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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모바일 게임 시대 '갓겜'은 왜 안나올까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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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27.35.***.***

    BEST
    한줄요약 앞으로 갓겜 나올일 없으니 한국 개발 게임은 기대 안해도 됨 이거 맞나요?
    17.08.23 11:34

    (IP보기클릭)39.120.***.***

    BEST
    17. 업계 관계자 왈, 시장이 이렇게 된 건 게임성보다 성장 과금 경쟁에 집착하는 유저들에 전적으로 책임있다고 지적. ???: 우린 잘못이 없다
    17.08.23 11:37

    (IP보기클릭)211.46.***.***

    BEST
    ???: 우린 잘못 없당께 다 고객들이 그렇게 키워서 그래요
    17.08.23 11:30

    (IP보기클릭)110.70.***.***

    BEST
    소전은 게임성보단 페이 투 윈에서 벗어난 과금방식때문에 흥한게 크죠. 기사에도 나와있구요
    17.08.23 12:20

    (IP보기클릭)59.30.***.***

    BEST
    하이퍼유니버스는 밸런스에 관해 유저말을 대놓고 무시하고 지들만의 철학만을 믿고 도저히 공감하기 힘든 밸패만 하다가 유저가 질려서 빠진건데 책임을 누구한테 전가하는거지? 양심이 있나?
    17.08.23 11:43

    (IP보기클릭)106.250.***.***

    패키지에서도 갓겜이 나온적이 있나...?
    17.08.23 11:30

    (IP보기클릭)211.252.***.***

    dkdltm
    제게 있어선 창세기전은 갓겜이라능... 표절이니 뭐니 욕은 많이 먹고있지만... 창4도 응가를 해서 욕을 많이 먹었지만.. 그래도 나에겐.. 갓겜이라능...ㅠ | 17.08.23 11:42 | | |

    (IP보기클릭)211.212.***.***

    dkdltm
    국산 겜 중에 갓겜은 커녕 수작게임-메타점수 최소 80점 이상- 게임도 없음. 아 하나 있었네. 킹더언더 파이어 81점임. 그리고 배틀그라운드 80-85점 사이 나올 듯 | 17.08.23 11:49 | | |

    (IP보기클릭)115.23.***.***

    dkdltm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낚시광, 임진록, 악튜러스, 창세기전, 화이트데이, 마그나카르타, 킹덤언더파이어 등등... 패키지 게임을 막 시작한거 치고는 괜찮은 IP를 남긴 게임들도 많음. 그 조상격 되는 게임들도 있고 대표적으로는 악튜러스는 라그나로크 -> 트오세로 이어지고 화이트데이는 지금까지도 명작이라고 그러고 창세기전은 지금의 김형태를 있게 만든 게임이고... 한국 게임패키지가 역사가 짧은거 치고 여러모로 크게 될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는데 많이 아쉬움. | 17.08.23 16:45 | | |

    (IP보기클릭)211.46.***.***

    BEST
    ???: 우린 잘못 없당께 다 고객들이 그렇게 키워서 그래요
    17.08.23 11:30

    (IP보기클릭)223.62.***.***

    호츠만
    다 성남에 있는 회사인데 왜 사투리 씀? 진짜 궁금하네. | 17.08.23 12:00 | | |

    (IP보기클릭)221.155.***.***

    콜드브루스타
    다는 아님 구로에 하나 있잖음 | 17.08.23 17:48 | | |

    (IP보기클릭)27.35.***.***

    BEST
    한줄요약 앞으로 갓겜 나올일 없으니 한국 개발 게임은 기대 안해도 됨 이거 맞나요?
    17.08.23 11:34

    (IP보기클릭)175.223.***.***

    모좀 할려하면 과금해야하고 확률은 거지같고 욕안먹는게 이상한거 아니냐
    17.08.23 11:37

    (IP보기클릭)39.120.***.***

    BEST
    17. 업계 관계자 왈, 시장이 이렇게 된 건 게임성보다 성장 과금 경쟁에 집착하는 유저들에 전적으로 책임있다고 지적. ???: 우린 잘못이 없다
    17.08.23 11:37

    (IP보기클릭)24.251.***.***

    티아나
    이거 그거 아님? '그럼 하지마 콰아아아아아' 하는거 | 17.08.23 12:47 | | |

    (IP보기클릭)221.155.***.***

    B727-200
    하지만 아직도 하지 ... | 17.08.23 17:48 | | |

    (IP보기클릭)210.94.***.***

    결론은 중국겜만 하면 되겠군
    17.08.23 11:40

    (IP보기클릭)125.183.***.***

    롤이랑 스타가 성공한건 랜덤박스 덕분인줄 ㄷㄷ 2010프로야구는 현질조망겜이라 성공했군요 이 씨!!!발!
    17.08.23 11:42

    (IP보기클릭)59.10.***.***

    뒷부분에 몇부분은 좀 과하게 유저탓하는것도 있는데 너무 그부분만 보는거 아닙니까..[]
    17.08.23 11:43

    (IP보기클릭)59.27.***.***

    신토불이 시절도 아니고, 걍 한국겜 안하면 됨
    17.08.23 11:43

    (IP보기클릭)59.30.***.***

    BEST
    하이퍼유니버스는 밸런스에 관해 유저말을 대놓고 무시하고 지들만의 철학만을 믿고 도저히 공감하기 힘든 밸패만 하다가 유저가 질려서 빠진건데 책임을 누구한테 전가하는거지? 양심이 있나?
    17.08.23 11:43

    (IP보기클릭)59.30.***.***

    4354390759
    그렇게 좋아하던 단순 캐릭터 승률만을 진리로 밸패하면서 유저들 겜알못 취급하고 겜 망해서 정신 차렸나 싶더니 아직까지도 지들이 잘못한건 모르나보네 | 17.08.23 11:47 | | |

    (IP보기클릭)211.46.***.***

    4354390759
    진짜 공감... 간만에 재밌게할 게임 만났나 싶었는데 밸런스때문에 도저히 적응 못하고 빠져나옴;; | 17.08.23 15:33 | | |

    (IP보기클릭)211.246.***.***

    곧있으면 다키스트 던전이 모바일로 나오니 그걸 합시다
    17.08.23 11:43

    (IP보기클릭)221.149.***.***

    애초에 끝이 없는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 거니.. 저런 부작용이 안 생길 수가 없기도 하고.. 의외로 나름 돈 벌었다고 하는 회사도 가만 보면 한 게임을 십수년 우려먹어서 버티고 있는 곳도 많고 ㅡ.ㅡ;;
    17.08.23 11:45

    (IP보기클릭)175.223.***.***

    17번 ㅋㅋㅋㅋ 소녀전선보고도 그 소리가 아직도 나오는거보니 살만한가보네 ㅋㅋㅋㅋㅋ
    17.08.23 11:47

    (IP보기클릭)14.47.***.***

    하이퍼 유니버스가 게임성이 좋다고???? 타격감 조작감 밸런스 다 망인데???
    17.08.23 11:50

    (IP보기클릭)59.11.***.***

    근데 18번도 어느정도는 설득력 있는게, 오 이 게임은 과금요소 덜하고 플레이도 개성적인데? 오래 하고 싶군... 이라고 생각한 국산 모바일 게임은 지금까지 모조리 다 망했네요. 18번이 그렇다는 전제하에 17번도 어느정도는 설득력 있다고 봄. 이 나라는 돈이든 시간이든 뭐든 써서 남보다 앞서나갈 수 있는 게임이 아니면 성공하기 힘듦
    17.08.23 11:54

    (IP보기클릭)59.11.***.***

    route76
    물론 이것은 장기적으로 게임을 살펴볼 수 있을 만큼 자생력이 강한 규모의 게임회사나 호흡을 오래 보고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유통사가 없다는 것도 하나의 큰 원인이 될 수 있을것. 모두들 과금착취 게임을 싫어하는데 장기적으로 보면 과금착취 게임밖에 안살아남음. 유저보고 대체 어쩌라는 건지. | 17.08.23 11:56 | | |

    (IP보기클릭)59.11.***.***

    route76
    어쨌든 확실한 건. 과금착취게임이 난립하는게 "크헤헤 우리는 유저의 지갑을 쪽쪽 빨아먹는 과금착취 게임을 개발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한 유저들을 등쳐먹는다~~~" 같은 개발사만의 일방적 문제는 절대 아니라는 점. 이 점에는 게임의 주 수요층의 니즈에 대한 문제도 확실하게 존재함. 단지 그게 같은 유저 듣기에 몹시 불편하게 들릴 뿐이지 | 17.08.23 11:58 | | |

    (IP보기클릭)223.62.***.***

    route76
    일본애서도 게임성은 괜첞았는데 중소업체에서 하는터라 타 ip와 콜라보는 꿈도 못꾸는 나머지 1년도 안되서 섭종한게 한둘이 아니죠. 제가 현질 주기적으로 하면서 하던 로열 스트레이트 히어로즈 라는 게임도 1년도 안되서 섭종해 버려 그때부터 현질을 꺼리기 시작했습니다 웃끼는건 겜성은 구려도 대기업인 반남 스쿠애니가 만든, ip만 번지르르한거 덮어씌운 양산형 개돼지겜들은 잘나가죠 | 17.08.23 12:15 | | |

    (IP보기클릭)121.165.***.***

    route76
    사실 전 그 부분을 조금 다르게 해석하고 있는데요. 이 게임은 과금요소가 덜하고 플레이도 개성적인데? 는 유저수는 유지가 되더라도 매출은 곧 떨어지게 되어 있고 매출이 떨어지면 구글 플레이/앱스토어 순위에서 밀려나죠. 순위에서 밀려난다 = 사람이 줄어든다 = 망한다 사실은 망한게 아닌데... 이러다보니 개발사들은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 매출을 끌어올릴 방법을 고민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나름 혜자 소리 들었던 국내 모바일 게임들은 다 순위 밖이죠. 우리나라에선 매출이 적지만 재밌고 유저많은 갓게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외에서 먼저 서비스 한 게임들은 유명세 등으로 어느정도 입에 오르내리지만요. | 17.08.23 14:11 | | |

    (IP보기클릭)59.11.***.***

    동경도서관
    네. 어차피 다운로드순위/매출 순위 50위 이하로는 거들떠보지도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시장에서 '아 헬조선 게임 개망. 왜 우리나라는 갓겜을 못만들까?' 같은 의문 자체가 정말 공허하다고 생각되거든요. 툭하면 헬조센겜 헬조센겜 망무새들이 늘어나는게 오직 그 사람들이 게임사의 일방적인 피해자이기 때문에.라는 생각은 절대 옳지 않다는 점이 제 의견의 골자입니다. 그사람들이 원하는건 그냥 딱 하나예요. 자기들이 헬조센겜 헬조센겜 하면서 걍 욕만 줄창 하고 있다면 알만한 대기업이 갓혜자겜 알아서 만들어주겠지~ 같은 절대 그런 엔딩은 없거든요. | 17.08.23 14:29 | | |

    (IP보기클릭)218.234.***.***

    route76
    지금 매출순위니 인기순위니 뭐니하지만 , 정작 인기순위 50위밖에 있는 겜들중에서 재미있는게 더 많죠 게임로프트에서 얼마전에 나왔던 아이언블레이드도 순위권에 없어서 그렇지 , 겜 자체만보면 결코 매출순위에 있는겜들이니 인기순위에 있는겜보다 나쁘지 않기도 하고요 , 단지 사람들은 보이는것이 기준의 전부이기때문에 , 일일이 게임을 찾거나 또는 알아보거나 하지않기때문에 더더욱 이러한 겜들을 인식하지 못한다고 생각되네요 그렇기때문에 퍼블리싱하는 회사들이 더더욱 알리기위한 마케팅과 언플을 주로 하고있는거겠죠 , 게임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아예 모른채로 그냥 묻혀져가는 겜들이 되지않으려고 | 17.08.23 14:37 | | |

    (IP보기클릭)218.234.***.***

    route76
    게임이 괜찮다는 기준자체가 사람들마다 다르기때문에 어느정도 갈려지기는 하는데 , 전 개인적으로 매출순위권에 있는겜들보다는 아예 순위밖에있는 사람들이 모를법한 겜들이 더 재미있는게 있다고 생각되네요 | 17.08.23 14:40 | | |

    (IP보기클릭)59.11.***.***

    엠파이어워
    네 구글플레이 순위 밖에 있는 게임에 대한 활발한 홍보도 정말 필요한 것 같아요. 단지 우리나라에서 제일 크다는 게임 커뮤니티에서도 인디게임/1인개발 홍보작 같은게 정보로 올라오면 상당히 띠꺼운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선, 갈길이 굉장히 멀다 싶죠 | 17.08.23 14:42 | | |

    (IP보기클릭)222.112.***.***

    엠파이어워
    재미와 별개로 회사입장에서 50위 밖에 있다면 사실상 "돈을 벌고있다"라고 말할수 있을만큼의 이득을 보고있지는 못할겁니다. 갓겜을 만들어도 일단 기업이 살아남지 못하면 의미가 없거든요... | 17.08.23 14:52 | | |

    (IP보기클릭)110.70.***.***

    가성비가 엄청나니..
    17.08.23 11:57

    (IP보기클릭)110.70.***.***

    17번은 좀;; 물론 그 말이 맞다고 쳐도 그걸 없앨생각은 커녕 부추긴 녀석들이
    17.08.23 11:58

    (IP보기클릭)110.70.***.***

    [WAST]JK
    18번은 나름 맞는 말 같은게 재미있는 유료게임이 나오면 몇천원 아까워서 공짜로 다운받으려는 인간들이 너무 많음...무료게임도 혜자운영을 한다고 하면 지르는 것보단 돈안내고 골수까지 빨아먹으려하는 사람들이 많음 | 17.08.23 12:01 | | |

    (IP보기클릭)1.217.***.***

    [WAST]JK
    근데 그걸 없애려고 노력할 필요를 업계가 못 느끼는것도 맞죠.지금처럼 욕먹어도 돈이 벌리면 기업 입장에선 어쩔 수 없어요...욕 안먹고 돈 못벌고 이윤이 안나는길을 택하라고 기업에게 강요할 수 없죠.소비자가 선택으로 돈을 씀으로서 바꿔나가야지... | 17.08.23 12:20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1204865937
    노력할 필요를 못느끼는게 아니라. 그 노력을 왜 우리가 해야하냐. 라는게 문제죠. 한기업이 노력한다고해서 바뀔만한 문제가 아닌것도 맞다고 생각되고.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돈들이 정말 괜찮은회사에 괜찮게 쓰이면 그나마 가능성이 있긴한데... 이건 사실 게임시장같은경우도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하다보니 쉽지않죠... | 17.08.23 14:54 | | |

    (IP보기클릭)219.254.***.***

    소녀전선도 별로 재미는 없음... 그게 뭐 갓겜임 그냥 피쳐폰때의 갓겜시절 그리워진다
    17.08.23 11:59

    (IP보기클릭)118.39.***.***

    솔직히 한국은 소전 같은 겜 만들지도 못하자나 ;;
    17.08.23 12:09

    (IP보기클릭)110.70.***.***

    BEST
    KKoon-
    소전은 게임성보단 페이 투 윈에서 벗어난 과금방식때문에 흥한게 크죠. 기사에도 나와있구요 | 17.08.23 12:20 | | |

    (IP보기클릭)58.237.***.***

    루리웹-0824146906
    저는 마제스티아로 파이어엠블렘 if나 유희왕 월드챔피언쉽 같은 패키지게임 좀 만들어줬음 싶음. | 17.08.23 12:37 | | |

    (IP보기클릭)118.103.***.***

    루리웹-0824146906
    코레류 게임 중에선 게임성 좋은 편임. 다른 장르 끌고 오는 거 보니 게임성이 뭔지도 모르는 인간 같지만 | 17.08.23 16:42 | | |

    (IP보기클릭)182.227.***.***

    KKoon-
    소전빠들 봐라 소전 일러나 보려고 돈 지르는 주제에 게임성 운운하는거 졸라 웃기네 | 17.08.23 17:18 | | |

    (IP보기클릭)211.226.***.***

    배천재
    그럼 그 일러나보려고 지르는게임보다 게임성 나은거부터 말좀 해보시지? | 17.08.23 20:21 | | |

    (IP보기클릭)182.227.***.***

    Arita91
    훨씬 많지 소전 일러 지르는 비용 아껴서 스타듀밸리랑 네크로댄서 꼭 츄라이 | 17.08.23 20:33 | | |

    (IP보기클릭)211.226.***.***

    배천재
    비교를 하려면 RPG 류를 가져와야지 다른겜을 가져오네 진짜 ㅋㅋㅋㅋ | 17.08.23 20:46 | | |

    (IP보기클릭)182.227.***.***

    Arita91
    소전이 언제부터 rpg였냐. 턴제 전략게임이지. 그러면 엑스컴이나 해피스트 던전을 츄라이해 | 17.08.23 20:51 | | |

    (IP보기클릭)223.62.***.***

    붕괴3 곧나옴
    17.08.23 12:12

    (IP보기클릭)121.172.***.***

    내손목
    근데 가챠 문제는 맞음....확정이 있다고 해도 문제가 가챠 비용이 비쌈. 10연차 1번 돌리는데 4만원돈임. 대신에 무과금도 급식셋으로 경쟁컨텐츠 유지하면 가챠 충분히 돌릴 수 있고 종결템 가챠 뜨면 그때 돌려서 얻으면 됨. 과금요소가 심한겜은 맞는데 무과금도 중수이상까진 가능함. 고수가 핵과금러라치면 말이지. | 17.08.23 15:07 | | |

    (IP보기클릭)220.117.***.***

    http://bbs.ruliweb.com/hobby/board/300063/read/22956515 이거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8.23 12:20

    (IP보기클릭)59.27.***.***

    내가 볼땐, 중소기업은 그냥 한국시장을 떠나고, 글로벌 시장으로 가야 할 것 같다. 기술력도 부족하고, 인원수도 부족하고, 홍보도 부족하고.. 현실이 이런데 대형게임사와 경쟁이 될리가 없잖아.. 좋은 게임 만들고 싶으면, 이젠 한국을 떠나야 할 시기가 왔다.
    17.08.23 12:27

    (IP보기클릭)49.1.***.***

    루리웹-4398652289
    이미 늦었습니다 외국에서도 왠만큼 한국에서 실적있는 게임 아니면 힘들고 초기개발 퍼블리싱받을래도 회사 규모 개발인력 개발기술력 게임퀄리티 등등 엄청 따집니다 중국시장도 모바일 초창기에나 중소기업 게임 받아줬지 이제는 와성된 게임 들고 가서 원하는 퀄리티 통과되야 겨우 퍼블리싱 계약 받고 그때부터 갑질 견디면서 출시해야 됌 여러모로 이제 모바일 시장도 대기업 말고는 거의 사장될 분위기 | 17.08.23 13:46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4398652289
    글로벌 시장으로 가기위해서는 돈이 있든, 아니면 시장에서의 성과를 인정받아 투자가 되야하는데 돈을 벌기위해서는 한국시장에서 증명을 해야되고. 한국에서 실패하면 고꾸라지는 악순환. 어찌어찌 무리하게 일정 잡고 해외로 나간다해도. 해외는 대형게임사 없나... 그것도 아님. 돈이없으니 현지사정을 파악하기가 힘들고. 고객대응도 쉽지가 않음... 사실상 시장구조 자체가 3n 말고 중소기업이 커질수가 없어요, | 17.08.23 14:50 | | |

    (IP보기클릭)112.168.***.***

    루리웹-4398652289
    죄송하지만 한국 떠난다고 성공한다는시대는 끝났어요. 개발인력도 중국 인도 인력에 밟혀서 한국으로 되돌아오는 사례가 부지기수입니다. 오히려 겜 개발 능력으로 따지면, 코딩만 할줄알고 근본적인 겜 설계가 불가능한 한국인력은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 17.08.23 23:22 | | |

    (IP보기클릭)175.199.***.***

    그럼 외국겜만 하면 되겠네
    17.08.23 12:32

    (IP보기클릭)39.7.***.***

    애시당초 국내만 대상으로 빨때 꽃꼬 빨아먹을려니깐 좁은 인구수에 최대 과금구조를 만드는 거지 그래서 국내 게임업체들은 욕먹어야 되는 거고. 세계화 시대에 글로벌 서비스는 생각도 않하거든. 해외 여러 게임업체들 봐라 개들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장사한다. 초대형업체인 닌텐도도 스퀘어 에닉스도 아틀라스도 심지어는 개인 제작자인 토비폭스 조차도 말이지. 그래놓고는 이재와서 유저 탓이나 하는 게임사들은 사라져도 무방하다.
    17.08.23 12:57

    (IP보기클릭)211.60.***.***

    냐뜌르
    글로벌 서비스 생각하고 만드는 회사 많습니다. 실제로 많은 회사들이 글로벌 출시로 먹고 살구요. 그리고 예를 든 스퀘어 에닉스랑 닌텐도 모바일로 나온 게임들 해보셨는지? 걔들도 가챠, 돈지랄 장난 아니게 필요로 합니다. 뽑기를 사람들이 괜히 가챠라고 부르는게 아니죠. 일본이 원좁니다. 지금도 현역이구요. | 17.08.23 13:09 | | |

    (IP보기클릭)110.70.***.***

    도들리
    국내 가챠게임의 신호탄인 확밀아도 스퀘어에서 만든거죠 | 17.08.23 14:10 | | |

    (IP보기클릭)112.168.***.***

    냐뜌르
    그건 아니죠. 폰겜시장에서 일본산 겜중에 해외 정착 성공한 사례는 극소수입니다. 성공한사례도 님들이 말하는 운빨ㅈ망 뽑기 개돼지겜들이구요 | 17.08.23 23:24 | | |

    (IP보기클릭)39.7.***.***

    하긴 글로벌 수준에 맞출 실력조차 없는데다가 메갈 원화가들도 하나 제대로 처리 못하는 상등신이 대부분이지 ㅋㅋ 아 딱한가지 잘하는게 있긴해 넷마블 처럼 직원들 과로로 죽이고 돈도 재대로 않주는 거 ㅋㅋ
    17.08.23 12:59

    (IP보기클릭)49.172.***.***

    도박에 갓겜이 어떻게 나와
    17.08.23 13:00

    (IP보기클릭)211.117.***.***

    소녀전선은 자동전투가 없어서 마음에드는데 자동전투가 없는데도 세나처럼 타겟이 랜덤이어서 아쉽네요.
    17.08.23 13:15

    (IP보기클릭)110.70.***.***

    그냥 평생 리니지만 만들고 살아라. 개돼지 많으니 밥 굶은 걱정은 없지
    17.08.23 13:20

    (IP보기클릭)223.32.***.***

    지들이 게임을 그렇게 만들어 놓곤 유져들탓
    17.08.23 13:32

    (IP보기클릭)116.41.***.***

    결국 문제는 절대적인 유저 수가 적은 국내 시장 탓이라고 봐야 할 것 같네요. 과금 유도 없이 최초 판매만으로 수익을 얻으려면, 오직 다운로드 형태로만 유통되기에 게임을 더 팔아도 추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수 많은 유저에게 게임을 팔아야 하는데 국내 유저만 가지고는 그게 힘든거죠. 그러다보니 최소한 개발비 회수를 위해서라도 지속적인 수익원을 찾아야 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이 경쟁요소를 통해 핵과금러들을 확보하는 거고요. 본문에서 언급된 소전, 문명등은 모두 중국 혹은 전 세계의 수 많은 유저를 타겟 마켓으로 잡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거고.. 게임성, 유저 수준 운운은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17.08.23 14:15

    (IP보기클릭)218.234.***.***

    이전에는 내가 원하던 게임도 모바일로 1만원에 나오고 그렇게 자주 나왔지 그래서 플레인스워커나 마이트앤매직 같은것을 돈주고 구햇어 , 크래쉬마이트앤매직도 같이 말이지 , 내가 F2P겜만 하기전까지는 정말 이것저것 맘에 드는거 모바일로 나오면 구하고 그랬어 , 충분히 좋은게임이었고 한동안 그거만 열심히 할수도 있었지 , 모바일특유의 들고다니면서 슥슥 하는 느낌도 포함해서 하지만 어느샌가 플레인스워커도 매직듀얼 이라는 이름이되면서 F2P로 변하더라 , 더는 매직2014처럼 통짜유료앱으로 팔 생각이 없게 되어버린거지 , 매직2015에서 점점 부분유료화의 기미가 보였는데 결국 매직듀얼부터 그렇게된거지 우리나라만 잡고 따지면 애초에 온라인게임이 워낙 대세였던곳이니 , 그걸 모바일로 끌고오는데 전혀 이상할거는 없음 , 하지만 우리나라가 아닌쪽에서도 이런 현상이 같이 일어나고있음 , 그러니 모바일시장 전체가 당연히 이런흐름으로 가고있지 , 게다가 이 흐름을 조성한거는 우리나라 이전에 일본이나 중국의 영향이 더 컸음 그런데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지금 모바일시장 이모양 이꼴난것을 마치 우리나라겜들이 이모양 이꼴이라 이렇게 되었다고 생각하고있음
    17.08.23 14:25

    (IP보기클릭)59.15.***.***

    그렇지 않은 게임을 찾아서 좀 지켜주세요.. 과금게임은 돈이 넘칩니다. 그 돈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게되죠 그러면 그렇지 않은 게임들은 묻혀버리게 됩니다. 악순환이 반복되는것이죠. 말하신 갸차 과금모델이 아닌 게임, 경쟁 과금모델이 아닌 게임을 알리는 과정을 유저들이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 독특한 게임을 유료로 출시해본적이 있는데.. 총 25개가 팔렸었죠.. 지인이 7개, 해외에서 10개 [...] 스포츠 7위였었는데 더 이상 안팔리더군요.. OTL
    17.08.23 14:27

    (IP보기클릭)59.11.***.***

    원피스라이프
    이게 사실상 '헬조센 망겜 왜 우리나라는 갓겜이 안나오지?' 의 현주소죠. 개발부터 끝까지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 17.08.23 14:51 | | |

    (IP보기클릭)110.70.***.***

    원피스라이프
    유저...정확히는 얌채 유저문제도 크죠. 재밌는 유료앱 나왔다하면 파일 구걸하는 극혐인것들 | 17.08.23 14:52 | | |

    (IP보기클릭)218.234.***.***

    애초에 그 못난 중국겜들이 우리나라 건너온것을 , 마치 우리나라 게임회사가 그런겜을 만들어서 그런식으로 서비스를 한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더더욱그러함 최근에 나온 권력마저도 중국에서 나온거 수입해오는건데 그걸 일일이 말해주지 않으면 이걸 헬조선식겜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음 진짜 나같이 뭐만하면 유투브영상으로 모바일겜 찾아서 보는사람이 아니면 대부분이 이런식으로 오해하고있음 , 그러니 "우리나라 겜 이따위니까 모바일겜들이 이모양" 으로 사람들이 계속 인식해버림 , 정작 해외의 안좋은겜들을 우리나라거로 인식하고 몇몇소수의 예외사례를 해외시장의 모바일겜이 이러하다 라고 생각해버리니 , 당연히 우리나라가 모바일겜시장의 악의축처럼 생각되어버리겠지
    17.08.23 14:32

    (IP보기클릭)125.190.***.***

    예전에 열혈삼국이란 넥슨 웹게임에서 장수 랜덤뽑기에 불만 품은 사람들이 건의한게 받아들여져서 장수카드를 랜덤이 아니라 직접 결정할수 있게 한다고 공지했는데... 기존 유저들 반발이 엄청남. 결국 지정뽑기 무산되고 랜덤뽑기 그대로 유지...하다가 소수의 핵과금유저 몇 빼고 다 떨어져 나가고 섭종함.
    17.08.23 14:34

    (IP보기클릭)218.234.***.***

    아어씐나
    마치 기존 고인물 VS 신규유저 의 대립같네요 ㄷㄷ | 17.08.23 14:41 | | |

    (IP보기클릭)116.96.***.***

    아어씐나
    기존걸 갈아엎을땐 자기들이 깔아놓은 레일 달려온 사람들의 반발을 고려해야하는데 저렇게 한건 랜덤가챠에 투자한 사람들 다 무시하는 운영이라고밖엔.. | 17.08.23 23:00 | | |

    (IP보기클릭)180.71.***.***

    15. 사실상 중국 개발자들이 국내 개발자 실력은 이미 월등하게 앞지르고 있음. 게다가 중국 시장 자체가 어마어마하게 크니 스킨으로만 과금 요소를 하는 실험적 게임들도 충분히 운영 가능. 이거 중국게임이 혜자니까 중국게임 해라 뭐 그런 뜻인가
    17.08.23 14:43

    (IP보기클릭)112.171.***.***

    음양사에서 멈칫 ???
    17.08.23 14:49

    (IP보기클릭)118.40.***.***

    사행성개발자들의 늘뻔하고 뻔한 변명과 개소리는 지겹다 그리고 5번에서 음양사는 제외하자 For kakao따위에 오염됬으니 얼마안가 한국사행성화될것이다.
    17.08.23 14:50

    (IP보기클릭)175.193.***.***

    갓겜 만들 능력도 없는데 경제적 여유도 없는 그지새끼들이라 결국 핑계하기 좋은게 과금경쟁 게임만 하는 유저 팔아먹기라는 소리구만
    17.08.23 15:03

    (IP보기클릭)211.207.***.***

    중국개발자들이 한국개발자들보다 실력이 좋다니 이젠 중국에게도 추월당했구만 그런데도 게임개발자들은 야근 등으로 죽어나가고.. 그러니 다들 탈한국하지;;
    17.08.23 15:11

    (IP보기클릭)112.168.***.***

    아폴로 디오메데스
    밀려난 해외에서도 중국 인도 인력에 밟혀서 돌아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 17.08.23 23:31 | | |

    (IP보기클릭)223.39.***.***

    클래시로얄이 중국게임??? 슈퍼셀이 중국회사였음??
    17.08.23 15:31

    (IP보기클릭)106.251.***.***

    호토★모카
    텐센트가 인수함 | 17.08.23 15:52 | | |

    (IP보기클릭)211.209.***.***

    기본 무료인 방식은 우리나라랑 절대 안 맞아요 모바일 겜에 과금하는 수는 극히 일부고 대부분은 핸드폰 게임은 공짜로 하는거 아니냐는 의식이 대부분이고 이런 사람들이 모여 초반 오픈빨을 누려도 어차피 허수라서 게임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요소는 아니죠 이렇다보니 과금하는 사람들을 위한 과금 패키지가 나오고 이들에 의해 게임 존망이 결정되기도 하구요 전 게임을 좋아하는 입장이라 차라리 1000 원 내더라도 퀄리티 있는 게임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17.08.23 15:35

    (IP보기클릭)183.110.***.***

    건전댓글사랑엉클
    지금 순위에 있는 게임들, 그리고 일부 게임은 세계 매출 1위를 누리고 있는 현실이랑은 다소 안맞는것 같네요. 패키지 게임 시장은 사실 절망적인게 많아요. 우리나라 시장에서 패키지 게임이 상위 매출 순위에 올라가는 일은 제 판단엔 없을 것 같습니다.. | 17.08.23 16:12 | | |

    (IP보기클릭)112.168.***.***

    건전댓글사랑엉클
    전세계적으로더 패키지게임시장은 정점이고 이제 끝물입니다. 게임 플랫폼중에 스마트폰이 휴댜용게임기들 찍어누르고 피시와 콘솔시장과 비등해진 상황이에요 | 17.08.23 23:33 | | |

    (IP보기클릭)58.231.***.***

    갓겜 만들 능력 없으면서 다른 것땜에 못만드는척 하네
    17.08.23 15:50

    (IP보기클릭)59.25.***.***

    어차피 갓겜 만들면 한국보다는 해외유저들이 다사주고 한국유저는 거기에 무임승차해서 지들이 건전한 게임을 하는줄알고 자위질함. ㅇㅇ 아니면 한국겜 아니라고 ㅈㄹ하던가. 배그가 딱 그모양
    17.08.23 16:07

    (IP보기클릭)183.110.***.***

    갓겜 만들기에 능력 부족도 어느 정도는 맞는 것 같긴 한데.. 사실 능력 보다는 노오오오력, 또는 의지가 조금 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긴 하거든요.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고 시간만 있다면 어떻게든 찾아서 퀄을 메워 나갈 수 있을테니까요. 그런데, 현재 소위 잘나가는 게임 개발사들의 리더들은 이런 부분을 인정하지 않거나, 딱히 지원하려고도 하지않는다는게... 좀 더 큰듯해요. 뭐하러 그렇게 만듭니까, 기존 양산 게임 스킨 바꾸고 가챠만 붙여도 돈버는데.
    17.08.23 16:15

    (IP보기클릭)59.1.***.***

    국내 게임사는 갓겜 만들 생각은 없고 주머니 털 게임 만들생각뿐이니 갓겜이 나올리가
    17.08.23 16:57

    (IP보기클릭)182.227.***.***

    모바일이라는 플랫폼 자체가 좋은 게임을 뽑기 글러먹은 플랫폼임. 입력방식도 매우 제한되고 그에 따라 유저의 몰입도나 완성도도 극히 제한될 수 밖에 없음. 그래서 잘 만들어진 모바일 게임들은 컨트롤 자체의 패러다임을 바꿔버리거나 아니면 디펜스 게임 같은 전략 겜이거나 아주 짧은 페이스 위주의 게임들임. 당연히 이런 초간단 캐주얼 게임 갖고는 몇만원씩 돈내라고 하긴 무리니까 소액과금을 유도하는 F2P가 대세가 됨. 실제로 초기 모바일 게임들 중 인피니티 블레이드 같은 잘 만든 것들은 9.99달러거나 비싼건 6.99달러 정도의 가격에 팔렸는데 이 전략이 장기적으로 안먹힌다는 걸 알아채고는 죄다 F2P로 넘어옴. 그게 플랫폼 사업자한테도 이익이 되니까 서로 윈윈하는 관계가 됨. 구글이나 애플도 지속적으로 돈 나오고 결제 해주는 가챠들이 이익이지 한번 팔고 땡치는 게임은 별로거든.
    17.08.23 17:29

    (IP보기클릭)210.94.***.***

    모바일뿐 아니라 온라인게임부터 부분무료화에 소수핵과금러로 먹고 살았는데 모바일로 바꾼다고 생태계가 바뀔리가
    17.08.2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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