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 다가오고 화석이 되어 캠퍼스를 배회하니 뭔가 감회가 새로웠던 3월입니다.
19학번이 1학년이라니... ㅠㅠ...
이번달에도 모딩 커뮤니티는 전혀 멈출 기새가 없이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오늘은 2월 말부터 지금까지 공개된 모드들 정보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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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베가스
1. Immersive Hit Reaction
https://www.nexusmods.com/newvegas/mods/66646
피격 시 스턴이란 개념이 정식으로 지원된게 폴아웃 4였습니다.
그 전까지는 폴아웃이건 엘더스크롤이건 무기에 맞아도 별다른 리액션이 없었는데요.
이때문에 스카이림 근접전은 방어도와 체력이 높으면 몇명한테 둘러쌓이든 상관없이 다 때려잡았고,
총기가 많은 폴아웃 3, 뉴베가스도 엄폐 몇번 해주면 별 다를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스카이림에선 Action Combat이란 모드가 등장해서 모든 공격이 플레이어와 NPC에게 스턴을 걸고,
더 나아가서 스턴 시에는 데미지가 증폭되면서 공격의 합과 막기가 중요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모드역시 비슷한 개념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모든 공격이 타겟(인간, 슈퍼뮤턴트, 구울)에 스턴을 걸고, 머리 부위를 부상입히면 쓰러지도록(기절) 만듭니다.
근접무기를 멀리하고 총기류 플레이를 주로하는 플레이어들이라면 그 효용성이 매우 높지는 않지만,
호환성이 매우 높고 적용이 간단한데다가 타격감이란 요소에 플러스 요소를 준다는 점에서 괜찮은 모드입니다.
2. Vanilla Sprint / Just Hit Marker / Vanilla Hold Breath
지난달 말 즈음에 Solid Project가 블라인드 처리되었는데요.
왜인지는 모르지만, 모드 넥서스 포럼에서는 패트론에서 키배를 뜨고 모드를 내려버린거 같다고 추측만 하고 있죠.
모더들이 키배를 뜨거나해서 감정적인 이유로 모드를 내리는건 그렇게 드문일은 아닌데요...
Wrymstooth의 제작자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되어서 실망한 나머지 자기 모드를 내려버렸다는 소문도 있었습니다.
어쨋든 그것하고 별개로 Solid Project의 기능들이 너무 무겁거나 불필요하다고 느껴서
스프린트나 힛마커 기능을 따로 떼서 가볍게 구현하는 모드가 나왔습니다.
아래 모드들은 모두다 NVSE와 JIP NVSE Plugin을 필요로 합니다.
Vanilla Sprint
https://www.nexusmods.com/newvegas/mods/66535
완전한 스프린트 애니메이션을 지원한다는 점 이외에도,
착용 장구류의 등급(경갑, 중(中)갑, 중(重)갑)에 따라서 AP 소모율이 달라지며
하드코어 모드에서는 스프린트시 갈증 수치가 증가합니다.
Just Hit Marker
https://www.nexusmods.com/newvegas/mods/66667
스크린샷으로 충분히 설명되듯이 힛마커를 추가해주는 모드입니다.
Vanilla Hold Breath
https://www.nexusmods.com/newvegas/mods/66584
원래 뉴베가스에서는 개발과정 도중에 숨참기 기능이 포함될 예정이였습니다.
출시 당시에도 숨참기 기능을 위한 사운드 파일이 남아있었습니다만, 지금까지는 해당 기능을 복원하려는 별다른 시도가 없었습니다.
아마 가장 큰 이유는 숨참기 따위가 있어도 워낙 나사가 많이 빠져있는 FPS 시스템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쨋든 탁 트인 오픈필드가 대부분인 모하비의 지형 때문에
저격수 뿐만 아니라 일반 소총수 플레이어들에게도 상당한 이점을 제공해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숨참기를 사용할때 마다 AP가 소모되며, MCM에서 숨참기 키를 바꿀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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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아웃 4
1. Sim Settlement - Conqueror 팩션 팩 : 미닛맨, 홍위병, 트리거맨, 슈퍼뮤턴트
*Sim Settlement - Conqueror와 Sim Settlement(워크샵 프레임워크 포함)를 필요로 합니다*
미닛맨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37996
슈퍼 뮤턴트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37972
트리거 맨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38005
홍위병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38023
심 세틀먼트 제작진이 공약한대로 컨커러의 기능을 레이더 뿐만 아니라 다른 팩션들에도 구현할수 있도록
모더들의 툴킷을 지원하겠다고 했는데요.
3월 15일에 해당 툴킷이 등장하고 4개의 팩션팩이 제작되었습니다.
추가로 컨커러 모드 역시 4.03 버전으로 패치되었으며(주로 버그픽스와 소규모 조정들 중심입니다),
추후에 점령 옵션중에 속방화와 군사거점화 이외에 "해방자" 옵션을 추가하겠다고 공약한 상태입니다.
2. Sim Settlement MEGA PACK Year Two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37983
심 세틀먼트는 도시계획에 따라서 NPC들이 자원을 소모하여 정착지를 확장해나가는 방식입니다.
그만큼 지금까지 수많은 도시계획들이 제작되었는데요.
이 메가팩은 100개 이상의 커뮤니티 도시계획들을 포함한 통합본입니다.
오리지널 심 세틀먼트(라이즈 오브 커먼웰스나 컨커러는 필수X)를 필요로 합니다.
3. Better Explosives Redux
https://www.nexusmods.com/fallout4/mods/37572
폭발 효과의 데미지 체계를 바꾸는 모드입니다.
화염엔 화염저항, 냉기는 냉기저항, 펄스는 기계류에 추가 데미지를 가하는 등,
폭발유형에 따라서 다른 저항력이 대항하도록 만들어서, 각 폭발형 무기들에 전술적 가치들을 부여해줍니다.
추가로 모든 폭발형 무기에 범위 데미지 경감 메카닉을 추가해줘서 폭발에서 멀어질수록 데미지를 덜 입는 방식으로 바뀌며,
일괄적으로 모든 폭발형 무기들의 데미지가 더 치명적이 됩니다.
호환성에 대해서는 별다른 말이 없었지만 플러그인 파일을 뜯어본 결과 무기 및 폭발효과 레코드를 건드리니
투척형 및 지뢰형 폭발무기들을 건드리거나 폭발효과를 건드리는 다른 모드들과는 호환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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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1. Genesis Unleashed - Levelled
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96613 - LE버전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5033 - SE 버전
스카이림의 신규지역 추가 모드의 가장 치명적인 문제가 적들이 빈약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였습니다.
뉴베가스나 폴아웃 3는 대체로 모드로 추가된 지역들이 퀘스트라인을 위한 1회성 지역인 경우가 많았고,
폴아웃 4는 아직 초대규모 지역추가 모드들이 나오지 않은 상태라 논외입니다만,
스카이림은 비욘드 리치, 팔스칼, 웜투스, 비욘스 스카이림 브루마, 보더리전 시리즈 등등
상당한 규모의 신규지역 추가 모드가 쌓여있는 상태라 이런 문제가 두드러졌습니다.
이 모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플레이어가 위치한 던전의 유형을 스캔한 다음,
해당 던전에 유형에 맞는 NPC를 특정 잡동사니 오브젝트를 포인트로 하여 스폰시키는 방식으로 던전들의 적들을 늘립니다.
원래부터 있었던 모드이지만 3월 10일에 새롭게 NPC 스폰방식이나 성능, 적대관계 버그등을 손 본 버전이 올라왔는데요.
핵심적인 기능은 이전 버전과 동일합니다.
2. Carved Brink
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96862 - LE 버전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4351 - SE 버전
비욘드 스카이림 쪽으로 모더들이 많이 넘어간 이후에,
한동안 퀘스트 모드 부분으로는 조용했었는데 또다시 모더들이 일을 저질렀습니다.
프로젝트 AHO로 유명한 러시아 모드 제작자들이 용량만 해도 1기가 가까이 되는 새로운 퀘스트 모드를 내놓았습니다.
데이드릭 프린스 페리야트와 깊게 연관된 퀘스트 모드로
특수 대화문을 가지고 있는 50명에(!?)달하는 NPC-대사 녹음 됨-과 14개에 달하는 오리지널 사운드트랙.
새로운 종족, 신규 오블리비언 차원 지역을 추가하는 그야말로 DLC급 모드입니다.
할일 없어서 산적 대가리를 작살내는 도바킨들에게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3. Deadly Dragon SE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3723
드래곤 인카운터 모드 중에 가장 유명한 Deadly Dragon이 SE로 포팅되었습니다!
용들의 출현 간격, 체력, 메지카, 스테미나, 특수 마법공격 부터 뼈 무게까지,
용에 대한 거의 모든것들을 MCM을 통해 손댈수 있었던 LE버전과 같이
이번에도 MCM을 통한 넓은 범위의 커스터마이즈 기능을 지원합니다.
4. MEZF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3609
개발 과정에서 짤려서 구현되지 않은 스카이림 SE의 인카운터 존들을 구현합니다.
이 모드 자체로 큰 의미가 있지는 않구요, 인카운터 존들을 활용하는 다른 인카운터 모드들과 함께 사용할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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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모더들은 추천을 먹고 사는 존재입니다. 다운 받으시고 귀찮으시더라도 Endorse를 꼭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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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 세틀먼트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글입니다.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75781?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4237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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