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rt of Iron 4 개발 다이어리
[2017.09.20 번역]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셔널 유니티(국가 단결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혹은 이제 그게 날아갔다는 사실에 대해서 말이죠.
내셔널 유니티(국가 단결도)
내셔널 유니티는 하츠 오브 아이언 III 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내셔널 유니티는 프랑스가 적절한 시간에 항복할수 있게 도와주는 메커니즘이었죠 (파리가 무너진후 말이죠). 이는 하츠 오브 아이언 4로 오면서 크게 바뀐점이 없습니다. 우리가 바라던 걸 해내는 동안에, 내셔널 유니티는 영리한 디자인의 매우 제한된 통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러니까 플레이어가 이기는 도중엔 내셔널 유니티를 신경쓸 필요가 없고, 그래서 여러 결정들을 의미없게 만드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혹은 거의 대부분 여러분의 도시를 핵으로 덮어버리거나 혹은 멀티에서 남을 봉인해버리기 위해 남의 대도시에 공수부대를 떨구는 일이 있군요.). 우린 여러 다른 국가들을 더 좋게 만드는 모델을 원했으며, 그리고 내셔널 유니티를 잃어버리는 행위가 언제나 항복이나 정치력, 대화등에 비교해볼때 언제나 좋은 선택이 아니란것과 더불어, 더 많은 흥미로운 포커스를 제공하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답이 뭐냐구요?
안정도와 전쟁 수행
이제 내셔널 유니티를 대신하는 두개의 값이 표시됩니다. 안정도는 시민들의 단합도와 더불어 현 정부를 지지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전쟁 수행은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사람들이 전쟁에 지원하고, 또한 기꺼이 전쟁에 전념하는 걸 말합니다. 예를들어, 1936년도의 영국의 경우엔 매우 안정적인 국가였지만, 전쟁 수행능력은 매우 낮은 국가였지요. 프랑스 같은 국가는 안정도가 낮았으며, 더불어서 전쟁 수행능력도 낮았지요. 일본의 경우엔 천황의 영향으로 인해 안정도와 전쟁 수행능력이 높았었지요.
안정도의 평균값은 50%로, 50%보다 높은 국가는 산업, 정치력과 소비재에 보너스를 받습니다. 50% 이하로 떨어지면, 패널티가 붙고 항복 제한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내셔널 포커스가 영향을 미친 것보단 극단적이지 않습니다). 높은 정당 지지도는 안정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전쟁을 시작할때 - 아무리 지원을 잘해줘도 - 안정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안정도는 또한 국가에서 쿠데타가 일어나지 않게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전쟁 수행은 몇가지 패시브 효과가 있으며, 또한 몇몇 법률에 따라 리미트가 걸려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충분한 전쟁 지원이 없으면 전시 경제로 돌릴수 없다는 것이지요.
아래그림을 보면, 프랑스는 +30%의 전쟁 지원을 받고 있는데, 이는 독일이 침공해서입니다. 반대로, 독일의 경우 자신의 전쟁 지원도를 깎게 됩니다. 그래서 이것들은 여럿 밸런스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 라인란트 지방등 독일이 도발해와서 공격하게 되면 민주주의 국가는 공격 국가가 되므로, 전쟁 수행능력에서 패널티를 받고, 어려움에 처하게 될것입니다.
- 파시스트나 혹은 공격적인 국가는 더 높은 전쟁 수행능력을 갖게 되나, 전쟁지원에서 방어국인 민주주의가 더 우월하게 될 것입니다.
- 수비하는 국가의 경우, 동원속도가 빨라지게 되어 군대 크기를 빠르게 늘릴수 있으며, 이에 공격국은 생각을 좀 해봐야 할겁니다. 그러니까 호이 3의 "내셔널 프라이드"가 코어지역 전투 보너스의 형태로 재강림하여 돕게 될겁니다.
동원 속도에 대해 말하자면, 이제 바로 직전에 동원법이나 기타 모집할수 있는 인원에 대한 변경사항을 즉각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그러나, 얼마나 인원이 빠르게 모일수 있는가는 법의 영향을 받습니다. 높은 전쟁 수행도는 빠르게 새로운 병력을 모을수 있게 됩니다.
성공적인 폭격이나 핵폭탄 투하는 전쟁 수행도를 감소시키므로 공중전이 더욱더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적의 폭격기를 격추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면, 이걸 보면서 다시 사람들이 적과 싸우게 됩니다.
아래 예는 낮은 안정도와 낮은 전쟁수행도가 전쟁중에 벌어졌을때의 일입니다. 이런 가혹한 개개의 옵션들은 얼마나 안정도나 전쟁 수행도가 낮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이건 정말 드럽게 나쁘군요.
독일의 경우엔, 전쟁 수행도를 높이는 방법은 반대가 없는 외교적인 팽창을 하는 것이지요.
전쟁 수행도는 여러분의 동맹 관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동맹국이 항복할경우, 낮은 전쟁수행도를 보이게 되므로, 여러분의 친구들을 꼭 끼워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재빨리 주요 적국을 항복시키면 여러분의 전쟁 수행도가 높아지게 되죠.
여기엔 또한 외부 이벤트로부터 전쟁 수행도와 안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방법들과, 관료들과 관련된 내셔널 포커스는 아직 준비가 덜되어서 보이긴 뭐하군요
그러면 다음주에 봬요~
번역 - 책읽는달팽(다음 유로파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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