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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탐정 진구지 사부로 POE 감상 모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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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편 진구지편 클리어. 스마트폰 어플 1개 볼륨이었다...

 

 

- 바 카스미에 들른다던가, 의뢰 해결중에 작은 부탁을 들어준다던가의 미니 시나리오가 없어서 메인이 심하게 일직선이라는 느낌.

시나리오 내용상 옆으로 샐 여유는 없지만 그렇다 해도 여러가지로 가위질한 듯한 인상.

 

 

- 스마트폰 어플 정도의 볼륨은 유감스럽지만 좋아하는 이야기를 부담없이 즐긴다고 생각하면 괜찮지 않을까

 

 

- 잠시 휴식중. 라이트 유저라면 단편집 형식이 적당한 볼륨이라고 생각해. 단, 화면이나 시스템의 싸구려틱함은 단점.

뭐, 스토리가 생명인 만큼 아직까지는 재밌어

 

 

- 본편 부분까지 단편이고 연출도 스마트폰 레벨이라서 팬의 입장에서는 불만이야. 본편은 최소 중편으로 만들어야지.

애초에 이런 게임에 라이트, 헤비 구분은 관계없잖아?

 

 

- 진구지편 종료. 스마트폰 레벨인 점은 미리 들어뒀지만, 어느 명령을 고르고 있는지 구분하기 어려운게 신경 쓰였습니다.

적어도 선택중인 명령은 색을 바꿔주면 좋을텐데.

 

 

- 쿠마편 시나리오, 이걸 단편으로 만든 것은 너무 아깝다.

진구지도 수사 과정을 좀 더 꼬아 놨으면 전작의 고스트 오브 더스크만한 볼륨은 뽑지 않았을까.

 

 

- UI에서 신경쓰이는 점은 2가지 정도일까... * 행동을 고를 때마다 헤매게 만든다. * 결정 버튼을 눌렀을 때 뭐라고 형용할 수 없는 괴상한 소리.

요코나 다른 캐릭터가 말할 때도 왼쪽에 허리까지 표시되는 작은 진구지가 서있어서 (ㅋㅋ) 너무 산만해 (ㅋㅋ)

 

 

- 왠지 시스템 부분은 곧바로 촌스럽다고 느낄 정도로 불편해. 진심으로 이걸 쾌적하다고 생각한걸까...

 

 

- 허접한 UI를 보면서 생각한건데, 오랜 세월 게임 만드는 사람들은 무슨 높으신 분이 된 양 어드벤처에 대한 연구가 너무 게으른 거 아냐?

핸드폰 시절 게임까지 끼워넣고서 그 가격인 건 프라이드가 너무 없다고 보는데.

 

 

- 인터페이스도 문제지만 디자인, 연출도 싸구려틱. 폰 게임 하는 줄 알았다. 차라리 DS 시절에 나온게 좋았어.

 

 

- UI 부분이 쿠소스러워서 꼭 개선해주십사 앙케이트에 간곡하게 적어서 보냈지만, 도대체 누가 그 UI를 보고 OK 했는지 궁금하다.

센스가 패미콤 시대에 정지하고 있다. 디자이너 경험도 없는 사람이 "이 몸이 생각한 최고의 유아이를 옮겨넣어라~" 지시해서

아랫 사람들이 절망하며 작업하는게 눈에 선하다. 그게 아니면 개발자 전원이 저대로 문제없다고 생각한걸까.

 

 

- 왠지 모르게, 크고 네모진 아이콘 명령을 보니까 스마트폰 게임으로 이식 할 거 아닌가 생각될 정도야.

십자키랑 달리 터치는 커서가 어디에 있던 상관없으니까.

 

 

- 패미통은 잘도 이런 UI를 보고서 골드 전당으로 보냈군

 

 

ㄴ 이 게임 이하의 UI나 쿠소게도 40점 만점 플래티나를 준게 널려있어서 신용할 수가 없어 패미통 리뷰는.



 

 

 

아래부터는 일본 아마존 리뷰    




- 지금까지 모든 진구지를 플레이 했습니다. 허식의 밤을 클리어 했으므로 리뷰합니다.


제일 신경 쓰인 것은, 어쨌든 볼륨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전작의 3DS판 고스트 오브 더스크가 상당한 양작이여서 그 정도의 볼륨을 기대했습니다만


실제로는 2시간 정도로 끝나버렸습니다.


리메이크한 핸드폰 게임들을 전부 플레이하면 시간이 더 늘어날지도 모릅니다만


설마 새로 나온 본편까지 단편일 줄은 몰랐습니다.


그리고 달리 신경 쓰인 것은 무비가 거의 없습니다. 한 장 그림으로 이따금 표정이 바뀌는 정도입니다.


범인이 돌변하는 장면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만 얼굴은 전혀 변함없음...


그림은 예쁜데 몹시 유감입니다.


또한, 특정 인물을 심문하는 토크 프로파일링도 허식의 밤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극히 단순한 탐색 모드가 가끔 들어가 있을 뿐.


드디어 PS4로 진구지를 할 수 있는건가! 두근두근 했었는데 이 정도라면 3DS 쪽이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이 이미 적었습니다만, 명령 아이콘의 보기 괴로움은 정말 심합니다.


적어도 선택한 아이콘은 색이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게 아니면 거기에 길들여져야 합니다.


또한, 기독한 문장을 다시 읽으려 하면 문자가 화면 밖까지 초과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저 뿐입니까...


하지만 모처럼 정말 좋아하는 시리즈이므로 전부 플레이합니다.


다음 작에서는 장편을 부탁합니다!

 

 



- 공식 사이트의 설명이나 가격으로 눈치 챈 사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 게임은 단편집입니다. (용량: 1.85 Gb)


메인 스토리 3개는 각각 수시간 만에 끝납니다. (진구지편과 요코편은 약 3시간)


거기에 추가로 코메디 같은 이야기가 1개, 과거 작품의 리메이크판 10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스토리는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짧기 때문에 왠지 부족함을 느끼고,


게임 시스템은 옛날 게임 같아서 조금 불편함을 느낍니다.


자신이 어느 명령을 선택하고 있는지 알기 힘든 것과 대화 중에 상대가 이야기 하고 있어도


주욱 자신의 초상화가 표시되고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보통은 지금 이야기 하고 있는 캐릭터의 얼굴이 나와야 되죠.


게다가, 모처럼 좋은 성우를 기용하고 있는데 풀 음성이 아닌 것은 유감입니다.


가끔씩 밖에 목소리가 안나오고, 그것도 회화가 아닌 한마디 대사 뿐입니다.


기대하고 있던 게임인데 싸구려스러운 분위기라 실망하고 있습니다.


NEW GAME에서 시나리오를 선택할 때, 처음 커서가 리메이크 작품에 맞춰져 있는 것은 어째서입니까.


여기서는 진구지가 주역인 "허식의 밤"에 맞춰놔야 하는 거 아닙니까?

 

 


 

- 어드벤처 게임의 백미는 역시 각본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리메이크 시나리오에는 음성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초반에는 왠지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만 진행하는 동안 빠져들어 신경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치졸한 표현없이 문장이 술술 읽힙니다. 시나리오가 재밌어서가 아닐까 생각하네요.


아직은 "연쇄하는 저주"만 플레이 했습니다만 다른 시나리오도 기다려집니다.


시스템 부분은 낡아서, 다른 분들이 말한대로 어느 명령을 선택하고 있는지


반응하기 어려운 결점은 있습니다만.


뭐, 구매해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만족합니다.

 

 

 

 

 

K-065.jpg

K-064.jpg

K-066.jpg

 

 

 문제로 지적되는 UI는 대충 이 3가지 같습니다.

 

1, 2번은 커서 위치 구분. 3번은 자신이 말하는듯 대사창 옆에 꿋꿋하게 서있는 진구지 형님.

 

 


 체험판으로 들어가있는 후속작 다이달로스는 평가가 좋았습니다.

 

 

 

 

 



댓글 | 29
1


(5061765)

211.225.***.***

BEST
진구지 사부로 POE가 무슨 작품인지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이 평가들과 얽혀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진구지 사부로 POE에는 총 14개의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4가지의 완전 신작 에피소드와 모바일판(스마트폰이 아니라 피처폰)의 4, 6, 7, 8, 11, 12, 14, 16, 18, 19번 에피소드를 이식한 10개의 리마스터 에피소드이지요. 모바일판으로 출시된 게임들은 피처폰으로 출시된 게임들답게 에피소드 하나 하나의 분량이 짧은 편입니다. 에피소드 하나당 몇 시간 정도(길어봤자 5시간 정도)의 분량이지요. 그런데 4가지의 완전 신작 에피소드도 피처폰으로 출시되었던 10개의 에피소드처럼 각 에피소드의 분량이 짧다는 리뷰입니다. 요컨대 이번 진구지는 몇 십 시간 분량의 거대한 장편 에피소드 하나가 수록되어있던 이노센트 블랙이나 카인드 오브 블루 같은 그런 작품이 아니라, 몇 시간 정도 분량의 단편 에피소드로 구성된 단편 모음집인 겁니다. 거대한 스케일의 다루는 에피소드는 없는 거죠. 다만 에피소드 하나하나의 분량은 짧아도 14개나 수록되어있다보니 다 합치면 몇 십 시간 분량이라 과거의 진구지와 비교했을 때 플레이 시간이 딱히 짧은 편까지는 아닙니다. 일본 같은 경우는 14개 에피소드 중 10개의 에피소드가 리마스터라는 재탕이라 4개의 신규 에피소드가 중요한데, 이 4개의 신규 에피소드가 짤막한 분량이라 불평이 나오는 게 당연합니다만 한국에서는 14개 에피소드 전체가 신규 에피소드라고 할 수 있어서 일본과는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18.08.10 23:02
BEST
이거 볼륨 문제는 신 에피소드에 대한 문제 같네요 기존 구 에피소드는 어차피 전작이 한글화 안 된 우리나라에서는 해당 사항이 없으니...
18.08.10 22:44
(518141)

49.174.***.***

BEST
시나리오에 대한 불평이 없는거 보면 이야긴 재밌나보군요. 언능 정발판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18.08.10 23:51
(5061765)

211.225.***.***

BEST
네, 그렇죠. NDS로 발매되었던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들은 이 POE처럼 신규 에피소드 + 리마스터 에피소드 5개라는 방식으로 발매되어서 모바일판의 1~20번 에피소드가 전부 리마스터되었던 적이 있었죠. 이번 POE에 수록된 리마스터 에피소드들은 결국 리마스터의 리마스터 같은 거라 일본 유저들 입장에서는 재탕일 뿐이라 신규 에피소드 4개가 정말 중요했던 건데, 신규 에피소드 4개의 분량이 별로 길지 않다고 하니 일본 유저들 입장에서는 실망스러운 작품이겠죠. 일본에서 진구지는 마이너하긴 하지만 충성도가 높은 작품이라 일본에서 이 작품을 구입한 유저들은 이미 NDS판을 플레이한 유저들이 다수라 리마스터 에피소드는 사실 아무런 의미가 없어서 4개의 신규 에피소드만 보고 구입한 유저들이 많을 텐데, 그 4개의 신규 에피소드가 분량이 빈약하면... 특히 POE의 전작이었던 고스트 오브 더스크는 신규 에피소드 + 리마스터 에피소드 4개(모바일판 21~24번 에피소드)라는 구성이었습니다만, 이 신규 에피소드가 분량이 꽤 되었는데 POE는 아닌가봅니다. 이 게시글에서도 고스트 오브 더스크가 언급되네요. 유저들은 고스트 오브 더스크 수준을 기대했는데 그 이하로 나왔으니 전작과 아무래도 비교가 되는 거죠. POE는 리마스터 에피소드가 무려 10개나 들어있는데, 사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신규 에피소드 분량이 짧다보니 리마스터 에피소드를 이번에도 4~5개 넣으면 전체 플레이 타임이 너무 짧아져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리마스터 에피소드를 10개나 넣은 게 아닐까 생각되기도 하네요. 리마스터라서 그렇지, 양이 양이다보니 전부 다 합치면 플레이 시간은 기존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와 같을 테니... 그래도 이건 어디까지나 일본 이야기고, 국내 입장에서는 14개의 에피소드가 전부 신규 에피소드라고 할 수 있어서 상관없다죠. 툭 까놓고 말해서 요약하면 이번 작품은 '신작'이 아니라 그냥 '리마스터'라고 보시는 게 좋겠네요. (그것도 무음성에 UI 개판의 리마스터) 단편 모음이기 때문에 스케일이 큰 하나의 거대한 사건, 그러니까 이노센트 블랙과 카인드 오브 블루 규모의 장편 사건을 기대한 유저분에게는 미묘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18.08.10 23:51
(1277529)

222.119.***.***

볼륨에 대한 말이 많은거 같네요
18.08.10 22:32
(772846)

219.251.***.***

모처럼 다시 거치기로 왔는데 볼륨으로 지적되다니...그냥 쉬어가는 타이틀인가보네요
18.08.10 22:33
(109466)

211.235.***.***

답은 스마트폰 올디스다
18.08.10 22:40
(5050436)

125.191.***.***

콘솔의 필살기 패키지가 있으니 걱정 없네요. 오랜만에 추억에 잠길듯..
18.08.10 22:41
BEST
이거 볼륨 문제는 신 에피소드에 대한 문제 같네요 기존 구 에피소드는 어차피 전작이 한글화 안 된 우리나라에서는 해당 사항이 없으니...
18.08.10 22:44
(2243478)

172.116.***.***

리메이크 수록된 과거작들을 해보지 않은 사람 입장에서는 살만한 물건인지 궁금하네요.
18.08.10 22:48
(5061765)

211.225.***.***

Vorpal Bunny
네, 과거 에피소드를 해본 적 없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작품입니다. 에피소드 하나하나의 분량은 짧지만 그 숫자가 14개나 되기 때문에 전체 플레이 타임은 평소 진구지하고 비슷할 겁니다. 툭 까놓고 말해서 이번 작품은 '신작'이 아니라 그냥 '리마스터'라고 보시는 게 좋아요. (그것도 무음성에 UI 개판의 리마스터) 일본 유저들은 신작을 기대했는데 저퀄리티의 리마스터 작품이 나온 거라 실망한 겁니다만, 우리나라는 애초에 원작이 제대로 정발되지 않아서 리마스터라고 해도 신작이나 다름 없어서 발이식 수준의 UI는 유감이지만 시나리오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 18.08.10 23:46 | | |
(18200)

221.153.***.***

Vorpal Bunny
안드로이드용 진구지 사부로 올디즈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1~2시간만에 끝나버리는 단편들은 양이 아무리 많다 해도 별로더군요... | 18.08.11 07:00 | | |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 까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 나올 작품은 잘 나오길 기대해볼수밖에
18.08.10 22:56
(5061765)

211.225.***.***

BEST
진구지 사부로 POE가 무슨 작품인지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이 평가들과 얽혀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진구지 사부로 POE에는 총 14개의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4가지의 완전 신작 에피소드와 모바일판(스마트폰이 아니라 피처폰)의 4, 6, 7, 8, 11, 12, 14, 16, 18, 19번 에피소드를 이식한 10개의 리마스터 에피소드이지요. 모바일판으로 출시된 게임들은 피처폰으로 출시된 게임들답게 에피소드 하나 하나의 분량이 짧은 편입니다. 에피소드 하나당 몇 시간 정도(길어봤자 5시간 정도)의 분량이지요. 그런데 4가지의 완전 신작 에피소드도 피처폰으로 출시되었던 10개의 에피소드처럼 각 에피소드의 분량이 짧다는 리뷰입니다. 요컨대 이번 진구지는 몇 십 시간 분량의 거대한 장편 에피소드 하나가 수록되어있던 이노센트 블랙이나 카인드 오브 블루 같은 그런 작품이 아니라, 몇 시간 정도 분량의 단편 에피소드로 구성된 단편 모음집인 겁니다. 거대한 스케일의 다루는 에피소드는 없는 거죠. 다만 에피소드 하나하나의 분량은 짧아도 14개나 수록되어있다보니 다 합치면 몇 십 시간 분량이라 과거의 진구지와 비교했을 때 플레이 시간이 딱히 짧은 편까지는 아닙니다. 일본 같은 경우는 14개 에피소드 중 10개의 에피소드가 리마스터라는 재탕이라 4개의 신규 에피소드가 중요한데, 이 4개의 신규 에피소드가 짤막한 분량이라 불평이 나오는 게 당연합니다만 한국에서는 14개 에피소드 전체가 신규 에피소드라고 할 수 있어서 일본과는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18.08.10 23:02
(772846)

219.251.***.***

디폴리오
결국 ds때 내던거랑 비슷한 구성이네요. 모바일 플레이가 힘든 국내 사정상 이렇게 모음집 내주는건 좋지만 정말 간만에 거치기로 돌아온 작품인데 첫번째가 ds때 같은 구성이니 조금 아쉽네요 | 18.08.10 23:05 | | |
(5061765)

211.225.***.***

BEST
퀘넬
네, 그렇죠. NDS로 발매되었던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들은 이 POE처럼 신규 에피소드 + 리마스터 에피소드 5개라는 방식으로 발매되어서 모바일판의 1~20번 에피소드가 전부 리마스터되었던 적이 있었죠. 이번 POE에 수록된 리마스터 에피소드들은 결국 리마스터의 리마스터 같은 거라 일본 유저들 입장에서는 재탕일 뿐이라 신규 에피소드 4개가 정말 중요했던 건데, 신규 에피소드 4개의 분량이 별로 길지 않다고 하니 일본 유저들 입장에서는 실망스러운 작품이겠죠. 일본에서 진구지는 마이너하긴 하지만 충성도가 높은 작품이라 일본에서 이 작품을 구입한 유저들은 이미 NDS판을 플레이한 유저들이 다수라 리마스터 에피소드는 사실 아무런 의미가 없어서 4개의 신규 에피소드만 보고 구입한 유저들이 많을 텐데, 그 4개의 신규 에피소드가 분량이 빈약하면... 특히 POE의 전작이었던 고스트 오브 더스크는 신규 에피소드 + 리마스터 에피소드 4개(모바일판 21~24번 에피소드)라는 구성이었습니다만, 이 신규 에피소드가 분량이 꽤 되었는데 POE는 아닌가봅니다. 이 게시글에서도 고스트 오브 더스크가 언급되네요. 유저들은 고스트 오브 더스크 수준을 기대했는데 그 이하로 나왔으니 전작과 아무래도 비교가 되는 거죠. POE는 리마스터 에피소드가 무려 10개나 들어있는데, 사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신규 에피소드 분량이 짧다보니 리마스터 에피소드를 이번에도 4~5개 넣으면 전체 플레이 타임이 너무 짧아져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리마스터 에피소드를 10개나 넣은 게 아닐까 생각되기도 하네요. 리마스터라서 그렇지, 양이 양이다보니 전부 다 합치면 플레이 시간은 기존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와 같을 테니... 그래도 이건 어디까지나 일본 이야기고, 국내 입장에서는 14개의 에피소드가 전부 신규 에피소드라고 할 수 있어서 상관없다죠. 툭 까놓고 말해서 요약하면 이번 작품은 '신작'이 아니라 그냥 '리마스터'라고 보시는 게 좋겠네요. (그것도 무음성에 UI 개판의 리마스터) 단편 모음이기 때문에 스케일이 큰 하나의 거대한 사건, 그러니까 이노센트 블랙과 카인드 오브 블루 규모의 장편 사건을 기대한 유저분에게는 미묘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 18.08.10 23:51 | | |
(5061765)

211.225.***.***

디폴리오
아, 참고로 "모바일 에피소드가 대체 어느 정도 분량이냐는 거냐!?" 그걸 직접 체감하고 싶으신 분은 스마트폰으로 나온 진구지 오이디우스였나 오이디푸스였나를 해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진구지가 모바일 에피소드 3개가 수록된 작품이거든요. 이걸 3으로 쪼개서 14로 곱하면 POE 분량이 될 겁니다. 아마도. | 18.08.11 00:10 | | |
잉 난 장편이 좋은데ㅜ
18.08.10 23:14
일단 한글정발 나올지부터 걱정하는게...
18.08.10 23:17
(5061765)

211.225.***.***

화이트리빙리퀴드멍
오늘 한글판 정발 소식 떴어요. 그렇다고 할까, 애초에 이 게임이 일본에 이미 발매되었는데 글쓴이님께서 이 게시글을 이렇게 시기상 뒷북으로 올리신 이유부터가 오늘 한글판 정발 소식이 공개되었기 때문에 평가 찾아서 올리신 거겠죠... | 18.08.10 23:20 | | |
디폴리오
아, 그래요? 저는 일단 가격만 괜찮으면 살듯 | 18.08.10 23:23 | | |
디폴리오
팬이라서 불편한건 알겠지만 일본은 어제 발매되어서 오늘 감상이 올라온건데요. 한글화 소식은 저도 방금 알았네요. | 18.08.10 23:33 | | |
(5061765)

211.225.***.***

버추얼뽀이
어, 일본에서 오늘 발매된 거였나요!? 소식 한참 전에 공개되고 다이달로스도 한글화 확정인데 왜 한글판 안 나오냐는 게시글도 오래 전부터 읽어서 POE는 이미 진작에 출시되고 다이달로스나 개발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그런 건 몰랐네요... 뒷북이라는 표현을 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그리고 글쓴이님께 딱히 불편한 것은 없었습니다... 다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뒷북'이라는 말의 어감이 안 좋았을지는 모르겠네요. 저는 게시글이 늦게 올라왔기에-이것도 이제 보니 제 오해였지만...- 뒷북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일 뿐, 딱히 비하적인 의도는 없었습니다... 글쓴이'님'이나 '올리신 거겠죠'이라는 존댓말을 쓴 것도 그 예였고, 오히려 한글판 정발 소식이 공개되었다고 이렇게 일본 웹에서 평가 찾아서 올려주셔서 고생 많이하셨겠다는 생각을 품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어감이 안 좋아보일 수도 있는 말을 무심코 사용하고, 그게 애초에 완전히 잘못된 표현이었기에 전적으로 제 잘못입니다. 기분나쁘게 들렸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저도 POE는 글쓴이님께서 올려주신 사진이나 이 게시글 평가만 봐도 저퀄리티 이식작 수준의 리마스터로밖에 안 보이니 실망스러운 편입니다. 고스트 오브 더스크와 비교 운운하는 걸 보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감이 뻔히 잡히고, 모바일로 출시된 진구지 원작은 안 해봤지만 고스트 오브 더스크와 스마트폰 이식작인 오이디푸스(오이디우스였나?) 해봐서 모바일판 에피소드 분량이 어느 정도인지는 알고 있는데 그 정도 에피소드의 분량이라는 거니까... | 18.08.11 00:18 | | |
ㄴ 이 게임 이하의 UI나 쿠소게도 40점 만점 플래티나를 준게 널려있어서 신용할 수가 없어 패미통 리뷰는.
18.08.10 23:18
(233689)

58.232.***.***

결국 다이달로스를 기다야 되나
18.08.10 23:48
(518141)

49.174.***.***

BEST
시나리오에 대한 불평이 없는거 보면 이야긴 재밌나보군요. 언능 정발판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18.08.10 23:51
(4721204)

58.77.***.***

진구지 사부로는 PS1, SS로 발매된 꿈의 끝에서가 명작이자 진리이고 후속작인 등불이 꺼지기전에까지는 걸작 나머지는 평작
18.08.11 00:05
솔직히 알게 뭐냐! 시나리오가 재밋다니 살것이다. 시나리오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 문제 없을듯.
18.08.11 02:18
(61376)

173.66.***.***

실제로는 2시간 정도로 끝나버렸습니다.
18.08.11 06:21
확실히 UI가 신경쓰이게 만들어놨네; 신경을 안쓴건지; 네임벨류에 맞지 않게 음청 촌스럽네
18.08.11 09:44
(4875638)

210.100.***.***

장편이 아니라 단편집 모음인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진구지 사부로 시리즈에 관심이 생겨서 살까 생각중인데 어떤가요? 살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인가요? 플탐이 좀 길었으면 좋겠는데
18.08.11 12:27
WallTree
위에 댓글들 읽어보시면 질문에 대한 답이 될듯 이정도 단서도 읽기싫은데 텍스트 어드벤처를 하시겠다고요? | 18.08.12 13:59 | | |
(100854)

116.118.***.***

ggg
18.08.12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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