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버워치 1.39 업데이트 주요 변경점 ※
2019년 8월 14일에 오버워치 1.39 업데이트가 본 서버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의 목차를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틀린점이나 오타가 있을 경우 덧글 또는 쪽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으며 본 글은 PC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목차■일반 및 인터페이스
- '부산' 전장 시그마 별밤 노래방 상호작용 노래 추가
■31번쨰 신규 영웅 '시그마'
- 스토리
- 영웅 기본 정보
- 영웅 사용 기술
- 플레이
■시그마 치장용 아이템 모음
- 스킨
- 승리포즈
- 감정표현
- 하이라이트
- 스프레이
- 음성
■2-2-2 역할 고정 베타■1.39 영웅 밸런스 업데이트
※ 일반 및 인터페이스 ※
■'부산' 전장 시그마 별밤 노래방 상호작용 노래 추가
오버워치 부산 전장 별밤 노래방에 신규 영웅 시그마에 대한 상호작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31번째 신규 영웅 '시그마' ::
오버워치 31번째 신규 영웅 시그마 본 서버에 추가되었습니다. 시그마는 별난 천체물리학자이자 궤도에서의 불의의 사고로 중력을 통제하게 된 돌격 영웅입니다. 탈론에게 이용당하여 살아 있는 무기가 된 시그마는 전장에서 어마어마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스토리
" 우주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
뛰어난 천체물리학자인 시브런 드 카위퍼 박사는 실험 중에 일어난 불의의 사고로 중력의 힘을 통제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그의 삶은 완전히 뒤바뀌었다. 그의 힘을 탐낸 탈론은 이제 시그마를 배후에서 조종하고 있다.
드 카위퍼 박사는 천체물리학 분야에서 선구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중력의 힘을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을 알아내기 위해 평생을 바쳤다. 획기적인 연구 방식과 기이한 성격으로 널리 알려진 드 카위퍼는 네덜란드의 헤이그에 있는 자신의 연구소에서 주로 실험을 진행했다. 그리고 자신의 목표에 다다르게 할 가장 중요한 실험을 앞두었을 때, 그는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하지만 실험 중에 문제가 생겼고, 일시적으로 블랙홀이 형성되고 말았다. 드 카위퍼는 그 힘에 아주 잠깐 동안만 노출되었지만, 치명적인 정신적 피해를 입었다. 그의 주위에서 중력이 불안정하게 요동쳤고, 드 카위퍼의 심리 상태에 따라 급격히 솟구치거나 떨어졌다. 결국 그는 그곳에 더는 머물 수 없게 되었다.
지구에 도착한 드 카위퍼는 정부의 비밀 시설에 격리되었다. 우주의 섭리에 대한 그의 광적인 집착과 실험 중에 받은 정신적인 피해, 그리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불안정한 중력의 흐름 때문에 위험하다고 판단되어 "실험체: 시그마"라는 이름 아래 수년 동안 감금당했다. 고립된 채, 자신의 힘을 걷잡을 수 없던 드 카위퍼는 자신만의 세계에 빠지게 되었다. 다시는 바깥 세상을 볼 수 없을 거라 생각했다.
한편, 탈론이 드 카위퍼에 대해 알아내자, 그의 지식과 연구를 이용하기 위해 시설에 침입하여 그를 탈출시켰다. 탈론의 보호 아래, 드 카위퍼는 자신의 힘을 점점 터득하기 시작했다. 이제 그의 의지에 따라 중력이 이동했고, 일생 동안 꿈꾸던 바를 마침내 이루기 직전이었다. 하지만 드 카위퍼의 정신을 일깨운 그 실험이 그의 정신을 조각내기도 했고, 박사는 그 조각들을 잃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드 카위퍼는 우주의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지금도 자신의 힘을 탐구하고 있다. 탈론이 그와 그의 연구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영웅 기본 정보
:: 시그마 치장용 아이템 모음 ::
※스킨
■희귀
:: 로저 ::
:: 블라우 ::
:: 오란여 ::
:: 흐룬 ::
■영웅
:: 드 카위퍼 박사 ::
:: 탈론 ::
■전설
:: 수용소 ::
:: 실험체: 시그마 ::
:: 선지자 ::
:: 예언자 ::
■황금무기
※승리포즈
:: 관찰 ::
:: 위엄 있게 ::
:: 휴식 ::
※감정표현
:: 관찰 ::
:: 박수 ::
:: 웃음 ::
:: 하찮은 것 ::
:: 휴식 ::
※하이라이트
:: 강착 ::
:: 중력의 지배자 ::
:: 키네틱 손아귀 ::
※스프레이
:: 갈릴레오 ::
:: 강착 ::
:: 대뇌 ::
:: 등식 ::
:: 막을 수 없는 힘 ::
:: 무중력 ::
:: 붕괴 ::
:: 비상 ::
:: 산산조각 ::
:: 새끼 청어 ::
:: 설계도 ::
:: 슈뢰딩거의 고양이 ::
:: 스파게티화 ::
:: 시그마 ::
:: 시그마의 사과 ::
:: 심포니 ::
:: 아이콘 ::
:: 야밤 ::
:: 에셔 ::
:: 진단 ::
:: 초구체 ::
:: 추락 ::
:: 충격 ::
※음성
:: 2-2-2 역할 고정 베타 ::
8월 14일부터 9월 2일까지 2주간 역할 고정 경쟁전 베타 시즌이 진행됩니다!
오버워치는 신규 영웅 추가, 신규 모드 도입 또는 기존 영웅 재설계 등으로 변화하는 게임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꾸준히 진화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도 실력을 갈고닦고, 수준 높은 방식의 새로운 플레이 방법을 발견하고 공유하며, 복잡한 게임에 적응하는 등 항상 진화하고 있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점에서, 오버워치에서 계속 최대한 재미있고 보람 있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저희가 해결하고 싶은 중요한 몇몇 문제들이 있었고, 그중 대부분은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 일어나는 것들입니다.
현재 빠른 대전과 경쟁전에서는 경기 시작 전 40초 동안 중요한 의사 결정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아주 다른 목표와 플레이 스타일, 성격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영웅을 선택하는 동안 종종 갈등, 불만족, 또는 적대로 이어집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바로 “주캐” 영웅을 고르며, 팀원들에게 그 라운드에 플레이할 의향이 없는 영웅 또는 역할을 고르라는 압박을 적극적으로 줍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다른 모두가 선택을 내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팀 조합을 채우기 위해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영웅을 종종 플레이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특별히 잘하지 않는 역할을 플레이하게 될 수 있으며, 이는 팀 성적에 영향을 주고 경기 진행 중의 부정적인 상황과 상호 작용으로 이어집니다.
※역할 고정 소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역할 고정이라는 새 기능이 도입됩니다. 역할 고정은 플레이어들에게 오버워치 게임에서 하고 싶은 역할을 고를 권한을 주는 대전 상대 찾기 및 대기열 시스템 업데이트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경쟁전과 빠른 대전에서 게임을 찾기 전에 역할을 고릅니다. 대전 상대 찾기 시스템은 돌격 영웅 2명, 지원 2명, 공격 2명으로 구성된 팀을 만듭니다. 플레이어들은 경기에 들어가기 전에, 앞서 선택한 역할에 속하는 희망 영웅을 선택합니다. 경기 종료 시 플레이어는 주 메뉴로 나와 다음 게임을 찾기 전에 역할을 선택합니다.
역할 장려책과 대기 시간
플레이어들은 역할 선택 화면에서 각 역할의 추정 대기 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지원 영웅은 기다리지 않고 플레이할 수도 있지만, 공격 영웅을 플레이하려면 몇 분간 대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추정 시간에는 여러 요소가 적용되지만, 보통은 특정 역할에 대기하는 플레이어 수가 반영됩니다. 추정 대기 시간 제공으로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게임을 플레이할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이 모든 대기열에 고르게 분배되게끔, 활용도가 낮은 역할을 선택하는 플레이어들은 보상을 받습니다.
저희는 역할 고정이 경기 수준을 높이고, 플레이어들이 예전보다는 좀더 게임 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게 하여,, 팀원들 간의 분위기가 보다긍정적으로 변할 것이라 믿습니다.
※영웅 업데이트
역할 고정의 또 다른 이점은 이전과 달리 2-2-2 팀 조합 내에서 영웅을 정교하게 조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할 고정은 특정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된 것은 아니지만, 저희는 팀 조합 변화로 인해 영웅 사용률을 보장하는 밸런스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2-2 팀 조합에서는 두 명의 치유사가 팀을 적절히 지원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브리기테는 치유사가 3명이라면 팀을 지원할 수 있지만, 치유사가 2명인 조합에서는 충분한 치유를 나누기가 어렵습니다. 역할 고정 영웅 업데이트와 함께, 브리기테가 좀 더 골고루 치유를 제공하면서 피해량과 방어력 지원량은 조정되도록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패치 노트에서 브리기테 변경과 모든 영웅 업데이트를 더 알아보세요.
※빠른 대전 업데이트
빠른 대전의 역할 고정 도입으로, 이제 각 플레이어의 역할에 기반한 대전 상대 찾기 평점(MMR)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 플레이어가 선택한 역할의 대전 상대 찾기 평점을 기반으로 빠른 대전의 상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하고 싶은 역할을 보다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자유를 더 누릴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대전 환경 역시 더 나아질 것입니다. 빠른 대전의 두 번째 변경점은 순환형 대기열 시스템에서 단일 경기 대기로의 변화입니다. 즉, 각 빠른 대전 경기 종료 시 플레이어는 주 메뉴로 나와 다음 게임을 찾기 전에 역할을 선택합니다. 단일 경기 대기는 이미 경쟁전에 도입되어 있지만, 플레이어들이 경기 사이에 역할을 바꾸고 대기 시간을 확인할 기회를 드리고 싶었기 때문에 빠른 대전까지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쟁전 업데이트
3가지 실력 평점
플레이어들은 경쟁전에서 각 역할별로 실력 평점(SR)을 획득하게 되어, 총 3개의 실력 평점을 얻습니다. 이 평점은 1~5000 사이의 수치이고, 값이 높을수록 더 뛰어난 실력임을 나타냅니다. 플레이어들은 역할별 실력에 따라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등의 등급을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실력이 향상되면 다음 등급으로 오르는 것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어의 실력 평점은 현재 플레이하는 역할에 따라 크게 갈릴 수 있습니다. 역할 고정의 대전 상대 찾기는 대기 전 선택한 역할의 실력 평점을 사용해 계산됩니다. 이번 변화로 인해 많은 플레이어들이 다른 역할을 선택할 자유가 생기고, 더 공평하며 수준 높은 경기가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배치 경기
매 경쟁전 시즌이 시작되면 플레이어들은 역할에 관계 없이 총 10번의 경기를 마치는 대신에, 선택한 역할로 5번의 배치 경기를 완료하고 해당 역할의 시즌 실력 평점을 받아야 합니다. 세 역할 전부 시즌 실력 평점을 받고 싶은 플레이어는 각 역할당 5번씩 총 15번의 배치 경기를 소화해야 합니다.
경쟁전 보상
플레이어들은 경쟁전을 통해 승리의 짜릿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 특별한 보상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즌 중 어떤 역할로든 배치 경기를 완료하면 특별한 스프레이와 플레이어 아이콘을 받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은 경쟁전 경기를 완료하면 좋아하는 영웅의 황금 무기를 구입할 수 있는 경쟁전 포인트를 얻습니다.
시즌이 완료되면, 플레이어들은 역할별로 시즌 중 획득한 최고 실력 등급에 따라 경쟁전 포인트를 받습니다. 한 범주의 경쟁전 포인트를 받는 대신, 각 역할별로 배치 경기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세 가지 범주에 따라 총계를 분할할 것입니다. 이번 변경으로 세 역할의 배치를 모두 완료한 플레이어들은 경쟁전 포인트를 전반적으로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상위 500위 순위표
이제 최고의 플레이어들을 4개로 나뉜 상위 500위 순위표(각 역할당 1개 및 총합 순위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합 상위 500위 순위표는 세 역할 전부의 플레이어 평균 실력 등급입니다. 역할별 순위표에 들려면 해당 역할로 최소 25게임을 완료해야 하며, 이는 50게임에서 감소한 것입니다. 총합 상위 500위 순위표 자격을 얻으려면 세 역할별 순위표 모두에 오를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플랫폼과 지역에서 순위표에 든 상위 500위 플레이어들은 시즌이 끝나면 추가 플레이어 아이콘과 애니메이션 스프레이를 받습니다.
※역할 고정 베타 시즌과 라이브 서버
1.39 패치에서 역할 고정 베타 시즌과 함께 라이브 서버 시작되었습니다. 추가 테스트 및 피드백을 위한 시간을 드리기 위해, 한국시간으로 8월 14일부터 9월 2일까지 2주간 역할 고정 베타 시즌을 진행합니다. 플레이어들은 다른 경쟁전 미니 시즌과 유사하게 베타 시즌 중 경쟁전 포인트를 얻고, 상위 500위 순위표에 이름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타 시즌 통계는 한정된 시간 동안만 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영구적 경쟁전 시즌 통계에는 가산되지 않습니다. (참고: 경쟁전 17시즌은 역할 고정 베타 시즌에 맞춰 정확히 2주 단축됩니다.) 역할 고정은 경쟁전 18시즌이 시작되는 9월 2일부터 빠른 대전과 경쟁전에 정식 도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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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고정은 팀을 위한 매우 중요한 기능이며, 오랜 시간 동안 개발되었습니다. 여러분께 이 기능을 최대한 빨리 선보이고 싶었기에, 1년 이상의 작업 끝에 마침내 이 기능을 구현하게 되어 기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실 때 새로운 실력 평점 시스템으로 인해 역할별 실력 평점이 알맞게 조정될 때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이전 전체 평점과 역할 한정 평점은 같지 않습니다. 저희는 중요한 신규 기능인 역할 고정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입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와 역할 고정 베타 시즌 내내 모니터링을 하고 데이터를 수집할 것입니다. 또한, 항상 커뮤니티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확인할 것입니다. 새로운 역할 고정 기능을 즐겨주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 1.39 영웅 밸런스 업데이트 ※
2019년 8월 14일 오버워치 1.39 모든 패치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 전체 궁극기 비용이 12% 증가했습니다.
■애쉬
- 재장전 시간이 0.3초에서 0.25초로 감소했습니다.
■브리기테
- 격려 (지속 능력)
- 치유량이 100에서 130으로 증가했습니다.
- 격려로 얻는 자가 치유량이 50% 감소했습니다.
- 수리 팩
- 이제 3번까지 충전됩니다.
- 치유량이 150에서 120으로 감소했습니다.
- 즉시 치유 대신 2초에 걸쳐 치유됩니다.
- 동일한 영웅에게 여러 개의 팩을 던지면 치유 지속 시간이 2초 늘어납니다.
- 도리깨 투척
- 투척 속도가 6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 도리깨가 돌아오는 시간이 0.6초에서 0.3초로 감소했습니다.
- 방벽 방패
- 방벽 내구도가 500에서 2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방패 밀쳐내기
- 기절 시간이 0.9초에서 0.75초로 감소했습니다.
- 집결
- 궁극기 비용이 10% 증가했습니다.
■D.Va
- 메카 호출
- 송하나 상태에서의 궁극기 비용이 12% 감소했습니다.
■둠피스트
- 근접 공격
- 빠른 근접 공격이 탄약 재장전을 중단시키지 않습니다.
■한조
- 폭풍 화살
- 폭풍 화살의 개수가 6개에서 5개로 감소했습니다.
■오리사
- 보호 방벽
-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에서 9초로 증가했습니다.
■라인하르트
- 새로운 지속 능력: ”불굴"
- 밀쳐지는 효과가 30%만큼 감소합니다.
■솜브라
- 해킹
- 적 플레이어에게 지속되는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감소했습니다.
- EMP
- 발동 시간이 0.2초에서 0.35초로 증가했습니다.
■시메트라
- 순간이동기
- 이제 파괴될 때까지 지속됩니다.
- 이제 기술 2 입력으로 순간이동기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 순간이동기가 파괴된 순간부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 최대 사거리가 25에서 3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순간이동기의 입구가 출구에서 40미터 이상 떨어져 있으면 파괴됩니다.
■트레이서
- 펄스 폭탄
- 공격력이 300에서 350으로 증가했습니다.
■레킹볼
- 지뢰밭
- 투사체 속도가 10에서 12로 증가하여 지뢰가 더 멀리 퍼집니다.
- 발동 시간이 0.25초에서 0.1초로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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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49.195.***.***
둠피를 너프시키라니까 버프하고 있네ㅎ
(IP보기클릭)112.167.***.***
당분간 오버워치는 혼파망일 듯 ㅋㅋ 진작에 도입 했어야 할 시스템인데 너무 늦게 도입해서 실력 후달리는 딜러들 자기 티어로 내려갈려면 시간 좀 걸릴 듯
(IP보기클릭)59.17.***.***
메이는 위한때매 나오는게 아니라 호리사 인형뽑기 막으려고 나오는 캐릭이고 라인은 고츠 시작된 이례로 너프먹은적이 단 한번도 없음 너프 먹은건 디바랑 자리야지 힐러들은 조삼모사식이라 변화 없는 수준이고 디바는 연속된 너프로도 여전히 대회에서 호리사 다음으로 픽률 높은 탱커임 못써먹긴 뭘 못써먹음
(IP보기클릭)59.17.***.***
니가 해설자들보다 분석력이 뛰어난듯하다 ㅋ 해설자들이 메이가 호리사 그랩 막아주는 용도로 나온다고 했는데 위도우 견제하려고 뽑았다니 ㅋㅋ 리퍼 그렇게 상향 몇차례 받고도 여전히 대회에서 토르비욘보다 픽률 낮던건 기억 못하지?
(IP보기클릭)59.17.***.***
결국 메이랑 리퍼가 고인에서 벗어났다는 사실은 님도 인정하는거 같은데 뭘 이렇게 부정하고 있는거임? 내가 뭐 메이 리퍼가 씹사기라고 너프라도 외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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둠피를 너프시키라니까 버프하고 있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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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분간 오버워치는 혼파망일 듯 ㅋㅋ 진작에 도입 했어야 할 시스템인데 너무 늦게 도입해서 실력 후달리는 딜러들 자기 티어로 내려갈려면 시간 좀 걸릴 듯
(IP보기클릭)66.183.***.***
자고로 오버워치 경쟁전은 초창기와 세기말에는 피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ㅋㅋㅋ | 19.08.14 17:11 | | |
(IP보기클릭)1.1.***.***
참고로 베타 단계라서 다음 정식 시즌까지 크게 반영되지 않고 이번 리셋도 소프트 리셋입니다. | 19.08.14 17:41 | | |
(IP보기클릭)211.226.***.***
(IP보기클릭)59.17.***.***
오늘 패치 됐는데 벌써 답이없어요? | 19.08.14 17:15 | | |
(IP보기클릭)211.226.***.***
ㅇㅇ 최소한 고츠 때문에 날린 애들은 롤백부터 해야 하는가 아닌가? 테섭 해본 유저들이 하나같이 문제라 하는걸 이번에도 자기들 고집으로 패치 했는데 그럼 답이 있다 봄? | 19.08.14 17:20 | | |
(IP보기클릭)59.17.***.***
이번 패치 적용되고나서 데이터 표본 더 모으고 경과를 지켜봐야지 리퍼나 메이처럼 변화없이도 메타따라 떡상하는 캐릭터도 있는데 | 19.08.14 17:21 | | |
(IP보기클릭)211.226.***.***
?? 이니 프로씬은 222적용 되었고, 리퍼 나온다 해봤자 위한 보다 많다고? 통계가 그렇게 말을 안라는데 무슨 ㅋㅋㅋㅋㅋ | 19.08.14 17:24 | | |
(IP보기클릭)59.17.***.***
위한 같이 쓰는 판이 그렇게 많지도 않거니와 리퍼 한조,메이 위도우,리퍼 메이 같이 나오는 경우도 많음 리퍼 메이는 이제 주력픽이라고 부를 수준까지 왔는데요 쟁탈맵에선 거의 둘중 하난 필수로 나올 정도고 | 19.08.14 17:29 | | |
(IP보기클릭)59.17.***.***
대회를 데이터로 보지말고 시청을 하세요 리퍼 메이가 아직도 고인인줄 아네 | 19.08.14 17:32 | | |
(IP보기클릭)49.195.***.***
변화가 없다니 계속 버프먹었는데도 이모양인데ㅎ 대회에서 메이 리퍼가 나오는 빈도보다 위겐이 나오는 빈도가 훨씬 높다는거 대회많이 보셨음 아실텐데? | 19.08.14 17:39 | | |
(IP보기클릭)59.17.***.***
위도우면 모를까 겐지요? | 19.08.14 17:40 | | |
(IP보기클릭)211.226.***.***
정말 답도 없네. 일단 전제 부터가 틀렸는데. 기본적으로 고츠 조합 막히고 위/한 둘중 하나라도 막기 위해서 쓰이는게 메이임. 메이가 메인 딜러 포지션이 아니라 기존에 탱커중 하나가 맡아줬어야 하는 cc랑 상대 저격 방해 및 근거리 전투 유도를 위해서 쓰는거임. 이 상황이 된거에는 라인/디바의 수많은 너프로 라인/디바 둘다 못써먹을 수준이 되어서 호그/오리사가 메인 탱커 역할을 하기 때문이기도 함. 여기서 딜러를 선택 해야 하는데. 다른 전투는 맵 특성상 길거나 장거리 전투가 많아 질수 있기 때문에 저격수를 빼기가 어려움. 반대로 쟁탈전 맵은 대체로 점령 해야하는 지역이 서로간에 정해진 위치에 시야가 트여있는곳이 드문 맵이 대다수임. 아니면 저격수들이 포지션 잡고 상대 딜러나 탱커가 견제 할때 위치 한번 빼면 다시 딜하기 힘든 위치가 대다수고. 이렇기 때문에 메이가 나올경우 근접전이 강한 딜러 영웅이 필요함. 근데 여기서 또 문제가 되는게 호그/오리사/아나/메이의 시너지임. 원래라면 3탱으로 메이 존재감이 아주 약했을텐데 2탱 조합이기 때문에 물몸이 4명임 단체로 비비러 들어오면 메이 궁에 죄다 전멸각이 나오기 쉽상이고, 상대편 탱커랑 메이를 녹일 화력이 필요한데 이런 화력을 지닌 딜러는 둠피랑 저격수/리퍼 정도임. 맥은 dps값이 높은거지 폭딜은 탱커 한정이고 그나마도 반응을 못해줘야 하거나 아군 아나가 맥이랑 포커싱이 완벽히 동일선에 있어야 가능하니 빠짐. 둠피는 호그/오리사 둘중 하나를 순삭 낼 딜을 내면 메이한테서 빠져나오기가 힘들고, 궁 하나로 뒤집기에는 메이 얼음벽으로 궁쓰러 들어갔다가 뒤질각이 너무 많이 나옴. 이런 저런 이유로 근접전이 가능한 폭발적인 화력 딜러가 필요한데 생존성도 준수하고 탱커들이랑 맞다이 해도 완전 괜찮이 픽이 리퍼임 그래서 리퍼가 나오는거임. 좀 이해를 하고 픽을 봅시다. 메이/리퍼는 예전에도 메이 한참 쓰일때 나오는 조합이었고, 이 조합이 묻히게 된 가장 큰 원인중 하나가 정크랫+저격 조합임. 특히 당시에는 리퍼가 씹 ㅆㄺ 수준이었니 할말도 없음. | 19.08.14 17:41 | | |
(IP보기클릭)59.17.***.***
대회 딜러 픽률을 수치화 시키면 위도우나 한조 픽률이 높기야 하겠죠 근데 그에 못지않게 출석 도장 찍고있는게 리퍼랑 메이인데요 사실상 얘네 따로 쓸때도 많아서 그렇지 딜러 넷이 픽률 파이 제일 많이 나눠먹는 애들임 | 19.08.14 17:41 | | |
(IP보기클릭)59.17.***.***
루리웹-5231913698
메이는 위한때매 나오는게 아니라 호리사 인형뽑기 막으려고 나오는 캐릭이고 라인은 고츠 시작된 이례로 너프먹은적이 단 한번도 없음 너프 먹은건 디바랑 자리야지 힐러들은 조삼모사식이라 변화 없는 수준이고 디바는 연속된 너프로도 여전히 대회에서 호리사 다음으로 픽률 높은 탱커임 못써먹긴 뭘 못써먹음 | 19.08.14 17:44 | | |
(IP보기클릭)59.17.***.***
루리웹-5231913698
결국 메이랑 리퍼가 고인에서 벗어났다는 사실은 님도 인정하는거 같은데 뭘 이렇게 부정하고 있는거임? 내가 뭐 메이 리퍼가 씹사기라고 너프라도 외쳤음? | 19.08.14 17:45 | | |
(IP보기클릭)211.226.***.***
보면 볼수록 답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쟁탈전이건 어느 맵이건 메이의 픽률은 절반에 육박함. 나머지를 딜러 4명이서 나누는데 그중 투톱이 저격수 둘이고 그 다음에 따라가는게 솜이랑 리퍼임. 고츠 없어지고 조합 다양해져다 하는데, 라인이랑 디바가 이미 못써먹을 수준으로 너프 되어서 결승전때 파라부터 다른 딜러들 이미 나오고 있었음. 단순히 라인이랑 디바가 너프먹었다고 나왔던건 아님. 여전히 저격수들 상대로는 고츠 조합이 강력함. 단지 고츠 조합을 내놓을수 있는 각을 내주기에는 팀들마다 고츠 조합 완성도가 엄청 높고그런 고츠 조합으로 털릴수 있는 조합을 꺼내기 싫으니 다들 파라부터 꺼내서 상대편 조지고 그걸 위도우나 솜이 백업 하는 그림으로 만든거임. 근데 이게 222 조합이 확정이 되니 너나 나나 할것 없이 저격수들 다 꺼내고 있고 이거 막으려고 나온게 메이임. 좀 알고 이야기 하자. 제발. 이런걸 몇번을 설명을 해줘야 하는건데. | 19.08.14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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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뭘 설명하고 앉은거임? 그래서 메이가 고인이냐고 ㅋㅋ 혼자 뇌절 삼절 사절하고 앉았네 | 19.08.14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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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이번 조합에서 나올것 중에 지금 패치 적용 되면 당장 현 조합이 고정임. 그냥 고츠 조합에서 메이 조합이 된거 뿐이라고. 알긴 함? 이 베이스에 있는게 저격랑 둠피스트고 그 둘만 너프 먹어도 메이 리퍼 엿먹일 다른 애들이 나올거임. 기존이랑 다르게 222로 고정이 되었기 때문에 저격수들 커버 칠수 있는건 오로지 메이 하나 뿐이라는거 자체가 ㅈㄴ게 ㅈ같은 밸런스라는거임. 인정할건 인정을 하삼. 얼마나 ㅄ같은지 위도우 딸만한 조합이 하나를 안나옴. 굳이 따지면 레킹볼이랑 윈스턴 정도인데 윈스턴은 위도우한테 가기도 전에 찢겨 나가고 레킹볼 꺼내면 조합에 빈틈이 ㅈㄴ게 생김. 이게 게임인가? | 19.08.14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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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뇌절 하고 자빠졌네. 결국 밸런스 개 ㅄ이라고 못알아 쳐먹음? | 19.08.14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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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 리퍼가 고인이냐 아니냐 논하는 와중에 메이가 왜 나왔는지를 따지고 앉았네 뭐 이런저런 이유가 있어서 나왔으니까 고인이나 다름 없다 라는건가 | 19.08.14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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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혼자 옆길로 새놓고 뭔 뇌절 타령임 어떠한 이유가 있건 결국 현 메타에사 메이랑 리퍼가 쓸만한 픽 수준까지 올라왔다는게 현실인데 왜 혼자 현실 부정하면서 주절주절 떠들고있음? | 19.08.14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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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660720752 (5242082) 59.17.***.*** 루리웹-5231913698 오늘 패치 됐는데 벌써 답이없어요? 답글 | 19.08.14 17:15 | | 2 | 2 루리웹-0660720752 (5242082) 59.17.***.*** 루리웹-5231913698 이번 패치 적용되고나서 데이터 표본 더 모으고 경과를 지켜봐야지 리퍼나 메이처럼 변화없이도 메타따라 떡상하는 캐릭터도 있는데 답글 | 19.08.14 17:21 | | 0 | 0 루리웹-0660720752 (5242082) 59.17.***.*** 루리웹-5231913698 위한 같이 쓰는 판이 그렇게 많지도 않거니와 리퍼 한조,메이 위도우,리퍼 메이 같이 나오는 경우도 많음 리퍼 메이는 이제 주력픽이라고 부를 수준까지 왔는데요 쟁탈맵에선 거의 둘중 하난 필수로 나올 정도고 답글 | 19.08.14 17:29 | | 0 | 2 이렇게 적어 놓고 뭐? 아주 진짜 빨아주려고 작정을 했네. 그래 고츠 조합을 단순 탱커들 너프로 때우고 저격수랑 둠피 결국 너프 제대로 시키지도 않던 제프나 그거 빨면서 1년 반을 버틴 님이나 뭔 말이 통하겠음. | 19.08.14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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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니가하는 분석부터가 틀려먹었음 메이는 위도우때문이 아니라 호리사 그랩 백업해주려고 나오는거지 메이 대용으로 디바까지 기용하는게 현실이고 위도우떄문이면 애초에 쟁탈맵에서 양팀이 메이 리퍼 딜러 끼고 싸울 이유가 없지 ㅋㅋ 니말대로면 위도우도 없는데 메이를 왜 씀? | 19.08.14 17:52 | | |
(IP보기클릭)211.226.***.***
첨부터 밸런스가 안쳐맞는다고 롤백부터 해야 한다고 댓글 달았는데 어디서 뇌절이야 뇌절은? 자기가 이상한 쪽으로 끌어다 놓고서는 밸런스 매치업 설명을 해주니까 이해도 못하면서 뭐가 문제인지 캐치도 못하고, 그냥 답없으니까 그만하자 으휴 | 19.08.14 17:52 | | |
(IP보기클릭)59.17.***.***
댓글 복사해서 뭘 보여주겠다는거임? 메이 리퍼가 전처럼 고인이라고 부를 상황이 아니라는 내 댓글인데 거기다가 대고 혼자 설명충 빙의되서 뇌절하고 계신게 님입니다만? | 19.08.14 17:53 | | |
(IP보기클릭)211.226.***.***
후 이해를 못하나? 그리고 쟁탈전 외에 저격수들 위도우가 30퍼라인 한조도 30퍼라인 픽률인데? 둘이 합쳐서 60퍼라인 픽률임. 둘다 쟁탈전에서는 안쓰이는걸 감안하면 엄청난 픽률인데 거기서 저격수가 안나온다고? 그렇게 따지면 고츠 조합때 저격수 카운터로 만들어지고 나서 저격수들 안꺼내니까 왜 정크랫이랑 파라가 안나왔는데? 바로 바꿀수 있으니까 그런거잖아? 이해를 못함? | 19.08.14 17:54 | | |
(IP보기클릭)211.226.***.***
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 | 19.08.14 17:54 | | |
(IP보기클릭)59.17.***.***
롤백 안해도 메타따라 쓰일 상황이 올 수 있다는게 내 댓글인데 대체 뭘 어떻게 알아처먹었길래 이걸 이해못하지.. 고인이라고 놀림 받던 메이 리퍼도 상향 없이 지금 대회 주력픽으로 자리잡았는데 시그마 나오고 메타 안정화된 다음에나 다음 패치를 논해야지 | 19.08.14 17:54 | | |
(IP보기클릭)211.226.***.***
후 리퍼가 상향이 안됬었어? 쓰라고 상향을 몇차례를 했는데? 메이가 왜 나왔는데 그냥 이해를 못하면 다물자. | 19.08.14 17:55 | | |
(IP보기클릭)211.226.***.***
신규 영웅을 내놓고 신규 영웅을 밸런스를 맞춰야지 신규 영웅에 모든 영웅을 밸런스를 맞춘다고 생각하다니 진짜 대단하다. 내가 이만큼 답도 없는 이야기 떠든건 테어뱃 그 양반이랑 그 양반 빠 두명이랑 인벤 평전게서 여고생 흑마가 밸런스에 적합하다는 이야기 다음인거 같네. 니가 이겼으니까 답글 달지 마라. 퉷 | 19.08.14 17:57 | | |
(IP보기클릭)59.17.***.***
루리웹-5231913698
니가 해설자들보다 분석력이 뛰어난듯하다 ㅋ 해설자들이 메이가 호리사 그랩 막아주는 용도로 나온다고 했는데 위도우 견제하려고 뽑았다니 ㅋㅋ 리퍼 그렇게 상향 몇차례 받고도 여전히 대회에서 토르비욘보다 픽률 낮던건 기억 못하지? | 19.08.14 18:03 | | |
(IP보기클릭)122.34.***.***
밸런스야 모든 게임사가 다 답없으니 별 수 없음. 밸런스 맞췄던 선례조차 없으니...고작 게임사 중 하나인 블리자드에서 밸런스를 맞출 수 있었으면 이미 게임계의 신임. | 19.08.14 18:18 | | |
(IP보기클릭)114.200.***.***
님이야말로 최근 경기들 꾸준히 챙겨보지않는거같은데 | 19.08.14 18:31 | | |
(IP보기클릭)114.200.***.***
무시하세요. 메이 나오는 이유가 젤 중요한게 그랩 콤보 막기위해서인데 그건 언급도 없었던거보면 그냥 티어낮은 옵알못입니다. 상대할 필요 없어요 | 19.08.14 18:36 | | |
(IP보기클릭)59.17.***.***
저 양반 다른 글에서도 뭐 되도 않는 멍멍이 소리 하던데 옵치 유저 같지도 않음; 대회 메타가 변한게 없다느니 투스나가 주력픽이라느니 대회 보면 투스나 같이 나오는 상황 자체가 겁나 드문데 | 19.08.14 18:44 | | |
(IP보기클릭)122.43.***.***
메이 방벽은 사실상 이제 호리사 뽑기 카운터 용은 커녕 플러스 요소일 뿐이고, 고츠때처럼 한타력 강한 궁극기 소유한 딜러라서 메타 된거임. 예전같았으면 메이 자리에 자리야가 들어갔음. 그리고 나머지 딜러 자리에 힐러 넣고 오리사 보다 좀더 궁극기 파워쎈 탱커 넣었지 그게 라인이나 윈스턴이었음. | 19.08.14 19:07 | | |
(IP보기클릭)175.195.***.***
황금밸런스를 원하는것도 아닌데 옵치제작진 밸런스 패치는 극단주의자 수준이라 문제죠 중간이란게 없어요, 그러면서 이것저것 막 건드리다 결국 답 없어서 손 놓고 픽고정 만들었으니 말 다했음 | 19.08.14 1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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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19.08.14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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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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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대는 9월2일 적용 | 19.08.15 0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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