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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사이버펑크는 인위적으로 플탐을 늘리지 않을 것이다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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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4.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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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털고 좋은 결과물 보여주는데 니는 입털고 무슨 결과보여준거라도있냐? 방구석에서 찌질거리는거말고
18.10.16 05:16

(IP보기클릭)12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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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터는 것도 못하는 찐따.
18.10.16 05:18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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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애 울겄다
18.10.16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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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이 아니라 이번에도 아닌가요
18.10.16 06:04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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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하게 일침 날린 줄 알고 좋단다.
18.10.16 08:58

(IP보기클릭)76.27.***.***

드넓은 맵에 모 게임들처럼 의미없는 상자까기 쓰레기줍줍 퀘스트는 넣지 않을 거라는 말 같네요
18.10.16 04:51

(IP보기클릭)106.250.***.***

LuxDS
락스타와 대등한 게임회사 시디 프로젝트 | 18.10.16 15:14 | | |

(IP보기클릭)183.98.***.***

위처3만해도 딱히 별 의미없는 물음표들 많았었는데 다 없애던지 스토리적으로 당위성을 강화하던지 하려나보네요
18.10.16 05:05

(IP보기클릭)1.232.***.***

씪씪
?? | 18.10.16 09:51 | | |

(IP보기클릭)49.246.***.***

마음만은 백수
바다 한 가운데 두세시간 수영해야 하는 물음표는 뭐라고 설명할래? | 18.10.16 11:05 | | |

(IP보기클릭)220.120.***.***

케로케로힘차게
두세시간이나 수영해야 가는 물음표가 있어요? 배로 가면 되는것 아닌가요? 현실로 두시간 말씀하시는건지?? | 18.10.16 11:23 | | |

(IP보기클릭)49.246.***.***

ko의달인
물음표 하나 말하는거 아니니까 안 쪼셔도 됩니다. 사실 고작 두세시간 만에 스켈리게 바다 물음표 정복하는게 가능한지도 모르겠음. 당시에 현타와서 맨날 하다가 꺼버렸다가 겨우겨우 달성했으니까요. 바다에 있는것만 몇십개 | 18.10.16 11:48 | | |

(IP보기클릭)124.62.***.***

케로케로힘차게
그런 수집요소들이야 안하면 그만인 컨텐츠들이라, 일본게임에서 자주 나오는 방식이긴한데 말그대로 플러스알파같은 곁다리 느낌이죠. 이것하나하나 당위성을 높일려면 규모만큼 제작기간,비용이 장난이 아니긴하지만 이것도 CDPR식으로 어떻게 풀어갈지 기대가 되긴함. | 18.10.16 15:00 | | |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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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터는거 여전하네 ㅋㅋ
18.10.16 05:13

(IP보기클릭)174.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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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아키라
입털고 좋은 결과물 보여주는데 니는 입털고 무슨 결과보여준거라도있냐? 방구석에서 찌질거리는거말고 | 18.10.16 05:16 | | |

(IP보기클릭)12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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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아키라
입터는 것도 못하는 찐따. | 18.10.16 05:18 | | |

(IP보기클릭)2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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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dy Hopps
ㅋㅋㅋㅋㅋ | 18.10.16 0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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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dy Hopps
ㅋㅋㅋ 애 울겄다 | 18.10.16 06:22 | | |

(IP보기클릭)1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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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dy Hopps
극딜 장난 아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10.16 06:42 | | |

(IP보기클릭)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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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아키라
꼬추 터지겠다. 그만해라 나쁜 놈들아 ㅋㅋㅋ | 18.10.16 07:28 | | |

(IP보기클릭)183.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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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아키라
애기 쫄아서 암말 못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10.16 07:31 | | |

(IP보기클릭)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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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아키라
게임도 나와봐야 아는건데 그거 자기생각말했다고 지1랄하고있네 ㅋㅋㅋㅋㅋ | 18.10.16 07:40 | | |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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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9026024
입터는거 여전하네 ㅋㅋ | 18.10.16 08:24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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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아키라
면상도 모르는 새기들끼리 집단 폭력 저지르면서 좋댄다. ㅋㅋㅋ | 18.10.16 08:52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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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베스트
시원하게 일침 날린 줄 알고 좋단다. | 18.10.16 08:58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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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셥
머라했대여 ㅋㅋㅋㅋ | 18.10.16 16:25 | | |

(IP보기클릭)124.49.***.***

근데 저번에 영상보면서 느낀건데... 캐릭터들이 다들 디자인적으로 뭔가 매력적이고 궁금하게 잘 만들어졌던... 주인공에 비해 주변 케릭터들은 좀 쩌리 느낌이 강한 게임도 많은데... 그부분이 맘에들음요.
18.10.16 05:17

(IP보기클릭)115.20.***.***

midihate
V와 재키, 픽서인 덱스터, V를 이용해먹은 스타우트 등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매력적이죠. 이런 경험이 수십시간 지속된다고 생각하면 정말 행복할 것 같습니다. | 18.10.16 05:49 | | |

(IP보기클릭)223.39.***.***

midihate
위쳐3에서도 그랬었죠 | 18.10.16 07:40 | | |

(IP보기클릭)50.202.***.***

자연적으로 플레이타임을 늘리겠다는 뜻이다
18.10.16 05:25

(IP보기클릭)39.7.***.***

그니까 군더더기없이 플탐 길게 뽑을거란건가..ㄷㄷㄷ
18.10.16 05:26

(IP보기클릭)121.131.***.***

갓기대작
18.10.16 05:33

(IP보기클릭)210.91.***.***

기대된다
18.10.16 05:36

(IP보기클릭)110.70.***.***

이번에는 완성도만큼 재미도 있으려나?
18.10.16 05:46

(IP보기클릭)106.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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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사피엔스 아종
이번에는이 아니라 이번에도 아닌가요 | 18.10.16 06:04 | | |

(IP보기클릭)172.119.***.***

호모사피엔스 아종
언제부터 완성도와 재미가 별개였음? | 18.10.16 06:16 | | |

(IP보기클릭)61.105.***.***

aspire
원래 별개임. 영화도 마찬가지고.. 타이타닉보다 이보다더좋을수없다가 평점이 훨 높지. | 18.10.16 07:55 | | |

(IP보기클릭)172.58.***.***

루리웹-2549490552
타이타닉 이랑 이보다 더 좋을수 없다는 얘기는 왜함? 타이타닉이 평점은 낮은데 더재밌다는 말을 하고싶은거? 그래서 타이타닉이 더 재밌는 영화라는건 님 한명의 생각이지 타이타닉이 더 재밌는영화인게 팩트라도 된다는거임? | 18.10.16 08:39 | | |

(IP보기클릭)112.222.***.***

aspire
완성도와 재미가 별개라는걸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있네 | 18.10.16 08:59 | | |

(IP보기클릭)115.23.***.***

aspire
잘 만들었다고 재미지게 만들어진건 아닌 경우가 많지. 재미는 개인의 문제니까 | 18.10.16 09:05 | | |

(IP보기클릭)172.58.***.***

라마에
완성도가 개개인의 취향을 다 만족시킬수 없는거 인거지 완성도랑 재미랑 아예 별개라고???? 그럼 완성도를 메타점수로 치고 보죠. 역대급 점수 받는게임들중에 대중에게 외면받은게임 있음??? 게임플레이는 메타점수 매길때 안보는 항목인가보지? | 18.10.16 09:20 | | |

(IP보기클릭)172.58.***.***

뚜캐
완성도는 높은데 내취향은 아님 은 맞는말 완성도는 높은데 재미는 없는게임이였는데 이번엔 다르려나? 는 틀린말. ㅇㅋ? | 18.10.16 09:27 | | |

(IP보기클릭)115.23.***.***

aspire
뭐 저 댓글 쓴 사람이 전작들도 재미없게했으면 그럴수도있지. | 18.10.16 09:29 | | |

(IP보기클릭)172.58.***.***

뚜캐
그럼 본인이 그렇게 느꼇다고 써야겠죠? 완성도는 높은데 재미는 없다 그건 마치 음식의 완성도는 높은데 맛은없다 와 같은거지 이게 말이야 방구야? | 18.10.16 09:39 | | |

(IP보기클릭)183.110.***.***

aspire
아뇨 완성도 높은것과 재미있는것은 별개입니다. 완성도 높고 재미있는 것도 있고 반대로 완성도는 낮은데 재미는 있을 수 있죠. 영화로 치면 잘 만든 영화지만 대중적인 인기를 못 끌어 흥행에 참패하는...이를테면 블레이드러너나 남한산성 같은 게 있겠네요. | 18.10.16 10:13 | | |

(IP보기클릭)172.58.***.***

비오네
아뇨 별개인거 아닙니다. 완성도랑 대중성 흥행이랑 별개다 라는건 인정합니다. 완성도랑 재미는 직결되는 문제에요. 어떻게 이걸 별개라고 보는거지? 흥행에 참패하는 경우는 대중성의 문제 마케팅의 문제지 재미가 왜낍니까? 남한산성같은 경우는 대부분이 인정하는 그해 최고의 영화중 하나였고 블레이드러너 같은경우는 오히려 비평에서 망했지만 비평가들 아닌 일반 관람객들 사이에서 인정받고 재평가 받은 작품입니다 | 18.10.16 10:24 | | |

(IP보기클릭)172.58.***.***

비오네
이쯤되면 나만 별개의 뜻을 다르게 알고있나 싶을정도... 자 이제 메타크리틱 에 가서 점수별로 쭉 보십쇼 비평가들의 높은 평가를 높은 게임들을 보세요. 거의 무조건 유저들사이에서도 고평가 받고 있는 게임들이죠? 어라? 별개라 생각했는데 접점이 있네요? | 18.10.16 10:46 | | |

(IP보기클릭)183.110.***.***

aspire
어라? 비평가들한테 호평일색인 스타워즈 라스트제다이가 보이네요?? | 18.10.16 10:51 | | |

(IP보기클릭)172.119.***.***

비오네
수많은 반대의 케이스는 못보시는 분이신가봅니다. 그래서 게임 메타크리틱은 보셨나요? 그거 보시고 와서 또 한두개 예외성 있는걸로 딴지거실건가? ㅋㅋㅋ | 18.10.16 10:54 | | |

(IP보기클릭)183.110.***.***

aspire
아뇨 뭐 대체적으로 완성도가 높은건 재밌는거 맞습니다.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반드시 그 공식에 따르지는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려고요 | 18.10.16 10:56 | | |

(IP보기클릭)172.119.***.***

비오네
1. 95 Divinity: Original Sin II - Definitive Edition (XONE) User: 7.6 Aug 31, 2018 2. 92 Forza Horizon 4 (XONE) User: 7.6 Sep 28, 2018 3. 92 Divinity: Original Sin II - Definitive Edition (PS4) User: 8.0 Aug 31, 2018 4. 91 Dead Cells (XONE) User: 7.8 Aug 7, 2018 5. 91 Sonic Mania Plus (Switch) User: 8.7 Jul 17, 2018 6. 90 Into the Breach (Switch) User: 7.5 Aug 28, 2018 7. 90 Astro Bot: Rescue Mission (PS4) User: 9.0 Oct 2, 2018 8. 90 Dead Cells (Switch) User: 8.5 Aug 7, 2018 9. 89 Dead Cells (PC) User: 7.8 Aug 7, 2018 10. 89 Okami HD (Switch) 지난 90일간의 메타인데 어떻게 생각하실지 심히 궁금하네요? 아직도 재미하고 완성도가 별개라고 생각하십니까? 그게 님이 처음 단 댓글인데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인정하신다면 별개란 단어를 쓰시면 안되죠. | 18.10.16 10:59 | | |

(IP보기클릭)183.110.***.***

aspire
직결된다고 하셨으니까 그건 아니라는 뜻에서 말씀드린것 뿐입니다만...제가 반대의견 내서 기분이 상하셨나봐요 | 18.10.16 11:08 | | |

(IP보기클릭)172.119.***.***

비오네
직결된다는건 님이 댓글 달기전엔 쓰지도 않은 단어입니다. 그리고 직결되는게 맞아요.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있다는건데 이게 왜 틀린말인지.. 어떻게 완성도와 재미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생각하시는건지 메타만 봐도 그냥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게 보이는데요. 그냥 여기까지만 할게요. | 18.10.16 11:29 | | |

(IP보기클릭)121.191.***.***

aspire
영화랑 게임의 차이 때문에 서로 이해를 못 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 나도 완성도랑 재미는 별개라고 생각해. 다만 댓글 읽다 보니 게임에선 재미가 절대적인 기준이고, 보통 높은 점수의 게임들은 완성도와 재미를 둘 다 잡은 경우가 많으니 중요한 지표라는 생각은 들었어. 근데 이건 반대로 재미만 있으면 완성도에 좀 흠이 있어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단 소리니까, 절대적이라는 생각까진 안 들어. 배틀그라운드는 여러가지 기술적 이슈가 있었지만, 재미있으니까 정식출시도 안했는데 고티도 받았잖아. 메타 점수는 86 점인데... 이 정도면 높은 거지? | 18.10.16 11:54 | | |

(IP보기클릭)112.148.***.***

aspire
완성도는 별개 맞아요. 영화도 완성도 엄청 높고 지루한 영화보다 뻔한 클리쉐넘치는게 인기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만화나 무협소설도 항상 뻔하고, 드라마도 그렇죠. 막장이 잘되는 이유가 있어요. 메타가 높은 겜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긴 한데 반대로 우리나라만 보면 메타 엄청 낮아도 온라인겜들 잘만 하죠. 그리고 메타가 높은 겜들은 완성도만 높은게 아니라서 그래요. 완성도도 높은 게임들이죠 보통. 재미는 아무리 명작이라도 재미없다고 하면 그만이에요. 취향이죠. | 18.10.16 12:16 | | |

(IP보기클릭)112.148.***.***

레드베로스
게임에서도 재미가 절대적인 기준 아니에요. 재미는 누구나 상대적이기 때문이죠. 라오어 위쳐3 gta5 다 하나도 재미없다면서 마이티넘버나인이 최고로 재밌다 그런다고 욕할수도 없어요. 그사람에겐 맞는 말이죠. 재미는 취향이고, 게임에서도 재미가 아니라 평가에서는 작품성이 더 중요합니다. | 18.10.16 12:18 | | |

(IP보기클릭)121.191.***.***

아쉐
응, 절대적이란 말은 좀 오버였던 것 같네. 그래도 게임의 평가에서 재미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은 바뀔 것 같진 않아. 작품성은 그 다음이겠지. | 18.10.16 12:29 | | |

(IP보기클릭)61.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일침왕김따끔
개같은 논리는 님이 피고 있는게 게임을 하나로 퉁쳐서 그런거임. 좀비 tps물 게임으로서의 완성도가 높으니 그 취향에 맞는 사람한테 재밌는거지 좀비 tps물로서 완성도가 더럽게 없는데 그 취향 사람이라고 다 좋아하는건 아님. 같은 게임이라도 장르별로 요구하는 완성도가 다 다른데 그냥 게임 완성도 이런걸로 퉁치고 보려니 당연히 그게 맞는것처럼 안 보이는거지 | 18.10.16 12:35 | | |

(IP보기클릭)223.39.***.***

aspire
뭐라는거야.... | 18.10.16 12:57 | | |

(IP보기클릭)172.11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일침왕김따끔
완성도가 개개인의 취향을 다 만족시킬수 없는거 인거지 완성도랑 재미랑 아예 별개라고???? 그럼 완성도를 메타점수로 치고 보죠. 역대급 점수 받는게임들중에 대중에게 외면받은게임 있음??? 게임플레이는 메타점수 매길때 안보는 항목인가보지? 제가 이미 위에다 적은내용입니다. 제가 분명히 그랬죠, 완성도가 개개인의 취향까지 책임질순 없다고. 그런데 완성도랑 게임의 재미는 연관이 있다는겁니다. 근데 완성도와 재미가 연관성이 없다는걸 그냥 치타맨 재밌게한사람도 있고 빅릭스도 재밌게 한사람 있으니 그 둘은 별개다 라고 하는거에 동의를 못하겠다는겁니다. 개개인이 재미를 느끼는건 개인의 취향 이고 완성도는 개개인이 재미를 느끼는데 있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위쳐가 완성도는 높지만 재미는 노잼인게임이란말은 성립이 안된다구요. 내취향은 아니였다 나한텐 재미없었다 라고 했다면 댓글 달지도 않았을겁니다. 근데 이 자장면은 완성도는 높은데 맛이없네 라는 댓글은 논리적으로도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는 거에요. 이 자장면은 완성도는 높은데 내 취향은 아니네 이건 말이 된다구요. 도대체 왜 이걸로 이렇게 싸워야하는건지.. | 18.10.16 13:12 | | |

(IP보기클릭)172.11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일침왕김따끔
게임이 노잼인데 완성도가 높을수가 있습니까? 진짜 묻고싶네요 게임에 있어서 노잼과 완성도가 높다가 같이 성립이 될수 있는 단어인지. 리뷰어들이 점수를 매길때 재미는 그냥 아예 옆에다 쳐박아놓고 그래픽 사운드 스토리 버그있나 없나 이런것만 체크하지 않잖아요. 게임인 이상 리뷰어들은 게임성을 가장 높이 두고 점수를 메길거 아닙니까? 그럼 게임의 완성도라는건 게임의 재미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건데 이게 어떻게 완전히 별개의 요소냐는 겁니다. 마법의 단어인 개인적으로 나 내 취향은 이 앞에 붙는다면 반박할수 없는 말이 되겠지만 그걸 다 생략한채 완성도는 높은데 노잼인 게임 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는데요. 님은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고 지금 저한테 욕해가면서 댓글 다시는건지? | 18.10.16 13:28 | | |

(IP보기클릭)124.62.***.***

호모사피엔스 아종
위쳐3는 완성도 있는 만큼 재미도 있었으니까 뭐. 사람들이 뉴 IP인 사펑을 이렇게 초기대작리스트에 올리는것도 이것에 기반거죠.. | 18.10.16 15:02 | | |

(IP보기클릭)61.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일침왕김따끔
그거 전제하고 완성도가 높은데 그거 취향인 사람이 재미 없게 게임 한다는 멍청한 개소리는 어떻게 해야 나옴? ㅋㅋㅋ 섬란은 그 장르로서의 완성도 이전에 게임 완성도로서 허접한 부분이 안보임? 게임안에 장르 있지 장르 안에 게임 있는줄 아나? 섬란이 위쳐급의 그래픽, 스토리텔링, 게임성을 지니고 지금의 섬란 특징을 가져갔으면 섬란 메타가 그 점수 일까? 그리고 섬란이 저렇게 나왔으면 과연 더 재미가 없었을까? 완성도 낮은데 그 취향 사람이라고 다 좋아하는 건 아님 이 소리는 님이 멍청하게 완성도랑 재미가 별개 인줄 알아서 한 소리인데 이해가 안 되셨나? 멍청하게 얘가 재밌었으니 100점 이딴 멍청한 소리 하지 말고 생각을 좀 하세요. | 18.10.16 17:59 | | |

(IP보기클릭)221.165.***.***

호모사피엔스 아종
완성도랑 재미가 별개는 아니지 슴란예로 나왔으니 말인데 이런류의 겜에서 재미를 느끼는 사람이 '각진 폴리곤 덩어리' 흔들리는거랑 '실제같은 폴리곤 덩어리' 흔들리는거랑 어느쪽에서 더 재미를 느끼겠음?? 완성도가 높을수록 거기서 얻는 만족감이나 재미도 높을 수 밖에.... 말그대로 재미는 취향이기 때문에 내 취향의 겜이 완성도가 낮으면?? 잼있습니까?? | 18.10.16 18:57 | | |

(IP보기클릭)114.201.***.***

ㅋㅋㅋ심부름 퀘스트 ㅋㅋㅋㅋ
18.10.16 05:52

(IP보기클릭)211.184.***.***

위쳐는 좀 불리기 스러운 느낌이 없잖아 있긴 했는데...
18.10.16 06:02

(IP보기클릭)192.162.***.***

스마티-팬츠
주된 메인퀘,서브퀘 볼륨같은 다른 퀄리티가 워낙좋아서 그밖은 +@같은 느낌 이죠. 그반대였으면 이정도로 좋게 평가 못받음 | 18.10.16 15:24 | | |

(IP보기클릭)70.68.***.***

락스타랑 좀 다른 행보를 보이는군. 아직 출시도 멀었는데 입을 너무 터는듯. 이런 게임이 실상 나와보면 망작이던데....걱정이군
18.10.16 06:09

(IP보기클릭)121.160.***.***

똥처보단 재밌을라나
18.10.16 06:22

(IP보기클릭)192.162.***.***

루리웹-3455900472
인생이 똥인 너만큼 스펙타클하겠니? | 18.10.16 15:28 | | |

(IP보기클릭)220.116.***.***

유비 디스
18.10.16 06:55

(IP보기클릭)61.105.***.***

로보보아머
위쳐3 디스 같음. | 18.10.16 07:56 | | |

(IP보기클릭)192.162.***.***

루리웹-2549490552
누가봐도 유비같은겜 디스인데... 뉴스를 보거나 밖에좀 나가봐라.혼자만의 세상에 살지말고 | 18.10.16 15:27 | | |

(IP보기클릭)222.238.***.***

왠지모르게 이번작은 볼륨이 위쳐만하진 않을듯하네요. 얘네들을 저번에도 분량뭐 어쩌구 저쩌구 하던데.. 이번 싸펑은 분량에 자신이 없는듯.
18.10.16 06:56

(IP보기클릭)110.70.***.***

위쳐3가 그리 갓겜이엇는데 단점이 스켈리게 물음표는 좀 다깰라면 지침.. 그 단점을 보완 하려는거 같음
18.10.16 07:29

(IP보기클릭)223.38.***.***

차원관문으로이동
그걸 왜 다깨요? 굳이 다 안깨도 되는건데 | 18.10.16 08:11 | | |

(IP보기클릭)110.70.***.***

폭주 기관차
물음표를 다 없애고 싶어서... | 18.10.16 08:12 | | |

(IP보기클릭)118.45.***.***

차원관문으로이동
어느 게임이든 수집요소 다 채우려면 개노가다 해야 하는 건 같은데요? | 18.10.16 09:31 | | |

(IP보기클릭)39.7.***.***

루다
일부러 찾아서 하는 거랑 맵에 보란듯이 뿌려져있는 거랑은 다름 | 18.10.16 10:12 | | |

(IP보기클릭)121.140.***.***

폭주 기관차
그건 게임을 왜 하냐는 질문이랑 다를 바가 없는 거 같은데 ㅋㅋㅋ | 18.10.16 10:30 | | |

(IP보기클릭)175.194.***.***

TYPE;Unknown
위쳐3에서 물음표 탐색은 강제성도없고 굳이 안해도되는 요소 입니다 근데 이분은 그 많은 스켈리케 물음표 깬다고 지친다고 하는 말이죠 | 18.10.16 10:37 | | |

(IP보기클릭)119.200.***.***

차원관문으로이동
그런 분야 최고봉은 유비 게임들. | 18.10.16 10:50 | | |

(IP보기클릭)121.140.***.***

폭주 기관차
게임을 완벽하게 즐겼다고 생각하고 싶은 분들에게 맵에 수두룩한, 해소되지 않은 물음표는 성취감을 저해하는 요소죠. 님 말마따나 강제성이 없으니 무시하면 된다고 하지만, 그게 무시가 잘 안되는 사람들이 있고, 특히 스켈리게 물음표들은 바다 한 가운데에 있는 것들이 많은데다, 스토리 연관성 없이 단순 파밍용 물음표들이 대부분이니, 불만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리고 제작사도 그걸 알아서 없애겠다고 하는 건데, 댓글 적으신 분의 개인 감상을 남이 비판할 건 아닌 거 같아요. | 18.10.16 10:55 | | |

(IP보기클릭)125.190.***.***

폭주 기관차
근데 그렇지도 않은게 중간중간 스킬포인트 주는 비석이 있어서... 이런거 안하면 손해보는 느낌적인 느낌 | 18.10.16 11:00 | | |

(IP보기클릭)49.246.***.***

폭주 기관차
굳이 해야 하는지 안 해야 하는지는 직접 다 가보고 뭐 있는지 안 다음에야 아는건데 뭘 근거로 안해도 된다는 거야? 맵에 물음표는 개발자가 물음표 좋아해서 그린거에요? | 18.10.16 11:08 | | |

(IP보기클릭)223.62.***.***

TYPE;Unknown
이해할수 없네요 제가 지금 비판하는걸로 보입니까? 그리고 물음표 하나하나 지나치치 못하고 다 탐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은 개인의 문제이지 게임의 문제라고 보진 않습니다 강제성도 없는데 굳이 그걸 힘들게 본인이 다 탐색해놓고 그거에대해 불만가지는건 이해가 안되는데요 | 18.10.16 11:19 | | |

(IP보기클릭)223.62.***.***

케로케로힘차게
한두번 탐색해보면 게임 클리어 하는데 지장없다는건 충분히 알죠 | 18.10.16 11:21 | | |

(IP보기클릭)112.175.***.***

폭주 기관차
그런 식이면 유비식 오픈월드 상자까기나 배트맨 리들러같은 그런것도 강제성 없고 안해도 됩니다. 진짜 강제성이 없으려면 물음표 없애고 관련 트로피도 안 넣어야죠. 애초에 본문에서 언급하는 인위적인 플레이 타임 늘리기 방식이 대부분 뭐 강제성을 주는 게 아니라 상자까기 물음표없애기 그외 기타 야리코미 요소들입니다 | 18.10.16 11:26 | | |

(IP보기클릭)121.140.***.***

폭주 기관차
네. 굳이 그걸 힘들게 본인이 다 탐색해놓고 그거에 대해 불만가지는 분도 님이 이해가 안 될 거에요. 그러니까 서로가 서로한테 뭐라고 하지 말고 평행선을 가시면 됩니다. | 18.10.16 11:33 | | |

(IP보기클릭)223.62.***.***

서슬달
개인적으로 그게 그리 신경쓰이나 생각됩니다 수집요소야 강제성만 없다면 딱히 신경쓰이지도않고 그런 수집요소는 부가적인 요소라고 봅니다 그걸 수집하든 안 하든 개인의 자유이고요 없으면 좋을수도 있겠지만 있다고 크게 문제되는 요소입니까? 그리고 위쳐는 분량면에서 아쉬움면도 없었죠 | 18.10.16 11:51 | | |

(IP보기클릭)223.62.***.***

TYPE;Unknown
아니 가만히 있는데 갑자기 비판하네 뭐네 님이 먼저 시작해 놓고선 무슨;; | 18.10.16 11:52 | | |

(IP보기클릭)175.204.***.***

할 게임도 많은데 짧고 굵은게 좋음. 너무 짧지만 않으면...
18.10.16 08:07

(IP보기클릭)211.36.***.***

메인퀘 다깨면 할거 없을수도 ;; gta5도 메인퀘스트는 끝내주게 잼있었는데 서브퀘는 메인퀘에 비하면 좀 시시하긴 했음(뭐 당연한 소리지만)
18.10.16 08:11

(IP보기클릭)124.62.***.***

김명민
위쳐3가 본편부터 DLC까지 보여준 퀘스트, 서브퀘 클라스 보면 걱정은 안되네요.아직도 4년 다된 게임이 지금나오는 겜의 퀘스트의 교과서처럼 비견되죠. | 18.10.16 14:55 | | |

(IP보기클릭)223.63.***.***

어그로많네요 먹이주지맙시다
18.10.16 08:35

(IP보기클릭)115.93.***.***

영상보니까 장난아니던데 내년에 발매하는건가
18.10.16 08:45

(IP보기클릭)14.45.***.***

여러분들이 뭘 좋아할지몰라서 서브도 메인처럼 만들겠다는 소리인가..갓분량
18.10.16 09:19

(IP보기클릭)223.39.***.***

오픈월드겜 사이드퀘가 다 그런거 아닌가 다만 유독 심한 어떤겜이,,,
18.10.16 09:23

(IP보기클릭)183.104.***.***

어크랑 위쳐 비교하니까 말에 실감이 온다. 어크 ㅈ도 없는 서브퀘 강제로 플탐 늘렸는데 위쳐는 메인퀘만 진행하도록 레벨링 되어있지
18.10.16 09:48

(IP보기클릭)203.191.***.***

AHorseAHorse
어크 좋아하고 재밌어서 매 시리즈 하고는 있지만, 위쳐3는 섭퀘 하나하나가 마치 암행어사가 선행한 일화, 퇴마사가 귀신 무찌른 에피소드같은 느낌의 소소한 재미를 주는데, 어크는 "내가 이거 왜 하고있지? 아아.. 달성률..트로피.." | 18.10.16 10:42 | | |

(IP보기클릭)1.212.***.***

일단 1인칭 울렁증 커버할수 있게 해주는 떨림 넣은거 같으니 일단 평을 보고 버틸만하다 싶으면 구입해야겠네요^^
18.10.16 09:57

(IP보기클릭)118.39.***.***

유비겜 저격 ㅋㅋㅋㅋㅋ 하긴.. 오딧세이만봐도..
18.10.16 10:59

(IP보기클릭)175.201.***.***

3인칭 해죠 ㅠ_ㅠ
18.10.16 11:32

(IP보기클릭)59.3.***.***

와따 별거 가지고 다 싸움이 생겨 그냥 앤딩 보고 할거 없는 사람들 돌아다니면서 즐기라고 있는걸 꼭해야 된다 하지 말아야 한다 하며서 싸우고 있네.. 있음 있다고 빡시다고 욕하고 없음 없다고 컨텐츠 부족하다 툴툴 거리고 .. 그냥 게임은 자기가 하고 싶은 거 하면됨. 자기 개인 취향 스타일 가지고 게임 잘만들었다 못만들었다 평가하지말고..
18.10.16 12:10

(IP보기클릭)49.246.***.***

NOMAD78
취향은 무슨 없으면 좋은거임. 그래서 개발사들도 항상 그런거 앞으로 없이 만들겠다는 인터뷰 하는거고 | 18.10.16 1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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