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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블리자드 10년 이상 경력자 줄 퇴사, 왜 [131]
추천 13 조회 34697 댓글수 131
ID | 구분 | 제목 | 게시판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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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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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255.***.***
일반적인 게임업계 근속년수 생각했을때 오히려 블리자드 직원들 근속년수가 긴 편이죠
(IP보기클릭)121.154.***.***
워크가 됐든 디아가 됐든 스타가 됐든 뭐든지 다음작품의 스토리는 옛날느낌나게좀 만들어줬으면.. 관계야 없겠지만, 블리자드 하면 떠오르는게 다크하고 끈적하고 통수치는 스토리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뭔가 위아더월드같은 느낌으로 바뀌고있는것 같아서..
(IP보기클릭)121.154.***.***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적어도 예전에는 서로 정치적으로 암약하고 배신하고 타락하고(그게 물리든어쨌든간에) 등등의 종족을 떠나 추악한 일면들을 그냥 있는 그대로 드러냈잖아요. (개인적으로 그런 면때문에 되려 오리지날에선 저그가 제일 착한놈으로 보였을 정도였습니다.) 다함께 저그를 물리치자! 가 아니라, 그 안에서도 서로 이득을 위해서 이용하고 버리고 싸우고 물어뜯고. 그렇기에 그런 와중에 레이너와 테사다르의 여정이 단순히 '우리는 착한편, 악당을 물리치자'가 아니라 더 깊이있는 영웅적 행보로 만들어지는 스토리였죠. 디아블로의 경우는 선악구도가 확실했지만 특유의 판타지적 아포칼립스가 1,2 시절의 매력이었다고 봅니다. 3처럼 주요 캐릭터 몇몇 위주로 흘러가는 내러티브가 아닌, 배경과 상황으로 담담하게 시나리오가 흘러갔죠. 제가 무조건 맞는것도 아니고,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도 얼마든지 있겠지만, 저에게 있어서 디아1,2는 신화나 영웅기전를 읽는 느낌에 가까웠다면, 3는 판타지소설을 읽는 느낌에 가까웠습니다. 어느게 좋고 나쁘다는게 아니라, 저는 예전이 좋았을 뿐이고 그런 스토리라인이 그립다는겁니다. 지금 스토리를 좋아하는 분들을 까는게 아니예요. 단지 제 취향이 아니라서 아쉬운거지. 그러므로 뭐 제가 몇개 해보고 머릿속에 이미지를 멋대로 만들어낸다는둥 말씀하진 않으셨음 좋겠습니다. 나름 디아도 1부터 했고, 스타도 그랬고, 워크도 2부터 시작했던 그냥 올드게이머라서 감성이 옜날 감성인거예요. 이게 욕먹을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
(IP보기클릭)61.255.***.***
저게 위기면 대한민국 게임 회사 중 90%는 망하기 일보직전임.
(IP보기클릭)219.255.***.***
평가 진짜 웃기긴하네요 ㅋㅋ 비록 모든 게임사를 알고있지는 않지만 블쟈만큼 다양한 장르 게임 발매하는곳 전 유비밖에 생각 안나네요 여기 글 보면 블쟈 신작 안낸지 한 십년은 지난것같네요 밸브 최신작이 그 vr겜 전에 ip사온 도타2인건 아시죠? 그전에 작품 글옵도 개발은 다른곳에서 한거 사온거고 결국 11년 포탈2까지 거슬러가야 하는 밸브랑 같다니 ㅋㅋ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17.111.***.***
만나서 ㅈ같았고 다음에다시보고싶다 | 18.04.24 13:55 | | |
(IP보기클릭)61.255.***.***
일반적인 게임업계 근속년수 생각했을때 오히려 블리자드 직원들 근속년수가 긴 편이죠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218.144.***.***
오버워치 히트치고 나서 블리자드내에서 새로운 ip 개발에 힘 많이 쏟고 있어요 | 18.04.24 12:50 | | |
(IP보기클릭)58.143.***.***
블자정도면 신작 잘 나오는 편인데? | 18.04.24 12:53 | | |
(IP보기클릭)110.70.***.***
안 나오면 말짱 황이죠... 개발 규모가 커져서 조심스러워지는 모양새인데, 내부에서 갈아엎기를 반복하면 개발자도 지치거든요. 결을 맺지 않는 창작만큼 괴로운 것도 없어요. | 18.04.24 12:54 | | |
(IP보기클릭)218.144.***.***
오버워치 히트치고 나서 신규 IP개발에 지원 팍팍 넣어주고 있어요 벌써 걱정하기에는 이른거 같아요 | 18.04.24 12:55 | | |
(IP보기클릭)175.125.***.***
오버워치 나온지 2년 됐는데 신작 안나온다고 징징대는거 보면 신규 IP를 1년에 한번씩 내줘야 만족할 모양이네 | 18.04.24 13:05 | | |
(IP보기클릭)222.112.***.***
유비 : 맞아 게임은 1년에 하나씩 나와야돼 | 18.04.24 13:10 | | |
(IP보기클릭)118.42.***.***
오버워치 나온지 얼마나 되었다고 벌써 밸브랑 비교할때가? | 18.04.24 13:42 | | |
(IP보기클릭)211.50.***.***
프렌차이즈게임들은 2년, 좀 규모가 있으면 4년 신규 아이피도 6년이면 나오는데 디아블로 2->3 나오는데 걸린 시간, 스타2 확장팩1->2->3 나오는데 걸린 시간, 타이탄->오버워치 개발시간, 하쓰스톤은 소규모 플젝이었고.. 블자 게임을 온라인게임으로 치면 보통이지만 패키지 게임으로 치면 느린편 아닌지.. | 18.04.24 17:31 | | |
(IP보기클릭)211.50.***.***
더군다나 블리자드가 단일 스튜디오도 아니잖음. | 18.04.24 17:32 | | |
(IP보기클릭)112.172.***.***
밸브랑 비교하는건 에바 참친데..신작 꾸준히 몇년마다 하나식 내는곳이랑 10년넘게 신작 없는곳이랑 비교를? | 18.04.24 18:20 | | |
(IP보기클릭)58.143.***.***
(IP보기클릭)121.154.***.***
워크가 됐든 디아가 됐든 스타가 됐든 뭐든지 다음작품의 스토리는 옛날느낌나게좀 만들어줬으면.. 관계야 없겠지만, 블리자드 하면 떠오르는게 다크하고 끈적하고 통수치는 스토리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뭔가 위아더월드같은 느낌으로 바뀌고있는것 같아서..
(IP보기클릭)211.36.***.***
최근 실바나스가 정신나가 보이긴? 하던데 그런쪽으로 다크한게 아니라.. | 18.04.24 12:52 | | |
(IP보기클릭)222.108.***.***
90년대의 시대상과 10년대의 시대상이 같진 않죠. 90년대의 젝키나 HOT에 열광하며 그 때가 좋았음을 추억하지만 지금 활동하는 아이돌 가수들이 그 시절의 컨셉이나 노래를 들고 와도 평가가 그 시절과 똑같진 않듯이. | 18.04.24 12:53 | | |
(IP보기클릭)121.130.***.***
신선한 의견이네여 ㅋㅋ 블쟈는 맨날 통수에 타락밖에 없냐고 불평 장난아니었는데 | 18.04.24 12:55 | | |
(IP보기클릭)119.82.***.***
일단 디자인부터 너무 밝아짐 예전은 세기말 느낌 게임이 그립네요 | 18.04.24 12:56 | | |
(IP보기클릭)175.125.***.***
다크하고 끈적하고 통수치는 스토리래봤자 스타1, 디아2 시절 얘기고 이미 2002년에 나온 워3부터 위아더월드로 노선 바꾼지 한참됐는데... | 18.04.24 12:57 | | |
(IP보기클릭)175.125.***.***
그 스타1마저도 오리지널은 결국 위아더월드로 오버마인드 물리치는 얘기었고 이런 댓글 쓰는 사람들보면 게임 몇개로 자기들 머릿속에 전체 이미지를 멋대로 만들어내는듯 | 18.04.24 12:59 | | |
(IP보기클릭)182.172.***.***
스타1까지는 아님. 그때는 위아더 월드라기보다는 코즈믹호러쪽이였음 오버마인드 물리쳐도 듀란이 '그건 시작에 지나지 않다'라는 말을 하는 스테이지도 있었고 | 18.04.24 13:06 | | |
(IP보기클릭)133.137.***.***
타락만 좀 제발 빈도 좀 줄여 좀... | 18.04.24 13:11 | | |
(IP보기클릭)202.14.***.***
제이나가 타락 했었어야 했어...... | 18.04.24 13:21 | | |
(IP보기클릭)118.217.***.***
너무 식상하죠. 와우나 디아3만봐도 뻔한 타락엔딩 차라리 다르게라도 나왔으면 하네요 | 18.04.24 13:34 | | |
(IP보기클릭)121.154.***.***
루리웹-6532248792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적어도 예전에는 서로 정치적으로 암약하고 배신하고 타락하고(그게 물리든어쨌든간에) 등등의 종족을 떠나 추악한 일면들을 그냥 있는 그대로 드러냈잖아요. (개인적으로 그런 면때문에 되려 오리지날에선 저그가 제일 착한놈으로 보였을 정도였습니다.) 다함께 저그를 물리치자! 가 아니라, 그 안에서도 서로 이득을 위해서 이용하고 버리고 싸우고 물어뜯고. 그렇기에 그런 와중에 레이너와 테사다르의 여정이 단순히 '우리는 착한편, 악당을 물리치자'가 아니라 더 깊이있는 영웅적 행보로 만들어지는 스토리였죠. 디아블로의 경우는 선악구도가 확실했지만 특유의 판타지적 아포칼립스가 1,2 시절의 매력이었다고 봅니다. 3처럼 주요 캐릭터 몇몇 위주로 흘러가는 내러티브가 아닌, 배경과 상황으로 담담하게 시나리오가 흘러갔죠. 제가 무조건 맞는것도 아니고,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도 얼마든지 있겠지만, 저에게 있어서 디아1,2는 신화나 영웅기전를 읽는 느낌에 가까웠다면, 3는 판타지소설을 읽는 느낌에 가까웠습니다. 어느게 좋고 나쁘다는게 아니라, 저는 예전이 좋았을 뿐이고 그런 스토리라인이 그립다는겁니다. 지금 스토리를 좋아하는 분들을 까는게 아니예요. 단지 제 취향이 아니라서 아쉬운거지. 그러므로 뭐 제가 몇개 해보고 머릿속에 이미지를 멋대로 만들어낸다는둥 말씀하진 않으셨음 좋겠습니다. 나름 디아도 1부터 했고, 스타도 그랬고, 워크도 2부터 시작했던 그냥 올드게이머라서 감성이 옜날 감성인거예요. 이게 욕먹을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 | 18.04.24 13:44 | | |
(IP보기클릭)119.82.***.***
전체적으로 공감되는 말씀이에요.. 사실 워크1,2 디아1,2 스타1 으로 블쟈게임을 시작한 올드게이머가 느낀 감성을 워크3 부터 블쟈겜을 시작한 요즘세대는 이해하기 힘들수도 있겠네요 | 18.04.24 14:00 | | |
(IP보기클릭)131.147.***.***
같은 스타2라도 가장 최근작인 공허의 유산만 해도... 엄청 밋밋했죠. 스타2 자날에서만해도 스토리 쩔었고 이후 스토리 진행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커졌는데, 군단의 심장부터 조짐이 보이더니만, 공허의 유산에서 극초반에 잘나가는듯 하다가, 진짜 뭣도없이 허무하게 끝나버린 느낌이였슴. 제라툴 같은 스타 최고의 영웅을 존나 허무하게 죽인것도 그렇고, 진짜 뒷통수던, 뭐든 드라마의 굴곡이 너무 적고, 뻔했죠. | 18.04.24 14:13 | | |
(IP보기클릭)222.100.***.***
안타깝게도 그런건 16년전 워3때 진작 끝났어요. 워3도 군단처럼 기존 등장인물 무의미하게 퇴장시키고 이미 죽은 캐릭 예토전생에 세탁질하고 설정개변에 문제점이 산처럼 많은 스토리였죠. 너무 오래전에 변했어요. 늦었음. | 18.04.24 14:56 | | |
(IP보기클릭)222.100.***.***
뭐 제라툴은 그나마 다행인게 그래도 게임내에서 죽기라도 했지 둠해머는 소설에서 죽이고 자빠졌고 로서는 점점 최후가 추해져서 지금은 거의 허미십헐급이 되었죠. | 18.04.24 14:57 | | |
(IP보기클릭)115.40.***.***
그걸 떠나서 디아 3같은 경우 무슨 뮤지컬 보는 느낌... 스타 2도 마찬가지 였음... | 18.04.24 15:09 | | |
(IP보기클릭)115.40.***.***
스타1의 과정과 결말을 보면 처절함과 절망이 진하게 배여나오는데 그런걸 말하는건데... 디아블로 1,2 역시 마찬가지... 스타2와 디아블로 3부터는 뮤지컬로 바뀜... | 18.04.24 15:11 | | |
(IP보기클릭)147.47.***.***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활극으로 바뀜 | 18.04.24 16:03 | | |
(IP보기클릭)175.223.***.***
블쟈 게임 분위기가 와우 이후로 너무 달라지긴 한듯 | 18.04.24 16:03 | | |
(IP보기클릭)59.11.***.***
ㄹㅇ 공감. 90년대 특유의 세기말적인 느낌이 다크함이 물씬 나던게 정말 블리자드인데 요즘은 그냥 디즈니여 디즈니..; | 18.04.24 16:45 | | |
(IP보기클릭)182.214.***.***
스타2, 디아3 다 잘만든 게임이지만, 스타1,디아1&2를 봤을 때 시리즈를 잘 계승한 작품이냐 하면 전혀 아닌 거 같아요. 워크/와우로 엄청 흥했다고 나머지 시리즈의 개성을 없애버리고 워크/와우화시켜버린 듯한 느낌이 너무 느껴져요. | 18.04.24 16:59 | | |
(IP보기클릭)222.236.***.***
스투만해도 영웅이 스킬 써가지고 일반 유닛들 학살하는 것 보면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정말 너무 분위기가 가벼워져서 우주 활극이라는 느낌이 들죠 | 18.04.24 17:07 | | |
(IP보기클릭)112.172.***.***
그런 어두운 스토리는 대중성을 잃은지 오래됐으니까요 요새 트렌드에 따라 최대한 밝게 가는거죠 | 18.04.24 18:22 | | |
(IP보기클릭)121.188.***.***
공감합니다 ! | 18.04.24 18:30 | | |
(IP보기클릭)221.141.***.***
(IP보기클릭)133.137.***.***
내말이!! 내말이이이이! | 18.04.24 13:12 | | |
(IP보기클릭)14.34.***.***
(IP보기클릭)175.125.***.***
2010년대에 디아3, 스타2, 히오스, 오버워치, 하스스톤 등등 개발했는데 이게 열심히 개발안한거면 대체;; 오버워치처럼 신규 IP여야만 개발로 인정하나요? | 18.04.24 13:01 | | |
(IP보기클릭)211.179.***.***
여기사람들은 그런거없음. 자기맘에안들면 가차없음 | 18.04.24 13:20 | | |
(IP보기클릭)14.34.***.***
하스스톤 오버워치 외엔 있는거 잘 지키려는 행보일뿐이잖아요? 예전엔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2 월드오브 워크래프트등으로 장르의 정점을 찍으면서 블빠로서 다음의 행보가 항상 궁금했었는데 까놓고 요즘 블리자드가 다음에 뭘 낼지 그다지 큰 기대를 갖고 있진 않는데요. 이제 1개월이 지나면 오버워치 나온지 2년이 되는 해인데 그동안 뭐 개발소식 좋은거 있나요? 입장권 유료로 받고 판 블컨에서 고작 공개한게 2로 나올일은 없을거라는 그게임 7번째 확장팩 하나외엔 무슨 소식이 있었죠? | 18.04.24 13:58 | | |
(IP보기클릭)218.144.***.***
있는거 잘지키는것만 해도 엄청난거죠 | 18.04.24 14:03 | | |
(IP보기클릭)14.34.***.***
그걸 비판하진 않아요 저도 블리자드게임 히오스 하스스톤 제일많이하니까 다만 예전처럼 앞으로가 기대되진 않네요 | 18.04.24 14:05 | | |
(IP보기클릭)121.166.***.***
그 기준에 부합되는 열심히 개발하는 느낌이 들고 앞으로가 기대되는 게임회사는 대체 어딘가요? | 18.04.24 14:38 | | |
(IP보기클릭)112.148.***.***
옛날부터 블자는 게임 공개 느리기로 정평이 나있었는데 예전부터 블자 지켜본 분이 맞는지 의문이 드네요. 그리고 있는거 잘 지키려면 정말정말 열심히 개발해야 합니다 ㅡㅡ | 18.04.24 14:55 | | |
(IP보기클릭)112.171.***.***
사실상 게임계의 애플. | 18.04.24 17:41 | | |
(IP보기클릭)125.132.***.***
(IP보기클릭)220.88.***.***
(IP보기클릭)114.200.***.***
그러니까요. 제목보고 저쪽 업계는 오래있는 경우 없는데 뭔소리지 하면서 들어와봤네요. | 18.04.24 13:17 | | |
(IP보기클릭)72.192.***.***
드물다 뜻을 모르시는 듯.. | 18.04.24 13:29 | | |
(IP보기클릭)72.192.***.***
여 월
드물다=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ㅇㅋ? | 18.04.24 13:29 | | |
(IP보기클릭)115.40.***.***
이직하는게 드문 X, 이직하는게 흔한 O | 18.04.24 15:12 | | |
(IP보기클릭)59.13.***.***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21.179.***.***
(IP보기클릭)125.135.***.***
15년이 서리한 이던가요 20년인가 | 18.04.24 12:58 |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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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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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61233023
저게 위기면 대한민국 게임 회사 중 90%는 망하기 일보직전임. | 18.04.24 13:16 | | |
(IP보기클릭)220.230.***.***
근데 실제로도 90%가 그러함 | 18.04.24 13:30 | | |
(IP보기클릭)219.255.***.***
평가 진짜 웃기긴하네요 ㅋㅋ 비록 모든 게임사를 알고있지는 않지만 블쟈만큼 다양한 장르 게임 발매하는곳 전 유비밖에 생각 안나네요 여기 글 보면 블쟈 신작 안낸지 한 십년은 지난것같네요 밸브 최신작이 그 vr겜 전에 ip사온 도타2인건 아시죠? 그전에 작품 글옵도 개발은 다른곳에서 한거 사온거고 결국 11년 포탈2까지 거슬러가야 하는 밸브랑 같다니 ㅋㅋ
(IP보기클릭)175.125.***.***
저런 댓글이 베댓이라는게 참 ㅋㅋㅋ 이 게시판에서 대충 말 지어내서 블리자드 까면 추천 우르르 박히는건 여전하네요 ㅋㅋㅋ | 18.04.24 13:20 | | |
(IP보기클릭)61.74.***.***
유비 게임도 다 RPG에다가 FPS냐 레이싱이냐라 오히려 블리자드의 게임 스펙트럼 넓은 게임사는 없을듯ㅋㅋㅋㅋ | 18.04.24 14:32 | | |
(IP보기클릭)59.28.***.***
유비겜 은근히 많아요. 이름만 다르지 비슷한 겜들 많아서 그리 느끼긴 하는데, homm이나 anno도 유비겜이라 | 18.04.24 14:57 | | |
(IP보기클릭)223.62.***.***
ANNO가 유비겜이었군요! 지금 알았네요ㅋㅋㅌㅌ | 18.04.24 15:07 | | |
(IP보기클릭)182.212.***.***
(IP보기클릭)114.200.***.***
(IP보기클릭)175.125.***.***
당장 기사에도 나오네요.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평균적인 게임 개발자들의 회사 잔존률을 생각하면 오히려 블리자드 소속 개발자들이 장시간 회사에 머물고 있다고 분석했다. 알반 직원이 1~2년, 베테랑 개발자도 채 5년을 넘기지 못하고 회사를 옮기는 것과 비교하면 블리자드의 개발자는 배 이상의 근속년수를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 18.04.24 13:19 | | |
(IP보기클릭)118.41.***.***
원래 게임업계는 이직 잦은 동네 맞음. 기사에도 언급됬지만 블자는 근속년수가 오히려 긴 편이고 | 18.04.24 13: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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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도 돈도 있으니 자기가 하고 싶은거 할수 있는 여유가 된다는 것. 부럽다. | 18.04.24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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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보면 그냥 까는사람도 있네요. | 18.04.24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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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프 카플란이 정말 정석적인 랍팔도 라인인데 얘 행보보면 알겠네요 | 18.04.24 14: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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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블리자드내에 있는 오래된 사람들중에 랍팔도 라인 많죠. 아마 제프도 옵치 일 마무리 되서 떠난다면 랍 팔도 따라갈 가능성 높음. 문제는 스타크래프트 만들던 놈들이 랍 팔도 라인은 아닌것처럼 보여서 그건 그것대로 불안 | 18.04.24 14: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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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3954545
요새가 아니라 블리자드는 옛날부터 다른 게임의 장점을 적절하게 버무려서 내놓는 회사였어요. 당장 최고 히트작 WOW만 해도 그렇구만. 왜 자꾸 자기들 머릿속의 블리자드 이미지를 멋대로 만들어서 투영하는걸까? | 18.04.24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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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벙고래
PC질을 한적이 없는데 PC무새들이 또 | 18.04.24 14: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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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전 2013년 당시 각 게임회사 평가 항목들중 블리자드에 대한 평가. 이제와서 보면, 특히 오버워치 운영하는거 보면 전부 사실이었던듯.
(IP보기클릭)59.28.***.***
저거 글래스도어 평가 같은데 지금 4.7임. 거기다 일하기 좋은 기업 계속 선정되고 있고 | 18.04.24 14:2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