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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PS4] 아이돌마스터 스텔라 스테이지 : 팬을 우롱하다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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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112.171.***.***

    BEST
    주변인 10명 한테 아이마스가 뭔지 아냐고 물어보셈
    18.01.10 15:51

    (IP보기클릭)123.143.***.***

    BEST
    리뷰를 보고 이것에 무엇이 부족한지 확실히 알겠음 물론 컨텐츠의 양이나 수준 등도 문제고, 시이카 위주로 돌아가는 스토리도 문제지만 결정적으로 '아이돌과 함께 앞으로 나아간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음 아이돌의 속사정이나 사연 등을 알아가는 것도 없고 마치 '에이, 이미 다 알거아냐'식으로 아무 것 하나 제대로 설명이 안 나옴 당연히 서로간의 교감이나 공감 등도 만무하고 그 와중에 아이돌은 시이카만 보고 있으니 더욱 더 아이돌이 '내 아이돌'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음
    18.01.10 14:23

    (IP보기클릭)39.7.***.***

    BEST
    백금보다는 나아졌다는 말은 절대 칭찬이 못됩니다 본가에는 좀더 센 회초리가 필요해요
    18.01.10 14:07

    (IP보기클릭)121.147.***.***

    BEST
    백금에서 이놈들의 바닥을 봤다고 생각했는데, 더 밑이 있을줄은 몰랐음. 정말 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18.01.10 00:10

    (IP보기클릭)175.223.***.***

    BEST
    시이카맛? 리뷰 봤을 땐 시이카만이 문제가 아닌 것 같은데요 결국 수박겉핥기조차 안하고 팬들이 맹목적으로 갓겜거렸단 소리죠 이런건 별로 보고 싶지 않군요
    18.01.10 14:05

    (IP보기클릭)121.147.***.***

    BEST
    백금에서 이놈들의 바닥을 봤다고 생각했는데, 더 밑이 있을줄은 몰랐음. 정말 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18.01.10 00:10

    (IP보기클릭)222.122.***.***

    고앙민
    그래도 육성이라는 부분을 보자면 백금보다는 낫긴 합니다만... 솔직히 스토리적인 면이라든가, 기존 아이돌과 프로듀서간의 교감을 생각하면 아마 역대 본가 시리즈 중 최악 아닐까 싶네요. | 18.01.10 13:24 | |

    (IP보기클릭)59.16.***.***

    그냥 스토리 제대로만든뒤 스토리모드는 그저 스토리모드 깨면 곡이 추가되고 의상이 추가되는형식으로만 만들어두고 스토리 다보면 디맥같은 리듬게임처럼 리듬게임 플레이하고 의상모으고 캐릭키우고 노래 모으고 간혹 라이브 구경하기도 하고 캐릭터 일정레벨 키우면 그 캐릭터 전용 에피소드가 나온다던가 이런느낌이면 좋겠는대;
    18.01.10 05:18

    (IP보기클릭)61.82.***.***

    PS,SS 다 사긴 했지만 담에는 글쎄.... 미키나 보러 삿더니만 왠.......
    18.01.10 11:20

    (IP보기클릭)39.118.***.***

    백금으로 입문하고 이번 스텔라도 샀지만 그냥저냥 할만한 것 같긴한데...원조 팬들은 아쉬워 할 것 같긴 하네요.
    18.01.10 12:57

    (IP보기클릭)175.223.***.***

    갓겜이라더니 갑자기 사람들이 돌변했어ㄷㄷ
    18.01.10 13:42

    (IP보기클릭)175.223.***.***

    KILLERQUEEN
    발매된지 얼마 안 된 시점에선 아직 시이카의 맛을 못 봤을 때니 백금보다 훨씬 나아진 게임은 맞음 본격적인 문제는 시이카 편애로 기존 캐릭터가 쓰레기 취급 받고나서 부터였지... | 18.01.10 13:57 | |

    (IP보기클릭)175.223.***.***

    BEST
    NUR-1
    시이카맛? 리뷰 봤을 땐 시이카만이 문제가 아닌 것 같은데요 결국 수박겉핥기조차 안하고 팬들이 맹목적으로 갓겜거렸단 소리죠 이런건 별로 보고 싶지 않군요 | 18.01.10 14:05 | |

    (IP보기클릭)39.7.***.***

    BEST
    NUR-1
    백금보다는 나아졌다는 말은 절대 칭찬이 못됩니다 본가에는 좀더 센 회초리가 필요해요 | 18.01.10 14:07 | |

    (IP보기클릭)58.123.***.***

    KILLERQUEEN
    정확히는 그거겠죠. PS에서 끔찍한 지옥을 겪은 P들에게 있어 SS는 그야말로 사막의 오아시스나 다름없었을 겁니다. PS에서 나아진 점들이 우선적으로 눈에 띌 수 밖에 없죠. 그만큼 PS는 너무 막장이었으니까요. 하지만 갈증을 축이고 정신을 차리고 보니, 그 오아시스에 고인 물엔 알고보니 '시이카'란 기생충이 있었던 겁니다. 그제서야 P들은 속았다며 절규하지만, 이미 늦었죠. 그 시점에서 주변을 둘러보니, 아무리 오아시스라 해도 사막의 끔찍한 환경은 그대로였습니다. 근본적으로 변한게 없단 얘기죠. | 18.01.10 22:29 | |

    (IP보기클릭)58.123.***.***

    KILLERQUEEN
    유감스럽게도 이 스텔라 스테이지의 실패는 '그들'에게 정신차리게 만들 따끔한 회초리가 아니라, 말 그대로 콘솔마스 전체를 아예 베어넘어뜨릴 도끼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오히려...... "야, 이거 더 이상 돈 안 되겠다. 그냥 손 떼고 기획팀 해체시켜. 이제 아이마스는 모바일 쪽에서나 꿀빨아야겠다" 이런 식으로 나올 가능성이 80%는 되겠죠. 이제 정녕 1편 때의 초심으론 돌아갈 수 없을 것 같네요.(한탄) | 18.01.10 22:33 | |

    (IP보기클릭)211.186.***.***

    에르타이
    그러고도 남을 작자들입니다. | 18.01.11 01:53 | |

    (IP보기클릭)211.186.***.***

    KILLERQUEEN
    누가 겟겜 그러던가요? DLC에 환장한 한글화 컨텐츠에 불과함. 1,2에 비해선 하늘과 땅만큼 게임성이 딸립니다. | 18.01.11 02:13 | |

    (IP보기클릭)27.126.***.***

    hellfid
    P들 비중이 워낙 많아서 한 페이지마다 @글 거의 꼭 보이는 유게 같은 경우는 진짜 초반에 갓겜 소리 많긴 했어요.. | 18.01.11 13:07 | |

    (IP보기클릭)124.60.***.***

    타카네를 제일 먼저 했는데 너무 시이카 비중이 많았음 깬 애들 중에선 그나마 하루카가 시이카 비중이 별로 없었고
    18.01.10 14:01

    (IP보기클릭)175.223.***.***

    아 그리고 국내에서 인지도가 아직까지 미비하다니 무슨 소리지 서브컬쳐계에서 아이마스의 인지도는 절대적인데
    18.01.10 14:14

    (IP보기클릭)112.171.***.***

    BEST
    KILLERQUEEN
    주변인 10명 한테 아이마스가 뭔지 아냐고 물어보셈 | 18.01.10 15:51 | |

    (IP보기클릭)114.207.***.***

    KILLERQUEEN
    얘 아이마스가 정게도 유게도 장악했니 뭐니 하면서 애캐토 떨어지는게 말이 되냐 어쩌구 하더니 여기서도 이러고 있었네 | 18.01.10 21:02 | |

    (IP보기클릭)123.109.***.***

    KILLERQUEEN
    정말 잘도 미쳤구만 | 18.01.10 23:21 | |

    (IP보기클릭)211.186.***.***

    KILLERQUEEN
    혹시 이런 말 하기는 정말 죄송 합니다만, 밖은 나가시는지요? 혹시 가까운 게임매장에 가본신 적 있으신가요? | 18.01.11 01:52 | |

    (IP보기클릭)116.122.***.***

    KILLERQUEEN
    서브컬쳐 = 오타쿠가 아님... 약간 마이너한 음악, 밀리터리, 스팀 게이머 등도 다 서브컬쳐인데 | 18.01.11 02:50 | |

    (IP보기클릭)114.70.***.***

    루리웹-2207311485
    그거 니코니코니~ 하는 거 아닌가요? -시빌워 발발- | 18.01.11 14:54 | |

    (IP보기클릭)58.127.***.***

    KILLERQUEEN
    아 그래서 애캐토는 본선도 못올라옴? | 18.01.11 19:32 | |

    (IP보기클릭)58.127.***.***

    GGG용자왕
    본선은 올라왔구나 32강에서 다 나가리됐지 | 18.01.11 19:33 | |

    (IP보기클릭)114.160.***.***

    KILLERQUEEN
    절대..적? | 18.01.12 00:53 | |

    (IP보기클릭)125.177.***.***

    KILLERQUEEN
    서브컬쳐가 뭐죠????? | 18.01.12 11:01 | |

    (IP보기클릭)124.49.***.***

    택틱스 오우거
    본래는 말 그대로 하위 문화의 개념을 뜻하는 단어지만 만화,애니메이션,비디오 게임,영화 등등을 총괄한,특히 오덕계열을 총괄한 단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18.01.12 20:12 | |

    (IP보기클릭)125.177.***.***

    오라아아앗!!!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18.01.12 21:33 | |

    (IP보기클릭)121.142.***.***

    KILLERQUEEN
    서브컬처에서... 뭐요? 이분 현실 알고나면 실망 크실듯. 계속 꿈나라에서 살 수 있게 보호해줘야겠다 | 18.01.14 10:15 | |

    (IP보기클릭)58.77.***.***

    KILLERQUEEN
    젠카이노 라고 하면 무의식적으로 러브라이브라고 외칠놈이 ㅉㅉㅉ | 18.01.18 04:06 | |

    (IP보기클릭)218.147.***.***

    KILLERQUEEN
    이제 좀 밖에 나가서 사람좀 만나고 그래라 !! 맨날 루리웹에서 하면서 히죽거리지 말고 !! 부모님께 효도는 못할 망정 열시미 사는 모습이라도 보여야지!! | 18.01.18 06:26 | |

    (IP보기클릭)221.133.***.***

    중력이뉴턴보고사과발견한소리
    서브컬쳐 파는 사람들은 오타쿠가 맞죠 무슨 애니만 빨아재끼는 애들만 오타쿠인가 | 18.01.19 12:10 | |

    (IP보기클릭)222.122.***.***

    루리웹-2207311485
    의외로 러브라이브는 많이 알더라 | 18.01.30 13:49 | |

    (IP보기클릭)49.172.***.***

    쿠마곰돌이
    국내 기준으론 러브라이브가 아이마스보다 크긴 할겁니다. 근데 둘다 국내 오타쿠 판에선 최정상이라 뭐 굳이 우열을 가릴 필요가 없음... | 18.02.01 01:14 | |

    (IP보기클릭)123.143.***.***

    BEST
    리뷰를 보고 이것에 무엇이 부족한지 확실히 알겠음 물론 컨텐츠의 양이나 수준 등도 문제고, 시이카 위주로 돌아가는 스토리도 문제지만 결정적으로 '아이돌과 함께 앞으로 나아간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음 아이돌의 속사정이나 사연 등을 알아가는 것도 없고 마치 '에이, 이미 다 알거아냐'식으로 아무 것 하나 제대로 설명이 안 나옴 당연히 서로간의 교감이나 공감 등도 만무하고 그 와중에 아이돌은 시이카만 보고 있으니 더욱 더 아이돌이 '내 아이돌'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음
    18.01.10 14:23

    (IP보기클릭)175.210.***.***

    동생이 생일선물이라고 주말에 사줬는데 주중에 4명 S 찍어주고 빠르게 팔아버린 게임...
    18.01.10 14:32

    (IP보기클릭)220.81.***.***

    Today_Type-G
    암만그래도 생일선물을 되팔다니... | 18.01.11 15:11 | |

    (IP보기클릭)219.250.***.***

    Today_Type-G
    개인의 자유고 집마다 분위기는 다르겠지만 생일선물을 팔아버리다니 ㅠㅠ | 18.01.11 19:00 | |

    (IP보기클릭)124.49.***.***

    Today_Type-G
    이래서 생일선물은 돈으로 줘야........... | 18.01.13 01:52 | |

    (IP보기클릭)110.14.***.***

    막상 게임 해보면 그렇게 까이는 시이카는 정말 작은 문제라는게 느껴짐
    18.01.10 14:36

    (IP보기클릭)211.104.***.***

    아이돌 프로듀스 따위는 없고 DLC로 돈을 더 뜯어먹기 위해 나온 재탕 뺑뺑이 리듬 게임.
    18.01.10 14:38

    (IP보기클릭)61.37.***.***

    아이마스 게임 첫 입문작인데 1년차 8월까지는 오 할만한데 싶다가 그 이후부터 게임에 손 놨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라고 느낄만한 컨텐츠가 라이브밖에 없는데 한 노래만 반복해서 10번이상 하면 안 질릴 수가 없더라구요. 난이도 조절은 클리어를 위한 귀찮은 존재일뿐이었어요. 그나마 애니메로 본가캐릭터에 애정이 있어서 좋아하는 캐릭터 보는 맛은 있었지만 결국 그 뿐.. 육성 컨텐츠를 좀 더 살렸으면 좋았겠는데 전혀 없구요.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감상'한다는 표현 구구절절 공감합니다. 10년 넘게 쌓아온 아이마스라는 IP를 이정도밖에 못살렸나 싶더라구요. 팬이 아닌 게이머로서 이 게임은 정말 쓰레기같다는 느낌이었어요. 혹시나 궁금해서 해보실 분들은 절대 디지털로는 구입하지 마세요ㅠㅠ 차라리 중고라도 팔 수 있게 타이틀로 사세요. 바보같이 디지털로 산 제게 위추 주고싶네요ㅜㅜㅜ
    18.01.10 14:43

    (IP보기클릭)220.117.***.***

    LIJI♥
    제가보기에는 이건 살린게 아니라 죽이는거 -_-;; 이녀석들이 본가마스를 살릴 생각이 있는지가 의문스러움. | 18.01.13 15:29 | |

    (IP보기클릭)61.37.***.***

    쳇젠장할
    ㅜㅜ 제작기간+비용에 비해 데레스테 쪽이 매출이 잘 나올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니 기업 입장에서는 소홀히 할 수밖에 없을거 같긴한데 이건 너무 심한거 같아요. 10여년 동안 아이마스IP를 꾸준히 사랑하고 지켜준 팬들이 있었기에 분가들도 나올 수 있는건데... 류구코마치 사건을 겪고도 본인들이 애니메 잘뽑아서 사업이 성공한걸로 생각할 제작사인거 같아요. | 18.01.15 09:10 | |

    (IP보기클릭)220.89.***.***

    MB가 자원외교하면서 일부러 망할 곳만 골라 찾아서 돈퍼붓고 망가뜨리는 것처럼 가미P,쿠타라기는 어차피 모바일로 돈 잘빨아먹는 시리즈에 굳이 최신 콘솔용 신작을 낼 수 없는 명분을 만들기 위해 콘솔용을 ㅄ같이 만드는거. 사실 이정도면 가미P나 쿠타라기, 그 윗선이 배임죄로 고소당해야...
    18.01.10 15:19

    (IP보기클릭)112.184.***.***

    루리웹-560759
    다맞는말인데. MB팬들이많은가봐요 여기엔 | 18.01.11 19:40 | |

    (IP보기클릭)121.133.***.***

    루리웹-441859455
    쥐새끼 처럼 망쳤다는 소리잖아 나도 MB팬이긴해 다스 누구꺼냐 ? | 18.01.14 20:26 | |

    (IP보기클릭)175.223.***.***

    플레이 소감: 리멤버 9.18
    18.01.10 15:24

    (IP보기클릭)218.52.***.***

    일주일 전 구매해서 트로피 100% 찍었습니다. 제 느낌으로는 (1) 본가마스 팬이고 (2) 플래티넘 스타즈를 하지 않았다면 그래도 볼거리도 많고 할만 하다 쪽입니다. 시이카 논쟁은 조세호가 무한도전 들어와서 이후 무한도전 콘텐츠가 조세호에 집중되었을 때 무도 팬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에 가깝습니다. 당연히 열 받겠지요. 그동안의 역사가 무시당한 것 같고. 그런데 또 다른 측면으로 보면 본가마스 팬들이 그동안의 역사를 거쳐서 이미 다 완성된 아이돌 들이라서 부가적인 갈등 구조를 주기가 쉽지가 않아 보입니다. (한 예로 극장판 플롯을 보면 이제 저 13명이 반목하고, 갈등하고, (탈주하고) 하는 건 제작도 팬들도 더 보고 싶지 않아 하는구나 하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새로운 캐릭터로 전체 시나리오 구조, 캐릭터들의 틀을 리포지션 시키려고 하는 시도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시이카의 캐릭터 완성도 자체는 나쁘지 않았고 뒷 설정도 쓸 만 했습니다. 그러나 시이카의 인간적인 고뇌, 발전 서사가 없어서 혼자 떠 버리고, 그래서 더더욱 13명이 왜 그렇게 저 아이에게 매달리는지 알기가 어려워 지는 게 문제입니다. 결론을 내리면 (1) 멤버들의 가치 하락보다 시이카의 서사 부족이 더 문제였다고 봅니다. 시이카 S랭 아직이니까 따로 보완해주는 시나리오는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 정도는 DLC 0엔으로 풀었음 좋겠습니다. (2) 원포올을 A+, 플래티넘 스타즈를 F로 볼 때 C~B 정도는 하는 물건입니다. 특히 원포올 등이 좋았고 플래티넘 스타즈를 하지 않았다면 구매 추천합니다. =============================================================== 리뷰의 분노에는 대강 동의하지만 무대 만석 지적 건은 제가 알고 있는 것과 달라서 기재합니다. 아레나 식으로 사람이 많은 무대는 A랭크 이상으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F-E-D 올라가면서 무대가 서서히 규모가 커 졌던 걸로 기억합니다.
    18.01.10 15:29

    (IP보기클릭)1.222.***.***

    난니고막의
    전 원포올이 제일재밌었네요 전씨리즈중에. | 18.01.10 21:54 | |

    (IP보기클릭)211.104.***.***

    난니고막의
    스테마스 해본 뒤 원포올 재평가 심리가 발동하니 그에 영향을 받은 평가겠죠. 과거작을 다시 돌이켜보게 될 줄이야. | 18.01.10 21:57 | |

    (IP보기클릭)211.104.***.***

    cerberus43
    시이카의 스토리는 그 정도면 충분히 다뤘다고 봅니다. 전 캐릭터가 돌아가면서 접하고 메일에서까지 언급하는데, 정작 본가의 캐릭터는 제대로 된 커뮤도 없다시피하고 캐릭터끼리의 교류도 거의 없습니다. 그저 라이브 직전에 마치 원래 친한듯이 다같이 모여서 얼굴 도장 찍고 뺑뺑이를 돌 뿐이죠. 프로듀서란 그저 라이브 데려다주는 역할밖에 안 되고요. 그래픽이 좋고 댄스 애니메이션이 잘 나왔다고 해서 볼거리가 많은 건 아닙니다. 라이브 뺑뺑이 말고 뭐가 볼거리가 있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그나마 추가한 휴식을 통해 부족한 커뮤라도 보완될 줄 알았지만 전 캐릭터 복붙이었고, 엔딩에 이르기까지 해당 캐릭터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니 감정이입하기도 어렵습니다. 캐릭터 설정을 일부 바꾸고 포지션을 바꿀 의도였다면 그에 따른 스토리를 충실하게 준비하고 커뮤 등을 통해 보여줬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테마스는 그저 라이브 뺑뺑이만 가득할 뿐이었죠. 이럴 거라면 차라리 처음부터 리듬 게임이라는 점을 부각해서(아이돌마스터 라이브 포 유처럼) 광고해야지, 아이돌 프로듀스 게임이라는 걸 내세우면 안 됐다고 봅니다. 본가 캐릭터를 제대로 다뤄주고나서 신 캐릭터가 들어와야 공감을 하지 그냥 띄워주기 정도로만 쓰이는데 시이카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니 엔딩을 봐도 감동도 보람도 없죠. 점수만 계속 올리다가 끝이니 쓴소리가 충분히 나올 만합니다. | 18.01.10 22:07 | |

    (IP보기클릭)211.186.***.***

    cerberus43
    아이마스 시리즈 중에선 그나마 2가 게임성은 제일 좋았습니다. 료쿠코마치 스토리 제외하더라도 캐릭터간 스토리의 몰입성도 좋은편이였고요. 원포올은 이식은 그렇다 치고, 플래티넘 부터는 게임을 돈에 환장한 걸신들인것 처럼 만들더군요. | 18.01.11 01:49 | |

    (IP보기클릭)121.154.***.***

    cerberus43
    아케이드 시절부터 모든 시리즈를 해온 p 입장에서, 가장 좋았던 작품은 2PS3판, 그다음은 나눠팔기 감안하면 PSP판 이었네요. 발매순서를 고려했을 경우, 원포올은 백금마스 나오기 이전까지 스테이지 포유와 함께 가장 재미없는 게임이었습니다... 애니화 이후(정작 전 애니를 안봤지만) 게임의 정체성이 너무 크게 변하게되어버렸고, 이 이후 전부 P가 P가 아닌 성향의 게임만 나오기 시작했다고 보기에, 개인적으론 더 싫어하는 작품이기도 하고요. 그 절정이 이번 SS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돌 마스터의 재미는, 아이돌을 육성시켜 나가면서 파상되는 '프로듀서인 유저와 아이돌간의 관계성 변화'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예쁜 모델링 보고 노래 듣는 음악겜이 돼버렸어요. | 18.01.11 13:38 | |

    (IP보기클릭)61.37.***.***

    프란쳬스카
    와 저는 휴식이 아이돌과의 교류 컨텐츠인줄 알아서 기대하고 해봤는데 그냥 텍스트 몇줄 나오고 끝인거 보고서 허탈감이 들더라구요;; | 18.01.15 09:13 | |

    (IP보기클릭)211.104.***.***

    LIJI♥
    동감입니다. 게임 발매 전 광고로는 휴식이 원포올의 후레아이(교류) 같은 컨텐츠인 줄 알았습니다. 아이돌 개인의 일상 이야기라든가 짧은 이벤트라도 기대했는데, 실상은 전 캐릭터 다 배경도 똑같고 아무런 의미 없는 한 주 쉬기더군요. 왜 그런 식으로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좋은 성우 놔두고 글자 몇 줄 보고 끝이라니. | 18.01.15 09:41 | |

    (IP보기클릭)122.46.***.***

    차라리 모바일 게임인 밀리시타나 한글화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비록 육성 요소는 하나도 없지만, 상당히 괜찮은 이야기와 게임성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무엇보다 구작 팬들과 애니부터 입문한 팬들에게 있어서 거부감이 전혀 들지않는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디자인 덕에 기존의 본가 팬들 상대로 추억팔이 하기엔 더 좋다고 봅니다. 백금마스에서는 풀 프라이스 콘솔 게임에 가챠를 넣었다고 해서 미친건가 싶었는데, 이번 스텔라는 가챠가 사라진 대신 7만원 정가 수준엔 도저히 맞지 않는 게임성과 정신나간 DLC 팔이가 남았네요. 게다가 유저들이 거부감을 느낄 정도로 과한 메리 수 캐릭터인 시이카까지 등장시키고 말았죠. 보아하니 일본 현지에서도 유저들이 시선조차 주지 않아 판매량이 폭망했다고 하던데 그냥 아예 깔끔하게 아이마스 콘솔 사업을 접어버리거나 정식 넘버링으로 3편을 제대로 만들어서 새로 시작을 하거나... 반남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고 봅니다.
    18.01.10 15:56

    (IP보기클릭)1.249.***.***

    정말 빡침이 절절하게 느껴지는 리뷰다...
    18.01.10 15:58

    (IP보기클릭)1.249.***.***

    리베리타
    아이마스가 뭔지 모르다 한글화 소식듣고 백금,스텔라 예판으로 들어 온 저같은 초보P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게 뭔 만들다 만 게임인가' 싶습니다. 투하트 같은 풋풋한 미연시 스토리 + 프린세스 메이커 같은 육성+ 응원단 같은 리듬게임 인 줄 알고 들어왔다 DL팔이 마네킹 보는 느낌임. | 18.01.10 16:02 | |

    (IP보기클릭)14.40.***.***

    리베리타
    저는 삼돌이 1편으로 시작해서 이오리, 아즈사 엔딩 봤는데 1편은 말씀하신 딱 그런 느낌입니다. 아이돌들이랑 커뮤, 대화이벤트로 꽁냥꽁냥 서로 의지하면서 성장 미니게임으로 고생하고 잘 키워서 긴장하면서 오디션 보고 톱 아이돌로 성장하는 성취감 좋았는데 | 18.01.13 14:30 | |

    (IP보기클릭)175.223.***.***

    요즘 본가콘솔 꼬라지 보면 만들 의욕이 없어서 어떻게든 돈 적게 쓰고 많이 뜯어먹을 궁리만하는것 같더군요. 초창기 곡들 재녹음도 안해주고 댄스들도 하나같이 재탕이라서 일부는 데레스테나 밀리시타보다 못하고.. 참 가관이더군요
    18.01.10 16:31

    (IP보기클릭)118.221.***.***

    결국 이렇게 묵직한 철퇴를 맞는구나. 슈웅~ 슈웅~ 슈웅~ 빠아아악-
    18.01.10 16:37

    (IP보기클릭)36.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오늘은이걸로
    일어 듣기,읽기가 되면 커뮤는 재미있습니다. youtu.be/duiPB8SDG7w (기본 틀은 엑박360 버전과 똑같습니다.) | 18.01.12 14:26 | |

    (IP보기클릭)175.210.***.***

    아이돌 게임인데 교류, 스토리 없어요 사실상 '유사연애감정' 이게 핵심인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 빼먹고 수준낮은 리듬게임과 백금때 유저들의 불만은 완전히 잘못 알아먹은 필요없는 신시스템뿐
    18.01.10 16:51

    (IP보기클릭)211.48.***.***

    입문작이라 재미나게 하고 있지만 허전한 느낌이 너무 많아요...
    18.01.10 17:22

    (IP보기클릭)211.211.***.***

    스텔마스의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찝어낸 리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역시 가장 큰 문제는 아이돌 게임이면서, 정작 플레이어가 아이돌하고 소통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점이죠. 모든 문제를 시이카가 해결해준 뒤, 결말부에서 뜬금없이 프로듀서에게 고맙다고 하는 본가 아이돌들을 보면 씁쓸한 기분이 들더군요. 커뮤를 보려고 산 게임이었는데, 오히려 커뮤 때문에 5명을 S랭크로 만든 뒤 더 이상 손이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번 작품이 성적이 매우 저조해서 다음 플스작이 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다음 작품은 나온 뒤 평을 보고 구매를 결정하게 될 거 같습니다.
    18.01.10 18:22

    (IP보기클릭)124.197.***.***

    시이카라고 하니까 왠지 영단어 Seeker가 생각나는군요. 의도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18.01.10 18:31

    (IP보기클릭)175.193.***.***

    팬들이 원하는거 : 미연시급의 알콩달콩한 아이돌과 프로듀서(유저)의 이야기 제작진이 만든거 : 코칭 스킬 찍기위해 라이브만 줄창 돌리는 유사리듬게임 그러고 보니 S랭 달고 엔딩보면 다들 프로듀서에게 연애감정 넌지시 내비치거나 고맙다고 좋다고 하는데 솔직히 프로듀서가 뭘 해서 그런 소리를 듣는지 납득이 안감 지들이 시이카보고 혼자 절망하거나 빠가되거나 해서 시작하더니 알아서 척척 잘하고 시이카 잡고 S랭 따던데 그래서 공감이 전혀 안감
    18.01.10 18:35

    (IP보기클릭)1.251.***.***

    분노가 느껴지는 글이군요 일본에서도 반응은 비슷한가요? 이게 플포에서 볼수있는 마지막 시리즈 이려나.... 플포는 커녕 이러다 ss로 마지막이 될지도.... 본가팬으로서 안타깝네요 ㅠㅠ
    18.01.10 18:53

    (IP보기클릭)121.154.***.***

    아마미 하루갓카
    정작 일본 아마존 리뷰 보면 대호평중이긴 합니다. | 18.01.11 13:39 | |

    (IP보기클릭)61.98.***.***

    주윤발 형님
    그 백금에 비해 초동판매량 1/3 났는데 리뷰가 대호평이면 뭐합니까 | 18.01.11 14:38 | |

    (IP보기클릭)121.154.***.***

    루리웹-4944886150
    초동 판매량은 관심 없고요. 일본에서 반응 어떠냐고 물어보는 글에 아마존 평가는 좋더라는 댓글 단것에 그러면 뭐합니까는 좀 핀트가 다르지 않나요? 판매량 좋든 말든 제가 돈벌거나 돈 잃는것도 아니고. | 18.01.11 17:17 | |

    (IP보기클릭)114.160.***.***

    주윤발 형님
    좋다고요? 언제적 아마존을 보신진 모르겠지만 일단 판매량부터 개판이라서 리뷰도 적고 평도 그닥인데요. 그리고 별 5개주는 딱봐도 안사고 평다는애들빼고 까는글만 봐도 이글 및 댓글들과 정확히 비슷하게 분석하고 비판하고있습니다만 | 18.01.12 01:07 | |

    (IP보기클릭)221.143.***.***

    백금마스2.0
    18.01.10 19:01

    (IP보기클릭)182.212.***.***

    진짜 화딱지나는 게임이엿습니다. 꾸역꾸역하다가 내평겨쳣네요. 모바일게임이나 하는게 더편함
    18.01.10 19:04

    (IP보기클릭)175.124.***.***

    전여옥 - 한번 속으면 속인 놈이 나쁘지만 계속 속으면 속은 놈이 바보다
    18.01.10 19:21

    (IP보기클릭)220.117.***.***

    Antonio Noli
    뭐 제일 나쁜놈은 계속 속이는놈. | 18.01.13 15:33 | |

    (IP보기클릭)14.36.***.***

    백금마스에 데이고 이건 절대로 한정판 안 사야지 했지만 또 한정판을 사고 말았다 ㅠㅠ
    18.01.10 20:02

    (IP보기클릭)203.142.***.***

    SS로 본가 입문해봤습니다. SS는 시이갓 스테이지의 약자인 것 같습니다. 유키호는 떡꼬치 소스바르는 붓에다가 똥 찍어서 시이카에 바른 캐릭터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18.01.10 20:03

    (IP보기클릭)1.224.***.***

    타카네팬이라 타카네부터 깻는데 얘가 제일 심한거였군요. 어쩐지 스토리가 뭔가 되게 기분나쁘더라구요. 스토리에서 배제당한느낌이고. 나는 무력한데 시이카가 다 해결해버리고. 그냥 근처에서 맴도는느낌? 여튼 엔딩보고 기분나쁜겜은 처음임. 저는 게임은 그럭저럭 재밌었음. 악곡수도많았고. 다만 스토리가 토악질 나와서 진짜.
    18.01.10 20:25

    (IP보기클릭)121.152.***.***

    이 게임은 이런 게임입니다. 원작을 능욕하는 2차 창작물. 무적의 오리지널 주인공이 나와 등장인물들을 휘잡고 인간관계를 깨부수면서 자신만의 하렘을 건설하는거죠. 그리고 우린 그걸 풀 프라이스를 내고 보고 있는 겁니다.
    18.01.10 20:54

    (IP보기클릭)58.228.***.***

    비추충이 다녀왔나 단점 제대로 콕집어서 잘 비판하고 있는데 그걸 깍아내리는게 그렇게도 열받는가? 단점이 있으면 명확하게 잡아서 받아들일줄을 알아야지
    18.01.10 21:14

    (IP보기클릭)119.204.***.***

    Dream SenSation
    아이마스 욕하는거 갓겜 욕하는거 못참아 빼애애애액 거리는 사람인 듯 그렇다고 제대로 반박은 못하겠고 기분은 나쁘니 비추라도 박아야지 이런 심보 | 18.01.10 21:36 | |

    (IP보기클릭)220.86.***.***

    Dream SenSation
    이게 맞아요.. 월 판매량에서 벌써 랭킹 아웃되고 초회판매량 저번 백금마스떄의 반수준인데도 '아 몰라 난 잼쓰니 욕하지마 빼액' 이렇게 나오면 곤란한데... | 18.01.10 23:26 | |

    (IP보기클릭)211.186.***.***

    Dream SenSation
    더 단순히 생각하면 "한글화 했으니 욕하지마" 가 맞을겁니다. | 18.01.11 02:22 | |

    (IP보기클릭)1.222.***.***

    걍 원포올처럼만 만들라고. 아 빡쳐.
    18.01.10 21:52

    (IP보기클릭)182.230.***.***

    원포올이나 하러가야징
    18.01.10 21:57

    (IP보기클릭)211.55.***.***

    리뷰만 읽어도 답답하군...
    18.01.10 22:04

    (IP보기클릭)112.149.***.***

    원포올 2만 만들어도 될 것을 도대체 왜
    18.01.10 22:29

    (IP보기클릭)218.155.***.***

    역시 사지 않길 잘했군
    18.01.10 22:46

    (IP보기클릭)220.86.***.***

    이시하라 나가고 낙하산 데려올때부터 불안불안하더니 이게뭐냐 가미야...
    18.01.10 23:24

    (IP보기클릭)220.86.***.***

    후타바 안즈
    이시하라도 비전2 넘어가면서 맴버 (이오리 아미 아즈사 리츠코)를 제외시킨 크리티컬한 실수를 했지만 게임자체의 볼륨은 괜찮은 작품이였습니다. 캐릭터와 플레이어의 연결을 잘시켜줬어요. 근데 백금은 넘어가고 SS에서는 디렉터 자기자신의 오너캐를 아주그냥 어필하다못해 원래 애들은 쩌리고 얘가 사실 주인공임 ㅎ 이수준으로 나오니 기존플레이어들은 화가나구요... 그렇다고 게임 시스템자체가 재미있는것도 아니고 커뮤 스케일이나 영업 스케일은 가면갈수록 작아지고 DLC는 이시하라때는 비싸도 꾸준하게 내줬더니 백금때는 광속으로 지원종료하고 지금 디렉터는 자신없으면 그냥 1 리마스터라도 내놓는쪽으로 갔으면 싶네요. | 18.01.10 23:47 | |

    (IP보기클릭)220.86.***.***

    후타바 안즈
    그리고 이제 12년된 모델링 살만 붙치지말고 돈쓰기싫으면 데레스테꺼라도 빌려와서 사용했으면 합니다. 퀄리티 높혀놨다고 모를줄아나 모션만봐도 사골국마냥 우려먹은게 티나는데... | 18.01.10 23:53 | |

    (IP보기클릭)220.86.***.***

    후타바 안즈
    아오씨불 10주년때 라이브로 줫만한 데모 영상보고 와ㅆㅂ 갓겜 우오오오오오 거린게 아직도 화가나네.... | 18.01.10 23:55 | |

    (IP보기클릭)211.186.***.***

    후타바 안즈
    솔직히 이시하라가 딱히 잘못한것도 없었습니다. 다만 게임쇼에서 맞아 죽을뻔 한거 빼고 말이죠. | 18.01.11 01:56 | |

    (IP보기클릭)121.154.***.***

    후타바 안즈
    2는 명작이었죠. | 18.01.11 13:40 | |

    (IP보기클릭)211.34.***.***

    솔직히, 반다이 남코가 문제지..."그냥" 남코였으면 문제가 됐을까...남코해서 나오는 얘기지만 남코는 늘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줬지만 반다이 합병 후 항상 나사 빠지게 나오더라고요...좋은 것도 있지만 오히려 잃은 게 더 많은 게임들 뿐. 이쯤되면 반다이 남코는 상술을 부리는 거 같아요.
    18.01.10 23:41

    (IP보기클릭)221.157.***.***

    아재인 제가 보기에 가장 놀라운 점은 메시지를 팔아먹는다는 거 그 발상은 못했네요. DLC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하군요!
    18.01.11 00:46

    (IP보기클릭)112.140.***.***

    입문으로 나쁘지 않다 허나 팬들에겐 지뢰다
    18.01.11 01:03

    (IP보기클릭)211.186.***.***

    리비에르P
    차라리 삼돌이 중고로 한대사서 아이마스1으로 입문하는게 더 좋습니다. | 18.01.11 02: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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