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누마 에이지씨를 지난 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만나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 리메이크와 더불어 많은 젤다 관련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 인터뷰에서 나온 말 입니다.
그 인터뷰에서 나온 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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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38.***.***
오히려 내구도 때매 강한 무기는 아끼다가 약한것만 계속 쓰게됨ㅋㅋ
(IP보기클릭)121.169.***.***
저는 괜찮았어요. 인벤토리에 대한 애착을 버리고 그때그때 대응하는 맛이 있음. 하일리아 방패만 마스터소드처럼 쿨타임 해주면 어떨까 하는 바램정도?
(IP보기클릭)121.169.***.***
마스터 소드는 훌륭한 채굴머신이죠.
(IP보기클릭)175.223.***.***
개선 했으면 좋겠음. 갠적으로 내구도 조금 높여줬으면 ㅡㅠ
(IP보기클릭)126.146.***.***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면 마스터피스라고 할 수 없지 않나요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119.193.***.***
정말 이건 꼭 개선해야함. | 19.06.19 08:30 | | |
(IP보기클릭)121.169.***.***
크라이
저는 괜찮았어요. 인벤토리에 대한 애착을 버리고 그때그때 대응하는 맛이 있음. 하일리아 방패만 마스터소드처럼 쿨타임 해주면 어떨까 하는 바램정도? | 19.06.19 08:32 | | |
(IP보기클릭)175.223.***.***
처음부터 마스터소드를 가지고 있는데 어떤식으로 할지 | 19.06.19 08:33 | | |
(IP보기클릭)218.148.***.***
전 무기에 내구도가 있기 때문에 진짜 재밌게 겜했는데, 개선할 점이라기보단 재미의 한요소였던 것 같음. 나중에 마스터소드 뽑고 난 뒤부터 오히려 무기 넉넉해지고 나니깐 오히려 전보다 전투가 치열하지 않고, 심심해진 감이 있었음. 야숨 초기에 무기 없어서 무기 수집하고, 전투하면서 상대 무기도 뺏어보고, 다양한 무기 건드리면서 나오는 전투가 가장 재밌었던거로 남습니다. | 19.06.19 08:37 | | |
(IP보기클릭)175.223.***.***
크라이
개선 했으면 좋겠음. 갠적으로 내구도 조금 높여줬으면 ㅡㅠ | 19.06.19 08:39 | | |
(IP보기클릭)119.197.***.***
전 내구도 재밌어서 좋더라고요. 대신 대장장이 퀘스트 같은거 하면 내구도 올라가는 옵션이나 현재 내구도 확인 가능한 옵션이 생기면 좋겠더라고요. | 19.06.19 08:43 | | |
(IP보기클릭)210.97.***.***
저도 내구도가 있어서 좋았네요 무기를 써도 좀더 효율적으로 쓰려고 하게 되니까 몰입이 더 잘되더라구요 부서져 없어지는 만큼 수급도 생각보다 잘 되는 편이었고 오히려 후에 내구도 빵빵한 각성 마스터 소드를 얻으니까 긴장감이 확 꺼지는게 아쉬웠고 | 19.06.19 08:46 | | |
(IP보기클릭)220.71.***.***
내구도시스템은 상관없는데 제작무기의 질은 좀 올려줬으면... | 19.06.19 08:49 | | |
(IP보기클릭)121.138.***.***
루2지
오히려 내구도 때매 강한 무기는 아끼다가 약한것만 계속 쓰게됨ㅋㅋ | 19.06.19 08:50 | | |
(IP보기클릭)118.36.***.***
그걸 굳이 개선할 점이라고는 생각안합니다만 야숨은 야숨대로 일회용 체제로 가고 야숨2는 야숨2만의 노선을 가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또 1회용일 필요는 없다고 봐요. 이건 야숨 DLC가 아니라 말그대로 야숨2니까요. 트레일러나 개발자들 말 보면 분위기 자체가 뮤주라 보다도 어두울거다라고도 했고요. 하다못해 들고 잇는것에 대한 한무기에 내구도 수치가 수치로서 육안으로 못보더라도 존재는 하고 어느정도 재료들 얻어서 내구도 깍인거 보완을 하는 방식으로 할 수도 있고요. 같은 종류의 무기를 또 들었을때 해당 무기의 내구도가 증가하는 방식등으로 대체를 해도 된다고 봅니다. 너무 들었다 놨다 들었다 놨다 하는 템포로 안하고 실시간으로 바로바로 움직이는데 초점을 맞추면 좋겠네요. 젤다에서 오픈월드를 다시 쓰고 레데리2에서도 오픈월드를 더 발전 시켰지만 하나하나 좀 더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부분들을 추가하면 추가할 수록 귀찮음도 따르기 마련이거든요. | 19.06.19 08:52 | | |
(IP보기클릭)223.33.***.***
나중에 싸울 때도 최대한 내구도를 소모하지 않는 효율적인 방법을 선호하게 되죠. 예를 들면 이런 거.. | 19.06.19 08:52 | | |
(IP보기클릭)49.174.***.***
개선의 요소가 아니죠. 개발진의 분명한 선택이고 좋아하는 분들도 많은 방식인데요. 후속작에서 무기 내구도에 대한 변화는 있을 수 있지만 개선이란 단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19.06.19 08:52 | | |
(IP보기클릭)121.169.***.***
루2지
마스터 소드는 훌륭한 채굴머신이죠. | 19.06.19 08:53 | | |
(IP보기클릭)221.154.***.***
ㅋㅋㅋㅋㅋ공감 | 19.06.19 08:55 | | |
(IP보기클릭)110.70.***.***
내구도보단 초반 인벤토리만 좀 더 여유롭게 해줬으면 좋겠음. | 19.06.19 09:17 | | |
(IP보기클릭)211.36.***.***
ㅇㄱㄹㅇ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6.19 09:38 | | |
(IP보기클릭)183.97.***.***
아주 힘들게라도 내구도 수리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힘들게 얻은 공격력 100짜리 무기 아까워서 못쓴다는..ㅠㅠ | 19.06.19 10:14 | | |
(IP보기클릭)218.232.***.***
완전 망가지면 똥템 됐다가 수리해서 쓴다거나. 내구도에 따라 능력이 깍이다 사용불가가 된다거나 등등 | 19.06.19 10:29 | | |
(IP보기클릭)218.232.***.***
여울러
내구도 시스템은 기존게임에 있던걸 젤다가 늦게 도입한거지 원래 잔고장이나 무기 내구도는 다른게임에도 있던거임. 오히려 기존 젤다팬들이 다른게임의 특징과는 너무 달라서 불편해 하는 형국 | 19.06.19 10:30 | | |
(IP보기클릭)211.200.***.***
사람들 생각하는게 다 똑같나봐요 ㅋㅋㅋ | 19.06.19 10:55 | | |
(IP보기클릭)118.43.***.***
라이넬 말타기는 칼날이 아닌 칼등으로 때려서 내구도에 지장이 없다고 ㅋㅋㅋ 듣고보니 오홍!! 하게 됩니다 | 19.06.19 11:02 | | |
(IP보기클릭)175.208.***.***
좋은 무기 위치 지도에 표시해뒀다가 리젠 될때 마다 찾아가는것도 재미있었는데 | 19.06.19 11:03 | | |
(IP보기클릭)175.215.***.***
내구도가 없었다면 그 반대였을테니 다양하게 쓰였다는 점에선 내구도를 만든것이 의도대로 된셈 | 19.06.19 12:53 | | |
(IP보기클릭)125.133.***.***
솔직히 이 문제는 취향차인거 같네요. 전 지금보다 내구도가 높으면 오히려 재미가 반감될거라 생각해서... | 19.06.19 13:33 | | |
(IP보기클릭)110.12.***.***
(IP보기클릭)180.230.***.***
아예 다른 게임인데 ㄷ | 19.06.20 23:32 | | |
(IP보기클릭)218.150.***.***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11.184.***.***
(IP보기클릭)222.114.***.***
저랑 정반대네요 저는 구르기없는거랑 내구도 땜에 하는내내 너무 답답했는데 ㅠ 근데 구르기 없는게 왜 게임이 단조로워지는걸 방지해주죠??? 어차피 저스트 회피 시스템 사용하지 않나 | 19.06.19 09:05 | | |
(IP보기클릭)211.184.***.***
구르기가 없어서 더 많은 패턴을 생각하고 행동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구르기가 있었으면 저스트 회피 썼을까? 싶네요. 그냥 굴러서 피하고 때리는게 저스트회피 슬로모션 보는것보다 빨랐을꺼니까요. 무기 내구도랑 구르기 없는게 좀 더 플레이를 생각하고 움직이기 만들었던것 같습니다. 좋은 무기 먹으면 그것도 별 소용은 없어지긴 하지만 | 19.06.19 09:17 | | |
(IP보기클릭)222.114.***.***
구르기랑 스텝이랑 모션만 차이아닌가요??? 스텝이 구르기로 바뀌어도 저스트 회피 노려서 싸우겠죠 제말은 옆으로 폴짝뛰는 모션이 답답, 몬헌처럼 스텝답게 샥샥 피하던가 | 19.06.19 09:34 | | |
(IP보기클릭)223.62.***.***
구르기에 치중 안하고 스탭으로 피하거나 패링하거나 방패로 막는 등 패턴을 생각하면서 하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 19.06.19 09:35 | | |
(IP보기클릭)175.206.***.***
(IP보기클릭)122.34.***.***
후속작에 관한 설문도중에 몬스터 종류 얘기도 받아서 아마도 늘려줄것 같아요. 후속작 기대해봅시다. | 19.06.19 09:05 | | |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26.146.***.***
느금마사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면 마스터피스라고 할 수 없지 않나요 | 19.06.19 09:32 | | |
(IP보기클릭)14.48.***.***
느금마사님// 하고싶은말이있는데 다하지못하는그마음 우리나라의 현실이 느껴져서 슬퍼영 ㅜ | 19.06.19 10:37 | | |
(IP보기클릭)49.142.***.***
제 생각에도 내구도시스템이 신의한수 | 19.06.19 12:39 | | |
(IP보기클릭)211.63.***.***
'심하게' 갈린다고 할정도는 아닌듯 | 19.06.19 13:15 | | |
(IP보기클릭)211.118.***.***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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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36.***.***
내구도는 존재하게 둘 수는 있어요. 야숨은 완전 망가져서 그게 다른거지 | 19.06.19 10:40 | | |
(IP보기클릭)223.32.***.***
(IP보기클릭)122.34.***.***
ㅇㄱㄹㅇ 꼭 필요한거임 | 19.06.19 11:22 | | |
(IP보기클릭)121.169.***.***
(IP보기클릭)223.62.***.***
찰진설명 ㅎㅎ | 19.06.19 13:22 | | |
(IP보기클릭)211.249.***.***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18.131.***.***
내구도보다 쓸모없는 자이로센서를 이용한 쓰레기같은 퍼즐이 짜증났습니다. 개발진은 저게 재미있다고 넣은건지...
(IP보기클릭)125.133.***.***
쓰레기란 표현까지는 그렇고.. 이게 취향에 안맞으면 짜증나죠. 그냥 단순하게 모험, 액션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퍼즐요소는 좀 버겁죠. 저도 이거 때문에 접었어요. | 19.06.19 10:01 | | |
(IP보기클릭)119.197.***.***
아 이거... 저도 유일하게 젤다하면서 짜증난게 이거에요... | 19.06.19 10:18 | | |
(IP보기클릭)118.235.***.***
젤다는 원래 퍼즐 요소가 핵심이기 때문에 그게 안 맞으면 안하는게 맞죠. 그나마 야숨에서 물리퍼즐로 바뀌어서 쉬워진 거지.. 전에 해답 딱 하나만 있던 시절엔 한 번 막히면 ㄹㅇ 골때림. | 19.06.19 10:19 | | |
(IP보기클릭)59.30.***.***
꿀잼이었습니다 | 19.06.19 10:46 | | |
(IP보기클릭)211.246.***.***
자이로퍼즐 전 재밌던데.. | 19.06.19 10:46 | | |
(IP보기클릭)116.121.***.***
이거 퍼즐 자체는 재밌는데 자이로 센서 감도 때문에 짜증이 나더라구요... 자이로 말고 수동으로도 할 수 있게 바꿔주면 좋겠어요 | 19.06.19 10:48 | | |
(IP보기클릭)125.131.***.***
전 신선해서 좋았는데 | 19.06.19 11:12 | | |
(IP보기클릭)211.243.***.***
이게 아이디어는 좋았는데..센서가 잘 안된다고 해야하나..내 맘대로 안될땐 좀 짜증나던 | 19.06.19 11:12 | | |
(IP보기클릭)122.36.***.***
저는 재밌던데요 | 19.06.19 11:56 | | |
(IP보기클릭)211.63.***.***
이건 진짜 별로였음 딴건 몰라도 골프치는건 하면서 욕 오지게함... | 19.06.19 13:17 | | |
(IP보기클릭)180.71.***.***
자이로센서 나만 잘된건가.. 프로콘 조이콘 8bitdo컨트롤러 다 퍼즐이나 화살 쏠때 문제 전혀 없었는데.. | 19.06.19 16:06 | | |
(IP보기클릭)222.110.***.***
독모드에 컨트롤러 이용할땐 문제가없는데 휴대용에서 할때는 진짜 짜증이 절로나오긴했었어요. 센서가 너무 민감하니까...거기다 외부+휴대모드라 케이스끼워 놓으면 더딥빡 | 19.06.23 05:53 | | |
(IP보기클릭)211.220.***.***
(IP보기클릭)211.220.***.***
여울러
누구 지목해서 쓴글이 아닙니다. | 19.06.19 09:58 | | |
(IP보기클릭)39.123.***.***
걱정않으셔도 될 듯. 괜찮다는 사람들도 다들 내구도 때문에 한번 이상 빡침을 경험했던 사람들이니까요.. 다만, 이 내구도에 의해서 게임성이 크게 좌우되는 게임인데, 이걸 없앴을 경우, 원래의 재미가 사라질까 두려워서 그러는 것 뿐이죠. 그런 모든 점을 고려했을 때 있는 게 낫다.. 그런 의미일 듯 ㅎ | 19.06.19 10:18 | | |
(IP보기클릭)121.135.***.***
(IP보기클릭)175.200.***.***
(IP보기클릭)119.197.***.***
야숨 나온다할때 당연히 있을줄 알았는데 없어서 아쉬웠죠.... 물고기족은 해저, 바위족은 지하가 딱인데... | 19.06.19 1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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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걸무기경우 재료가지고 가면 새로 만들어줍니다. | 19.06.19 14:5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8.151.***.***
부숴지면 새로 만들기 귀찮아서 집 벽에 모셔놓고 안씀ㅋㅋ | 19.06.19 13:28 | | |
(IP보기클릭)211.213.***.***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21.134.***.***
보상으로 받은 무기는 마스터소드빼곤 야숨에서도 쓸모 없었습니다. | 19.06.19 15:00 | | |
(IP보기클릭)220.81.***.***
영걸무기들 너무 무시하시는데 초반에 얻을수 있는거치고는 꽤 좋은거 맞습니다 최후반의 버프붙은 야수신무기가 말도안되게 강력했던거지 무기에 버프안붙는 초반에 영걸무기의 내구력과 데미지는 최상위권이예요 | 19.06.19 16:32 | | |
(IP보기클릭)121.134.***.***
영걸무기의 데미지를 무시하는게 아니라 내구도 땜에 제대로 쓰지 못하니 쓸모가 없단거죠. 재료 구하기도 초중반엔 힘들고 | 19.06.19 18:36 | | |
(IP보기클릭)121.134.***.***
영걸무기도 마스터소드처럼 해줬으면 모를까 뭐 처음에 미파창 좋다고 썼다가 날아가고 그후로 얻은 것들 무서워서 못쓴분들이 태반일껄요 | 19.06.19 18:37 | | |
(IP보기클릭)121.169.***.***
Kima님 말씀에 대체로 동의하는데 저도 플레이할때는 미파창 부숴먹고 그 다음 입수분부터는 멋진 장식용이 되었네요 ㅎㅎ 영걸보상만 쿨타임으로 바꾸거나 크래프팅이 간편하면 좋겠네요. | 19.06.20 0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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