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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하드] PS4 프로/스콜피오/RX480/GTX1070 비교 차트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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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4499)
모험가 다람쥐
출석일수 : 2330일 LV.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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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7.04.24 (16:4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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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피오 : 프로받고 노멀 하나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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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엄청성능 좋은 100만원 넘는 그래픽카드, 성능 구린 엑원으로도 같은 게임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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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이해가 안되네요. 피씨에서는 이미 엑원 vs 스콜피오 보다 더 차이가 심하게 나는 스펙으로도 호환성유지 및 같은 게임을 지원하고있는데 스콜피오가 엑원때문에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다는 말씀이 이해가 안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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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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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피오 gpu궁금한게 같은 폴라리스면서 어떻게 그렇게 클럭을 높일 수 있었는지가 신기하네요. 기기 크기도 작다는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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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피오 gpu궁금한게 같은 폴라리스면서 어떻게 그렇게 클럭을 높일 수 있었는지가 신기하네요. 기기 크기도 작다는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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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나노 3세대 공정으로 전환하면서 수율과 동작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RX 480과 RX 580 동작속도가 다르죠. 증기챔버 쿨러를 채용해서 크기도 작아졌지만 쿨링효율을 강화했습니다. 클럭이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 17.04.24 1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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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480도 14나노이긴 한데 세대별로 그렇게 크게 향상될 수 있는건가요? 벤치보면 rx480과 rx580이 클럭 올라간만큼 전력량도 올라갔다고 본 것 같거든요. | 17.04.24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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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피오의 클럭이 높은건 ps4 pro 대비 높다는걸 표현하고 싶은거였습니다. ps4 pro gpu가 rx480과 스트림 프로세서가 같지만 클럭이 900대로 상당히 낮춰져서 나왔으니까요. | 17.04.24 18:55 | | |
(IP보기클릭)220.89.***.***
14나노 LPP 공정 자체가 TSMC에 비하여 수율이 안 좋습니다. "삼성 만세!, 우리의 삼성은 다르다!" 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지만 TSMC 못 따라 갑니다. 폴라리스의 경우 엔비디아의 파스칼과 다르게 파이프 라인 개선을 하지 않았습니다. 파이프 라인을 깊게 변경하면 클럭이 오릅니다. 기존에 있던 GCN 3세대하고 파이프 라인 구조는 같습니다. 결국 오로지 14나노 공정의 파워 게인에 의존한 상태로 클럭을 올렸는데 모바일 전용 공정이라서 전압이 올라가는 경사가 TSMC에 비하여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0MHz 1.1V가 나오는데 1,300MHz 부터는 전압이 1.4V로 급증합니다(앞의 수치는 예시 입니다). RX 580의 경우도 RX 480이라면 절대 불가능한 동작속도 입니다. 1,450MHz 찍는 RX 480이 몇 개나 있습니까? 절대적인 성능(어떻게든 GTX 1060에게는 비벼야 하니까요)을 위해서 동작속도와 전압을 최적화 할 수 있는 구간을 오버해서 무리하게 클럭을 올렸기에 rx 480 보다 전력량이 올라간 거 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콜피오는 다행히 14나노 3세대 공정의 동작속도와 전압의 효율구간인 1,172MHz를 동작속도로 결정했습니다. 모바일 OEM 전용으로 나오는 RX 550(모바일 OEM 버전 브랜드 이름은 RX 540)의 부스터 클럭은 1,219MHz 입니다. 오히려 초장기 삼성과 GF 공정이 허접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17.04.24 1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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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그렇다고 해도 이런 것들을 감안해도 아직 신기한게 스콜피오 gpu의 sp가 더 늘고1200에 가까운 클럭을 유지하면서 그 작은 케이스내에 apu화 시킨다는게 프로에 비하면 상당한 발전같이 여겨지네요. | 17.04.24 19:10 | | |
(IP보기클릭)125.191.***.***
현재 데스크탑용 rx580을 생각하면요. | 17.04.24 19:12 | | |
(IP보기클릭)220.89.***.***
솔직히 이건 14나노 공정 개선을 통해서 얻은 것이 지 프로에 비해서 상당한 발전은 아닙니다. 예전에 있던 8800 -> 9800 -> 250 -> 450, 혹은 R9 290 -> R9 390으로 변한 거 하고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한 파이프 라인 변경과 타일형 렌더링(획기적인 전성비 증가를 이룰 수 있는 기술인데 이걸로 엔비디아가 맥스웰에서 라데온을 전성비로 이겼습니다.), 차세대 지오메트리 엔진 탑재(IPC => 동작속도 당 명령어 처리 횟수, 1000MHz로 1000개 처리했는데 이제는 1000MHz로 1200개를 처리하도록 성능을 올렸다는 뜻 입니다.), 등 상당한 발전이라고 부를 수 있는 개선사항은 VEGA(GCN 5세대)에서 이뤄질 예정입니다. 이래서 VEGA가 아니라 폴라리스 10(GCN 4세대) 기반이라고 할 때 절망했습니다. OTL | 17.04.24 19:41 | | |
(IP보기클릭)1.176.***.***
rx 480이 대충 1200mhz이고 비레퍼는 1350mhz까지 오버클럭된 제품이 팔리기 때문에 스콜피오의 클럭은 그리 특이한 일도 아닙니다. 오히려 프로의 클럭이 왜 그렇게 낮은지 물어봐야할 정도죠 | 17.04.24 2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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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피오 : 프로받고 노멀 하나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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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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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디파는 비교대상을 480이 아닌 1070으로 잡지 않았나요? | 17.04.24 17:10 | | |
(IP보기클릭)59.22.***.***
그건 콘솔만의 커스텀등의 최적화를 생각해서 1070과 비교한거 아닌가요? | 17.04.24 17:30 | | |
(IP보기클릭)125.191.***.***
저도 디테일한 부분까진 안읽어봐서 모르겠어요. 암튼 태클이 아니라 저도 궁금합니다. | 17.04.24 17:35 | | |
(IP보기클릭)220.89.***.***
비동기 쉐이더 사용 및 DX12 최적화, 메모리 대역폭 등으로 GTX 1070이랑 유사한 성능을 낼 수는 있습니다. 콘솔이라서 가능한 것이죠. 솔직히 VEGA였다면 꽤나 좋았을 텐데 아쉽게 되었습니다. 비동기 쉐이더 안 사용하면 라데온 그래픽 카드들은 평균 30% 정도의 성능하락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ㄱ- | 17.04.24 18:42 | | |
(IP보기클릭)220.89.***.***
애초에 타일형 렌더링도 없어서 Rops, 메모리 대역폭 격차를 해결할 수 없어서 밀리는 거 였지 결국 그러한 격차가 거의 사라지는 DX12 환경에서는 라데온과 엔비디아의 성능 격차는 거의 사라지는데? DOOM에서 비동기 쉐이더 대폭 넣으니 왜 GTX 1060이랑 RX 480이랑 성능이 역전되겠음? 제발 PC 가지고 콘솔이랑 같을 거라고 하지 마라. 애초에 콘솔 메인으로 만들고 대충 포팅해서 팔아먹는 시장인데 비동기 쉐이더나 DX 12 같은 난의도 더럽게 어렵고 돈 들어가는 기술 쓰겠음? | 17.04.24 19:08 | | |
(IP보기클릭)220.89.***.***
글 삭하고 튀었네... 통한의 비추 감사합니다. | 17.04.24 19:16 | | |
(IP보기클릭)211.37.***.***
(IP보기클릭)119.197.***.***
그냥 한쪽은 완전히 성능 다 때려놓고,한쪽만 최적화때리면 되지 않을까요? | 17.04.24 17:12 | | |
(IP보기클릭)211.37.***.***
엑원의 esram 쓰는 구조 때문에 최적화도 만만치 않을까 싶은데요... | 17.04.24 17:14 | | |
(IP보기클릭)103.243.***.***
퍼플윈드
이미 엄청성능 좋은 100만원 넘는 그래픽카드, 성능 구린 엑원으로도 같은 게임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 17.04.24 17:15 | | |
(IP보기클릭)211.37.***.***
그러니까 그게 스콜피오 존재의 딜레마라는거죠...스콜피오가 아무리 성능이 좋다 한들 엑원 호환으로 게임을 만들어야 하니 상대진영의 플스프로 보다 원가 압도적인 장점을 보여줘야 하는데 그게 엑원의 발목잡기로 힘들다는 말입니다.. | 17.04.24 17:19 | | |
(IP보기클릭)119.197.***.***
그렇다면 반대로 지금 플4가 플4프로의 발목을 붙잡고있는 상황이군요? | 17.04.24 17:24 | | |
(IP보기클릭)103.243.***.***
퍼플윈드
잘 이해가 안되네요. 피씨에서는 이미 엑원 vs 스콜피오 보다 더 차이가 심하게 나는 스펙으로도 호환성유지 및 같은 게임을 지원하고있는데 스콜피오가 엑원때문에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다는 말씀이 이해가 안되요. | 17.04.24 17:26 | | |
(IP보기클릭)103.243.***.***
그리고 저는 이미 포르자 호라이즌3, 기어워1 피씨4k로 게임하고 있습니다. 위 게임은 엑원에서도 돌아가지만 피씨에서도 돌아가거든요. 대신 퀄리티 차이는 엄청나지만요. | 17.04.24 17:29 | | |
(IP보기클릭)113.10.***.***
그건 그 게임이 PS4/엑원 기준으로 만들어져서 그렇습니다 PC로 나오는 멀티작 대작게임들의 사양이 급격하게 높아진 시기가 2014년, PS4와 엑원이 출시된 후부터입니다.... 즉 100만원짜리 그래픽카드를 쓰던 안쓰던 PC쪽의 멀티작 게임은 PS4와 엑원기반이라는거죠 PS5와 엑원후속기가 나와야 비로소 PC쪽도 그 성능을 활용할만한 게임이 나옵니다 좀더 해상도의 프레임은 낮아지겠지만 | 17.04.24 17:50 | | |
(IP보기클릭)113.10.***.***
지금까지 상황을 떠올려보시면 이해가 될겁니다 퍼플윈드님이 말씀하신 의미를... PC에 전세대와 성능리소스를 쓰는 차원이 다른 어크유니티와 콜옵 AW등등이 나온 이유가 콘솔의 세대변화이고... 패키지 게임소프트들은 콘솔산업에 묶일수밖에 없습니다. 콘솔이 시장을 이끄는 주력플랫폼이라서 이건 영업적인 측면으로 어쩔수 없져 전세대를 염두하고 만드느냐, 그냥 스콜피오나 차세대기성능만 생각하고 만드느냐의 차이는 다릅니다. 그게 아니라 원 게임의 기반이 차세대로 잡혀있고 어쩔수 없이 전세대기기와 같이 낸다고 한다면 타이탄폴이나 배필4, 라이툼처럼 전세대와 차세대게임이 거의 다른수준으로 만들어야 하져. 옜날게임 예로들면 SFC버전 스파제로2 | 17.04.24 17:58 | | |
(IP보기클릭)113.10.***.***
결국 PC게임으로 내는 멀티작은 동세대 콘솔게임기에서 플레이되는걸 염두해서 제작할수밖에 없고... PS5와 엑원 후속기가 나오기 전까지는 콘솔게임기에서의 경험이 문제될만한 게임은 아예 안만듭니다. 스콜피오는 여기서 엑원 후속기 역활을 못할거같다는거져... 그런거 집어치고 오로지 고성능PC환경만 생각해서 만든 몇안되는 경우가 있죠. 크라이시스같은거. (그래서 크라이텍 망했죵) | 17.04.24 18:05 | | |
(IP보기클릭)103.243.***.***
저도 타이탄폴1,2 그리고 툼레이더 디피니트에디션, 라오툼 해봤는데 세대가 다른 수준을 느끼지 못했어요. 오히려 플레이 애니웨어 게임들 4k로 하다가 엑원으로 할때가 더 큰 차이가 느껴졌었구요. 지금 나올게임들 혹은 앞으로 나올게임들에 대해 스콜피오가 제대로 4k 환경을 제공해준다면 세대차이 이상을 느끼게 될것이라고 생각해요. | 17.04.24 18:13 | | |
(IP보기클릭)113.10.***.***
타이탄폴과 라오툼을 엑박360으로도 해보셨다는 말씀이신가요? | 17.04.24 18:16 | | |
(IP보기클릭)125.180.***.***
밥상님이 콘솔시장을 정확히 보시네요. 하위호환이랑 PS노멀,프로,XBOXone,스콜피오 성능업은 경우가 다르죠. 지분율이 많은 노멀기기들을 기반으로 쉐이더추가나 해상도업정도의 발전만 보여줄뿐 차세대수준을 보여주긴 어려울 겁니다. | 17.04.24 18:16 | | |
(IP보기클릭)103.243.***.***
360말고 엑원으로 해봤어요. | 17.04.24 18:19 | | |
(IP보기클릭)113.10.***.***
제가 드리는 말은 타이탄폴과 라오툼의 360버전과 엑원버전의 경험이 거의 다른게임 같다는 겁니다 타이탄폴 360버전은 그래픽과 해상도도 많이 떨어지지만 동시에 엑원의 아이덴티티인 60프레임을 버리고 그냥 30프레임이죠. 배필4의 전세대버전은 멀티도 그렇고 어떤지 아실거구요.. 라오툼은 비주얼차이가 극심하구요 전세대를 고려안하고 만든 게임들은 그렇게 아예 세대가 다른 경험을 주거나 또는 전세대버전은 그냥 아예 안내거나 하죠. | 17.04.24 18:33 | | |
(IP보기클릭)223.62.***.***
360&ps4pro 로 나온 라오툼: 어리둥절 | 17.04.25 06:25 | | |
(IP보기클릭)119.196.***.***
솔직히 그거는 크라이시스가 별로 재미가없었음. 그래픽은 좋왔는데 뭔가 재미가없었음 | 17.04.25 10:1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61.73.***.***
루리웹-9101442920
아오 내 손발 | 17.04.24 17:51 | | |
(IP보기클릭)14.47.***.***
루리웹-9101442920
여어 플전사!~ 그러는 너는 엑전사인가? | 17.04.24 20:02 | | |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59.22.***.***
누가 플포프로가 1060급이라고 하나요? 470급 다 까발려진게 언젠인데... | 17.04.24 17:32 | | |
(IP보기클릭)125.191.***.***
제원상으로 봐도 스트림 프로세서는 480과 같으면서도 클럭은 대폭 내려가서 1060 성능은 안됩니다. 정확히 클럭 내린 만큼 테라플롭스 수치가 감소했더라구요. 거의 테라플롭스 수치 만큼의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즉 저 표 거의 그대로.. | 17.04.24 17:42 | | |
(IP보기클릭)183.106.***.***
(IP보기클릭)175.204.***.***
RMFPCL//프로 나온지 1년 되는 시점에 그런 발표하면 프로장사 잘되겠다 | 17.04.24 18:08 | | |
(IP보기클릭)220.89.***.***
프로는 소니에서 거의 버렸는데요 뭐. 부스터 모드 하고 패치 모드 현황 보세요. 이거 그냥 간보기 용도로 쓰다가 PS5로 넘어갈듯. | 17.04.24 18:45 | | |
(IP보기클릭)182.226.***.***
이런 것도 상황을 좀 알고 말해야 정확하죠. 부품이 언제 나올 수 있는지부터 봐야되구요. 차세대가 그냥 만든다고 만드는 게 아닙니다. 그게 가능하면 1080 그래픽카드 만든 후 조금있다 2080 3080 만들면 되겠죠. 이게 그냥 하고 싶다고 되는 게 아니구요. 그리고 프로같은 건 슬림보다 마진이 없어요. 소니에게도 굳이 이익이 아닙니다. 그런데 경쟁때문이기도 하고, 기기를 공짜로라도 줘어주고 나서 소프트장사하는 게 기본이라 그렇습니다. 핵심은 성능싸움이 아니라는거죠. 성능이 누가 이기냐같은 자존심싸움이 아닙니다. 누가 돈 더버냐죠. 쓸데없이 차세대 만들면서 서로간 출혈경쟁할 필요도 없고, 가능한 상황도 아니에요. | 17.04.24 18:57 | | |
(IP보기클릭)175.223.***.***
성능 외관 어느 하나 대단해보이지 않는 프로를 찬양할 이유가 없죠.. 물론 스콜피오도 출시되기 전에 설레발 치면 안될 거 같고요. | 17.04.25 10:52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19.196.***.***
게임 성능이 라는 말 덧붙업ㅋ업업업어ㅓ어부ㅡㅊ | 17.04.25 10:18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1.227.***.***
(IP보기클릭)175.204.***.***
참고로 엑박 오리지날도 PS2 보다 성능 좋았음... 이정도 차이는 게임모르는 막눈이가 봐도 그냥 더 좋다고 알수 있을정도의 차이인데 마치 뭐라도 되는냥 | 17.04.24 18:10 | | |
(IP보기클릭)211.227.***.***
참 말 곱게 하시네요~~ 아는척이 아니라 상황이 그랬다고 말하는데 꼭 시비를 거실 필요는 없지 않나요~~ | 17.04.24 18:1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82.226.***.***
테라플롭스가 성능의 전부가 아닌 것도 있죠. 그리고 최적화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최적화만큼 대단한 게 없습니다. 하드웨어는 그냥 하드웨어일 뿐이고, 최적화는 소프트웨어거든요. 사실상 알파에서 오메가는 최적화에 달린거죠. 그걸 더 용이하게 만들어주는 게 콘솔이고 그런 면에서 투자한만큼의 효과는 200% 나옵니다. 그걸 투자하는지는 소프트 만드는 회사에 달렸겠지만요. | 17.04.24 19:01 | | |
(IP보기클릭)113.10.***.***
닉네임같은 그 호라이즌같은 게임이 콘솔 최적화입니다... 콘솔게임기가 PC기술 기반이자 x86의 칩을 사용한다고 해도 여전히 PC와는 다른 구조이고 개발단계부터 맞춤옷처럼 한기종의 하드웨어에서 풀성능을 내게 만드는 게임과 여러성능을 염두해두고 만드는 게임과는 다릅니다. | 17.04.24 19:14 | | |
(IP보기클릭)220.89.***.***
http://m.danawa.co.kr/community/community.html?division=use_epilogue&listSeq=2724179 인텔 하스웰 팬티엄 듀얼코어는 PS4에 들어간 재규어와 동일한 클럭의 애슬론 5150 쿼드코어의 성능 격차가 멀티 쓰레트 환경(쿼드코어 지원하고 GTX 780TI 장착)에서 30% 밖에 차이 나지 않습니다. PS4는 재규어 옥타코어를 채용했는 데 콘솔은 게임에서 옥타코어 전체를 풀로드 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콘솔 최적화로 인해서 최종적으로 하스웰 i3 < PS4 < i5 성능을 보장하게 됩니다. 콘솔에서는 각 코어를 풀로드 하기 때문에 하이퍼 스레딩으로 인한 성능향상이 거의 없습니다. 이미 파이프 라인 다 차서 명령어를 넣을 수 없거든요. | 17.04.24 1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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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현세대 부터 언차티드 말고는 딱히 콘솔 최적화로 엄청난 그래픽 보여주는 게임은 못본것같음. 호라이즌도 자세히보면 컷신 빼고는 텍스쳐 좀 슬프고. 특히 사막에서는 대신 밤에 풀숲은 엄청 좋게 보이더라. 멀티작에서는 비슷한 사양의 pc랑 비슷하게 구동되던데. | 17.04.25 1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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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킬존도 있구나 드클이랑 디오더도 있었네... | 17.04.25 1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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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에 HD7850치곤... 또 호라이즌은 오픈월드니까여.. | 17.04.25 1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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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하긴 그렇긴 하네요 또 생각해보니.. 호라이즌은 콘솔최적화 인정합니당 | 17.04.25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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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무엇으로 비교하나요? 무의미한 자료는 아닌것같네요. | 17.04.25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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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 주셨나보네요. flops 무의미합니다. 엔비디아와 AMD 그래픽카드 성향이 너무 달라서 같은 flops로 비교 불가입니다 예를들어 현재 동급인 엔비디아 1060은 3.6 Tflops, AMD 480은 5.2 Tflops 입니다. 이유는 엔비디아는 배정밀도 연산을 거의 고자수준으로 처내고 게임성능에 올인을 해서 그렇습니다. 양사간 flops 비교는 전혀 무의미합니다 | 17.04.25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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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는 아니죠. 오차가 있겠지만 유추해 볼수는있죠. | 17.04.25 1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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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그래프 그려놓고 엔비디아 AMD 섞어서 flops 비교해 놓으면 안되죠. 오차 수준이 아니고 너무 차이가 나서 불가능합니다. 위에 예를 들었지만 1060 flops는 470수준에도 못미칩니다. 그런데 저렇게 그래프로 그려놓으면 누가 480동급이라고 유추합니까? | 17.04.25 1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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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님이 하셨네요. amd 랑 엔비디아 테라플롭스 차이에따른 실 게임성능 비율 대충 하시는분에게는 무의미한 자료는 아닌것같네요. | 17.04.25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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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480도 있네요 480을 보면 거의 정확한 유추가 가능하네요. | 17.04.25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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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인통제라던가 그런거 학교다닐때 안배웠나보네요. 저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저까지 바보되는거 같네요 ㅎㅎ | 17.04.25 1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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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넹 변인통제 완벽히 되있는 자료찾으시고 열심히 오늘하루 힘냅시당 ㅎㅎ | 17.04.25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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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나 맞는말인데 왜 비추가 달리나... 암드면 암드꺼로만 테라플롭스 비교해야지. | 17.04.25 1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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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간 세계 유례없는 유일한 헬조선 피씨빠들.. | 17.04.28 20:3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