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면 굵은 글씨만
진화는 전략적으로, 전략은 무한대로!
섀도우버스 운영팀입니다.
6월 29일에 예정된 점검에서 일부 카드의 능력과 비용을 변경합니다.
점검에 앞서 게임을 이용 중인 리더님께 변경 내용과 경위를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 개요
6월 29일에 예정된 점검 시에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네크로맨서 클래스 골드 레어 [그림자 사신] 카드
- 비용을 2에서 3으로 변경
중립 클래스 브론즈 레어 [힘 겨루기] 카드
- 능력을 아래와 같이 변경
「카운트다운 2
이 마법진이 전장에 있는 동안, 서로의 모든 추종자와 새로 전장에 소환된
모든 추종자에게 수호 부여.」
이로 인하여 6월 29일 점검 이후 기간 한정으로 [그림자 사신], [힘 겨루기]를
분해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레드 에테르의 개수를 변경합니다.
■ 변경 경위
5월 23일 점검 시에 [백골의 귀공자], [바람을 읽는 소년 젤], [번개 광선] 카드의
능력과 비용을 변경하였습니다. 그 목적은 네크로맨서 클래스의
「미드레인지 네크로맨서」([악마군단장 헥터] 카드를 중심으로 한 덱),
「어그로 네크로맨서」([악마군단장 헥터] 카드 장수를 줄이고 낮은 비용의 카드를
중심으로 한 덱)과 드래곤 클래스의 「램프 드래곤」(초반에 PP 최대치를 늘리는 능력을
사용하여 중반부터 높은 비용의 카드를 사용해 가는 이른바 「램프」 전술의 덱)의
승률과 사용률을 적정한 상태로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6월초 고랭크 유저의 대전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램프 드래곤」은 변경 전 승률 54.0%,
사용률 26.8%에서 변경 후 승률 55.3%, 사용률 11.5%가 되었습니다.
승률은 여전히 높은 상태지만 사용률은 낮아져 「Tier1」(최상위 덱) 중 하나로서
적정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드레인지 네크로맨서」와 「어그로 네크로맨서」는 변경 전 승률 56.6%
(「미드레인지」 한정), 사용률 26. 1%(「미드레인지」, 「어그로」 합계)에서
변경 후 승률 57.1%(「미드레인지」, 「어그로」 합계), 사용률 20.8%(「미드레인지」,
「어그로」 합계)로 계속해서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공 시 승률에 대해서도 모든 덱의 총 합계로 보면 51.9%로 적정한 수준이지만
「미드레인지 네크로맨서」와 「어그로 네크로맨서」만을 보면 54.2%로 계속해서
선공 시의 승률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네크로맨서 클래스는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미드레인지 네크로맨서」와 「어그로 네크로맨서」의 덱 타입을 합산한 네크로맨서
클래스의 승률과 사용률이 높다.
2. 네크로맨서 클래스는 선공 시의 승률이 높으며, 후공일 때와의 승률 격차가 크다.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그림자 사신] 카드의 변경이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있습니다.
1. 「미드레인지 네크로맨서」와 「어그로 네크로맨서」 모두에서
거의 3장 편성되어 있다는 점
2. 선공 시에 보다 유효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점
3. 능력에 비해 비용이 낮으며, 특히 대전 중반에 [그림자 사신] 카드가 2장
전장에 나오면 대전이 쉽게 결판나는 점
위 내용을 감안하여 [그림자 사신]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변경 내용]
비용 2 → 비용 3
다른 한 장인 [힘 겨루기] 카드는 「아이기스 비숍」([천상의 아이기스] 카드를
중심으로 한 비숍 클래스의 덱)에서 편성되고 있는 카드입니다.
고랭크 유저의 대전 데이터를 보면 「아이기스 비숍」은 승률 49.9%,
사용률 8.0%로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기스 비숍」은 저랭크일 수록 눈에 띄게 승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B랭크에서는 54.0%, C랭크에서는 56.5%의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다른 덱은 사용 유저를 랭크별로 나눠도 승률이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이 문제는 낮은 랭크일 수록 전체적으로 대전이 결판나는 타이밍이 늦어지는 점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판이 나는 타이밍이 늦어지면 [힘 겨루기]와
[천상의 아이기스] 콤보가 쉽게 이루어지고, 이 콤보를 사용하면
거의 이길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 때문에 아래와 같이 [힘 겨루기] 카드의 능력을 변경함으로서
「전장에 공격할 수 있는 추종자가 있다면 리더를 공격할 수 없다.」는 특성은 유지하고
[천상의 아이기스]와 콤보를 이룰 수 없는 상태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로 인해 낮은 랭크에서 두드러지는 높은 승률이 적정한 상태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변경 내용]
카운트다운 2
이 마법진이 전장에 있는 동안, 서로의 추종자 모두와 새로 전장에 소환된 추종자
모두는 상대방 전장에 공격할 수 있는 추종자가 있다면 리더를 공격할 수 없다.
→카운트다운 2
이 마법진이 전장에 있는 동안, 서로의 모든 추종자와 새로 전장에 소환된
모든 추종자에게 수호 부여.
■ 카드 능력과 비용 변경으로 인한 보상에 대해
이번 변경으로 인한 보상으로 6월 29일 점검 이후에 기간 한정으로
아래와 같이 대응합니다.
- [그림자 사신] 카드를 분해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레드 에테르 개수
노멀 카드 : 250개 → 800개
프리미엄 카드 : 600개 → 800개
- [힘 겨루기] 카드를 분해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레드 에테르 개수
노멀 카드 : 10개 → 50개
프리미엄 카드 : 30개 → 50개
이번 대응은 6월 29일 점검부터 다음 이후의 업데이트까지 기간 한정으로 진행되며,
기간이 지나면 원래 개수로 돌아갑니다.
자세한 기간은 추후에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카드 능력과 비용 변경에 따른 2Pick 덱에 대해
2Pick 덱에 [그림자 사신], [힘 겨루기] 카드를 편성한 상태에서 중단했을 경우,
6월 29일 점검 이후에는 변경 후의 카드 능력과 비용이 반영됩니다.
■ 향후 카드 능력과 비용 변경에 대해
지금까지 섀도우버스 운영팀은 유저의 대전 데이터를 집계하여 보다 나은 게임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에 따라 카드 능력과 비용을 변경하고, 카드를 분해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레드 에테르의 개수 변경으로 보상을 진행해 왔습니다.
앞으로는 사전에 공지한 날짜에 카드 능력과 비용 변경의 유무를 안내하고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안내한 다음 날에 카드 변경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내는 아래 일정과 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7월 30일 사전 안내, 7월 31일 카드 변경
- 8월 29일 사전 안내, 8월 30일 카드 변경
- 9월 27일 사전 안내, 9월 28일 카드 변경
※날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카드의 변경이 없을 경우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 [봉황 정원] 카드의 사용 제한에 대해서
4월 27일 업데이트 이후부터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 드래곤 클래스 골드 레어인
[봉황 정원] 카드는 7월 31일에 사용 제한 해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사용 제한 해제일이 결정되면 추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오나,
제한 해제 완료까지 잠시만 더 기다려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섀도우버스에 대한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61.73.***.***
55퍼면 카드게임 장르에서는 납득 가능한 승률은 맞아요
(IP보기클릭)115.93.***.***
(IP보기클릭)115.93.***.***
하긴...차마 8월이라고는 못해서 7월 31일 간당간당하게 했겄지만 | 17.06.28 12:59 | | |
(IP보기클릭)117.111.***.***
버그가 아니고 이제는 금지 카드 개념으로 막아놓았나 싶기도 함 ㅋㅋ | 17.06.28 16:28 | | |
(IP보기클릭)121.163.***.***
(IP보기클릭)222.233.***.***
(IP보기클릭)218.153.***.***
(IP보기클릭)221.149.***.***
(IP보기클릭)61.73.***.***
얘넨 레전드 너프 안함 | 17.06.28 13:27 | | |
(IP보기클릭)220.124.***.***
이제 신팩 나오니 새로운 헥터급 혹은 준 헥터급 카드가 나오는게 카드게임.... | 17.06.28 14:35 | | |
(IP보기클릭)165.132.***.***
이 분이 하스스톤을 해 봐야 정신 차릴듯 | 17.06.28 14:40 | | |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211.213.***.***
(IP보기클릭)211.213.***.***
그냥 아이기스도 힘겨 효과받게해서 무작정 명치를 못갈기게 하는게 더 나을 것 같은데...물론 아이기스 효과를 무시하는 거지만... | 17.06.28 13:12 | | |
(IP보기클릭)223.62.***.***
이제 아이기스에만 수호 안받는거니 결과적으론 같은거같네요. 수호 무시하는 몇몇카드도 알아보기 쉽게된거고 | 17.06.28 13:58 | | |
(IP보기클릭)211.213.***.***
아이기스만 보면 다른 애들이 수호받아서 같은거 처럼 보이긴하는데, 아이기스가 아닌 다른 카드들이랑 연계했을 때의 시너지가 생기니까 거기에 대해서 조금 걱정이라 적었습니다. | 17.06.28 14:02 | | |
(IP보기클릭)220.124.***.***
기간한정인에다 리턴이 없는 수준으로 변해서 그냥 버리는 카드가 될듯 합니다 | 17.06.28 14:36 | | |
(IP보기클릭)211.33.***.***
(IP보기클릭)220.117.***.***
상대방도 부여가 되어버리니 그건좀 아니지 않을까... | 17.06.28 13:38 | | |
(IP보기클릭)222.96.***.***
발프리트는 스탯도 오름 | 17.06.28 14:12 | | |
(IP보기클릭)121.154.***.***
(IP보기클릭)220.124.***.***
네크의 문제점은 저거 아니어도 좋은 카드 널리고 널렸어요. | 17.06.28 14:37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20.117.***.***
힘겨 를 2연속 쓰던 가샠히도 만나봄 | 17.06.28 13:39 | | |
(IP보기클릭)58.227.***.***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220.117.***.***
(IP보기클릭)114.52.***.***
(IP보기클릭)61.73.***.***
55퍼면 카드게임 장르에서는 납득 가능한 승률은 맞아요 | 17.06.28 13:40 | | |
(IP보기클릭)220.117.***.***
제가 사하램프를 쓰고 있는데 카운터는 펌핑카드. 제패가 카운터 그리고 다 했다해도 늘 이기기만 하는건 아니니까요 | 17.06.28 13:45 | | |
(IP보기클릭)220.124.***.***
확실히 센건 맞지만 비상식적일 정도로 파괴적인건 아니예요. 다른 게임도 55퍼 오버하는 영웅이나 팩세팅 제법 있음. | 17.06.28 14:39 | | |
(IP보기클릭)211.33.***.***
그런 논리면 네크도 하향 먹기엔 충분히 납득 가능한 승률임. 그냥 '드래곤은 누가봐도 레전드가 사기라서 레전드를 너프해야 하지만 우리는 레전드 너프 하기 싫으니 적당히 둘러대야 겟다' 의 결과물이 저런거임. | 17.06.28 14:49 | | |
(IP보기클릭)220.124.***.***
물론 드래곤 네크를 너프하거나 다른 직업을 버프해줘야할 수준인건 맞아요. | 17.06.28 17:13 | | |
(IP보기클릭)59.12.***.***
(IP보기클릭)211.220.***.***
(IP보기클릭)220.117.***.***
전 이 기회에 써보렵니다 ㅋㅋㅋ | 17.06.28 13:46 | | |
(IP보기클릭)175.223.***.***
3코면 조커카드로 1장 정도만 채용할 듯 2코에서 3코 증가면 큰 너프긴 하죠 | 17.06.28 14:0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