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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워해머 4만 던 오브 워 3 출시 하루만에 스팀평가 복합적으로 시작 [52]
추천 5 조회 8467 댓글수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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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46.***.***
해보고 느낀건 평작이라는 느낌입니다. 메타점수는 80점 초반대인데 실게임도 그정도 라는 느낌입니다. 스팀평가는 하도 낮길레 영어로 작성된 평가들 다 훑어보니까 퇴각버튼이 없다 던옵2의 엄폐시스템이 없다 MOBA스타일이 ㅈ같다식으로 제대로된 비판없이 걍 징징거리는 글이 너무 많아서 신뢰도는 좀 떨어는것 같습니다. 마치 스2처음 발매되었을떄 유닛이름 현지화 한걸로 욕하거나 스1과 그냥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욕하던 일부 스꼴을 보는것처럼 전작 팬보이들이 별다른 이유없이 욕한 글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스팀평가 신뢰도가 좀 애매합니다. 그런데 징징글이건 건전한 피드백 글이건 빠돌이건 거의 모든 유저가 지적하는 부분은 UI 입니다. UI편의성이 너무 떨어지고 가시성도 영 아니올시다 입니다. UI더 잘다듬어 나왔어도 지금보단 평가가 좀더 좋았을거 같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유닛수가 많은데 플레이어가 선택한 유닛이 이거다 하고 보여주는 느낌이 약합니다. 전작들이나 스타크래프트 처럼 바닥에 원이 생기거나 하는게 아니라 그냥 유닛 테두리에 생기는 선으로 구별하는데 잘안보이는 편이라 난전에서 불편할때가 많습니다. 자신들의 유닛상태는 화면 하단에 주르륵 이어져있는 아이콘으로 볼 수 있는데 아이콘이 많아지면 가시성이 좀 떨어져서 내유닛이 어떤상태에 놓여있는지 판단하는게 좀 불편합니다. 그리고 팀원이나 본인이 핑을 찍으면 맵에 표시는 되지만 보통 다른게임들에서 핑을 찍을떄 나는 게임중에 톡톡 튀어나오는 소리가 없어서 핑을 찍었는지 안찍었는지 모를떄가 많습니다. 이런식으로 UI가 이게임의 가장큰 단점같고 UI들은 빠른시일내에 수정을좀 해줘야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통 덩치큰 엘리트유닛들 에게서 보이는 문제인데 워커유닛이나 영웅 유닛이 어떤 보병 분대를 공격할떄 공격하려던 유닛이 죽으면 매끄럽게 바로 옆유닛으로 타겟팅을 옮기며 바로 공격하는게 아니라 버벅거리며 멍청하게 서있을때가 있습니다. 근접 공격유닛이라도 공속이 빠른 유닛들은 문제가 없는데 공속이 느리고 덩치큰 유닛들이 근접공격을 할떄 이런문제가 종종 발생해서 좀 답답해보입니다.
(IP보기클릭)211.36.***.***
다른겜도 아니고 워해머 프렌차이즈에 신규유저 평가요...?
(IP보기클릭)59.22.***.***
특히 moba스타일 이거 괜히 징징거리는게 아니라고 느끼는게 타 moba장르에 존재하는 후반에 본진외 지역에서 한타유발하는 장치가 없음. 로샨이나 바론이나 히오스의 각 오브젝트같은것들... 시리즈 대대로 유지되던 거점 시스템때문에 그냥 없어도 되나싶어서 그런거 같은데 후반가서 서로 땅갈라먹고 미친화력으로 총구겨누고 있는 모양세되면 굳이 남의 거점 먹으러 갈만큼 메리트가 없어서 대치상태됨. 후반 페이스를 뒤집을만큼 큰메리트가 있는 돌발요소가 도입되야됨. 초중반 땅갈라먹기 실패하면 아에 그냥 후루룩 밀어버리고 싱겁게 이기기 일수인것도 문제고. 차라리 앶2때처럼 빅토리포인트때메 기방못하고 어떻게든 나와서 치고받아야되는게 훨씬 나았음.
(IP보기클릭)183.103.***.***
기존의 팬들에게 박한 평가를 받아서는 프랜차이즈 게임은 성공하기 어렵죠.
(IP보기클릭)14.47.***.***
이번 던옵3의 테마는 애매함 같습니다. 재미 자체도 크게 재밌지도 않고 크게 재미없지도 않습니다. 물량도 엄청 소량이 싸우는 것도 아니고 엄청 대량이 싸우는 것도 아닙니다. 유닛별 스킬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고 스타2 처럼 엄청 많은것도 아닙니다. 그냥 모든게 애매합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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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36.***.***
주옥같네.
다른겜도 아니고 워해머 프렌차이즈에 신규유저 평가요...? | 17.04.28 09:16 | | |
(IP보기클릭)183.99.***.***
걍 겜 자체가 븅신같은데 먼 신규유저 평가에요 멀티 자체도 집나간 dk찾아와야 할 정도로 어이없는 밸런스에 시스템도 루즈함의 절정을 찍고있고 캠페인은 지루함과 시간낭비의 절정임 | 17.04.28 09:17 | | |
(IP보기클릭)183.99.***.***
아 신규유저가 게임이라는걸 처음 접하는 신규라면 혹 모르겠네요 | 17.04.28 09:23 | | |
(IP보기클릭)1.221.***.***
네 당연한거 아닌지? rts시장성만 해도 지금 워해머가 기존 워해머 팬 챙기다가는 ㅈ망의 지름길인데요? 지금평가도 마찬가지구요 | 17.04.28 09:48 | | |
(IP보기클릭)183.103.***.***
기존팬만 챙기는걸로 자꼬 몰고 가시는데, 신규 유저가 중요한건 모든 게임이 다 그렇고요. 기존팬들이 찬양해줄때 신규유저들도 같이 유입되는 시너지 효과를 보는겁니다. 기존 팬들이 외면하는데 신규유저들이 대거 몰리는 게임이 지금까지 있었나요? 기존 팬들이 일부러 악의적으로 보이콧하지 않는 이상 재미있는 게임은 기존 팬 + 신규 유저가 동시에 GOOD 이라고 표현합니다. | 17.04.28 10:01 | | |
(IP보기클릭)1.221.***.***
애시당초 워해머 1과 2에서 부터 잡음이 심했죠 다른게임도 아니고 유저의 풀이나 여러방면에서 너무 테마 자체가 매니악하고 장르가 ㅈ망 장르다보니 그런 팬들 챙기다간 워해머 ip는 다 날아가고 보드게임으로만 남을 지경인데 외면할건 해야죠 애초에 2나올때도 시끌시끌했었는데요 | 17.04.28 10:11 | | |
(IP보기클릭)183.103.***.***
잡음이 심해도 기존 팬들은 이 프랜차이즈를 계속 따라왔습니다. 그걸 외면하다뇨? 2 나올때 시끌했던거 저도 아는데 그러고도 3을 기다린 팬들을 보고 바로 기존 팬이라고 하는 겁니다. 뉴비들은 그걸 몰라요 1편, 2편이 어떠했는지. 그런 히스토리도 모르고 뉴비가 3편 잼있다 우왕~ 하면 그게 과연 성공한 프랜차이즈인가요? | 17.04.28 10:36 | | |
(IP보기클릭)1.221.***.***
잼있다 우왕~ 하면서 새로운 워해머의 팬이 생기는거고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기존팬과 합류되는겁니다. 솔직히 전작처럼만들면 님들만 하지 대체 누가하죠? | 17.04.28 11:06 | | |
(IP보기클릭)183.103.***.***
그래서 신규 유저 평가는 좋나요? | 17.04.28 11:31 | | |
(IP보기클릭)1.221.***.***
이정도면 박하지 않는평인데요? 최근에 신규 rts가 어떤식으로 추락했는지 쓱 훑어 보시기 바랍니다. | 17.04.28 12:21 | | |
(IP보기클릭)183.103.***.***
기존의 팬들에게 박한 평가를 받아서는 프랜차이즈 게임은 성공하기 어렵죠.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8.46.***.***
해보고 느낀건 평작이라는 느낌입니다. 메타점수는 80점 초반대인데 실게임도 그정도 라는 느낌입니다. 스팀평가는 하도 낮길레 영어로 작성된 평가들 다 훑어보니까 퇴각버튼이 없다 던옵2의 엄폐시스템이 없다 MOBA스타일이 ㅈ같다식으로 제대로된 비판없이 걍 징징거리는 글이 너무 많아서 신뢰도는 좀 떨어는것 같습니다. 마치 스2처음 발매되었을떄 유닛이름 현지화 한걸로 욕하거나 스1과 그냥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욕하던 일부 스꼴을 보는것처럼 전작 팬보이들이 별다른 이유없이 욕한 글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스팀평가 신뢰도가 좀 애매합니다. 그런데 징징글이건 건전한 피드백 글이건 빠돌이건 거의 모든 유저가 지적하는 부분은 UI 입니다. UI편의성이 너무 떨어지고 가시성도 영 아니올시다 입니다. UI더 잘다듬어 나왔어도 지금보단 평가가 좀더 좋았을거 같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유닛수가 많은데 플레이어가 선택한 유닛이 이거다 하고 보여주는 느낌이 약합니다. 전작들이나 스타크래프트 처럼 바닥에 원이 생기거나 하는게 아니라 그냥 유닛 테두리에 생기는 선으로 구별하는데 잘안보이는 편이라 난전에서 불편할때가 많습니다. 자신들의 유닛상태는 화면 하단에 주르륵 이어져있는 아이콘으로 볼 수 있는데 아이콘이 많아지면 가시성이 좀 떨어져서 내유닛이 어떤상태에 놓여있는지 판단하는게 좀 불편합니다. 그리고 팀원이나 본인이 핑을 찍으면 맵에 표시는 되지만 보통 다른게임들에서 핑을 찍을떄 나는 게임중에 톡톡 튀어나오는 소리가 없어서 핑을 찍었는지 안찍었는지 모를떄가 많습니다. 이런식으로 UI가 이게임의 가장큰 단점같고 UI들은 빠른시일내에 수정을좀 해줘야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통 덩치큰 엘리트유닛들 에게서 보이는 문제인데 워커유닛이나 영웅 유닛이 어떤 보병 분대를 공격할떄 공격하려던 유닛이 죽으면 매끄럽게 바로 옆유닛으로 타겟팅을 옮기며 바로 공격하는게 아니라 버벅거리며 멍청하게 서있을때가 있습니다. 근접 공격유닛이라도 공속이 빠른 유닛들은 문제가 없는데 공속이 느리고 덩치큰 유닛들이 근접공격을 할떄 이런문제가 종종 발생해서 좀 답답해보입니다.
(IP보기클릭)59.5.***.***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UI 및 조작감입니다. 이건 대규모 군대를 제어하는 것보다 핸디캡에 맞서싸우는 느낌에 더 가깝습니다. 불합리한 게임 환경이 게임의 잠재력을 완전히 파괴시켰습니다. 불편한 게임은 아무리 재밌어도 재밌게 할 수가 없어요. | 17.04.28 09:44 | | |
(IP보기클릭)1.221.***.***
네. 게임히 매니악할수록 지독스러운 올드비만 남는데 평가자체의 독이 되어버리죠. 물론 문제점이 없는건 아니지만 요즘 전략시뮬 나왔다가 수장당하는 꼴보면 이번 워3는 자기만의 룰을 구축하는데 성공한 케이스라고 봅니다 저는 | 17.04.28 09:50 | | |
(IP보기클릭)121.139.***.***
퇴각 엄폐시스템없다는게 징징임?ㅋㅋ | 17.04.28 10:47 | | |
(IP보기클릭)211.218.***.***
게임 룰이 바뀌었는데 앞뒤안보고 없다고 하는게 징징이죠 ㅋㅋ | 17.04.28 10:50 | | |
(IP보기클릭)211.218.***.***
퇴각 엄폐 없는게 문제가 아니라 이게임은 그냥 총체적 난국임. 그냥 데몬헤머 스태츄 하나 건졌다 생각해야지 후... | 17.04.28 10:52 | | |
(IP보기클릭)1.221.***.***
정면 대규모 소모전으로 바뀌면서 예전처럼 소규모 정예부대 퇴각시키면서 살리고 굴리가면서 하는게 없어졌죠. 이게 참 웃긴게 전 그 퇴각시스템을 가장 혐오했었습니다. 물론 내색한적은 없죠 승리를 위한 시스템이였으니, 워해머의 마초적인 이미지와는 정반대인 졸렬하게 뒤 꽁무니 빼고 ㅌㅌㅌㅌ 하는걸 원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시원하게 타계해줘서 저는 반대로 존나 좋습니다. 단점은 확실하게 있긴있는데 말같지도 않는 전작 비교징징은 진짜 사라졌으면 하는바램 | 17.04.28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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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의 새아빠
특히 moba스타일 이거 괜히 징징거리는게 아니라고 느끼는게 타 moba장르에 존재하는 후반에 본진외 지역에서 한타유발하는 장치가 없음. 로샨이나 바론이나 히오스의 각 오브젝트같은것들... 시리즈 대대로 유지되던 거점 시스템때문에 그냥 없어도 되나싶어서 그런거 같은데 후반가서 서로 땅갈라먹고 미친화력으로 총구겨누고 있는 모양세되면 굳이 남의 거점 먹으러 갈만큼 메리트가 없어서 대치상태됨. 후반 페이스를 뒤집을만큼 큰메리트가 있는 돌발요소가 도입되야됨. 초중반 땅갈라먹기 실패하면 아에 그냥 후루룩 밀어버리고 싱겁게 이기기 일수인것도 문제고. 차라리 앶2때처럼 빅토리포인트때메 기방못하고 어떻게든 나와서 치고받아야되는게 훨씬 나았음. | 17.04.28 09:31 | | |
(IP보기클릭)211.195.***.***
이거 리얼 ㅋㅋㅋ 초반에 적군이 하나 더먹고 대치하는순간 진거임 | 17.04.28 12:32 | | |
(IP보기클릭)14.47.***.***
이번 던옵3의 테마는 애매함 같습니다. 재미 자체도 크게 재밌지도 않고 크게 재미없지도 않습니다. 물량도 엄청 소량이 싸우는 것도 아니고 엄청 대량이 싸우는 것도 아닙니다. 유닛별 스킬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고 스타2 처럼 엄청 많은것도 아닙니다. 그냥 모든게 애매합니다 ㅎ
(IP보기클릭)220.76.***.***
(IP보기클릭)211.195.***.***
히오스도 있어요 ㅠ | 17.04.28 12:33 | | |
(IP보기클릭)116.32.***.***
(IP보기클릭)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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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폰트도 걸고넘어져야하는게, 왜 6만원짜리 게임에서 폰트가 가독성도 떨어지는 흰색 기본폰트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 17.04.28 0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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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도 솔직히 준거 같고 npc유닛이래도 가드맨 총쏘는건 진짜 괴상하게 쏘던데 | 17.04.28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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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왜 사람들은 전작들하고 비교만하지 비교안해도 단점은잇는데 | 17.04.28 1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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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타리가 나온적이 있었나여? 개인적으론 아스트라밀리타룸 좋아하긴 하는데. | 17.04.28 11:28 | | |
(IP보기클릭)219.250.***.***
(IP보기클릭)219.250.***.***
마치 가상의 스투충 만들어서 까대는 스꼴들을 보는듯한... 대신에 스타크래프트랑 블리자드 게임에 대한 비교는 엄청 많네요ㅋ | 17.04.28 13:13 | | |
(IP보기클릭)121.160.***.***
(IP보기클릭)121.160.***.***
그리고 엘리트 시스템도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같이 독트린이나 지휘관 선택식으로 했으면 다양한 빌드와 조합이 나와서 재미있었을탠데 | 17.04.28 1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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