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junk-weed.hatenablog.com/entry/2017/12/08/002508
최근 히트한 만화원작을 실사화하면 예산도 있기 때문에 흥행수입 30억엔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요즘 실사화는 30억엔은 커녕, 10억엔에도 미달하는 경우도 많다.
[은혼]같은 코믹성향 작품이나 [노부나가 콘체르토]등 드라마에서 영화화된 작품. [암살교실 졸업편] 등의 속편작을 제외하고 마지막으로 30억엔을 넘은게 2015년 진격의 거인까지 거슬러 오를 수 있다.
만화원작 실사화 마지막 히트작 진격의 거인
누계발행부수 5000만부를 넘는 이사야마 하지메 원작 동명원작을 히구치 신지가 실사화한 작품으로 흥행수입 32억 5000만엔을 기록했다. 하지만 한달반만에 공개한 완결편 [엔드 오브 더 월드]는 16.8억엔으로 전편의 51.7%에 그쳤다.
이건 전편을 본 관객이 전편을 즐기지 못하고 후편을 볼만한 작품이 아니라 판단했기 때문에 일어났다. 진격의 거인은 결국 2부작이 49.3억엔으로 목표 100억엔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여기서 궁금한게 제작비다. 목표에는 못 미쳐도 흑자만 따면 상품으로서 가치가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살펴보면 토호의 이사가 본작 제작비에 대해 인터뷰에서 언급했기에 일부인용한다.
"1편이면 영원의 제로만큼입니다. 2편을 더하면 거액이죠."
즉, 영원의 제로 제작비에 2배에 달한다. 영원의 제로의 제작비는 얼마일까? 이건 토호의 이치카와 미나미씨가 인터뷰에서 언급한 바 있으니 인용한다.
"목표 흥행수입이 30억엔 정도 갈거라 예상한다면, 그럼 이따금 괜찮다고 제작비 10억엔으로 예산이 내려오죠."
이는 야마자키 타카시 감독이 TV에서 대답한 제작비와 거의 일치한다. 여기서 진격거의 제작비는 20억엔으로 추측할 수 있다. 또한 본작 각본을 맡은 영화평론가 마치야마 토모히로씨도 본작의 제작비에 대해 라디오를 통해
"30억엔을 넘는 영화는 한해 일본에서는 10개 정도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30억엔을 넘으면 일단 대히트죠. 뭐, 반대로 생각하면 일본에서는 30억엔 이상 히트작의 거의 없죠. 그러면 항상 말했다시피, 제작비는 흥행수입의 3분의 1을 기준으로 하거든요. 대략 (제작비)10억엔 이상의 일본영화는 기본적으로 없죠."
라고 말하여 모순도 없다.(다만 본작의 제작비는 당초 예산을 초과하고 있다) 그럼 20억엔 제작비는 얼마나 벌어야 할까?
(주 제작비의 3배는 벌어야 흑자)
물론 제작비가 마케팅 비용 등을 포함한 총 제작비냐, 순제작비에 따라 얘기가 다르겠으나 적어도 본작은 최소 60억엔은 필요하다 생각할 수 있다. 여기서 본작은 비평이나, 흥행이나 히트하지 못한 작품이라 여길 수 있을 듯 하다.
실상 진격의 거인 이후 만화원작 실사영화는 거의 히트하지 못했다.
이치카와씨, 미치야마씨의 발언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영화 대작 제작비는 10억엔 전후다. 따라서 만화원작 실사영화는 흥행수입 30억엔을 벌어야 한다. 그러나 요즘에는 벌지 못한다.
진격의 거인 이후 만화원작 실사영화의 수입(액션장르류 한정)
테라포마스
흥행수입 7.8억엔(속편을 목표로 했지만 무산)
비밀
흥행수입 7.13억엔(목표흥행수입 30억엔이었다)
무한의 주인
흥행수입 : 12.5억엔
도쿄구울
흥행수입 : 10.6억엔
(목표 30억엔 이상으로 속편을 노리고 있었다)
죠죠
9.2억엔(3부작 예정이었다)
아인
14.2억엔(속편을 노리고 있었다)
처음에 쓰다시피 30억엔은 커녕 10억엔에 미치지 못한 작품도 많다. 진격의 거인 후편 16.8억엔조차 하나도 못 미쳤다. 속편을 겨냥한 작품이 많았지만 대부분 기획이 무산된것 또한 슬픈 일이다.(시리즈화를 노린 오구리 슌 주연 루팡도 24.5억엔으로 히트작이었지만 제작비 10.5억엔에 어딘가 부족했는지 속편 소식이 들려오질 않는다)
강철의 연금술사 (12억엔 대로 끝날 전망)
2018년 블리치.
만약 블리치까지 참패한다면 만화원작 실사화 러쉬에도 제동이 걸릴 것이다.
(IP보기클릭)118.42.***.***
만화 원작이라도 영화에 맞춰서 설정이나 스토리에 변화를 줘야 되는데 그냥 만화 그대로 재현하려다보니 애들 장난같아 보임..복장이나 헤어스타일도 길거리에서 코스프레 하는 느낌이 듬..
(IP보기클릭)199.249.***.***
고레에다히로카즈같은 감독이 극소수남아서 선전하고 있지만 그나마 그런영화는 극장에 걸어도 봐주지도 않고 애니만 주구장창 틀어주고있으니; 사실상 미래가 없는 일본영화
(IP보기클릭)175.198.***.***
영화를 만들라고 했지 코스프레 학예회를 보여주라고 했나
(IP보기클릭)39.7.***.***
그런 평을 듣고 기대하고 봤는데, 개중에 낫다는 거지 개인적으로는 바람의 검심도 그다지...
(IP보기클릭)210.181.***.***
포스터 보다보니 심형래씨가 가서 우뢰매 만들어도 붙어볼 만 할 듯
(IP보기클릭)199.249.***.***
고레에다히로카즈같은 감독이 극소수남아서 선전하고 있지만 그나마 그런영화는 극장에 걸어도 봐주지도 않고 애니만 주구장창 틀어주고있으니; 사실상 미래가 없는 일본영화
(IP보기클릭)118.42.***.***
만화 원작이라도 영화에 맞춰서 설정이나 스토리에 변화를 줘야 되는데 그냥 만화 그대로 재현하려다보니 애들 장난같아 보임..복장이나 헤어스타일도 길거리에서 코스프레 하는 느낌이 듬..
(IP보기클릭)175.118.***.***
저기는 원작이랑 다르면 욕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다보니 제작사가 원작이랑 똑같이 만들었다가 폭망했쬬. 여기도 보면 국산 영화가 원작을 각색해서 만들면 왜 그렇게 만들었냐고 뭐라고 하는 분들이 상당히 있었죠 ㅎㅎ 다만 차이점은 우리나라 제작사들은 팬들이 뭐라하든 말든 자기들이 만들고 싶은대로 만들죠. 덕분에 흥행 실패하는 작품도 나오지만 반대로 흥행 성공하는 작품들도 나옴. | 18.01.21 12:35 | | |
(IP보기클릭)118.42.***.***
문제는 원작이랑 같아도 더 욕먹고 흥행도 실패한다는거죠.. | 18.01.21 12:54 | | |
(IP보기클릭)218.50.***.***
전세계 어디나 매니아들은 그런 소리를 하죠. 근데 그들 말 들어서 잘된 경우는 거의 없죠. | 18.01.21 19:05 | | |
(IP보기클릭)115.91.***.***
(IP보기클릭)210.181.***.***
포스터 보다보니 심형래씨가 가서 우뢰매 만들어도 붙어볼 만 할 듯
(IP보기클릭)182.221.***.***
(IP보기클릭)211.228.***.***
(IP보기클릭)27.115.***.***
(IP보기클릭)175.198.***.***
영화를 만들라고 했지 코스프레 학예회를 보여주라고 했나
(IP보기클릭)116.42.***.***
(IP보기클릭)122.38.***.***
(IP보기클릭)39.7.***.***
용꼬리™
그런 평을 듣고 기대하고 봤는데, 개중에 낫다는 거지 개인적으로는 바람의 검심도 그다지... | 18.01.21 13:17 | | |
(IP보기클릭)116.93.***.***
저도 그런평가 듣고 봤는데 도찐개찐이던데 그냥 코스프레 파티수준 | 18.01.21 13:33 | | |
(IP보기클릭)49.97.***.***
바람의 검심도 쓰레기였는데... | 18.01.21 15:30 | | |
(IP보기클릭)219.249.***.***
그나마 봐줄만한 쓰레기였는데...다른 영화들은 봐줄것도 없는 쓰레기죠. | 18.01.21 17:04 | | |
(IP보기클릭)61.80.***.***
(IP보기클릭)121.159.***.***
(IP보기클릭)220.77.***.***
(IP보기클릭)14.50.***.***
(IP보기클릭)119.199.***.***
(IP보기클릭)125.142.***.***
(IP보기클릭)180.65.***.***
(IP보기클릭)220.87.***.***
(IP보기클릭)121.146.***.***
(IP보기클릭)221.153.***.***
(IP보기클릭)222.111.***.***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22.110.***.***
(IP보기클릭)210.57.***.***
영화판이 오타쿠가 득세한다고 다른 계층이 못버티고 빠져나갈정도로 작음? 반대로 생각을 해야지 | 18.01.21 16:06 | | |
(IP보기클릭)121.131.***.***
(IP보기클릭)180.70.***.***
제작비를 더 줄이면 줄일 수 있는게 특수효과쪽을 건들수밖에 없음. 결국 특수효과나CG의 질이 더 떨이지거나 아예 영화의 규모를 줄이면서 특수효과나 CG의 비중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수밖에 없고 그럼 관객은 더 떨어져나감. 만화 원작영화면 드라마 장르 아닌 이상 볼거리가 중요한데 이게 돈먹는 하마. 다른 비용 중에서 주연배우 개런티는 줄이기어렵고 제작진 인건비는 더 줄이면 굶어죽으란 소리라 못 줄임. 개런티가 싼 신인배우를 주연으로 발굴하는 것도 저동네 제작위원회 시스템으로는 거의 불가능. 예산을 1/3로 하면 관객은 1/3이 아니라 그이하로 급감함. | 18.01.22 02:21 | | |
(IP보기클릭)211.245.***.***
(IP보기클릭)114.204.***.***
(IP보기클릭)14.46.***.***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25.178.***.***
우베볼 후기 실사화 영화들은 그래도 그렇게 최악은 아님....후기 실사화는 정말 감독 명성에 걸맞지 않게 나름 괜찮음. 초창기 하우스 오브 데드 같은건 정말 끝장나게 최악이지만 일본 실사화랑 비교한다면.....음....박빙일듯...하지만 그래도 우베볼이 쪼금 더 나은것 같음. | 18.01.21 20:48 | | |
(IP보기클릭)211.219.***.***
(IP보기클릭)210.126.***.***
(IP보기클릭)180.229.***.***
(IP보기클릭)211.48.***.***
(IP보기클릭)125.190.***.***
(IP보기클릭)58.234.***.***
(IP보기클릭)219.249.***.***
(IP보기클릭)58.228.***.***
(IP보기클릭)202.153.***.***
(IP보기클릭)207.244.***.***
(IP보기클릭)210.206.***.***
(IP보기클릭)58.145.***.***
(IP보기클릭)125.178.***.***
(IP보기클릭)114.199.***.***
최고의 실사영화
(IP보기클릭)223.39.***.***
인정!반박할수없다! | 18.01.21 22:13 | | |
(IP보기클릭)175.210.***.***
(IP보기클릭)219.241.***.***
(IP보기클릭)59.27.***.***
(IP보기클릭)210.91.***.***
(IP보기클릭)223.62.***.***
복잡한 사정이 있겠죠. 배우 팔고 싶어하는 회사들부터... | 18.01.22 11:43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