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E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7.16 PBE 주기의 시작과 함께, 오늘 PBE 업데이트에서는 수 많은 새로운 스킨-중간보스 브랜드, 말자하, 직스, 펜타킬 케일, 전리품 한정 스킨인 Lancer Zero 헤카림-과 아케이드 테마로 이루어진 소환사의 협곡 "와드 핑" 테스트, 인게임 스킨 초상화 추가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날, 전장으로 데려가줘."
신규 챔피언 스킨
7.16 PBE 주기에 Battle Boss 브랜드, 말자하, 직스, 펜타킬 케일, 전리품 한정 스킨인 Lancer Zero 헤카림을 포함한 새로운 챔피언 스킨들이 등장했습니다.
*스킨 가격은 PBE에서 언제라도 바뀔 수 있습니다.
중간보스 브랜드
1350 RP
중간보스 말자하
1350 RP
중간보스 직스
1350 RP
펜타킬 케일
1350 RP
*오류로 귀환 음향 효과, E와 R 음향 효과는 아직 적용 안됨.
Lancer Zero 헤카림
[전리품 한정]
아케이드 소환사의 협곡
[참고: 아케이드 미니언을 제외한 모든 것이 PBE에 적용되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이 새로운 아케이드 테마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아케이드 소환사의 협곡은 아케이드 미니언을 포함하여, 새로운 모습의 포탑, 넥서스, 제단이 새로운 모습을 갖습니다.(미니언은 아직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케이드 소환사의 협곡의 로딩 화면입니다.
여러분은 이 효과를 옵션 메뉴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옵션의 존재를 알려주는 채팅 메세지가 뜹니다.
아케이드 소환사의 협곡 이미지 모음:
아케이드 미니언:
질서
아케이드 소환사의 협곡은 고유한 아케이드 테마 배경 음악을 갖습니다!
신규 와드 스킨
새로운 펜타킬 와드와 아케이드 포로 와드가 PBE에 적용되었습니다!
펜타킬 와드
아케이드 포로 와드
신규 크로마
아케이드 코르키와 중간보스 블리츠크랭크 스킨의 크로마가 PBE에 등장했습니다.
아케이드 코르키
중간보스 블리츠크랭크
신규 소환사 아이콘
네 개의 아케이드 테마 아이콘이 PBE에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스킨 수정
이번 패치주기에서 펜타킬 소나와 펜타킬 모데카이저가 텍스트 업데이트를 받았습니다. 펜타킬 올라프의 텍스쳐 업데이트는 7.15패치에서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펜타킬 모데카이저
[비교]
펜타킬 소나
[비교]
인게임 스킨 초상화
어제 Ququroon이 글타래에서 언급한 것처럼, 각 스킨의 인게임 초상화가 이제 해당 스킨의 스플래시 아트를 갖습니다. 이것은 인게임 HUD의 작은 원모양의 초상화에만 적용됩니다.
Ququroon
안녕하세요, 소환사 여러분!
인게임 스플래시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스킬 아이콘 옆의 큰 원은 이런 게임 플레이의 목적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래애애서- 또 다른 광범위한 변경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세요!(역주: 원문은 프랑스어 사용) 여러분은 아케이드 아리가 이제 본섭에서의 기본 아리 초상화와는 대조적으로 초상화에 각자의 스킨 스플래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일 PBE에서, 모든 단일 스킨들은 이제 이 초상화 구역에(오직 이 초상화 구역에서만요) 각자의 해당 스플래시 이미지를 보여줄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게 전부입니다.- 짧고 달콤하죠.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질문 혹은 피드백을 제게 알려주세요! 여러분은 전부 굉장합니다. 그리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FAQ!
이 변경이 5년전쯤에나 나왔어야하는거 아닌가요?
>예, 그랬어야했죠. :D
이건 초월급 스킨이 가지고 있는 요소아니었나요?
>네, 저희들은 초월급 스킨에 고유한 기능을 제거하는 것에 고심했지만 약 800개의 스킨들이 이 변경으로 혜택을 받습니다.
미니맵 아이콘도 별로라고 생각하는데 어떠세요?
>음, 여러분 말이 어느정도 맞습니다. 미니맵 아이콘들은 특정 공간을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큰 파일의 일부분을 잘라낸 것이며, 상당히 규모를 축소했죠. 미니맵에 스킨 아이콘들은 절대 자리잡지 않을 것이지만(위의 이유를 참고하세요.), 표준 도상학(iconography, 圖像學)을 향상시키기위해 저희가 살펴보고있는 변경점들이 있습니다.
"Enemy Has Vision Here(이곳에 적 시야가 있음.)" 핑
오랜 기다림끝에, "Enemy Has Vision Here(이곳에 적 시야가 있음.)" / "Area is Warded(해당 지역에 와드 설치됨)"핑이 PBE에 적용되어 테스트 중입니다!
이 기능은 사용하기 전, 단축키 옵션에서 설정을 해야합니다. 여러분의 팀에게 이 지역에 와드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채팅에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옵션의 단축키 > 커뮤니케이션 항목의 "Area is Waded Ping"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모두 무작위 우르프 게임 모드가 PBE에서 테스트 중입니다!
새로운 챔피언 자야, 라칸과 재설계된 챔피언 마오카이, 자크, 세주아니, 우르곳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기타
7.15 패치 주기 후반에 PBE 상점에 "감정표현"탭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해당 탭에 들어갈 수 없으며 이게 무엇인지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추후 확인이 필요합니다.
밸런스 변경점
*주의*: PBE는 새롭고, 임시적이며 때로는 극단적이거나 실험적인 변경을 적용하는 장소입니다. 아래에 보고 계신 것들은 부연 설명이 부족하거나 적용된 다른 변경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공식 패치 노트가 아닙니다.
챔피언
브랜드
발화(E)
마나 소모량이 70/75/80/85/90에서 40/50/60/70/80으로 감소했습니다.
주문력 계수가 35%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피해량이 70/90/110/130/150에서 60/85/110/135/16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신규 효과] "불타는 상태가 아닌 미니언이나 몬스터에게 스킬을 시전하면, 발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감소합니다."
피오라
[관련글(영어)]
[관련글(영어)]
치명적인 검무(기본 지속 효과)
대결투(R)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이동 속도가 15/20/25/30%에서 15/25/35/45%로 증가했습니다.
대결투(R)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이동 속도가 15/20/25/30%에서 15/25/35/45%로 증가했습니다.
마오카이
묘목 던지기(E)
최대 체력 % 피해가 전구간 공통 8%에서 6/6.5/7/7.5/8%로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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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어떤 피해망상이 있길래 열일 한다는 댓글에, 어떤 비교도 안 했는데 느그 회사가 바로 나오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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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퍼들한테 콜라대접해주고 일 제대로 안한다고 욕먹던 애들인데 고새 열일해서 이미지체인지했네
(IP보기클릭)221.141.***.***
드디어 미쳐버린 게임충 ㄷㄷ
(IP보기클릭)125.143.***.***
게임의 대한 소속감좀 버리고 게임좀 게임으로서 즐기세요;;
(IP보기클릭)218.53.***.***
본인의 추태에 반박할거리 못찾아서 찌질하게 남의 닉 태클거는거 애잔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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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그 회사는 또 뭐임 그냥 재밌는거 하면 되지 | 17.07.26 1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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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걸 둘째치고 사후관리가 없으면 티끌만큼 남은 정나미도 떨어지는거죠 | 17.07.26 12:16 | | |
(IP보기클릭)58.236.***.***
1년 사이에 라이엇 평판이 많이 발전했군 | 17.07.26 12:16 | | |
(IP보기클릭)223.28.***.***
느그 회사 그러는게 솔직히 좀 웃겨서 그 정도로 충성심을 보일 정도인가 싶어서 그럼 | 17.07.26 1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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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그 B? | 17.07.26 1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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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B가 누구지? J는 알겠는데 | 17.07.26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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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odon
대체 어떤 피해망상이 있길래 열일 한다는 댓글에, 어떤 비교도 안 했는데 느그 회사가 바로 나오는거임? | 17.07.26 12:25 | | |
(IP보기클릭)182.209.***.***
네 알고있음 근데 요번엔 스킨 호평도 좋고 크로마추가,아케이드전장추가,스킨초상화까지 하니까 평소보다 꽤나 잘하는 것 같아서 쓴건데 왤케 과민반응들 하시지 옵치랑 비교하면 더 체감되서 그렇게 썼더니 블빠취급해버리고.. | 17.07.26 12:33 | | |
(IP보기클릭)223.33.***.***
거진 척추반사급으로 다른회사 튀어나오네 얼마나 당했으면...ㅠ | 17.07.26 1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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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남기신분이 블빠임? 뜬금 느그회사가 왜 나오지.. | 17.07.26 12:34 | | |
(IP보기클릭)121.143.***.***
Galodon
헬퍼들한테 콜라대접해주고 일 제대로 안한다고 욕먹던 애들인데 고새 열일해서 이미지체인지했네 | 17.07.26 12:42 | | |
(IP보기클릭)183.100.***.***
캬 유게에 있는 글 가지고 온 거 보소 그리고 제가 라이엇 싫어하는 건 맞는데, 이 글에서 그런 감정 하나라도 들어갔었음? 느그 회사는 저 사람이 무슨 게임 하는지 알고 느그 회사드립임? ㅋㅋㅋ | 17.07.26 12:43 | | |
(IP보기클릭)125.143.***.***
뜬금없이 느그 우리 드립이 왜나오냐는건데;; | 17.07.26 12:44 | | |
(IP보기클릭)183.100.***.***
아 피정게에서도 롤 까일짓 한 글에 까고, 롤에 별로 안 좋은 감정 있는거 드러내긴 했네 근데 이 글에 달린 당신 댓글보다는 백배 낫지 않나? 저 사람이 블쟈나 뭐 넥슨, 유비, 밸브 이런 회사들이랑 비교한 것도 아닌데 느그 회사드립 치는 거 자체가 웃긴 거지ㅋㅋㅋ | 17.07.26 12:44 | | |
(IP보기클릭)218.53.***.***
지 좋아하는 겜 게시글에 라이엇칭찬하는 글에서 어그로 끄는거 보면 바보다 바보 ㅋ | 17.07.26 12:46 | | |
(IP보기클릭)125.143.***.***
느그 우리 드립도 대상이 있어야지 칠 수 있는 드립인데 뜬금없이 튀어나올 드립이 아님.. 고로 님 좀 비정상인듯 | 17.07.26 12:46 | | |
(IP보기클릭)112.186.***.***
바이킹 콩 빠는거보면 님도 어지간한 NERD인듯^^ | 17.07.26 12:51 | | |
(IP보기클릭)218.53.***.***
Galodon
본인의 추태에 반박할거리 못찾아서 찌질하게 남의 닉 태클거는거 애잔하구요^^ | 17.07.26 12:53 | | |
(IP보기클릭)218.53.***.***
안다느니못한 댓글 달바엔 짜져있으셈 ㅋ | 17.07.26 12:53 | | |
(IP보기클릭)112.186.***.***
반박할거리없이 원색적인 비난만해놓고 찌질하다 하는게 딱 그분들 보는거같아서 마음이 미어지네요^^ | 17.07.26 12:57 | | |
(IP보기클릭)221.141.***.***
Galodon
드디어 미쳐버린 게임충 ㄷㄷ | 17.07.26 13:00 | | |
(IP보기클릭)125.143.***.***
Galodon
게임의 대한 소속감좀 버리고 게임좀 게임으로서 즐기세요;; | 17.07.26 13:04 | | |
(IP보기클릭)175.223.***.***
남이 하는 게임을 까면 내가 하는 게임의 품격이 올라갑니다! 와우! | 17.07.26 13:24 | | |
(IP보기클릭)211.214.***.***
삼도천은 예전부터 태세전환은 전설스킨 우디르급이었음. 눈에 띄어도 신경 안쓰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 17.07.26 13:28 | | |
(IP보기클릭)220.90.***.***
삼도천 저 인간은 아직도 저러고 있네. | 17.07.26 13:31 | | |
(IP보기클릭)121.53.***.***
추천 비츠수 왜 이따구임? Diane님이 옳은 말했구먼 뜬금없이 느그회사 이딴 말이나 하는 넘한테 추천 오지게 박혀있네. 수준 왜이럼 | 17.07.26 13:52 | | |
(IP보기클릭)211.54.***.***
칭찬을 칭찬으로 듣지못하고 꼬아서 듣는 각박한 세상 ㅠ | 17.07.26 14:05 | | |
(IP보기클릭)182.209.***.***
그러게요.. 진심으로 칭찬한건데 물들노젓이 비꼬는 뉘앙스인지 처음 알았음.. | 17.07.26 14:12 | | |
(IP보기클릭)125.135.***.***
신고 완료 저급한 드립은 봐줄수가 없지 | 17.07.26 16:12 | | |
(IP보기클릭)218.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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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케이드 스킨들만 쫙 뽑아서 액션게임 하나 만들었으면 좋겠네.. | 17.07.26 1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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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전즈음 라이엇의 격겜 회사 인수, 그리고 최근 아크 시스템 웤스의 라이엇 방문.... 혹시!?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ㅋㅋㅋ 라는 뇌내망상을 펼쳐봅니다. | 17.07.26 13: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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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85.***.***
브포터 계속하러 갑니다 | 17.07.26 13:16 | | |
(IP보기클릭)112.220.***.***
(IP보기클릭)125.140.***.***
(IP보기클릭)223.62.***.***
지금 잭스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 17.07.26 12:47 | | |
(IP보기클릭)59.15.***.***
블츠로 기도 메타 한번 가심이 | 17.07.26 12:54 | | |
(IP보기클릭)183.96.***.***
잭스 마오카이 초가스 요즘 잘나감 | 17.07.26 13:05 | | |
(IP보기클릭)121.133.***.***
마오카이를 제외하고 잭스, 초가스 등등은 시즌 2에 비하면 크게 바뀌지도 않았습니다. 바뀐거라고는 맵에 있는 오브젝트들과 아이템들인데... 걍 사람들 하잔대로 오브젝트 챙기고, 추천템트리만 사도 충분히 할만합니다. | 17.07.26 13:27 | | |
(IP보기클릭)116.32.***.***
탑자르반이 대세픽입니다 ㅋㅋㅋㅋ | 17.07.26 19:11 | | |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183.100.***.***
버전 다른 건 리플레이 못 볼 걸요 | 17.07.26 12:59 | | |
(IP보기클릭)125.143.***.***
고작 버전이 다르다고 리플레이 재생 안될리가요ㅡ;; 그렇게 허접하게 만들어지진 않았을듯 무려 몇년에 걸쳐 만들어진건데 | 17.07.26 13:05 | | |
(IP보기클릭)121.133.***.***
네. 버젼 다르면 안됩니다. 단순히 있었던 일을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발생한 이벤트를 저장하는 형태로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안됩니다. 허접하게 만든 것이 아니라 여러 현실적 문제로 그렇게 만들어졌습니다. 흔한 예로 클래시 로얄 같은 게임들을 들 수 있습니다. 밸런스가 다르거나 스킬 판정이 다른 정보들을 리플레이 하나 때문에 유지하는 비용이 워낙에 큰지라... 버젼이 다르면 보지 않도록 제작이 되었다고 보심 됩니다. 그렇다고 단순 "플레이"를 하는 것 또한 정보량이 많기에 LOL 서버 유지보수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기 때문에... 정말 현실적으로 내놓은 타협안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허접함의 문제가 아닙니다. 현실과의 타협을 한 것이죠. | 17.07.26 13:25 | | |
(IP보기클릭)125.143.***.***
그냥 버전 달라도 리플레이 재생되는 게임들이 대단한거였군요 | 17.07.26 13:27 | | |
(IP보기클릭)121.133.***.***
흐음.. 너무 흑백논리 같은데요. 버젼이 달라도 재생이 되니 대단하다.. 라는 것은 잘못된 말입니다. 1. 리플레이는 신경 쓰지 않고 만들어진 클라에 리플레이 기능을 넣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다 뜯어고치는 것은 효과에 비해 너무 큰 스케일의 작업. 2. "전 세계 유저" 숫자가 상당한데, 이 리플레이 정보를 "버젼"에 상관없이 플레이하기 위해 들어가는 "스토리지" 필요량이 상상초월 3. 리플레이 용량에 1~20GB씩 한다면 문제. 게다가 라이엇 서버에 저장을 해야 하는 이슈. 4. 저장 용량을 작게 가져가기 위해서는 "이벤트 드리븐 방식"이어야 함 5. 이벤트 드리븐 방식에서 버젼이 다를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에 대한 이슈가 남음 6. 결국 버젼별 정보를 어딘가 다 저장을 해둬야 하는데 단순히 스킬값만 바뀌는 거라면 큰 문제는 없음 7. 큰 대격변이나 챔피언이 리멬되는 등의 이슈가 발생한다면, 저장하고 있어야 하는 데이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8. 결국 3의 문제로 다시 돌아가게 되기에, 버젼이 다른 것을 포기 의 수순이라고 보심 됩니다. 만약 버젼이 달라도 리플레이가 되는 게임들은 위의 작업의 흐름에서 논외로 쳐도 되거나... 저장용량이 커도 버틸만하거나 등등의 다양한 이슈가 있습니다. "버젼이 달라도 리플레이 된다"는 것 만으로 그 게임들이 대단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저 그렇게 해도 될만한 시스템이거나 환경이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 17.07.26 13:32 | | |
(IP보기클릭)211.214.***.***
버전이 달라도 리플레이 재생되는 게임들은 걍 단순 녹화 수준. 리플레이 안에서 롤급 수준 이상의 리플레이 컨트롤 재생 기능을 가진 게임 중에서 버전 달라도 재생 되는 거 있으면 한번 보고 싶음. | 17.07.26 13:34 | | |
(IP보기클릭)121.133.***.***
오른쪽 베스트님 말씀대로 "단순 녹화"일 경우 리플레이에 속도 조절이나 템창 상태나 바론이나 드래곤 상태 같은 "유저와 반응"하는 리플레이는 만들 수 없습니다. 왜나면 "녹화"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단순 녹화의 경우에는 "그냥 보는 것"말고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또한 저장 용량도 게임의 화질도 똑같이 가져가려면 GB급이 필요합니다. 세상 모든 일은 "트레이드 오프"의 개념을 갖고 갑니다. 기술이 아직 따라주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내릴 수 있는 기술적 판단을 한 것입니다. 유저가 직접 조작하면서 여기저기서 일어난 일을 볼 수 있는 리플레이를 만들기 위해서 내릴 수 있는 "현재로서는" 가장 현실적인 리플레이 시스템입니다. | 17.07.26 13:37 | | |
(IP보기클릭)125.143.***.***
직접 조작한다는게 어떤걸 의미하나요? 스투 리플레이도 재생중에 게임시작 하고 신박한 기능 많던데 | 17.07.26 13:39 | | |
(IP보기클릭)121.133.***.***
근데 패치가 되면 바로 리플 재생이 안되는 것은 좀 아쉽긴 하네요. 패치 전 데이터를 한 1주일 정도 유지하는 것은 해볼만할 것 같은 느낌인데... | 17.07.26 13:39 | | |
(IP보기클릭)121.133.***.***
스투를 해보지 않았기에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겠네요. 직접 조작이라 함은 카메라 이동, 캐릭터 선택하여 스탯 창을 본다거나, 재생 속도를 조절한다거나, 줌인&아웃 등등의 모든 리플레이 관련 조작을 말하는 겁니다. 그리고 리플레이에서 가능한 모든 조작은 "관전"에서도 가능합니다. 같은 시스템으로 2가지 역할을 모두 할 수 있으니 성공한 시스템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17.07.26 13:43 | | |
(IP보기클릭)125.143.***.***
음;; 그런건 다른 게임 리플레이에서도 모두 지원하는 기능 아닌가요? 녹화 재생속도는 조절하는 기능과 녹화에 기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캐릭터 정보를 확인하고 줌아웃은 말할것도 없고.. 혹시 특별히 롤의 리플레이에만 있는 기능이 있나요? | 17.07.26 13:54 | | |
(IP보기클릭)125.143.***.***
그리고 리플레이 데이터는 순전히 사용자 pc에 저장되는거고 그걸 클라이언트가 재생만 해줄뿐인데 라이엇이 부담해야될게 있나요? | 17.07.26 13:55 | | |
(IP보기클릭)121.133.***.***
제가 온라인 게임을 많이 하지 않기에 그에 관해서는 그 어떤 대답도 못 드리겠습니다. 스투 또한 어떤 식으로 리플레이가 되고, 어떤 식으로 저장되는지는 모르겠는지라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합니다. 단순히 "프로그래머"로서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이야기를 한 것이며... 단순히 "버젼이 변경되어도 리플레이가 되는 게임이 대단한거네요."라고 말하는 흑백논리에 대해서 말씀드린 것 뿐입니다. | 17.07.26 13:56 | | |
(IP보기클릭)121.133.***.***
사용자 PC에 저장이 된다구요?? 아니겠죠. 롤 클라 안에서 리플레이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착각하신 게 아닌지? | 17.07.26 13:57 | | |
(IP보기클릭)125.143.***.***
대부분 리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이 말슴하시는 기능을 지원하고있고 버전이 달라도 재생되어요 ㅠ | 17.07.26 13:57 | | |
(IP보기클릭)121.133.***.***
대부분 리플레이 지원하는 게임이라는 것이 어떤 게임들 말하는 건지 정확히 말씀을 해주시는게 어떠신지? 제가 아는 리플레이 지원 게임들은 안 그렇거든요. 찾아보고 뭐가 다른건지 논리적으로 설명이 된다면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뜻은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9171400 와 같습니다. 대부분이라는 표현을 쓰실 게 아니라 제가 아는 게임들 중에서 대부분이라고 하시는 게 맞을 듯 싶네요. 충분히 오해를 살만한 문장인 듯 싶습니다. | 17.07.26 14:03 | | |
(IP보기클릭)125.143.***.***
스타1 시절부터워3 스투 히오스 도타 등 리플레이 저장이 가능한 게임은 다 지원하는 기능이에요.. 구체적으로 롤만의 특별한 리플레이 기능이 있는게 아니라면 굳이 리플레이를 서버에서 내려받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 17.07.26 14:08 | | |
(IP보기클릭)125.143.***.***
기분 나쁘게 듣지 마시고 롤만의 리플레이 차별성이 있으시다길래 궁금해서 여쭤본거에요 | 17.07.26 14:10 | | |
(IP보기클릭)117.111.***.***
흑흑 결국 안되는 쪽으로 귀결이군요.. 역대급게임이어서 다들 영상 기대했는데 아쉽네요ㅠㅠ 일주일이라도 유예기간이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하루만에 재생이 안될지는 몰랐네요 | 17.07.26 14:12 | | |
(IP보기클릭)121.133.***.***
스타를 구매하지 않았기에 스타 리플레이를 볼 수는 없지만... 일단 스타도 "엄청난 시스템적인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이전 리플레이를 호환할 수 없습니다. 이는 글을 찾아보니 나오네요. http://kr.battle.net/sc2/ko/blog/10495761/2010-패치의-새로운-리플레이-기능-안내-2013-07-25 그리고 스타 크래프트는 업뎃이나 밸런스 패치가 일어난다고 해서, "유닛의 조작 체계나 유닛의 스킬"이 바뀌지 않습니다. 단순히 시스템적인 버그 수정이나 수치값만 바뀝니다. 이것만으로는 데이터가 "크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밸런스 패치가 아무리 일어나도 사실상 그 수치값만 변경을 해서 적용을 하면 되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같은 게임은 리플레이를 말씀하신대로 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에 반해 롤의 경우에는 매 패치마다 엄청나게 많은 것들이 바뀝니다. 챔피언이 아예 다른 챔피언이 되어 있거나, 있던 아이템이 사라지거나 없던 아이템이 생기고, 없던 오브젝트가 생기거나 없어지거나 바뀌거나... 등등등.. "스타"와는 일단 게임의 패치가 다릅니다. 스타 패치 내역을 살펴보시면... https://www.playxp.com/sc2/patch/list.php 유닛이 완전히 "리메이크"되어 크게 바뀌는 경우가 있는지 다 보진 않아서 모르겠지만, 거의 대부분은 수치랑 시스템적인 버그 수정 외에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지해야 할 데이터의 양도 적기 때문에 그 데이터는 사용자의 PC에 저장을 하든 서버에 저장을 하든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요. 롤 클라가 허접해보이고, 전체적으로 허접해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개발자들은 우리보다 웬만해선 우수한 인재들입니다. 최대한 변화를 적게 가져가면서(크게 바꾸면 엄청난 버그들이 양산됩니다)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하고, 그것을 만들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입니다. 본인들도 다 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고 판단했기에 이전 버전의 리플레이는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고 보시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 17.07.26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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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몰라도 스타랑 워3는 대규모 패치하면 구버젼 리플 재생 안된걸로 기억하는데 | 17.07.26 14: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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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히오스 도타는 역시나 해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일하는 중이라 더 찾아보기엔 시간이 없어서... 일단 여러 사정들이 있어서 지원이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대단한 게임이고, 대단하지 않은 게임을 나누는 발상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말씀드린 것입니다. | 17.07.26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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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2랑 히오스도 구버전 리플들 있는거 지금 실행 안되네요. | 17.07.26 14: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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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차별성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없습니다. 전 다른 유사한 게임들 리플레이를 살면서 본적이 없기 때문에... 롤이 유일합니다. 그저 프로그래머로서 접근을 한 것 뿐입니다. | 17.07.26 14: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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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녹화가 아닌 이상 클라이언트 데이터 정보를 기반으로 재생을 해주는건데, 패치가 되어도 버전이 달라도 재생이 된다면 이전 밸런스 데이터를 신버전에서 들고 있어야 가능한거에요. 대체 어떤 게임을 보고 말씀하시는 건지 모르겠지만 스투도 밸런스 패치 들어가면 재생이 안됩니다. 클라이언트 데이터 재생 기능은 말 그대로 행동 패턴, 스킬 사용 시간, 데미지 처리 시간들을 클라이언트 데이터 기반으로 재생을 해주는건데, 예를 들어 교전 때 데미지 들어가는거도 클라이언트 데미지 데이터 기반으로 재생되는거에요. 그런데 데이터 달라도 재생이 되면 죽지 말아야 할 상황에 재생 때 죽어버리면 다음 재생 테이블이 꼬이겠죠? 롤 녹화 기능은 단순 녹화가 아니고 데미지 들어가는 내용, 정지, 되감기, 챔피언 위치 추적, 바론 재생, 정글 몹 재생, 정글 몹 데미지 데이터 등등 모든 데미지 데이터 및 기타 이동 기반, 아이템 기반 데이터를 클라 기반으로 재생을 해주는건데... 님이 말한대로 버전이 달라도 재생이 되려면 빨리보기 되감기 재생 밖에 안돼요. 현실적으로 님이 말한걸 구현하려면 구버전 데이터를 신버전에서 쓸데없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거에요. 그리고 모든 버전 마다의 데이터를 다 가지고 있어야 하고 자잘한 밸런스 패치 데이터도 이전 버전까지 다 가지고 있어야 해요. 비현실적인 부분으로 슬픈단잠님이 잘 설명해주는거에 꼬투리 달지 마세요. 정 녹화가 불만이면 게임할 때 그래픽 카드 녹화 기능 쓰시던가요. 롤 녹화기능의 장점이 뭔지 아세요? 클라이언트 기반 재생이기 때문에 별도의 엄청난 양의 녹화 파일이 필요가 없다는거에요. 녹화 재생 다운 받으면 로그 파일 하나 받아지거든요? 그거 엄청 용량 작아요. 그게 어마어마한 장점 아닌가요? | 17.07.26 14: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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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버전업 자주해도 구버전 리플 잘돌아가는 게임이 뭐있죠? 진짜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 17.07.26 15: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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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 워3 스2 전부다 구버전은 리플레이 안될텐데? 이건 어디서 봉창 두드리는 소리지?? 버전바뀌어도 리플레이 적용되는 게임이 있나? | 17.07.26 1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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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스를 휘두르는 게 좀 이상해보이긴 하지만 스킨은 정말 이쁘네요 ㅋ | 17.07.26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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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리품 전용이라 써잇는거보니 구매는 불가인듯함 | 17.07.26 14: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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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카림좋은디.. | 17.07.26 14: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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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사요. 전리품 상자 돌려서 먹어야됨. | 17.07.26 15: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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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훗.. 올 스킨 유저로서 그저 희희희~ 씐납니다! 나오면 바로 전리품 상자 열심히 까야겠네요. 재조합에 의해서는 유일하게 남은 스킨이 저것일 경우에는 100%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출시만 하면 달려야겠근염. | 17.07.26 1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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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원 보컬이거나, 카서스가 은퇴했다거나 등의 설정이 나오지 않을까요? ㅋ | 17.07.26 1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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