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어바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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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108.***.***
왼손으로 버튼 연타 한번 해보면 이유를 알 수 있음
(IP보기클릭)175.223.***.***
옛날에는 화살표키로 조작했었죠
(IP보기클릭)1.221.***.***
오히려 요즘에 wasd를 방향키로 더많이 쓰지않음 ?
(IP보기클릭)110.70.***.***
그냥 애초부터 우리에게 선택권 따위는 없었음 만든놈들 마음
(IP보기클릭)211.36.***.***
운전대가 반대인 나라도 있으니 운전을 예로 들기는 적절치 않죠.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2.146.***.***
(IP보기클릭)125.129.***.***
(IP보기클릭)210.105.***.***
(IP보기클릭)211.219.***.***
마우스로만 조작하는게 아니니깐요 | 18.09.27 15:43 | | |
(IP보기클릭)119.18.***.***
맞아여 마우스보단 키보드랑 십자키가 더 맞는듯 오랫동안 키보드로 방향를 십자키로 하다가 조이스틱쓰니깐 엄청 어색해서 못하겠더라구여 | 18.09.27 15:43 | | |
(IP보기클릭)119.18.***.***
(IP보기클릭)61.108.***.***
왼손으로 버튼 연타 한번 해보면 이유를 알 수 있음
(IP보기클릭)1.233.***.***
저도 이 의견에 동감 | 18.09.27 15:54 | | |
(IP보기클릭)110.46.***.***
왼손잡이들은 상관없지 않음? | 18.09.27 16:11 | | |
(IP보기클릭)220.81.***.***
근데 정작... 키보드 생각해보시면 예전 PC게임은 오른손으로 방향조작, 왼손으로 버튼조작을 했었거든요. | 18.09.27 16:37 | | |
(IP보기클릭)175.193.***.***
우문현답이 바로 이거인듯.. | 18.09.27 16:54 | | |
(IP보기클릭)122.43.***.***
그 키배치때문에 어릴때 pc로 게임하고나면 왼손이 저리거나 땡겼었죠. | 18.09.27 17:11 | | |
(IP보기클릭)175.193.***.***
전 그래서 피씨게임도 처음부터 WASD 를 이동으로 바꾸고 시작했었어요. | 18.09.27 17:18 | | |
(IP보기클릭)122.254.***.***
그래선지 과거 피시용 액션겜들은 너무도 힘들었습니다...;;; | 18.09.27 18:05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24.58.***.***
(IP보기클릭)175.115.***.***
오른쪽이 운전석인 나라도 많습니다. ^^ | 18.09.27 15:49 | | |
(IP보기클릭)211.36.***.***
언제나평상심
운전대가 반대인 나라도 있으니 운전을 예로 들기는 적절치 않죠. | 18.09.27 15:51 | | |
(IP보기클릭)211.49.***.***
정작 일본 영국이 왼손 스틱이라 더 미궁... | 18.09.27 16:35 | | |
(IP보기클릭)124.58.***.***
듣고보니 그러네용 | 18.09.27 16:39 | | |
(IP보기클릭)125.185.***.***
운전도 별 다를게 없음 어떤 이유에서든 오른손잡이가 많은 시점에 운전 또한 오른쪽 운전 보단 왼쪽 운전이 더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음 그런 이유에서 오른쪽 운전 하는 나라에서도 왼쪽 운전을 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구요 | 18.09.27 16:42 | | |
(IP보기클릭)1.223.***.***
(IP보기클릭)175.223.***.***
기사 안에 있는 디씨 글 링크 타고 들어가면 있네요 | 18.09.27 16:14 | | |
(IP보기클릭)112.216.***.***
(IP보기클릭)175.223.***.***
스파2 한참 전부터 그배치였으니 그게 이유는 아닐것 같아요 | 18.09.27 16:11 | | |
(IP보기클릭)122.254.***.***
대전격투 외의 다른 장르, 특히 레버 커맨드식 필살기가 거의 없던 초기 횡스크롤형 액션 게임들이나 특별한 커맨드 자체가 필요없는 슈팅게임엔 그 이유를 적용시키기 힘들지 않을까요. | 18.09.27 18:13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75.223.***.***
예전에 wasd 키로 많이 했었어요 | 18.09.27 16:09 | | |
(IP보기클릭)1.221.***.***
RabbitHole
오히려 요즘에 wasd를 방향키로 더많이 쓰지않음 ? | 18.09.27 16:10 | | |
(IP보기클릭)175.223.***.***
RabbitHole
옛날에는 화살표키로 조작했었죠 | 18.09.27 16:12 | | |
(IP보기클릭)1.227.***.***
도스 시절에는 wasd는 2인용 게임할 때나 방향키로 썼습니다. 이거 정착된 게 꽤 나중이죠. 하프라이프가 거의 원조급 아니었나 싶은데요. 둠만 해도 화살표키 썼었고 | 18.09.27 17:37 | | |
(IP보기클릭)175.223.***.***
예전 오락실겜 에뮬로 돌이면 1P가 WASD인 경우 많았음 | 18.09.27 18:23 | | |
(IP보기클릭)175.223.***.***
하프라이프 나오면서 fps 조작은 WASD로 정립되었습니다 사실 꽤 오래되었죠 | 18.09.27 21:04 | | |
(IP보기클릭)175.223.***.***
20년전쯤 게임에서 wasd 많이 했으면 예전에 많이 그랬단게 맞는말 아닌가? 언제적으로 돌아가야 예전 인정해주는겨? 비추의 이유를 알수가 없네ㅋ | 18.10.01 15:32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8.129.***.***
(IP보기클릭)175.223.***.***
버튼의 왼쪽에 있잖아요. 시게루 옹은 버튼 오른쪽에 있는게 낫지 않았을까 하는거고 | 18.09.27 16:25 | | |
(IP보기클릭)118.129.***.***
닌64의 아날로그 스틱은 아에 왼손 오른손 상관없이 잡을수 있게 되어 있다고 | 18.09.27 16:29 | | |
(IP보기클릭)175.223.***.***
위 스셧으로 봤을때는 오른손으로 아날로그 스틱 잡으면 액션 버튼이랑 무기 버튼을 못누를거 같은데 | 18.09.27 16:56 | | |
(IP보기클릭)125.142.***.***
니가 올린 그림보고 생각해봐. 닌64 패드를 잡을때, 아날로그 스틱부분을 오른손으로 잡았다고 치자. 자, 이제 A B 버튼을 누를 차례야. 아날로그를 오른손으로 잡았으니 버튼은 왼손으로 눌러야겠지? 그럼 어떤일이 생길까? 왼손이 오른손을 넘어가서 눌러야해. 손이 교차되는거지. 왼손잡이든 오른손잡이든 상관없이, 손을 교차해서 패드를 잡는건 굉장히 불편하지 않겠냐? | 18.09.27 18:31 | | |
(IP보기클릭)211.178.***.***
그때는 그래도 다 했거든.. 골든아이 말고 파일럿 윙즈 같은건 아에 교차할 필요도 없고 | 18.09.27 20:18 | | |
(IP보기클릭)125.142.***.***
그때도 못했어. 당장 마리오, 젤다, 대난투.. 아니 거의 모든 게임이 이동 + ab버튼을 쓰는데 어떻게 해? 파일럿 윙즈 말고 교차 안하고도 할 수 있는 겜이 몇개나 있어? 아마 닌64로 나온 게임 중 99%는 다 안될껄? | 18.09.27 21:29 | | |
(IP보기클릭)153.142.***.***
게임은 오락실에서만 하다가 집에 처음 컴퓨터가 왔을때(90년대초) 방향키가 오른쪽에 있어서 좀 이상했음 근데 전투기 조종간 보면 가운데 있어도 다들 오른손으로 잡음 요즘 나오는 전투기는 아예 대놓고 오른쪽에 있고 (F-16, F-35)
(IP보기클릭)119.207.***.***
(IP보기클릭)125.185.***.***
그건 왼손잡이 | 18.09.27 16:31 | | |
(IP보기클릭)61.82.***.***
기타 줄 역순으로 달아서 왼손잡이 용으로 바꿀 수 있음. | 18.09.27 17:12 | | |
(IP보기클릭)223.62.***.***
기타 칠 때 오른손잡이는 왼손으로 코드 잡고 오른손으로 피킹함.. | 18.09.27 17:13 | | |
(IP보기클릭)121.184.***.***
(IP보기클릭)110.70.***.***
그냥 애초부터 우리에게 선택권 따위는 없었음 만든놈들 마음
(IP보기클릭)221.153.***.***
(IP보기클릭)118.129.***.***
눈차크가 왼손 위모트가 오른손이지 글구 그건 반대로 해도 상관없잖음..(권투만 아니면) | 18.09.27 16:50 | | |
(IP보기클릭)221.153.***.***
이름 헷갈렸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네. 반대로 해도 상관없는데도 대부분 유저들 보면 눈차크를 왼손으로 잡고 하죠. | 18.09.27 16:53 | | |
(IP보기클릭)211.49.***.***
(IP보기클릭)175.210.***.***
(IP보기클릭)221.157.***.***
자라온 환경에 따라서 달라짐 일본의 경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음 아랍의 경우 글자 자체가 오른쪽이 시작이고 | 18.09.27 18:12 | | |
(IP보기클릭)183.96.***.***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건 세로쓰기만 그렇고(우리나라도 원칙적으론 동일) 일본도 가로쓰기는 왼->오로 읽어요 | 18.09.28 00:47 | | |
(IP보기클릭)211.50.***.***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75.193.***.***
(IP보기클릭)111.108.***.***
(IP보기클릭)221.157.***.***
일본은 우에서 좌로 읽습니다 | 18.09.27 18:10 | | |
(IP보기클릭)153.142.***.***
일본이라고 무조건 우에서 좌로 읽는거 아닙니다. 일본의 출판물은 세로쓰기와 가로쓰기 두 종류가 공존합니다. 일반적으로 잡지 같은 실용서는 영문책이나 한글책처럼 좌에서 우로 쓰고 소설등의 문예서적은 세로쓰기 (위에서 아래로 적고 다음 문장은 우에서 좌로 배열)로 쓰는게 보통입니다. | 18.09.27 18:49 | | |
(IP보기클릭)111.108.***.***
현재의 아케이드 제작 주류와 달리 기존은 서양쪽에서 좀 더 개발이 활발하였습니다. (서양 활자는 기본적으로 좌에서 우) 추가로 컴퓨터의 출력방향 역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존 처리능력이 높지 않았던 시절에는 컴퓨터의 출력에 맞추는 쪽이 가장 효율이 좋았고 (컴퓨터 출력은 기본적으로 좌에서 우측) 이에 맞추어 개발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현재의 스크롤 방향 개념이 생겨났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개발편의성(및 제한)으로 스크롤 방향이 결정되면서 이에 따라 스틱의 위치가 고정된것이 아닐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 18.09.27 19:03 | | |
(IP보기클릭)111.108.***.***
아 개발이 서양에서 활발했다는 부분은 좀 다를 수도 있겠네요... 주 사용자층 정도로... | 18.09.27 19:05 | | |
(IP보기클릭)221.157.***.***
(IP보기클릭)222.109.***.***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25.142.***.***
(IP보기클릭)125.142.***.***
즉, 게임에서 득점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는 오른손이, 상대적으로 반복적이고 단순한 행동을 하는 것은 왼손이 담당하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 18.09.27 20:45 | | |
(IP보기클릭)12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