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켈 시대 '디젤차' 집착…AI에 2025년까지 30억유로 투자
임금격차로 AI 인력 해외 유출 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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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AI시대' 손놓던 獨의 뒤늦은 후회…전기차도 늦은 발동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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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59.***.***
그래도 기본 바탕이 있는 놈들은 금방 따라감. 진짜 문제는 우리나라고.
(IP보기클릭)98.210.***.***
전기충전소에 비해 인프라가 압도적으로 비싸고, 또 전기차에 비해 생산단가도 훨씬 높죠 (내연기과차 의 대부분 부품+ fuel cell stack이 필요하니). 심각한건 전세계가 수소가 아닌 전기차로 가고 있는데 한국에서만 열심히 팔아봐야 우물안 개구리가 될뿐이죠.
(IP보기클릭)58.238.***.***
수소차 올인은 아니고, 전기차애 투자 많이합니다. 수소전지차랑 전기차의 내부 구조는 거의 동일하고 주전원만 수소연료전지로 바꾼거라 생각하시면 되요. 많은 사람이 결국 전기차에서 수소연료전지차로 넘어갈꺼라 예상하고 있고, 수소차에 대한 투자는 미래 먹거리에 대한 투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IP보기클릭)223.39.***.***
기업뉴스나올때 까기전에 본인이 생각하는 그 기업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준비를 하는지 검색은 해보고 답시다
(IP보기클릭)121.152.***.***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미래지향적이라는 말에 빵~ 터지네요. 현재 시점기준으로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나은점이라고는 "충전속도" 한가지 밖에 없어요. 나머지는 전기차보다 거의 모든 면에서 뒤쳐지죠. 수소차는 정경유착 및 특정지역경제 특수성을 따라가는게 있는데... 이런 부분까지 설명드려야 하나? ㅎㅎㅎ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12.159.***.***
그래도 기본 바탕이 있는 놈들은 금방 따라감. 진짜 문제는 우리나라고.
(IP보기클릭)98.210.***.***
현대는 분위기 파악을 못하고 수소차에 거의 올인... | 19.01.13 11:00 | | |
(IP보기클릭)98.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olnmty
전기충전소에 비해 인프라가 압도적으로 비싸고, 또 전기차에 비해 생산단가도 훨씬 높죠 (내연기과차 의 대부분 부품+ fuel cell stack이 필요하니). 심각한건 전세계가 수소가 아닌 전기차로 가고 있는데 한국에서만 열심히 팔아봐야 우물안 개구리가 될뿐이죠. | 19.01.13 11:19 | | |
(IP보기클릭)121.147.***.***
polnmty
단순 연비만 계산해 봐도 좋다는소리가 나올수가 없어요 수소가격이 생각보다 쎕니다. 전기차 연비는1/10의 가격을 자랑하기라도 하지 수소차는 연비가 내연기관의 70%정도 나옵니다. 지금 나온 현대차 넥쏘만 하더라도 7천만원쯤 하는데 연비까지 저러면 의미가 아예 없어요. 친환경이면 머합니까 단가가 안맞는데 거기에 인프라 까는것까지 생각하면 이걸 왜 개발해야 하지?? 라는 소리가 나올겁니다 | 19.01.13 11:34 | | |
(IP보기클릭)112.155.***.***
누가 보면 현대차에서 수소차만 파는줄 알겠네. 지금 현대의 배터리 전기차는 없어서 못팔 지경이고 수소차보다 수백배 많은 수량이 팔리고 있음. 현대정도 되는 회사면 수소차를 포함해서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는게 당연함. | 19.01.13 11:35 | | |
(IP보기클릭)58.238.***.***
NomadK
수소차 올인은 아니고, 전기차애 투자 많이합니다. 수소전지차랑 전기차의 내부 구조는 거의 동일하고 주전원만 수소연료전지로 바꾼거라 생각하시면 되요. 많은 사람이 결국 전기차에서 수소연료전지차로 넘어갈꺼라 예상하고 있고, 수소차에 대한 투자는 미래 먹거리에 대한 투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 19.01.13 11:37 | | |
(IP보기클릭)58.238.***.***
수소연료 내연기관차 말씀하시는건가요? 대부분은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하고 있지 않나요? | 19.01.13 11:43 | | |
(IP보기클릭)223.39.***.***
NomadK
기업뉴스나올때 까기전에 본인이 생각하는 그 기업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준비를 하는지 검색은 해보고 답시다 | 19.01.13 11:44 | | |
(IP보기클릭)98.210.***.***
수소차가 아예 안팔리고 있다해도 무방한 수준이라 수소차보다 전기차를 몇백배 많이 팔고 있는건 아무 의미가 없답니다. 문제는 투자의 비중이 전기차가 아니라 수소차에 거의 집중이 되어 있다는 점이죠. Blu-ray로 판세가 기울고 있는데 HD DVD에 투자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 19.01.13 11:50 | | |
(IP보기클릭)39.7.***.***
수소차라고하면 수소를 연소시킨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음. 전기 조달방식이 다를 뿐 전기차랑 똑같은 건데. | 19.01.13 12:02 | | |
(IP보기클릭)112.155.***.***
블루레이랑 HD-DVD랑 한창 전쟁중일때 삼성이랑 엘지같은 거대 가전업체들은 어느 한곳에 몰빵 안하고 각 디스크를 지원하는 플레이어를 두 가지 다 개발했고 양다리 걸치면서 시장상황 간보다가 블루레이로 대세가 넘어가니까 HD-DVD는 바로 버렸습니다. 현대가 돈없는 회사도 아니고 수소차도 마찬가지로 어느 한곳으로 대세가 기울기 전까지는 꾸준히 개발하는게 전략상으로도 좋습니다. | 19.01.13 12:03 | | |
(IP보기클릭)98.210.***.***
경쟁자들과 비교해보면 돈 없는 회사에요 ㅎㅎ 땅 사는데 10조 날리고 지금 현금 보유량이 7조 몇천억원인데 수소차에 2030년까지 7조 투자하겠다고 하는겁니다. 참고로 VW는 그때까지 전기차에 50조 투자로 올인했습니다. 수소따윈 큰 투자 발표는 당연히 없고 수소차량 계획도 없죠. 타 독일들이 마찬가지고 미국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중국이 지금 이 시점을 역사상 처음으로 판도를 뒤집고 자국의 전기차 OEM들이 내수기업이 아닌 글로벌기업이 되는걸 목표로 삼고 2030년부터는 아예 내연기관차량의 중국내 생산 및 판매를 못하게 해놨습니다. 이 말은 중국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훨씬 더 관심이 있지 수소차 충전 인프라는 관심 밖입니다. 그건 유럽이나 북미도 같은 상황이고요. 현대가 지금 정부에 열심히 로비해서 정부돈으로 수조원을 투자해서 수소 충전소(충전소당 무려 30억) 만들어 달라고 징징대고 있는데 해외시장에선 어쩌게요? 일본까지야 토요타 덕분에 수소 인프라가 어느 정도 생길거라지만 유럽, 북미, 중국에 충전소당 30억씩 써가며 늘릴 수 있을까요? 제가 보기엔 정말 어림도 없습니다. 2030년까지 현대가 최대한 긍정적 시나리오로 짜논 전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가 연간 200만대고 그중 50만대를 현대가 생산하겠다는건데 일단 매우 비현실적인 목표고, 또 그게 가능하다고 해봐야 그때까지 전세계 전기차 생산량은 연간 1000만대를 훨씬 넘기게 됩니다. | 19.01.13 12:15 | | |
(IP보기클릭)98.210.***.***
현대와 토요타가 눈가리며 아직 배터리전기차 vs 수소전기차 대세는 기울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수소차에 올인 하는 동안 타 업체들은 충전속도 및 battery pack 효율성 극대화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원리가 같다고 하는건 정말 단순히 둘다 전기 및 모터를 사용해 굴러간다는 관점에서 이고 지금 메이져 업체들이 괜히 전기차 R&D에 수십조씩 투자하는게 아닙니다. 현대, 토요타, 혼다 말고 메이져 OEM 중 수소차에 진지하게 투자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독일이 먼 미래에 출시 한다고 해도 각국가들이 설정한 ZEV (zero emission vehicle) 생산 쿼터를 채우기 위한 일종의 형식상 내놓는 compliance vehicle이지 진자하게 그걸 전략의 중점이 두는 독일 업체는 없어요 | 19.01.13 12:36 | | |
(IP보기클릭)118.38.***.***
이런게 ↗문가구나.. 수소차가 뭔지도 모르는데 글은 엄청 길게 씀.. | 19.01.13 13:59 | | |
(IP보기클릭)122.38.***.***
polnmty
현재 베터리 상황에서 일부지역에선 수소차가 더 나을수 있는데(특히 추운곳...) 그 외의 지역에서 보면 수소차가 게임이 되기가 쉽지 않음.. 결국 현재 수소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전기분해인데, 결구 전기 -> 수소->전기라고 본다면, 2번의 전환이 있어야 되는데 여기서 전기차에 비해서 너무 압도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짐.. 심지어 전기차일때 구조적으로 훨씬 간단해짐. 좀더 미래에 지금보다 딱 2배만 나은 베터리 기술이 나온다고 해도 수소차는 경쟁에서 너무 뒤쳐짐.. | 19.01.13 15:12 | | |
(IP보기클릭)112.172.***.***
인프라의 경우 한국은 LPG 충전소가 많아 이거 약간의 개량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함. http://www.koenerg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076 수소차로 바로 갈 경우 베타테스터가 되는거긴 하지만, 전기->수소차 로 가는 한단계를 넘는다 보면 되서 삼전의 AMOLED 투자처럼 한단계 넘는걸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윗분들 말씀처럼 수소차는 연료를 수소로 쓰는것이기 때문에 전기차와 많이 겹쳐요. | 19.01.13 15:21 | | |
(IP보기클릭)211.207.***.***
본인이 더 잘 알고 아니다 싶으면 반박을 하면되지 비아냥 거리는 한줄 댓글은 왜 쓰는지..;; 수소차가 뭔지 잘 아시면 설명 좀 해 주세요. | 19.01.13 16:26 | | |
(IP보기클릭)175.223.***.***
나도 글케 드러서 수소차 하는게 장기적으로 나을 거 같음. 근데 정말 연료만 교체해도 전기차로 쓸수 잇듬? | 19.01.13 17:30 | | |
(IP보기클릭)118.38.***.***
내연기과차 의 대부분 부품+ fuel cell stack이 필요하니 그냥 첫줄부터 너무 엉터리라.. 그냥 어디서 줏어들은것만 나열했다는건 알 수 있죠.. | 19.01.13 23:08 | | |
(IP보기클릭)98.210.***.***
치노쨩의 볼살
실례지만 완전히 잘못 알고 계신듯 합니다. 저온에서 배터리가 조금씩 방전되는건 맞아요. 전기차가 충전시 날씨 제한이 있다는건 완전히 잘못된 정보고요. 지금 미국 전역에 깔려 있는 테슬라 슈퍼차져 인프라를 보시면 알 수 있죠. 천연가스를 고온/고압 수증기로 분해하는 개질 방식이 현재로선 가장 경제적인 대량 수소 생산 수단인데 이 마저도 전기차의 충전 비용에 비하면 훤씬 비쌉니다. 원재료인 천연가스의 가격의 훨씬 내려가지 않는한 수소 충전은 근본적으로 전기 충전만큼 싸질 수가 없다는 얘기죠. 게다가 천연가스 개질 및 분해된 수소의 운송에서 실제 차량에 주입 되기까지 전체 과정에서 수소의 2/3 이상이 날아 갑니다. EROI (energy return on investment)가 형편없다는 소리죠. 반면 전기의 경우 최종적으로 전기차에 충전이 되기까지 20% 내외만 소모되죠. 수소차가 결코 전기차 대비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수소단가와 인프라 가격 문제는 수요가 늘어 난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 또한 수소차 자체가 기본적으로 전기차보다 생산단가가 비싼점도 치명적이죠. | 19.01.14 09:33 | | |
(IP보기클릭)118.45.***.***
(IP보기클릭)175.207.***.***
(IP보기클릭)183.99.***.***
Ferri
자료를 찾아봤는데 어디있는지 못찾겠네요. 출처좀 알려주세요 | 19.01.13 13:52 | | |
(IP보기클릭)122.38.***.***
세계 3위는 몰겠고, 꽤 열심히 생산하는 회사 맞아요... 아직은 내연기관 차가 많이 팔리니 내연기관 위주로 생산하는 거지, 전기차 자체 기술이 없다거나 훨느리다 이런 건 아님... 오히려 느린건 자율주행 합치는 건데, 이건 이미 구글 자율주행 연합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별 문제 될것 없고.. | 19.01.13 15:13 | | |
(IP보기클릭)119.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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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34.***.***
전 솔직히 제네시스...3시리즈보단 g70이 더 매력적이고 5보단 이번에 새로나올 g80이 훨씬 매력적임 | 19.01.13 13:00 | | |
(IP보기클릭)49.170.***.***
몇달뒤 새로 나올 3는 g70보다 매력적인가요? 어떤가요 | 19.01.13 14:37 | | |
(IP보기클릭)122.38.***.***
현대 싫어하지만, 미국에서 살수 있다면 제네시스도 나쁜 선택은 아님... 아직 브랜드 이미지가 낮아서 그렇지.. 물론 한국에서 사면 메리트가 상당히 떨어지죠. | 19.01.13 15:15 | | |
(IP보기클릭)211.246.***.***
가격보면 bmw메리트도 한국에선 미친듯이 떨어지던데..... 근데 가성비 생각하면 외산차는 못살듯 | 19.01.13 15:46 | | |
(IP보기클릭)122.38.***.***
돈 생각하면 울나라에선 걍 비싼 차를 안타는게 이익이라... 울나라는 진짜 전세계적으로 어떻게 소문이 났는지 가격대가 높은건 호구잡히는 경향이 너무 커서... | 19.01.13 15:49 | | |
(IP보기클릭)222.234.***.***
미국 외의 나라와 비교하면 bmw도 싸죠. | 19.01.13 16:10 | | |
(IP보기클릭)222.234.***.***
다들 비교를 미국하고 해서 그렇지 바로 옆 나라 들하고 비교해도 굉장히 쌈. | 19.01.13 16:11 | | |
(IP보기클릭)118.34.***.***
개인차가 있겠지만 이번에 새로나오는 3시리즈는 전면 라이트는 푸조것을 연상시키고 후면 라이트는 렉서스를 연상시켜서 왠지 어디선가 본듯한 이미지라 별론데요 실내는 확실히 나아졌네요 근데 원래 비엠이 워낙 고급스러움하고는 거리가 먼 메이커라.... | 19.01.13 22:29 | | |
(IP보기클릭)1.236.***.***
관리비가 쌈 | 19.01.14 17:35 | | |
(IP보기클릭)14.45.***.***
(IP보기클릭)122.38.***.***
수소를 얻는 방법 -> 전기 분해... 다시 구동할때, 수소를 전기로 변환... 에너지 변환이 두번이나 일어나는데, 전기차보다 미래 지향적이라는 건 말도 안되는 소리죠... 베터리 문제만 해결되면 수소차는 전기차에 명함을 내밀수가 없음... | 19.01.13 15:16 | | |
(IP보기클릭)175.223.***.***
그 배터리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안본여서 그런거 아님? | 19.01.13 17:34 | | |
(IP보기클릭)122.38.***.***
저 밑에 썼는데, 일단은 400km이상까지 갈수 있게 되서 용량면에선 큰 문제가 아님.. 충전문제는 지금 방식이면 힘들수 있는데, 도저히 해결이 안된다면, 자동차 회사들이 배터리를 파는게 아니라 대여형식으로 바꾸고, 충전소에서 교체하는 방식도 생각해볼수 있으니까요... 물론 아예 공유경제쪽으로 넘어가버리면 그땐 공유회사가 배터리 교체하면 해결될 문제죠... 배터리의 진짜 문제는 추원곳에서 빠르게 방전하는 문제임... 이것때문에 추운지방에선 전기차를 제대로 쓰기가 힘듬... | 19.01.13 17:50 | | |
(IP보기클릭)122.47.***.***
무슨 aaa밧데리 교환하는 것도 아니고 최소 200~500kg 넘어가는 밧데리모듈을 충전할 때마다 교환한다구요? | 19.01.13 21:29 | | |
(IP보기클릭)117.111.***.***
버스는 교환식으로 잘 쓰고 있습니다 승용차도 배터리 모듈이 표준 규격화된다면 말도 안되는 일은 아니죠 | 19.01.13 23:21 | | |
(IP보기클릭)122.38.***.***
이미 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방에 200kg을 바꿀 필요가 없죠.. 당연히 교체형으로가면 모듈형으로 갈테니까요.. | 19.01.14 00:11 | | |
(IP보기클릭)121.152.***.***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미래지향적이라는 말에 빵~ 터지네요. 현재 시점기준으로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나은점이라고는 "충전속도" 한가지 밖에 없어요. 나머지는 전기차보다 거의 모든 면에서 뒤쳐지죠. 수소차는 정경유착 및 특정지역경제 특수성을 따라가는게 있는데... 이런 부분까지 설명드려야 하나? ㅎㅎㅎ
(IP보기클릭)122.38.***.***
저도 어이 없음.. 정치이런거 다 빼고, 수소를 얻기 위해서 전기분해를 해야하고, 다시 달리기 위해서 수소를 전기로 만들어야 하는 수소차가 미래지향적이라는 말을 어케 받아들이라는 건지... 참... 어이가 없음. | 19.01.13 15:17 | | |
(IP보기클릭)98.210.***.***
이런걸 보면 현대와 기레기들간의 유착이 정말 실효과를 보는건지... 언론에서 찬사를 해대니 진짜로 수소차가 미래지형적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늘고 있죠. 수소를 얻기위해 천연가스를 뽑아 분해하고 또 수소 수송을 위한 전용 파이프라인이나 특수 차량이 요구되고(기존 파이프나 수송 수단보다 훨씬 비쌈). 저장 인프라도 비용이 만만치 않죠. 충전인프라는 말할 것도 없고...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쪽으로 에너지 소스가 바뀌는 추세인데 그에따라 전력 생산도 자연히 더 친화경적이 되는 반면 수소는 앞으로고 계속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천연가스에 의존을 할 수 밖에 없죠. 일부 사람들은 미래에 물에서 바로 분해해내는 기술을 수소 차량에 도입할 수 있을거라는데 그 전에 전기차 충전속도가 훨씬 빨라지는게 더 현실성있죠 | 19.01.13 15:57 | | |
(IP보기클릭)122.38.***.***
그렇죠.. 그리고 다들 이야기 하는 것처럼 차량도 공유경제로 가게 된다고 하면, 애초에 충전속도가 빠를 필요도 없게 됩니다. 차량 공유 제공하는 회사측에서 충전이 급할때 베터리를 교체하는 방식을 도입하면 되니까요. 전기차쪽은 미래로 갈수록 해결책이 많은 상황이죠.. | 19.01.13 16:06 | | |
(IP보기클릭)122.38.***.***
호이라아아아
답답한 소리를 하시는데, 교환 효율이라는게 있죠.. 딴거 필요없이 수소를 다시 전기로 돌려놓는데, 현재 내연기관 방식으로 엔진으로하면(이럴려고 수소차하는거니까 당연히 엔진식으로 하겠죠..) 효율이 잘나와야 30-40%에요.. 터무니 없죠... 게다가 전기분해쪽도 똑같죠.. 100을 사용해서 뽑아낼수 있는 수소의 에너지량은 상당히 떨어집니다. 당장 산소로 만들어지면서 빠지는것도 있고... | 19.01.14 00:13 | | |
(IP보기클릭)122.38.***.***
호이라아아아
그리고 요즘 말하는 수소차는 결국 이렇게 전기를 생산해서 쓰고, 당연히 생산 효율이 전기 쓰는 것보다 높으니 (안높으면 차가 가지도 못할수 있다는 이야기되니까 당연한거...) 남는건 베터리에 저장해서 다시 쓴다는 개념입니다. 여기서 또 ㅄ짓을 추가해요... 걍 답답한 수준입니다... 수소차 관련해서 한번 제대로 알아보세요.. 진짜 개노답도 이런 개노답이 없어요... 심지어 수소차 초기에 가장 강조했던 것중의 하나인, 우린 추운 지방에서 아직까지 사용하기 힘든 전기차의 유일한 대안이라는 식으로 선전을 했는데, 수소차 방식을 점점 바꾸면서(이젠 내연기관에서 바로 구동하는 지금 방식이 아니라, 내연기관은 전기 생산만 하고, 그걸로 전기로 굴리는 식이 더 선호되고 있음...) 이젠 그 충전해놓을 전기까먹을거 생각하면, 추운지방의 최적 선택이라는 말조차 자기 부정하는 상황입니다. | 19.01.14 00:19 | | |
(IP보기클릭)116.32.***.***
호이라아아아
애초에 지금 현기차에 들어가는 수소는 전기분해로 얻어지는 수소로 돌아가는게 아닌데.. 연구실규모에서나 전기분해하지 규모가 커지면 그걸로 애초에 생산못함. 조금만 검색해봐도 수소 = 전기분해로 얻는거 여기까지밖에 모를수가 없는데.. | 19.01.14 0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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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tesla.com/semi 좀 뉴스도 보면서 사세요 ㅎㅎ 연말출시 예정인 테슬라 세미 트럭인데 800km 정도 달립니다 | 19.01.13 1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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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최소 한 7-8년 전에 상황만 아시는 분. 테슬라가 트럭 개발해놓고한 말이 뭔지 암? 커질수록 베터리 넣을 곳이 많아져서 좋다고함... 테스라 승용차도 아직 500km는 못가는데, 트럭은 되려 훨 멀리감..ㅋ~ | 19.01.13 15: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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