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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드퀘11 개발자가 말하는 오픈월드가 아닌 이유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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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24182 | 댓글수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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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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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96.***.***

BEST
오픈월드로 만드려고 들어가는 인력, 돈에 비해 결과물이 시원찮을바엔 차라리 이렇게 깔끔하게 포기하는게 낫다고 봄 그렇게 만들어봤자 넓고 넓은 텅빈 필드뿐일테니
18.04.17 14:53

(IP보기클릭)211.252.***.***

BEST
오픈월드가 만능에 정답도 아니고 어중간하게 만들어 욕 먹는 것보단 나음
18.04.17 14:53

(IP보기클릭)220.80.***.***

BEST
개인적으로 JRPG의 본래 강점은 스토리였던 만큼 그 쪽에 시간을 할애해서 강화할 수 있다면 그게 더 좋다고 봄. 이놈도 오픈월드 저놈도 오픈월드 하면 것도 질리던데.
18.04.17 14:55

(IP보기클릭)59.5.***.***

BEST
FF 15 라던가 말이죠 ㅡ_-
18.04.17 14:55

(IP보기클릭)121.66.***.***

BEST
진삼국무쌍 8도
18.04.17 15:06

(IP보기클릭)61.78.***.***

그냥 기술력 떨어지고, 3DS로도 포팅하고 스위치로도 포팅할 생각에 다 짤라낸거지 뭐
18.04.17 14:50

(IP보기클릭)119.207.***.***

네이버관리자
정.답. | 18.04.17 14:56 | | |

(IP보기클릭)125.180.***.***

Console Gamer
? | 18.04.17 16:55 | | |

(IP보기클릭)61.38.***.***

Console Gamer
"정"신나간 "답"글의 약자냐? | 18.04.17 16:57 | | |

(IP보기클릭)1.227.***.***

네이버관리자
뭔 개소리인지. 모든 RPG가 오픈월드일 필요가 있나? | 18.04.17 20:12 | | |

(IP보기클릭)14.37.***.***

데스사이즈헤
몇몇사람들은 RPG에 굳이 오픈월드 넣어서 간접적으로 레벨링 강요하도록 만든거 극도로 혐오한다고 하던데;; 그렇게 몇몇 게임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해치는 과도한 오픈월드같은건 그냥 삭제하는게 낫다고;; | 18.04.17 22:37 | | |

(IP보기클릭)14.37.***.***

네이버관리자
맞다 그리고 3DS는 다른 개발사입니다. | 18.04.17 22:37 | | |

(IP보기클릭)110.70.***.***

네이버관리자
스쿠에니가 기술력이 떨어진다는건 처음 듣는 소리네요 | 18.04.17 23:08 | | |

(IP보기클릭)117.111.***.***

결론 = 니가 해봐
18.04.17 14:52

(IP보기클릭)183.96.***.***

BEST
오픈월드로 만드려고 들어가는 인력, 돈에 비해 결과물이 시원찮을바엔 차라리 이렇게 깔끔하게 포기하는게 낫다고 봄 그렇게 만들어봤자 넓고 넓은 텅빈 필드뿐일테니
18.04.17 14:53

(IP보기클릭)59.5.***.***

BEST
뫼비우스제로
FF 15 라던가 말이죠 ㅡ_- | 18.04.17 14:55 | | |

(IP보기클릭)210.97.***.***

뫼비우스제로
원피스 월드 시커도 추가될 듯... | 18.04.17 14:59 | | |

(IP보기클릭)58.124.***.***

루리웹-6770704486
FF 십오라던가 말이죠 ㅡ_- | 18.04.17 15:01 | | |

(IP보기클릭)106.133.***.***

뫼비우스제로
15 FF 라던가 말이죠 -_ㅡ | 18.04.17 15:02 | | |

(IP보기클릭)222.104.***.***

뫼비우스제로
파이날판타지 15번째 라던가 말이죠.. | 18.04.17 15:04 | | |

(IP보기클릭)121.66.***.***

BEST
뫼비우스제로
진삼국무쌍 8도 | 18.04.17 15:06 | | |

(IP보기클릭)1.233.***.***

뫼비우스제로
파판15? | 18.04.17 15:33 | | |

(IP보기클릭)119.69.***.***

뫼비우스제로
옆동네기도 하겠다 ㅌㅂㅌ에게 저 말을 세뇌라도 시켜주길 | 18.04.17 16:09 | | |

(IP보기클릭)116.43.***.***

포기하면 편하다
던가 (x) -> 든가 (o) | 18.04.17 17:52 | | |

(IP보기클릭)61.255.***.***

뫼비우스제로
그래도 텅비어도 파판13을 보면 일자형도 쉣이었지.. 드퀘가 그렇다는건 아니지만.. | 18.04.17 21:42 | | |

(IP보기클릭)14.37.***.***

세럿
왜그래요 영식은 되게 잘만듬. | 18.04.17 22:38 | | |

(IP보기클릭)211.252.***.***

BEST
오픈월드가 만능에 정답도 아니고 어중간하게 만들어 욕 먹는 것보단 나음
18.04.17 14:53

(IP보기클릭)106.251.***.***

어려워요~
18.04.17 14:54

(IP보기클릭)220.80.***.***

BEST
개인적으로 JRPG의 본래 강점은 스토리였던 만큼 그 쪽에 시간을 할애해서 강화할 수 있다면 그게 더 좋다고 봄. 이놈도 오픈월드 저놈도 오픈월드 하면 것도 질리던데.
18.04.17 14:55

(IP보기클릭)223.39.***.***

페르소나도 이 이유로 주인공이 말을 안하죠
18.04.17 14:55

(IP보기클릭)61.77.***.***

보조배터리
요즘은 페르소나도 이스도 점점 주인공 보이스가 늘어나는 추세 | 18.04.17 14:56 | | |

(IP보기클릭)223.39.***.***

과자는칸쵸
으익 억 음 흠 아 이 정도는 뭐 ... | 18.04.17 14:58 | | |

(IP보기클릭)61.77.***.***

보조배터리
페르소나5나 이스8는 으익 억 음 흠 정도를 넘어서 짧은 대사도 치죠. | 18.04.17 15:06 | | |

(IP보기클릭)223.39.***.***

과자는칸쵸
요시 정도는 뭐... | 18.04.17 15:13 | | |

(IP보기클릭)125.132.***.***

과자는칸쵸
이스8의 경우 중요 대사는 전혀 하지 않아요. 요격전에서 나오는 대사 말고는 거의 아... 으억... 흠... 이런 것 밖에 없어요 | 18.04.17 15:22 | | |

(IP보기클릭)61.77.***.***

디쿠맨
맵탐색이나 전투중에서도 대사 많이 하죠. 중요대사가 아니라 보이스 자체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애기입니다. | 18.04.17 15:27 | | |

(IP보기클릭)125.132.***.***

과자는칸쵸
사람마다 받아 들이는 것이 다를 수 있지만 전 늘어난다고 생각은 전혀 안 들더라고요@.@ 참고로 엔딩 바로 직전까지 플레이한 상태입니다@.@ | 18.04.17 15:29 | | |

(IP보기클릭)61.77.***.***

디쿠맨
페르소나, 이스 모두 엔딩 봤는데, 과거에 비해서 많이 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좋은 변화라고 생각해요. 사실 뭐 주인공이 과묵하다고 해서 감정이입이 더해진적은 그닥 없어서... | 18.04.17 15:31 | | |

(IP보기클릭)125.132.***.***

과자는칸쵸
유저가 느낄 수 있는 컨텐츠가 늘어나는 부분은 좋은 현상이긴 하죠. 하지만 게임 제작자의 생각과 게임의 컨셉에 따라 유지해야할 것은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저는 호리이 아저씨의 말에 공감하는 타입이라.... ㅎㅎㅎ 요즘 게임은 음성 나오고 화려해져서 좋긴 한데 이상하게 몰입이 안되더라고요;;; 레트로 세대에 아재라서 그런 듯;;;;;; | 18.04.17 15:35 | | |

(IP보기클릭)61.77.***.***

디쿠맨
하하...저도 아재입니다.... 어릴적엔 상상이 어느정도 채워줬는데, 요즘 게임들은 비쥬얼적인 측면이 강화되다 보니 주인공이 과묵하면 좀 어색하더라고요. | 18.04.17 15:49 | | |

(IP보기클릭)14.37.***.***

과자는칸쵸
페르소나는 심지어 주인공이 삽입 애니메이션에서 じゃあな(잘있어라)라고 말하죠 | 18.04.17 22:48 | | |

(IP보기클릭)115.161.***.***

낚시... 그냥 젤다야숨처럼 물가에 폭탄하나 던지면 해결돼는거 아니냐!!ㅋㅋㅋㅋ
18.04.17 14:55

(IP보기클릭)211.178.***.***

주인공 말 없는거야 그렇다고 치고, 음성이나 넣어야... 전통을 핑계로 삼았지만 뒤쳐진거에 불과함. 영문판엔 음성은 넣으면서
18.04.17 14:57

(IP보기클릭)117.111.***.***

시간0
음성 부분은 일본판의 경우 출시 직전까지 스토리를 가다듬는 걸 택해서 시간이 부족한 탓에 포기했다는 인터뷰가 있었어요. | 18.04.17 18:38 | | |

(IP보기클릭)211.178.***.***

빨키 야케요
결국 미완성이란 말인데 그걸 전통이라고 팬들이 알아서 실드 쳐주고 있는게 웃기긴 하죠 | 18.04.17 18:46 | | |

(IP보기클릭)117.111.***.***

시간0
전 없는 쪽이 좋아서. 있는 쪽을 좋아하는 분이 많은 만큼 아쉬워할 분은 많다고 느껴요. | 18.04.17 18:48 | | |

(IP보기클릭)211.178.***.***

빨키 야케요
없는거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보이스 끄는 옵션 하나면 해결되는 문제죠 | 18.04.17 18:51 | | |

(IP보기클릭)117.111.***.***

시간0
그거랑 없는건 조금 다른 문제라고 봐요. 디폴트가 있는데 우시하냐와없냐의 | 18.04.17 19:03 | | |

(IP보기클릭)117.111.***.***

시간0
차이라서. 그래도 있는 쪽이 더 많은 팬을 위해 낫다고 봐요. | 18.04.17 19:04 | | |

(IP보기클릭)118.45.***.***

파판15도 이런 마인드였으면 더 좋은 작품이 나왔을텐데 괜히 오픈월드의 대세에 편승했다가 텅텅 비고 생동감 없는 아쉬운 게임이 탄생해버린
18.04.17 14:57

(IP보기클릭)125.191.***.***

루다
그나마 다행인간 킹덤하츠3와 파판7리메는 드퀘식으로 돌아가는거 같습니다. | 18.04.17 15:25 | | |

(IP보기클릭)14.37.***.***

95
제발 드퀘식으로 돌아가서 액션RPG만들지 말았으면;; | 18.04.17 22:49 | | |

(IP보기클릭)39.7.***.***

한줄요약 : 수지타산이 맞지않아 안만듬
18.04.17 14:57

(IP보기클릭)39.7.***.***

유비처럼 오픈월드에서 복사붙여넣기만 하는거보단 이런식으로 스토리 투자하는게 낫다
18.04.17 14:59

(IP보기클릭)116.127.***.***

굳이 오픈월드일 필요가 있나 싶네요. 이것 말고도 오픈월드는 무수히 나오고 있고, 대세라곤 하지만 굳이라는 말이 붙을정도로 장르가 바뀌길 바라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네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오픈월드라는 소재가 들어감으로서 게임성이 달라진다고 봐서..
18.04.17 14:59

(IP보기클릭)121.66.***.***

멍청이다
전 언차티드 4같이 기본 일자진행형에다 부분부분 특정 스테이지만 오픈월드인 그런 것도 괜찮다 봐요. | 18.04.17 15:07 | | |

(IP보기클릭)59.10.***.***

이제 오픈월드는 지겹다..
18.04.17 15:00

(IP보기클릭)183.91.***.***

인터뷰 대로 노리던 대로 잘만들었음 스토리 진짜 빠방하고~어중간 하게 시도해서 이도저도 아니게 만드느니 잘할수있는거에 몰빵한것의 좋은예 로 생각됨
18.04.17 15:01

(IP보기클릭)125.191.***.***

꽃마담
절약된 예산을 수많은 컷신으로 보상했죠. 드퀘는 처음 해봤는데 놀랐습니다. 음성도 없어서 텍스트 박스 위주로만 진행될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 18.04.17 15:30 | | |

(IP보기클릭)221.148.***.***

95
음성 있으면서 컷신 많은 게임이 어디 한둘인가. 쉴드를 쳐도 참;;; | 18.04.17 17:40 | | |

(IP보기클릭)125.191.***.***

링크특공대
드퀘 11 컷신은 진짜 많습니다. 파판15는 언급할 필요도 없을 정도이고 보통 오픈월드 게임들 텍스트만 흘러 나오는 장면들도 모션 생성해 가면서 카메라 굴리면서 컷신화가 많이 됐습니다. | 18.04.17 18:11 | | |

(IP보기클릭)211.204.***.***

진짜 오픈 월드는 많은 비용을 들여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재미없다. 그리고 맵만 충분히 넓다면 오픈 월드가 아니라도 상관없다. 나는 드퀘8을 해보고 오픈월드보다 더한 재미를 느꼈다. 끝.
18.04.17 15:04

(IP보기클릭)211.22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래틀헤드
그래서 이번에 음성 넣어서 나오잖슴. 영문뿐이라 안타까울뿐.ㅠㅠ 스위치로는 일본음성도 포함됐으면 좋겠네요. | 18.04.17 17:01 | | |

(IP보기클릭)121.66.***.***

언차티드4같이 기본 일자에다 부분부분 오픈월드인 게 난 가장 좋다고 봄. 젤다의 전설이나 GTA처럼 제대로 만들지 못할바에는
18.04.17 15:07

(IP보기클릭)223.38.***.***

젤다보다 잘만들 자신 없다.
18.04.17 15:08

(IP보기클릭)39.7.***.***

파티드리머
강점을 치중하고 살리는데 집중한다는건데 이런식으로 이해하는 놈들은 우리집 애완견보다 지능지수가 낮은듯.. 참 ㅂㅅ들 많다 | 18.04.17 15:25 | | |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7468018065
참나 그 강점 딴겜에는 없나 결국 뭐 정해진 일정안에 못해낸단거지 뭔 핑계일뿐 | 18.04.17 15:27 | | |

(IP보기클릭)221.148.***.***

루리웹-7468018065
그냥 만들 능력 없는 걸 변명하는 거죠 | 18.04.17 15:36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7468018065
사실 못만드는걸 좋게 포장해서 말한거지 그게그거 맞아 | 18.04.17 15:44 | | |

(IP보기클릭)175.223.***.***

파티드리머
응 그 강점이 딴겜에는 없다는게 문제 ㅋㅋㅋ | 18.04.17 15:55 | | |

(IP보기클릭)67.193.***.***

파티드리머
젤다가 스토리가 좋은 RPG게임임? 왜 뜬금없이 거론해서 거부감 생가게 하냐 이게 빠가 까를 만든다는거지 | 18.04.17 15:55 | | |

(IP보기클릭)221.148.***.***

내가니서장이랑다했어임마!
위쳐를 보시게나. 이걸 면 저건 그냥 능력없는 사람의 저급한 변명일 뿐. | 18.04.17 16:02 | | |

(IP보기클릭)61.34.***.***

링크특공대
모든 게임이 위쳐나 젤다 같아야 꼭 재미있나요? -_-.. 위쳐는 잼나게했지만 젤다는 하다가 도저히 못해먹겠어서 팔아버린 1인 | 18.04.17 16:22 | | |

(IP보기클릭)61.74.***.***

링크특공대
아~이 세상 모든 RPG는 위처처럼 오픈월드여야 하는구나... 몰랐네...위쳐 처럼 안 만들면 그냥 능력이 없는 거로구나. 참 신박한 헛소리를 쿨하게 쓰셨네. | 18.04.17 18:00 | | |

(IP보기클릭)218.50.***.***

우자레타마
스토리 오픈월드 모두 고티급 완성도로 나온 게임이 존재하는데 저건 그냥 만들 능력 없으니 도망치겠다란 말밖엔 안 되지. | 18.04.17 18:58 | | |

(IP보기클릭)61.34.***.***

링크특공대
아니 그러니까 모든 게임이 위쳐같아야 하는거냐구요~ 뭐 그럼 위쳐같이 안만든 다른 게임들은 죄다 능력 없어서 게임이 재미가 없는건가요? | 18.04.17 19:30 | | |

(IP보기클릭)1.227.***.***

링크특공대
위쳐가 잘만든 게임이긴 한데 그랗다고 모든 RPG가 오픈월드여야 한다는 건 뭔 개소리임. 말귀도 못알아먹네 | 18.04.17 20:15 | | |

(IP보기클릭)175.223.***.***

링크특공대
사실 까놓고 말해서 오픈월드를 잘 만들만큼의 능력이 안되는 건 사실임 경험도 부족하고 기술력도 부족하고 따라서 시간과 돈도 부족해지는거지 그런 상황에서 억지로 강행해서 만들면 진삼8,파판15 꼬라지 나는거고... 오히려 부족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포기하고 장점인 부분을 극대화 시키는게 확실히 현명한 선택이지 도망친다는 말이 어이가 없는게 애초에 그렇게 만들기로 하고 시작해놓고 못해서 포기하는게 아니고 사전 검토과정에서 아예 방향성 자체를 정통RPG 형태로 잡았는데 그걸 도망으로 표현하면 안되지, 오픈월드 자체가 게임방식이 우월한 방식은 아님 단지 고티받은 게임들은 잘 만들어서 그럴뿐 그리고 스토리의 색깔과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에 뭐가 더 낫니 할 필요도 없다. | 18.04.17 21:42 | | |

(IP보기클릭)110.70.***.***

링크특공대
게임이 각자 장르가 잇는거지 오픈월드에 액션rpg로 안만들면 능력이 부족한건가. 그논리면 마리오오딧세이도 기술력이 딸려서 도망친물건이네 | 18.04.17 23:16 | | |

(IP보기클릭)211.197.***.***

진짜 오픈월드라고 낚시시스템부터 넣을때마다 이제 좀 진저리남
18.04.17 15:19

(IP보기클릭)124.58.***.***

히비히비키
녹티스 : 뜨끔 | 18.04.17 15:54 | | |

(IP보기클릭)125.191.***.***

히비히비키
낚시는 모험알피지의 꽃이지요. 이스 섬궤 파판 등등.. 그중 파판이 진짜 실제 낚시의 손맛을 가장 잘 살려서 마음에 들더라구요. | 18.04.17 16:09 | | |

(IP보기클릭)14.37.***.***

abyssinian
니어...... | 18.04.17 22:50 | | |

(IP보기클릭)180.71.***.***

생각없는 닌텐도 충들 다 등판했나.. 애시당초 젤다는 어드벤처고 드퀘는 rpg인데 니들 논리대로 라면 격투게임이 왜 오픈월드 아니냐고 개발자 능력없다는거랑 똑같은 말인데 진짜 생각 없는듯...
18.04.17 15:44

(IP보기클릭)112.221.***.***

아싸하이야
오픈월드 rpg가 얼마나 많은데 예시를 그렇게 드는건지.. | 18.04.17 15:56 | | |

(IP보기클릭)221.148.***.***

티리온 폴드링
별 생각이 없는 거죠. | 18.04.17 16:01 | | |

(IP보기클릭)61.74.***.***

아싸하이야
모든 RPG는 오픈월드여야 하는 이상한 강박증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은 듯... | 18.04.17 18:01 | | |

(IP보기클릭)121.172.***.***

우익
18.04.17 15:44

(IP보기클릭)211.36.***.***

말은 바로 해야지 못만드는거면서. 이제 젤다보고 비스무리하게 카피하겟지
18.04.17 15:45

(IP보기클릭)221.148.***.***

스퀘어 요새 만드는 꼬락서니 보면 오픈월드 제대로 만들 능력도 없음. 걍 핑계나 계속 대라.
18.04.17 15:51

(IP보기클릭)61.74.***.***

링크특공대
아주 뻘소리를 계속 쓰시네. 오픈월드 만들 능력이 되건 안 되건 오픈월드를 만들 생각도 없는 게임에 뭔 오픈월드 타령인지. 오픈월드가 아닌 P4, P5는 왜 그리 높은 점수를 받았을까나? | 18.04.17 18:03 | | |

(IP보기클릭)1.227.***.***

링크특공대
개소리도 이쯤 되면 참 일관성있네 | 18.04.17 20:16 | | |

(IP보기클릭)14.37.***.***

링크특공대
드퀘 1~10까지 오픈월드라고는 찾아볼수가 없었다. 아주 그냥 갓오브워도 세미 오픈월드라고 까지?? | 18.04.17 22:51 | | |

(IP보기클릭)118.42.***.***

뭐든 오픈월드가 능사는 아님...
18.04.17 15:55

(IP보기클릭)221.150.***.***

오픈월드건 일자진행이건 그런게 중요한게 아니라,자기들이 가장 잘 할수 있는걸 활용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결국 유저입장에서야 재미있으면 그만인거죠. 드퀘11은 플레이하면서 음성제외하고는 전혀 불만없었네요.
18.04.17 16:01

(IP보기클릭)221.165.***.***

도대체 스토리 텔링을 얼마나 쩔게 할려고 그럴까? 라오어 급은 될려나?
18.04.17 16:02

(IP보기클릭)223.62.***.***

오픈월드가 어울리는게 있고 아닌게 있는듯... 스토리rpg의경우 오픈월드 아닌게 좋은듯... 탐험이니 탐색요소 있고 전투 재밌으면..
18.04.17 16:06

(IP보기클릭)125.191.***.***

주인공이 말한다고 몰입 못하는건 아닌데.... 주변인물들은 다 말하는데 주인공대사만 음성 없으면 어색하고, 그렇다고 주변인물들 음성까지 없으면 감정연기로 와닿는 재미가 떨어지고..
18.04.17 16:11

(IP보기클릭)175.223.***.***

abyssinian
말해도 몰입이야 되지만 그냥 추구하는 느낌이 다른것 같음 확실히 말을하는 주인공이 나올땐 플레이어가 굉장히 전지적 시점이 되는 느낌이라 해야하나 그런게 있음 | 18.04.17 21:45 | | |

(IP보기클릭)125.191.***.***

내가니서장이랑다했어임마!
주인공이 말을 못한다고 해도 결국 텍스트는 정해져있고 기껏해야 선택지일 뿐이라 오히려 다른 음성들이 개입하면 저는 느낌이 별로 안좋더라구요. 혼자 이질적인 존재가 된듯한 기분이 들던.. 물론 저와 달리 좋게 와닿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요.ㅎ | 18.04.17 21:49 | | |

(IP보기클릭)175.223.***.***

abyssinian
동료나 npc의 대사를 보고 느끼는 생각을 플레이어에게 일임했다고 생각하면 쉬울것 같네요, 플레이어의 생각과 성격이 주인공에게 반영되는거죠 주인공에게 대사가 있는 게임의 경우엔 그 주인공의 캐릭터가 처음부터 확실히 잡혀있죠 어떤 성격과 신념을 가진 인물인지 말이죠 그 캐릭터의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즐기는 반면에 1인칭처럼 움직이는 주인공들은 외형이외에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성격이 생각보다 많이 반영될 수 있다는점이죠 그리고 어차피 모든 알피지의 텍스트는 미리 만들어 둔 정해져 있는 대사들이죠 ㅋㅋㅋ 선택지의 양이 많고 적고 문제구요 ㅋㅋㅋ 스스로 생각해서 말하는 rpg게임은 없죠 | 18.04.17 21:57 | | |

(IP보기클릭)116.124.***.***

이 글엔 우익수 등판 안 하나요
18.04.17 16:21

(IP보기클릭)118.216.***.***

jrpg가 그 특유의 전투방식때문에 오픈월드건 말건 아무 상관없는데 풀보이스가 벙어리보다 감정이입이 안된다는 개소리는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다. 이건 닌텐도도 반성해야 될 부분임.
18.04.17 16:22

(IP보기클릭)116.43.***.***

루리웹-2643567266
닌텐도만이 아니라 캡콤이나 소니도 이런 이상한 짓을 해요. 몬헌이나 그라비티러쉬쪽 외계어도 비슷한 느낌이라. 이것도 몰입감이란 말도 안 되는 개념으로 접근한 거 같은데 개소리죠. 그나마 캡콤이 월드에서는 변화를 주더군요. | 18.04.17 20:34 | | |

(IP보기클릭)126.255.***.***

그렇게 개발비를 아낀결과 목소리가 사라짐
18.04.17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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