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배틀그라운드 PC 1.0 버전을 출시한 이후 저희는 더 나은 게임 환경을 만들기 위해 내부적으로 팀을 정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발에 집중하였습니다. 이러한 방향을 통해 Sanhok과 같은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고 맵 선택 기능, 총기 밸런스 개선 등과 같이 기존 게임 컨텐츠의 퀄리티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외에도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한 지속적인 대응을 해왔습니다. 저희는 배틀그라운드가 여러분의 많은 사랑과 관심을 계속해서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의미 있는 개선 사항들이 있었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있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성능에 대한 이슈 입니다. 많은 플레이어 분들께서 이야기해 주신 성능에 관련하여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지만, 최근에는 관련 내용에 대해 제대로 안내를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 전하며, 오늘 저희는 배틀그라운드의 우선 순위에 대해 심도있게 이야기하고, 이후 게임에 추가하려고 계획 중인 컨텐츠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개발일지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계속 유사한 방식으로 개발 관련 사항들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본론으로 돌아가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우선 순위에 대한 상세 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순위
저희 배틀그라운드는 우선 순위를 결정할 때는 언제나 그래 왔듯이 커뮤니티에서 취합된 소중한 의견을 꼼꼼히 살펴본 후 결정합니다. 최근 살펴본 결과 저희가 집중해야 할 가장 큰 이슈는 성능에 관한 내용와 서버 최적화 그리고 불법프로그램 대응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성능 이슈 및 서버 최적화
지난 몇 차례 패치 이후 취합된 피드백을 통해 예측 불가능한 FPS 드랍, 비주얼 문제, 전반적인 성능 저하 등 성능에 관한 제보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다방면으로 면밀히 확인해본 결과 클라이언트 및 서버 단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말씀을 드리기에 앞서, 최근에 확인된 내용부터 공유 드리겠습니다.
-차량과 바이크가 이동할 때 바닥 재질이 빠르게 변경되는 경우 과도한 이펙트가 발생하여 GPU에 부하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일정 시간동안 프레임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불필요한 이펙트를 최소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GPU에서 조명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부하가 발생하여 프레임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이 역시 부하의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장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인 최적화 작업을 내부적으로 정리 중입니다. 각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라이브 서비스에 업데이트하여 보다 쾌적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들에 대해 현재 시점에서 말씀 드릴 수 있는 항목들을 추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 기반 최적화 예정 작업
• 캐릭터 최적화
-거리가 멀어 보이지 않는 캐릭터 이동에 대한 최적화를 통해 균일한 프레임 속도를 유지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형지물넘기 과정을 최적화하여 저사양 PC에서 화면이 끊기는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캐릭터 모델이 렌더링 되는 과정을 최적화하여 순간적인 프레임 속도 저하 현상을 방지할 예정입니다.
-하늘에서 낙하할 때 캐릭터의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을 최적화하여 여러 캐릭터가 동시에 낙하할때의 전반적인 프레임 속도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낙하산 애니메이션 최적화를 통하여 게임 초반의 낮은 프레임 속도를 향상 시킬 예정입니다.
*마지막 세 가지 개선사항을 통해 초반 전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워 모드 게임 경험의 질적 향상 또한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차량 최적화
-거리가 멀어 보이지 않는 차량의 이동 및 이에 탑승한 캐릭터에 대해 최적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차되어 있는 차량의 불필요한 CPU 사용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 로딩 최적화 및 안정화
-미라마와 사녹맵을 최적화하여 맵 로딩 속도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레벨 스트리밍이 진행되는 동안 물리 효과와 텍스쳐 로딩을 최적화하여 화면이 끊기는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레벨 스트리밍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크래시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 기타
-고배율 스코프로 조준할 때 프레임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거리가 멀어 보이지 않는 이펙트를 거리 및 우선순위에 따라 생략하여 불필요한 CPU 및 GPU 사용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리플레이를 최적화하여 리플레이나 데스캠을 활성화한 게임의 프레임 속도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 서버 기반 최적화 예정 작업
-네트워크 코드를 최적화 하여 기본 지연 시간을 제외한 네트워크 지연 시간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가 총기를 격발하거나 이동하기 위해 키보드와 마우스를 입력할 경우 타 플레이어게에 보이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대폭 감소할 것입니다.
-아이템, 문, 펜스 등의 상태를 서버가 클라이언트로 보내는 주기를 감소시켜 캐릭터가 낙하산을 타고 내려올 때 아이템이 뒤늦게 보이는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상태가 자주 변경되지 않는 오브젝트는 상태가 변경되기 전까지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정보를 보내지 않도록 하여 불필요한 네트워크 사용을 제거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경기 초기에 모든 프레임마다 서버에 있는 캐릭터간 상호작용을 업데이트하고 있었으나 이를 개선하여 서버의 프레임 속도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프레임 속도가 낮은 경우에 발생하는 차량과 바이크의 물리 시뮬레이션이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문제도 해결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앞으로 게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내용을 공유 드렸습니다. 서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경우 완전히 해결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하지만 최상위 우선순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법 프로그램 대응 관련
최근 몇 개월 동안 가장 많은 진전이 있었던 분야임에도 여전히 불법 프로그램에 관련해서는 남아있는 과제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불법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게임 내 취약점을 악용하기 어렵도록 다양한 암호화 기반 솔루션을 도입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불법 프로그램 사용을 감지 및 적발하는 프로세스도 개선하였는데요. 그 예로 최근 불법 프로그램 사용 계정을 대상으로 수만 개의 계정을 제재하였고, 대부분의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들을 수 시간 내 제재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불법 프로그램을 제작, 홍보, 유통하는 이들에 대해 근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법적 조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을 근절하기 위해 여전히 많은 난관이 기다리고 있지만, 저희 배틀그라운드는 이들을 대상으로 앞으로도 쭉 강경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관련 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준비되는 대로 향후 개발일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향후 작업
가장 가까운 시일 내 플레이어 여러분께 선보일 가장 큰 컨텐츠 업데이트는 바로 "Sanhok"입니다. 6월 말 전에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 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그렇다고 그 시기에 맞춰서 완전히 맵의 개발이 끝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Miramar 개선 작업처럼, 새로운 Sanhok 전용 차량과 무기를 계획하고 있으며, 공식 런칭 후에 추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그동안 많은 분들께서 이야기해 주셨던 "Tukshai"도 있습니다!
[출처] [개발일지] 플레이어 피드백과 개발 우선 순위에 관련하여 개발팀에서 전하는 글 (배틀그라운드 공식카페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작성자 PUBG프라이팬
실험적 테스트 서버를 통해서 변화하는 날씨 시스템, 다양한 자기장 시스템, 무기 스폰 방식 등 새로운 컨텐츠를 여러모로 실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다가올 새로운 버전의 테스트에서도 꾸준히 수정 사항을 체크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Sanhok을 가장 아름다운 맵으로 완성하기 위해 그동안 저희 배틀그라운드 월드팀이 쏟아부은 노력을 보여드릴 수 있게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중 예를 들자면, 월드 팀의 한 아티스트는 하루 일과 동안 밥먹고 쉬는 시간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시간을 Sanhok섬의 바위와 절벽을 보수하고, 해안가 가까운 부분에 이끼를 더하는 작업에 매달렸다고 합니다.
[출처] [개발일지] 플레이어 피드백과 개발 우선 순위에 관련하여 개발팀에서 전하는 글 (배틀그라운드 공식카페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작성자 PUBG프라이팬
또 다른 아티스트는 Sanhok에 한때 사람이 살던 동네 같은 느낌을 더 살리기 위해서 데코레이션 아이템을 만드는데 모든 시간을 쏟아 부었다고 합니다.아래의 오리지널 아트 에셋 아이템들이 Sanhok의 버려진 시장과 같은 장소들에 위치할 것입니다.
[출처] [개발일지] 플레이어 피드백과 개발 우선 순위에 관련하여 개발팀에서 전하는 글 (배틀그라운드 공식카페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작성자 PUBG프라이팬
바위벽의 텍스쳐부터 각각의 가옥 외관까지, Sanhok의 모든 부분이 플레이어 여러분을 흥미롭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며 월드 팀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만 세부적인 부분까지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테스트를 통한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들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이에 가까운 시일 내 선보일 Sanhok 테스트에 많은 참여와 의견 부탁 드립니다.
앞으로도 몇 주 동안 Sanhok에 포함될 새로운 아이템들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릴 것이며,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위와 같은 내용의 개발일지도 계속해서 작성할 계획입니다.
PUBG의 잠재력을 다 발휘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과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올 초 공유해 드렸던 로드맵처럼, 이미 공개한 변화보다 앞으로 보여드릴 변화들이 더 많습니다. 지금처럼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배틀그라운드 개발팀 및 커뮤니티 팀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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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핵을 의식하고 게임을 한다는 사실부터가 이 게임을 멀리 하게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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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 강력하게 대응한다는게 메인보드 밴을 안 때리냐고 사람 다 떠나가서 이제와서 해봐야 무의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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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만하지 말고 강한 대응을 좀 해라;
(IP보기클릭)116.123.***.***
저렇게 할일이 잔득인데 하라는 일은 안하고 되지도 않을 법정 소송 준비나 하고 있죠. 추하다 이놈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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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 때문에 너무 늦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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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만하지 말고 강한 대응을 좀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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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핵을 의식하고 게임을 한다는 사실부터가 이 게임을 멀리 하게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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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 때문에 너무 늦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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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 강력하게 대응한다는게 메인보드 밴을 안 때리냐고 사람 다 떠나가서 이제와서 해봐야 무의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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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나 한국이 핫한 지역인데 pc방에서 메인보드 밴을 당하면 안되니까 못하는거아닐까요. 포트나이트도 그 부분때문에 한국pc방서비스 늦어지고있다던데 | 18.05.27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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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할일이 잔득인데 하라는 일은 안하고 되지도 않을 법정 소송 준비나 하고 있죠. 추하다 이놈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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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식하면 용감하다..라고햇죠.. 개발자가 소송준비하나요? 좀더 생각을 하고 글을쓰세요. 이런사람은 디렉터도 컴퓨터앞에 있지않으면 일 안한다고 할판이네 | 18.05.27 1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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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간 배그 빠돌이들은 존나 용감하죠~ 배그 회사 전체한테 하는 소리잖아 공감능력 떨어지는거 광고하니? | 18.05.27 1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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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소리여? 개발팀은 개발팀대로 법무팀은 법무팀대로 움직이는거지ㅡㅡ 법무팀도 개발에 뛰어들라는 소리라는데 그게 더 공감능력이 덜떨어지는 것 아닌가? | 18.05.27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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댁말대로하면 회사에서 별도로 파트는 왜 만들어서 분업해야하는지 이해가 안되는데 그것부터 설명 좀 해주소. 분업이 뭔지는 알죠 | 18.05.27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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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옵치는 fps 게임중엔 핵 대처 잘한편인데 배그랑 동급으로 싸잡으면 안되지 | 18.05.27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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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치가요? 초반 시즌 세개 내내 핵쟁이들이랑 억지로 비벼가면서 게임해서 등급 올리던 그겜이 대처를 잘했다고요? | 18.05.27 0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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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북미계정 피시방 무료때문에 핵대처가 좀 늦은편이였음. 대회때문에 한국서버에서 플레이하던 외국 선수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로 해외에선 핵이야기가 크게 안나왔을 정도로 핵 대처 잘하긴 함ㅇㅇ | 18.05.27 0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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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옵치가요 ㅇㅇ 원래 fps 겜은 핵이 판치기로 유명하고 핵을 아예 없애는건 불가능하고 옵치는 그 와중에도 나름 빠르고 제대로 대처한 편임 님 단편적인 경험만으로 판단하지 말고 좀 다른 게임도 살펴보고 떠들어요 | 18.05.27 0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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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 핵 대처 능력 순위: 1위 포트나이트. 2위 오버워치. 3위 레인보우식스 시즈 | 18.05.27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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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거 코충 | 18.05.27 1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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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슨리슨이캔리슨
여기서 오버워치는 블까들 때문에 발매전부터 까였는데 뭐래 배그가 까이는건 힙스터 기질이고 나발이고 그냥 운영 못하고 삽질을 자꾸 반복하니까 그런건데 또또 헛소리 나오죠 | 18.05.27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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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슨리슨이캔리슨
게임이 까이는 이유를 자꾸 되도않게 외부에서 찾으려 하지 말고 게임 자체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될 것을 ㅉㅉ | 18.05.27 1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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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슨리슨이캔리슨
너무 명치만 때리시네ㅋㅋㅋㅋㅋㅋㅋ 사람들 ㅂㄷㅂㄷ 해서 비추 폭탄만 박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5.27 13: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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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슨리슨이캔리슨
지딴에는 일침 오지게 넣었다고 뿌듯해하고 있겠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저들 상대로 대놓고 사기치고 주류에서 밀려나니까 비슷한 게임 고소때리는것도 실드치는거임?ㅋㅋㅋㅋ 개돼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5.27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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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슨리슨이캔리슨
비추 숫자 보니 누가 부들거리고 있는지는 뻔하네 | 18.05.27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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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슨리슨이캔리슨
그냥 할말 계속 생각나서 추가한건데 개돼지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5.27 1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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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배그 첫판에 AI있음 ㅋ | 18.05.27 1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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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236.***.***
통한의 비추 | 18.05.27 1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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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지가 불따한다고 남들도 불따하는줄 아는 사람의 댓글이었습니다 | 18.05.27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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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그가 얼마가 팔리건 지 인생과는 아무 상관도 없는데 왜 거기에 감정이입해서 이러고 다닐까 ㅋㅋ | 18.05.27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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