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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버스데이즈 시작의 날 : 허전한 파라다이스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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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183.99.***.***

    BEST
    댓글 막혀있는 리뷰인줄 알았군
    17.04.30 19:49

    (IP보기클릭)59.13.***.***

    BEST
    데모를 해본 결과 너무 안타까웠던... 아이디어 좋고 이거저거 독특한데 솔직한 소감은 'ps1~2시절 쯤 나와서 색다른 게임으로 유저들의 기억 어딘가에 남아있다가 ps4시절에 리마스터되어 2~3만원대 정도로 출시되었을 게임' 정도였어요. 만약 저도 이 게임 리뷰 썼다면 분명 부제를 '버스데이즈 시작의 날 : 플레이를 대국적으로 하십시오' 이렇게 썼을 것 같군욬ㅋㅋㅋㅋ
    17.05.01 00:59

    (IP보기클릭)175.203.***.***

    BEST
    생명체간의 상호작용이 없다는건 심하게 마이너스인데
    17.05.01 00:03

    (IP보기클릭)115.21.***.***

    BEST
    그래픽적 표현은 아니고 데이터적으로만 상호작용합니다. 먹이 사슬이 있어요. 게다가 특정 종이 멸종해야 발생하는 종도 있고요. 개체수도 서로 영향을 줍니다. 모르셨죠? 그만큼 안 보이기도 하고 조절하기도 힘듭니다. ㅜ.ㅡ
    17.05.02 15:27

    (IP보기클릭)118.131.***.***

    BEST
    유저 편의성이 참 별로였습니다. 가령 '원숭이'에게 '진화의 씨앗'을 쓴다. 고 할때 그 넓은 맵에서 원숭이가 어디있는지 일일이 찾으러 돌아다녀야 합니다. 트로피 따려면 몇시간동안 맵 켜놓고 멍때려야 되는게 있어서 격렬한 게임 플레이한후에 휴식겸 맵 켜놓고 멍청히 지켜만 보기엔 좋아 보입니다.
    17.05.01 10:29

    (IP보기클릭)183.99.***.***

    BEST
    댓글 막혀있는 리뷰인줄 알았군
    17.04.30 19:49

    (IP보기클릭)175.203.***.***

    BEST
    생명체간의 상호작용이 없다는건 심하게 마이너스인데
    17.05.01 00:03

    (IP보기클릭)115.21.***.***

    루리웹-384939446
    있는데 플레이어가 알 수 없다는 게 큰 문제더군요. | 17.05.02 02:12 | |

    (IP보기클릭)125.129.***.***

    로키콤보
    있다구요?? 날라댕기고 만화고기 냠냠하는게 끝아니였나요? 허;;;; | 17.05.02 04:10 | |

    (IP보기클릭)115.21.***.***

    BEST
    쿠로파이
    그래픽적 표현은 아니고 데이터적으로만 상호작용합니다. 먹이 사슬이 있어요. 게다가 특정 종이 멸종해야 발생하는 종도 있고요. 개체수도 서로 영향을 줍니다. 모르셨죠? 그만큼 안 보이기도 하고 조절하기도 힘듭니다. ㅜ.ㅡ | 17.05.02 15:27 | |

    (IP보기클릭)175.112.***.***

    로키콤보
    데이터적인 인과관계를 상호작용이라고 불러야 할 지도 의문일뿐더러, 쿠로파이님이나 기타 게임을 플레이 하신 분들은 그 정도는 당연히 알고 계실겁니다. 챕터 1에서부터 바로 튜토리얼로 가르쳐 주며, 또한 그걸 모르면 아예 게임 진행이 불가능 하니깐요. 본문에서도 언급되는 '상호작용' 이 '생물체의 멸종과 탄생의 연대기적 인과 시스템' 이 아니라 '실제로 생명체간에 보이는 어떠한 액션' 으로 봐야하지 않을까요? | 17.05.05 14:24 | |

    (IP보기클릭)115.21.***.***

    vBBCv
    제가 vBBCv님의 말씀을 제대로 이해한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다음 제가 하는 말에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호작용의 기본은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픽적 표현은 그 데이터의 변화를 대변하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데이터, 그래픽 상호작용 둘 다 양립하는 쪽이 이해하기 좋게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데이터 상호 작용 없이 그래픽만 있는 것도 상호 작용이라고 말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RPG에서 적의 HP를 닳게 하는 것도 모두 데이터적 인과관계에 의한 상호작용에 전투라는 그래픽 효과를 넣은 것이라고 떠올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말씀하신 '데이터적인 인과관계를 상호작용이라고 불러야 할 지도 의문'에 대한 저의 답변은 '상호작용이라고 불러야 한다'입니다. 그리고 말씀처럼 제 댓글은 본문의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너무 데이터적으로 해석한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vBBCv님께서 맞는 것 같습니다.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7.05.05 15:34 | |

    (IP보기클릭)220.127.***.***

    vBBCv
    데이터적인 인과관계를 상호작용이 아니라고 하시면 곤란하죠;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원래 대부분의 상호작용은 그래픽 밑의 데이터상에서 이뤄지는데. 문명이나 삼국지류의 턴제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인공지능 국가들끼리 협정맺고 전쟁하고 하는건 플레이어 입장에선 거의 못 보지만 그걸 상호작용이 아니라고 하진 않잖아요. | 17.05.06 03:23 | |

    (IP보기클릭)59.13.***.***

    BEST
    데모를 해본 결과 너무 안타까웠던... 아이디어 좋고 이거저거 독특한데 솔직한 소감은 'ps1~2시절 쯤 나와서 색다른 게임으로 유저들의 기억 어딘가에 남아있다가 ps4시절에 리마스터되어 2~3만원대 정도로 출시되었을 게임' 정도였어요. 만약 저도 이 게임 리뷰 썼다면 분명 부제를 '버스데이즈 시작의 날 : 플레이를 대국적으로 하십시오' 이렇게 썼을 것 같군욬ㅋㅋㅋㅋ
    17.05.01 00:59

    (IP보기클릭)125.133.***.***

    뭔가 SFC시절 느낌도 나는데.. 2탄에선 멋진 게임으로 재탄생하길!
    17.05.01 10:10

    (IP보기클릭)118.131.***.***

    BEST
    유저 편의성이 참 별로였습니다. 가령 '원숭이'에게 '진화의 씨앗'을 쓴다. 고 할때 그 넓은 맵에서 원숭이가 어디있는지 일일이 찾으러 돌아다녀야 합니다. 트로피 따려면 몇시간동안 맵 켜놓고 멍때려야 되는게 있어서 격렬한 게임 플레이한후에 휴식겸 맵 켜놓고 멍청히 지켜만 보기엔 좋아 보입니다.
    17.05.01 10:29

    (IP보기클릭)39.7.***.***

    종이와연필
    플스꺼질듯 ㅠㅠ | 17.05.01 18:47 | |

    (IP보기클릭)211.36.***.***

    종이와연필
    트로피 따려고 지금 몇십시간째켜놓고있는사람입니다 이건 잘때켜놓게하기위한겜인지 와이프가 엔딩은 4시간만에 보고 트로피작업이라도하자해서 10억 30억광년 하는데 자기전에 한4일 주중에도 틈틈히 켜놓고 잤는데 이제2억5천광년임 ㅡㅡ 아 진짜 쓰레기임 ㅠㅠ | 17.05.02 16:07 | |

    (IP보기클릭)14.47.***.***

    생체간의 상호작용이라도 넣었어야지;;
    17.05.01 12:00

    (IP보기클릭)222.120.***.***

    이런류의 게임은 스포어가 세포부터 진화하는게 아주 인상깊었죠
    17.05.01 14:46

    (IP보기클릭)175.123.***.***

    동물들이 생생하게 상호작용하고 도감이 상세해서 보는재미만있어도 만족할거같은데 아쉽네요.
    17.05.01 18:44

    (IP보기클릭)110.34.***.***

    컨셉은 참 좋은데 결과물이 아쉽네요
    17.05.11 00:41

    (IP보기클릭)121.161.***.***

    옛날 고전게임중 다이나브라더스 라는 공룡게임이있었는데 그시스템을 좀 섞었으면 정말 갓게임이였을텐데 아쉽기만하네요 ㅋ
    17.05.12 11:45

    (IP보기클릭)125.176.***.***

    데모 하고 약간 부족한거 같아서 구매안했네여...
    17.05.19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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