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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바이오웨어 전 보스 "EA는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쓰라고 강요하지않았다"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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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EA바이오웨어의  전 사장   

Aaryn Flynn

 

 

바이오웨어의 전 사장인  Aaryn Flynn씨가 EA재직당시 시절관련해서 코타쿠의 팟캐스트에 참여해서 

이야기를 언급했습니다.

바이오웨어에 17년동안 재직하면서 여럿 바이오웨어 게임에 참여및 개발을 담당했었습니다.

 

그는 EA가 세간에 알려진것과 다르게 무척 자유를 많이줬다고 언급했습니다.

팟캐스트에서 

 

"EA는 정말 야심찬 비즈니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리고 그들은 마켓 쉐어를 더욱더 늘리고 싶어하면서 새로운시장에 진입하고 싶어합니다.

그들(EA)는 창조적인 자유를 굉장하게 줍니다."

 

또한 EA가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을 쓰라고 강요했냐에 질문에대해

 

"아뇨 그건아닙니다 . 그건 저희가 선택한겁니다. 저희가 매스 이펙트 3를 마무리 짓기시작했을때 드래곤 에이지2를 

출시했습니다. 저희는 드래곤 에이지의 미래를 위해 이  이클립스엔진을 버려야하는것도 알고있었죠.

 

이클립스엔진은 오픈월드도 되지않았고 렌더러도 강하지않았죠 크게 이 두가지였습니다.

저희는 멀티플레이도 생각해봤지만 역시 이클립스엔진은 싱글플레이용이었죠.

 

그당시 내부에서는 3가지의 의견이 나왔었습니다. 

 

이클립스엔진을 버리고 자체 엔진을 만들자

새롭게 언리얼엔진으로 가자

렌더러와 멀티플레이를 실현시킬수있는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으로 가자. 

 

내부인원들과 이야기 끝에 3번째 옵션을 선택했지만

역시 신중한 고민끝에 2011년말에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채택을 결론내렸습니다."

 

또한 바이오웨어 전 보스는 그는 이선택이 옳은 선택이라고 믿고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댓글 | 24
1


(4773081)

219.101.***.***

BEST
갑자기 EA 왜 이미지 메이킹 하는거 같지
18.04.16 21:14
(886943)

221.164.***.***

BEST
뭐 엔진 이야기는 인퀴에서 프바 엔진 쓰기로 채택했다는 소리 같긴한데; 드에2 같은 경우 새로 만든 프렌차이즈 1탄이 그렇게 호평 받았더니만 2편 만드는데에 기간이 1년도 안 걸리는 수준으로 날림으로 만든거 때문에 욕처먹는거지; 엔진 자유 주면 뭐함 겜 하나 1년만에 뚝딱만드라고 하는데;; 아님 뭐 마감시간도 ea가 아니라 바이오웨어에서 정했다는건가 다른 내부 직원들 이야기하고는 너무 틀린데??;
18.04.16 21:12
BEST
드애 인퀴지션이나 매펙 안드로메다나 개발 일지나 내부 증언보면 허구한날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다루기 어렵다고 곡소리 내던데 자기들 기술력으로 감당하지도 못할 걸 선택한건가....
18.04.16 21:41
(4956690)

183.100.***.***

BEST
비한글화는 필수
18.04.16 21:05
(4099991)

110.70.***.***

위대한 엔진
18.04.16 21:04
(954242)

121.163.***.***

그래서 타이탄폴1도 소스엔진 썼나 그랬죠 프로스트바이트를 포함해서 이 엔진 저 엔진 다 만져보고 결국 소스엔진을 골랐다고
18.04.16 21:04
(4956690)

183.100.***.***

BEST
비한글화는 필수
18.04.16 21:05
(4952299)

125.177.***.***

근데 모델링이 미국갔죠? ㅋ
18.04.16 21:09
인피니티워드도 ea 떠났다가 다시 ea로 간거 보면 사람들이 생각하는거 만큼 ea가 나쁜 회사는 아닐지도 프랜차이즈 박살낸다고 어쩌고 해도 뭐 결국 그 제작사들이 게임 못만들어서 실적 안좋아지고 산하 스튜디오 폐쇄시키는건 워낙 회사가 크니까 필수적으로 빠르게 정리하고 실적 좋은 스튜디오 키워주고 하는게 ea의 일이라고 봐도 될듯
18.04.16 21:10
(2482476)

223.39.***.***

제시카채태인
인피니티워드는 엑티비전 소속인데요. 인피니티워트에서 퇴사한 인원들이 설립한 리스폰 엔터테인먼트가 EA 소속이지.. EA랑 액티비전 햇갈려 하는 사람 엄청 많네요. | 18.04.17 11:09 | | |
(1366456)

121.134.***.***

키키™
두 회사 이미지가 워낙 비슷비슷해서... | 18.04.17 12:21 | | |
(1366456)

121.134.***.***

막장발컨2
콜오브 듀티 하면 EA떠올리는 사람 적지 않을걸요? ㅋㅋㅋ | 18.04.17 12:22 | | |
(886943)

221.164.***.***

BEST
뭐 엔진 이야기는 인퀴에서 프바 엔진 쓰기로 채택했다는 소리 같긴한데; 드에2 같은 경우 새로 만든 프렌차이즈 1탄이 그렇게 호평 받았더니만 2편 만드는데에 기간이 1년도 안 걸리는 수준으로 날림으로 만든거 때문에 욕처먹는거지; 엔진 자유 주면 뭐함 겜 하나 1년만에 뚝딱만드라고 하는데;; 아님 뭐 마감시간도 ea가 아니라 바이오웨어에서 정했다는건가 다른 내부 직원들 이야기하고는 너무 틀린데??;
18.04.16 21:12
(4773081)

219.101.***.***

BEST
갑자기 EA 왜 이미지 메이킹 하는거 같지
18.04.16 21:14
(1155339)

220.119.***.***

530124
사실 사람들이 EA오리지날 런칭작에 대해 그다지 기대를 안한것도 있었고 어 웨이아웃이 이리 잘팔릴줄몰랐습니다. 심지어 EA도 그렇고요. | 18.04.16 21:15 | | |
게임이나 잘만들어 잡것들아...
18.04.16 21:23
BEST
드애 인퀴지션이나 매펙 안드로메다나 개발 일지나 내부 증언보면 허구한날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다루기 어렵다고 곡소리 내던데 자기들 기술력으로 감당하지도 못할 걸 선택한건가....
18.04.16 21:41
(3019661)

1.243.***.***

내계정어디갔어
본문내용처럼 렌더러 성능은 좋았던거같습니다. 문제는 초기 크라이엔진마냥 원본이 FPS제작에 쓰였던 엔진인지라 범용엔진으로 쓰기에는 부적합했던거죠. 프바엔진의 기술적 문제는 거진 다 여기서 나옵니다. | 18.04.16 23:03 | | |
데슾1이 갓파더라는 구형 엔진으로 제작된걸로 아는데 조용히 발매됐다가 입소문타고 명작 반열에 오르자 오잉 이게 웬 떡이야 싶어 1편보다는 많이 지원해줘서 발매된 2편도 1편보다 높은 메타 점수를 기록했고 판매량도 잘 나온편이라 3편은 2편까지 썼던 개량 갓파더 엔진을 버리고 당시 배필 엔진으로 감탄을 자아냈던 프바 엔진으로 나올거라 예측하며 혼자 진짜 겁나 기대했었는데 결국 더 개량한 갓파더 엔진으로 나왔지.. 그래놓고 뭐 500만장 드립이나 쳐대고 존내 간섭해서 개 망작으로 나오게 해서 결국 비서랄까지 폐쇄시켜버렸지.... 잆엢잆ㅅㅂ
18.04.16 22:08
(80309)

122.42.***.***

기욤패트리인줄 알았네
18.04.16 22:18
(4096950)

112.148.***.***

일단 한국어화부터
18.04.16 23:26
(80296)

211.207.***.***

프로스트고 프로바이오고 나발이고 한글화나 해라
18.04.17 00:40
(4842766)

211.58.***.***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이게 소비자들은 모르던 속사정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영화나 드라마 이야기를 끼워넣자면, 최근 염력을 찍은 감독 인터뷰를 보면 저번 부산행에 비해 훨씬 자유를 갖고 만들었다고 했죠. 넷플릭스 영화나 드라마들을 보면 얼마전까지만 해도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는 결과물이 썯아져 나왔죠. 넷플릭스가 감독들에게 얼마나 큰 자유를 주는지는 말할 필요도 없죠. 조금 경우는 다르지만, 일본 영화는 감독이 흥행과 관계없이 월급제로 받게 되어있어서 작품에 대한 애정이 전혀 안느껴지는 작품들이 많이 있죠. 즉 제작사(돈을 주는 쪽)에서 개발자들에게 동기 부여와 유지를 관리할 수 있는가의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큰 예산을 쥐어주고 잘 만들어 보세요. 하고 맏겨버리면, 개발자나 제작자가 나태해지지 않을까요? 게임을 잘 만들어서 많이 팔리면 당연히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겠지만, 당장 눈앞에 들어온 큰 돈이 있는데 창의적인 의욕이 어디까지 유지될 수 있을까요. 개발 기간이 짧은 것도, 개발자랑 아무런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에이가 짧게 지정하는 걸까요? 지원금에 한계가 있다면 기간을 줄이고 싶은건 제작사나 제작자나 공동의 생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야밤에 뜬금없이 뇌피셜 달려봤네요..
18.04.17 00:52
(620)

220.117.***.***

호로롱새
그 생각이 위함할 수 있는게 바로 열정페이 문제 일수도 ea가 애초에 돈을 더 얹어줄리도 만무하고요 | 18.04.17 08:10 | | |
(3115430)

223.62.***.***

호로롱새
그래서 어떠한 프로젝트던 예산은 타이트하게 가져가야 합니다. 예산을 넉넉하게 잡아주는건 돌대가리 사업가나 자영업자 수준이겠죠. | 18.04.17 10:58 | | |
근데 사실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저분이 비록 EA를 나왔더라도 같은 업종에서 계속해서 있을려면 EA를 디스할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내부고발자 되봤자 언론에 잠깐 호응받고 끝이지 그쪽업종에서는 피하게되죠
18.04.17 10:15
(3767759)

223.62.***.***

메뉴는 자유롭게들 선택하게~ 난 짜장면
18.04.17 10:34
훈민정음이 중국어보다 쉽지않냐~??
18.04.17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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