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여준 게 거의 없잖아요,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이번 E3에서 가장 크게 놀란 순간 중 하나는 베데스다의 마지막 부분이었습니다. 엘더스크롤 6이 개발중이라고 공식적으로 확인했을때죠.
엄청나게 별 거 없기도 했는데 말 그대로 진짜 아무것도 아니었거든요. 평범한 판타지 배경을 비행하고 게임 제목이 나오고 테마곡 또 나오고.
우리는 탐리엘의 어느 부분이 배경일지도 몰라요. 너무 조금 보여줬으니까. 그러니까, 왜 그런 걸까요?
베데스다 마케팅 부사장 피터 하인즈와 토드 하워드의 FZ 인터뷰를 보시죠.
"2년 전에, 저는 토드 하워드와 엘더스크롤 6이 우리 다음 게임이 아니라는 걸 모두에게 명확히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먼저 하고 싶은 큰 두 개의 게임이 있었으니까요. 그러니까 엘더스크롤 6에 대해 몇 년 전에 이미 생각은 했지만, 다른 두 게임이 어떨지는 많이 모호했습니다."
"그래서 그와 팀과 대화를 해보았죠. 자, 설명해야되는 회사를 위해서 로드맵을 한 번 만들어보는 게 어떻겠어.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이렇습니다 - 네, 스타필드라는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엘더스크롤 6도 만들 거지만, 먼저 개발하고 만들 두 게임이 있습니다.'
이러면 사람들은 우리가 어디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더 잘 알겠죠."
하지만 엘더스크롤 6 공개에는 그만큼 현실적인 목적도 있다고 했습니다.
하인즈는 베데스다가 일부 게이머들이 다음 게임인 폴아웃 76이 온라인 게임임을 알게되면 "약간 놀랄 것"으로 예상했다고 합니다.
당연한 우려입니다.
베데스다는 디스아너드, 울펜슈타인, 프레이와 같은 걸출한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명성을 얻었지만 그 중 어떤 것도 분명하게 큰 성공을 한 것은 아니어서
사람들은 어쩌면 우리가 폴아웃 배틀로얄 같은 걸 들을지도 모르는 거 아니냐며 궁금해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발표는] 사람들을 설득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 거죠. 여러분, 우리가 하고 있는 걸 영원히 계속하는 건 아닙니다.
우리는 다음에 싱글 플레이어 게임을 만들 겁니다. 네, 엘더스크롤 6을 만들 겁니다.'
"우리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준비가 될 때까지는 오랜 시간이 있어야 할 겁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할 때와 출시하는 때 사이가 2년이나 3년이 안 되길 바라거든요.
하지만 발표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어디로 향하고 있고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으며 무엇을 하려 노력하는지 더 잘 이해하게해줍니다."
엘더스크롤 6과 스타필드는 현재 출시 예정일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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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e3는 소니가 발매 한참남은 게임 공개하는걸 그만두더니 나머지 기업들이 발매 한참남은 게임을 공개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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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마저 안 했으면 엄청 욕먹을 걸 아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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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죠. 우리가 지금 뭘하든 엘더스크롤도 만들고 있으니까 니네는 이 떡밥이나 보면서 닥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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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더6가 먼저 나올까 파판7리메가 먼저 나올까?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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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엔진개발부터 좀 해라 사펑은 위쳐3 만들 때부터 자체엔진개발팀 두고 개발하도록 뒀는데 얘네는 소식도 없음. 오블리비언 때부터 쓰던 엔진 언제까지 우려먹을려고 스림이나 폴아웃4로 돈도 많이 벌었으면서 왜 투자 안하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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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E3를 위해 플레이 영상을 아끼는거 같아요. | 18.06.23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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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스콘을 기다려보죠 | 18.06.23 1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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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e3는 소니가 발매 한참남은 게임 공개하는걸 그만두더니 나머지 기업들이 발매 한참남은 게임을 공개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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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예상함.. 10년 채울것 같음.. ㅋㅋ 어쩌면 넘길지도.. | 18.06.23 15: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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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나올 당시에 오블리비언 출시 이후 상당히 빠르게 발매하는거라 그래픽이나 시스템 면에서 큰 발전은 없을 것이고 그 다음 작품은 발매 텀이 더 길어질 것이라고 했던 것 같네요. 11년 때 본거라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아마 요지는 이게 맞았을 겁니다. | 18.06.23 15: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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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윈드 2001 오블 2006 스카이림 2011. 빠른 텀은 아닐 겁니다. | 18.06.23 1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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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이 굉장히 빠른텀에 나온건 맞죠. 오블은 06년도 이지만 그 중간에 폴아웃 3가 08년에 나왔고 더군다나 스카이림은 공개한 그해 말에 발매도 했고 | 18.06.23 17: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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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더6가 먼저 나올까 파판7리메가 먼저 나올까?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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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의 대결.... 누가 이길지 상상도 안가네 | 18.06.23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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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마저 안 했으면 엄청 욕먹을 걸 아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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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궤적
이거죠. 우리가 지금 뭘하든 엘더스크롤도 만들고 있으니까 니네는 이 떡밥이나 보면서 닥쳐 | 18.06.23 15: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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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가 짐 | 18.06.23 16: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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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야 베데스다가 뭘 해도 욕 먹는 건 뻔하죠 | 18.06.23 1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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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조차 못 정했고, 스타필드부터 만들어야 하는데 당연히 만든 게 있을 리가 없죠... | 18.06.23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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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 프로덕션 단계라는 인터뷰가 있더군요. 말이 사전단계지 사실상 컨셉단계인듯 | 18.06.24 0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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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엔진개발부터 좀 해라 사펑은 위쳐3 만들 때부터 자체엔진개발팀 두고 개발하도록 뒀는데 얘네는 소식도 없음. 오블리비언 때부터 쓰던 엔진 언제까지 우려먹을려고 스림이나 폴아웃4로 돈도 많이 벌었으면서 왜 투자 안하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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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수준도 마을만하고, 조그만 집한채 들어가는데도 로딩 걸리고 폴더폰 가지고 스마트폰이랑 경쟁하는 꼴임. | 18.06.23 16:27 | | |
(IP보기클릭)203.251.***.***
언젠가 CDRP가 베데스다 밀어내고 1인자가 되었을때 10년쯤후에 또 CDRP도 나태해져서 밥먹고 똥싸는 시간빼고 게임개발에 몰두하는 젊은 개발자들에게 발리는 날이 오겠죠 ㅋㅋ | 18.06.23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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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 예전 2D게임 시절부터 시작해서 그런지 나이많은 개발자들이 많아서 나이많은 개발자들이 겜브리오엔진만 배워서 겜브리오만 쓰는건지 궁금하네 | 18.06.23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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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가 좀 다르긴 하지만 팔콤도 비슷한 거 아닌가 싶던데... 개발자들이 다들 나이먹은 사람들이라서 요즘 게임엔진 같은거 쓸줄을 몰라서 지네들이 자체개발한 구린 엔진 갖다 쓰는거 아닌가 하고... | 18.06.24 0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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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당시에는 미래지향적이고 차세대 기술이라 겜브리오 팟더니 다른엔진들이 치고나온듯... | 18.06.24 0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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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션 엔진이 게임브리오에서 파생된 엔진이긴 하나 엄밀히 말하자면 다른 엔진입니다. 루리웹에서 간혹 보면 아직도 베데스다가 게임브리오 엔진을 쓰는 걸로 아는데 게임브리오 엔진과 완전 갈라진 뒤에 게임브리오에서 파생된 엔진을 첫 사용한 작품이 스카이림이고 좀 더 발전한 게 폴아웃4입니다. 사실 크리에이션 엔진 자체에 물리 엔진이 없었지만 폴아웃4에 하복 비헤이비어 툴을 첫 시도해봤고 그걸 뜯어고친 뒤에 크리에이션 엔진에 완전 포함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그리고 게임브리오 엔진 라이선스 계약은 거진 10년 전 쯤에 만료되어서 크리에이션 엔진자체는 엄밀히 베데스다의 몫입니다. 많은 개발사들의 게임 엔진들을 보면 구형 엔진으로부터 파생한 게 많습니다. 그리고 게임브리오 엔진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것도 지금은 크리에이션 엔진이 구현하고 있고요. | 18.06.24 1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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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러... | 18.06.23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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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때 인터뷰가 폴아웃4때 한거니까요. 그때 언급했던 2개의 AAA급 게임들이 폴아웃76하고 스타필드입니다 | 18.06.23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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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는 규모가 작지만 건물 하나하나에 전부 들어가 볼 수 있고, 그 건물엔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배치되어 있고, 건물에 사는 사람들 하나하나에 이름과 스토리, 행동동선이 설정되어 있죠. 추구하는게 다른 거지 위쳐3가 무조건 좋다곤 할 수 없어요. 위쳐는 엑스트라는 철저하게 엑스트라로 취급하니까. | 18.06.23 2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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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amu.wiki/w/%EB%B2%A0%EB%8D%B0%EC%8A%A4%EB%8B%A4%20%EA%B2%8C%EC%9E%84%20%EC%8A%A4%ED%8A%9C%EB%94%94%EC%98%A4#s-3 | 18.06.23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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