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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클린디젤? 우리가 속았다..전면 폐기가 마땅"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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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디젤엔진은 고압 압축 폭발 과정에 발생하는

NOx (질산화물) <=> PM(탄소미립자) 의 트레이드 오프 관계 때문에 애초에 클린이라는 말은 어불성설이었죠.

o2를 늘려서(압축공기를 투입) 탄소미립자를 없앨려고 하면 넘쳐나는 N2,O2 때문에 NOx가 증가하고..

그렇다고 해서 O2를 줄이면 불완전연소때문에 반응 하지 못하는 PM(탄소미립자) 가 증가되고..


토요다를 필두로 하는 일본업체와 북미 자동차 업체들이 디젤을 멀리하고 하이브리드쪽으로 방향을 잡은것이 결국 진리였다는것임.

대략 15년이 걸린듯..


아는 사람은 아시겠지만 일본이나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디젤 기술이 없는 것도 아님.. 토요다 덴소만 해도 디젤 인젝터 기술로는 여전히 세계 최강이고

(한때 피에조 인젝터 부터 전 분야 디젤 인젝터 특허는 죄다 도요다에 있었음. 현대-기아도 대형트럭용 디젤 인젝터는 덴소꺼 썼죠.)

미국도 대형 상용 디젤에선 유럽 못지 않게 넘4벽 기술이 많죠. 하다못해 유명한 커밍스 디젤부터...


일본 미국 넘들이 디젤에서 첨부터 손뺄때부터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이렇게 되는건가..

 



댓글 | 27
1


(32482)

120.142.***.***

BEST
저거는 바늘도둑 수준이고 진짜 소도둑은 깨끗한 원자력, 청정 원자력 이.지.롤이죠.
18.11.09 10:37
(32482)

120.142.***.***

BEST
저거는 바늘도둑 수준이고 진짜 소도둑은 깨끗한 원자력, 청정 원자력 이.지.롤이죠.
18.11.09 10:37
(317562)

220.123.***.***

hanhogyu
맞습니다. 광고를 깨끗한 에너지라고 하는데 미친짓이죠.이미 관리나 점검하려고 입었던 방호복이나 장갑들의 방사능 폐기물들도 넘쳐서 보관장소도 마땅치 않죠. 알면 놀래자빠질정도.... 핵폐기물들은 진짜 후세에게 엄청난 짓거리 | 18.11.09 10:49 | | |
(5122727)

110.70.***.***

hanhogyu
핵 폐기물에 관해서 물어보면 빽빽 함 | 18.11.09 11:59 | | |
(2470)

58.75.***.***

GDI 가솔린은?
18.11.09 10:37
(1462735)

59.28.***.***

HANZAWA23
가솔린 직분사는 엔진 흡기구 관련 탄소침착이 가장 큰 문제이지 환경적인 문제는 디젤보다 크지 않음. 문제는 토요다 같은곳은 2004년 부터 직분사 엔진 (렉서스 350계열 4GR-FSE) 은 D4S 듀얼분사로 내놓았기에 큰 문제가 없음. 기술적으로 당시엔 꽤 어렵긴 했지만서도.. 그 이후 벤츠 CGI, 폭스바겐 TFSI 후기형도 죄다 듀얼분사로 내놓긴함. 현대 GDI가 문제이지 일반적인 직분사 엔진들은 대충 다 해결된 상태임.. 심지어 현대가 라이센스로 가져온 지엠의 SIDI 일반유 직분사도 크게 별말은 없음. (GDI 기술은 지엠에서 돈주고 사온것임) | 18.11.09 10:52 | | |
(2470)

58.75.***.***

우움모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18.11.09 11:03 | | |
(2297375)

175.223.***.***

우움모
질소산화물 배출은 GDI앤진이 더 높음. | 18.11.09 11:11 | | |
(1462735)

59.28.***.***

HANZAWA23
가솔린 미세먼지 기준은 이제서야 평가되는거라서 이쪽 문제를 걸고 넘어지면 끝도 없음. 무엇보다 문제 해결이 간단한거라.. 디젤과 달리 dpf 보다 훨씬 간단한 장치 (GPF) 를 달면 되는데.. 이게 원가가 70~80$ 도 안함.. (벤더 기준 대충 우리나라는 10만원 할려나?) 왜냐하면 디젤과 달리 N0X 문제가 트레이드 오프가 아니어서 정말 쉬운 문제임.. 그래서 환경적인 직분사 엔진의 문제 보다도 직분사 엔진의 근본적(디젤 인젝터도 포함)인 흡기 카본 침착이 오히려 사회적 비용과 공해 문제가 크기가 더 크기에 전 그걸 언급했음. ㅇㅇ | 18.11.09 11:11 | | |
(1462735)

59.28.***.***

fastest_turtle
TOTAL 량은 가솔린 엔진이 많지만.. 실제 주행시 배출량은 더 적음.. 이건 100마력 엔진 차가 시내주행은 3~40마력도 못쓰고 다니는것과 같음. DOC 촉매로 충분히 해결 가능함.. | 18.11.09 11:13 | | |
진짜 일본은 가보면 하이브리드 차량 보급률 자체가 비교불가.
18.11.09 10:40
디젤은 깨끗하지 않지....
18.11.09 10:46
그래도 여전히 폭스바겐이 세계1위더라만...
18.11.09 10:47
(580009)

175.223.***.***

환경을 위해서는 다 전기차로 바꿔야함
18.11.09 10:52
한국은 지금 하이브리드 보조금 100->50만원으로 축소. 그리고 그 마저도 없애려고 하고 있죠 ㅋㅋㅋ
18.11.09 10:53
경유가격이 휘발류보다 더 비싼 나라에 살다보니 디젤은 메리트 자체가 없어서...
18.11.09 11:01
(525738)

124.219.***.***

일본은 버스도 하이브리드여
18.11.09 11:07
Series341000
한국도 소수차량이지만 하이브리드 버스 굴러다니 서울시내에 cng하이브리드 버스 | 18.11.09 12:52 | | |
(2297375)

175.223.***.***

클린디젤은 요소수를 이용한 질소환원이 핵심기술임. 그게 비싸서 문제인 거지. 이산화탄소든 미세먼지든 질소산화물이든지 가솔린보다 오히려 우수함.
18.11.09 11:13
(1462735)

59.28.***.***

fastest_turtle
요소 가스(urea) 관련 오염 항목이 추가될 정도로 요소수 시스템도 한계가 있음. (탄화수소 계열 물질로 바꾼다는 얘기도 나올정도.. 이건 발전소 시스템) 이건 유로 6 기준표에도 나와 있는 얘기임. 특히 극지한랭이나 엄청 온도가 뜨거운 사막등.. 기후 변화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디젤은 실주행 테스트 하면 생각보다 LNT, SCR 계열 장치들은 부정적인 결과가 많음. 지금 bmw 니 폭스바겐이니 그넘들이 왜 사기를 쳤겠음? 실제 환경에 적응하면 6~8만 마다 백금 촉매를 수백만원 들여서 갈아 치우던가.. 하는 무서움이 있어서 디젤이 결국 사장되는것임. 뭐 앞으로 신기술이 나올지는 모르겠음. | 18.11.09 11:18 | | |
(1462735)

59.28.***.***

우움모
하나만 더 추가하면 SCR 기술이 꼭 암모니아 관련으로만 하는걸로 착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대형 플랜트에선 여러가지 물질을 씀. 문제는 자동차는 작동환경이 항상 유동적이기에 한계가 있어서 요즘은 아예 그런거 다 없애고 가솔린 엔진도 EGR을 좀 도입한다던가 아니면 이번에 BMW 처럼 EGR을 한계까지 굴려보자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 결과는 엔진화재.. (-_-;) 단순 배기가스 오염만 고려하면 내연기관 차량에선 하이브리드 계열이 아직까진 진리임. 전기차야 뭐... (하지만 하이브리드,전기차용 전지나 모터등을 생산할때 나오는 첨단 공해?를 고려해보면 쎔쎔이라는 말도 많고.. 쩝.. 100% 정답은 없음..) | 18.11.09 11:24 | | |
(2297375)

175.223.***.***

우움모
요소수어는 문제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걸 방지하는 시스템을 가진 차도 나오고 있음. Bmw,폭스바겐이 사기친 건 세단형 차에 요소수시스템을 쓰면 요소수탱크를 크게 만들 수 없어 자주 공급을 하게 되서 불편해지기 때문에 그런 거고 요소수 환원기술자체의 문제가 아님. | 18.11.09 11:36 | | |
(2297375)

175.223.***.***

우움모
EGR은 요소수 적게 쓸려고 꼼수 쓰는 거임. | 18.11.09 11:37 | | |
(1462735)

59.28.***.***

fastest_turtle
EGR 이 먼저 나온 개념입니다.. 유로 2~3 때도 있었어요.. SCR은 유로 4부터 대형 트럭에는 있었고요. | 18.11.09 11:47 | | |
(1008810)

110.70.***.***

원문 글은 내연기관 전부 퇴출 하자인데 가솔린이 더 우수하다는 사족은 어디서 끌고 오는거냐?
18.11.09 11:57
(1462735)

59.28.***.***

aaa용사
난독증이 있으신 모양인데 제 글 어디에 가솔린 엔진이 진리라는 말이 있나용? 결과적으로 디젤 보단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쪽이 그나마 더 좋았다는 얘기일뿐임.. | 18.11.09 12:02 | | |
(1008810)

110.70.***.***

aaa용사
본문글은 나오는 미세먼지가 0가 아니라고 하는거고 너는 마치 미세먼지를 1도 안 줄이고 뿜뿜 뿌리는것처럼 썼자나 본문에서처럼 하면 하이브히드도 퇴출 되야 해 하이브리드도 절반은 내연 기관이니깐 | 18.11.09 12:10 | | |
(1462735)

59.28.***.***

aaa용사
아니 뭐 상대적으로 디젤에 비해서 좋다는 얘기지.. 까놓고 하이브리드도 전기차에 비하면 과도기적인 물건이라는 평가를 받는것이 사실인데.. (100% 진리가 어디있겠음?) 무슨 디젤에 애정이 있으신 분인지요? 솔직히 님의 반응이 잘 이해가 안감.. 아 님차가 디젤 차임? 만약 그렇다면 속상하신 것은 알겠지만 디젤이 저 꼬라지가 된것은 제 탓이 아님니다. 그려.. 절 원망하시면 안됨 ㅋㅋㅋ 음....................... 그냥 이 바닥에서 먹고사는 개인적인 입장에선 단지 디젤 CRDI의 파이오니어 라고나 할까.. 업계의 투톱.. 아니 쓰리톱이였던 토요다 덴소, 지엠 델파이, 보쉬중에서 덴소쪽이 십수년전 부터 가장 소극적이었던 이유가 슬슬 이해가 갈뿐임.. 지금도 디젤 인젝터 쵝오 성능의 분사압을 자랑하는 물건은 일본 덴소 공장에서 만들고 있긴 한데... 하여간 여긴 디젤 엔진에 매우 소극적이여서.. 델파이도 좀 시큰둥한 편이었고.. 2008년에서부터인가 환경 규제를 도저히 clear 못하겠다고 디젤 손 놔버린 자동차 기업이 몇개 있었음.(주로 일본,북미 일부) 그 당시엔 저도 기술력이 없는 넘들이 ㅈㄹ 하네 하고 비웃었는데.. 최근에 디젤 게이트 터지고 관련 유럽벤더들 전부 충공깽 빠지고 그런것을 보면서... 세상일이란 진짜 가봐야 안다는것을 세삼 느낄뿐임. | 18.11.09 12: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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