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배그] 배틀그라운드의 성장은 아시아가 주도 [85]




(4060975)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5068 | 댓글수 85
글쓰기
|

댓글 | 85
1
 댓글


(IP보기클릭)221.143.***.***

BEST
아시아라고 하지마... 중국이 대부분이자나 ㅠㅠ
17.10.11 18:55

(IP보기클릭)128.199.***.***

BEST
스팀 배틀그라운드 동접 기준으로 6월초 18만 미국 25% = 4.5만 중국 13% = 2.3만 10월초 190만 미국 10% = 19만 중국 42% = 80만 위에도 비슷한 글들 있지만 중국 유저가 미친듯이 늘어서 상대적으로 다른 국가 비율이 떨어져 보일 뿐임. 절대 숫자만 보면 몇배 이상 상승
17.10.11 19:49

(IP보기클릭)223.62.***.***

BEST
위에는 절대 인구수가 늘어서 미국 %가 줄었다는건데 이해력이 딸리는 것 같은데 기존에 배그가 중국40명미국20명한국 10명 나머지30이라치고 동접 200만까지 엄청 성장했는데 이게 중국, 한국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해서 총유저가 중국 100명 미국21명 한국 20명 이렇게 성장하거 당연 미국%는 줄었다는거지. 이게 그렇게 이해가 어렵나? ㅋ 루리에서 배그 일침하는거보면 이 게임이 불과 한달만에 동접이 2배 이상 증가한거 알텐데
17.10.11 19:23

(IP보기클릭)99.230.***.***

BEST
팀킬/템빼먹는건 김치놈들 종특
17.10.11 19:07

(IP보기클릭)221.148.***.***

BEST
100% 기준이라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미국의 증가치보다 중국이 증가치가 훨씬 크다보니 감소하는 것 처럼 보이는거죠.. 7월 전체판매량 : 500만 / 미국 점유율 : 23% = 115만 10월 전체 판매량 : 1500만 / 미국 점유율 : 16% = 240만
17.10.11 19:24

(IP보기클릭)175.210.***.***

그러니까 중국은 중국섭 따로 가자
17.10.11 18:53

(IP보기클릭)221.143.***.***

BEST
아시아라고 하지마... 중국이 대부분이자나 ㅠㅠ
17.10.11 18:55

(IP보기클릭)106.242.***.***

중국사람이랑 파티되면 끝까지 중국말하던 영어로 대답하던 한글로 대답하던
17.10.11 18:55

(IP보기클릭)58.123.***.***

오릿
뭔소리야 | 17.10.12 16:05 | | |

(IP보기클릭)220.86.***.***

차이나 넘버원
17.10.11 18:56

(IP보기클릭)211.40.***.***

미국의 절대적인 숫자가 줄어드는게 아니라 중국이 워낙 상승폭이 커서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는게 아닐까요?
17.10.11 18:57

(IP보기클릭)121.172.***.***

카오리즈마
그럼 한국도 줄어들어야죠 액티브 유저라는거 보면 상대적 수치는 아닌듯 | 17.10.11 19:02 | | |

(IP보기클릭)175.193.***.***

루리웹-9200100659
한국도 피방 점유율이 한달 사이에 11-13%사이로 옵치랑 놀다가 지금은 옵치2배 넘고 롤도 넘어설만큼 엄청 큰 성장을 했는데 충분히 중국인구 대비 퍼센테이지 미미하게 증가할만함. 중국이 압도적인 인구빨로 배그가 성장하지만 한국도 이걸 따라갈만큼 엄청 성장했다는 걸 잊지말아야함 | 17.10.11 19:06 | | |

(IP보기클릭)99.230.***.***

카오리즈마
지금 통계에보면 이달의 활동유저수가 중국인 46퍼가량 한국이 5퍼고 미국은 6월부터 줄어드는게 뻔히 그려져있는데 왜 통계를 안믿는거? | 17.10.11 19:17 | | |

(IP보기클릭)99.230.***.***

카오리즈마
아니 미국은 노랑색 선이네. 내려가는폭이 훨씬 크네. | 17.10.11 19:19 | | |

(IP보기클릭)223.62.***.***

BEST
루리웹-5548866326
위에는 절대 인구수가 늘어서 미국 %가 줄었다는건데 이해력이 딸리는 것 같은데 기존에 배그가 중국40명미국20명한국 10명 나머지30이라치고 동접 200만까지 엄청 성장했는데 이게 중국, 한국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해서 총유저가 중국 100명 미국21명 한국 20명 이렇게 성장하거 당연 미국%는 줄었다는거지. 이게 그렇게 이해가 어렵나? ㅋ 루리에서 배그 일침하는거보면 이 게임이 불과 한달만에 동접이 2배 이상 증가한거 알텐데 | 17.10.11 19:23 | | |

(IP보기클릭)221.148.***.***

BEST
카오리즈마
100% 기준이라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미국의 증가치보다 중국이 증가치가 훨씬 크다보니 감소하는 것 처럼 보이는거죠.. 7월 전체판매량 : 500만 / 미국 점유율 : 23% = 115만 10월 전체 판매량 : 1500만 / 미국 점유율 : 16% = 240만 | 17.10.11 19:24 | | |

(IP보기클릭)99.230.***.***

카오리즈마
근데 한국이 7%까지올라가는동안/ 다른나라가 현상유지하는동안 북미가 30% 깎아먹은건 뭐라고 설명하면됨? 북미인구수가 몇인데. | 17.10.11 19:27 | | |

(IP보기클릭)182.224.***.***

루리웹-5548866326
통계를 안 믿는게 아니라 퍼센트 싸움이니 절대수는 안변했는데 중국의 급 성장세와 한국의 성장세로 하락한다고 보여진다 뭐 이런거 같은데 숫자 까보면 알겠지만.. | 17.10.11 19:29 | | |

(IP보기클릭)211.40.***.***

카오리즈마
~~ 하는게 아닐까요? 하면서 조심스레 답글 달았는데 그게 이런 반응이 나올 내용이었나... | 17.10.11 19:30 | | |

(IP보기클릭)59.10.***.***

바람이바람
바람이바람 님 말이 맞는거 아님...? 북미전체 인구수 이야기가 왜 나오는거지 ㅋㅋㅋ | 17.10.11 19:33 | | |

(IP보기클릭)175.193.***.***

루리웹-5548866326
댁이 좋아하는 통계 %말고 실제 북미 실시간 유저수 가지고 반박하시던지 ㅎ 1-2달만에 이 게임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는 잘알텐데. 50일 전에는 이 겜 동접 50만도 안되고 카스넘느냐, 도타 넘느냐 하고 국내는 오버워치 넘어서느냐 마냐 논쟁했는데 현재 배그는 점유율26%, 옵치 11% 완전 역전했는데 이걸 왜 부정하지 기사대로 한국, 중국시장이 배그성장의 주역도 분명 맞는 말이고. 뭐 중국, 한국만 하는 국산겜 던파, 크파 취급하고 싶은 것 같은데 반대로 총게임류 느그워치는 한국, 중국 시장에서 배그와 반대의 의미로 역대급 폭락을 햤다는 것도 ㅎ | 17.10.11 19:35 | | |

(IP보기클릭)119.67.***.***

Raf
참고로 200만에 가까운 동접 기록도 아시아인들이 주로 활동하는 시간대에 세운 것도 사실이지만, 실상 북미와 유럽애들이 주로 게임하는 시간대에도 동접 100만 넘는걸 자주 보게 됨. 즉 아시아가 워낙 많이해서 돋보이는거지 북미와 유럽도 결코 적게 하는 것은 아님 ㅋ | 17.10.11 19:38 | | |

(IP보기클릭)99.230.***.***

카오리즈마
빠지고있다고밖에볼수없는데 저기 캐나다도 통계에 따로 들어있음. 보통이라면 포괄적으로 북미/미국/캐나다 뭉텅이로 넣는데. 캐나다는 처음나왔을때 5%쯤이고 지금은 3.2%인데 북미가 중국에비해 상대적으로만 적어보인다면 캐나다는 저기 아예 들어가지도 못하지. 미국이 30%빠질때 캐나다가 1.8%빠졌다는건데. 캐나다 인구수가 많은나라도아니고. | 17.10.11 19:38 | | |

(IP보기클릭)59.10.***.***

루리웹-5548866326
아니 대체 왜 국가 인구수가 나오는거지...??? 게임 이용자 수 중에서 비율 아님..? | 17.10.11 19:41 | | |

(IP보기클릭)175.193.***.***

yumnii
말로만 그러지 말고 북미 최근 몇 주간 스팀스파이 가지고와서 팩트로 반박해주길 | 17.10.11 19:41 | | |

(IP보기클릭)175.193.***.***

yumnii
님한태 댓글 잘못달림 | 17.10.11 19:42 | | |

(IP보기클릭)59.10.***.***

바람이바람
아군이다 쏘지마라! | 17.10.11 19:42 | | |

(IP보기클릭)221.143.***.***

루리웹-5548866326
ㅋㅋㅋ 이 소셜중고딩은 뭐하는건지 안타깝네. 팩트 들고오라고~ 뇌피셜 쓰는곳 아니니까 지나가다 잠깐 봤는데도 헛소리 작렬이라 제정신인가 싶네 | 17.10.11 19:52 | | |

(IP보기클릭)99.230.***.***

카오리즈마

스팀스파이 보고왔는데 1500만장중에 밴분율로 위에 파란색이 구매유저수 빨간색이 2주간 플레이한유저 파이. 북미가 250만장정도 팔고 중국이 약 두배 500만장. 근데 2주간 플레이 유저수 차이는 3배이상남. 한국도 의외로 100만장 가까이 팔린듯, 유저수는 북미12%에 한국이 6.7%. 비율로 보면 북미에서 많이 빠진거 같음. | 17.10.11 20:03 | | |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5548866326
이사람은 북미 실시간 동접 가지고 오라니 엄한 판매량 그래프 가지고 와서 그럴듯한 소설쓰네 | 17.10.11 20:06 | | |

(IP보기클릭)99.230.***.***

카오리즈마
아니 북미나 타국들이 판매량 대비 성장이 미비하고 한국이랑 중국이 미쳐날뛰는걸 스팀스파이에서 구해다줘도 뭐라네. | 17.10.11 20:10 | | |

(IP보기클릭)99.230.***.***

카오리즈마

동접자 시간별로 나온거다. 몇일전 200만 코앞에서 못넘어간게 북미기준 10월7일 토요일 아침 11시. 내 생각에 북미동접을 토요일 피크로보면 5시이후인데 70만에서 계속내려간다. 북미동접 따로는 못구했다,. 돈내면 구할수도있을것 같은데 논쟁한다고 돈내긴 싫다. 미안하다 | 17.10.11 20:29 | | |

(IP보기클릭)221.141.***.***

Korea No.1
17.10.11 18:58

(IP보기클릭)221.145.***.***

요즘 제 주변 사람들이 전부 배그 사서 하고 있는거 보면 확실히 성장세인거 같긴 해요
17.10.11 18:59

(IP보기클릭)112.175.***.***

타이완 남바완~~
17.10.11 18:59

(IP보기클릭)211.219.***.***

중국인들 모든 섭들에 다 있음. 특징은 그냥 중국어로 말함.. 제발 아시아 섭 말고는 영어로 해주었쓰면.. 아니 그냥 중국섭 따로 만들자.
17.10.11 18:59

(IP보기클릭)175.45.***.***

미국은 하락세인가??
17.10.11 18:59

(IP보기클릭)119.206.***.***

텐센트 빨리 서비스해라 ㅡㅡ
17.10.11 18:59

(IP보기클릭)223.33.***.***

중국 우리나라겜 싫어하는거 아니였나? 갈수록 오르네
17.10.11 19:00

(IP보기클릭)121.172.***.***

무차별공격
입으론 거부해도 몸은 정직하군.. | 17.10.11 19:02 | | |

(IP보기클릭)115.139.***.***

무차별공격
싫어하는게 아니라 서비스를 막는거라... 중국에서도 한창 많이 하고 있는 던파나 크파도 한국겜이죠. | 17.10.11 19:07 | | |

(IP보기클릭)99.230.***.***

무차별공격
하는것보면 완전 츤데레. 욕하면서 드라마도 꼬박꼬박 챙겨보고 TV쇼니 연예인이니 일반한국인보다 더 잘암. | 17.10.11 19:11 | | |

(IP보기클릭)124.59.***.***

무차별공격
거부할수가 없죠.ㅋㅋㅋ대신 중국놈들 짝퉁 게임 만들지 싶습니다. 뭐든 좋은거 있음 배끼기 바쁜 중국이니깐요. | 17.10.11 19:17 | | |

(IP보기클릭)59.9.***.***

무차별공격
싫어하면서도 던파 크파가 중국 온겜 5위 이내에 계속 랭크되는거보면.. | 17.10.11 19:25 | | |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9200100659
우리가 일본은 싫어하지만.. | 17.10.11 19:50 | | |

(IP보기클릭)59.31.***.***

무차별공격
싫어하지 않잖아 공산당에서 못하게 막기는 하지. | 17.10.12 00:04 | | |

(IP보기클릭)117.111.***.***

반역의 파트라슈
한국인 넷상 반일, 랜선 애국이랑 동급 | 17.10.13 09:43 | | |

(IP보기클릭)211.36.***.***

중국애들 시끄럽긴 해도 랜스쿼드 돌리면 팀킬은 잘 안하더라
17.10.11 19:02

(IP보기클릭)99.230.***.***

BEST
고추서는아재
팀킬/템빼먹는건 김치놈들 종특 | 17.10.11 19:07 | | |

(IP보기클릭)124.59.***.***

고추서는아재
저는 반대던데 툭하면 3명이서 팀킬하거나 조금만 안도와줘도 바로 한국 욕하는 짱■놈들. 짜증나서 배그 까페 통해 한국분들 하고만 게임하고 있어요. | 17.10.11 19:18 | | |

(IP보기클릭)175.213.***.***

고추서는아재
원래 통수는 김치들 종특이라.. | 17.10.11 19:25 | | |

(IP보기클릭)125.177.***.***

헤밍kio
님도 통수 잘 침? | 17.10.11 19:53 | | |

(IP보기클릭)175.200.***.***

루리웹-5548866326
네 다음 조선족 | 17.10.11 20:04 | | |

(IP보기클릭)175.200.***.***

헤밍kio
네 다음 조선족 | 17.10.11 20:04 | | |

(IP보기클릭)211.36.***.***

헤밍kio
서양코쟁이들 통수보면김치는양반인수준인데 | 17.10.11 20:17 | | |

(IP보기클릭)110.70.***.***

아시아라고 묶기엔 중국 혼자 넘사벽 수준인데
17.10.11 19:07

(IP보기클릭)116.120.***.***

인해전술보소
17.10.11 19:08

(IP보기클릭)39.118.***.***

아시아가 아니라 중국이 주도하는 수준이네요.. 크로스파이어, 던파 계보를 이을 게임이되는건가
17.10.11 19:14

(IP보기클릭)112.161.***.***

요즘 게이머들은 문제가 유저수 = 게임성 이라고 착각하는게 가장 큰문제 유저수랑 게임성이랑은 아무 상관이없는데 말인데
17.10.11 19:14

(IP보기클릭)121.172.***.***

루리웹-6001403539
루리웹에선 통하지 않는 논리.. | 17.10.11 19:33 | | |

(IP보기클릭)101.235.***.***

북미 유져수가 저렇게 계속 날아가는데 과연 이스포츠로 성공할수 있을지 의문이듬.. 지금 메이저 이스포츠들이 대부분 북미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는데 저렇게 나가떨어지면 과연 이스포츠로써 투자를 받을수 있을지 의문임 로켓리그도 시작은 미비했지만 지금은 ESL 정식 종목으로도 채택되고 북미를 중심으로 정기 리그도 열리고 있는 상황임 결국 이스포츠씬을 키우려면 북미가 답인데 ... 오버워치 처럼 질질끌지 말고 지금 확 후려쳐야 할꺼 같음
17.10.11 19:14

(IP보기클릭)125.190.***.***

우레
저게 플레이 유저 비율이면 중국이 가팔라서 미국이 점유율 떨어지는걸 수도 있어요. 전체 유저수는 미국도 증가하거나 유지중일지도 몰라요. | 17.10.11 19:16 | | |

(IP보기클릭)211.36.***.***

우레
저건 그냥 유저가 늘어서 상대적으로 유저수 비율만 감소한거 아닌가요? | 17.10.11 19:17 | | |

(IP보기클릭)101.235.***.***

고추서는아재
글쎄요. 정확한 산정방식을 봐야 알겠지만.. 액티브 유져라고 써져있고 말씀하신것처럼 상대적으로 유져수 비율이 감소한것 처럼 보인다면 저런 통계를 내고 타이틀 조차 저렇게 달지 않았겠죠. 중국이 저렇게 파이가 커지는데 다른나라들은 잠잠하고 북미만 꺽이는것도 이상하구요. | 17.10.11 19:22 | | |

(IP보기클릭)99.230.***.***

우레
40%에서 10%까지 떨어진걸 어떻게 설명할수없음. 북미인구가 몇인데 한국이 7%까지올라가는동안 30%가 줄었다? | 17.10.11 19:25 | | |

(IP보기클릭)106.102.***.***

우레
잘못 생각하시는게 저건 비율입니다. 예를들어 5월만 하더라도 동시접속자가 20만 이하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당장 8월에 접속자 수 50만 이었는데 그때 북미는 10만명. 그런데 10월 접속자수가 199만 까지 갔었으니..15~20만명이 미국 유저인 셈입니다. 특히나 미국은 기존에 생존fps가 유저층이 있었기 때문에 배틀그라운드로 빠르게 넘어와서 초반에 미국 유저 비율이 높았던거죠. 특히 h1z1 유저들이 많이 넘어왔으니까요 | 17.10.11 19:26 | | |

(IP보기클릭)125.190.***.***

우레
수치 더해보니 100 정도 나오는거 봐서 아마 전체 유저 비율이 맞는거 같습니다. 최근 동접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그게 중국이나 한국이라는걸로 이해하면 될거 같아요. 보면 그래프도 미국 감소치보다 중국 상승치가 더 가파르네요. | 17.10.11 19:27 | | |

(IP보기클릭)101.235.***.***

고곡주랑
말씀하신부분도 맞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북미 유져가 많이 빠진것도 맞는거 같습니다. | 17.10.11 19:30 | | |

(IP보기클릭)125.190.***.***

우레
아뇨 전체 유저수가 상승중이기 때문에 빠젔다고 볼수 없습니다. 위에 Raf님이 계산해 주셨네요. | 17.10.11 19:32 | | |

(IP보기클릭)175.210.***.***

우레
전혀요. 5월 13일 배그 동접이 피크가 14만 5천명. 미국인 40% 면 58000 명 현재 200만찍고 10% 면 20 만명. 미국쪽도 충분히 늘었죠 아시아가 폭증했을 뿐입니다. | 17.10.11 19:37 | | |

(IP보기클릭)119.67.***.***

우레
현실은 북미에서 1인칭 스쿼드로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북미애들 게임할 시간에도 동접이 100만이 나옴. 유럽애들 할 시간은 보통 50만이고. 아시아가 동접 200만 찍어서 워낙 넘사벽이어서 그렇지 북미도 판매량 자체는 증가하고 있음 | 17.10.11 19:43 | | |

(IP보기클릭)101.235.***.***

캡틴아메리카
맞는 말씀이시네요. 저도 다시 계산을 해보니 애초에 북미 파이가 너무 컷고 액티브 유져수는 소폭으로 계속 증가 중이네요! | 17.10.11 19:48 | | |

(IP보기클릭)175.193.***.***

우레
그리고 한가지 간과하는게 있는데 북미 유저수 증가가 더딘건 배그가 오로지 pc로만 달성했다는거 다들 잘알듯 북미, 일본, 유럽은 콘솔>>>>>>Pc인 나라들이라 정식출시 때 엑박출시하면 유럽, 북미는 또 성장할 잠재력이 있음. 우리한테 올해 유바 귀큰놈 망겜 취급 받는 고스트리콘이 콘솔 순위 1~2위이고 오버워치 콘솔이 5~6위하는게 서구권 북미시장임. 지금 중국, 한국이 큰폭으로 증가하는 건 이 시장이 반대로 Pc겜으로만 90%이상인 나라라서 pc,배그가 큰폭으로 증가하는거고 | 17.10.11 19:59 | | |

(IP보기클릭)125.190.***.***

액티브 유저 비율이라는게 그나라에서 구매했는데 플레이 하는 사람 비율인건지, 아니면 전체 플레이 유저중에 그 나라 유저수인지 궁금하네요. 후자면 중국이 워낙 가팔라서 미국 같은경우 비율이 줄었다고 볼 수 도 있는데...
17.10.11 19:15

(IP보기클릭)125.190.***.***

고곡주랑
수치 더해보니 100 나오는걸로 봐서 후자인거 같습니다. | 17.10.11 19:24 | | |

(IP보기클릭)211.184.***.***

유저수 더 늘릴려면 최적화가 중요할듯
17.10.11 19:22

(IP보기클릭)183.99.***.***

제발 동양인이라면!
17.10.11 19:23

(IP보기클릭)175.213.***.***

갠적으로 중국이 저렇게 많이하니깐 중국 서버를 만들어야 한다고 봄.. 이미 아시아로 퉁치기엔 너무 많음
17.10.11 19:25

(IP보기클릭)119.149.***.***

텐센트가 저거 서비스하면 시총이 우주돌파하겠네.
17.10.11 19:40

(IP보기클릭)118.44.***.***

미국 동접이 제발 떨어졌으면 하고 비는 사람들이 몇명 보이네 ㅋㅋㅋ
17.10.11 19:43

(IP보기클릭)119.67.***.***

하나무라
추천도 일부러 북미 동접 떨어진 것 같다라고 글 쓰는거 주고 정작 실제 늘어난 동접수와 판매량 가지고 퍼센테이지 대입하니 오히려 북미도 늘어나긴 했지만 아시아가 폭증해서 묻힌거라고 쓰는 글은 비추먹임 ㅋ | 17.10.11 19:44 | | |

(IP보기클릭)115.140.***.***

mmorpg에 질린 아시아인들 탈출구 찾고 있어...
17.10.11 19:47

(IP보기클릭)115.145.***.***

배그 잘나가는걸 왜케 심통내는사람이 많은건지 모르겠음
17.10.11 19:48

(IP보기클릭)128.199.***.***

BEST
스팀 배틀그라운드 동접 기준으로 6월초 18만 미국 25% = 4.5만 중국 13% = 2.3만 10월초 190만 미국 10% = 19만 중국 42% = 80만 위에도 비슷한 글들 있지만 중국 유저가 미친듯이 늘어서 상대적으로 다른 국가 비율이 떨어져 보일 뿐임. 절대 숫자만 보면 몇배 이상 상승
17.10.11 19:49

(IP보기클릭)221.143.***.***

wism
루리웹에서 바보들의 행진 일어나는거 한두번도 아니니 신경 ㄴㄴ 표나오면 무조건 잠만 자던 사람들도 게임은 할줄아니까 | 17.10.11 19:58 | | |

(IP보기클릭)175.213.***.***

wism
중국애들이 미친듯이 늘어났는데 이걸 아시아서버에 다 가두는게 미친짓이라 보임.. 예적부터 온라인 게임의 중국은 원래 단독서버 섰죠.. | 17.10.11 20:04 | | |

(IP보기클릭)112.170.***.***

wism
왜 위에 제 글은 똑같이 풀어서 써줬는데 비추가 박힐까요... ㅠ | 17.10.11 21:06 | | |

(IP보기클릭)112.187.***.***

Raf
배그가 망하길 바라는 몇몇이 비추박고 다니고 있죠 | 17.10.11 22:34 | | |

(IP보기클릭)211.216.***.***

중국에서 왤케 인기가 높지..? 중국서버 하나 따로 만들어야
17.10.11 21:15


1
 댓글





읽을거리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24)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9)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4)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0)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4)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1)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글쓰기
공지
스킨

글쓰기 285610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