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47945?
오역 지적 받습니다.
원문 제목: KOJIMA EXPAINS DEATH STRANDING GAMEPLAY AND LORE
※ 코지마가 언급한 부분은 앞에 "코지마:" 라고 붙였습니다. 그외에는 기자가 적은 내용입니다.
요약
* 죽음은 시작에 불과하다.
* 코지마: "게임은 40년전 아케이드로 시작했다. 플레이어가 죽으면 게임은 끝난다. 당신은 이어하고 플레이어가 죽기 전으로 돌아간다. 당신은 원하는 만큼 죽을 수 있지만 언제나 죽기 직전으로 돌아간다. 그것이 동전을 넣게 만드는 메커니즘이였고 그 이후로 변하지 않았다."
* 코지마는 대다수의 게임에서의 삶과 죽음 그리고 필시적인 죽음의 개념 언급하는것으로 보아 데스 스트랜딩은 이런 전통에서 벗어날려는게 분명해 보였다.
* 코지마: "이 게임의 테마중 하나는 삶과 죽음입니다. 그래서 전 사람들이 게임에서 죽을때 그것이 끝이 아니라는걸 깨닿길 원합니다."
* 데스 스트랜딩 3차 티저 영상에서 물속의 장면은 플레이어가 죽을때 마다 가는곳. 하지만 이것을 게임오버라고 부르지 마라. 데스 스트랜딩에서 죽으면 당신은 1인칭 시점으로 자유롭게 탐색이 가능한 이 연옥으로 옮겨지게 된다. 당신은 몸 밖으로 나와 돌아다닐 수 있으며 아이템이나 다른것들을 회수할 수 있다.
* 코지마:(위에 기능에 부연 설명) '그 시점에서 당신은 살아있는것도 죽은것도 아니다. "컨티뉴?"라고 말하는 화면하고 동일하다. 그리고 카운터는 0으로 향하고 있다."
* 저말 토대로라면 살아있는 세계로 돌아갈 준비가 된다면 당신의 몸으로 되돌아가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게임들은 죽기 직전으로 되돌아가지만 데스 스트랜딩은 당신이 죽은걸 인지하고 있고 받아 들이고 있다. 당신은 당신이 죽은 후의 세계로 전송될것이다. --다크소울이나 다른 로그라이크 게임들처럼--
* 코지마: "당신이 트레일러에서 봤듯이, 크레이터를 보았고 다시 돌아왔을때 크레이터는 그대로 있을것이다. 대부분의 게임들은 크레이터가 생기기 전으로 되돌릴것이다. 그러니까 플레이어에 따라서 온 주변에 크레이터가 엄청 많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 각 플레이어에 달려있습니다."
* 코지마: "죽음은 절대로 게임에서 당신을 끌어내지 않는다."
* 상기 영상을 보면 시간을 조작할 수 있는 비(rain)를 보게 될것이다. 그것은 몇초만에 풀을 자라나고 시들게 만들며 사람을 늙게 만든다.
그것을 타임폴(TimeFall)이라고 부르며 데스 스트랜딩의 스토리와 지식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코지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게임에서 그 비를 의식할 것입니다. -- 그리고 노먼은 이런 점에서 꽤 유니크합니다. 저는 거기서 멈춰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비밀들을 털어놓고 있어요.
* 코지마: (영상 마지막에 노먼이 우는것과 비가 관련 있는지 물었을때 장난식으로) 눈물... 그것은 그가 진짜로 슬플때만 나온다.
* 코지마: "그 아기는 게임 메커닉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스토리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 코지마: "액션게임에서 대부분 사람들은 막대기를 사용한다. 주먹질을 하거나 쏘거나 발로 찰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항상 이 막대기를 통해 이루어졌다. 저는 데스 스트랜딩에서 사람들이 막대기가 아닌 줄을 통해 연결되길 바랍니다. 물론 막대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코지마: (막대기, 줄 얘기가 멀티플레이와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해)"그것 또한 제가 많이 얘기 할 수 없는 게임에 큰 부분이긴 하지만 저는 확실히 온라인에서 무언가 다른걸 시도하고 싶습니다."
이하는 개발과 관련되지 않은 부분이라 오후에 번역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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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게임) 죽는다 -> 체크 포인트 부터 다시 시작 (마치 처음부터 죽었던 일이 없었다는 것처럼) 다크소울) 죽는다 -> 체크 포인트(화톳불) 부터 다시 시작 -> 게임은 당신이 죽었다는 사실을 인지 시켜줌, 예) 흘린 소울 회수, 3편의 패치 이벤트 등 데스 스트렌딩) 죽는다 -> 연옥으로 떨어지고, 이 연옥은 탐험(조작) 가능지역 -> 연옥에서 본편으로 돌아오더라도 게임은 당신이 죽었던 사실을 인지하고 있음 저게 그냥 게임의 한 요소일지, 아니면 게임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주제일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후자라면 코지마식으로다가 꿀잼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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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요 게임덕후가 이해할법한 소리요... 게임의 관행적인 일상과 관련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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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게임에서 죽음의 의미가 아니라는거임. 게임오버가 없는 게임이라고 보면 될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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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라이크가 떠올랐지만 죽은 다음에 이승과 저승사이를 오고가면서 아이템을 회수할수 있다는 대목에서는 06년작 프레이가 떠오르네요. 죽은 횟수에 따라 스토리나 배경이 달라질것 같기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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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소울리버도 이런식이었던걸로 기억하내요 죽거나 물에 빠지면 영계로 가고 영계에서 다시 영혼흡수해서 체력 체우면 다시 현실세계로. 단지 소울리버는 영계와 현계가 동일한위치에 있고ㅜ자유롭게 넘나들수 있어서 퍼즐이나 보스 공략에 필수이기도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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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아니요 게임덕후가 이해할법한 소리요... 게임의 관행적인 일상과 관련있음. | 17.12.12 0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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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일반적인 게임에서 죽음의 의미가 아니라는거임. 게임오버가 없는 게임이라고 보면 될거같네요. | 17.12.12 1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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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읽어보니 모호하고 난해하네요. 게임이 나와봐야 알겠네요. | 17.12.12 09: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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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진짜 아무생각없이 죽이는 부시고 죽이는 재미 | 17.12.12 1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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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게임) 죽는다 -> 체크 포인트 부터 다시 시작 (마치 처음부터 죽었던 일이 없었다는 것처럼) 다크소울) 죽는다 -> 체크 포인트(화톳불) 부터 다시 시작 -> 게임은 당신이 죽었다는 사실을 인지 시켜줌, 예) 흘린 소울 회수, 3편의 패치 이벤트 등 데스 스트렌딩) 죽는다 -> 연옥으로 떨어지고, 이 연옥은 탐험(조작) 가능지역 -> 연옥에서 본편으로 돌아오더라도 게임은 당신이 죽었던 사실을 인지하고 있음 저게 그냥 게임의 한 요소일지, 아니면 게임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주제일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후자라면 코지마식으로다가 꿀잼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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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라이크가 떠올랐지만 죽은 다음에 이승과 저승사이를 오고가면서 아이템을 회수할수 있다는 대목에서는 06년작 프레이가 떠오르네요. 죽은 횟수에 따라 스토리나 배경이 달라질것 같기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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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거기에 관련된 분기나 엔딩, 보너스 같은게 있을 거 같긴하네요~ | 17.12.12 10: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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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 횟수가 아니라 사망 장소라고 봐야겠죠 저런 크레이터가 여러개 있을 수 있다고 했으니.. | 17.12.12 1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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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단계라고 합니다. PS4 설계자인 마크 서니가 4~5시간 플레이 해봤다고 하니 그 시간 이상 분량이 구현된 상황이라고 봐야겠죠 | 17.12.12 1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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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소소한 부분보다는 데스 스트랜딩 현상(영상에 거인이 자폭하는 부분)으로 인해 파멸된게 그대로 남은체 진행된다는 의미에 가깝다고 생각하네요 | 17.12.12 1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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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 액션입니다. | 17.12.12 1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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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소울리버도 이런식이었던걸로 기억하내요 죽거나 물에 빠지면 영계로 가고 영계에서 다시 영혼흡수해서 체력 체우면 다시 현실세계로. 단지 소울리버는 영계와 현계가 동일한위치에 있고ㅜ자유롭게 넘나들수 있어서 퍼즐이나 보스 공략에 필수이기도 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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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씹을수록 소울리버 닮았다고 생각됨 | 17.12.12 1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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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리버 하니까 아이리버 생각나네 | 17.12.12 1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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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발표가 작년 e3니...솔직히 올해는 게임 플레이 장면 하나는 보여줄 줄 알았음...ㅡ.ㅡ | 17.12.12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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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메인 스토리작가는 코지마였습니다. 서브로 무라타 슈요가 있긴했지만요 | 17.12.12 1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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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저 세계관 구상한 사람이 코지마입니다. 코지마가 다른 팀원들한테 이 세계관 설명하는데 아무도 처음에 이해를 못했다고 하더군요 | 17.12.12 1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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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만도 한게 공개 영상만봐도 이해 못할 정도인데 처음에 구두로만 설명들은 팀원들이 이해 못할법하죠. 그만큼 엄청 독특하게 잘 만든거 같습니다. | 17.12.12 1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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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좀 불편하긴 하지만 메탈기어1과 연계점 생각하면 피칠갑 되게 죽이는게 맞죠 | 17.12.12 14: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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