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류 막시노프 전 너티독 기술 - 아트 디렉터의 강연입니다.
국내 기사이므로 출처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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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48.***.***
적힌 건 열정있는 직원들을 위주로 뽑으니 그들이 스스로 과로하려해서 막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남들이 체크도 안하고 지시도 없이 오롯이 자기가 알아서 해야되는 일이니 민폐 안끼치고, 능력입증 하려면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죠. 사실 이게 더 무서울 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지시했으면 지시한 것만 했을건데 이건 니가 알아서 해라니까 그래서 내가 알아서 한걸 보여줘야 하니까요. 이상한 게 나오면 내가 능력없어 보이는데 그게 좋을 사람은 없거든요.
(IP보기클릭)182.230.***.***
저런 방식은 가만히 놔둬도 자기관리 잘하고 일도 잘하는 사람에게만 유효합니다. '저렇게 일하면 졸라 편하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저런 환경 제공해주면 회사 망함.
(IP보기클릭)210.92.***.***
당연히 2,3 달 뒤 퀄리티 안나오면 짐싸라고 하겠죠
(IP보기클릭)61.109.***.***
초기 스트레스를 줄여 좀더 집중하게 만들어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중하나죠 근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그냥 2~3달은 커녕 2~30분에 한번씩 갈궈댐~ 부장님 마인드로 회사 다 말아먹음~
(IP보기클릭)119.198.***.***
원래 naughty dog (무례한 개)이라는 사명이 말해주듯 개발환경이 자유분방한 걸 아는데 지금은 조직이 상당히 커지면서 세계적인 개발사로 발돋움 했는데도 결과물인 성과가 좋은 걸 보면 참 대단한듯. 과거 잘 나가던 스튜디오들이 한순간에 삐끗하면서 몰락하거나 심지어 해체되는 경우가 많은 걸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네요. 보고있냐 EA!!
(IP보기클릭)12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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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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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rty
당연히 2,3 달 뒤 퀄리티 안나오면 짐싸라고 하겠죠 | 18.04.26 11:40 | | |
(IP보기클릭)216.165.***.***
사실 저게 더 무서운겁니다. 순전히 결과물만 보고 능력을 평가하는거라 사내정치하고 이빨까기로 대충 얼버무리는게 안통하죠 | 18.04.26 12:32 | | |
(IP보기클릭)175.223.***.***
그것도 신뢰가 바탕이있으니 하는거죠. 못하면 짐싸는거야 당연한거고 | 18.04.26 12:36 | | |
(IP보기클릭)39.7.***.***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같은 투자 구조로는 2,3달 뒤 결과보고 자를 수 있는 회사는 별로 없습니다. 주어진 투자금이 허락하는 한도에서 최대한 실수 없이 결과를 뽑아야 하니 팀장급 이상 관리자들이 개입할 수 밖에 없죠. 우리나라의 썩어빠진 투자구조에서는 불가능. | 18.04.26 13:51 | | |
(IP보기클릭)211.201.***.***
2,3 달 후에 결과 내라... 대신 5천짜리 카메라 랑 장비 좀 사주세요... 그런 건 알아서 만들어야지.. ..... 한국 스타일.. | 18.04.26 14:56 | | |
(IP보기클릭)61.36.***.***
(IP보기클릭)112.148.***.***
A lovesuicide
적힌 건 열정있는 직원들을 위주로 뽑으니 그들이 스스로 과로하려해서 막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남들이 체크도 안하고 지시도 없이 오롯이 자기가 알아서 해야되는 일이니 민폐 안끼치고, 능력입증 하려면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죠. 사실 이게 더 무서울 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지시했으면 지시한 것만 했을건데 이건 니가 알아서 해라니까 그래서 내가 알아서 한걸 보여줘야 하니까요. 이상한 게 나오면 내가 능력없어 보이는데 그게 좋을 사람은 없거든요. | 18.04.26 11:50 | | |
(IP보기클릭)221.147.***.***
한국 공장이랑 차원이 많이 다르겠죠??? 개발을 임하는 자세가 한명 한명 ~ 오너부터 | 18.04.26 12:53 | | |
(IP보기클릭)210.102.***.***
(IP보기클릭)112.148.***.***
너티독이 뭐 그리 다른회사보다 야근시키고 그러지도 않아요. 위에 적혔듯이 알아서 하라는 구조에요. 강제가 없죠. 근데 일거리는 많을 수 밖에 없죠. 저번에 이슈됬던건 너티독을 말한게 아니라, 게임업계를 말한거에요. 게임업계 개발비가 날이 갈수록 비싸지고 있으니 인건비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그리고 약속한 출시일에 맞추려면 출시일이 다가올 때 야근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겜업계의 구조를 깐거지 그냥 너티독이 야근오래한다고 깐게 아니었어요. | 18.04.26 11:53 | | |
(IP보기클릭)119.198.***.***
원래 naughty dog (무례한 개)이라는 사명이 말해주듯 개발환경이 자유분방한 걸 아는데 지금은 조직이 상당히 커지면서 세계적인 개발사로 발돋움 했는데도 결과물인 성과가 좋은 걸 보면 참 대단한듯. 과거 잘 나가던 스튜디오들이 한순간에 삐끗하면서 몰락하거나 심지어 해체되는 경우가 많은 걸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네요. 보고있냐 EA!!
(IP보기클릭)133.137.***.***
밸브: 뜨끔...!! | 18.04.26 11:45 | | |
(IP보기클릭)218.55.***.***
(IP보기클릭)112.148.***.***
큰틀보다는 점점 게임개발비가 비싸지는 게 인원이 많아진다는 뜻이잖아요. 많아진 인원을 관리하는 중간관리자를 두면 다 보고하는데 시간날리고 중간관리자가 그걸 다 알아야하는 시간이 걸리고, 그 관리자의 입맛이 반영되고 그럴테니 그냥 아예 관리자를 안둔다는거죠. 알아서 만들고 겹치는거 있으면 관련 사람들끼리 알아서 상의해서 하라는거에요. 관리자 없으니 니가 주인이다라는 주인의식도 주구요. 회의도 잘 안한다네요. 회의도 회사가 감시한다는 느낌을 주니까요. 딱 니가 다 알아서하라는 느낌으로 주인의식을 주고, 니가 주인이니 니책임이라는 책임도 함께 주는 방식입니다. | 18.04.26 12:03 | | |
(IP보기클릭)211.219.***.***
국내도입이 시급합니다.. | 18.04.26 12:32 | | |
(IP보기클릭)218.55.***.***
암튼 좋은 방식이네요 중간에 돈쳐먹고 도움안되는 중간관리자안둬도 되서 좋네요 ㅎㅎㅎ | 18.04.26 12:55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12.148.***.***
(IP보기클릭)133.137.***.***
(IP보기클릭)61.36.***.***
거기는 뭐 메인프로듀서만 봐도 페인이라.. | 18.04.26 11:51 | | |
(IP보기클릭)61.109.***.***
초기 스트레스를 줄여 좀더 집중하게 만들어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중하나죠 근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그냥 2~3달은 커녕 2~30분에 한번씩 갈궈댐~ 부장님 마인드로 회사 다 말아먹음~
(IP보기클릭)112.148.***.***
너티독 방식이 절대 정답은 아닌데, 근데 우리나라 방식도 어느정도여야지 30분에 한번은 진짜 직원을 뭘로 생각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러면 너티독방식과 반대로 오히려 쉬는시간 있으면 일안하고 농땡이 칠 궁리를 할텐데 말이에요. | 18.04.26 12:09 | | |
(IP보기클릭)182.230.***.***
저런 방식은 가만히 놔둬도 자기관리 잘하고 일도 잘하는 사람에게만 유효합니다. '저렇게 일하면 졸라 편하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저런 환경 제공해주면 회사 망함.
(IP보기클릭)112.175.***.***
정답.. 열정과 노력이 있는사람들의 집단이다보니 | 18.04.26 12:28 | | |
(IP보기클릭)211.219.***.***
노는 사람들은 알아서 짜르겠죠? | 18.04.26 12:33 | | |
(IP보기클릭)110.70.***.***
직원들이 이리 생각하니 ㅋㅋ 2 3달간 냅두고 성과물 없으면 당연히 짜르겠죠 회사가 왜 망합니까 | 18.04.26 12:49 | | |
(IP보기클릭)221.145.***.***
애초에 성과 못낼 사람은 뽑질 않음 | 18.04.26 13:19 | | |
(IP보기클릭)221.150.***.***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1.145.***.***
(IP보기클릭)121.160.***.***
(IP보기클릭)61.36.***.***
너티독의 문화는 소니가 만들어주죠. 너티독이 모든걸 다한다고 생각하시면 오산. 돈과 기술지원을 해주는 소니가 진정한 너티독의 설계자이죠. 찾아보시면 소니한테 감사한다는 너티독 메인프로듀서 글도 볼수 있지요. | 18.04.26 12:55 | | |
(IP보기클릭)221.145.***.***
너티독이 지금의 플레이스테이션을 만들었다면 모를까 소니가 너티독을 만들었다라.. ㅋㅋ 당시 자금이 궁했던 너티독한테 투자의 조건으로 퍼스트파티에 끌어들인거죠ㅋ 너티독이 소니 퍼스트파티 된다음 1년만에 게임 발매하라고 너티독한테 닥달한건 알고 계신지.. 걍 너티독이라는 게임개발사가 대단한겁니다 ㅋㅋ 소니가 너티독의 진정한 설계자라니.. 자금대주면 다 진정한 설계자인가요.. | 18.04.26 13:10 | | |
(IP보기클릭)182.230.***.***
스튜디오 문화는 그 구성원들이 만드는겁니다. 소니가 강제로 만들 수 있는거라면 소니 산하의 모든 스튜디오를 너티독처럼 만들었겠죠. | 18.04.26 13:14 | | |
(IP보기클릭)61.36.***.***
소니산하의 스튜디오 게릴라 너티독 산타모니카. 죄다 하나같이 기술력이 좋음 이유가 뭘까요? 소니의 기술지원 덕분입니다. 물론 그리 까엿던 디오더 조차 그래픽은 엄청났죠. | 18.04.26 13:25 | | |
(IP보기클릭)210.223.***.***
언제부터 투자자가 그런거까지 다 설계해줬지... 난 돈을 줬으니 결과물은 당연히 잘뽑아라가 대부분 아닌가. 쪼아대는건 기본이고? 소니라고 갑질안하는줄아나보네 ㅋ | 18.04.26 13:32 | | |
(IP보기클릭)61.36.***.***
얼마 전 Reddit에서 너티독이 팬들과 가졌던 AMA(Ask Me Anything!: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에서 너티독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닐 드럭만은 소니가 너티독에게 무엇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주고 있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 18.04.26 13:38 | | |
(IP보기클릭)210.223.***.***
아 예. | 18.04.26 13:39 | | |
(IP보기클릭)221.145.***.***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준다는게 어떻게 진정한 설계자가 되지 ㅋㅋ 말그대로 투자는 넉넉하게 해주고 마음대로 개발할 수 있게 풀어줬다는 뜻인데 ㅋㅋ | 18.04.26 13:44 | | |
(IP보기클릭)210.223.***.***
잘 비꼬시더니만 댓글 삭제하네 뭔 팩트폭행 그자리에서 그럼 소니는 저희에게 이런 과한요구 햇습니다 돈대준다고 나원참. 이라고 말하나 머리속이 새 하얀분 같아서 니맘대로 생각하세요 라는 뜻에서 쓴거임 | 18.04.26 13:46 | | |
(IP보기클릭)61.36.***.***
지원을 그만큼 해주니까요. 그건 사실이에요 그 인터뷰도 찾아드려요. 소니 퍼스트파티들 대부분 그래픽이 훌륭한건 너티독이나 기타 스튜디오 인원들이 훌륭한것도 부인할수 없지만. 소니가 그 스튜디오 인원들이 잘 성장할수 있도록 토대와 발판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술적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지금껏 훌륭한 작품들이 나올수 있었던거죠. 그냥 너티독이 대단해서 다한게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했기 때문이에요. | 18.04.26 13:48 | | |
(IP보기클릭)61.36.***.***
https://www.dualshockers.com/no-one-outside-of-naughty-dog-tells-naughty-dog-what-to-do/ 번역해서 보세요. 님이 생각하는 그런 발언 아닙니다. 뭐 그냥 믿기 싫으면 어쩔수 없는거고요. | 18.04.26 13:50 | | |
(IP보기클릭)210.223.***.***
내이름은 링크
회사 자체르 처음부터 지들이 설계해줬따는식으로 얘기하는데 그걸보고 그건 아니다라고 한게 뭔 문제임? 지들 기계 팔아쳐먹을라면 개발킷이랑 자금지원은 기본이지. 그쪽 팀내 분위기까지 소니가 다 케어해줌? 그건 그거대로 너티독이 알아서 할 문제지 | 18.04.26 14:02 | | |
(IP보기클릭)119.198.***.***
기업문화는 구성원이 만드는건 맞는데 소니도 그만큼 지원 잘해준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개발사-플랫폼 사업자간에 가장 win-win 케이스로 너티톡이 늘 언급되는 거구요. 단순히 돈만 대주고 소니가 하는게 없었으면 너티독도 소니로 안떠나고 유니버셜 산하에 그대로 있었겠죠. Ea 산하로 들어간 스튜디오들이 폐쇄된게 한 두개가 아니고 비방디 산하로 들어간 블리자드가 기를 쓰고 자사주 매입형태로 독립한 건 눈에 안보이시는듯. | 18.04.26 14:58 | | |
(IP보기클릭)218.234.***.***
메인 투자자가 갈궈대면, 아무리 좋은 스튜디오도 쳐망하는 건 순식간입니다. 대표적인 회사가 EA죠... 소니가 맘에 안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적어도 퍼스트파티의 개발환경에서 '자유'를 선사하고 있다는 점은 '별 거 아니잖아'라고 치부하기에는 굉장히 큰 요소입니다.. 인간에게 자유만큼 생각의 확장성을 넓힐 수 있는 환경은 없어요.. 돈을 쥔 사람이 쥐락펴락하면 스케쥴에 휘둘리고, 야근 돌리고, 눈치보게 되고 한둘이 아님.. | 18.04.26 16:02 | | |
(IP보기클릭)122.42.***.***
(IP보기클릭)221.145.***.***
(IP보기클릭)119.71.***.***
그건 더 무서운데요.. 그냥 윗사람 올때만 신경쓰고 나머지는 마음편히 일하는게 낫지 Cctv 설치해서 어떻게 일하는지 계속 보고 감시한다구요? 직원들은 더 의식될거 같은데 | 18.04.26 13:39 | | |
(IP보기클릭)221.145.***.***
사무실을 보는게 아니라 개발자가 올려놓은 작업물만 보는거예요 ㅋㅋ | 18.04.26 13:43 | | |
(IP보기클릭)58.103.***.***
(IP보기클릭)121.134.***.***
(IP보기클릭)175.198.***.***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시간내에 뽑아내는게 일단 중요할거에요 그래서 외국계회사가 야근이 없지만 (오히려 인사에 마이너스) 근무시간에는 밥먹을 시간없을정도로 바쁜이유중 하나기도 하죠 ㅎ | 18.04.26 13:24 | | |
(IP보기클릭)218.234.***.***
기업문화가 하루아침에 바뀌기는 힘들죠.. 윗선부터 솔선수범해야 하고 하나씩 단계적으로 변화를 줘야하는데, 우리나라는 혁신이다 뭐다 하면서 아랫사람한테 창의성만 강조하고 윗사람은 원래 하던대로 살고 있죠.. 그러고는 분기마다 성과없으면 언제그랬냐는 듯 후려치는 것이 기본이니까요. | 18.04.26 16:05 | | |
(IP보기클릭)175.198.***.***
(IP보기클릭)118.131.***.***
(IP보기클릭)61.36.***.***
야근많이 해도 그정도의 게임 내놓은다면 커리어 면에서 본인의 만족도 면에서 성취감이 대단할듯 싶네요. 엔씨다니면서 리니지 공짜로 할때랑..너티독 다니면서 언챠 라오어 만들었다고 하는거랑은..레베루가 다를듯.. | 18.04.26 13:45 | | |
(IP보기클릭)221.150.***.***
야근을 옹호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업계특성상 정해긴 개발기간에 맞추기 위해서 야근을 하는것 자체는 어쩔수없죠. 다만 그만큼 회사에서 개발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대우를 해주면 되는데, 한국은 그런부분을 지키지 못하는 회사가 많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 18.04.26 14:04 | | |
(IP보기클릭)106.240.***.***
(IP보기클릭)121.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