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방국은 일본을 의식하지 않은건 아니며, 사람마다 상상하는 일본은 각자 다르다.
동방국의 쿠가네를 비주얼화 할떄 의식한건 순수한 일본식아리기 보다 에오르제아와 세계 문화가 융합한된 것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색과 조형 하나하나 신경 썼다
◈ 도마는 동방국이 아니라 대륙측, 현실로 따지면 중국이나 몽고와 같은 위치의 나라다
◈ 신직업은 (공개된) 2개 외에 추가되는 직업은 없다
◈ 월드를 넘은 친구목록 개발은 시작 되었다. 자유부대와 링크쉘은 사양이 정해졌지만 시간이 얼마나 더 거릴지 모른다. 머지않아 실현 될것이다.
◈ (요시다가 입고 있는) 사무라이 복장의 착용감은 매우 좋으며, 계속 입고 싶지만 독일팀이 수공예로 만든것이기에 아쉽지만 독일에 두고갈 예정
◈ 총사령부 소대로 향후 던전에서 함께 싸우는 AI가 제작중
◈ 알라미고와 도마의 (게임) 배분은 반반
◈ PS4 Pro는 4K 해상도 보다 성능향상에 사용된다. 테스트가 시작 됐으니 머잖아 발표가 있을것
◈ 닌텐도 스위치와 엑박은 늘 질문을 받고 있는데, 파판14은 많은 플랫폼에 대응시키고 싶다
하지만 크로스 매칭으로 하드에 상관없이 모든사람이 같은 세계에 접속시키는것이 목표다.
그 부분이 해결된다면 가능성은 있다. 자세한건 말할 수 없다
◈ 수영, 잠수와 관련해 (파판10) 블리츠볼을 기획중지만 난항중이다
◈ 점핑포션은 최종 논의중이며 레터라이브에서 발표예정
◈ 배틀시스템 조정은 3.x 시리즈에서 각 직업의 사이클이 너무 어렵게 돼있어서 탑유저와 캐쥬얼유저간의 격차가 너무나 컸다.
배틀 시스템 조정은 사용하기 힘들거나 사용하지 않은 스킬을 통폐합 한뒤 사용하기 쉽도록 조정해 가고 있다.
버프를 보면서 해야하는 액션이 많았는데 4.0에서는 직업별로 전용 UI를 추가시켜서, 버프를 보며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직업 UI를 보면 싸우는 방식으로 조정 되었다.
개발팀이 발매전까지 빠듯하게 다 조정할것이고 사전에 전해드릴 기회를 있을것
◈ 요시다는 도마쪽 도시를 보여주지 않은것은 스포일러와 연관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 취지의 답변을 하였음
◈ 사무라이는 근접딜러 추가를 위해 기획된것이 아니며, 전국시대 사무라이라면 탱커라고 생각 되고, 막부말이라면 딜러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미지개발팀이 생각한 사무라이는 쿠로자와 아키라 감독의 '7인의 사무라이'이다. 그래서 사무라이는 딜러가 되었다.
◈ 다른 MMORPG와 비교해서 파판14의 특징은 업데이트 스피드와 볼륨 그리고 정기적인 확장팩과 펜페스티발이라 생각한다
◈ 겜 밖에서 자유부대, 링크쉘, 친구목록의 지인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어플을 개발중, 4.0에 맞추진 못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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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라기리 ㅋㅋㅋㅋㅋㅋㅌ | 17.02.19 2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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