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퀘11 디자이너가 말하는 오픈 월드가 아닌 이유
그리고 주인공이 말을 하지 않는 이유
드퀘11은 최근에 서양에서 9월 4일 출시된다고 확정되었다.
그 JRPG 게임은 PC, PS4로 출시 될 예정인데,
스쿠에니에 따르면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언리얼 엔진 4 버전 업데이트 때문에 많이 늦게 나올것이라고 한다.
EDGE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시리즈 크리에이터, 디자이너 그리고 각본을 맡은 '호리 유지'는
왜 개발사가 드퀘11을 요즘에는 흔한 진짜 오픈 월드로 만들지 않은 이유를 말하였다.
"완전한 오픈 월드로 가려고 하면, 거기엔 분명히 개발 비용이 뒤따르게 되며 시간과 노력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디에서 낚시를 한다 가정할 때, 낚시 시스템 개발에 수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저는 우리의 노력을 넓은 범위에 기울이기 보다는, 스토리에 모든걸 집중하는게 낫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그것이 우리의 시간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훨씬 더 나은 것이라 느꼈습니다."
드퀘11은 도시과 마을이 탐험 지역과 연결되어 있기에 완전히 선형적이라고 말할 순 없다.
그렇다고 파판15 같은 것을 기대하면 안된다.
또한 호리 유지는 말 없는 주인공을 선호하는 것에 대하여 간단히 말해줬다.
서양에서 출시되는 게임 속 많은 캐릭터들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지만, 드퀘 주인공은 그렇지 않다.
"드퀘의 실제 핵심은 플레이어가 메인 캐릭터라는 것이고, 그들이 그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드퀘 게임의 메인 영웅이 왜 전혀 말을 하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입니다.
주인공의 말 없이 스토리가 깊고 넓게 이야기 되는 게임을 보기란 매우 드물 것입니다.
저는 사람들은 그것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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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로 만드려고 들어가는 인력, 돈에 비해 결과물이 시원찮을바엔 차라리 이렇게 깔끔하게 포기하는게 낫다고 봄 그렇게 만들어봤자 넓고 넓은 텅빈 필드뿐일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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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가 만능에 정답도 아니고 어중간하게 만들어 욕 먹는 것보단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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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JRPG의 본래 강점은 스토리였던 만큼 그 쪽에 시간을 할애해서 강화할 수 있다면 그게 더 좋다고 봄. 이놈도 오픈월드 저놈도 오픈월드 하면 것도 질리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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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 15 라던가 말이죠 ㅡ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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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삼국무쌍 8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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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18.04.17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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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4.17 16: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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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나간 "답"글의 약자냐? | 18.04.17 1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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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개소리인지. 모든 RPG가 오픈월드일 필요가 있나? | 18.04.17 2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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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사람들은 RPG에 굳이 오픈월드 넣어서 간접적으로 레벨링 강요하도록 만든거 극도로 혐오한다고 하던데;; 그렇게 몇몇 게임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해치는 과도한 오픈월드같은건 그냥 삭제하는게 낫다고;; | 18.04.17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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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다 그리고 3DS는 다른 개발사입니다. | 18.04.17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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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에니가 기술력이 떨어진다는건 처음 듣는 소리네요 | 18.04.17 2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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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로 만드려고 들어가는 인력, 돈에 비해 결과물이 시원찮을바엔 차라리 이렇게 깔끔하게 포기하는게 낫다고 봄 그렇게 만들어봤자 넓고 넓은 텅빈 필드뿐일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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뫼비우스제로
FF 15 라던가 말이죠 ㅡ_- | 18.04.17 1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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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피스 월드 시커도 추가될 듯... | 18.04.17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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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 십오라던가 말이죠 ㅡ_- | 18.04.17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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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FF 라던가 말이죠 -_ㅡ | 18.04.17 1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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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날판타지 15번째 라던가 말이죠.. | 18.04.17 15: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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뫼비우스제로
진삼국무쌍 8도 | 18.04.17 15: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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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5? | 18.04.17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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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동네기도 하겠다 ㅌㅂㅌ에게 저 말을 세뇌라도 시켜주길 | 18.04.17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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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가 (x) -> 든가 (o) | 18.04.17 17: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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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텅비어도 파판13을 보면 일자형도 쉣이었지.. 드퀘가 그렇다는건 아니지만.. | 18.04.17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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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그래요 영식은 되게 잘만듬. | 18.04.17 2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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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가 만능에 정답도 아니고 어중간하게 만들어 욕 먹는 것보단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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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JRPG의 본래 강점은 스토리였던 만큼 그 쪽에 시간을 할애해서 강화할 수 있다면 그게 더 좋다고 봄. 이놈도 오픈월드 저놈도 오픈월드 하면 것도 질리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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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페르소나도 이스도 점점 주인공 보이스가 늘어나는 추세 | 18.04.17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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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익 억 음 흠 아 이 정도는 뭐 ... | 18.04.17 14: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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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5나 이스8는 으익 억 음 흠 정도를 넘어서 짧은 대사도 치죠. | 18.04.17 15: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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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 정도는 뭐... | 18.04.17 15: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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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8의 경우 중요 대사는 전혀 하지 않아요. 요격전에서 나오는 대사 말고는 거의 아... 으억... 흠... 이런 것 밖에 없어요 | 18.04.17 15: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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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탐색이나 전투중에서도 대사 많이 하죠. 중요대사가 아니라 보이스 자체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애기입니다. | 18.04.17 15: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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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마다 받아 들이는 것이 다를 수 있지만 전 늘어난다고 생각은 전혀 안 들더라고요@.@ 참고로 엔딩 바로 직전까지 플레이한 상태입니다@.@ | 18.04.17 15: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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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이스 모두 엔딩 봤는데, 과거에 비해서 많이 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좋은 변화라고 생각해요. 사실 뭐 주인공이 과묵하다고 해서 감정이입이 더해진적은 그닥 없어서... | 18.04.17 15: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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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느낄 수 있는 컨텐츠가 늘어나는 부분은 좋은 현상이긴 하죠. 하지만 게임 제작자의 생각과 게임의 컨셉에 따라 유지해야할 것은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저는 호리이 아저씨의 말에 공감하는 타입이라.... ㅎㅎㅎ 요즘 게임은 음성 나오고 화려해져서 좋긴 한데 이상하게 몰입이 안되더라고요;;; 레트로 세대에 아재라서 그런 듯;;;;;; | 18.04.17 15: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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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저도 아재입니다.... 어릴적엔 상상이 어느정도 채워줬는데, 요즘 게임들은 비쥬얼적인 측면이 강화되다 보니 주인공이 과묵하면 좀 어색하더라고요. | 18.04.17 15: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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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는 심지어 주인공이 삽입 애니메이션에서 じゃあな(잘있어라)라고 말하죠 | 18.04.17 2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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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부분은 일본판의 경우 출시 직전까지 스토리를 가다듬는 걸 택해서 시간이 부족한 탓에 포기했다는 인터뷰가 있었어요. | 18.04.17 1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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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미완성이란 말인데 그걸 전통이라고 팬들이 알아서 실드 쳐주고 있는게 웃기긴 하죠 | 18.04.17 1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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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없는 쪽이 좋아서. 있는 쪽을 좋아하는 분이 많은 만큼 아쉬워할 분은 많다고 느껴요. | 18.04.17 1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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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는거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보이스 끄는 옵션 하나면 해결되는 문제죠 | 18.04.17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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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랑 없는건 조금 다른 문제라고 봐요. 디폴트가 있는데 우시하냐와없냐의 | 18.04.17 1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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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라서. 그래도 있는 쪽이 더 많은 팬을 위해 낫다고 봐요. | 18.04.17 1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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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다행인간 킹덤하츠3와 파판7리메는 드퀘식으로 돌아가는거 같습니다. | 18.04.17 15: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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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드퀘식으로 돌아가서 액션RPG만들지 말았으면;; | 18.04.17 22: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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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언차티드 4같이 기본 일자진행형에다 부분부분 특정 스테이지만 오픈월드인 그런 것도 괜찮다 봐요. | 18.04.17 15: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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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약된 예산을 수많은 컷신으로 보상했죠. 드퀘는 처음 해봤는데 놀랐습니다. 음성도 없어서 텍스트 박스 위주로만 진행될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 18.04.17 15: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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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있으면서 컷신 많은 게임이 어디 한둘인가. 쉴드를 쳐도 참;;; | 18.04.17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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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퀘 11 컷신은 진짜 많습니다. 파판15는 언급할 필요도 없을 정도이고 보통 오픈월드 게임들 텍스트만 흘러 나오는 장면들도 모션 생성해 가면서 카메라 굴리면서 컷신화가 많이 됐습니다. | 18.04.17 1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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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틀헤드
그래서 이번에 음성 넣어서 나오잖슴. 영문뿐이라 안타까울뿐.ㅠㅠ 스위치로는 일본음성도 포함됐으면 좋겠네요. | 18.04.17 17: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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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을 치중하고 살리는데 집중한다는건데 이런식으로 이해하는 놈들은 우리집 애완견보다 지능지수가 낮은듯.. 참 ㅂㅅ들 많다 | 18.04.17 15:25 | | |
(IP보기클릭)223.38.***.***
참나 그 강점 딴겜에는 없나 결국 뭐 정해진 일정안에 못해낸단거지 뭔 핑계일뿐 | 18.04.17 15:27 | | |
(IP보기클릭)221.148.***.***
그냥 만들 능력 없는 걸 변명하는 거죠 | 18.04.17 15:36 | | |
(IP보기클릭)39.7.***.***
사실 못만드는걸 좋게 포장해서 말한거지 그게그거 맞아 | 18.04.17 15:44 | | |
(IP보기클릭)175.223.***.***
응 그 강점이 딴겜에는 없다는게 문제 ㅋㅋㅋ | 18.04.17 15:55 | | |
(IP보기클릭)67.193.***.***
젤다가 스토리가 좋은 RPG게임임? 왜 뜬금없이 거론해서 거부감 생가게 하냐 이게 빠가 까를 만든다는거지 | 18.04.17 15:55 | | |
(IP보기클릭)221.148.***.***
위쳐를 보시게나. 이걸 면 저건 그냥 능력없는 사람의 저급한 변명일 뿐. | 18.04.17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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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게임이 위쳐나 젤다 같아야 꼭 재미있나요? -_-.. 위쳐는 잼나게했지만 젤다는 하다가 도저히 못해먹겠어서 팔아버린 1인 | 18.04.17 16:22 | | |
(IP보기클릭)61.74.***.***
아~이 세상 모든 RPG는 위처처럼 오픈월드여야 하는구나... 몰랐네...위쳐 처럼 안 만들면 그냥 능력이 없는 거로구나. 참 신박한 헛소리를 쿨하게 쓰셨네. | 18.04.17 18:00 | | |
(IP보기클릭)218.50.***.***
스토리 오픈월드 모두 고티급 완성도로 나온 게임이 존재하는데 저건 그냥 만들 능력 없으니 도망치겠다란 말밖엔 안 되지. | 18.04.17 18:58 | | |
(IP보기클릭)61.34.***.***
아니 그러니까 모든 게임이 위쳐같아야 하는거냐구요~ 뭐 그럼 위쳐같이 안만든 다른 게임들은 죄다 능력 없어서 게임이 재미가 없는건가요? | 18.04.17 1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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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가 잘만든 게임이긴 한데 그랗다고 모든 RPG가 오픈월드여야 한다는 건 뭔 개소리임. 말귀도 못알아먹네 | 18.04.17 20:15 | | |
(IP보기클릭)175.223.***.***
사실 까놓고 말해서 오픈월드를 잘 만들만큼의 능력이 안되는 건 사실임 경험도 부족하고 기술력도 부족하고 따라서 시간과 돈도 부족해지는거지 그런 상황에서 억지로 강행해서 만들면 진삼8,파판15 꼬라지 나는거고... 오히려 부족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포기하고 장점인 부분을 극대화 시키는게 확실히 현명한 선택이지 도망친다는 말이 어이가 없는게 애초에 그렇게 만들기로 하고 시작해놓고 못해서 포기하는게 아니고 사전 검토과정에서 아예 방향성 자체를 정통RPG 형태로 잡았는데 그걸 도망으로 표현하면 안되지, 오픈월드 자체가 게임방식이 우월한 방식은 아님 단지 고티받은 게임들은 잘 만들어서 그럴뿐 그리고 스토리의 색깔과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에 뭐가 더 낫니 할 필요도 없다. | 18.04.17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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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각자 장르가 잇는거지 오픈월드에 액션rpg로 안만들면 능력이 부족한건가. 그논리면 마리오오딧세이도 기술력이 딸려서 도망친물건이네 | 18.04.17 23:16 | | |
(IP보기클릭)211.197.***.***
(IP보기클릭)124.58.***.***
녹티스 : 뜨끔 | 18.04.17 15:54 | | |
(IP보기클릭)125.191.***.***
낚시는 모험알피지의 꽃이지요. 이스 섬궤 파판 등등.. 그중 파판이 진짜 실제 낚시의 손맛을 가장 잘 살려서 마음에 들더라구요. | 18.04.17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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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어...... | 18.04.17 2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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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 rpg가 얼마나 많은데 예시를 그렇게 드는건지.. | 18.04.17 15:56 | | |
(IP보기클릭)221.148.***.***
별 생각이 없는 거죠. | 18.04.17 1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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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RPG는 오픈월드여야 하는 이상한 강박증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은 듯... | 18.04.17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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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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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뻘소리를 계속 쓰시네. 오픈월드 만들 능력이 되건 안 되건 오픈월드를 만들 생각도 없는 게임에 뭔 오픈월드 타령인지. 오픈월드가 아닌 P4, P5는 왜 그리 높은 점수를 받았을까나? | 18.04.17 18:03 | | |
(IP보기클릭)1.227.***.***
개소리도 이쯤 되면 참 일관성있네 | 18.04.17 20:16 | | |
(IP보기클릭)14.37.***.***
드퀘 1~10까지 오픈월드라고는 찾아볼수가 없었다. 아주 그냥 갓오브워도 세미 오픈월드라고 까지?? | 18.04.17 2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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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해도 몰입이야 되지만 그냥 추구하는 느낌이 다른것 같음 확실히 말을하는 주인공이 나올땐 플레이어가 굉장히 전지적 시점이 되는 느낌이라 해야하나 그런게 있음 | 18.04.17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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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이 말을 못한다고 해도 결국 텍스트는 정해져있고 기껏해야 선택지일 뿐이라 오히려 다른 음성들이 개입하면 저는 느낌이 별로 안좋더라구요. 혼자 이질적인 존재가 된듯한 기분이 들던.. 물론 저와 달리 좋게 와닿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요.ㅎ | 18.04.17 2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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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나 npc의 대사를 보고 느끼는 생각을 플레이어에게 일임했다고 생각하면 쉬울것 같네요, 플레이어의 생각과 성격이 주인공에게 반영되는거죠 주인공에게 대사가 있는 게임의 경우엔 그 주인공의 캐릭터가 처음부터 확실히 잡혀있죠 어떤 성격과 신념을 가진 인물인지 말이죠 그 캐릭터의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즐기는 반면에 1인칭처럼 움직이는 주인공들은 외형이외에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성격이 생각보다 많이 반영될 수 있다는점이죠 그리고 어차피 모든 알피지의 텍스트는 미리 만들어 둔 정해져 있는 대사들이죠 ㅋㅋㅋ 선택지의 양이 많고 적고 문제구요 ㅋㅋㅋ 스스로 생각해서 말하는 rpg게임은 없죠 | 18.04.17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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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만이 아니라 캡콤이나 소니도 이런 이상한 짓을 해요. 몬헌이나 그라비티러쉬쪽 외계어도 비슷한 느낌이라. 이것도 몰입감이란 말도 안 되는 개념으로 접근한 거 같은데 개소리죠. 그나마 캡콤이 월드에서는 변화를 주더군요. | 18.04.17 2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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