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출시 예정인 두 인디 작품입니다.
하나는 Unworthy, 다른 하나는 Agony. 게임플레이 영상입니다. 구입시 참고하시길.
Unworthy는 스트리머의 반응을 보니 상당히 좋습니다. 주인공이 빠르고 묵직하게 반응하고, 상당히 강한 적들이 등장하니 기뻐하더군요. 출시 버전으로 첫 번째 보스전을 보니, 음악이 입혀졌고 상당히 좋았습니다.
스트리머의 이 말이 와닿더군요. “내가 원한 게임이다. 다크소울 사이에 즐길 수 있는 작품으로 좋다.” 2D 다크소울을 꿈꾼 개발자가 듣고 싶어한 말이기도 하겠죠. 'Prepare to die… A lot.' 개발자 ALEKS KUZMANOVIC는 언워디의 공식 사이트에 앞선 문장을 적을 정도로 다크소울 트릴로지의 팬이며, 그러한 게임을 2D 버전으로 바꿔 발표하고 싶어했으니까요. 링크를 건 영상의 주인공은 튜토리얼 보스를 죽이기까지 9번, 첫 보스를 죽이기까지 총 19번의 죽음을 경험했습니다.
애고니에 대해 어떤 게임인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해외 게임기자나 스트리머 중심으로 테스트 소감문이 올라온 상태입니다.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호러 워킹 시뮬레이터 성격을 갖고 있지만, 일반적 워킹 시뮬레이터에 비해 게이머들의 직관적 판단 및 행동이 중요시된다.
예컨대 여자 악령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지형지물을 이용해 숨고 따돌리는 장면 등등. 아웃라스트(암네시아를 떠올리는 이도 있다)가 떠오를 수밖에 없다. 허나 아웃라스트를 비롯한 유사 게임들보다 맵은 더 복잡하고 더 거대하다.
개발자가 말한 스토리 모드 1회차 플레이 타임: 12-14h. 총 7개에 달하는 멀티 엔딩 외 모든 도전과제를 공략하고자 하면, 스토리 모드에서 35h가량 걸림.
2. 악령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스텔스 방식이 하나. 자신의 영혼을 이용해 악마에 빙의, 다른 악령들을 죽이고 해당 구역을 탈출하는 방법이 둘.
3. 지금껏 나온 게임 중 최고 수준의 역겹고 야하며 폭력적인 장면을 담아내고 있다. 이가 달린 질에 의해 으깨진 아기들로 만들어진 벽, 특히 종교인들이라면 질색을 할 만한 신성모독 요소, 중세시대 고문 방식인 길고 뾰족한 나무로 여성의 항문이나 질부터 입까지 뚫어낸 모습 등등.
콘솔판 출시를 고려, M 등급을 피하기 위해 수위를 낮췄다. PC에서는 향후 완전판을 즐길 수 있다. M 등급이 아니라 AO 등급 수준일 듯.
근래 패치를 통해 집단 난교 및 강간 장면을 살려낸 아웃라스트 2가 AO 등급의 수위다. 과거 맨헌트 2 언컷 버전 등을 떠올려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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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워디.. 애니메이션이 많이 조악하네요 프레임도 적고.. 보스 경직애니메이션은 아예 만들지도않았네요 다크소울,솔트앤생츄어리에 갖다댈게 아니라 모모도라에 비교해도 한참 부족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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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저런 류의 게임에 데드신이 길면 스트레스만 줄텐데. 여러모로 아마추어티가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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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고니를 구입한다면, 저라면 PC로 사겠습니다. 예컨대 아웃라스트 2 집단난교 장면, 개연성이 부족한 것도 아니고 작품 내에서 필요한 표현이었다고 보거든요. 전 애고니는 모르겠고, 언워디를 발매일에 구입할 계획입니다. ㅎㅎㅎ | 18.05.28 1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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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성능이 엄청 떨어지는 게 아니라면, PC가 답 아닐까 싶네요. 덧붙여 콘솔로 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부분 참고하셔야 할 듯 싶고요. NSFW, 즉 후방주의 요소.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게이머들, 큰 TV화면으로 거실에서 플레이하기 거시기하다고 하네요. ㅋㅋ | 18.05.28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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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망설여집니다..공포가 문제가 아니라 에로스가 너무 강조되어 있어서...ㅠ | 18.05.28 17: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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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로스, 거의 공통적으로 굉장히 강하다고 말들하더군요. 혼자 사는 경우가 아니라면, 게이머 각자의 방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밖에 없게끔 강제하는 게임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 | 18.05.28 17: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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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5.28 17: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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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택
이건 사야해 | 18.05.28 17: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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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점수야 뚜껑 열어봐야 알겠고, 적어둔 건 제가 본 몇몇 프리뷰 기사 및 영상 정리일 뿐이랍니다. 전 언워디를 꽤 기다린 게이머라 나오는 날 바로 살 거지만, 앞선 경우처럼 애고니를 기다리신 게 아니라면 가볍게 참고만 하세요. :-) | 18.05.28 17: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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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werOfHeart
몇몇 이가 거의 비슷한 표현을 쓰더군요. 쏘리질러! Porn! | 18.05.28 17: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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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워디.. 애니메이션이 많이 조악하네요 프레임도 적고.. 보스 경직애니메이션은 아예 만들지도않았네요 다크소울,솔트앤생츄어리에 갖다댈게 아니라 모모도라에 비교해도 한참 부족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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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숫가
그리고 저런 류의 게임에 데드신이 길면 스트레스만 줄텐데. 여러모로 아마추어티가 나네요 | 18.05.28 1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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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는 30 고정입니다. 안 그래도 60까지 되냐고 묻는 게이머들이 있던데, 개발자가 공식 답변을 했습니다. 아마 냄새가 난다고 하셨는데, 그도 그럴 것이 개발자의 사실상 첫 작품입니다. mmo 만드는 업체에 있다가 회의감 느끼고 독립한 사람이지만, 1인 개발자로서는 제대로 만든 첫 작품이 언워디이니까요. 전 배경 디자인 등 꽤 괜찮다고 보는데, 진짜 문제는 직접 해봤을 때 느끼게 되겠죠. 결국 재미가 핵심이니까요. 특히 소울즈라이크 게임은 합리적 어려움을 통해 난도를 올려야만 하는 게 중요시되는 거라, 쉽지 않은 도전일 테죠? 솔앤생조차 튜토리얼 보스 넘어가는 순간부터 김이 확 빠지는 수준의 보스 전투 매커니즘과 괴랄한 몹배치로 난도를 불합리하게 올리는 점 등이 노출이 됐죠. 전 솔앤생을 엔딩은 어찌저찌 봤지만, 좋지 않게 보는 게이머랍니다. ㅎㅎ 데드신이 긴가요? 한 5초 정도밖에 안 되는데요. ;;; | 18.05.28 1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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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아마추어티에 대한 지적에 공감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 2인 개발팀(현재는 3인으로 알고 있고요)이 만들고 있는 Eitr나 사실상 1인 개발팀이 만들고 오는 8월에 출시될 Death's Gambit의 모습을 보면, 거의 모든 측면에서 조악함이 느껴지니까요. 근데 전 Darkmaus도 즐길 수 있었던 게, 그래서 느껴지는 순수함이랄까? 기술적 열세를 넘어서기 위해 아이디어를 쥐어짜낸 방식이 느껴질 때가 있어 좋더라고요. 물론 Fall of Light처럼 망하는 수도 있겠지만요.. ㅋㅋㅋ | 18.05.28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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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츄앵은 짜임새있으면서도 딥다크한 세계관과 레벨디자인 때문에 2D다크소울이라는 평가를 받는거죠. 저도 솔앤츄는 전투쪽으로는 딱히 취향은 아닌지라.. 횡스크롤은 아니지만 세계관의 매력과 전투의 재미까지 잡은걸 꼽으라면 하이퍼라이트드리프터 정도? 이정도되는 게임은 인디게임 통틀어도 몇 없죠. 데드신은 패치로 없애주면 좋겠네요. 저 똑같은 장면을 수십번본다고 생각하니 좀.. | 18.05.28 18: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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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구라이버
개발자가 확답을 주진 않았고, 15달러로 예상하라 답변을 했습니다. 참고하세요. :-) | 18.05.28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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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요네즛
요새 소규모 인디 게임계의 생명수가 매트로바니아+플랫폼 게임이잖아요. 여기에 액션은 다크소울의 영향을 진하게 받고요. 앞으로도 더 나올 거예요. :-) | 18.05.28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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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요네즛
워우 생각보다 세네요 근데 내용물보면 막 비싼거같지도 않고 | 18.05.28 1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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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스토리 모드만 말씀을 드렸고, 다른 모드도 있는 걸로 얼핏 봤습니다. 다만 인디 게임이 왜 이렇게 비싸냐란 식으로 지적을 하는 유저도 분명 있습니다. 인디 게임이 40달러이면 트리플 A 타이틀 본편+시패 가격으로 해석하는 분들도 분명 있으니까요. 참고하세요. :-) | 18.05.28 17: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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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라도 애고니 사면 PC로 갑니다 ㅋㅋㅋ | 18.05.28 17:3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