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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 표절 논란 저격대상이 된 111% 스튜디오 입장표명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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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전말 :

http://m.ruliweb.com/pc/board/300007/read/2132980?search_type=subject&search_key=%EC%9D%B8%EB%94%94

 

Screenshot_20170718-024857.jpg

(전문은 출처 링크 참조)

 

 

요약하자면

 

1. 특정 회사를 공격하려는 느낌이 들었다.

 

2. 확정되지 않은 것을 잘못이라며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를 넘은 감정적 훼방이다.

 

3. 특정 게임을 무조건적으로 배꼈다는식의 지적은 확인되지 않은 허위사실이고 이에 유감스럽다.

 

4. 고전 게임의 재해석이 이뤄지면서 모방에 관한 이슈도 증가하고 있다.

 

5. 특정 회사의 비방이 아닌 자유로운 토론이 됐으면 하지만 그렇지 못함이 아쉽다.

 

 

 

이에 대해 111% 스튜디오에 공감하는 입장과

 비난하는 입장의 댓글이 오고가며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20170718_030141.jpg

 

20170718_025723.jpg(공감측 의견들)

 

 

 

20170718_030236.jpg

 

20170718_030336.jpg

 

(부정적인 의견들)

 

 

 

 

 

 

P.S 입장표명에 대한 반박 입장표명이 업로드되어 추가합니다

(출처: https://m.facebook.com/groups/132772633540105?view=permalink&id=827845800699448)



댓글 |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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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5063)

113.130.***.***

BEST
나쁜놈 맞는데 정에 호소하는 치졸하고 거지같은 호소문 작성하고 발뺌하는 전형적인 4과문
17.07.18 03:26
(3222061)

61.82.***.***

BEST
지들끼리 핥아주는 전형적인 고인물 커뮤니티인거 같은데
17.07.18 03:09
(3037494)

112.155.***.***

BEST
한국 인디겜에서 뭐 보여준게 있어야 응원이라도 하지. 트리오브라이프도 기대 엄청해서 얼리까지 지르고 열심히 했을만큼 나름 인디겜시장에 관심이 많았는데 요즘 들어 느끼는게 한국에서는 인디겜 개발자라고 하는것도 하나의 벼슬인거같음. 자기의 모자란 역량을 대단하게 평가받고 싶어하는사람들이 내거는 개발자 타이틀같다. 엔터더건전 처음보고 진짜 엄청나게 충격받았었는데 한국은 아직도 이런겜 나올려면 멀었을듯. 적어도 한국에서의 인디겜 정의는 "비록 인디겜이지만 돈을 많이벌고 성공하고 싶어서 대중성을 포기하기싫으니까 기존에 있던 누군가의 창작물처럼 게임을 만들어서 내보자"정도로 압축될 듯. 좀 괜찮다 싶은 한국인디겜은 아예 한국 런하고 영문으로 먼저 게임내는거 보고 글렀다 싶었음 ㅋㅋ 만드는사람이나 사는사람이나 아직 서로의 기호를 맞추기 어려워보임
17.07.18 03:33
(1842366)

76.89.***.***

BEST
또 이걸 쉴드 쳐주는 인간들은 게임이란걸 111%에서 낸 스마트폰 게임 말고는 해본 적이 없는거냐? 저걸 또 옹호해주는 꼬라지가 구역질난다.
17.07.18 03:36
BEST
카피겜 안해요
17.07.18 03:34
(3222061)

61.82.***.***

BEST
지들끼리 핥아주는 전형적인 고인물 커뮤니티인거 같은데
17.07.18 03:09
결론은 우리 나쁜놈으로 몰아가지 말라는거네 근데 현실이 그래 보이는걸 어쩌란 말일까
17.07.18 03:22
(2945593)

124.197.***.***

이직과 협조가 쌍방향으로 이뤄지는 인디 시장의 병폐가 그대로 드러난 것으로밖에 안 보이네요. 본인들끼리 서로 으쌰으쌰 하다 보니까, 비판하려는 주안점에 대한 성찰은 하나도 보이지 않고 서로 감싸주기 식으로 전락해버린 전형적인 고인물 커뮤니티의 모습입니다. 인디 개발자라는 타이틀을 방패막이로 삼으면, 논란을 비켜갈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던 건지;;
17.07.18 03:26
(295063)

113.130.***.***

BEST
나쁜놈 맞는데 정에 호소하는 치졸하고 거지같은 호소문 작성하고 발뺌하는 전형적인 4과문
17.07.18 03:26
(3037494)

112.155.***.***

BEST
한국 인디겜에서 뭐 보여준게 있어야 응원이라도 하지. 트리오브라이프도 기대 엄청해서 얼리까지 지르고 열심히 했을만큼 나름 인디겜시장에 관심이 많았는데 요즘 들어 느끼는게 한국에서는 인디겜 개발자라고 하는것도 하나의 벼슬인거같음. 자기의 모자란 역량을 대단하게 평가받고 싶어하는사람들이 내거는 개발자 타이틀같다. 엔터더건전 처음보고 진짜 엄청나게 충격받았었는데 한국은 아직도 이런겜 나올려면 멀었을듯. 적어도 한국에서의 인디겜 정의는 "비록 인디겜이지만 돈을 많이벌고 성공하고 싶어서 대중성을 포기하기싫으니까 기존에 있던 누군가의 창작물처럼 게임을 만들어서 내보자"정도로 압축될 듯. 좀 괜찮다 싶은 한국인디겜은 아예 한국 런하고 영문으로 먼저 게임내는거 보고 글렀다 싶었음 ㅋㅋ 만드는사람이나 사는사람이나 아직 서로의 기호를 맞추기 어려워보임
17.07.18 03:33
(307262)

211.222.***.***

Evella
처음으로 인디제작자들 모임에 참가했던 기억이 나네요. 굉장히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분위기를 기대하고 갔는데, 가장 처음 들었던 질문이 '어떤 게임 만드시고 계시죠? 클리커게임?' 이었습니다. 함께 갔던 친구와 모임에서 빠져나오면서 실망 많이 했었는데... 저럴거면 왜 회사를 뛰쳐나와 저자본 게임을 만드는지 이해할 수가 없더군요. 자본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하고 생겨난게 인디게임이라지만 더 깊이 파고들면 '자신들이 만들고 싶은 걸 만든다' 라는 뚜렷한 저항정신이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 지금 인디게임시장 뛰어든 사람들 중 몇명이나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건지 궁금해 지더라구요. | 17.07.18 03:53 | | |
(2016477)

113.131.***.***

Evella
루리웹에서 인디게임 제작자 라고하면 너무 빨아주는 경향이 심해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루리웹 하면 그래도 국내에선 나름 게임쪽으론 거의 최고로 높은 커뮤니티라고 봐도 무방한데 요 한동안 인디겜 인기가 좀 많아지면서 부터 적당히 비판하는 댓글도 '당신이 게임 만들어봐' 식으로 공격하는사람도 많았고 그래도 예전같았음 Evella님 글 같은것도 비추폭탄이나 맞았을텐데 많이 변해서 다행 ㅋㅋㅋ | 17.07.18 11:31 | | |
(534142)

183.106.***.***

Evella
영문으로 먼저 게임 내는 건 당연한겁니다. 한글로 낼려면 건물,사업자등록 하고 심의까지 받아야하는데. 수익이 -인 상태에서 그런 걸 쉽게할 수 있는 개발자가 어딨습니까. | 17.07.18 14:42 | | |
BEST
카피겜 안해요
17.07.18 03:34
(1842366)

76.89.***.***

BEST
또 이걸 쉴드 쳐주는 인간들은 게임이란걸 111%에서 낸 스마트폰 게임 말고는 해본 적이 없는거냐? 저걸 또 옹호해주는 꼬라지가 구역질난다.
17.07.18 03:36
(1175342)

116.125.***.***

저쪽은 완전 고인물이구나
17.07.18 03:52
(1175342)

116.125.***.***

중국산 카피겜나오면 존나게 욕하면서도 한국에서 카피겜나오면 우리가 남이가!
17.07.18 03:54
(1653758)

222.235.***.***

한줄요약: "내가 표절한 건 맞지만, 그걸 그렇게 퍼트린 너도 나쁘다. " 즉 사과가 아닌 개소리네요
17.07.18 04:16
한국인디겜은.. 슈가큐브개발진이 나름그래두 참신하구 재밋었다구 생각하네요... 모바게쪽인디겜은 너무 표절류게임이 많아서..
17.07.18 04:53
(3061028)

210.178.***.***

참 이런놈들 레파토리는 왜 바뀌질 않냐 ㅋㅋ
17.07.18 05:36
한국 인디겜은 표절에 대한 무서움이 없는거 같음 보통 창작자 들이 가장 무서워 해야하는것을 남들이 모르면 되겠지? 란 마음이 너무 심함
17.07.18 05:49
(312405)

175.223.***.***

그냥 우리나라 산업전반적으로 남의 아이디어를 훔치는걸 아무렇지 않게 생각함 미국 처럼 무슨 징벌적인 손해배상이 있나 뭐가 있나 일단 배끼고 문제 생겨서 재판까지 가도 아이디어를 도용당한쪽에 배상이 미미하니까 무서울게 있나
17.07.18 06:52
(1742859)

221.140.***.***

인디고 나발이고 한국 게임은 일단 거르면 될 것 같네요 계속 실컷 베끼라죠. 중국 짭게임 취급 해 줄 테니까.
17.07.18 07:05
(4708362)

211.189.***.***

- 진실 - 한때 111%에서 다른게임 그대로 배껴서 만든 게임이 있음(그때 초대박침) 그 이후로 몇개 좀 배꼈다기 보다 살짝 다른 요소를 넣어서 만든 게임이 많음.. 누가 저격한 글은 위의 내용을 저격함.. (너네 카피게임 졸라 만들었잖아! 이러면서) 현재 111%은 개발보단 인디게임 퍼블리서로 사업 시작함 그래서 그런지 참신한 게임이 몇몇 있음... 저격글은 옛날에 카피겜 많았잖아 인데. 위의 입장 표명은 우리 참신한것도 많은데(요즘 퍼블리싱한 게임들) 저격하다니 아쉽네요~ 나의 결론 옛날에 카피겜 많긴 했으나 나름 참신함을 보여주려고 노력한게임도 많았음
17.07.18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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