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출처:
https://www.eurogamer.net/articles/digitalfoundry-final-fantasy-13-2-face-off
오늘 FF13 3부작이 하위호환 + 엑원X 인헨드스 지원까지 되었고 혹시 기술분석들이 나올것 같아 개인적으로
그전에는 어땠나 찾아보다가 정리해서 올려보면 구매하실분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아서 추려서 올려봅니다.
*라이트닝 리턴즈의 분석은 DF에서 하지 않아보인것 같아서 포함이 안되었습니다.
*각각 8년/6년전 분석이기 때문에 요즘 DF가 하는 비교분석 방식과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FF13 3부작에 쓰인 크리스탈 툴은 FF13은 원래 PS3독점으로 나오려다가 나중에 멀티로 갔기 때문에 엔진은 처음에 PS3를 염두하고 개발된 엔진이고
후에 360을 위해서 새로운 엔진을 코딩해야 했다라도 언급했었습니다.(아마 엔진을 포팅했다라는 말을 그때 당시에 저렇게 한게 아닐까 합니다)
*Bink 코덱은 전세대에서 많이 쓰였던 RAD Game Tools라는 미들웨어 개발사에서 만든 비디오코덱입니다. 현세대 기기들도 지원합니다(Bink 2까지 나옴)
전세대에서 Bink 코덱이 다른 코덱에 비해서 품질이 떨어지는것도 있지만 스퀘어의 성의없는 인코딩도 360 FMV 화질열화에 한목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FF13 (둘다 720p으로 설정해놓고 비교했다고 언급)
- FMV의 용량은 PS3가 32GB. 360은 6.8GB
- 해상도는 PS3가 네이티브 720p, 360은 1024x576. AA는 2xMSAA.
- HUD는 둘다 720p
- 360버전에서는 eDRAM을 PS3의 해상도와 AA를 그대로 재현하는대신 프레임을 유지하는데 사용한듯
- 360에 쓰인 알파효과는 서브HD 해상도로 렌더되기 때문에 이걸 720p로 스케일링하면 안좋아보임(머리카락 같은거)
- 목표 30fps에서 최소프레임은 360이 26fps, PS3가 20fps. 클로즈업시 문제를 볼수 있는데 360은 문제없이 30을 유지하는반면
PS3는 그 구간에서 버벅거림.
- 360 개발키트에서 블루레이 플레이어들이 지원하는 VC1 코덱을 지원해서 훌륭한 FMV 품질을 보여줄수 있는데
스퀘어가 360에서 사용한 코덱은 Bink 코덱. 비트레이트도 가변이 아닌 고정을 사용한듯. 모션이 격렬하거나
색감이 화려한 영상에서 디테일이 무너짐. 360의 디스크 1과 2를 보면 빈공간이 1GB씩 남아있는데 왜 이 남은공간을
동영상에 할당하지 않았는지 의문. Bink 코덱을 써서 나온 화질은 용납할수 없을정도로 나쁨. 인코딩 결과물은 아마추어급.
FF13-2
- 360 디스크 용량 7.7GB, PS3가 14.96GB
- 오디오 포맷은 360이 돌비 디지털 지원, PS3가 돌비 디지털/DTS/5.1LPCM지원
- 해상도는 둘다 네이티브 720p, 둘다 2xMSAA. 이미지 품질은 둘다 동일
- 텍스처 에셋, 파티클 효과, 물 쉐이더는 둘다 동일. 텍스처 필터링도 둘다 비슷.
- 둘의 가장 큰 차이는 그림자 렌더링. 360 버전이 좀더 그림자가 풍성해보이고 더 디테일함. 나무가지나 손가락에서 차이를 볼수 있음.
- 360은 13-2에서도 동영상 코덱을 Bing 코덱 사용. 하지만 이번작은 FMV가 적고 오프닝 3분 영상이 대부분의 동영상 용령을 차지함.
- 다시한번 Bink 코덱사용때문에 360버전에서 깎두기 현상이 두드러짐. 하지만 PS3 버전이 블루레이 디스크의 용량을 활용해서
동영상 품질을 더 높히지 않은건 아쉬움
- 프레임은 두버전다 최적화가 부족. 여러 NPC가 등장하고 비가오거나 그러면 20fps까지 떨어짐. 컷씬에서는 20~30fps을 왔다갔다 함.
QTE가 등장하는 씬이면 (프레임)때문에 타이밍을 맞추기가 어려움.
- 기본적으로 프레임이 떨어질때는 항상 PS3버전이 360버전보다 5fps이 더 나오거나 어떨때는 동일할때도 있음.
- 게임중이나 배틀, 보스전등 두버전다 부드러운 30fps을 보여주는데 컷씬에서만 버벅거림.
- 로딩시간이 좀 긴데 가장 길었던 지역은 로딩이 약 40초. 360버전은 하드에 인스톨할시 PS3버전보다 로딩이 6초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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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13이랑 13-2는 360 하드에 설치해서 플레이했었는데 그때는 뭐 그냥 플레이만 해서 이런거 저런거 못느꼈는데 라이트닝 리턴즈도 약간 최적화가 덜되어있나보군요 ㅎㅎ | 18.11.14 1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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횅~~한 오픈필드 도입하면서 프레임 엉망이 되었죠. 하긴 13-2는 필드도 좁아터졌는데도 프레임 엉망이었으니...ㅡ0ㅡ;; 어쩌면 파판15가 이러니 저러니 해도 스퀘닉스 기술력의 총집합은 맞는거 같습니다..ㅎ 그래픽,최적화 다 괜찮았으니... | 18.11.14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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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이 기회에 더 늦기전에 3부작 달려봐야겠습니다! | 18.11.14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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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크게 재미는 없긴한데 15보단 나음.. | 18.11.14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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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15가 더 나아요 안해보신분 해보시길 호프랑 스노우한테 살인충동 느낄테니 ㅋㅋㅋ | 18.11.14 1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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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무슨기종으로 플레이 하셨나요? 저는 슬림플스로 했는데 프레임 30정도라 별로였음 | 18.11.15 10:2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