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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전기차 vs 수소차…"기자가 직접 타봤습니다"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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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2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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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 편한맘에 드립 좀 친건데 비추라니....
    18.09.23 17:37

    (IP보기클릭)121.137.***.***

    BEST
    인프라를 떠나서 수소전지차가 엄청 비싼데 전기차의 경우 두배 가격에서 보조금 절반 주면 되지만 수소전지차는 4배 이상 찍힐겁니다. 리튬전지 많이 써서 귀해지면 전기차 가격도 올라간다고 공격하지만 수소전지쪽은 백금같은 귀금속 씁니다.
    18.09.23 17:37

    (IP보기클릭)112.216.***.***

    BEST
    수소에너지 활용은 20세기 초부터 되어왔었다 하지만, 안전기술 분야는 비교할 바가 못될 정도로 진보한 건 사실이죠. ...라고는 하지만, 수소 하면 힌덴부르크 참사사고가 먼저 생각나는 건 어쩔수 없음요;;;
    18.09.23 17:15

    (IP보기클릭)121.137.***.***

    BEST
    아뇨. 현존하는 수소차는 수소전지차입니다. 수소를 빼면 전기차죠. 순수한 수소차는 양산된게 없구요. 수소전지차는 전기차와 같이 전지와 모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하고요. 또 차에서 수소를 산소와 합성해서 전지를 충정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바로 전기를 충전하는 전기차에 비해서 에너지효율이 떨어지죠. 수소전지차가 앞서는 부분은 충전시간 정도 구요.
    18.09.23 17:33

    (IP보기클릭)112.216.***.***

    즉슨,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조만간 대세로 잡히고, 인프라가 성숙되면 수소차가 대세일 듯 하다...라고 보이는데, 독일과 중국이 설정한 전기차 본격 대중화 시기인 2030년까지는 그 인프라를 얼마나 축적하느냐가 자동차 경쟁력의 관건.
    18.09.23 17:00

    (IP보기클릭)12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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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전색빛나리
    아뇨. 현존하는 수소차는 수소전지차입니다. 수소를 빼면 전기차죠. 순수한 수소차는 양산된게 없구요. 수소전지차는 전기차와 같이 전지와 모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하고요. 또 차에서 수소를 산소와 합성해서 전지를 충정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바로 전기를 충전하는 전기차에 비해서 에너지효율이 떨어지죠. 수소전지차가 앞서는 부분은 충전시간 정도 구요. | 18.09.23 17:33 | | |

    (IP보기클릭)121.137.***.***

    BEST
    선전색빛나리
    인프라를 떠나서 수소전지차가 엄청 비싼데 전기차의 경우 두배 가격에서 보조금 절반 주면 되지만 수소전지차는 4배 이상 찍힐겁니다. 리튬전지 많이 써서 귀해지면 전기차 가격도 올라간다고 공격하지만 수소전지쪽은 백금같은 귀금속 씁니다. | 18.09.23 17:37 | | |

    (IP보기클릭)60.99.***.***

    수소차 안터지나요?
    18.09.23 17:03

    (IP보기클릭)39.115.***.***

    시버펑크2077
    누출 되어도 가스차량 처럼 가스가 바닥에 깔리는 게 아니라 빠르게 위로 날라가서 폭발의 위험은 거의 없다고 하네요. 근데 조심은 해야겠죠. | 18.09.23 17:06 | | |

    (IP보기클릭)11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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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에너지 활용은 20세기 초부터 되어왔었다 하지만, 안전기술 분야는 비교할 바가 못될 정도로 진보한 건 사실이죠. ...라고는 하지만, 수소 하면 힌덴부르크 참사사고가 먼저 생각나는 건 어쩔수 없음요;;; | 18.09.23 17:15 | | |

    (IP보기클릭)119.194.***.***

    전기차는 아직은 충전문제가 크더라. 우리단지엔 충전기아예없고 옆단지엔 달랑 2개있고 급속충전시간이 50분이 넘는다고 하는거보니 이거 효율을 올리기전까지는 대중화는 좀 힘들지않을까. 비싸기도 무지비싸고.
    18.09.23 17:13

    (IP보기클릭)122.38.***.***

    철혈갑빠
    해외 전기차 지지하는 사람들의 생각은 좀 많이 다른게, 도심쪽에선 아예 차 빌려 타는게 대세가 될거라고 보고 있음. 빌려탄다고 했을때 충전 시간은 딱히 문제가 안되죠. 빌려주는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충전되어 있는 근처의 차를 알려줄테니까요... 그리고 전기차 좀 간다 하는 차는 요즘 보통 300km가 넘습니다. 출퇴근 용으론 뭐 절대 전기를 다 못쓴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미국의 경우 자가용 전기차는 충전기를 집에다 설치한다고 보더군요... 그래서 아무런 문제가 없을 거라고.... 오히려 주유소를 찾을 필요가 없어서 좋을거라고 보는 시각도 있구요. 유일한 문제가 장거리인데, 300km이상되면 고속도로도 3시간 정도는달릴거니까, 그 정도 달리면 밥먹으면 뭐 그럭저럭 된다라고 보더군요. | 18.09.23 18:04 | | |

    (IP보기클릭)116.40.***.***

    유럽 중국 영국 일본보단 더 빨리 상용화 되는게 맞지 땅떵어리 작아서 더 유리한데 인터넷 처럼
    18.09.23 17:18

    (IP보기클릭)110.70.***.***

    전기차의 문제 충전시간, 감전 지지직 수소차의 문제 충전소 건설비용, 천궁
    18.09.23 17:20

    (IP보기클릭)125.138.***.***

    이미 둘의 경쟁은 끝난건데... 옛날 PDP vs LCD 생각하면 됨. 성능이 어떻고 비교 이전에 가격과 깔린 대수가 어느 선을 넘어서면 그냥 끝임. 이미 전기 충전차 인프라가 수소-전기차를 압도 하고 있음. 미국 가보면 마트 앞에 전기차 충전기가 2-3개씩 있고, 아파트에는 기본으로 설치되고 있음. 이제와서 수소-전기차가 인프라 깔려고 시도해봐야 늦은 상태이고, 생산 대수 차이가 단위가 다름.
    18.09.23 17:21

    (IP보기클릭)182.211.***.***

    foo@bar
    수소차는 PDP, LCD완 상황이 다릅니다. 미래에 올 수소사회로 가는 길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런식으로 팽하는 일은 없을겁니다. 실제로 일본엔 가정용 전기를 수소로 생산해서 생활하는 가정도 꽤 있습니다. 정말 맛보기 수준이긴 하지만 서울에도 현대차와 함꼐 넥소를 공개할때 수소 하우스라고 만들어서 일반인에게 공개한적도 있죠. | 18.09.23 17:34 | | |

    (IP보기클릭)182.211.***.***

    foo@bar
    수소 사회가 본격화 되면 각 가정에서 가스와 전기를 공급받듯이 수소를 공급받아 가정용 발전기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 수소 자동차가 있다면 가정에 배터리만 설치해서 자동차를 발전기로 사용해 집에있는 배터리에 전기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수소차 충전은 집에서 전기차 충전하듯이 하는거고요. 아직 먼 미래지만 수소자동차 기술은 절대 전기차에 밀려 팽당할 기술이 아닙니다. | 18.09.23 17:38 | | |

    (IP보기클릭)121.137.***.***

    Storia
    왜 수소로 가정용 발전기를 돌립니까? 가정에 저장용 베터리와 재생에너지 발전이 있는건 이해할 수 있지만 굳이 수소통을 집에 박아야 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수소전지차에서 수소는 전기를 생산하는 수단이 아니라. 전기를 저장하는 매체로 봐야해요. 이것도 환전하는 과정에서 수수료가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에너지가 증발하는 거죠. 가정에서 쓰기에 수소가 보관이 용이한 물건도 아니고요. 이것도 공간 줄이려면 고압,저온으로 액화시키니까요. | 18.09.23 17:45 | | |

    (IP보기클릭)223.62.***.***

    Storia
    말씀하신 기술은 수소 발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거지 수소 전지차가 아니죠. 말씀하신대로 진행되면 수소차는 없는 상황인거죠 | 18.09.23 17:59 | | |

    (IP보기클릭)182.211.***.***

    しょうりゅうけん
    왜냐고요? 친환경 문제가 계속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죠. 자동차에 쓰이는 연료뿐만 아니라 가정에 쓰이는 자원 또한 친환경적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계속 수소가 연구되고 있는겁니다. 그리고 전 가정에서 수소를 저장한다고 한적 없으며 수소사회가 오더라도 수소를 가정에 저장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도시가를 공급 받는데 집에 가스 저장소를 설치하진 않잖아요? 또한 수소를 전기로 바꾸는 과정에서 손실되는 에너지가 있죠. 하지만 그건 모든 자원들이 마찬가집니다. 하지만 왜 수소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연구를 하냐면 그 과정에서 에너지가 손실되지 환경오염으로 이어지기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 발전에 쓰는 석탄? 화석연료들? 모두 전기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일어나며 심지어 환경오염으로 이어지죠. 수소가 계속 연구되고 수소사회로 가기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단 하납니다. 수소를 대체할 친환경 자원이 없기 때문이에요. | 18.09.23 18:23 | | |

    (IP보기클릭)220.74.***.***

    전기차는 충전시간 단축 못하면 대중화 힘들거고 수소차는 인프라 확충에 돈이 너무 많이 깨지네
    18.09.23 17:21

    (IP보기클릭)182.211.***.***

    수소차가 수소를 연료로 차체에서 전기를 생산해서 생산한 전기로 모터를 돌리는 구조인데 전기+수소 하이브리드라는게 있나요? 처음 듣네요.
    18.09.23 17:22

    (IP보기클릭)182.211.***.***

    Storia
    그리고 수소차가 수소폭탄의 이미지가 강해서 그렇지 잘 터지지 않는는건 당연한거고 터진다고 하더라도 엄청난 불이 나거나 폭탄처럼 엄청난 피해를 주진 않습니다. | 18.09.23 17:23 | | |

    (IP보기클릭)182.211.***.***

    Storia
    수소차 같은 경우는 자동차의 품질이나 안전의 문제보다 현대차건 지자체건 정부건 어느 한곳도 수소 충전소를 늘리는데 적극적인 곳이 없다는게 문제죠. 전기차도 그랬지만 보조금보다 충전소가 많은게 자동차 보급에 있어선 훨씬 중요합니다. 그리고 국민의 인식이 위험하지 않냐는 것도 바꿀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사실상 손 놓고있죠. 수소차는 지금이 수소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다른 국가와 기업이 엄청난 투자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면 부랴부랴 후발주자로 나설게 분명해 보입니다. 답없어요. | 18.09.23 17:28 | | |

    (IP보기클릭)121.137.***.***

    Storia
    전기차가 아니라. 수소전지차에 투자한 현대가 잘못한걸로 보이는데요. 인프라를 현대가 깔 수 있는것도 아니고요. 전기차가 보다 앞선 단계인데, 이쪽 발전과 보급이 생각보다 더 빨랐던걸루..... 전기차에 비비려면 수소전지가 아니라 수소를 실린더로 돌리는 진짜 수소차를 가져와야죠. | 18.09.23 17:40 | | |

    (IP보기클릭)223.62.***.***

    Storia
    다른 어떤 나라도 공격적인 투자 안합니다. 다른 나라들은 다 전기차에 투자하고 있거든요. 수소-전지차에 투자하고 있는 메이저 차량 메이커는 현대와 토요타(그나나 토요타도 방향 틀었지만) 뿐입니다. 현재 최선발 주자가 현대입니다. | 18.09.23 18:04 | | |

    (IP보기클릭)182.211.***.***

    foo@bar
    방향을 틀었다는게 뭘 말하는진 모르겠지만 토요타는 세븐일레븐과 협력해서 물류용 차량을 모두 수소차로 바꾸려고 하고있고 비상시 지점의 비상 전력망까지 겸하게끔 설계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현제 100여곳의 수소 충전소가 있으며 20년까지 160곳, 30년에 900곳 이상의 충전소를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소차와 수소사회 발전을 위해 규제 완화도 적극 검토하고 있고요. 그리고 독일또한 20년까지 100곳, 30년까지 1000곳의 수소 충전소를 만들 계획이며 독일 3사또한 수소차에 대한 연구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아우디같은 경우는 e트론 출시 후에 수소차도 출시할 계획에 있고요. | 18.09.23 18:17 | | |

    (IP보기클릭)223.62.***.***

    Storia
    도요다도 한때 수소 전기차 올인이다가 전기차 생산하고 있죠. 방향을 틀었다고 기존 만들던 차 다 버리는건 아니니까요. 충전소로 비교하신다면 전기차 보급이 더딘 우리나라의 전기 충전소가 올해 3000군데가 넘습니다. 독일에 30년에 1000곳 생길동안 전기차 충전소의 개수는 셀수가 없겠네요. | 18.09.23 18:24 | | |

    (IP보기클릭)182.211.***.***

    foo@bar
    그렇죠. 전기차 생산을 하는거지 포기한게 아닙니다. 수소차 개발 관련 예산을 줄인것도 아니에요. 테슬라가 일으킨 붐과 배터리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모든 회사들이 전기차 개발에 뛰어든건 맞습니다. 왜냐면 정말 만들기 쉽거든요. 전기차는 부품이 줄어든 만큼 내연기관 자동차처럼 엄청난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소 갯수 비교를 왜 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수소차와 전기차는 경쟁해서 둘중 하나가 사장될 기술이 아닙니다. 둘 다 우리에게 필요한 기술이며 수소자동차와 수소사회는 좋던 싫던 지금으로썬 다가오게될 미래입니다. 뭐 혹시 모르죠. 수소를 대체할만한 더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기술이 나오면 그쪽으로 옮겨타겠죠. | 18.09.23 18:30 | | |

    (IP보기클릭)202.14.***.***

    이것은 수소차.... 여자들은 암소차를 타라..
    18.09.23 17:26

    (IP보기클릭)202.14.***.***

    BEST
    냐이헬게른
    아니 편한맘에 드립 좀 친건데 비추라니.... | 18.09.23 17:37 | | |

    (IP보기클릭)115.161.***.***

    이상하게 부시 나 아놀드 주지사 같은 우파들이 수소차를 밀더라고요.. 특히 석유랑 친한 사람일수록... 이유는 모르겠음
    18.09.23 17:37

    (IP보기클릭)121.137.***.***

    아잉팥만져6세
    가스나 휘발유 보관하는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거든요. 주유소와 같은 방식..... | 18.09.23 17:46 | | |

    (IP보기클릭)121.134.***.***

    우리나라 현기차가 전기차 시장에서 밀리는바람에 수소차 밀고있는거 아닌가? 해외에선 진작에 승부가 난줄알았는데...
    18.09.23 17:46

    (IP보기클릭)121.162.***.***

    이미 전기로 확 기울었다고 봤는데 수소 수요가 제법 있나보네요. 표준화 대세가 결정되기 전까지는 구매결정 보류해야겠음
    18.09.23 17:56

    (IP보기클릭)210.218.***.***

    배터리 전기차의 충전은 집에서도 할 수 있다는건 왜 말 안합니까? 그리고 수소를 충전하는데 드는 비용하고 배터리 충전비용하고 차이가 매우 나는데 중요한 얘기는 쏙빼고 마치 수소연료차가 대세인듯이 말하고 있네요. 수소연료는 오히려 대형수송차량이나 항공분야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가 가진 장단점을 파악해서 필요한곳에 쓰도록해야지 이상하게 사실을 호도해서 수소전지차를 밀려고하는 내용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18.09.23 18:16

    (IP보기클릭)210.218.***.***

    5. 주행거리. ⑴ 실용?: 200~300km(배터리전기차), 기술?: 수소전기차 600km. 이부분도 의도가 느껴는진것이 지금 나오는 코나전기차나 니로는 400km달릴 수 있고 시내주행의 경우500km까지 가능합니다. 테슬라 모델3의 경우 500km가 공식스펙입니다.
    18.09.23 18:19

    (IP보기클릭)210.218.***.***

    그리고 수소연료전지차의 가격이 배터리 전기차의 2배입니다.
    18.09.23 18:23

    (IP보기클릭)121.157.***.***

    온리 전기차랑 다르게..한국에서 수소차는 현대밖에 없지 않나???? 뜬금없이 수소차 빨아주는 기사들이 요즘 또나오네...
    18.09.23 22:45

    (IP보기클릭)122.38.***.***

    ▶◀ 피곤한멘탈
    수소차 미는 나라 대부분이 기존 자동차 시장의 강자들임... 당연하게도 기존 꺼 최대한 많이 가져올수 있으니까요... | 18.09.23 22: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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