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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검은사막] 비공개 게임 정보 유출 조사 결과 및 향후 방향성 안내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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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우선, 해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유출된 비공개 게임 정보로 인해

모험가님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해당 부분에 대해 확인된 사항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추가 안내드립니다.

 

언팩 행위로 인해 유출된 비공개 게임 정보는 현재 게임 내 포함된 미공개 정보뿐만 아니라

게임에 적용되어 있지 않은 폐기된 정보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게임 내에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드리지 못해 모험가 여러분께서 해당 정보로 혼란을 겪으신 점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검은사막은 적중, 회피, 피해 감소 등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던 수치를 개선하고

대폭 증가 등 모호한 표현 대신 정확한 내용을 아이템 설명에 기재하여 

모험가 여러분께 보다 확실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검은사막 개발 총괄 김재희님이 전달드리는 향후 방향성 안내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온라인 개발 스튜디오를 맡고 있는 김재희입니다.


먼저 이번 비공개 게임 정보 유출로 인해 많은 모험가 분들이 혼란을 느끼고 

개발 스튜디오에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개발 총책임자로서 먼저 깊은 사과 말씀드립니다.


저희는 앞으로 기획 의도를 살리면서 모험가 여러분의 판단에 도움이 되는 미공개 정보 및 

누락된 정보를 아이템 설명 보강 등을 통해 게임 내에서 빠르게,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정보 격차가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1. 캐릭터, 아이템의 적중력과 회피, 피해감소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공개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속적으로 건의하셨고 저희도 여러 번 내부 검토하여 개발 중이었으나 그 시점을 언제로 할 지 고민했던 내용입니다.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서 아직은 부족할 수 있지만 적중력과 회피, 피해감소 수치를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분에게 공개하고,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현재 개발 중인 아이템 설명과 장비 창의 모습이며,이른 시일 내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2. 히든 옵션에 대한 설명을 기재하겠습니다.

누베르라는 강력한 아이템의 대항마로 들어간 쿠툼은 초기부터 아이템 컨셉에 대한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누베르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템이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컨셉 기획 초기에는 밸런스형으로 만들어 방어력을 설정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최종적으로 대 몬스터 공격력 히든 옵션을 적용하여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템 히든 옵션은 아이템의 기본 성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그 아이템만의 특징을 부여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체감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비슷한 예로 크자카 주무기들이 있습니다.

리베르토와 크자카 무기에는 모든 종족 추가 피해가 히든 옵션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의도와는 다르게 히든 옵션을 알고 있는 모험가와 그렇지 않은 모험가분들의 격차로 작용하게 되어 

적중, 회피, 피해 감소를 공개한 이후 히든 옵션도 추가 개발을 통해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정보를 아이템 설명을 통해 명확하게 안내드리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리겠습니다.


향후 이러한 히든 옵션을 포함해 아이템 효과들을 설명에 모두 표기하여 

장비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모험가 여러분의 혼란을 방지하겠습니다.



3. 아이템 설명의 불명확한 표현을 개선하겠습니다.

과거 비약의 계산 방식이 변경되면서 일부 성능이 저하된 적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템 설명에 표기할 때 정확한 수치가 아닌 ‘소폭’이라고 표기하게 되었습니다. 

성능 하향 조정으로 인해 발생할 부정적 여론에 대한 두려움에 애매한 정보를 전달하게 된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모호한 아이템 설명은 다음주 업데이트부터 시작하여 점차 개선해나가겠습니다.



4. 거점 레벨에 따른 아이템 획득 확률을 높이겠습니다.

거점 레벨은 지식으로 획득한 기운의 소비 방법이자 

자신이 주로 플레이하는 지역에 대한 약간의 메리트를 주기 위해 개발된 보조적 시스템입니다. 

거점 레벨을 올리면 아이템 획득 확률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기존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아이템보다 매우 낮은 수치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본래 목적은 특정 사냥터에서 오랜 시간 플레이하는 모험가 분들에게 소소한 즐거움과

장기간 플레이 했을 때 자신의 주 활동 지역에 대한 작은 의미를 부여하자는 접근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거점 레벨에 대해 원하시는 바가 저희가 설정한 수치와는 매우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후속 대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거점 레벨에 따른 아이템 획득 확률을, 아주 높게 올릴 수는 없겠지만 

조금씩이라도 더 올려서 지금보다 의미있는 거점 레벨 시스템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5 .수치 및 확률의 변경이 있다면 지금까지와 같이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캐릭터와 아이템 능력치, 아이템 획득 확률과 잠재력 돌파 확률 등의 수치 및 확률에 변경이 있다면 

하향 조정이 되더라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공지사항을 통해 정확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이는 검은사막을 즐기는 여러분들과 지켜야 할 아주 기본적인 약속입니다.


저희도 개발자이기에 앞서 한 명의 모험가이기에, 여러분들과 같은 경험을 하곤 합니다. 

어떤 날은 잠재력 돌파에 지나치게 많이 실패하기도 하고 

어떤 날은 일주일 동안 나오지 않던 아이템이 몇 분만에 연속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이럴 때 마다 저희는 업데이트가 잘못 된 부분이 없는지, 

계산 공식의 버그가 있는지, 확률이 변경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 항상 철저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임의로 수치와 확률이 수정되는 일이 절대 없도록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해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 대미지 수치 미표기 및 캐릭터 능력치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검은사막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3인칭 숄더뷰를 채용하고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을 통해 액션에 집중해야하는 게임 특성상 피해량 수치를 직접 표시하지 않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피해량 수치를 직접 표시할 경우 전투와 액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화면에 표시되는 숫자에 집중하게되고 

이 숫자만으로 모든 가치를 판단하는 모험가분들이 생겨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더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모두가 지나치게 높은 스펙만을 바라보며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모험가 여러분들이 검은사막의 세계 안에서 각자 다른 개성을 가진 캐릭터를 통해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피해량 수치는 표시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레벨업 시 증가하는 모든 캐릭터의 생명력과 정신력, 무게가 동일하게 수정되면서 

현재 캐릭터별로 랜덤하게 적용되는 능력치는 없습니다. 

이번에 유포된 데이터에서 직업별로 다르게 나와있는 정보들,

예를 들면 힘, 민첩, 지능,지혜 등의 능력치가 상이한 데이터는 CBT 이전에 이미 폐기되어 현재는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PVE와 PVP 밸런스는 각성, 진, 라밤 등으로 지속적으로 맞춰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검은사막은 엄청난 피해량을 입힐 수 있는 캐릭터가 아닐지라도, 최상의 공격력을 가지지 않더라도, 

어렵지 않게 플레이할 수 있는 장치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보완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검은사막의 개발 철학으로 앞으로도 많은 모험가님들이 게임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험가 여러분들에게 많은 심려를 끼친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검은사막은 오픈 이래 지난 3년 여 간 여러 다양한 일들을 거쳐 오면서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셨기에 지금의 검은사막이 존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고민하고 또 고민하여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하는 검은사막이 되겠습니다.


부족한 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며,

긴 글 읽어주신 모험가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검은사막 개발 총괄 김재희 드림




댓글 | 4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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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1702)

218.152.***.***

BEST
이번건 카카오가 아니라 펄없인데..
17.11.14 22:38
BEST
성능 하향 조정으로 인해 발생할 부정적 여론에 대한 두려움에 애매한 정보를 전달하게 된 점, ------------------- 딱 이거구만. 그동안 정보를 애매하게 표기했던게. 모험가들이 스스로 알아내길 바란다고 개소리 지껄여가면서 하던 행동의 이면에는 부정적인 여론을 모호한 표기로 줄여보려는 알량한 속셈이 자리하고 있었구만. 김대일
17.11.14 22:54
(145343)

218.144.***.***

BEST
이거 언제적부터 나오던 이야기인데 듣는 척도 안하다가 외국에서 한번 말하니까 한방이구만?
17.11.14 23:24
BEST
ㄹㅇ 외국에서 저런식으로 나오기 전에 발표했으면 훨씬 보기 좋았을텐데
17.11.14 23:36
(115587)

222.122.***.***

BEST
언팩 데이터로 헛짓거리를 해?? 너 고소!!! 같은 대응은 아니어서 최소한의 만족은 있네요. 전부 시원하게 해소되는 답변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일단 지켜봐야겠다-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이래서 G랄을 해야되는거구나 또 한번 느낍니다. ㅋㅋㅋㅋ 논리적으로 상황을 주도해준 레딧 유저들한테 대신 절이라도 해야겠네요...
17.11.14 23:00
(4946203)

112.186.***.***

게임판을 떠나라 카카오
17.11.14 22:37
게임판을 떠나라 카카오
17.11.14 22:37
(791702)

218.152.***.***

BEST
이번건 카카오가 아니라 펄없인데..
17.11.14 22:38
(4703553)

210.204.***.***

진짜 안했으면 하는짓중 하나가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 근대 거기다 강화를해 그런대 거기다가 마법부여를 하고? 또 컨텐츠나오면서 레이드같은거 하나추가한다음에 히든인지 증폭인지 쳐놓고 최종컨텐츠만들어놓고 뉴비들 애초에 게임에 있는 컨텐츠 즐기기도 벅찬대 아이템 제한 때문에 거기다가 강화나 이런거 하고오라고 하면 진짜 답없음..
17.11.14 22:50
(1344298)

121.130.***.***

라다만다
검사에서는 그렜던적이 없어서 다행이네요 | 17.11.14 22:56 | | |
라다만다
검사는 필드에서 뛰다니면서 잡기 때문에 따로 제약 없이 누구나와서 뚜드리면 되는대요? 제한 걸수도 없거니와 제한 건다해도 그거 무시하면 잡으면 되고 길드 소속된 사람이면 더더욱 함부로 못건드리는게 쓸때 없이 레이드 하나 때문에 전쟁해서 얻는 이득이 그닥 없기도해서 실상 던전형식이 아니면 공방제 같은게 없어요. | 17.11.14 23:05 | | |
(1539383)

118.240.***.***

뭐 그래도 꼬우면 접든가 식의 대응은 아니라서 다행이네요
17.11.14 22:52
BEST
성능 하향 조정으로 인해 발생할 부정적 여론에 대한 두려움에 애매한 정보를 전달하게 된 점, ------------------- 딱 이거구만. 그동안 정보를 애매하게 표기했던게. 모험가들이 스스로 알아내길 바란다고 개소리 지껄여가면서 하던 행동의 이면에는 부정적인 여론을 모호한 표기로 줄여보려는 알량한 속셈이 자리하고 있었구만. 김대일
17.11.14 22:54
(1566280)

1.242.***.***

펄가격에 대한이야기만 쏘~~~~~~~~~~~~~~옥 뺏네 ?
17.11.14 22:57
hawgo
그건 카카오게임즈 | 17.11.14 23:04 | | |
(1344298)

121.130.***.***

블루홀에서 신작 mmo 발매하니까 쫌 좋은모습으로 경쟁을 했으면 좋겠네요
17.11.14 22:57
(746787)

221.164.***.***

검은사막이 검은사막했네
17.11.14 22:59
(115587)

222.122.***.***

BEST
언팩 데이터로 헛짓거리를 해?? 너 고소!!! 같은 대응은 아니어서 최소한의 만족은 있네요. 전부 시원하게 해소되는 답변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일단 지켜봐야겠다-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이래서 G랄을 해야되는거구나 또 한번 느낍니다. ㅋㅋㅋㅋ 논리적으로 상황을 주도해준 레딧 유저들한테 대신 절이라도 해야겠네요...
17.11.14 23:00
이 게임 아직도 화제가 될만큼 흥하긴하나요? 전투가 너무 별로고 노가다위주의 게임이라 그들만의 리그일 줄 알았는뎅
17.11.14 23:13
(791702)

218.152.***.***

오마이로오롱
생각보다 많아요..벨 처음 나온날엔 진짜 놀랐어요. | 17.11.14 23:19 | | |
(1176633)

153.235.***.***

오마이로오롱
그래도 와우 빼고 할만한 mmo 고르라면 이거랑 파판정도밖에 안남네요... | 17.11.14 23:20 | | |
(1566280)

1.242.***.***

오마이로오롱
mmo만 하는사람들에겐 배그나 롤도 그들만의 리그로만 보임 | 17.11.14 23:24 | | |
(1285273)

49.143.***.***

오마이로오롱
mmo 자체가 이젠 그들만의 장르 수준이니 기대해볼만한 대작 mmo도 죄 한국뿐이죠 | 17.11.14 23:35 | | |
(1165020)

222.112.***.***

시계장수
파판14, 엘더온, 길드워2 어리둥절행 | 17.11.15 00:09 | | |
재키.
그중 길드워2 빼고는 한국온라인보다 재밌다고 못할수준인데요; | 17.11.15 00:54 | | |
(3052117)

125.136.***.***

알테어 이븐라하드
ㅇ? 거 파판러안테 실례.... | 17.11.15 01:32 | | |
(3052117)

125.136.***.***

알테어 이븐라하드
파판도 메타 90점 찍을수 있을정도로 웰메이드에요 | 17.11.15 01:33 | | |
(3052117)

125.136.***.***

알테어 이븐라하드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증거 | 17.11.15 01:35 | | |
cataria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파판14는 메타크리틱이나 오픈크리틱에서 최종점수가 90점 이상 찍은 적이 없습니다. | 17.11.15 03:48 | | |
(3008877)

211.198.***.***

공격력이야 때리는 대미지 수치라고 쳐도 저기 회피력은 어떻게 적용하는건지 모르겠네 회피나 치타 이속 공속 같은건 그냥 와우처럼 % 표시하면 안되나
17.11.14 23:22
(145343)

218.144.***.***

BEST
이거 언제적부터 나오던 이야기인데 듣는 척도 안하다가 외국에서 한번 말하니까 한방이구만?
17.11.14 23:24
BEST
Cloud。
ㄹㅇ 외국에서 저런식으로 나오기 전에 발표했으면 훨씬 보기 좋았을텐데 | 17.11.14 23:36 | | |
(1109886)

124.49.***.***

Cloud。
시발 아주 한중일 국가 종특인듯. 꼭 북미-유럽에서 지-럴 해야 듣는척이라도 함 | 17.11.15 00:00 | | |
Cloud。
외국에서 말해서 한방이 아니고 이번에 자료들이 암호화가 안되서 파일들이 모조리 언팩되서 터짐 | 17.11.15 00:12 | | |
(145343)

218.144.***.***

나르먹이다
그래봐야 우리나라에서 말하면 씨알도 안먹혔을거내요. 언팩해서 나오기 전부터 저기 있는 것들 대부분 기정사실화 되어 있던 내용들이 많내요. 그것도 아주 예전부터 나오던 말들이고 | 17.11.15 01:14 | | |
(145343)

218.144.***.***

나르먹이다
아니 정확하겐 많은 정도가 아니라 전부다내요. | 17.11.15 01:14 | | |
Cloud。
거기다 유저기만하고 우롱하는 과금정책 논란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한마디도없음.. 앞으로도 뉴스에 나올지경아니면 들은척도 안할거임 | 17.11.15 09:54 | | |
졷망사막 ㅋㅋㅋ 운영뿐만 아니라 유저 농락질도 오지네 ~~~
17.11.14 23:31
사실 오픈 초기에는 템 옵션에 별도로 저런 옵션이 붙어 있었는데 어느순간 방어력이나 공격력으로 모두 통합해버림. 당시에도 옵션 왜 숨겼냐며 제법 말 많았지만 오픈 초기에는 그건 아무것도 아닐정도로 워낙에 수많은 버그와 잦은 점검으로 인해서 크게 이슈화되지 못했던거로 기억하네요.
17.11.14 23:33
(621927)

218.152.***.***

펄어비스 이회사가 올해 상장해서 주가가 쭉 올라서 지금은 거의 2조원대 업체가 되었는데, 검은사막 관리 잘안하나...?
17.11.14 23:41
(2027642)

59.16.***.***

데미지 표시는 온/오프 기능 만들면 수치에 집착안하지않을까요..너무 편륜적인 생각인가요??;; 지금까지 해놓은거보면 데미지 표시도 버그같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이나 그걸 표시함으로인해 올 부정적여론에 대한 두려움때문에 안해주는걸로 보이네요;
17.11.15 00:07
Exder
데미지 온오프하면 반강제적으로 온하게되죠.. 데미지 표시는 펄없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검사해본 사람이라면 펄없의 말 어느정도 수긍이 갈듯.. 잠수패치만 안핟다면 데미지미표시도 매력적인요소.. | 17.11.15 00:11 | | |
히든옵 공개하고 상성계수 삭제하고 pvp피해량 공개 밸런스제발..
17.11.15 00:13
분명 잘못된 점은 집고 대응책도 말했지만 저 말을 지키는지와 언제부터 적용되는지는 계속 주시해야겠네요
17.11.15 00:38
(910172)

124.54.***.***

좋긴한데 제일 중요한 창렬한 펄가격이랑 야영지를 안고쳤네.
17.11.15 00:40
General Doge
퀘스트 깨면 무료로 주는거 써 봤는 데 좋아요.^^ 그래서 구입 할려고 가격 봤는데 8만원정도해서 손을 안대고 있네요 ㅋㅋㅋ | 17.11.15 04:41 | | |
왜 저럴까
17.11.15 04:40
(4217790)

223.33.***.***

해외서버랑 과금 차별은 쓰래기통 같은 것들아
17.11.15 08:23
(540827)

112.185.***.***

응 망겜
17.11.15 08:58
(981788)

218.232.***.***

결국 한국유저는 개돼지 취급이네?
17.11.15 09:36
(18073)

122.46.***.***

음.. 수치를 아예 비공개로 해놨었군.
17.11.15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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