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 '킹덤하츠3' 관련 '노무라 테츠야' 인터뷰 내용中
-Q: 많은 퍼블리셔들은 개발이 상당히 많이 진행됐을때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발표하는걸 선호합니다,
그러나 킹덤하츠3 및 파판7 리메이크 같은 게임들은 매우 일찍 공개되었고,
팬들의 많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죠.
바로 그러한 초기 단계부터 팬들의 압박과 기대에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발표를) 늦추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요?
-노무라 테츠야 (킹덤하츠3, 파판7리메이크 디렉터)
대중들에게 게임을 발표하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늘 어려운 문제입니다.
저는 왜 일부 회사들이 가능한한 오래 기다리는지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것이 그들에게 있어서 확실히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 우리가 아무것도 발표하지 않을 때 조차도 팬들로 부터 압력을 받습니다.
그들은 항상 우리에게 "혹시 이런거 작업하고 있나요?, "왜 이건 후속편을 만들지 않죠?"라고 합니다.
거기다 발표를 한 이후 조차도 상황은 변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그들은 우리에게 "언제 출시하나요?", "언제 새 트레일러 보여주실거죠?"라고 물어볼려고 하기 때문이죠.
사람들은 게임이 발표 됐든 안됐든 간에, 그에 상관없이 새로운 정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능하다면 오랫동안 비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좋겠지만,
그러나 오늘날에는 수 많은 중요한 프로젝트들이 루머들과 정보 유출로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유출되거나 인터넷에 유포되는것 보다,
우리 게임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특히 개발의 일부분이 다른 회사에 아웃소싱 될때면,
팀 외부로 정보가 새나가거나 인터넷에 유포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더 심각한것은, 개발되는 동안 가짜 소문이 돌면서 사람들이 믿기 시작한다는 것이고(루리?)
그러면 그에 대해서 답변할 것인지 부정할 것인지를 결정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그와 같은 것이 바로 파판7 리메이크에서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저는 너무 일찍 발표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업계 내부에서 조차 그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 퍼지기 시작했었고,
그래서 우리는 더이상 비밀로 유지하지 않기로 하고서, 공식적으로 발표를 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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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에니 보다가 캡콤 보니까 속이 시원함 바하2 내년 1월, 데메크5 내년 3월... 질질 끄는 게임치고 잘 되는게 드문건 파판15로 깨달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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ㅄ들 파판13때부터 뭐 입만 털고 결과물이 늦게 나옴. 그게 또 개쩔면 말을 안하겠는데 그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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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더스크롤6가 먼저 나올듯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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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 속에서 그대로 있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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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릴 지껄이고 있네. 누가 보면 다른 회사들은 팬들한테 그런 압박 안 받는 줄 ㅋㅋ 발표한 지 3년 지난 게임이 아직도 기약없는 건 그냥 욕 먹어야 되는 게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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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 속에서 그대로 있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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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뭐지 안구가 함몰 된 건가... | 18.06.24 2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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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요즘 스퀘어보면 기대가 안됌...사실 생각해보면 예전 패미콤 시절부터 스퀘어는 감칠맛있고 풀레이자체가 재밋는게임을 만들던 회사가 아님...스토리 시스템 그래픽은 좋았지만...그런점에서 켑콤이랑 근본적으로 틀림...지금은 가망이 없음... | 18.06.24 2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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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이 전통적으로 밸런스가 그다지 썩 좋지않긴 했죠... | 18.06.25 0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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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디자인 개 똥임 진짜 9999 99999 이런걸 당연하게 여김 | 18.06.25 0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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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효율적으로 빨리 9999 데미지를 주는가의 싸움. | 18.06.25 0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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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6.25 0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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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헛소리는 니폰이치한테나 가서 해라. 걔네 게임이야 말로 레벨 디자인 개똥인데. 파판정도면 레벨 디자인 괜찮은 편이구만. 게임 한번 만들어보고 그런 소릴 해봐라. | 18.06.25 0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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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나 빨리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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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에니 보다가 캡콤 보니까 속이 시원함 바하2 내년 1월, 데메크5 내년 3월... 질질 끄는 게임치고 잘 되는게 드문건 파판15로 깨달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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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쪽분야 전설은 듀크뉴캠 아니었나요 | 18.06.24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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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크뉴캠 꺼내면 스쿠에니는 그럴리 없다 하는 빠돌들이 있었을테니까요 스쿠에니의 파판15를 꺼내야 아닥시키지. | 18.06.24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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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도 참 욕먹던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갑자기 화끈한 행보를 보여주니... | 18.06.24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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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에서는 어떻게든 초똥겜으로 낙인찍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렇지만, 평가와 흥행에서 듀크뉴캠이 파판15에 전혀 비비지못할텐데 파판15 는 기대치 비해 많이 떨어져서 그러지 여러가지 다방면 비교시 어크 오리진이랑 거의 동급 평가받고 있음 듀크뉴캠에 15대고 닥치라는건 많이 오버임 단지 너무 질질끄는데에 비해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한정도 일 뿐 | 18.06.25 0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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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라스트 가디언으로 깨달았음 | 18.06.25 1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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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바하2는 올해 정보를 많이 풀었을 뿐이지 발표한건 2015년인가 2016년임 | 18.06.25 1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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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15 이미 900만장 팔려서 천만장 가능 | 19.01.15 06: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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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더스크롤6가 먼저 나올듯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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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폭행!!! | 18.06.25 1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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ㅄ들 파판13때부터 뭐 입만 털고 결과물이 늦게 나옴. 그게 또 개쩔면 말을 안하겠는데 그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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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을 기다렸더니 시원하게 똥을 선사함 | 18.06.24 18: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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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kyou
스타일 차이일 수는 있어도 그래도 노무라가 디렉팅한게 고만고만한 수준은 아니지 않나요? 킹하 시리즈랑 이 멋진 세계 같은 작품들은 호평 받았는데... | 18.06.24 2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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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kyou
제가 봐도 고만 고만 해요 | 18.06.25 0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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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x&Collaborate
요 아저씨 작품은 킹덤하츠가 메인인데 캐릭빨이건 어쨌건 저 정도면 상당히 괜찮죠. 기존 유명 캐릭터를 쓴다고 다 잘되는거 아니라는걸 우리는 DC를 통해 배우지 않았나요. | 18.06.25 0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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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750853564
노무라는 까면 안되나요? 무슨 신성모독인가보네 | 18.06.25 0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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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kyou
난 그보다 파판 7 때 이사람 캐릭터 보고 ??? 이런 대작에 이런 실력수준의 일러스트를 채용? 하고 놀랐었던... 캐릭터 디자인도 그렇고 채색도 그렇고...; | 18.06.25 1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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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okyou
바운서? 노무라가 디자인한겜을 노무라가 만들었다고 착각을 하시는거같으신데 겜만든건 아이디어팩토리라고 따로있습니다 메인으로 겜만든건 킹덤하츠랑 이멋진세계정도뿐이죠 둘다 반응은 좋았습니다 킹덤하츠가 케릭빨로 몇백만장이 팔리는겜이라고 말하고싶으신가요? 정작 디즈니에서는 겜자체제작을 포기했답니다 왜 그럴까요? 님말대로라면 대충 만들어서 내놔도 케릭빨로 돈많이 벌수있을건데 그렇죠? | 18.06.25 1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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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파엘 베니테스
두 게임이야 오히려 호평받는 쪽이지만 최근 노무라의 능력을 의심받는 이유는 아무래도 파판15가 컸죠. 만족스러운 완성도로 나오지 않아서 이게 타바타 탓이냐 노무라 탓이냐로 이야기가 많았으니.... | 18.06.25 1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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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어도 퍼블리싱만 한거 아닌가요 플래티넘이 개발하고 | 18.06.24 1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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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을 외주준거죠 dd시리즈 자체가 스쿠에니 ip고 요코타로도 스쿠에니 소속이에요 공동개발로 볼수도있고요 | 18.06.24 2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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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싱만 했다기엔 그래도 스쿠에니 입김이 없는건 아니긴하죠...니어가 뭐랄까 스쿠에니가 자기들 본체에서는 못낼만한 게임 스타일이다보니 대리만족 게임 같은 느낌... 희한하게 DOD 시리즈부터해서 꾸준히 요코타로 도와주는거 보면 애착 갖고서 도와주는건 맞죠... | 18.06.24 2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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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나온게 애당초 없죠.... 이게 더 심각하네. | 18.06.25 0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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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시디아 NT가 있긴한데 반응이 영.... | 18.06.25 1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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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완전판은 내년이후에나 나올거라는게.. | 18.06.24 2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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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릴 지껄이고 있네. 누가 보면 다른 회사들은 팬들한테 그런 압박 안 받는 줄 ㅋㅋ 발표한 지 3년 지난 게임이 아직도 기약없는 건 그냥 욕 먹어야 되는 게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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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10년의 공백이라는 파판15 같은 전적이 있으니 유저들이 불안해할 수 밖에 없죠. | 18.06.25 1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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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10이요???? 10-2 부터 징조가 보였다고 생각했는데 | 18.06.24 1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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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가 10 후에 출시한건데....ㅋㅋ | 18.06.24 1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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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별로라고 이야기 들은건 8 도 심했고 (무도회 동영상에 당시 관심이 쏠려서 그렇지) 9 는 8의 악평 때문인지 좀 존재감이 옅었고 그나마 10 이 다시 평이 오르긴 했는데 후속편도 아니고 바로 직계 외전으로 똥을 싸서.. | 18.06.25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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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만 같은 회사지 라인이 완전 달라요. 그래서 사람들이 드퀘는 걱정 안 했었음. 서로 팀이 다르니까 ... 파판파벌은 지금보다 훨씬 거대했는데 늙은 사람들 은퇴하고 쓰레기들 좌천당하고 그러면서 노무라 타바타 그리고 누구더라 파판 온라인 디렉터 이 세명만 남음 | 18.06.24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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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 온라인 디렉터도 원래 드퀘쪽이엇음 ㅋㅋ | 18.06.24 1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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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자국내에서는 8500엔 | 18.06.24 1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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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러랑은 비교하면서 엔화랑은 비교 안하고 비싸다는거 진짜 인해 안됨 | 18.06.25 0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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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게임 자체가 비싸잖아요 철권7 다운로드판도 세금포함 8800엔이었음 우리나라에서 일반판 6.98만원 받는 게임이 몇개나 있는지 | 18.06.25 0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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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말한것처럼 외국은 게임자체가 싸잖아요, 하고 생각하고 넘어가면 될일. 평소에 사는물건 전부다 다른나라 가격이랑 비교해서 삼? 인생 참 피곤하게 사네. 나라마다 가격이 다른건 당연한거고 국내 게임 가격이 오르기 시작한건 파판때문이 아니라 플3에서 플4로 넘어가면서 가격이 1만원정도 오른건데. 파판 뿐만아니라 다른게임들도 예전 플3때 비하면 1만원가량 비쌈. | 18.06.25 0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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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류기업은 지들 만드는게임 퀄리티따윈 신경도 안쓰는 팔콤같은 놈들이나 삼류지. | 18.06.25 0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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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애니가 기술부족이라니 ㅋㅋ 윗대가리들이 잘못되서 그런거지 스쿠애니가 기술부족이란게 말이되나. 헛소리 오지네 진짜. | 18.06.25 0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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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부족은 맞아요 발매연기를 거듭하면서 비벼볼 수준까지 만든 다음에 내놔서 그렇지... 기술적으로 벽에 부딪히지 않았으면 파판 13은 2년 15는 4년정도 발매가 앞당겨 졌을 겁니다 | 18.06.25 1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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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도 일단 다수의 파판 고전작처럼 액티브 턴제인데... | 18.06.24 2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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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전부 컨트롤 가능한 턴제를 좋아한다는 말 | 18.06.25 0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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