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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17.***.***
기사요약 :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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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융 삐융 ㅂㅅTV입니다. 조이스틱의 레버는 왜 왼쪽에 있을까요? 일부로 힘들게 해서 돈 벌려고였을까요? 추천과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삐융 삐융 같은 느낌의 내용 없음이였음ㅋㅋㅋ 네이버 포스트에 올린거 댓글보니까 기사 내용도 틀렸다던데
(IP보기클릭)175.223.***.***
아마 조작의 피로도를 고려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아케이드 게임을 보면 좌측에서 우측으로 가는 횡스크롤 게임이 많잖아요? 그러면 레버를 왼손으로 조작하면 두면 ‘미는’ 형태가 되니 장시간 레버 조작의 피로가 덜할겁니다. 반대로 레버를 오른손으로 조작할 경우 좌측에서 우측으로 이동하는 게임은 레버를 ‘당겨야’ 하기 때문에 조작 피로가 좀 더 크겠죠. 키보드의 경우에는 어차피 누르는 형태니까 아무손이나 써도 큰 문제는 없구요.
(IP보기클릭)121.169.***.***
예전 오락실 게임은 연사가 많았는데 왼손으로 연사는 힘들죠
(IP보기클릭)49.167.***.***
그런데 또 재밌는건 많은 사람들이 키보드로 격겜할때는 오른쪽에 방향키 왼쪽에 공격버튼 많이쓰는듯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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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49.167.***.***
루2지
그런데 또 재밌는건 많은 사람들이 키보드로 격겜할때는 오른쪽에 방향키 왼쪽에 공격버튼 많이쓰는듯 ㅋㅋ | 18.10.11 17:57 | | |
(IP보기클릭)112.154.***.***
맞음. | 18.10.11 18:03 | | |
(IP보기클릭)110.9.***.***
키보드 방향키가 오른쪽에 있었으니까 키보드로 하는 pc게임은 오른쪽에 방향키가 익숙해서일듯. 둠 같은 초창기 3d게임도 마우스 안쓰고 키보드로만 했었으니까.. | 18.10.11 1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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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손잡이가 많으니 오히려 왼쪽에 버튼이 있는게 맞지않나요? 당장 키보드 마우스로 하는 게임들도 오른손으로 마우스잡고 왼손으로 키보드 버튼을 누르는데 | 18.10.11 1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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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도 그리 생각합니다. 레버는 주로 캐릭터나 커서 이동인 만큼 버튼에 비해 입력이 직관적이라 상대적으로 덜 피로하게 조작이 되지만, 버튼은 일단 어떤 버튼이 무슨 기능을 하는지 인식하고 거기에 맞는 조작이 필요하니까요. 아타리 컨트롤러 역시 사실상 원버튼이라서 상대적으로 조작이 더 많이 들어가는 레버가 오른쪽으로 가 있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ㅎㅎ; | 18.10.11 18:08 | | |
(IP보기클릭)219.75.***.***
오른손잡이는 오른손으로 더 섬세한 조작이 가능하니까 레버가 오른쪽에 있는게 맞습니다. 단순 누르는거는 섬세할 필요는 없죠. | 18.10.11 18:13 | | |
(IP보기클릭)110.70.***.***
원버튼이라면 맞는말씀이지만, 지금의 컨트롤러는 기본이 4버튼, 많으면 6버튼에 트리거까지 쓰죠. 직관적이라 거의 조작방법을 익힐 필요없는 레버에 비해 기기마다, 게임마다 달라지는 버튼 조작은 결국 익숙한 손이 좀 더 빨리 적응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결국 조작하는 행동 자체는 버튼이 압도적으로 많아서 그런게 아닌가 합니다. 기타도 섬세하게 음을 잡아야하는 부분은 대부분 왼손으로 잡고, 정해진 위치에서 튕기는것 뿐이지만, 조작이 압도적으로 많은 쪽을 오른손으로 하니까요 | 18.10.11 18:29 | | |
(IP보기클릭)112.72.***.***
스틱을 많이 쓰는 격겜에서 조작이 압도적으로 많은건 레버예요. 무빙은 끊임없이 하는거고 버튼은 공격타이밍에서만 누르는거 | 18.10.11 20:58 | | |
(IP보기클릭)121.130.***.***
섬세한 조작이 가능하다고 해서 4개 방향 많으면 대각선 까지 8방향을 움직여봤자 캐릭이 스무스 하게 움직이는것도 아니고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격겜은 장르가 한정적이기도 하구요 FPS 가 컴퓨터로 나오면서 왼쪽 wasd로 된것도 무빙도 중요하지만 시시각각 바꾸고 상대를 조준 해야하고 총도 쏘고 에임도 겨뤄야하는 오른손이 더 역활이 많았기 때문이죠 (레버가 왼쪽이다 라는 기준도 있었구요) 지금의 게임패드들이 오른쪽 아날로그가 시야를 담당하는 이유 또한 동일합니다. 추가론 윗분이 잘 설명해주신것처럼 게임마다 조작이 바뀌는것과 달리 레버는 캐릭터를 움직인다로 고정 되어있기 때문이죠 | 18.10.11 21:00 | | |
(IP보기클릭)121.169.***.***
https://www.youtube.com/watch?v=grnLI57zJ7Y 왼손으로'만' 하는게 맞을지도... | 18.10.11 21:05 | | |
(IP보기클릭)121.130.***.***
기타가 적절한 비유라곤 생각들진 않네요 기타는 왼손으로 음을 내는 코드를 잡고 오른손으론 타법 및 스트로크를 하는데 음을 잡기위해 왼손은 현 사이사이를 움직이며 코드를 잡아줘야하고 코드는 피아노마냥 단순 누르는게 아니라 손가락이 거의 꼬일정도로 잡아야 하는 코드도 있습니다. 그에반해 스트로크를 하는 오른손은 위아래로 움직이고 간혹 음을 끊기위해 잡고 연주의 경우에 따라 타법하는 경우도 있구요 행동 가지수만 따져도 기타에서 왼손이 하는일이 제일 많습니다. 피아노로 생각해봐도 주로 왼손은 낮은음으로 반주를 지속적으로 넣고 오른손으로 음을 넣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글쎄요 | 18.10.11 2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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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요약 :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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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보이
삐융 삐융 ㅂㅅTV입니다. 조이스틱의 레버는 왜 왼쪽에 있을까요? 일부로 힘들게 해서 돈 벌려고였을까요? 추천과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삐융 삐융 같은 느낌의 내용 없음이였음ㅋㅋㅋ 네이버 포스트에 올린거 댓글보니까 기사 내용도 틀렸다던데 | 18.10.11 18: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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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오락실 게임은 연사가 많았는데 왼손으로 연사는 힘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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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게임 외에도 의외로 많은 영화에서도 통용되는 거죠. 주인공을 왼쪽에 배치하는 기법은 의외로 오래된 전통이에요. 사람 심리가 왼쪽부터 보기 때문에 주인공을 왼쪽에 배치함으로 자연스러움을 주는 것. | 18.10.11 18: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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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아마 조작의 피로도를 고려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아케이드 게임을 보면 좌측에서 우측으로 가는 횡스크롤 게임이 많잖아요? 그러면 레버를 왼손으로 조작하면 두면 ‘미는’ 형태가 되니 장시간 레버 조작의 피로가 덜할겁니다. 반대로 레버를 오른손으로 조작할 경우 좌측에서 우측으로 이동하는 게임은 레버를 ‘당겨야’ 하기 때문에 조작 피로가 좀 더 크겠죠. 키보드의 경우에는 어차피 누르는 형태니까 아무손이나 써도 큰 문제는 없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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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답인 거 같네요. | 18.10.11 2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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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반대아닌가요? | 18.10.11 2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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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손잡이는 나이프가 오른손이 대부분이죠;; | 18.10.11 2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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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포스트에 언급된 유툽 영상 보니 이유가 있네요 포스트에 번역된 글이 너무 생략 되있어서 영상보세요 | 18.10.11 2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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