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3에서 사이버펑크 2077이 스토리 트레일러로 데뷔한 이후, 팬들은 시디 프로젝트 레드에게 수많은 질문들을 쏟아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 1인칭에서 어떻게 플레이 될것인지, 시리가 등장할지, 게임의 스토리가 어떨지 등등. 게임의 리드 시네마틱 애니메이터인 마체이 피에트라스는 최근 인터뷰에서 "장면 개입 시스템" 이라는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의 '장면 개입 시스템(Directive Scene System, 뭐라 번역해야 적절할지 모르겠네요)'
1인칭으로의 변경에 대해 피에트라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점을 1인칭으로 결정한것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이버펑크 세계에서는요. 이 세계는 디테일이 중요한 세계입니다. 자신이 누군지, 어떤 복장을 하고있는지, 어떤 사이버의수를 사용중인지는 실질적으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세계와 연결돼있다는 느낌을 유지하기 위해 1인칭 시점으로 변경한 것은 저희가 몰입적인 이야기를 어떻게 다룰것인지에 있어서 정말 중요했습니다."
피에트라스는 그리고 사이버펑크의 게임플레이와 시네마틱 요소가 어떻게 얽힐것인지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위쳐 시리즈에서 시디 프로젝트 레드는 게임을 잦은 컷신들 사이에 배치했습니다. 게임의 모든 대화들 역시 컷신같이 만들어졌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펑크에서 스튜디오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에게 이벤트가 끝날 때까지 가만히 앉아있는것이 아닌 이벤트의 순서를 바꿔가며 실제로 장면에 개입할 수 있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당신은 실제로 중간에 총을 꺼내 들수 있습니다." 피에트라스가 말했습니다 "이건 저희에게 슈퍼하게 도전적인 과제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쿨할겁니다. 이는 정말로 거기에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당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대가를 치루게 하면서 말입니다."
플레이어들에게 이 시스템은 무슨 의미인가
"제 관점에서 저희는 시네마틱과 게임플레이를 융합하려는 시도를 하고있습니다. 저희는 가능한한 몰입적인 1인칭 오픈월드 롤플레잉 게임을 만들고있기 때문에 이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플레이어를 세계로 끌어 당기고 장면속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 이 장면 개입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는 확실히 야망적으로 들립니다. 만약 이게 구현된다면 사이버펑크 2077은 롤플레잉 게임에서 가장 몰입적인 대화 시스템들 중 하나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많은 RPG들이 대화를 건너 뛰거나 중간에 대화를 끝낼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NPC들은 보통 플레이어가 하는 행동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이 시스템은 분명하게 스크립트된 컷신보다 더 몰입적인 경험을 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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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cdpr은 그걸 유도하는걸겁니다.. 등 뒤에서 무슨 소리가 들린다면 3인칭은 돌아보지 않고 대강 파악이 되지만 1인칭은 돌아보면서 더 많은 연출과 요소들을 보게 될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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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아는 척 안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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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R은 나이트시티를 결코 안전하지 않은곳으로 표현하고 싶어하더군요. 플레이어가 실제로 생존해나가야 할 장소쯤? 그냥 생각없이 게임하는 느낌으로 플레이하길 원치 않는듯이 얘기 하더라고요. 그런점에서 3인칭 특유의 난 보이고 AI는 안보여서 바보같은 행동을 하는 상황은 맞지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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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런 개소리들은 스샷으로 모아놨다가 출시 하고 나서 한번 뿌려야겠음.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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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R 망할때까지 사펑 정보글에는 1인칭 멀미 댓글 달리겠네 진짜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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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 데모에서 npc가 주인공 머리에 심은 칩?으로 주인공의 거짓말을 알아채고 반응하는 장면이 있었다는데, 주인공도 마찬가지로 npc가 말하는 것에 대해 실시간으로 hud에 거짓말 표시가 뜨면서 추궁하는 행동이 가능할지도요? | 18.06.24 0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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컷씬 중간에 QTE 들어가는 정도가 아닐까싶네요 | 18.06.24 0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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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터시83
아마 cdpr은 그걸 유도하는걸겁니다.. 등 뒤에서 무슨 소리가 들린다면 3인칭은 돌아보지 않고 대강 파악이 되지만 1인칭은 돌아보면서 더 많은 연출과 요소들을 보게 될테니까요.. | 18.06.24 0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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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R은 나이트시티를 결코 안전하지 않은곳으로 표현하고 싶어하더군요. 플레이어가 실제로 생존해나가야 할 장소쯤? 그냥 생각없이 게임하는 느낌으로 플레이하길 원치 않는듯이 얘기 하더라고요. 그런점에서 3인칭 특유의 난 보이고 AI는 안보여서 바보같은 행동을 하는 상황은 맞지 않겠죠 | 18.06.24 0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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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게이머들은 일인칭 겜에서 뒤돌아보면 바로 멀미함.. 나를 포함해서. | 18.06.24 0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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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필요상황에 따라 일인칭 시점하면 되지 않나요? | 18.06.24 0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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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알려주는꼴이 되죠 이 때는 뒤에 뭐가 있어.. 하고 | 18.06.24 0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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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까지 제가 어떻게 아나요.. 기자들도 1인칭 멀미하는 사람이 있을테고 3인칭이 낫지않나 싶은데 데모보고 1인칭 한 이유가 있다 말하고 CDPR도 1인칭 고수하는 입장이면서 인터뷰에 몰입과 이런저런 이유를 위해서 1인칭을 했다하는데 '필요사항에 따라' 라고 물어보시면 제가 대답 할 수 있는건 없습니다. | 18.06.24 0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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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잉 라이트를 하면서 느낀건 재미를 떠나 1인칭은 정말 답답하단 거 도대체 안전하지 않은 장소란걸 왜 1인칭으로 표현한단건지... 왜 3인칭으론 생각없이 게임하는 느낌이란거고... 사이버펑크가 공포게임임?? 3인칭은 뒤에소리나는데 안돌아보고 알수있음?? 벽뒤에 숨어서 볼수있는 방법이 얼마나 많은데 그정도 가지고 답답한 1인칭을 고수하는게 더 어이없다고 봄. | 18.06.24 0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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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볼때 1인칭으로 만든건 3인칭 전투에 자신없어서 한거임. 1인칭이 전투로직 짜기 훨씬 쉽거든 | 18.06.24 0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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컷씬은 3인칭이라고 하던데 컷씬 비중이 얼마나 될런지 궁금함. | 18.06.24 04: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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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ine87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아는 척 안했으면 좋겠네요. | 18.06.24 05:00 | | |
(IP보기클릭)61.75.***.***
NGine87
음.. 이런 개소리들은 스샷으로 모아놨다가 출시 하고 나서 한번 뿌려야겠음. ㅡ,.ㅡ;; | 18.06.24 0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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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님께 물어본적이 없습니다 | 18.06.24 08:32 | | |
(IP보기클릭)115.23.***.***
님이 덧댓글로 답했잖아요 에고 | 18.06.24 0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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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 | 18.06.24 1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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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많으십니다 ㅠㅠ 물어보고 물어본적없다니.... | 18.06.24 1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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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봤던 사람들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주장하던데 본적도 없고 그냥 키보드로만 끄적이시면서 그런건 어떻게 아시나요? 유저 시점 고를때 게임의 상황에 맞게 잡는거지 뭔 단순히 만들기 쉬워서 같은 소릴하시는지? 걍 님이 1인칭에 안맞는걸 이거저거 끼워서 말씀하지마세요 ㅋ | 18.06.24 15: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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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샷으로 프레임도 예측하는 곳인데 저정도는 기본이죠. | 18.06.24 2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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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3인칭이 더 좋지만 1인칭으로 결정한 이유를 듣고나서 VR로 플레이 가능하다면 함께 질러볼까 생각중입니다 | 18.06.24 1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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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이 중요한 이유가 VR 장점과도 관련이 있을거 같아서 언젠가 VR버전도 같이 나오면 좋갰어요. | 18.06.24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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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딱 그 생각했는데 그런 형태가 될거 같아요 그리고 컷씬을 최대한 배제하겠다는거 같네요 | 18.06.24 0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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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아이러니한게 GTA 제외하고 패키지 게임 판매량 탑 찍는 애덜은 콜옵 배필 요런 애들이죠 ㅎㅎ | 18.06.24 06: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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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인 이상 시야각은 기대 안하는게 좋죠... | 18.06.24 0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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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각 조절 옵션 있겠죠. 고런거 기본으로 넣어주지 않을까용 | 18.06.24 0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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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는 성능땜에 시야각 좁을테니 피씨로 하면 될겁니다 ㅎㅎ | 18.06.24 06: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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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시야각 = 요구 사양 업이라서 고정 성능인 콘솔은 지원한다 해도 프레임이 많이 떨어질 테고 pc야 옵션 없어도 유저 트윅해서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사양 따라 입맛대로 하면 될 듯요 | 18.06.24 07: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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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R 망할때까지 사펑 정보글에는 1인칭 멀미 댓글 달리겠네 진짜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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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적인 사람들 멀미타령하면서도 댓글다는 사람들도 분명 cdpr에 팬일텐데 자기들 좋아하는 게임에 흠집날까봐 비추나 주고 추하다 추해 | 18.06.24 0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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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멀미타령 한다고 cdpr이 3인칭으로 바꿔주는 거도 아닌데 언제까지 멀미타령 할건지 참.. | 18.06.24 09:11 | | |
(IP보기클릭)223.62.***.***
한 두번은 이해해도 계속 1인칭으로 물고 늘어지는 거 보면 그냥 떼쓰는 걸로 밖엔... 정말 본인이 하고싶으면 키미테 붙이고라도 하겠죠. | 18.06.24 09:29 | | |
(IP보기클릭)223.33.***.***
키미테 스코폴아민은 자주 복용하면 부작용 심각해요 | 18.06.24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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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동감.ㅋㅋ 그렇게 1인칭이 불만이면 이제 그만 아닥하고 이겜 하지도 말고 관심끄고 사라져줬으면 좋겠네요. 악착같이 관련글 맨날 클릭해서 멀미가어쩌고저쩌고 ㅋ | 18.06.24 1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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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징징되는거죠 어차피 cdpr측은 바꿀 생각 없다고햇는데 | 18.06.24 1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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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처음에 1인칭이라고 발표났을때 그랬던거면 이해라도 가는데 지금은 1절에서 못끊어서 2절 3절 뇌절까지 가는 찐따들로 밖에 안보임 | 18.06.24 1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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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크라이처럼 벽에가면 자동으로 엄폐되는 시스템이라네연 | 18.06.24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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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옹..파크라이식 자동엄폐는 꽤 괜찮은뎅..! 조준 안하고 사격만 하면 총만 내놓고 쏘려낭 | 18.06.24 0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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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아쉬워하는것도 정도껏 쳐해야지 ㅈㄴ 꼴보기싫어요 ㅋ 한두번은 그러려니해도 | 18.06.24 14: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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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밖에 나가 사회 생활을 해 커뮤니티 하는게 뭔 자랑이라고 ㅋㅋㅋ | 18.06.24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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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하7때도 이따위로 징징대진 않았겠다 | 18.06.24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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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RPG 특성상 컷신 많구요 그 컷신이 3인칭이에요. 게다가 위쳐3는 모든 컷신 공들여서 만든걸로 유명하죠. 그리고 인벤토리에서도 자신의 모습 확인 가능. 다른 FPS 게임들과 다르게 팔만 보이는게 아닌 시점 아래로 하면 몸통이랑 발 다 확인 가능하다고 들었어요 | 18.06.24 16: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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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할때도 1인칭이라고 말한걸로 압니다. 3인칭이면 기사 내용이 말이 안돼죠 | 18.06.24 16: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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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장
님이 제일 풀발기 된 것 같음...;; | 18.06.24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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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장
댁이 돌아보면 되겠네 ㅋㅋㅋ | 18.06.24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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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미있는 분들보고 억지로 하라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ㅡ,.ㅡ; 개발진이 3인칭 계획 없다고 못 박는데 그럼 도리가 없는거 아님. | 18.06.24 2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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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펑팀이 무조건 1인칭이다 못박았는데 사펑 글마다 징징 대는데 별 상관 없는 유저들도 이런 리플 보면 지쳐서 싫으면 하지말라고 하는거지 | 18.06.25 14: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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