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소프트에서 파크라이3, 와치독스, 파크라이 프라이멀 기술 에니메이터를 맡았고
현재 EA motive 스튜디오에서 에니메이터로 근무중인 Dan Lowe 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의
게임 플레이 모션이 어떻게 가능한것인지 알아내기 위해,
라스트 오브 어스2의 게임플레이를 프레임단위로 나눠서 분석했다고 합니다.
Dan lowe 에 따르면 너무나도 인상적이라 하는데,
비디오의 끝에서 엘리가 남성을 칼로 내려치면서 컷씬으로 전환되는 부분을 제외하면,
모션캡쳐와 물리엔진이 결합된 진짜 시스템일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너무나도 인상적인 작업이지만, 너티독이 보여준 이전 작업등을 고려했을때
실제 게임플레이일것이라 생각한다고 하네요.
또한 이지얼라이(메타 등재 웹진)의 마이클 휴버는 E3에서 라스트 오브 어스2가 시연되면서
조종되는것을 바로 옆에서 봤으나 진짜 게임플레이인것으로 보인다고 발언했습니다.
(IP보기클릭)220.85.***.***
솔직히 모션이며,연출이며, 물리효과, 피부스트레칭, 근육변화 표현 등등 기술적으로 너티독이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만, 너티독의 언차티드4에 근접한 게임조차 타 회사에서 나오지 않고 있어요... 그냥 인물들만 보면 타회사도 잘만드는데, 움직이기 시작하면 어색함... 언차티드4 발매시기를 생각하면 꽤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도 언차4 수준에 다가간 게임이 거의 없는 상황에 너티독은 이미 또 한차원 기술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니... 다른 회사 개발진도 '이게 실시간 플레이로 가능한거야?' 라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죠... 언차4 지금 다시 플레이 해봐도 이 수준에 근접한 게임이 없음...
(IP보기클릭)59.22.***.***
불과 3년전 언차 추격신 챕터도 구라란 소릴들었지만 실제 게임화면이었음. 너티독이 구라친 전적이 있으면 모를까, 그냥 기다리면 알아서 판명날텐데요.
(IP보기클릭)220.85.***.***
이번에 E3에서 공개된 모든 게임 데모들 다 들이밀어도 지금 라오어2 수준의 자연스러운 모션을 보여주는 게임이 없어여.... 모션블렌딩이 미친 수준이라... 보통 모션블렌딩을 기술적으로 넣으면 발이 바닥에 밀착되지 않고, 미끄러지는 현상이 생기면서 부자연스러워져요.. 보통 스포츠게임들 보면 그렇거든요... 근데, 라오어2는 진짜 스크립트로 구성한 리얼타임 컷신 돌리듯이 부드럽게 돌아가니 이얘기가 나오는거죠.
(IP보기클릭)121.184.***.***
라오어1 인게임 트레일러도 다시 찿아봤는데 2013년 감안하고 보면 인게임 동작이라고 안믿기는 영상들의 연속인걸요
(IP보기클릭)39.7.***.***
말이 기준 제시지 밥아저씨랑 다른게 뭡니까 (멘붕)
(IP보기클릭)122.44.***.***
(IP보기클릭)220.85.***.***
(IP보기클릭)49.173.***.***
(IP보기클릭)203.251.***.***
doitalIxT
이분 도사임 | 18.06.14 03:53 | | |
(IP보기클릭)38.98.***.***
doitalIxT
저사람 트윗을 보면 평소에도 다른 개발사들은 너티독 트레일러가 나오면 프레임 단위로 쪼개서 연구하는 일이 흔한가보네요. 진짠지 가짠지 보려는게 아니고여 | 18.06.14 05:5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61.74.***.***
바다별*
사실 라오어2는 E3에서 영상을 선보인게 이번 2018년도가 처음이에요 | 18.06.14 02:54 | | |
(IP보기클릭)121.163.***.***
바다별*
16년에 영상 최초발표 사실 대부분의 게임들이 18년에 최초발표 했어도 될법한데 | 18.06.14 08:56 | | |
(IP보기클릭)220.85.***.***
솔직히 모션이며,연출이며, 물리효과, 피부스트레칭, 근육변화 표현 등등 기술적으로 너티독이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만, 너티독의 언차티드4에 근접한 게임조차 타 회사에서 나오지 않고 있어요... 그냥 인물들만 보면 타회사도 잘만드는데, 움직이기 시작하면 어색함... 언차티드4 발매시기를 생각하면 꽤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도 언차4 수준에 다가간 게임이 거의 없는 상황에 너티독은 이미 또 한차원 기술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니... 다른 회사 개발진도 '이게 실시간 플레이로 가능한거야?' 라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죠... 언차4 지금 다시 플레이 해봐도 이 수준에 근접한 게임이 없음...
(IP보기클릭)39.7.***.***
RogueMaster
말이 기준 제시지 밥아저씨랑 다른게 뭡니까 (멘붕) | 18.06.14 03:07 | | |
(IP보기클릭)220.85.***.***
ㅋㅋㅋ | 18.06.14 03:11 | | |
(IP보기클릭)116.212.***.***
가진 재능에다가 예전부터 해온 디테일에 대한 병적인 집착이 합쳐져 이런 결과물을 만든 듯ㄷㄷ | 18.06.14 03:12 | | |
(IP보기클릭)122.40.***.***
정말 현 상태에선 너티독이 넘사여도 너무 넘사벽인듯... 물론 락스타, cdpr, 유비, 닌텐도, 프롬 등등 전부 개성있고 갓겜 만들어주는 회사들이지만 모션 기술력도 원탑인데 거기다 게임성과 스토리까지 오지게 깔아주는 회사는 정말 전무후무 한거 같네요 개인적으론 그나마 헤일로 오리지널 트릴로지 시절 번지 정도...? | 18.06.14 03:25 | | |
(IP보기클릭)180.68.***.***
통한의 비추보소 ㄷㄷ | 18.06.14 10:58 | | |
(IP보기클릭)121.172.***.***
너티독이 기술력으로 우위에 있지만 돈은 다른 회사들이 훨씬 더 벌고 있다는것 또한 현실 | 18.06.14 14:41 | | |
(IP보기클릭)122.40.***.***
예 뭐... 근데 제가 말하고 싶은건 그게 아닌데 굳이 다른 얘기를 꺼내시는게...? | 18.06.15 01:22 | | |
(IP보기클릭)211.41.***.***
독점 아니라 멀티로 발매했으면 회사 측면에서는 훨씬 많이 벌었을거란 이야기예요 ㅎㅎ 기술력은 투자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까요.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하잖아요. | 18.06.15 09:32 | | |
(IP보기클릭)221.167.***.***
(IP보기클릭)220.85.***.***
B_Sa
이번에 E3에서 공개된 모든 게임 데모들 다 들이밀어도 지금 라오어2 수준의 자연스러운 모션을 보여주는 게임이 없어여.... 모션블렌딩이 미친 수준이라... 보통 모션블렌딩을 기술적으로 넣으면 발이 바닥에 밀착되지 않고, 미끄러지는 현상이 생기면서 부자연스러워져요.. 보통 스포츠게임들 보면 그렇거든요... 근데, 라오어2는 진짜 스크립트로 구성한 리얼타임 컷신 돌리듯이 부드럽게 돌아가니 이얘기가 나오는거죠. | 18.06.14 02:58 | | |
(IP보기클릭)116.212.***.***
이번엔 뭣도 모르는 우리들 눈에도 의심이 될 정도로 자연스러웠죠.. 툼레이더 쪽 수장의 페이크 발언이나 이런 전문가 분석 영상까지 나올만 했음 | 18.06.14 03:05 | | |
(IP보기클릭)199.212.***.***
일반이이 보기에도 엄청나던걸요. 저도 보고 진짜 저렇게 나올 수가 있나 의심될 정도로요. 라오어2를 먼저 보니 다음 작품들 (스파이더맨, 고스트, 데스스트랜딩 등)이 너무 모션이 어색하고 후져 보이더라구요... 나중에 다시 따로 보니까 또 괜찮던... 라오어를 첫순서로 넣은건 소니의 실수인듯 | 18.06.14 03:17 | | |
(IP보기클릭)122.40.***.***
원래 더 잘 알수록 많이 보이니깐요ㅋㅋㅋ 저 같은 경우도 스케이트보드 좋아해서 종종 개쩌는 영상은 친구들 보여주는데 걔들은 도통 이게 얼마나 잘하는건지 이해를 못하더라구요. 같은거죠 | 18.06.14 03:27 | | |
(IP보기클릭)27.119.***.***
(IP보기클릭)221.143.***.***
(IP보기클릭)125.132.***.***
(IP보기클릭)116.212.***.***
(IP보기클릭)159.89.***.***
(IP보기클릭)211.205.***.***
? | 18.06.14 03:32 | | |
(IP보기클릭)118.44.***.***
이 정도면 병이다 ㅉㅉ | 18.06.14 04:37 | | |
(IP보기클릭)119.198.***.***
(IP보기클릭)121.184.***.***
다른건 이해가 가면서도 병 집는건 살짝 이해가 안되더군요.. 정말 완벽한 타이밍에 집지 않으면 저렇게 자연스럽게 안집히는건데, 기존 라오어1 지나가다 물건집는건 거리나 타이밍이 안맞아도 팔만 대충뻗어 슥~ 가져오는 모션이었는데 라오어2 에선 어떻게 될지 | 18.06.14 03:21 | | |
(IP보기클릭)182.230.***.***
(IP보기클릭)59.8.***.***
(IP보기클릭)58.232.***.***
페이셜 애니매이션이랑 관계없어요 모션 블랜딩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18.06.14 03:10 | | |
(IP보기클릭)1.238.***.***
(IP보기클릭)211.106.***.***
(IP보기클릭)211.213.***.***
(IP보기클릭)121.184.***.***
(IP보기클릭)59.10.***.***
(IP보기클릭)122.46.***.***
그냥 하위호환으로 끝나겠죠 올해 2월인가 소니가 하위호환 특허 냈다는 기사가 뜬 걸로 봐선 플스 5 하위 호환해줄 거 같은 분위기더군요 8천만 대 가까이 팔린 게임기이니 그냥 버리고 못 가겠죠 | 18.06.14 05:54 | | |
(IP보기클릭)121.150.***.***
(IP보기클릭)121.159.***.***
(IP보기클릭)124.216.***.***
2로 기살린거지 당시로써 최고의게임이었으니 근데 언차1은 쓰레기였음 | 18.06.14 08:33 | | |
(IP보기클릭)116.127.***.***
(IP보기클릭)220.85.***.***
근데, 그게 쌓이고 쌓이면 노하우가 되고, 지금은 복잡해도 나중에는 당연하게 되는 기술이 되는거죠.... 다른 회사도 자극을 많이 받았으면 싶어요.. | 18.06.14 03:14 | | |
(IP보기클릭)125.132.***.***
(IP보기클릭)175.112.***.***
(IP보기클릭)58.232.***.***
(IP보기클릭)121.184.***.***
저도 회피후 공격 동작만 여러번 돌려 봤는데 회피후 유저가 공격버튼을 누룬거에 반응하기 위해 엘리가 위로 팔을 빠르게 치켜드는 장면을 보면서 만약 공격버튼을 누루지 않았으면 바로 저대로 움직임이 이어졌을테고 공격버튼을 조금만 늦게 눌렀으면 팔을 치켜드는게 아니라 횡베기로 나갔을까? 이런 생각도 하고 암튼 회피동작 1~10 프레임이 있다면 1.2.3.4.5.6.7.8.9.10 프레임동안에 유저가 입력하는 모든 변수에 따라 자연스러운 모션을 준비했다는게 됨... 미친거임.. | 18.06.14 03:37 | | |
(IP보기클릭)58.232.***.***
모든 모션을 준비한다는것도 어려운 일이고 보통 저런 블락킹 모션은 플레이어가 버튼을 누르면 발동되어서 약간의 딜레이가 일어납니다 라오어1의 경우 뒤에서 몰래 다가가 벽돌로 머리를 찍는 과정을 보면 뒤로 앉아서 머리를 찍는 과정 중간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다가 갑자기 머리를 찍습니다 자연스럽게 일어나서 머리를 잡고 찍는게 아니라요 물론 저걸 자연스럽게 연결하는방법이 하나 있죠 엘리가 칼을 휘두르는 모션과 상대방이 팔꿈치를 잡고 반격하는 모션 전체를 모션캡쳐해서 하나의 애니메이션으로 넣는 방법 근데 이래버리면 모션 블랜딩이 아니라서 내가 실제 조작하는 느낌이 없기에 제작사들이 쓰질 않죠 | 18.06.14 03:48 | | |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24.216.***.***
적당히빨아라좀 락스타베데스다닌텐도유비도 나오기만하면 최다고티급임 | 18.06.14 08:36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21.184.***.***
game changer
라오어1 인게임 트레일러도 다시 찿아봤는데 2013년 감안하고 보면 인게임 동작이라고 안믿기는 영상들의 연속인걸요 | 18.06.14 03:51 | | |
(IP보기클릭)211.243.***.***
라오어1도 그렇고 언차4도 그렇고 두 게임 다 첫 인게임플레이영상을 e3에서 공개했고 그리구 공개 1년뒤에 게임 발매했습니다 참고하세용 | 18.06.14 04:24 | | |
(IP보기클릭)116.212.***.***
당신 댓글보단 전문가의 추정이 훨 신빙성 있지 | 18.06.14 04:27 | | |
(IP보기클릭)211.36.***.***
라오어 인게임영상도 어느정도 꾸민게있음. 그리고 라오어2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정도의 수준을 보여주니 아직도 긴가민가 하는거임. | 18.06.14 07:40 | | |
(IP보기클릭)59.22.***.***
불과 3년전 언차 추격신 챕터도 구라란 소릴들었지만 실제 게임화면이었음. 너티독이 구라친 전적이 있으면 모를까, 그냥 기다리면 알아서 판명날텐데요.
(IP보기클릭)183.97.***.***
사실 언차티드식 추격씬 같은건 이미 다 정해놓은 스크립트위에서 플레이하는거라 유저들은 그 연출속에서 영화보듯이 참여하면 될뿐이지만 이번에 공개된 라오어파트2 트레일러는 정말 꽤 많은 선택지가 있는 상황일텐데도 영화같은 연출로 진행되니 말이 많이 나온것 같네요. 실제로 실기를 빙자한 연출이라고 해도 충분히 놀랄만한 영상이긴 합니다. | 18.06.14 04:59 | | |
(IP보기클릭)121.163.***.***
추격씬은 그냥 컷씬에 qte 달아놓은 수준인데, 유동적으로 할 수 있는거 오는차량 총갈구는거 하나인데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유동적으로 조작하는데 컷씬 수준을 보여주는 라오어2는 좀 다르죠 | 18.06.14 08:59 | | |
(IP보기클릭)121.174.***.***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17.123.***.***
(IP보기클릭)112.218.***.***
(IP보기클릭)112.148.***.***
pc가 pc를 까는 곳인데 뭐 어때요. pc도 두종류잖음 ㅋ | 18.06.14 10:23 | | |
(IP보기클릭)119.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