클릭)211.201.***.***
본편을 완성하고 내는 추가 스토리면 몰라도 솔직히 파판15 스토리 dlc는 원래 본편에 들어가야하지않나 싶더군요... | 17.12.13 13:52 | | |
(IP보기클릭)220.126.***.***
(IP보기클릭)110.70.***.***
그럼 지금 욕먹고있는 모바일게임과 뭐가 틀린가요? | 17.12.13 14:40 | | |
(IP보기클릭)220.126.***.***
말그대로 일말의 양심이 있으면 그렇게 하라는건데; 그럼 게임도 유료고 과금도 창렬인걸 바라시는건가 다들; 비추 장난 아니네요.. 이제 입조심할게요. | 17.12.13 14:43 | | |
(IP보기클릭)221.143.***.***
비추니 추천이니 자체가 없어져야 해요. 글 보는 사람은 수백,수천명이고 그중에 몇명이 누르고 가는데 이런걸로 님도 혼자 오해하게되고... | 17.12.13 14:48 | | |
(IP보기클릭)121.140.***.***
이글이 왜 비추받는거죠? 이분말씀은 아이템과금이 괜찮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본편도 구매해야하고 아이템 과금까지 유도하는 2중과금을 꼬집는거 같은데... 하다못해 과금 창렬폰게임 조차도 게임자체는 무료니까요. | 17.12.13 15:45 | | |
(IP보기클릭)59.5.***.***
(IP보기클릭)220.121.***.***
(IP보기클릭)221.143.***.***
(IP보기클릭)220.121.***.***
빅맨6
우리나라가 특이한거지 해외는 온라인게임도 패키지구매+월정액제가 기본입니다 당연히 과금아이템도 존재하구요 | 17.12.13 14:03 | | |
(IP보기클릭)220.121.***.***
빅맨6
그 콘솔게임이 콘솔에서 발매되는 게임이 아니라 패키지게임을 의미하는거 아닌가요 내용자체가 온라인게임하곤 상관없는데 | 17.12.13 14:09 | | |
(IP보기클릭)110.70.***.***
빅맨6
제가 말한 패키지는 그런 의미가 아닌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온라인게임이 아니면 패키지게임이라고 하는 그런 의미의 패키지입니다 | 17.12.13 14:18 | | |
(IP보기클릭)110.70.***.***
빅맨6
해외에서는 그 패키지게임을 콘솔게임이라고 부르죠 | 17.12.13 14:19 | | |
(IP보기클릭)110.70.***.***
빅맨6
그럼 pc에서 온라인으로 나온 게임이 콘솔로 나오면 콘솔게임이 되는건가요? 마츠다가 말한 콘솔게임하곤 의미가 다른것 같은데 | 17.12.13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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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히익
이 말도 일리는 있네요. 검은 사막과 테라가 이번에 PS4, XBOX으로 출시되겠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여전히 저 두 게임은 그냥 온라인 MMORPG일 뿐이지, 콘솔 게임이라고는 생각안할테니까요. | 17.12.13 15:27 | | |
(IP보기클릭)14.43.***.***
빅맨6
직역만 하지마시고 유동적인 번역능력을 기르시길... | 17.12.13 16: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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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맨6
사람이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는지 구분하는 능력은 사회 생활에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단어 하나하나 딴지 거시면 세상 살기 힘들어요 저 말은 누가봐도 콘솔 '패키지'게임을 말하는거죠 앞뒤 문맥 정황상 그쵸? | 17.12.13 1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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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맨6
DQ10은 MMORPG죠. 그리고 저 대표가 말하는 콘솔 게임은 문맥상 MMORPG를 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에겐 그냥 그렇게 읽히네요. | 17.12.13 2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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