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회장 프리젠테이션 전달력이 좋아서 허접한 영어실력으로도 대충 알아들을수 있는 수준이네.
핵심적인 사항 몇가지만 정리하자면,
1. 지금까지 GPU는 10년동안 1000배정도 성능향상을 했음.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구현하려면 수 페타플롭스 수준의 연산력이 필요한데, 지금 속도로 GPU연산속도가 계속 증가한다면 한 10년쯤 뒤에 페타플롭스가 달성됨. 근데 그만큼 기다릴수가 없어서 알고리즘 최적화(라고 쓰고 꼼수라고 읽는다) 를 했음. 암튼 래스터라이즈와 레이트레이스를 하이브리드로 쓰까서 병렬로 처리한다는듯.
2.
모두들 한번쯤 봤을 4X볼타 레이트레이싱 데모. 이거 튜링 한장이 더빠르다고함. 사진으로 보듯이 볼타 4장으로 1프레임렌더링하는데 55ms 가 걸리는데, 튜링 1장으로 45ms 걸림. 파스칼 1080ti 1장으로는 308ms 가 걸림.
3.
위에서 말햇듯이, 레이트레이싱과 FP32부동소숫점 연산은 병렬처리됨. 즉, 쉐이더가 조빠지게 벡터연산 할때 RTX코어도 병렬로 같이 돌아가게됨. 아마도 RT코어가 없는 기존의 DX12 하드웨어에서 레이트레이싱을 비동기 실행한다 하더라도, 레이트레이싱처리를 하는 저 녹색그래프가 엄청나게 길어지게 되면서 프레임저하가 엄청나게 되겠지.
저기 보라색 DNN 프로세싱이 텐서코어가 담당하는 부분임. 이미지 처리가 완전히 다 끝나지 않더라도, 텐서코어가 AI를 이용한 DNN PROCESSING으로 이미지의 부분을 채워넣어준다는듯.
1 TURING FRAME (참 황회장 맘대로 이름 갖다붙이는거 잘해) 을 렌더링 하는 과정. 암튼 각각의 코어들이 동시적으로 병렬 실행되고 텐서코어가 이미지 마감처리해서 1프레임 내보낸다는듯. 아무튼 이런식으로 렌더링처리자체가 기존개념과 완전히 다르기때문에, 황회장 맘대로 성능을 MEASURE 할 수 있는 새로운 단위를 지어냈는데 그게 RTX-OPS 라는 단위. 걍 엔비디아 카드끼리 레이트레이싱 성능 비교할때 기준으로 잡는 수치로 보면 될듯.
4.
대충 레이트레이싱 속도를 올리기 위해 이런 꼼수를 썼다. 복잡하니 넘어가자.
5.
딥러닝을 조빠지게 돌리면 요런게 가능. 흑백->칼라변환, 카툰이미지를 실사이미지로 변환, 엑스레이사진을 실제 장기 이미지로 변환, 니가 한 낙서가 3D모델로 변환 등등....엔비디아 슈퍼컴퓨터 서버에서 이런 이미지학습을 조빠지게 시키게 있는 중.
이렇게 학습된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미래에는 사용자가 게임할때 써먹을수 있다고 함. 이걸 NGX플랫폼이라고 하는데, 슈퍼컴퓨터에서 미리 고화질 게임 이미지를 조빠지게 학습시켜놓은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사용자의 구린 GPU가 상대적으로 저화질로 렌더링한 이미지를 보정해주는게 아닐까 싶음.
아무튼 이걸 이용해서 1080TI에서 4K 30프레임정도로 돌아가는 INFILTRATER DEMO 를 튜링에서는 4K 78프레임정도로 돌린다고 함. (추측하기로는 AI를 이용해서 구라 4K이미지 해상도 뻥튀기를 하는걸로 성능향상 시킨걸로 보이는데, 품질이 나쁘지 않다면 뭐 그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싶음.)
6.
요가격에 지금 당장 예약받고, 9/20 부터 판매시작이다. ㅇ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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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자체가 획기적인건 알겠는데 저거 하나에 과연 기존의 1.5배 이상 되는 비용을 투자할 가치가 있느냐가 문제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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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번대 재고 문제 때문인건지는 확실치 않지만 결국 레이트레이싱을 없는 셈 친다면 전작 1000번대 글카랑 성능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는다고 볼 여지가 생기는 것일테고...솔직히 레이트레이싱 멋진 기술이고 광원효과 정말 멋지지만 그래도 글카는 고해상도에 60FPS를 목적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 이거 잘못하면 2000번대 포지션이 그냥 징검다리 수준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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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가 욕먹는건 RTX기술 넣고 기존보다 400달러 이상 받아처먹으니 욕먹는거임.~~ 성능에대한 정보도 딱히없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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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싸도 2080ti 사려다가 레이 트레이스 1080p 프레임 보고 실망해서 지켜보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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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보다 100~200달러 더받고 예약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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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게이머들은 이미 저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어요. 근데 게이머들이 원하는건 저거랑 다르니까 문제지. | 18.08.21 2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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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싸도 2080ti 사려다가 레이 트레이스 1080p 프레임 보고 실망해서 지켜보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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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어 번역을 통해 전해진 그 영상 말고 실제로 IGN 에서 엔비디아의 지원을 받아 FHD 60프레임으로 시연한 영상이 있더군요. https://youtu.be/mlKGctu7OC8 설명을 보니까 엔비디아에서 일부러 FHD 60프레임 세팅으로 시연을 할수 있도록 제공을 해준거 같습니다. 일반 유저들은 대부분 FHD 해상도를 사용하니까 그 기준으로 세팅을 잡은거일수도 있고... 아직 정확한 사실을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는듯 싶습니다. | 18.08.22 0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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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유튜브 링크는 영상포멧이 1080P 60FPS 로 인코딩 되었다는겁니다. 실제로 영상 보면 60FPS 유지못하는게 바로 느껴집니다. | 18.08.22 0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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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도 그렇게 똑같이 했다는 이야기 같은데요. 그리고 못느껴진다고 해서 그렇다고 장담은 할수 없는거라.. | 18.08.22 0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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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영상만 봐도 60FPS 유지 못하는게 바로 보이는데, 설마 눈으로 프레임레이트 구분도 안되세요? 축복받으신겁니다. 좋은그래픽카드 필요없으실듯. | 18.08.22 0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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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확신을 할수 없다면, 단언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거죠. 영상으로 인코딩 하는 과정에서 그렇게 되었을수도 있는거고... | 18.08.22 0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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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답하시네... 위 유투브 영상 설명입니다. Nvidia set us up on a RTX 2080 Ti Founder Edition to showcase their new ray tracing tech. They allowed capture at 1080p 60fps. Edits were made to remove player deaths. 60FPS 로 캡쳐햇다는겁니다. 60FPS로 캡쳐한 영상인데, 눈으로 보면 실제 게임은 60FPS 유지를 못하잖아요. | 18.08.22 00: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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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설명만 봐서는 4K 로 시연한걸 1080p 에 60프레임으로 영상캡쳐 한지 조차도 불명확하죠. 동영상 자체의 퀄러티가 많이 떨어져 보이기 때문에 확신하기가 더욱 힘든거구요. | 18.08.22 0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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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에 댓글들이 영어 투성이라, IGN 관리자가 이건 무슨 세팅으로 시연했는지 설명이라도 있으면 모르겠지만요 | 18.08.22 0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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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이 떨어져 보이는게 사실이라면 그게 4K 시연이라서 프레임이 실제로 떨어진 거일수도 있고 저게 확실히 어떤 해상도와 세팅으로 시연했는지를 알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습니다만 저도 답답하네요. 화면에도 아무런 정보가 없어서... | 18.08.22 0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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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가 되었던 독일어 원문 영상을 찾았네요. 아래 게시물에는 이미지 밖에는 없어서 믿기가 힘들었는데 이걸 보니... https://youtu.be/zBuGVb-Zc6Q 아마도 IGN 것도 그렇고 그냥 시연대 동영상이었나 봅니다. 다른 개인들이 올린 똑같은 것들이 많더군요. 프레임 표기가 직접적으로 들어가 있는 영상은 이거 하나뿐이라 좀 의심스럽기는 한데... 그래도 초반에 70 프레임 정도가 나오기도 하네요. 왜 이후에는 가만히 서있는데도 프레임 변화가 없는지 의문이긴 하군요. 수많은 사람들에게 FHD 에서 프레임이 저정도 밖에 나오지 않을 시연을 시켜서 부하가 많이 걸린다는걸 광고하고 싶었을지는 아직까지도 믿기지가 않는 부분이긴 합니다. | 18.08.22 0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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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자체가 획기적인건 알겠는데 저거 하나에 과연 기존의 1.5배 이상 되는 비용을 투자할 가치가 있느냐가 문제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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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기술 자체를 문제시 하기보단, 기존 1080ti 존버를 하면 된다는 거죠. 어차피 AMD 도 저 기술을 개발하고 발표 준비를 해왔기 때문에, 엔비디아만 뻘짓을 하고 있었던건 아니거든요. | 18.08.21 2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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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935644919
엔비디아가 욕먹는건 RTX기술 넣고 기존보다 400달러 이상 받아처먹으니 욕먹는거임.~~ 성능에대한 정보도 딱히없고요 | 18.08.21 2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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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프리싱크 납두고 Gsync 칩넣고 가격 드럽기 비싸게 받아처먹는것과 크게 다를거없음 물론 프리싱크보단 지싱크가 좀더 효율적인측면에서 좋다고는 함 | 18.08.21 2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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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다른것보다 가격 창렬이 가장 큰것 같습니다 | 18.08.21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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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보다 100~200달러 더받고 예약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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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번대 재고 문제 때문인건지는 확실치 않지만 결국 레이트레이싱을 없는 셈 친다면 전작 1000번대 글카랑 성능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는다고 볼 여지가 생기는 것일테고...솔직히 레이트레이싱 멋진 기술이고 광원효과 정말 멋지지만 그래도 글카는 고해상도에 60FPS를 목적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 이거 잘못하면 2000번대 포지션이 그냥 징검다리 수준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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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보시면 1080ti 에서 30프레임 나오던게, RTX 관련 기술로 78 프레임이 나왔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실제로 데모를 시연 했고요. | 18.08.21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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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4프로랑은 전혀 다릅니다만. 플4프로는 그냥 쉐이더 코어만 2배쯤 늘린놈 갖다박아서 프레임레이트 조금 더 안정적으로 하거나 더 고해상도로 출력을 할수 있게 만든건데, 지금 튜링은 쉐이더 성능은 거의 향상이 없음. 즉 더 고해상도나 더 높은 프레임레이트를 만들어 주는 GPU가 아니고, 지금 정도의 해상도, 프레임레이트에서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쓰까서 쓸 수 있게 만들어주는 하드웨어임. | 18.08.21 2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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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말대로긴 하네요. 저도 정확히 번역은 못했었어서 지금의 RT 코어 조차도 일종의 꼼수 수준이라는건 처음 알았는데... 한달후에 실제 벤치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가 확실히 봐야 할거 같긴 합니다. | 18.08.21 2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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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코어가 110TFLOPS 수준이란 얘긴 없는데요? 51:49초 정도에 나오는 내용 말씀하시는거라면, RT코어가 아니라 텐서코어 얘깁니다. 튜링에 들어가있는 텐서코어의 AI처리속도가 1080TI 전체성능 11TFLOPS의 10배정도라는겁니다. | 18.08.21 2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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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3에 RT코어가 110TFlops(10Tflops Per Giga RAY) 라고 적혀있습니다. RT코어의 연산력이 110TFlops수준이라는거죠. | 18.08.21 2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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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그렇군요. 근데 EFFECTIVELY 라고 하는게, 실질적으로 110TFLOPS 에 준하는 성능이라는 말인데, 실제 110TFLOPS 는 아니라는 뉘앙스군요. | 18.08.21 2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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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ASIC 디자인의 코어니까 정확한 TFlops는 구할 수 없으니 아마 110TFlops정도 될것이다 라고 하는것이겠죠 | 18.08.21 2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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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좀 부럽네요.. 그것만.. | 18.08.22 0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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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아니고 실제로 렌더링을 하는겁니다. 다만 빠른 실시간 처리를 위해 부족한 해상력을 AI이미지 필터로 커버치는거겠죠. | 18.08.22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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