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한국 모바일 게임의 한계 : 지나친 과금 요소 및 캐릭터 성장에만 몰두한 천편일률적 게임성
2. 이에 반해 게임업계 큰 손인 3n은 호황을 누리는중.
3. 과거 pc 온라인 게임을 주름잡던 그 회사들이 모바일 때도 동일한 위치에 있음
4. 3n 말고도 순위에 비집고 들어온 게임들은 중국 게임들로 클래시로얄,반지,음양사,소녀전선.
5. 특히 소녀전선과 음양사는 칭찬이 끊이지 않음
6. 유저 왈, 모바일 게임의 지나친 과금 유도 경향의 모든 책임이 유저에게 있다고 보기 어려움.
7. 게임사가 과금 부추기는 핵심은 경쟁에 있음.
8. 유저들 또한 게임사의 실적을 위해 과금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게 아님. 다만 게임사 비판하는 큰 이유는 페이 투 윈, 즉 경쟁 요소 내 과금한 자만 승리하는 불공정성 때문
9. 유저 왈, 이런 기존의 생태계의 안티테제가 소녀전선. 소녀전선도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 캐릭 성장과 뽑기 시스템이 있음. 다만 페이 투 윈이 전무하다는 것이 중요
10. 소녀전선은 다른 게임과 뼈대에서는 큰 차이점이 없음에도, 돈을 크게 쓰지 않아도 남들과 '똑같이' '공정하게' 즐기는 단 하나만으로 갓겜이라 칭송 받음
11. 개발자들 왈, 대중들의 비판도 뼈저리게 느끼고 있으나 이상과 현실의 벽이 크다. 자신들도 '갓겜'을 만들고 싶으나 수요가 많은 게임의 경향을 따를 수밖에 없다.
12. 다른 개발자 왈, 한국 모바일 시장이 생각보다 크지 않기에 소수 핵과금에 중점을 두게 될 수밖에 없으며, 자신들 또한 대다수가 5000~10000원으로 즐기는 게임이 이상적이라고 보고 있음.
13. 아무리 날고 기는 신작도 리니지m 같은 것 아니면 반년 사이 유저층이 5만명으로 축소, 기존 컨텐츠가 다 소비되면 경쟁요소를 위해 각성 강화 초월로 핵과금에 집중해야만 운영을 이어갈 수 있음.
14. 또다른 개발자 왈, 애초에 해외 모바일 시장은 이상적 게임을 만들 기반이 있음.
15. 사실상 중국 개발자들이 국내 개발자 실력은 이미 월등하게 앞지르고 있음. 게다가 중국 시장 자체가 어마어마하게 크니 스킨으로만 과금 요소를 하는 실험적 게임들도 충분히 운영 가능.
16. 이에 비해 국내는 매출액 달성을 위해 과거 모델 따라하기도 벅차기에 새로운 도전은 사실상 어려움
17. 업계 관계자 왈, 시장이 이렇게 된 건 게임성보다 성장 과금 경쟁에 집착하는 유저들에 전적으로 책임있다고 지적.
18. 과금에 집착하지 않는 게임을 만들어도 인기가 없음.
19. 실패가 너무 많다보니 대형 게임사도 안전한 길을 걸을 수밖에 없음. 예시로 하이퍼 유니버스는 게임성에 비해 수익은 그리 크지 않음
20. 과금 유도의 대척점인, 모바일 패키지들도 여러 작품들이 흥한 적 있기는 함. 예시로 화이트데이 문명 파판 등등
21. 개발자 왈, 그러나 지속적인 수익 유지가 어렵고, 사실상 수지 타산이 안맞을 정도로 국내 모바일 패키지 시장은 절망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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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앞으로 갓겜 나올일 없으니 한국 개발 게임은 기대 안해도 됨 이거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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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업계 관계자 왈, 시장이 이렇게 된 건 게임성보다 성장 과금 경쟁에 집착하는 유저들에 전적으로 책임있다고 지적. ???: 우린 잘못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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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린 잘못 없당께 다 고객들이 그렇게 키워서 그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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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은 게임성보단 페이 투 윈에서 벗어난 과금방식때문에 흥한게 크죠. 기사에도 나와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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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유니버스는 밸런스에 관해 유저말을 대놓고 무시하고 지들만의 철학만을 믿고 도저히 공감하기 힘든 밸패만 하다가 유저가 질려서 빠진건데 책임을 누구한테 전가하는거지? 양심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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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게 있어선 창세기전은 갓겜이라능... 표절이니 뭐니 욕은 많이 먹고있지만... 창4도 응가를 해서 욕을 많이 먹었지만.. 그래도 나에겐.. 갓겜이라능...ㅠ | 17.08.23 1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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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겜 중에 갓겜은 커녕 수작게임-메타점수 최소 80점 이상- 게임도 없음. 아 하나 있었네. 킹더언더 파이어 81점임. 그리고 배틀그라운드 80-85점 사이 나올 듯 | 17.08.23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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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스토니시아 스토리, 낚시광, 임진록, 악튜러스, 창세기전, 화이트데이, 마그나카르타, 킹덤언더파이어 등등... 패키지 게임을 막 시작한거 치고는 괜찮은 IP를 남긴 게임들도 많음. 그 조상격 되는 게임들도 있고 대표적으로는 악튜러스는 라그나로크 -> 트오세로 이어지고 화이트데이는 지금까지도 명작이라고 그러고 창세기전은 지금의 김형태를 있게 만든 게임이고... 한국 게임패키지가 역사가 짧은거 치고 여러모로 크게 될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는데 많이 아쉬움. | 17.08.23 1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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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린 잘못 없당께 다 고객들이 그렇게 키워서 그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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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성남에 있는 회사인데 왜 사투리 씀? 진짜 궁금하네. | 17.08.23 1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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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는 아님 구로에 하나 있잖음 | 17.08.23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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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앞으로 갓겜 나올일 없으니 한국 개발 게임은 기대 안해도 됨 이거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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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업계 관계자 왈, 시장이 이렇게 된 건 게임성보다 성장 과금 경쟁에 집착하는 유저들에 전적으로 책임있다고 지적. ???: 우린 잘못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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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그거 아님? '그럼 하지마 콰아아아아아' 하는거 | 17.08.23 1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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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아직도 하지 ... | 17.08.23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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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유니버스는 밸런스에 관해 유저말을 대놓고 무시하고 지들만의 철학만을 믿고 도저히 공감하기 힘든 밸패만 하다가 유저가 질려서 빠진건데 책임을 누구한테 전가하는거지? 양심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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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좋아하던 단순 캐릭터 승률만을 진리로 밸패하면서 유저들 겜알못 취급하고 겜 망해서 정신 차렸나 싶더니 아직까지도 지들이 잘못한건 모르나보네 | 17.08.23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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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공감... 간만에 재밌게할 게임 만났나 싶었는데 밸런스때문에 도저히 적응 못하고 빠져나옴;; | 17.08.23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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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것은 장기적으로 게임을 살펴볼 수 있을 만큼 자생력이 강한 규모의 게임회사나 호흡을 오래 보고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유통사가 없다는 것도 하나의 큰 원인이 될 수 있을것. 모두들 과금착취 게임을 싫어하는데 장기적으로 보면 과금착취 게임밖에 안살아남음. 유저보고 대체 어쩌라는 건지. | 17.08.23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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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확실한 건. 과금착취게임이 난립하는게 "크헤헤 우리는 유저의 지갑을 쪽쪽 빨아먹는 과금착취 게임을 개발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한 유저들을 등쳐먹는다~~~" 같은 개발사만의 일방적 문제는 절대 아니라는 점. 이 점에는 게임의 주 수요층의 니즈에 대한 문제도 확실하게 존재함. 단지 그게 같은 유저 듣기에 몹시 불편하게 들릴 뿐이지 | 17.08.23 11:58 | | |
(IP보기클릭)223.62.***.***
일본애서도 게임성은 괜첞았는데 중소업체에서 하는터라 타 ip와 콜라보는 꿈도 못꾸는 나머지 1년도 안되서 섭종한게 한둘이 아니죠. 제가 현질 주기적으로 하면서 하던 로열 스트레이트 히어로즈 라는 게임도 1년도 안되서 섭종해 버려 그때부터 현질을 꺼리기 시작했습니다 웃끼는건 겜성은 구려도 대기업인 반남 스쿠애니가 만든, ip만 번지르르한거 덮어씌운 양산형 개돼지겜들은 잘나가죠 | 17.08.23 12:15 | | |
(IP보기클릭)121.165.***.***
사실 전 그 부분을 조금 다르게 해석하고 있는데요. 이 게임은 과금요소가 덜하고 플레이도 개성적인데? 는 유저수는 유지가 되더라도 매출은 곧 떨어지게 되어 있고 매출이 떨어지면 구글 플레이/앱스토어 순위에서 밀려나죠. 순위에서 밀려난다 = 사람이 줄어든다 = 망한다 사실은 망한게 아닌데... 이러다보니 개발사들은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 매출을 끌어올릴 방법을 고민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나름 혜자 소리 들었던 국내 모바일 게임들은 다 순위 밖이죠. 우리나라에선 매출이 적지만 재밌고 유저많은 갓게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외에서 먼저 서비스 한 게임들은 유명세 등으로 어느정도 입에 오르내리지만요. | 17.08.23 14:11 | | |
(IP보기클릭)59.11.***.***
네. 어차피 다운로드순위/매출 순위 50위 이하로는 거들떠보지도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시장에서 '아 헬조선 게임 개망. 왜 우리나라는 갓겜을 못만들까?' 같은 의문 자체가 정말 공허하다고 생각되거든요. 툭하면 헬조센겜 헬조센겜 망무새들이 늘어나는게 오직 그 사람들이 게임사의 일방적인 피해자이기 때문에.라는 생각은 절대 옳지 않다는 점이 제 의견의 골자입니다. 그사람들이 원하는건 그냥 딱 하나예요. 자기들이 헬조센겜 헬조센겜 하면서 걍 욕만 줄창 하고 있다면 알만한 대기업이 갓혜자겜 알아서 만들어주겠지~ 같은 절대 그런 엔딩은 없거든요. | 17.08.23 14:29 | | |
(IP보기클릭)218.234.***.***
지금 매출순위니 인기순위니 뭐니하지만 , 정작 인기순위 50위밖에 있는 겜들중에서 재미있는게 더 많죠 게임로프트에서 얼마전에 나왔던 아이언블레이드도 순위권에 없어서 그렇지 , 겜 자체만보면 결코 매출순위에 있는겜들이니 인기순위에 있는겜보다 나쁘지 않기도 하고요 , 단지 사람들은 보이는것이 기준의 전부이기때문에 , 일일이 게임을 찾거나 또는 알아보거나 하지않기때문에 더더욱 이러한 겜들을 인식하지 못한다고 생각되네요 그렇기때문에 퍼블리싱하는 회사들이 더더욱 알리기위한 마케팅과 언플을 주로 하고있는거겠죠 , 게임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아예 모른채로 그냥 묻혀져가는 겜들이 되지않으려고 | 17.08.23 14:37 | | |
(IP보기클릭)218.234.***.***
게임이 괜찮다는 기준자체가 사람들마다 다르기때문에 어느정도 갈려지기는 하는데 , 전 개인적으로 매출순위권에 있는겜들보다는 아예 순위밖에있는 사람들이 모를법한 겜들이 더 재미있는게 있다고 생각되네요 | 17.08.23 14:40 | | |
(IP보기클릭)59.11.***.***
네 구글플레이 순위 밖에 있는 게임에 대한 활발한 홍보도 정말 필요한 것 같아요. 단지 우리나라에서 제일 크다는 게임 커뮤니티에서도 인디게임/1인개발 홍보작 같은게 정보로 올라오면 상당히 띠꺼운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선, 갈길이 굉장히 멀다 싶죠 | 17.08.23 14:42 | | |
(IP보기클릭)222.112.***.***
재미와 별개로 회사입장에서 50위 밖에 있다면 사실상 "돈을 벌고있다"라고 말할수 있을만큼의 이득을 보고있지는 못할겁니다. 갓겜을 만들어도 일단 기업이 살아남지 못하면 의미가 없거든요... | 17.08.23 14:52 | | |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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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번은 나름 맞는 말 같은게 재미있는 유료게임이 나오면 몇천원 아까워서 공짜로 다운받으려는 인간들이 너무 많음...무료게임도 혜자운영을 한다고 하면 지르는 것보단 돈안내고 골수까지 빨아먹으려하는 사람들이 많음 | 17.08.23 12:01 | | |
(IP보기클릭)1.217.***.***
근데 그걸 없애려고 노력할 필요를 업계가 못 느끼는것도 맞죠.지금처럼 욕먹어도 돈이 벌리면 기업 입장에선 어쩔 수 없어요...욕 안먹고 돈 못벌고 이윤이 안나는길을 택하라고 기업에게 강요할 수 없죠.소비자가 선택으로 돈을 씀으로서 바꿔나가야지... | 17.08.23 12:20 | | |
(IP보기클릭)222.112.***.***
노력할 필요를 못느끼는게 아니라. 그 노력을 왜 우리가 해야하냐. 라는게 문제죠. 한기업이 노력한다고해서 바뀔만한 문제가 아닌것도 맞다고 생각되고.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돈들이 정말 괜찮은회사에 괜찮게 쓰이면 그나마 가능성이 있긴한데... 이건 사실 게임시장같은경우도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하다보니 쉽지않죠... | 17.08.23 14:54 | | |
(IP보기클릭)219.254.***.***
(IP보기클릭)118.39.***.***
(IP보기클릭)110.70.***.***
KKoon-
소전은 게임성보단 페이 투 윈에서 벗어난 과금방식때문에 흥한게 크죠. 기사에도 나와있구요 | 17.08.23 12:20 | | |
(IP보기클릭)58.237.***.***
저는 마제스티아로 파이어엠블렘 if나 유희왕 월드챔피언쉽 같은 패키지게임 좀 만들어줬음 싶음. | 17.08.23 12:37 | | |
(IP보기클릭)118.103.***.***
코레류 게임 중에선 게임성 좋은 편임. 다른 장르 끌고 오는 거 보니 게임성이 뭔지도 모르는 인간 같지만 | 17.08.23 16:42 | | |
(IP보기클릭)182.227.***.***
소전빠들 봐라 소전 일러나 보려고 돈 지르는 주제에 게임성 운운하는거 졸라 웃기네 | 17.08.23 17:18 | | |
(IP보기클릭)211.226.***.***
그럼 그 일러나보려고 지르는게임보다 게임성 나은거부터 말좀 해보시지? | 17.08.23 20:21 | | |
(IP보기클릭)182.227.***.***
훨씬 많지 소전 일러 지르는 비용 아껴서 스타듀밸리랑 네크로댄서 꼭 츄라이 | 17.08.23 20:33 | | |
(IP보기클릭)211.226.***.***
비교를 하려면 RPG 류를 가져와야지 다른겜을 가져오네 진짜 ㅋㅋㅋㅋ | 17.08.23 20:46 | | |
(IP보기클릭)182.227.***.***
소전이 언제부터 rpg였냐. 턴제 전략게임이지. 그러면 엑스컴이나 해피스트 던전을 츄라이해 | 17.08.23 2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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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72.***.***
근데 가챠 문제는 맞음....확정이 있다고 해도 문제가 가챠 비용이 비쌈. 10연차 1번 돌리는데 4만원돈임. 대신에 무과금도 급식셋으로 경쟁컨텐츠 유지하면 가챠 충분히 돌릴 수 있고 종결템 가챠 뜨면 그때 돌려서 얻으면 됨. 과금요소가 심한겜은 맞는데 무과금도 중수이상까진 가능함. 고수가 핵과금러라치면 말이지. | 17.08.23 15: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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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늦었습니다 외국에서도 왠만큼 한국에서 실적있는 게임 아니면 힘들고 초기개발 퍼블리싱받을래도 회사 규모 개발인력 개발기술력 게임퀄리티 등등 엄청 따집니다 중국시장도 모바일 초창기에나 중소기업 게임 받아줬지 이제는 와성된 게임 들고 가서 원하는 퀄리티 통과되야 겨우 퍼블리싱 계약 받고 그때부터 갑질 견디면서 출시해야 됌 여러모로 이제 모바일 시장도 대기업 말고는 거의 사장될 분위기 | 17.08.23 1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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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으로 가기위해서는 돈이 있든, 아니면 시장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아 투자가 되야하는데 돈을 벌기위해서는 한국시장에서 증명을 해야되고. 한국에서 실패하면 고꾸라지는 악순환. 어찌어찌 무리하게 일정 잡고 해외로 나간다해도. 해외는 대형게임사 없나... 그것도 아님. 돈이없으니 현지사정을 파악하기가 힘들고. 고객대응도 쉽지가 않음... 사실상 시장구조 자체가 3n 말고 중소기업이 커질수가 없어요, | 17.08.23 14: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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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하지만 한국 떠난다고 성공한다는시대는 끝났어요. 개발인력도 중국 인도 인력에 밟혀서 한국으로 되돌아오는 사례가 부지기수입니다. 오히려 겜 개발 능력으로 따지면, 코딩만 할줄알고 근본적인 겜 설계가 불가능한 한국인력은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 17.08.23 2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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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서비스 생각하고 만드는 회사 많습니다. 실제로 많은 회사들이 글로벌 출시로 먹고 살구요. 그리고 예를 든 스퀘어 에닉스랑 닌텐도 모바일로 나온 게임들 해보셨는지? 걔들도 가챠, 돈지랄 장난 아니게 필요로 합니다. 뽑기를 사람들이 괜히 가챠라고 부르는게 아니죠. 일본이 원좁니다. 지금도 현역이구요. | 17.08.23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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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가챠게임의 신호탄인 확밀아도 스퀘어에서 만든거죠 | 17.08.23 14: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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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아니죠. 폰겜시장에서 일본산 겜중에 해외 정착 성공한 사례는 극소수입니다. 성공한사례도 님들이 말하는 운빨ㅈ망 뽑기 개돼지겜들이구요 | 17.08.23 2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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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사실상 '헬조센 망겜 왜 우리나라는 갓겜이 안나오지?' 의 현주소죠. 개발부터 끝까지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 17.08.23 1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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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정확히는 얌채 유저문제도 크죠. 재밌는 유료앱 나왔다하면 파일 구걸하는 극혐인것들 | 17.08.23 14: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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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기존 고인물 VS 신규유저 의 대립같네요 ㄷㄷ | 17.08.23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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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걸 갈아엎을땐 자기들이 깔아놓은 레일 달려온 사람들의 반발을 고려해야하는데 저렇게 한건 랜덤가챠에 투자한 사람들 다 무시하는 운영이라고밖엔.. | 17.08.23 2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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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려난 해외에서도 중국 인도 인력에 밟혀서 돌아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 17.08.23 23: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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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센트가 인수함 | 17.08.23 15: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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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순위에 있는 게임들, 그리고 일부 게임은 세계 매출 1위를 누리고 있는 현실이랑은 다소 안맞는것 같네요. 패키지 게임 시장은 사실 절망적인게 많아요. 우리나라 시장에서 패키지 게임이 상위 매출 순위에 올라가는 일은 제 판단엔 없을 것 같습니다.. | 17.08.23 1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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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더 패키지게임시장은 정점이고 이제 끝물입니다. 게임 플랫폼중에 스마트폰이 휴댜용게임기들 찍어누르고 피시와 콘솔시장과 비등해진 상황이에요 | 17.08.23 23: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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