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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변화의 숙명을 지고 전통을 지키다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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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73.11.***.***

    BEST
    리뷰 잘 봣습니다만 서술해주신대로 주관이 강하게 들어 있는 리뷰 였네요. 리뷰어님께서는 물론 자신의 시점으로 리뷰하시는게 당연하나 리뷰에서는 장단점을 모두 다루어야하는 데 아쉬운 부분을 위주로 쓰다보니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리뷰로 읽혀집니다. 개인적으로 단점과 장점의 분량을 어느정도 동일하게 쓰셧으면 좋앗겟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왜 제가 이런 답글을 쓰냐면 저는 이번 작품에서 어쎄신 크리드의 새로운 지향점이 너무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이번 어크는 기술하신대로 오픈월드의 단점이 잘 드러나는 작품입니다. RPG 시스템 도입으로 레벨 업을 위해 서브 퀘스트들이 어느정도 강제 된다는 점이죠. 이로 인해서 메인 이야기의 흐름이 끊기기때문에 스토리에 몰입도가 낮아지죠. 하지만 이것은 오픈 월드의 어쩔수 없는 고질적인 단점이며 이 부분에 치중하여 쓰시는 것은 아쉽습니다. 오히여 이번 작품에서 주목하여야 할 부분은 다크 소울같은 전투 시스템의 일신이라고 봅니다. 한 마디로 전투가 매우 재밌습니다. 또한 전작에 오리진에서보다 진보한 RPG의 기본 아이템 파밍도 너무 매력적으로 잘 구성이 되어잇어서 재밌엇구요. 보스 몹이라고 할 수 있는 신화 몹들도 참신하고 도전 욕구도 자극했습니다. 물론 스킬 밸런스나 어이없는 버그, 너무 반복되는 적군 모션 및 들쭉 날쭉한 난이도는 개선을 바라는 부분이구요. 그 외에는 사운드가 정말 아릅답고 마을이 빠질게 없이 특색있고 아름다웟던 점이 기억에 남네요. 양판소에 찍어낸다는 비판이 많지만 저는 이번 작은 평작 이상의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18.10.26 19:20

    (IP보기클릭)27.117.***.***

    BEST
    시리즈 최고의 중독성 재미는 확실히 보장합니다
    18.10.27 07:06

    (IP보기클릭)59.20.***.***

    BEST
    어크 시리즈의 팬으로서 그간 느껴왔던 바로는 복수라는 공통된 소재가 어크 시리즈에 자주 등장하는 것은 확실히 사실이나, 그게 어크 시리즈를 다루는 메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많은 컨텐츠들에서 주인공들에게 확실한 목표를 부여하기 위해 복수라는 소재를 주지만, 어크의 메인은 그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명예 회복을 위해 임무를 수행하다가 자신의 고향이자 모든 것이었던 어쌔신에 대한 의구심을 품게되는 알테어, 복수로 시작해서 암살자의 교리를 재정립하고 개인을 넘어선 위대한 뜻을 이해한 에지오, 부를 쫓다 그것의 덧 없음을 깨닫고 암살자의 교리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는 에드워드 등과 같이 처음에는 스토리의 개연성을 위해 '복수'라는 컨텐츠를 메인에 내세워 게이머들이 쫓아오게 만들지만, 후에 상당히 진지하게 그 시기상에 맞물려 여러가지 사상과 삶의 진리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을 보는게 가장 큰 재미였다고 봅니다. 반대의 예시를 들자면, 스스로 이런 진지한 고찰없이 사랑 놀음만 하다가 끝나버린 아르노나 동네 철부지 양아치 제이콥 등이 유저들에게 욕을 먹게 만들고 몰입을 방해한 캐릭터라고 봅니다. 제이콥은 본인의 아버지 덕에 암살단에 속하긴 했지만 그 어떤 고찰도 없이 분노(혹은 복수)를 위해서만 움직였고, 제이콥은 사실 암살자로서만 움직였을 뿐이지 그 어떠한 사상도 가졌다고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서 발매한 오리진과 오디세이에서는 초반의 이 '복수'라는 컨텐츠를 상당히 길게 끌고나가 거진 주제로 선택한 것은 확실한 방향성으로 보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보면 이 리뷰어 분의 의견 역시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최근의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들이 스토리 부분에서 썩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한 것은 주인공 스스로의 주제 의식이 부족하고 복수극으로 시작해서 복수극으로 끝내는 단순한 스토리가 되어서 그런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18.10.27 09:00

    (IP보기클릭)211.197.***.***

    BEST
    중요 게임 시스템중 하나인 용병버그가 초반부 발생했는데 패치도 없고... 언제 고쳐준다는 피드백도 없고... 사소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버그인데 수정되는게 너무 지연되니 짜증이 나는건 사실입니다. 언젠가는 고쳐주겠죠... 다만 이런 중대한 버그가 밸생하고 한달 가까이 되가는대도 해결될 기미가 안보이는걸보니 레데리2에 쫄아가지고 성급히 발매한거 같다는 생각만 듭니다. 그외 자잘한 버그는 재부팅이나 이전 세이브 파일 불러오기로 해결했지만 용병버그는 진짜 너무하네요 버그만 없었다면 갓겜입니다
    18.10.27 09:56

    (IP보기클릭)121.140.***.***

    BEST
    레벨업을 위해 서브퀘스트 진행을 강제하는 건 오픈월드RPG의 태생적 단점이 아닙니다. 당장 베데스다 게임만 해봐도 스크립트를 얼마나 자유도 높게 설정하느냐, 메인퀘의 경험치 밸런스를 어떻게 주느냐, 레벨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메인만 쭉 달리는 게 가능하구요. 말씀하신 문제는 메인퀘만 진행하고자 하는 이에게 자원/경험치 부스트 등의 상점판매를 하기 위해 유비가 강제한 언밸런스에서 오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18.10.29 14:14

    (IP보기클릭)125.128.***.***

    잘 봤습니다.
    18.10.26 18:30

    (IP보기클릭)112.184.***.***

    다른건 다 좋은데... 역시나 문제는 스토리와 유비식 오픈월드는 똑같음. 특히 스토리 연출은 오리진보다 더 못하고, 전개성 역시 좋지 못하다. 너무 뜬금없는 설정과 사건이 난무하다 보니 스토리 보는 입장에서 ? 를 안 띄울 수가 없음. 유비식 오픈월드도 문제인데. 퀘스트는 허벌라게 많지만 죄다 누굴 죽여라, 동물을 토벌해라 다 똑같음. 특히 특정 인물을 죽이는 미션은 죄다 요새에 처박혀 있어서 요새는 자기 집 안방처럼 드나들기만 함. 또한 메인, 서브 퀘스트가 주로 마을 밖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을에서 딱히 할게 없다. 눈은 즐겁지만 속이 알차지 못한 마을 같음.
    18.10.26 18:34

    (IP보기클릭)125.139.***.***

    저테프
    헤르메스 동상에서 수주하는 진짜 아무의미없는 서브퀘들은 그렇지만 지역마다 몇개씩 있는 연계 서브퀘들은 상당히 공들인 티가 나는 퀘들이 꽤 있었죠, 심지어 대화로 이야기를 풀어나갈수 있는 퀘스트도 있었고요 단순히 글자 몇줄 던저주던 지난 시리즈에 비해 굉장한 발전인듯하네요 | 18.10.26 19:33 | |

    (IP보기클릭)106.102.***.***

    저테프
    올림픽 초반 부분만 봐도... ㄹㅇ ?? 이랬음 | 18.10.26 19:35 | |

    (IP보기클릭)112.184.***.***

    존슨의 존슨
    연계 서브퀘도 저는 괜찮다고 보기는 어렵더군요. 서브퀘 스토리 역시 전개성이 썩 좋지는 않아요. 물론 오리진보다 장족의 발전을 하긴 했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어보입니다. | 18.10.26 20:13 | |

    (IP보기클릭)218.236.***.***

    저테프
    저도 60시간하고 앤딩뵜는데 퀘스트 몇개는 성의있고 아직 갈길먼거같아요... 그래픽은 좋은게임 | 18.10.27 04:40 | |

    (IP보기클릭)112.18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뻥발맨
    일단 제가 느낀바로는 연출성은 오리진이 압승입니다. 오디세이는 진짜 스토리 연출력이 조오오온나 쌈마이해요. 스토리 자체는 도찐개찐 입니다. 현재 어크의 스토리 부분에서는 과거작(알테어,에지오사가)를 이길 수 있는 작품이 없어요. 벌써 10년이 다되가는데 말이죠 ㅋㅋ | 18.10.28 18:34 | |

    (IP보기클릭)211.168.***.***

    저테프
    유비식 스토리와 오픈월드는 역시 개선이 안되나봐여... 지긋지긋한건 부정할수 없는 사실. | 18.10.30 17:11 | |

    (IP보기클릭)211.204.***.***

    스토리도 납득할 수 있게 보완, 더 재밌어진 액션, 앞으로 나올 dlc도 전작 파라오의 저주급으로 나온다면 ㄹㅇ갓겜
    18.10.26 19:07

    (IP보기클릭)73.11.***.***

    BEST
    리뷰 잘 봣습니다만 서술해주신대로 주관이 강하게 들어 있는 리뷰 였네요. 리뷰어님께서는 물론 자신의 시점으로 리뷰하시는게 당연하나 리뷰에서는 장단점을 모두 다루어야하는 데 아쉬운 부분을 위주로 쓰다보니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리뷰로 읽혀집니다. 개인적으로 단점과 장점의 분량을 어느정도 동일하게 쓰셧으면 좋앗겟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왜 제가 이런 답글을 쓰냐면 저는 이번 작품에서 어쎄신 크리드의 새로운 지향점이 너무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이번 어크는 기술하신대로 오픈월드의 단점이 잘 드러나는 작품입니다. RPG 시스템 도입으로 레벨 업을 위해 서브 퀘스트들이 어느정도 강제 된다는 점이죠. 이로 인해서 메인 이야기의 흐름이 끊기기때문에 스토리에 몰입도가 낮아지죠. 하지만 이것은 오픈 월드의 어쩔수 없는 고질적인 단점이며 이 부분에 치중하여 쓰시는 것은 아쉽습니다. 오히여 이번 작품에서 주목하여야 할 부분은 다크 소울같은 전투 시스템의 일신이라고 봅니다. 한 마디로 전투가 매우 재밌습니다. 또한 전작에 오리진에서보다 진보한 RPG의 기본 아이템 파밍도 너무 매력적으로 잘 구성이 되어잇어서 재밌엇구요. 보스 몹이라고 할 수 있는 신화 몹들도 참신하고 도전 욕구도 자극했습니다. 물론 스킬 밸런스나 어이없는 버그, 너무 반복되는 적군 모션 및 들쭉 날쭉한 난이도는 개선을 바라는 부분이구요. 그 외에는 사운드가 정말 아릅답고 마을이 빠질게 없이 특색있고 아름다웟던 점이 기억에 남네요. 양판소에 찍어낸다는 비판이 많지만 저는 이번 작은 평작 이상의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18.10.26 19:20

    (IP보기클릭)203.132.***.***

    검붉은하늘
    저도 전투가 너무 재미있어진게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동물사냥과 교단, 현상금 사냥꾼까지 더해져 지루할틈없이 전투를 하고있네요. | 18.10.26 21:45 | |

    (IP보기클릭)96.76.***.***

    검붉은하늘
    동감입니다! 신디케이트 하다가 질려소 접고, 오리진은 뛰어 넘기고 하고 있는데 진짜 매일 빠져서 플레이 중이네요 | 18.10.27 01:56 | |

    (IP보기클릭)211.177.***.***

    검붉은하늘
    사실 언급하신 시스템적 RPG요소 도입, 전투의 변화는 전작부터가 시작이었죠. 이번작에서 개선하고 변화한 것은 맞지만 이번작품에서 주목할점이라고 보긴 힘들지 않을까요? 이번작에서 가장 크게 변화한게 선택지가 생기고 플롯이 다양해진거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리뷰어님이 딱 그점을 짚어주신 것 같네요. | 18.10.27 03:52 | |

    (IP보기클릭)61.74.***.***

    검붉은하늘
    어차피 이 댓글도 주관적인거... | 18.10.29 12:25 | |

    (IP보기클릭)121.140.***.***

    BEST
    검붉은하늘
    레벨업을 위해 서브퀘스트 진행을 강제하는 건 오픈월드RPG의 태생적 단점이 아닙니다. 당장 베데스다 게임만 해봐도 스크립트를 얼마나 자유도 높게 설정하느냐, 메인퀘의 경험치 밸런스를 어떻게 주느냐, 레벨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메인만 쭉 달리는 게 가능하구요. 말씀하신 문제는 메인퀘만 진행하고자 하는 이에게 자원/경험치 부스트 등의 상점판매를 하기 위해 유비가 강제한 언밸런스에서 오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18.10.29 14:14 | |

    (IP보기클릭)123.212.***.***

    검붉은하늘
    그렇게 말하는 본인도 결국 다 주관적인 얘기잖습니까? 바뀐 전투는 호불호가 갈리는게 사실이고 약해진 암살 부분에 불만인 사람도 수두룩합니다. | 18.11.02 09:36 | |

    (IP보기클릭)125.139.***.***

    근래에 본 리뷰 중 굉장히 잘 쓰여진 리뷰중 하나인거 같네요 비선형적 오픈월드가 된 이후 최대의 장점은 이전 시리즈는 엔딩을 본 직후 전혀 게임을 붙잡고 싶다는 생각이 안든다는 점이었습니다. 메인스토리 이외에는 단순 수집이나 보상이 적고 성의 없는 스토리의 서브퀘 뿐이거든요 이는 오픈월드의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했던 전작들의 문제이죠, 오픈월드 시늉만 낸 유비식 오픈월드 하지만 이번 오디세이는 메인스토리 이외의 서브컨텐츠들의 완성도가 탄탄합니다 엔딩을 보고나서도 유저를 붙잡어둘
    18.10.26 19:27

    (IP보기클릭)125.139.***.***

    존슨의 존슨
    여지가 있게 이야기를 결말을 내고 컨텐츠들은 충분히 흥미롭죠, 이게 전작들을 능가하는 오디세이만의 최대 장점이라고 봅니다 | 18.10.26 19:28 | |

    (IP보기클릭)110.13.***.***

    존슨의 존슨
    서브퀘스트들이 골때리고 어이없으면서도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오리진에 비하면 정말 발전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 18.10.26 21:32 | |

    (IP보기클릭)203.132.***.***

    4이후의 어크만 모두 해봤지만 개인적으론 스토리가 가장 재미있는데 이평은 완전 반대네요.
    18.10.26 21:47

    (IP보기클릭)122.37.***.***

    어쌔신크리드중에 가장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전투가 겁나 찰짐.
    18.10.26 22:44

    (IP보기클릭)121.183.***.***

    역대 가장 어쌔신 크리드스럽지 않다고 느꼈는데, 한편으론 그래서 더 좋은 평가를 받지 않았나 싶기도 하네요. 역설적이게도 시리즈를 계속해서 이어가기 위해서는 정통성을 다소 희석할 필요도 있다는 것이겠죠.
    18.10.26 23:40

    (IP보기클릭)71.40.***.***

    뭐라해도 어크는 재미 없슴 간제 썹 퀘스트 는 희대의 삽질 디자인임 내용도 없고 스토리도 별로고
    18.10.27 00:23

    (IP보기클릭)211.177.***.***

    저는 이 리뷰에 공감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작품은 단일작으로써 완성도가 높은 좋은작품이라고 생각하지만, 시리즈의 일부로써는 아닌 것 같아요. 시리즈가 오래되면 새로운 요소가 필요합니다만 반대로 같은 시리즈라면 어느정도 유지해야할 정체성이 있습니다. 세계관, 상징, 장르, 스토리 등등 어떤 시리즈건 서로 연결고리는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는 그게 점점 약해지고 흔들리는 것 같습니다. 시리즈를 관통하는 스토리인 현대파트 스토리는 소설로 대충때우고. 또 게임 개발의 용이성 때문인지 몰라도, 가장 과거를 다룰 것이라는 전작 오리진보다 더 과거로 갔습니다. 그것때문에 상징중에 하나인 암살검과 후드는 빠지게 됐구요. 전작부터 바뀐 전투방식, RPG요소 도입은 좋지만 잠입플레이가 약화되고, 플롯이 파편화되고 서브퀘스트가 필수화되는 부작용이 있었구요. 시스템이 크게 변하면, 기존의 캐릭터성이나, 상징 같은 건 더 확고히 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도 아니고 스토리를 소설로 진행해버리니, 기존 시리즈와의 괴리감이 봉합이 안된 것 같아요. 솔직히 이번작품이 어쌔신 크리드가 아니라 새로운 IP작품이었으면 더 좋은 평을 받았을 것 같습니다.
    18.10.27 04:33

    (IP보기클릭)27.117.***.***

    BEST
    시리즈 최고의 중독성 재미는 확실히 보장합니다
    18.10.27 07:06

    (IP보기클릭)101.235.***.***

    어크가 오리진과 오디세이 이 두작품은 정말 인정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전투시스템이 배트맨식 리듬액션에서 다크소울스타일로 바꿨다는 점. 솔직히 그 전시리즈들은 너무 전투가 재미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이 두명작들의 우열을 가리자면 저도 오리진에게 한표 주고 싶습니다.
    18.10.27 07:27

    (IP보기클릭)58.78.***.***

    BioSoul
    사실 그 전투의 선구자격이 어쌔신 시리즈였죠. 당시에 다른 게임에서도 벤치마킹할정도로 완성도가 높았지만 시리즈 내내 변화가 읎어서 문제였지ㅜ | 18.10.27 10:10 | |

    (IP보기클릭)59.20.***.***

    BEST
    어크 시리즈의 팬으로서 그간 느껴왔던 바로는 복수라는 공통된 소재가 어크 시리즈에 자주 등장하는 것은 확실히 사실이나, 그게 어크 시리즈를 다루는 메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많은 컨텐츠들에서 주인공들에게 확실한 목표를 부여하기 위해 복수라는 소재를 주지만, 어크의 메인은 그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명예 회복을 위해 임무를 수행하다가 자신의 고향이자 모든 것이었던 어쌔신에 대한 의구심을 품게되는 알테어, 복수로 시작해서 암살자의 교리를 재정립하고 개인을 넘어선 위대한 뜻을 이해한 에지오, 부를 쫓다 그것의 덧 없음을 깨닫고 암살자의 교리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는 에드워드 등과 같이 처음에는 스토리의 개연성을 위해 '복수'라는 컨텐츠를 메인에 내세워 게이머들이 쫓아오게 만들지만, 후에 상당히 진지하게 그 시기상에 맞물려 여러가지 사상과 삶의 진리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을 보는게 가장 큰 재미였다고 봅니다. 반대의 예시를 들자면, 스스로 이런 진지한 고찰없이 사랑 놀음만 하다가 끝나버린 아르노나 동네 철부지 양아치 제이콥 등이 유저들에게 욕을 먹게 만들고 몰입을 방해한 캐릭터라고 봅니다. 제이콥은 본인의 아버지 덕에 암살단에 속하긴 했지만 그 어떤 고찰도 없이 분노(혹은 복수)를 위해서만 움직였고, 제이콥은 사실 암살자로서만 움직였을 뿐이지 그 어떠한 사상도 가졌다고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서 발매한 오리진과 오디세이에서는 초반의 이 '복수'라는 컨텐츠를 상당히 길게 끌고나가 거진 주제로 선택한 것은 확실한 방향성으로 보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보면 이 리뷰어 분의 의견 역시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최근의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들이 스토리 부분에서 썩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한 것은 주인공 스스로의 주제 의식이 부족하고 복수극으로 시작해서 복수극으로 끝내는 단순한 스토리가 되어서 그런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18.10.27 09:00

    (IP보기클릭)211.197.***.***

    BEST
    중요 게임 시스템중 하나인 용병버그가 초반부 발생했는데 패치도 없고... 언제 고쳐준다는 피드백도 없고... 사소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버그인데 수정되는게 너무 지연되니 짜증이 나는건 사실입니다. 언젠가는 고쳐주겠죠... 다만 이런 중대한 버그가 밸생하고 한달 가까이 되가는대도 해결될 기미가 안보이는걸보니 레데리2에 쫄아가지고 성급히 발매한거 같다는 생각만 듭니다. 그외 자잘한 버그는 재부팅이나 이전 세이브 파일 불러오기로 해결했지만 용병버그는 진짜 너무하네요 버그만 없었다면 갓겜입니다
    18.10.27 09:56

    (IP보기클릭)126.233.***.***

    멸치
    궁금한데 용병 버그가 뭔가요? | 18.11.06 08:35 | |

    (IP보기클릭)110.47.***.***

    잔버그는 있었지만 정말 만족스러운 게임이었습니다. 시리즈물로 단순한 자기복제에서 끝나지 않고 개발진들이 오리진에서 부족했던 부분들을 개선하고 장점이었던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 나아가고 있다는 방향성이 보여서 더 좋았고 그렇기에 다음작도 정말 기다려지네요..
    18.10.27 14:02

    (IP보기클릭)223.33.***.***

    오리진에서 잠깐 나온 해전을 상시로 할수 있는게 제일 좋았습니다. 충각으로 들이받고 투창으로 마무리하는게 리얼 꿀제..
    18.10.27 22:07

    (IP보기클릭)211.17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일이 좋아.
    개발기간 3년 이상입니다. 스튜디오 여러개에서 동시개발해요 | 18.10.30 16:17 | |

    (IP보기클릭)1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일이 좋아.
    스튜디오 여러개 있고 개별 스튜디오 하나하나가 딴 게임회사 몇배 되는 인원입니다 여건이 되니까 빠르게 나오는 거지 이런 헛소리는 어디서 자꾸 나오지... | 18.10.30 16:33 | |

    (IP보기클릭)211.2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일이 좋아.
    4년입니다. 오리진과 비슷한 시기에 개발을 시작해서 1년 뒤에 출시했으니까요. 비판을 하고 싶으시면 제발 최소한의 정보라도 검색하고 와요. 어디서 주워 들은 이야기를 펙트다! 라며 말하지 말고요. ㅉㅉ | 18.10.31 18:35 | |

    (IP보기클릭)221.159.***.***

    플탐 18시간짜리 프렌차이즈를 160~200시간짜리(물음표 다까고 파고들기요소 다하면 200시간이상) 악숀RPG게임으로 만들어버림 ㅎㄷㄷ
    18.10.28 20:22

    (IP보기클릭)180.69.***.***

    레데리2 승
    18.10.28 22:18

    (IP보기클릭)59.9.***.***

    루리웹-8811541847
    레데리2가 더 재밌는사람도 있고 오디세이가 더 재밌는사람도 있는데 레데리2가 더 많은 건 팩트 | 18.11.13 11:13 | |

    (IP보기클릭)223.62.***.***

    전설의 동물과 신화속 괴물, 그리고 전투 액티브 스킬의 추가가 이번작의 재미 부분에서 30% 는 차지하지 않았나 싶네요. 스토리와 개연성, 버그 등 이래저래 아쉬움은 많지만 제게는 파크라이3 이후 가장 재밌게 즐긴 유비겜입니다.
    18.10.29 07:54

    (IP보기클릭)61.74.***.***

    포아너 같은 전투를 도이바면 정말 재밌을 것 같은데.... 어차피 같은 회사고.. ㅋ
    18.10.29 12:27

    (IP보기클릭)103.60.***.***

    유비소프트 게임 리뷰나 평가 볼때마다 거슬리는게 "유비식 오픈월드" 입에 달고사는 무새들... 지도 까고, NPC 퀘스트 깨주고, 수집물 모으는거 안하는 오픈월드 게임이 몇개나 되는지? 스토리가 어떻고, 재미가 어떻고, 그래픽이, 버그가 어떻고 하는거야 당연히 할수 있고 해야 하는것이지만 그분들이 말하는 '유비식 오픈월드'에서 자유로운 오픈월드 게임이 몇개나 되는지 궁금함. 뭐 진짜로 변한거 얼마없이 우려먹고만 있으면 억울하지나 않지 11년동안 완전 다른게임이 되었는데도 언제적 '유비식' 어이가 없어요.
    18.10.29 13:27

    (IP보기클릭)211.177.***.***

    이재우
    유비식 오픈월드가 부정적이기만한 단어는 아니에요. 어느 정도 자기네 특성을 확립했기에 나오는 말이죠. 작품이 달라도 특징등을 공유하기 때문에 더 비슷하게 느껴지기도 하죠. 사실 다작을 하기때문에 더 변화가 미미한 것도 사실이구요 | 18.10.30 16:20 | |

    (IP보기클릭)59.7.***.***

    스토리 연출력이 너무 안좋았어요.. 이전작이랑 비교할필요도없고 오디세이만 보더라도 초중반에 벌어지는연출과 비교해서 맥없이 대화나 짧은씬으로 끝내버리는 엔딩이 너무나 어이없고 이게정말끝? 이란소리밖에 안나오네요 아무리봐도 dlc팔아먹기 + 레데리공포증으로인한 어설픈 후반작업이 오디세이의 가장큰 단점같습니다. 그외엔 다소 멍청한 ai정도만 꼽을정도로
    18.10.30 02:54

    (IP보기클릭)59.7.***.***

    K알렉스
    나머지부분에서는 상당한 수작이라고 생각되네요 | 18.10.30 02:56 | |

    (IP보기클릭)220.74.***.***

    K알렉스
    레데리2가 개발기간이 얼마나 되는지는 아시죠? 상대적 개발제한시간속에서 만든건데 기간갖고 뭐라하시네 나참 | 18.10.30 11:53 | |

    (IP보기클릭)211.177.***.***

    루리웹-6576391016
    사실 개발기간은 제작사 재량인데, 유비가 그렇게 스케쥴을 잡은 게 문제라면 문제죠. 유비도 이제 규모가 상당하고 스튜디오도 여러개라 좀더 여유롭게 잡을 수도 있었습니다 | 18.10.30 16:21 | |

    (IP보기클릭)220.74.***.***

    고급독수리의 눈
    그렇게 스케쥴을 잡다니요 게임을 오래 개발기간을 거쳐 완연하게 숙성된겜이 나오는것도 좋은거지만 빠른 개발제한으로 다작이 나오는것도 유저가 좋아할수도 있는거에요 레데리2보다 더 갓겜이다 이런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것도 아닌데 상주하고 돌아다니면서 어크랑 비교우위하면서 글쓰는사람들 진짜 별로네요 개발제한시간을 그렇게 잡다니.. 대전제를 보고싶은것만 보고 깔고 가는사람들하고 무슨 대화를 | 18.10.30 19:53 | |

    (IP보기클릭)211.177.***.***

    루리웹-6576391016
    개발 스케쥴을 유비가 잡지 누가 잡습니까;;; 전 레데리랑 비교한 적도 없지만, 비교한다고 해도 개발기간 들인비용, 관계없이 게임으로만 비교해야죠;; | 18.10.30 20:15 | |

    (IP보기클릭)108.226.***.***

    진짜 대단히 잘 만든 겜인데 팬이 참 지랄맞은 겜. 그 가격에 충분히 재미있는 명품인데
    18.10.30 16:58

    (IP보기클릭)2.50.***.***

    첨엔 재밌다가 갈수록 반복되는 노가다성 서브퀘때문에 지루해집니다. 레벨도 50까지 제한이라 50되면 목표의식도 사라지구요.
    18.10.30 17:59

    (IP보기클릭)222.112.***.***

    이건진짜 레알 띵작임... 무족권해야하는 거라고 생각함.ㅇㅇ
    18.10.31 11:21

    (IP보기클릭)163.152.***.***

    복수가 메인스트림이었나요?... 나는 혼돈과 질서라는 사상의 대결인줄 알았는데;;
    18.10.31 11:39

    (IP보기클릭)211.202.***.***

    기존작품이 인간의 자유의지 수호 VS 질서로서의 통제 간의 대립 아니었나요? 이번 작에서 강조하는건 결국 균형을 이뤄야 멸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준거고요.
    18.10.31 18:39

    (IP보기클릭)122.34.***.***

    개인적으론 오딧세이가 노잼이면 다른 게임은 어떻게 하는건지. 유저의 눈이 높아진건지 내 기대치가 낮아진건지 모르지만 구입하고 존잼입니다.
    18.10.31 19:23

    (IP보기클릭)118.130.***.***

    저도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하나 있다면 서브퀘의 타당성이 너무 약한게 흠이라고 생각 합니다. 위쳐같은 경우만 보더라도 메인퀘를 진행 하는 여정 속에서 위쳐는 항상 금전적으로 궁핍하다라는 단순한 설정으로 게롤트는 먹고 살기 위해 다양한 의뢰를 받는게 너무나 자연 스럽고 그런 서브 퀘스트를 하다보면 자신이 위쳐가 된듯한 착각과 사건을 해결 했을때 만족감도 왔었지요. 하지만 아쉽게도 오디세이 같은 경우가 이런게 너무 빈약하더군요. 몇몇 굴찍한 서브퀘를 제외 하곤 오히려 없는게 완성도가 높지 않았을까 하는 반복퀘들은 게임을 지루 하게 만드는 장치로 다가 왔습니다. (이건 진짜 별로 입니다.) 하지만 위쳐에 없는 화끈한 전투는 정말 최강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레데리2 나오기 전까지 가볍게 즐기려 구매 했다가 오히려 레데리가 말굽언덕에서 봉인된 상태로 있는 결과로 되었습니다. 위쳐 이 후로 이렇게 몰입한 게임이 있었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18.11.01 15:45

    (IP보기클릭)39.119.***.***

    어크4 / 오리진 / 오디세이 난 이 3개가 젤 잼씀. 올드팬들이 뽑는 예전 에지오? 3부작이니 이때는 졸라 지루하기만 했던
    18.11.01 22:52

    (IP보기클릭)112.187.***.***

    오디세이 하면서 동성애 많이 나오던데 이것도 고증을 거친건가요??
    18.11.03 14:56

    (IP보기클릭)110.70.***.***

    라플렌시아
    당대에는 이성간 뿐만 아니라 동성간의 성적 행위가 빈번했고 그것이 곧 신들에 대한 찬미였다고 하네요 | 18.11.05 14:41 | |

    (IP보기클릭)222.99.***.***

    이젠 어세신이 아니더라도 지키는 신념
    18.11.05 11:19

    (IP보기클릭)1.236.***.***

    걍 시리즈 끝내고 현대파트좀 없애주면 좋겠음
    18.11.05 23:47

    (IP보기클릭)114.204.***.***

    오리진에서 실망했던 부분을 잘 보완했어서 이번작은 꽤 재밌었습니다. 어려움 난이도로 엔딩까지 봤는데, 전작에 비해서 암살이 강해져서 좋았네요 스토리는 뭐 평타 이상이었습니다. 아주 구리지는 않은데 그렇다고 대단하지는 않았던 느낌? 적어도 이번 툼레보다는 낫다고 확언할수있네요. 근데 메인퀘만 밀어서 경험치가 부족하다고 하는 평가는 솔직히 제 생각엔 이해가 안가네요. 게임 자체가 메인퀘만 밀어서 깨라고 만든게 아닌 것 같습니다. 그건 마치 페르소나4,5를 하면서 파밍 없이 스토리만 깨려고 하는 느낌이네요. 어차피 주인공 설정이 용병입니다. 메인퀘는 본인한테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용병 특성상 서브퀘의 내용은 본인이랑 거의 상관 없을겁니다. 애초에 몇 선택지는 돈만 받으면 장땡이다, 보수나 더 달라 등등 용병인 티를 팍팍 냅니다. 주인공은 결국 남이 뭘 맡기던 적당한 보수가 있다면 수행하는 용병이죠. 근데 서브퀘에 왜 타당성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네요. 플레이어 생각에 돈,경험치가 더 필요하면 서브퀘하고, 없으면 말고. 그리고 게임 자체가 RPG 특성이 있기 때문에 짧은시간 내로 엔딩을 보려는 분에게는 별로겠네요. 애초에 메인퀘스트 종류도 3개니까요. 단점이 있다면 스킬밸런스는 좀 많이 손봐야 할것 같고, 연속잠행이 안되는 버그, 용병 버그 등 여러 버그가 꽤 짜증났었습니다. 그러나 이름이 오딧세이인 만큼, 신화적 몹들과 싸우는건 정말 재밌었네요.
    18.11.09 00:18

    (IP보기클릭)1.250.***.***

    그래도 꾸준히 발전하는 모습이 확연히 느껴져서 좋았던 게임. 다음작이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 다음작은 닉값으로 삼국지 배경으로 나왔으면 하네요.
    18.11.12 21:57

    (IP보기클릭)211.250.***.***

    제가 느끼는 어크 시리즈의 묘미는 이것이 '진짜 같은 가짜'라는 점입니다. 에초에 어크 세계관의 이야기는 역사적 배경은 진짜지만 주인공의 행동은 앱스테르고에 접속한 접속자(플레이어)의 선택이니까요.. 복수심에 눈이 돌아가있는데 랩업땀시 서브퀘나 하고있다..라고 하셨는데 그건 주인공의 선택이 아닌 플레이어의 선택인 것이지요 다시말하자면 유비식 오픈월드가 재미없는게 아니라 플레이어가 재미없게 플레이 하고 있다는 이야깁니다. 주인공에 몰입해서 서브퀘 생까고 달려보세요...다크소울 씹어먹는 헬을 보시게 될겁니다...근데 재미는 있어요 ㅋㅋㅋ
    18.11.12 23:57

    (IP보기클릭)106.251.***.***

    저는 뭔가 디아블로같이 템조합하고 모으고 하는게 재밌는데 그런부분이 오디세이에 있어서 만족스러움 게임 자체의 느낌은 전작들과 크게 다를바는 없는것 같음 스토리의 디테일이 조금 더 늘어난것 같고 저의 취향에는 어느정도 부합 하는게임인듯 다만 제가 레더리2를 하고 해서 그런지 게임 전체에 디테일적인 차이가 넘사적으로 차이가 나긴함
    18.11.13 11:44

    (IP보기클릭)222.110.***.***

    어크시리즈는 신디케이트만 클리어 한 유저입장에서 어떨까 궁금합니다. 신디케이트는 여러모로 아쉬웠던 기억입니다.
    18.11.13 18:09

    (IP보기클릭)221.151.***.***

    잠입 암살하던 어크 본연의 맛대신 섞어 덮밥 느낌이라 개인적으로는 별로였음
    18.11.14 08:10

    (IP보기클릭)116.127.***.***

    직업 기자라면 반성합시다. 분석력이며 필력이며.. 어크 오리진 리뷰와 너무 비교되네요.
    18.11.16 18:43

    (IP보기클릭)128.193.***.***

    루리웹-8742198268
    동감입니다 | 18.12.04 08:30 | |

    (IP보기클릭)71.9.***.***

    저는 어크 유니티의 파쿠르 시스템이 그립네요. 다양하고 디테일한 파쿠르 모션은 아직까지도 후속 어크시리즈보다 월등한거 같습니다. 리뷰에서 언급하신 것처럼 오디세이에는 너무 말도안되게 파쿠르가 단순화된거 같아 아쉬운면이 있습니다. 거대한 동상을 오르는데 동상에 파인곳도 없이 맨들맨들한 표면도 착착 올라가는게 편리하긴 하지만 아쉽기도 하더군요.
    18.11.25 15:02

    (IP보기클릭)14.43.***.***

    게임 리뷰하랬더니 게임 평론만하네... 최악의 리뷰다..
    19.01.06 17:59

    (IP보기클릭)118.221.***.***

    한국에서는 절대로 못 만들어 낼 게임
    19.01.07 15:24

    (IP보기클릭)106.249.***.***

    배경으로 눈뽕하는 재미는 확실히 있음 스토리도 준수했으나 서브퀘는 몰입감이 없고 굉장히 번거로운 재료템루팅, 해전은 어크4우려먹기, 의미없는 현재스토리 전투가 짧고 시원하지 않아 후반갈수록 전투가 지루해짐 주관적으론 오리진, 오디세이보단 신디케이트가 나았음... 줄타기는 에바였지만...
    19.01.22 18:15

    (IP보기클릭)211.114.***.***

    그냥 전투 시스템 바뀐걸로만으로도 대만족 ㅋㅋ 그전까지 쉬프트 누르고 타이밍 맞춰서 반격만 누르던 노답 전투보다 100만배는 재밌음 ㅋㅋ
    19.02.11 17:22

    (IP보기클릭)54.180.***.***

    하이드록시컷
    전설 괴물과 전투같은 경우는 스스로 공략을 알아내야 해서 더 재밌어 진듯. 사이클롭스 잡을때 그냥 어택땅 하려면 다크소울 마냥 칼같이 공격을 다 피할 수 있어야 하지만, 편하게 잡고 싶다면 화살로 눈 중앙을 맞춰주면 긴시간 제압상태가 되는걸 이용한다든가 여러가지 공략이 가능하죠. 대인전도 오리진에선 네임드와의 대인전이 전사나 사냥꾼 능력을 요구해서 암살트리에 올인하기 힘들었는데 이번 작에선 갠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암살자 트리에 몰빵해도 대인전도 가능해서 좋음 | 19.02.21 16:33 | |

    (IP보기클릭)221.156.***.***

    지루하기만 한 비슷 비슷한 서브퀘가 너무 많은거랑 쓸데없이 cpu 과하게 갈구는거 빼면 나쁘지 않음... 기대안하고 하면 갓겜 기대치가 높으면 별로임
    19.03.06 17:14

    (IP보기클릭)211.108.***.***

    이후에 나오는 오픈월드 겜들을 하다보니 이놈이 참 명작이었다는걸 깨닿게됨
    19.05.27 00:15

    (IP보기클릭)221.146.***.***

    헐리우드식 해피엔딩이라고 하신건 정말 이해가 안되네요 본인이 해피엔딩 루트만 보신게 아닌지... 그리고 스파르타가 원수인데 왜 스파르타를 돕기도 하냐는건 동의가 안되네요 과연 어릴 때 그 일을 스파르타 국가 자체를 원망하는게 맞나요? 이건 마치 미국인 한명한테 안좋은 일을 당했다고 미국을 욕하는거 같은데요? 그리고 다소 안좋은 감정이 있다고 해도 시간이 많이 지났고 주인공은 용병인만큼 먹고 살기 위해서는 충분히 참을 수 있는 부분이죠
    19.12.03 23:44

    (IP보기클릭)211.176.***.***

    게임 플레이 안 하고 리뷰 쓰셨나..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다 망가져 있는데 무슨 유비소프트 게임의 정체성 얘기만 적으셨네요..
    20.11.24 14:11

    (IP보기클릭)122.37.***.***

    어크오디세이 평가가 이랬었네.ㅋㅋ 요즘 나오는 게임들 보니 어크오디세이면 현세대 오픈월드중에 재미로는 탑티어에 속하더라. 오디세이 이후 3년간 발매한 오픈월드중에 오디세이보다 확실히 잘만들었다고 인정받는게 레데리2 호포웨 엘든링 정도밖에 없음.
    22.03.13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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