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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NDC18] “너티독은 개발자가 작업을 시작하면 2,3달간 체크하지 않는다"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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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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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힌 건 열정있는 직원들을 위주로 뽑으니 그들이 스스로 과로하려해서 막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남들이 체크도 안하고 지시도 없이 오롯이 자기가 알아서 해야되는 일이니 민폐 안끼치고, 능력입증 하려면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죠. 사실 이게 더 무서울 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지시했으면 지시한 것만 했을건데 이건 니가 알아서 해라니까 그래서 내가 알아서 한걸 보여줘야 하니까요. 이상한 게 나오면 내가 능력없어 보이는데 그게 좋을 사람은 없거든요.
18.04.26 11:50

(IP보기클릭)18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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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방식은 가만히 놔둬도 자기관리 잘하고 일도 잘하는 사람에게만 유효합니다. '저렇게 일하면 졸라 편하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저런 환경 제공해주면 회사 망함.
18.04.26 12:23

(IP보기클릭)21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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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2,3 달 뒤 퀄리티 안나오면 짐싸라고 하겠죠
18.04.26 11:40

(IP보기클릭)61.109.***.***

BEST
초기 스트레스를 줄여 좀더 집중하게 만들어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중하나죠 근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그냥 2~3달은 커녕 2~30분에 한번씩 갈궈댐~ 부장님 마인드로 회사 다 말아먹음~
18.04.26 11:56

(IP보기클릭)119.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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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naughty dog (무례한 개)이라는 사명이 말해주듯 개발환경이 자유분방한 걸 아는데 지금은 조직이 상당히 커지면서 세계적인 개발사로 발돋움 했는데도 결과물인 성과가 좋은 걸 보면 참 대단한듯. 과거 잘 나가던 스튜디오들이 한순간에 삐끗하면서 몰락하거나 심지어 해체되는 경우가 많은 걸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네요. 보고있냐 EA!!
18.04.26 11:34

(IP보기클릭)121.138.***.***

다른거보다 2021년에 ps5가 있는거 보니 그때쯤엔 확실히 게이머들 사이에 충분히 보급되어 있을거라 예상하는 듯...
18.04.26 11:17

(IP보기클릭)116.125.***.***

자기 아이디어에 대한 자신이 있어야겠네요.
18.04.26 11:17

(IP보기클릭)175.223.***.***

사측이 직원의 능력을 엄청 신뢰하나 보군요
18.04.26 11:22

(IP보기클릭)210.92.***.***

BEST
Kerty
당연히 2,3 달 뒤 퀄리티 안나오면 짐싸라고 하겠죠 | 18.04.26 11:40 | | |

(IP보기클릭)216.165.***.***

Kerty
사실 저게 더 무서운겁니다. 순전히 결과물만 보고 능력을 평가하는거라 사내정치하고 이빨까기로 대충 얼버무리는게 안통하죠 | 18.04.26 12:32 | | |

(IP보기클릭)175.223.***.***

왜날뾁에올인
그것도 신뢰가 바탕이있으니 하는거죠. 못하면 짐싸는거야 당연한거고 | 18.04.26 12:36 | | |

(IP보기클릭)39.7.***.***

왜날뾁에올인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같은 투자 구조로는 2,3달 뒤 결과보고 자를 수 있는 회사는 별로 없습니다. 주어진 투자금이 허락하는 한도에서 최대한 실수 없이 결과를 뽑아야 하니 팀장급 이상 관리자들이 개입할 수 밖에 없죠. 우리나라의 썩어빠진 투자구조에서는 불가능. | 18.04.26 13:51 | | |

(IP보기클릭)211.201.***.***

왜날뾁에올인
2,3 달 후에 결과 내라... 대신 5천짜리 카메라 랑 장비 좀 사주세요... 그런 건 알아서 만들어야지.. ..... 한국 스타일.. | 18.04.26 14:56 | | |

(IP보기클릭)61.36.***.***

저기 집에 못가지 않음?
18.04.26 11:23

(IP보기클릭)112.148.***.***

BEST
A lovesuicide
적힌 건 열정있는 직원들을 위주로 뽑으니 그들이 스스로 과로하려해서 막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남들이 체크도 안하고 지시도 없이 오롯이 자기가 알아서 해야되는 일이니 민폐 안끼치고, 능력입증 하려면 일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죠. 사실 이게 더 무서울 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지시했으면 지시한 것만 했을건데 이건 니가 알아서 해라니까 그래서 내가 알아서 한걸 보여줘야 하니까요. 이상한 게 나오면 내가 능력없어 보이는데 그게 좋을 사람은 없거든요. | 18.04.26 11:50 | | |

(IP보기클릭)221.147.***.***

A lovesuicide
한국 공장이랑 차원이 많이 다르겠죠??? 개발을 임하는 자세가 한명 한명 ~ 오너부터 | 18.04.26 12:53 | | |

(IP보기클릭)210.102.***.***

어차피 집에 못가니 출퇴근을 체크하지 않는다는 뜻인가?
18.04.26 11:33

(IP보기클릭)112.148.***.***

19645182134
너티독이 뭐 그리 다른회사보다 야근시키고 그러지도 않아요. 위에 적혔듯이 알아서 하라는 구조에요. 강제가 없죠. 근데 일거리는 많을 수 밖에 없죠. 저번에 이슈됬던건 너티독을 말한게 아니라, 게임업계를 말한거에요. 게임업계 개발비가 날이 갈수록 비싸지고 있으니 인건비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그리고 약속한 출시일에 맞추려면 출시일이 다가올 때 야근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겜업계의 구조를 깐거지 그냥 너티독이 야근오래한다고 깐게 아니었어요. | 18.04.26 11:53 | | |

(IP보기클릭)119.198.***.***

BEST
원래 naughty dog (무례한 개)이라는 사명이 말해주듯 개발환경이 자유분방한 걸 아는데 지금은 조직이 상당히 커지면서 세계적인 개발사로 발돋움 했는데도 결과물인 성과가 좋은 걸 보면 참 대단한듯. 과거 잘 나가던 스튜디오들이 한순간에 삐끗하면서 몰락하거나 심지어 해체되는 경우가 많은 걸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네요. 보고있냐 EA!!
18.04.26 11:34

(IP보기클릭)133.137.***.***

잠이쏟아진다
밸브: 뜨끔...!! | 18.04.26 11:45 | | |

(IP보기클릭)218.55.***.***

큰 틀을 잡을때까진.....개발진의 상상력을 손대지 않겠단 의미 같네요...초반에 칼질하면 처음 내용이 다 바껴버려서 식상해질테니
18.04.26 11:35

(IP보기클릭)112.148.***.***

🎮레이싱모텔☯
큰틀보다는 점점 게임개발비가 비싸지는 게 인원이 많아진다는 뜻이잖아요. 많아진 인원을 관리하는 중간관리자를 두면 다 보고하는데 시간날리고 중간관리자가 그걸 다 알아야하는 시간이 걸리고, 그 관리자의 입맛이 반영되고 그럴테니 그냥 아예 관리자를 안둔다는거죠. 알아서 만들고 겹치는거 있으면 관련 사람들끼리 알아서 상의해서 하라는거에요. 관리자 없으니 니가 주인이다라는 주인의식도 주구요. 회의도 잘 안한다네요. 회의도 회사가 감시한다는 느낌을 주니까요. 딱 니가 다 알아서하라는 느낌으로 주인의식을 주고, 니가 주인이니 니책임이라는 책임도 함께 주는 방식입니다. | 18.04.26 12:03 | | |

(IP보기클릭)211.219.***.***

아쉐
국내도입이 시급합니다.. | 18.04.26 12:32 | | |

(IP보기클릭)218.55.***.***

아쉐
암튼 좋은 방식이네요 중간에 돈쳐먹고 도움안되는 중간관리자안둬도 되서 좋네요 ㅎㅎㅎ | 18.04.26 12:55 | | |

(IP보기클릭)175.223.***.***

딱 갓금태가 말한 '프로'의 방식이네
18.04.26 11:38

(IP보기클릭)211.36.***.***

갓티독은 갓멘
18.04.26 11:40

(IP보기클릭)112.148.***.***

지방분권같은 방식이네요. 위에 집권자가 없고 그냥 알아서 하라는거 말이죠. 우리나라에 이렇게 하라고 하면 이미 지시받아 하는 게 익숙한 사람들이 많아져서 뭘할지 몰라 멍때리는 사람이 많아 쉽게 정착하기 어려운 방식이긴 하겠네요. 그래도 위에서 지시가 아니라 밑에 직원들이 다 각자 알아서 하는 게 결국 잘 되면 너티독같은 최고의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된다는 건 확실하겠군요.
18.04.26 11:46

(IP보기클릭)133.137.***.***

위쳐 시리즈의 CD프로젝트 레드도 저럴거 같앙
18.04.26 11:47

(IP보기클릭)61.36.***.***

죠리퐁국물™
거기는 뭐 메인프로듀서만 봐도 페인이라.. | 18.04.26 11:51 | | |

(IP보기클릭)61.109.***.***

BEST
초기 스트레스를 줄여 좀더 집중하게 만들어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중하나죠 근데 우리나라 기업들은 그냥 2~3달은 커녕 2~30분에 한번씩 갈궈댐~ 부장님 마인드로 회사 다 말아먹음~
18.04.26 11:56

(IP보기클릭)112.148.***.***

hyuny7979
너티독 방식이 절대 정답은 아닌데, 근데 우리나라 방식도 어느정도여야지 30분에 한번은 진짜 직원을 뭘로 생각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러면 너티독방식과 반대로 오히려 쉬는시간 있으면 일안하고 농땡이 칠 궁리를 할텐데 말이에요. | 18.04.26 12:09 | | |

(IP보기클릭)182.230.***.***

BEST
저런 방식은 가만히 놔둬도 자기관리 잘하고 일도 잘하는 사람에게만 유효합니다. '저렇게 일하면 졸라 편하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저런 환경 제공해주면 회사 망함.
18.04.26 12:23

(IP보기클릭)112.175.***.***

vigintile
정답.. 열정과 노력이 있는사람들의 집단이다보니 | 18.04.26 12:28 | | |

(IP보기클릭)211.219.***.***

vigintile
노는 사람들은 알아서 짜르겠죠? | 18.04.26 12:33 | | |

(IP보기클릭)110.70.***.***

vigintile
직원들이 이리 생각하니 ㅋㅋ 2 3달간 냅두고 성과물 없으면 당연히 짜르겠죠 회사가 왜 망합니까 | 18.04.26 12:49 | | |

(IP보기클릭)221.145.***.***

니나뇨
애초에 성과 못낼 사람은 뽑질 않음 | 18.04.26 13:19 | | |

(IP보기클릭)221.150.***.***

너티독의 저런 방식이 맞다 틀리다 정답이 있는건 아니겠지만, 어쨋든 더 좋은게임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는게 느껴져서 좋네요.
18.04.26 12:32

(IP보기클릭)223.62.***.***

자유와 방임을 누린다는건, 동시에 등에 엄청난 책임을 안고가는거랑 같죠. 출퇴근 자유로운 프리세일즈 영업들이 항상 실적에 시달리는것처럼..
18.04.26 12:33

(IP보기클릭)221.145.***.***

저건 페이가 빵빵하고 진짜 실력자들만 고용한 회사라 가능한 일 ㅋㅋ
18.04.26 12:44

(IP보기클릭)121.160.***.***

저건 너티독의 문화가 모여서 시스템이 된거죠 역으로 저걸 도입한다고 너티독이 되지는 않습니다 ㅎㅎ
18.04.26 12:50

(IP보기클릭)61.36.***.***

anotherW
너티독의 문화는 소니가 만들어주죠. 너티독이 모든걸 다한다고 생각하시면 오산. 돈과 기술지원을 해주는 소니가 진정한 너티독의 설계자이죠. 찾아보시면 소니한테 감사한다는 너티독 메인프로듀서 글도 볼수 있지요. | 18.04.26 12:55 | | |

(IP보기클릭)221.145.***.***

A lovesuicide
너티독이 지금의 플레이스테이션을 만들었다면 모를까 소니가 너티독을 만들었다라.. ㅋㅋ 당시 자금이 궁했던 너티독한테 투자의 조건으로 퍼스트파티에 끌어들인거죠ㅋ 너티독이 소니 퍼스트파티 된다음 1년만에 게임 발매하라고 너티독한테 닥달한건 알고 계신지.. 걍 너티독이라는 게임개발사가 대단한겁니다 ㅋㅋ 소니가 너티독의 진정한 설계자라니.. 자금대주면 다 진정한 설계자인가요.. | 18.04.26 13:10 | | |

(IP보기클릭)182.230.***.***

A lovesuicide
스튜디오 문화는 그 구성원들이 만드는겁니다. 소니가 강제로 만들 수 있는거라면 소니 산하의 모든 스튜디오를 너티독처럼 만들었겠죠. | 18.04.26 13:14 | | |

(IP보기클릭)61.36.***.***

vigintile
소니산하의 스튜디오 게릴라 너티독 산타모니카. 죄다 하나같이 기술력이 좋음 이유가 뭘까요? 소니의 기술지원 덕분입니다. 물론 그리 까엿던 디오더 조차 그래픽은 엄청났죠. | 18.04.26 13:25 | | |

(IP보기클릭)210.223.***.***

A lovesuicide
언제부터 투자자가 그런거까지 다 설계해줬지... 난 돈을 줬으니 결과물은 당연히 잘뽑아라가 대부분 아닌가. 쪼아대는건 기본이고? 소니라고 갑질안하는줄아나보네 ㅋ | 18.04.26 13:32 | | |

(IP보기클릭)61.36.***.***

오버로드♥알베도
얼마 전 Reddit에서 너티독이 팬들과 가졌던 AMA(Ask Me Anything!: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에서 너티독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닐 드럭만은 소니가 너티독에게 무엇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주고 있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 18.04.26 13:38 | | |

(IP보기클릭)210.223.***.***

A lovesuicide
아 예. | 18.04.26 13:39 | | |

(IP보기클릭)221.145.***.***

A lovesuicide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준다는게 어떻게 진정한 설계자가 되지 ㅋㅋ 말그대로 투자는 넉넉하게 해주고 마음대로 개발할 수 있게 풀어줬다는 뜻인데 ㅋㅋ | 18.04.26 13:44 | | |

(IP보기클릭)210.223.***.***

오버로드♥알베도
잘 비꼬시더니만 댓글 삭제하네 뭔 팩트폭행 그자리에서 그럼 소니는 저희에게 이런 과한요구 햇습니다 돈대준다고 나원참. 이라고 말하나 머리속이 새 하얀분 같아서 니맘대로 생각하세요 라는 뜻에서 쓴거임 | 18.04.26 13:46 | | |

(IP보기클릭)61.36.***.***

뿽뿽뿽
지원을 그만큼 해주니까요. 그건 사실이에요 그 인터뷰도 찾아드려요. 소니 퍼스트파티들 대부분 그래픽이 훌륭한건 너티독이나 기타 스튜디오 인원들이 훌륭한것도 부인할수 없지만. 소니가 그 스튜디오 인원들이 잘 성장할수 있도록 토대와 발판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술적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지금껏 훌륭한 작품들이 나올수 있었던거죠. 그냥 너티독이 대단해서 다한게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을 했기 때문이에요. | 18.04.26 13:48 | | |

(IP보기클릭)61.36.***.***

오버로드♥알베도
https://www.dualshockers.com/no-one-outside-of-naughty-dog-tells-naughty-dog-what-to-do/ 번역해서 보세요. 님이 생각하는 그런 발언 아닙니다. 뭐 그냥 믿기 싫으면 어쩔수 없는거고요. | 18.04.26 13:50 | | |

(IP보기클릭)210.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이름은 링크
회사 자체르 처음부터 지들이 설계해줬따는식으로 얘기하는데 그걸보고 그건 아니다라고 한게 뭔 문제임? 지들 기계 팔아쳐먹을라면 개발킷이랑 자금지원은 기본이지. 그쪽 팀내 분위기까지 소니가 다 케어해줌? 그건 그거대로 너티독이 알아서 할 문제지 | 18.04.26 14:02 | | |

(IP보기클릭)119.198.***.***

오버로드♥알베도
기업문화는 구성원이 만드는건 맞는데 소니도 그만큼 지원 잘해준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개발사-플랫폼 사업자간에 가장 win-win 케이스로 너티톡이 늘 언급되는 거구요. 단순히 돈만 대주고 소니가 하는게 없었으면 너티독도 소니로 안떠나고 유니버셜 산하에 그대로 있었겠죠. Ea 산하로 들어간 스튜디오들이 폐쇄된게 한 두개가 아니고 비방디 산하로 들어간 블리자드가 기를 쓰고 자사주 매입형태로 독립한 건 눈에 안보이시는듯. | 18.04.26 14:58 | | |

(IP보기클릭)218.234.***.***

오버로드♥알베도
메인 투자자가 갈궈대면, 아무리 좋은 스튜디오도 쳐망하는 건 순식간입니다. 대표적인 회사가 EA죠... 소니가 맘에 안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적어도 퍼스트파티의 개발환경에서 '자유'를 선사하고 있다는 점은 '별 거 아니잖아'라고 치부하기에는 굉장히 큰 요소입니다.. 인간에게 자유만큼 생각의 확장성을 넓힐 수 있는 환경은 없어요.. 돈을 쥔 사람이 쥐락펴락하면 스케쥴에 휘둘리고, 야근 돌리고, 눈치보게 되고 한둘이 아님.. | 18.04.26 16:02 | | |

(IP보기클릭)122.42.***.***

한국게임회사들도 야근해라 라는 얘기는 출시임박때 말고는 잘 안합니다... 다들 집에 일찍가서 쉬어. 라고 얘기하죠... 야근으로 악명높은 넷마블도 그렇구요... 다만 한국은 모바일게임 위주다보니 그렇게 쉬어가며 일하면 몇달뒤에 무슨일이 벌어질지 뻔하기때문에.... "자발적 야근"을 하게 되는거죠... 이게 정말 답없는겁니다...
18.04.26 12:54

(IP보기클릭)221.145.***.***

예전에 블리자드 탐방한 영상에서 봤는데 디렉터가 엔지니어들 방해하지 않으려고 직접 대면은 최대한 피하고 꼭 필요할 때만 대면상의 하더라구요. 지금도 이런 방식으로 개발이 되는지는모르겠지만 블리자드 같은 경우 엔지니어가 작업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엔지니어들 사무실 앞 복도에다가 모니터를 설치해놨더군요. 작업 내역이 궁금한 디렉터가 엔지니어들 개인사무실 앞에 설치된 모니터를 보고 서있는 상태로 작업내역을 확인함 ㅋㅋ 작업에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만 직접 대면해서 상의하고 그 외에는 최대한 자유롭게 엔지니어들 배려해주는거 보고 역시 성공한 회사는 사원배려가 남다르다는걸 느꼈음 ㅋㅋ
18.04.26 12:55

(IP보기클릭)119.71.***.***

뿽뿽뿽
그건 더 무서운데요.. 그냥 윗사람 올때만 신경쓰고 나머지는 마음편히 일하는게 낫지 Cctv 설치해서 어떻게 일하는지 계속 보고 감시한다구요? 직원들은 더 의식될거 같은데 | 18.04.26 13:39 | | |

(IP보기클릭)221.145.***.***

글래드캐스케이드
사무실을 보는게 아니라 개발자가 올려놓은 작업물만 보는거예요 ㅋㅋ | 18.04.26 13:43 | | |

(IP보기클릭)58.103.***.***

저만큼 엄청난 책임을 개개인이 질 겁니다. 한국은 책임은 지지 않으나, 입으로만 일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탈이지요.
18.04.26 13:15

(IP보기클릭)121.134.***.***

저런 게 가능한게 일정은 넉넉하게 주는데 퀄리티가 못 미치면 바로 자르니까 알아서 야근하는 거라고 들었습니다. 뭐 카더라라서 얼마나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에서는 개개인의 자율성을 강조하다 성과 관리가 안되니까 잘 안되는 경우를 종종 봐서, 저기는 개개인의 업무를 관리하는 관리자는 없어도 결과물을 확인하는 리더나 디렉터 급들이 확실하고 엄격하게 일을 하기 때문에 잘 돌아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의 열정과 실력 + 자율적인 환경 + 엄격한 성과 관리 => 엄청난 결과물인거죠. 저런 방식 한국에 가져올 거면 좀 제대로 가져왔으면 좋겠어요. 인터뷰에 보니 악용하는 경우는 없냐고 물으니 태만하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라고 답했던데... 한국은 있더만. 능력도 없는데, 잘 놀고 먹더만. 제발 저게 관리자가 없어도 된다는 식으로 해석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18.04.26 13:21

(IP보기클릭)175.198.***.***

그늘숲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시간내에 뽑아내는게 일단 중요할거에요 그래서 외국계회사가 야근이 없지만 (오히려 인사에 마이너스) 근무시간에는 밥먹을 시간없을정도로 바쁜이유중 하나기도 하죠 ㅎ | 18.04.26 13:24 | | |

(IP보기클릭)218.234.***.***

그늘숲
기업문화가 하루아침에 바뀌기는 힘들죠.. 윗선부터 솔선수범해야 하고 하나씩 단계적으로 변화를 줘야하는데, 우리나라는 혁신이다 뭐다 하면서 아랫사람한테 창의성만 강조하고 윗사람은 원래 하던대로 살고 있죠.. 그러고는 분기마다 성과없으면 언제그랬냐는 듯 후려치는 것이 기본이니까요. | 18.04.26 16:05 | | |

(IP보기클릭)175.198.***.***

직원들의 전체적인 퀄리티가 엄청 높은 회사니까 가능한 구조 :)
18.04.26 13:22

(IP보기클릭)118.131.***.***

너티독 야근 많다고 루리웹에서 겁나게 까던데 정작 너티독 한국개발자분들은 아주 만족하면서 다니시던데 왜 그리 까는지 이해불능. 한국처럼 노예처럼 야근비도 안 주면서 일 시키는곳도 아니고 연봉이 적은곳도 아닌데 루리웹은 야근많은회사=쓰레기=너티독으로 인식되는게 안타깝습니다. 제가 보기엔 한국게임회사직원분들보다 훨씬 여유가 넘쳐보였습니다.
18.04.26 13:30

(IP보기클릭)61.36.***.***

오덕살맨
야근많이 해도 그정도의 게임 내놓은다면 커리어 면에서 본인의 만족도 면에서 성취감이 대단할듯 싶네요. 엔씨다니면서 리니지 공짜로 할때랑..너티독 다니면서 언챠 라오어 만들었다고 하는거랑은..레베루가 다를듯.. | 18.04.26 13:45 | | |

(IP보기클릭)221.150.***.***

오덕살맨
야근을 옹호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업계특성상 정해긴 개발기간에 맞추기 위해서 야근을 하는것 자체는 어쩔수없죠. 다만 그만큼 회사에서 개발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대우를 해주면 되는데, 한국은 그런부분을 지키지 못하는 회사가 많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 18.04.26 14:04 | | |

(IP보기클릭)106.240.***.***

근데 너티독이라고 하면 한국에서는 엔씨, 넥슨, 넷마블, 스마게급 정도나 비교해야죠. 소니 퍼스트 스튜디오인데. 그 이하 열악한 중소게임회사 환경이랑 단순 비교는 좀.
18.04.26 14:32

(IP보기클릭)121.141.***.***

해고가 자유로우니 자율하는거지 우리나란 큰 사고 치거나 회사망하는거 애닌이상 못짜르니 저런거못함 걍 빡세게시키고 야근하고 비효율로 가는거지 사실 점심먹고 3시부터 업무해서 9시까지 하는경우가 많지 특정 업종아닌이상 사무직은 그러니 발전도 없고
18.04.27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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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3)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5)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7)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7)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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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310045 정보 NS 정보 nokcha 1 80 14:11
2310044 XSX소프트 엑스박스 정보 헤롱싀 61 14:06
2310043 정보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aeri 1 527 13:59
2310042 인터뷰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그면이그면 7 2907 13:47
2310041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4 1369 13:01
2310040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로메오카이 845 12:57
2310039 PS5하드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로메오카이 1059 12:46
2310038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1631 12:01
2310037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3 2443 11:45
2310036 NS소프트 NS 정보 nokcha 6 3509 11:27
2310035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Belor'relos 4 6093 11:25
2310034 제작사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포이즌눈나 3 2967 11:15
2310033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로메오카이 2 1131 10:56
2310031 NS소프트 NS 정보 nokcha 6 1710 10:43
2310030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미슐랭오너 8 13148 10:40
2310029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아마존슨 6 3581 10:38
2310028 정보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루리웹-7239412914 23 17319 08:49
2310027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indira 23 19681 08:46
2310026 PS VR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2 1592 08:23
2310025 PS VR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3 2154 08:21
2310024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9 3504 08:20
2310023 기타 엑스박스 정보 둠 닥터 15 5705 08:17
2310021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36 15986 03:01
2310019 XSX소프트 엑스박스 정보 nokcha 8 3984 02:36
2310018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3 1009 02:19
2310017 PS VR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3 1549 02:18
2310016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5 2689 02:16
2310015 PS5소프트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따스한 가열로 2 702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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