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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이블 위딘 2 : 후광에서 벗어나라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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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1.215.***.***

    BEST
    후@장에서 벗어나라 라고 보고 들어옴
    17.11.09 11:01

    (IP보기클릭)118.32.***.***

    BEST
    리뷰어가 지적한 1탄보다 못한 '미술성'에 대해선 전혀 동의를 못하겠네요. 살인의 찰나를 즐기는 포토그래퍼 작가의 섬뜩하면서도 우아한 연출은 1탄의 4각두나 로라못지 않게 훌륭한 시도라고 봅니다.
    17.11.07 13:09

    (IP보기클릭)220.80.***.***

    BEST
    저도 폭스님 말에 동의함 스테파노 전을 치루기 전까지 나오는 미술품이라던지 퍼즐 그리고 간간히 나오는 연출이 굉장히 저도 예술적으로 느껴졌어요 특히나 도중에 그림들이 참 많이 나오는데 그러한 분위기가 굉장히 섬뜩한 느낌도 주기도했습니다 엿본거같은 느낌이 잘들었죠 사이코패스의 어떤 정신세계를 잘 표현한거같은 물론 그것이 플레이어들에게 어떤느낌을 가지게 했을지는 모르나 저는 꽤 섬뜩하면서도 또한편으로는 대게 아름답다고 생각이 들었던거같아요 폭력에 미학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묘하게 이작품은 폭력의 미학이라는게 생각나는 그런게임이군요
    17.11.07 16:01

    (IP보기클릭)124.46.***.***

    BEST
    리뷰 잘 읽었습니다. 공감되는 부분도 있네요. 캐릭터 개성이랑 암살관련은 특히요. 뭐 아무래도 판매량 때문에 대중화를 지향한 것 같긴 한데 전작을 플레이 한 사람들에겐 아쉬움이 있을 듯 하군요.
    17.11.07 12:04

    (IP보기클릭)101.235.***.***

    BEST
    확실히 일본게임은 본문에 나오듯 몇번의 죽음을 대가로 지불하고 그걸로 학습하고 발전해가는 스스로를 확인할수있는 다크소울같은 게임성. 옛날 오락실게임들이 모두 갖고 있었던 그 게임성. 이걸 그대로 계승해가야 한다고 생각함. 접근성이 떨어지더라도 결국엔 그게 더 큰 만족감과 재미를 안겨줌. 반면 그래픽만 화려하고 캐쥬얼한 게임성을 가진 대부분의 북미게임들은 그래서 멀티가 없으면 1회용에 그치게 됨
    17.11.10 08:15

    (IP보기클릭)14.52.***.***

    조르댕댕
    적 AI 높으면 뒤치기 못할텐데... 총알은 없고... 등짝 다가갈려고 하면 알아채서 다굴 당하면 어찌 깰라고?... | 17.11.10 08:47 | |

    (IP보기클릭)116.33.***.***

    루리웹-0876637058
    걸리자마자 도망치면 어버버 거리면서 못찾는건 좀 심하긴 함.. | 17.11.10 13:14 | |

    (IP보기클릭)14.52.***.***

    생생가득
    그러니까 좀비지... 좀비 모름? 가끔 끝까지 쫒아오는 년도 있는데... 식칼든 년도 마찬가지고... | 17.11.10 13:26 | |

    (IP보기클릭)116.33.***.***

    루리웹-0876637058
    식칼든년도 걸리자마자 달리면 안쫓아오는뎅 | 17.11.10 13:41 | |

    (IP보기클릭)211.48.***.***

    루리웹-0876637058
    어버버 거려야=좀비는 아닙니다 님이야 말로 좀비 모르시는듯 ㅋㅋㅋ | 17.11.19 02:18 | |

    (IP보기클릭)125.139.***.***

    루리웹-0876637058
    지능이 높다고 해서 뒤치기를 안 당하나요? 그건 ai가 높다는 뜼이 아닙니다 | 17.11.29 17:21 | |

    (IP보기클릭)180.246.***.***

    개인적으론 갓블위딘 이었네요...1 하고 2 둘다
    17.11.07 12:04

    (IP보기클릭)211.201.***.***

    니코내코니?
    메타나 전문가 평보다 유저들 반응이 좋은 대표적인 게임들.. 이블위딘, 울펜슈타인 뉴오더-올드블러드 | 17.11.12 10:15 | |

    (IP보기클릭)124.46.***.***

    BEST
    리뷰 잘 읽었습니다. 공감되는 부분도 있네요. 캐릭터 개성이랑 암살관련은 특히요. 뭐 아무래도 판매량 때문에 대중화를 지향한 것 같긴 한데 전작을 플레이 한 사람들에겐 아쉬움이 있을 듯 하군요.
    17.11.07 12:04

    (IP보기클릭)118.32.***.***

    BEST
    리뷰어가 지적한 1탄보다 못한 '미술성'에 대해선 전혀 동의를 못하겠네요. 살인의 찰나를 즐기는 포토그래퍼 작가의 섬뜩하면서도 우아한 연출은 1탄의 4각두나 로라못지 않게 훌륭한 시도라고 봅니다.
    17.11.07 13:09

    (IP보기클릭)220.80.***.***

    BEST
    GRAYFOX.
    저도 폭스님 말에 동의함 스테파노 전을 치루기 전까지 나오는 미술품이라던지 퍼즐 그리고 간간히 나오는 연출이 굉장히 저도 예술적으로 느껴졌어요 특히나 도중에 그림들이 참 많이 나오는데 그러한 분위기가 굉장히 섬뜩한 느낌도 주기도했습니다 엿본거같은 느낌이 잘들었죠 사이코패스의 어떤 정신세계를 잘 표현한거같은 물론 그것이 플레이어들에게 어떤느낌을 가지게 했을지는 모르나 저는 꽤 섬뜩하면서도 또한편으로는 대게 아름답다고 생각이 들었던거같아요 폭력에 미학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묘하게 이작품은 폭력의 미학이라는게 생각나는 그런게임이군요 | 17.11.07 16:01 | |

    (IP보기클릭)211.222.***.***

    GRAYFOX.
    미술성? 아트적 분위기는 초반 스페타노 집이나 시청 미술관등보면 쩌는거 같음 근대 공포감 연출은 톱니괴물도 1편 로라하위호환이고 1편에 비해 좀떨어지는듯요 | 17.11.07 23:20 | |

    (IP보기클릭)1.217.***.***

    GRAYFOX.
    더도말고 스테파노 까지만...쩔었음 | 17.11.08 10:47 | |

    (IP보기클릭)59.28.***.***

    GRAYFOX.
    스테파노의 정신나간 미술성을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했는데.. 리뷰읽다가 엥~ 나만 그런가...생각했음.... | 17.11.09 22:03 | |

    (IP보기클릭)119.66.***.***

    GRAYFOX.
    저도 같은 생각 기괴함이 덜한거지 미술성이 낮다고 생각되진 않나요 | 17.11.10 03:01 | |

    (IP보기클릭)1.246.***.***

    GRAYFOX.
    차라리 스테파노를 마지막 까지 유저를 괴롭히는대 사용하는게 좋았을것 같아요. 짝퉁 신부님은 있는척 하다가 결국 아무것도 없었던... | 17.11.11 00:51 | |

    (IP보기클릭)124.59.***.***

    GRAYFOX.
    개인적으론 스테파노가 만든 작품(?) 들이 기괴하긴 한데 예술적이라고도 생각되는 모습이었음 내가 정신이 나가서 그런건가? | 17.11.12 00:34 | |

    (IP보기클릭)211.237.***.***

    GRAYFOX.
    전 반대로 리뷰어 말에 동감했지요. 제가 볼개인적으로는 게임적 미술성이라는게, 작중 세계관을 얼마나 잘 표현했나, 게임의 이미지나 메시지를 얼마나 비주얼적으로 잘 전달하냐가 우선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인데, 그런 면에서 전작은 꿈이라는 세계가 주는 기괴함이나 인간이 가지는 부정적인 감정적 요소나 주인공이 가지는 혼란스러움을 잘 표현했기 때문인데요. 2는 비쥬얼적으로는 깔끔해졌고, 분명 미술적으로 우수한 면도 있는 반면 전작에 비해 단순한 장식이라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장식으로는 나쁘지 않은 정도고 우아한 면도 있지만, 게임의 세계관이나 등장인물의 심리 같은 면과 얼마나 심층적으로 닿아있냐, 하면 그건 또 글쎄? 라는 느낌이라서 말이죠. 딱히 공격하거나 비꼬는 의도는 아니지만 그런게 게임적 미술성으로서의 우수함이라면, 현대적 감각의 호러 느낌이 드는 미술작품을 이리 저리 걸어놓기만 해도 뛰어나지는 거잖아요? 뭐 이런 점은 리뷰 본문에서 나온 대로 주인공 자신이 이 세계가 현실인지 아닌지 자각을 했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 거니까 별 수 없다는 생각도 들지만요. | 17.11.17 10:20 | |

    (IP보기클릭)173.208.***.***

    개인적으로 전 1편보다 2편이 훨씬 더 재밌더군요
    17.11.07 16:28

    (IP보기클릭)220.74.***.***

    전 손잭스라 그런지 이렇게 쉬운게 더 좋더군요.. 너무 하드한게임은 제가 오래 못해요 ㅠㅠ
    17.11.07 18:44

    (IP보기클릭)118.222.***.***

    총이 주무기인데 총 쏘는게 힘든 겜이었음..특히 특정 구간에서 일어나는 이벤트 때는 평소와는 감도가 너무 달라서 클래식 달리다가 진짜 뒷골잡고 쓰러질 뻔..
    17.11.07 20:10

    (IP보기클릭)114.206.***.***

    공포/액션 게임은 후속으로 갈수록 액션/공포에 가까워지는 경우가 많은듯
    17.11.07 23:18

    (IP보기클릭)211.222.***.***

    대중성을위해 1편에비해 공포감을 좀 줄인듯 함
    17.11.07 23:21

    (IP보기클릭)223.33.***.***

    7회차까지 달릴정도로 상당히 재밌게 플레이 했습니다
    17.11.08 05:44

    (IP보기클릭)1.217.***.***

    공포는 딱 스테파노까지 보스전만 잘만들어줬어도 좋았을걸;;;;저는 리뷰에 공감이 가네요 호불호가 명백하게 가려지는걸 보면 1과2는 같은 이름을 가진 다른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될듯하네요...
    17.11.08 10:38

    (IP보기클릭)1.221.***.***

    1은 땡초 팍팍 김치찌개 느낌이고 2는 햄 가득 부대찌개 느낌이에요. 근데 전 부대찌개에 라면사리넣어먹는게 좋아요. :)
    17.11.08 15:00

    (IP보기클릭)210.221.***.***

    그로테스크한 면이 많이 줄어서 공포감이 거의 없어졌죠.
    17.11.09 02:13

    (IP보기클릭)1.215.***.***

    BEST
    후@장에서 벗어나라 라고 보고 들어옴
    17.11.09 11:01

    (IP보기클릭)121.137.***.***

    OSTERproject
    후@장에서 벗어나라 라고 보고 들어옴(2) | 17.11.09 20:26 | |

    (IP보기클릭)182.225.***.***

    OSTERproject
    후@장에서 벗어나라 라고 보고 들어옴(3) | 17.11.10 00:09 | |

    (IP보기클릭)211.248.***.***

    OSTERproject
    후@장에서 벗어나라 라고 보고 들어옴(4) | 17.11.10 00:23 | |

    (IP보기클릭)37.188.***.***

    OSTERproject
    나만 그렇게 생각 한게 아니였네 ㅋ | 17.11.11 06:36 | |

    (IP보기클릭)211.171.***.***

    OSTERproject
    고맙습니다 여러분이 있어서 든든하네요.. | 17.11.11 10:15 | |

    (IP보기클릭)27.177.***.***

    OSTERproject
    사랑합니다 여러분 ㅠㅠ | 17.11.13 07:33 | |

    (IP보기클릭)27.116.***.***

    OSTERproject
    나도 타락했나봄 ㅜㅠ | 17.11.16 22:56 | |

    (IP보기클릭)59.18.***.***

    OSTERproject
    후@장에서 벗어나라 라고 보고 들어옴(5) | 17.11.22 21:22 | |

    (IP보기클릭)61.74.***.***

    가디언이 정말 무섭더라구요 ㅋㅋ
    17.11.09 12:12

    (IP보기클릭)119.197.***.***

    공포감은 많이 줄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공포스러운 요소들은 존재해서 공포겜이라고 칠 수 있을듯... 초심자는 오히려 2편부터 시작하는게 좋을듯 싶었음
    17.11.09 14:25

    (IP보기클릭)59.7.***.***

    요즘 하도 감귤이야기만 봤더니 후.장에서 벗어나라로 보이는건 문제인가요
    17.11.09 15:08

    (IP보기클릭)125.135.***.***

    젤나나
    하 다행이다. 동지여.. | 17.11.10 08:43 | |

    (IP보기클릭)220.70.***.***

    미술적인 요소가 퇴보했다니... 1의 디자인이야말로 지저분함에만 공들였지 미술이라 보기엔 형편없었는데... 조금도 공감이 안되네요
    17.11.09 23:00

    (IP보기클릭)115.21.***.***

    이블위딘이 출시전부터 계속 사일런트 힐이랑 엮이고 언급된 게 이제 와서는 독이라고 봅니다. 코지마-델 토로 사일런트 힐 프로젝트 엎어지고 대체제라도 찾아보려고 이블위딘 시작했습니다. 1도 솔직히 사일런트 힐의 대체제가 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 못하지만 2는 더 아닙니다. 이런 식으로 게임의 분위기가 일관되지 못한 느낌이 나면 3는 지금이랑 또 다를 지도 모를 거 아닙니까? 바뀌면서도 확실하게 좋은 느낌을 주면 괜찮을 텐데, 제가 보기엔 이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대중성은 확보했겠지만 길을 잃은 느낌입니다.
    17.11.09 23:52

    (IP보기클릭)61.102.***.***

    스테파노이후에 공포감 확줄어들긴한거같음 그리고 적딜이 다양하지도않고 확실히 1에 비해 2는 대중적으로 만든느낌이 팍팍 느껴짐
    17.11.10 01:35

    (IP보기클릭)59.8.***.***

    오..이거 설마 레지던트 이블인가요..?
    17.11.10 02:24

    (IP보기클릭)116.39.***.***

    크리처가 디자인이나 움직임이 단순한거 빼고는. 명작
    17.11.10 07:15

    (IP보기클릭)101.235.***.***

    BEST
    확실히 일본게임은 본문에 나오듯 몇번의 죽음을 대가로 지불하고 그걸로 학습하고 발전해가는 스스로를 확인할수있는 다크소울같은 게임성. 옛날 오락실게임들이 모두 갖고 있었던 그 게임성. 이걸 그대로 계승해가야 한다고 생각함. 접근성이 떨어지더라도 결국엔 그게 더 큰 만족감과 재미를 안겨줌. 반면 그래픽만 화려하고 캐쥬얼한 게임성을 가진 대부분의 북미게임들은 그래서 멀티가 없으면 1회용에 그치게 됨
    17.11.10 08:15

    (IP보기클릭)173.89.***.***

    Tanhack
    지극히 공감.. 메기솔 하고 스셀 둘다좋아하지만 여러회차 즐기기에는 대체로 메기솔이 낫고(4는 영상이 너무많고 게임이 구리고 5는 오픈월드라 한번깨고나면 다시하기 너무힘들고 길고) | 17.11.11 00:23 | |

    (IP보기클릭)118.129.***.***

    1편에 대한 분석이 정말 정확하네요. 1편의 독창적이면서도 매니아틱한 게임성이 2편에서 희석된 건 많이 아쉽지만... 2편도 그 자체로는 훌륭한 게임인 건 사실이죠.
    17.11.10 10:50

    (IP보기클릭)116.33.***.***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눈맵 스테이지 분위기랑 브금은 좋았음
    17.11.10 13:17

    (IP보기클릭)203.254.***.***

    스테파노가 너무 광탈해서 아쉬웠다는것도 문제... 참 매력있는 케릭터였는데 첫장 보스라니... 정말 아쉬웠어요
    17.11.10 13:22

    (IP보기클릭)223.38.***.***

    스테파노가 일찍 나가떨어지는게 좀 아쉬웠음 어 뭐지? 벌써 끝인가 ㅋㅋㅋ 그거에 맞게 트로피도 있던데 ㅋㅋㅋ
    17.11.10 16:26

    (IP보기클릭)223.38.***.***

    리뷰 제목부터가 후광에서 벗어나라니 역시나 본문도 플레이하기 불편하기 짝이 없었던 1편 찬양만 잔뜩이네요 미술성의 가치는 그 누구도 좋다 나쁘다고 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100억짜리의 그림도 누군가에겐 100억이지만 누군가에겐 100원짜리가 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옳고 그름의 기준이 존재해서는 예술항목이니까요 근데 2편이 1편에 비해 미술성이 딸려서 별로다? 그래서 2편이 1편보다 훨씬 더 팔리지 않았나요? 리뷰어 말에 따르면 다수가 선호하는 2편이 1편에 비해 낫다는 뜻인데 결국 리뷰어의 미술시야가 틀린거네요 1편의 공포도 게임자체에서 주는 공포보다 조작감의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주는 행동의 제약에서 오는 공포가 더 많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는데 말이죠 뭐 이런 리뷰를 정식리뷰라고 올려놓나요
    17.11.10 19:15

    (IP보기클릭)61.75.***.***

    건전댓글사랑엉클
    공감합니다. 전 솔직히 1편 해보고, 그 대단했던 미카미신지가 어쩌다 이런걸 만들 지경에 이르렀나 싶어서 충격받았습니다. 1을 찬양하는것도 놀라운데, 어떻게든 개선을 해보고자 노력한 2에는 개선점을 오히려 퇴보라거나, 후광에 힘입었다 표현하니 황당하네요. 전작에 뭐 하나 제대로 된게 있어야 후광을 누려보든 했을텐데... | 17.11.10 21:51 | |

    (IP보기클릭)173.89.***.***

    건전댓글사랑엉클
    미카미는 바하4에서 끝났다고 봅니다. | 17.11.11 00:24 | |

    (IP보기클릭)117.111.***.***

    seinir
    저도 가장 공감이 안가는게 타이틀이네요 후광에서 벗어나라니.... 이블위딘이 생각보단 많이 팔리긴 했지만 완성도도 그렇고 후광을 논하기엔 좀... | 17.11.11 09:13 | |

    (IP보기클릭)211.243.***.***

    건전댓글사랑엉클
    과거 미화가 원래 더 쉬운법.... | 17.11.11 21:56 | |

    (IP보기클릭)211.199.***.***

    다른것보다 캐릭터 개성에 대한 얘기는 전혀 동의할수 없음. 1편이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그중에 주인공이 노매력이라는 것도 있었는데...
    17.11.10 20:48

    (IP보기클릭)180.182.***.***

    fsin81
    1편은 캐릭터들이 전부 다 밋밋하죠. 적이 없이 걷는 구간에 혼잣말과 상호대사를 넣는다던가 하는 식으로 개성을 표출할 수 있었을텐데.. | 17.11.12 08:55 | |

    (IP보기클릭)182.224.***.***

    이블위딘1이 여러모로 완성도가 높음 미카미제작 감독 역시 꼼꼼함의 호러아버지다움 작은 디테일까지 살아있고 바이오하자드의 후속이라는데 그것도맞음 항상 첫번째작품은 저예산으로 만들어서 나중에 대박터트림 성우들의 연기력 쩔음 먼가 다른공간에서 조금다르게 더빙한거같음 걸쭉하고 가래낀 중후한매력에 더 한번 집중해서 게임을 함 실제로도 사운드에 만은신경을 쓴게 느껴짐 1에서도 체인사람 로라 키퍼 3번이나 등장하는데 일부러 짜증나게 하려고 한거같음 보스전은 긴장감의 연속이였음 체인사람 로라 키퍼 옥토퍼스 변이잡종개 잡종쌍둥이형제 커다란눈과좀비덩어리합체자이언트 루빅등등 좀비들도 다양했고 이블위딘1을 하게되면 제목그대로 내자신이 내면의 악마를 보게됨 오기가없던사람도 오기로 다끝내고싶게 만듬 다크소울과맞먹음 마지막으로 바이오하자드 보다 재미없을줄 알았는데 더재밋음 아니 다른매력의 재밌는 또다른맛임 단점 클리어시간도 조금김 레벨이 너무높음 많은버그와 레터박스를 한번깨면 풀리도록 했으면 좋았을텐데 나중에 패치되서없앰 이블위딘2 일단 할만하다 쉽다 보이는게 다라는걸 보여줬다 그래픽과 캐릭터가 너무다름 입모양과 성우들이 말하는거랑 조금엇박자같음 디렉터가 일단 여기저기출시된게임과 할리우드영화에서 본거 그대로 가저온거같음 창의력이나 독창성은 거의 없음 성우를 연기도 너무단조로움 밑밑함 좀비들은 종류가 몇개없음 눈만껌벅거리거나 뒤만돌아보다가 죽음 보스전도 허무함 엥? 벌써죽었어? 이게끝은 아니겠지? 끝으~~~~~읏! 두둥 조금충격이였음 여기서잠깐!!! 이블위딘2이기 때문에 바이오하자드2랑 잠깐 비교해 보겠음 이블위딘2 디렉터 존하나스 바이오하자드2 카미야히데키 둘다 공통점은 호러장르를 너무호러같지않게하고 대중적이게 할려고 노력을 많이했음 스토리등등 일단바이오하자드2 캐릭터성도 좋고 스토리 등장인물 성우들 연출력좋음 특히 카미야히데키가 생각해낸 시나리오 4개을 한개로묶는 놀라움발휘 총4번을 플레이해봐야 나의시점과 레온과 클레어의 시점과 연관 완벽스토리를 알수있음 윌리엄버킨의 4번의 변신씬 원래머리가 가슴으로 들어가고 좀비머리가위로 나올떄 진짜 충격먹음 우와 쩐다 클리어하고나서 주는 특전게임도 쏠쏠함 이블위딘2는 이런 충격과 놀라움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고 1.5탄이라는 느낌이 강함 캐릭터그래픽이나 뛰는모습이나 모션이 바하레벨2랑 많이 비슷함 클레어가 레벨2에서 코봉이로 변한것과 키드먼이 코봉이로 변한것이랑 많이 비슷한느낌을 받음 너무 서양풍으로 바뀌었다는 말임 스토리는 짦은구성으로 잘전달되도록한건 좋음 아직dlc가 안나와서 dlc 까지 해봐야 좀더 애기할수있을거같음 결론은 이블위딘2도 가볍게 즐기기에는 할만하다라는것은 분명함 보스도 딱히 기억이없고 다른분들처럼 스테파노말곤 실질적으론 화가 신부 아내 가 전부이지만 보스들도 너무쉬움 플레이성이 확실히 바하2 바하4 레벨2 이블1 을 합쳐논거같음 이블위딘3탄 이 꼭나왔으면하고 미카미가 다시한번 만들어줫음 좋겠음 다크소울1과3이 그랬던거처럼...
    17.11.10 20:54

    (IP보기클릭)218.237.***.***

    데드스페이스 개발자가 말했죠. 호러만 지향한 게임은 안팔린다고. 보는것이 재밌는게임과 하고싶어하는 게임은 다르다고 생각하고, 현실적으로 2편의 구성이 납득이 갑니다
    17.11.10 21:11

    (IP보기클릭)27.1.***.***

    1편은 확실히 개성이 있었고 호러가 있었고 압박감이 있었지만 그게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단점이 되기도 함 그 단점때문에 다소 취향이 갈린다든지, 매니악하다든지 그런소리를 듣게 되는데 게다가 후속작일경우 소위 그런약발이 점점 떨어지게 됌 그래서 보통 3부에서 마무리 짓는거고 다만 이블위딘같은 경우 1편이 완전 대박난건 아니지만 투자에 비해 솔솔한 성과를 거둔게 사실이지만 2편이 나오게 될경우 이야기는 다름 좀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졌으면 더 많은 성과가 이루어져야하는데 1편처럼 매니악하면 그게 될리가 없고 결국 현실적으로 잘 선택한거라 봅니다 물론 비평가들이라든지, 매니아분들에겐 다소 아쉬울수 있어요 스타일이 바뀌었는데 더 대중적이 되었다는건 매니아분들에게는 아쉽고 그게 단점이 될수 있는거니까 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봐도 그렇고 현실적으로 봐도 그렇고 좋은 선택을 한 게임이라고 봅니다
    17.11.10 23:45

    (IP보기클릭)220.72.***.***

    지금 호프만이 스탭 들고 불길로 인도하는 곳 진행 중이긴 한데.. 미장섄 저는 너무 맘에 듭니다.. 미드 한니발을 보는 듯한 포토그래퍼의 작위라던지 암튼 아직 엔딩은 못봤지만 정말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난이도 클래식 바로 밑인데 호프만 불길 여기 정말 40번 죽는데 진행 불가네요 ㄷㄷㄷ
    17.11.11 00:04

    (IP보기클릭)1.240.***.***

    1편이 잘만든듯 못만든듯한 말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2편은 솔직히 1편의 공포감이 줄어든것 같다지만 사람마다 공포감의 기준이 없듯 똑같이 무섭습니다. 심장 쫄리는 연출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다만 정말 마음에 안든건 오픈월드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겐 1편의 진행방식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그렇다고 안하기엔 너무 아까운 게임입니다.
    17.11.11 04:04

    (IP보기클릭)223.39.***.***

    1편보다 아쉽다라는 글이 많은데 여기 리뷰는 1편도 ㅈㄴ깠잖아...
    17.11.11 11:07

    (IP보기클릭)211.222.***.***

    1편 겁나 재밌게 했구요 2편도 다른맛이지만 재밌게 했음. 나름 독특한 겜이라 여러모로 모난 점도 많지만 그래도 어지간한 동일장르 겜들보단 수작이라 생각함.
    17.11.11 12:16

    (IP보기클릭)121.167.***.***

    간만에 엔딩까지 즐겁게 한게임~ 덕분에 1편도 구매해놓음~
    17.11.11 12:22

    (IP보기클릭)42.82.***.***

    저는 2편이 공포게임계의 마스터피스처럼 느껴질정도로 너무 재밌게 했는데... 라이트한 유저라서 그런지 조작감과 편의성이 좋아진게 너무 좋았구요 정말 호러종합 테마파크라고 느껴질정도로 사소한 이벤트 하나하나 긴장감을 불러일으켰는데... 이 리뷰에는 공감 못하겠네요 예술적인 부분이 1편에 대해서 떨어진다는 것도 공감이 안가구요;
    17.11.11 12:27

    (IP보기클릭)220.85.***.***

    개인적인 평가글이네요 그냥 참고만 하면 될듯요~
    17.11.11 13:02

    (IP보기클릭)122.40.***.***

    영화같은 게임. 나중에 정말로 영화로 만들어도 좋은 듯한 소재.
    17.11.11 15:53

    (IP보기클릭)218.159.***.***

    리뷰에 굉장히 공감되네요. 1.2편 비교하고 아쉬운점 좋은점을 정확히 집어준 좋은 리뷰입니다.
    17.11.11 21:33

    (IP보기클릭)69.250.***.***

    마지막 3문단 진짜 공감된다 미카미 팬이라 1편은 예구하고 재밌게 즐겼지만 2편은 디렉터 바꼈다는 소식듣고는 예구 포기하고 루리웹, 유튜브, 트위치 들락거렸는데 예구 안하길 잘했다 생각되더군요
    17.11.12 09:34

    (IP보기클릭)203.243.***.***

    오히려 1보단 2가 더 호러적이고 액션적이기도하고 좋았음. 1은 초반부터 그냥 크게 심리적으로 문제없이 하는데 이번 2는 초반부터 기괴함이랑 섬뜩함이 장난아니었음. 마을로 가도 거리는 솔직히 일반 좀비게임같은 느낌이고 ai는 별루인데 그외 이벤트씬같은거에서 장난아니었음
    17.11.13 02:23

    (IP보기클릭)119.196.***.***

    나 ㅁㅁ에서 벗어나라로 봤어...........
    17.11.13 04:01

    (IP보기클릭)112.167.***.***

    ???:나때는 말이야 이 공구로 저 징그럽게 생긴 놈들을 썰어버렸는데 말이야...
    17.11.13 11:16

    (IP보기클릭)221.150.***.***

    내정신이 이상해지는 게임이었음 다깻지만
    17.11.13 11:54

    (IP보기클릭)115.86.***.***

    공포게임이라는 관점에서 보았을때 예술성은 확실히 떨어졌음 1편은 확실히 오랜기간동안 미카미가 공드린 티가 팍팍 났지만 이번엔 좀 많이 케주얼한 보통 제작자가 만든 느낌이 나옴
    17.11.13 13:57

    (IP보기클릭)211.36.***.***

    폭주팬더남편
    그러게요. 1편은 숨막힐거 같은 타이트한 배경과 레벨 디자인이었는데 2편은 배경이 넓고 그래픽 퀄이 좋아졌어도 캐쥬얼하고 텅텅 빈거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3편 나온다면 좀 더 미카미에게 조언을 구하고 합의점을 찾아서 장점만 모아 제작됐으면 합니다. | 17.11.13 22:53 | |

    (IP보기클릭)124.53.***.***

    음성 밀리는건 왜그런거죠 ㅠ
    17.11.13 17:32

    (IP보기클릭)59.187.***.***

    전 오히려 이런 평때문에 더 하고싶어지는군요 1편이 재밌는 게임이긴 했지만 장점만큼 단점도 많았던 게임이죠. 바하4에서 보여준 특유의 전략성도 크게 퇴보했고 대중성과 판매량을 위한 변화였다고 생각합니다.
    17.11.14 09:49

    (IP보기클릭)121.172.***.***

    짐레이너가 주인공이구나
    17.11.14 20:59

    (IP보기클릭)222.112.***.***

    싸이버스타
    수염나있음 다 짐레이너인가 정말 단순한 머리를 가지고있네 ㅉㅉ | 17.12.04 06:46 | |

    (IP보기클릭)121.172.***.***

    타마가키안
    이건 또 뭔 멍멍이냐 ㅋㅋㅋㅋㅋ 짖어봐 | 17.12.10 21:37 | |

    (IP보기클릭)104.175.***.***

    다른 건 둘째 치고 FPS 멀미가 1편보다 심함. 1은 할만했는데 2는 초반 15분 진행으로 울렁증 나더군요 ; 툼레이더 보다 심한 듯...
    17.11.15 15:54

    (IP보기클릭)14.35.***.***

    보스? 보스가 왜 거기있어
    17.11.18 11:30

    (IP보기클릭)121.166.***.***

    ㅁㅁ에서 벗어나라를 클릭했는데 이게 뜨더군요
    17.11.19 17:17

    (IP보기클릭)222.112.***.***

    그래도 아미나첫등장은 정말 오싹했음ㅋㅋ
    17.11.30 22:22

    (IP보기클릭)218.37.***.***

    1편은 스토리가 너무 난해한것만빼고 생각 외로 너무 재미있어서 2편 바로 구매해서 했는데 2편도 충분히 만족 스러운 게임이었어요. 특히 1편은 무서운것 모르고 했는데 2편에 나나나귀신할때 패드에서 소리 나오는 순간 식겁했음,.,
    18.01.12 02:24

    (IP보기클릭)1.238.***.***

    충분히 즐겨보지 못했지만, 1편은 미카미신지가 너무 욕심을 부렸고, 2편은 1편이 기대보다 못한 결과가 나왔기에 새롭게 디렉터를 맡은 존 조하나스가 조금 더 서양적인 감성과 유저 프렌들리한 요소를 넣게 된거 같다는 추측? 이 되네요. 2편이 프로젝트 관리도 1편보다 뭔가 프로페셔널하게 진행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들고, 더 탄탄하게 나온거 같아 개인적으로는 1편보다는 2편이 좋기는 한데,, 확실히 개성이 죽은 느낌. 특히 세미오픈월드를 통해 서바이버 적인 요소를 넣은 건 너무 쉽게 생각한 것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18.01.29 02:14

    (IP보기클릭)125.181.***.***

    리뷰, 잘보고 갑니다.
    18.02.22 22:16

    (IP보기클릭)119.64.***.***

    1편은 진짜 시야, 조작감, 고인물요소 등등 개빡치는거 많아서 좋은 게임이었다에 전혀 동의를 못하겠네요. 특히 도망가는부분 카메라 시점은 뒤를 잡는데 앞에 함정나오고 쌍욕만 나옴. 함정은 또 어찌그리 많은지. 끔살요소도 더럽게 많고. 진짜 죽어가며 엔딩봐야 했던 게임
    18.08.14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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