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 Pro 그리고 신형 PS4는 어떤 게임 머신인가?
(PS4 슬림의 내용은 제외 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다소 간략화 됐습니다)
◆ PS4 Pro의 CPU는 약 1.3배의 성능 향상
PS4 커스텀 APU 제조에 이용하고 있던 TSMC의 28nm 프로세서 기술이 아닌 보다 미세화된 TSMC의 16nm FinFET 프로세서 기술을 채용했다.
프로세서 기술을 미세화 하면 보다 작은 전류, 전압으로 프로세서를 구동 할 수 있게 되면서 동작 클럭도 올라가게 된다
따라서 기존 PS4의 CPU 코어의 동작 클럭이 1.6 GHz 였지만 PS4 Pro에서는 2.1 GHz가 되어 기존보다 약 1.3배 증가했다.
SIE 관계자가 확인해주길 "기본 아키텍쳐는 변함이 없다, 구성 트랜지스터가 FinFET 베이스가 되면서 물리설계는 리파인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엄밀하게는 Jaguar 코어 아키텍쳐라고 하지 못할지도 모른다"라면서 긍정도 부정도 아닌 대답을 들었다.
정리하자면 PS4 Pro APU 코어는 동작 클럭이 약 1.3배, +α정도의 성능 향상을 실현했다는 것으로 좋을 것이다.
◆ PS4 Pro의 GPU는 코어수가 2배가 되었으며 동작 클럭은 약 14% 향상
PS4 Pro의 커스텀 APU에 통합된 GPU 코어는 기존 PS4 커스텀 APU와 같은 AMD의 GCN(Graphics Core Next) 아키텍쳐를 베이스로 되어있다
연산 성능은 4.2 TFLOPS로서 이것은 기존 PS4의 1.84 TFLOPS와 비교하면 약 2.28배 강화 되었으며 연산 유닛수는 2배, 동작 클럭은 약 1.14배가 되었다.
덧붙여 4.2 TFLOPS라고 하는 스펙은 최근 Radeon에 비유하면 3.8 TFLOPS의 Radeon RX 470과 5.2 TFLOPS의 Radeon RX 480 사이라는 것이 되며
둘중에 Radeon RX 470에 가깝다.
SIE 관계자는 "Polaris 아키텍쳐 그대로는 기존 PS4와 호환성을 취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Polaris 그 자체는 아니며
Polaris 세대의 일부 기능을 가져온 것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올바르다"라고 말하였다.
기존 PS4에 통합된 GPU는 GCN 1.1세대지만 Polaris 매크로 아키텍쳐는 GCN 1.3세대가 된다.
자세히 말하면 기존 PS4에서는, GPU에 Cadence Design Systems의 Tensilica 부문이 개발하는
DSP(Digital Signal Processor) 'HiFi EP Audio DSP'를 통합하여 그 부분에 일부 사운드 처리의 가속화를 맡기고 있었지만
Polaris에서는 이 DSP가 생략 되었다는 차이가 있다. DSP 기능 유무도 호환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PS4 GPU에서는 그대로 남겨뒀다는 것이다.
Polaris 매크로 아키텍쳐에서 PS4 Pro에 계승된 요소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필두로 들자면 H.265 디코더다.
PS4 Pro에서 4 K해상도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응을 실현하기 위하여 H.265 디코더를 준비한 것이다.
또한 Polaris 매크로 아키텍쳐에 존재하는 H.265 인코더는 PS4 Pro에 탑재가 보류되고 있다.
◆ PS4 Pro는 메모리 성능도 약 24% 강화
메모리가 256 bit GDDR5, 총용량 8 GB라는 사양은 지금까지와 동일하다.
기존 PS4의 메모리 클럭은 5.5 GHz (실제 클럭 1.375 GHz)으로 메모리 버스 대역폭은 176 GB/s이다.
하지만 PS4 Pro에서는 메모리 클럭이 6.8 GHz (실제 클럭 1.7 GHz)가 되었기 때문에 메모리 버스 대역폭도 218 GB/s까지 확대 되었다.
◆ PS4 Pro의 기타 개량점
* HDMI 출력 단자는 4K 해상도의 60fps 출력에 대응
* HDR은 HDMI 2.0b
* 4K 비디오 컨텐츠 출력에 대응하기 위해 HDCP 2.2가 지원
* 정격 소비 전력은 310W
* LAN은 1000 BASE-T 지원하는것은 변함 없지만, 무선 LAN은 기존 2.4 GHz IEEE 802.11n에서 5GHz의 IEEE 802.11ac로 변경이 되었다.
* Bluetooth는 기존 Bluetooth 2.1(EDR)에서 PS4 Pro에서는 Bluetooth 4.0 대응한다
참고로 기존 PS4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Bluetooth 4.0에 대응시킬 계획이 있다고 한다.
◆ PS4 Pro가 지원하지 않는 4K Blu-ray
PS4 Pro의 GPU는 H.265 디코더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UHD BD에 기록된 4K 영상의 디코드는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나 PS4 Pro는 일반적인 UHD BD가 채용하는 디스크 미디어의 3층 BD-ROM(BDXL)을 읽어내는 BD-ROM 드라이브를 채용하지 않았으며
실제로 채용한 것은 기존 PS4와 같은 읽기 6 배속의 BD-ROM 드라이브이다.
그래서 UHD BD의 재생을 할 수 없는 것이다.
SIE 관계자에 의하면 UHD BD 비대응에 관한것은 상당히 이른 시기에 결정 했었다고 한다
이유는 명백히 비용 증가를 피하고 싶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3층 BD-ROM를 읽기 위한 관련부재 자체는 몇년 전부터 Blu-ray 레코더 제품에 사용되고 있어서 지금은 흔한 것이다.
하지만 PS4의 BD-ROM 드라이브에 비하면 다소 비용이 높은것도 사실이며, 그것이 본체 가격에 추가되는 것을 SIE는 싫어한것 같다.
SIE 관계자에 따르면 PS4 Pro의 메인시장은 북미이고, 북미 시장의 유저는 '영상 컨텐츠를 디스크 미디어로 즐긴다'라는 것에서 졸업 해버렸다는 것이다.
다소 비용이 증가 하더라도 유저들의 충분한 요구가 있다면 인정되는 것이지만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 '요구는 얇다'라고 판단된 것이다
◆ PS4 Pro에서의 PS4의 게임 체험은 어떻게 바뀌는가
SIE가 보여준 가장 중요한 정보는 "앞으로 PS4 Pro 전용 게임'은 등장하지 않는다고 명확히한 것이다.
지금 그대로 기존의 PS4의 스펙에 맞추어 게임을 개발하고, 상위 모델인 PS4 Pro에서는 +α의 체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어떠한 사양을 덧붙인다는 식의 흐름이 된다.
어디까지나 축은 기존 PS4에 있으며 PS4 Pro는 +α를 즐길 수 있는 선택지라는 것이다.
덧붙여 여기서 말하는+α란 4K 영상 출력, fps의 향상, 쉐이더 향상이라는 요소가 된다.
그래픽을 구성하는 텍스쳐 데이터나 3D모델 데이터는 기존 PS4와 PS4 Pro에서도 기본적으로 동일한 것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즉 "기존 PS4용, PS4 Pro용으로 어셋을 두종류나 준비하지는 않는다"라는 것이다.
어셋을 하드웨어별로 2종류 준비하면 개발 기간이나 예산의 증대로 개발비가 올라가게 된다.
그리고 메모리 용량이 기존 PS4와 같은 8GB 밖에 없기 때문에 'PS4 Pro 라고 해서 고해상도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준비하겠다' 라는것은 너무 현실적이지 못하다.
또한 HDR 출력은 PS4 Pro만의 +α요소가 아니라 향후 PS4 패밀리 전체가 대응 하게될 사양이 된다.
초기 PS4 라도 시스템 업데이트로 HDR 출력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HDR 출력은 현재의 FHD 해상도(1920x1080) 출력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므로
PS4 Pro로 한정할 이유는 없다.
그런데 4K 해상도는 FHD 해상도의 종횡 2배이고 합하면 4배의 해상도가 된다.
이에 대한 PS4 Pro가 가진 GPU 성능은 기존 PS4에 비하여 2.3배 미만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상태로는 아무리 PS4 Pro라 해도 4K 해상도에서의 렌더링은 무리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 지적은 매우 날카롭다.
실제로 PS4 Pro는 4K 해상도 출력에 대응하지만, 반드시 4 K해상도로 렌더링을 하는것은 아닌것이다.
PS3 게임을 떠올려보면 PS3는 FHD 해상도로 출력을 하지만 대부분의 PS3 타이틀은 FHD 미만의 해상도로 렌더링을 하고
그 영상을 업스케일을 해서 FHD 해상도화를 시행한다.
예를 들어 메탈기어 솔리드 4 GUNS OF THE PATRIOTS 는 1024x768에 비율은 4:3으로 프레임버퍼 렌더링을 한다
그리고 이것을 16:9 비율이 되도록 신장시키면서 1920×1080 해상도로 업슬캘링을 하는 것이다.
PS4 Pro 에서 수행되는 것도 이와 같다.
예를 들어 2560x1440 해상도로 렌더링 하고서 이것을 4K 해상도로 업슬케일링 하여 보여주는 것이다.아마도 실제 4K 해상도로 렌더링을 하는 타이틀은 소수가 될 것이다.
기존 GPU에 비해 성능이 약 2.28배, 메모리 버스 대역폭이 약 1.24배의 범위 내에서 실현 가능한 그래픽스를 생각 해본다면
FHD 보다 높은 해상도로 묘사를 한뒤 이것을 업스케일링을 해서 4K로 출력하는 패턴이 현실적이며, 주류가 될것이다.
2560x1440 픽셀수는 FHD 해상도의 대략 1.8배로, 2840×1600 라면 약 2.2배가 된다.
PS4 Pro에서 GPU나 메모리의 성능 향상분을 고려한다면 이 근처가 적당한 렌더링 해상도가 되는 것은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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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예전에 PS4 신버전 나오면 소니 고소하겠다는 사람 기억하는분 있나요? 요새 뭐하나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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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팔고 싶어서 국전에서 노숙하고 있답니다 글 내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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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가 미국에서 PS VUE 서비스를 시작한 것도 영향이 있을겁니다. 북미에서 온라인 위주로 사업 재편한지 꽤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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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충들 적당히 하세요 cpu 쓰레기 재규어인건 맞잖슴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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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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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이야기
..?;; | 16.09.10 0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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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그레이트
소니가 미국에서 PS VUE 서비스를 시작한 것도 영향이 있을겁니다. 북미에서 온라인 위주로 사업 재편한지 꽤 됐어요. | 16.09.10 0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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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북미 psn 스토어에서 VOD서비스 해서 딱히 시무룩 하진 않을꺼에요 ㅎ | 16.09.10 0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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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플정게에 비추요정 살고있어용 | 16.09.10 0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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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하시는분들이 있나보네요 | 16.09.10 0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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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자마자 요정이왔다갔네용 | 16.09.10 0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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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 여러개로 비추 주는듯. | 16.09.10 05: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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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하시나요?? | 16.09.10 0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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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본문의 틀린 내용을 알려준건데 비추 폭탄이네 ㅎㅎㅎ | 16.09.10 0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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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멍청한 인간아... 3.8 TFLOPs는 470의 최소연산성능이야.. 그렇게 따질거면 480 5.2 TFLOPs는 왜 5.8 아니냐고 태클 안걸었니 | 16.09.10 0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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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컴퓨터구조수업듣고 이 비슷한 말을듣고부터 멘탈터지더니 이 수업에서 F는 반이상이.. | 16.09.10 0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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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코어가 2배인데 무슨 오버클럭 존나 난독 황제 등극하세요 | 16.09.10 1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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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클럭 버전이라고 단정한 것도 아니고 그냥 오버클럭 버전 같은 거라고 하는데 완전 틀린 말도 아니구만 뭘 또 죽자고 달려 드나요. | 16.09.10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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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거품 물고 달려드는 건 죄수번호의 전매특허죠. 그러려니 하세요. | 16.09.10 1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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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칩에 20프로 성능 향상이라..모바일 칩과 이야기 해야 해요..ㅇㅇ;;; | 16.09.10 0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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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5 2500 정도 했으면 아예 말도 안꺼냈지요 현실은 Q6600 증조 할배 보다 못했다가 이번에 1.3배 클럭 업 하면서 Q6600과 자웅을 겨루게 될 성능으로 보입니다. | 16.09.10 0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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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로..ㅇㅅㅇㅋ | 16.09.10 0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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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한성땜시 폴라리스 아키텍쳐를 가져다 믹스한거인듯요...예전 이글루던가 우연히 검색하다가 본 글 있는데 루머 가지고 예측하던데 거진 다 맞았네요...네오랑 스콜피오 예상한거 있었는데.. | 16.09.10 0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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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480 실성능 뜨기 전만해도 980ti급이고 설레발 떨던 때도 있었음. 그때만 해도 cpu가 zen에 gpu 성능은 구형보다 5배 뛰어날 거라면서 김칫국 들이키는 게 장난 아녔음. | 16.09.10 02:3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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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ma police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uhd tv를 팔아야하기 때문에 fullhd는 작년부터 저가형만 나오고 있어서 앞으로도 나오기는 힘들것같습니다 | 16.09.10 0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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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ma police
잘은 모르지만 발매된게 없다면 앞으로 나올 가능성은 희박하지 않을까요. UHD TV도 가격이 이미 많이 대중화 되버렸는데. | 16.09.10 1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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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충들 적당히 하세요 cpu 쓰레기 재규어인건 맞잖슴 ㅠㅠ
(IP보기클릭)211.201.***.***
걱정마세요. 비추충 놈들은 의견을 반대하기에 비추준게 아니라 그냥 아무 이유 없이 비추 주는 놈들이에요. 자기가 살아있다는 걸 표시하기위한? 뭐 그런 행위입니다. | 16.09.10 0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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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한사람 소행인듯 .. 비추성애자 ... 정신병인데 ... | 16.09.10 05: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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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 안쓰는게 좋음 | 16.09.10 0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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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여기 있어'' (비추) | 16.09.10 15: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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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라리스... | 16.09.10 0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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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일하는 능력만큼 먹는듯....슬림모델 2배 정도니까요 | 16.09.10 03: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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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0이 970하고 비슷한데,,, 그리고 470이 아니고 470과 480사이인데 좀더 470에 가깝다고 한거임 | 16.09.10 0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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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크보니깐 480이 970랑 엇비슷하고 470은 좀더 뒤쳐져있더군요 | 16.09.10 0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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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글이 사실이면 470보다도 한참아래아님?..;; 470 이 4.9테라플롭스일텐데.. | 16.09.10 0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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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렉12게임 보면 970하고 동급이거나 더 높아요.. 최적화에 따지면 970급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 16.09.10 0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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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33.***.***
기사가 수정 됨 ㅅㄱ | 16.09.10 0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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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예전에 PS4 신버전 나오면 소니 고소하겠다는 사람 기억하는분 있나요? 요새 뭐하나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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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릭디자인
중고 팔고 싶어서 국전에서 노숙하고 있답니다 글 내려주세요 | 16.09.10 0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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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 싸게 나오는 이유도 이와 같은 겁니다 이 전략이 먹힌다면 마소입장에선 계속 괴로울수 밖에 없는게 시장선점도 뺏기고 가격경쟁에서도 밀리고 ㅜㅜ 잔대가리가 맞다면 이게 맞는 시나리오죠 주기가 많이 짧아지는건 확실하네요 ㅜㅜ 콘솔도 이젠 3년주기로 잡아야됨 | 16.09.10 04: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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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좋기는합니다. 추가된 스펙을 다 쓰지만 못할뿐 | 16.09.10 1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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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고 틀리고는 없죠. 본인이 편한대로 하시면 됩니다. | 16.09.10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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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거 같네요 HDR을 지원하는 4K 디스플레이를 갖고 있는데 사용중인 PS4가 기본 모델이라서 출력이 FHD까지 밖에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해도 HDR이 적용이 가능하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16.09.10 05: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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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럼 4k와 hdr 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보유하고있을때 기존 ps4 로는 1080밖에 출력이안되나 hdr 은 가능하니 4k hdr 지원tv 일경우 기존ps4를 1080 해상도로 출력하고 tv 자체 업스케일이던 뭐던 입력을 받기만 하면 hdr 은 사용할수있다는말이겠군요 | 16.09.10 0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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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어 개발사에서 프로에 대응하는 모드로 4K 모드가 아닌 프레임 상승이나 그래픽 옵션을 지원한다면 기존의 FHD 모니터에서도 PS4프로의 성능이 어느정도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가 PS 프로에서 4K모드, 하이 프레임 모드, 비쥬얼 향상 모드를 지원합니다. | 16.09.10 05: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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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가 30이라.... | 16.09.10 07: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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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fps 겜들은 900p 60f이거든요.. 프로는 해상도 업이겠죠 | 16.09.10 16: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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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가요? 그럼 더좋겠네요 어차피 살테지만요 | 16.09.10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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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밝혀진바론 네이트4k가 안돼고 있는데..;; 두배만으로 감당못합니다..;; 4k는 1070도 간당간당한게 4k인데요.. 더군다나 프로 4k는 업스케일방식의 눈속임이에요..;; | 16.09.10 0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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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포함해서 말한겁니다. 따지고 보면 플스4도 네이티브 fhd 완전히 감당 못하는걸요.... 플4에서 네이티브로 구동되는 게임은 프로에서도 가능하다는 말이었습니다. | 16.09.10 07: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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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 최소한 PC로 4K 안 돌려본 사람임. 1080p 60fps 사양대비 4K 60fps 구동시 , 하드웨어 스펙 거의 4배 필요한거 맞는데요? 직접 해보고 말하세요 님 말대로라면 980ti 나 1080 단일카드로 4K 60fps가 빵빵하게 돌아가야 맞는데요? 플래그쉽급 단일카드로 4K 되는지 아시나보네요 존나 프레임 저하 심하거든요 | 16.09.10 13:14 | | |
(IP보기클릭)1.243.***.***
fhd 60프레임 나오는 카드랑 uhd 60프레임 나도는 카드 벤치 비교 해보세요;; 자기가 체감 못하면 다 거짓말이죠??? 뭐 가격차이는 4배 맞겠네요ㅋㅋㅋㅋ | 16.09.10 16:19 | | |
(IP보기클릭)124.5.***.***
아니 전혀요..;; 님 계산 방식이 이 완젼 이상해요..;; 지금 공개된 게임중에 네이티브 4k로 공개된게 단하나도 없는데 가능하다는 건 말이 안맞죠..;; 아니 지금 성능떨어져서 4k못돌리는 현실인데 2배면 충분하다는건 무슨... 현실에서 안되는게 님의 상상속에서 된다는거랑 뭐가다름..;; | 16.09.11 01:04 | | |
(IP보기클릭)1.243.***.***
애초에 제 첫 댓글은 네이티브랑 업스케일은 논점이 아니에요;; 본문에서 해상도가 4배면 성능도 4배로 필요한 것 처럼 쓰신 걸 지적한 게 뭐가 이상하다는 건가요? | 16.09.11 01:37 | | |
(IP보기클릭)1.243.***.***
그리고 전 상상이 아니라 벤치 데이터 기준으로 말씀드린 거에요 실제로 fhd 평균 30프레임 나오는 그래픽 카드랑 uhd 평균 30프레임 나오는 그래픽카드는 밴치점수 2.3~2.6배 정도 차이 납니다;; 님들 논점이야 말로 이상해요; 제가 ps4에서 업스케일로 구동되던 게임이 프로에서 uhd 네이티브로 구동된다고 말하는 게 아니잖아요;; | 16.09.11 01:48 | | |
(IP보기클릭)124.5.***.***
해상도가 4배라고 성능이 4배가 필요한게 절대 아닙니다. 3D랜더링의 여러가지 프로세스 중 픽셀 쉐이딩부분만 4배가 된거죠. 아무리 자원을 많이 먹는 작업이라지만 2배정도의 성능 업이면 충분히 감당 가능합니다. 님말에 의하면 4k해상도는 성능이 2배면 충분하다하셨잖ㅅ습니까 근데 프로가 성능업이 딱 2배정도에요..;; 근데 플포프로조차도 4k를 네이티브를 못돌린다는거 이미 다 밝혀졌는데 앞뒤가 안맞잖아요..;; | 16.09.11 02:10 | | |
(IP보기클릭)1.243.***.***
무조건 적인 네이티브 2K 기준으로 4배가 아니잖아요; 그냥 플 4 기준 4배라구요. 모든 게임 2k 네이티브 4배가 아니라;; 그래서 플4에서 네이티브 해상도로 돌아가는 게임은 프로에서도 돌아갈 수 있다는 거구요. 앞 뒤 자르고 읽으시니 앞뒤가 앞뒤가 안맞죠ㅋㅋㅋㅋ | 16.09.11 0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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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니까 님말이 맞으려면 플포에서 1080게임들이 프로에서 4k로 돌아가야하는데 안돌아간다구요ㅡㅡ 님이말해놓고 이해가 안가요? 지금 공개된게임중 상당수가 플스에서 2k였다가 프로에선 업스케일방식이지 네이티브가 아니라니까요? 앞뒤고뭐고 저게 첫글의 핵심인데 뭘 잘라요;; | 16.09.11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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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공개된 게임이 해상도만 뻥튀기 된게 아니잖아요;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07679? 대표적으로 파라곤만 해도 해상도 이외에 올라가는 옵션이 몇 갠데.... 그리고 애초에 나오지도 않은 게임기로 이렇다 저렇다 하려는 게 아니라 본문에 대상도에 대한 잘못된 계산방식을 지적한거라구요;;; | 16.09.11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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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지금 예시로 가져온 파라곤은 4k는 커녕 1080p에서 옵션올린게 다인거 알고 말사히는건가요? 님 계속 자가 당착에 빠지시는데 팩트만 말씀드리면 현재 프로로는 네이티브 4k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님이 말씀하신 플포 성능 2배면 4k가 가능하다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게 밝혀졌다구요..;; 자꾸 논지를 어긋나시는데 당장 님이 언급하신 파라곤도 4k에서 옵션 올린것도 아니고 900p에서 1080p로 옵션 상향된게 다에요. 애초에 나오지도 않은 게임기라는데 소니에서 공개한 자료가지고 말하는겁니다. 잘못된 계산은 님이 하고 계신거구요. | 16.09.11 2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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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곤 이미지 한가운데에 플스프로에서 돌린 4k 업스케일된 이미지라는 문구안보여요?..;; 네이티브가 아니라는 말이잖아요..;; 본무에도 4k라는 말이 없는데.. | 16.09.11 2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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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네이티브가 아니죠 옵션을 해상도만 올린게 아니니깐요. 지금 발표된 다른 게임들도 그렇구요. 그리고 소니에서 네이티브 4k 게임은 없을 거라고 하는 자료좀 들고 와보세요ㅋㅋ 심지어 이 글 본문에도 네이티브 4k 게임이 없을거라곤 말 안하는구만ㅋㅋㅋ 애초에 연산량을 계산하는 법을 이해 못하셨기 때문에 해상도 올리는건 스펙상으로 충분하다는 말을 이해 못하시는것 같은데요;; | 16.09.11 2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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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공개된 게임이 해상도만 뻥튀기 된게 아니잖아요;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07679? 대표적으로 파라곤만 해도 해상도 이외에 올라가는 옵션이 몇 갠데.... 그리고 애초에 나오지도 않은 게임기로 이렇다 저렇다 하려는 게 아니라 본문에 대상도에 대한 잘못된 계산방식을 지적한거라구요;;; 그리고 이 댓글에 4k를 왜 걸고 넘어져요ㅋㅋ 해상도 이외에 옵션 상승이 있다는 걸 설명하려고 예시를 든 건데; | 16.09.11 2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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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옵션 올라가는걸 어제 제가 부정했다고 그걸 논지로 가져와요 ㅡㅡ;; 당연히 해상도 애기니 해상도에 언급하는줄 알고 말하는거죠 그래서 지금 4k 게임이 있냐구요..; 당연히 그래픽 떨구면 나오겠죠 앞으로 나오는 게임들중에 4k네이티브 게임들은 퀄리티 저하를 감수하고 나오는거고 그걸 알고 있으니 소니에서도 새로운 업스케일 방식을 권장하는거 아닙니까 애초에 님이 주장하신 플포 성능에 2배면 충분하다는 말자체가 논지 안맞잖아요 충분하다면 4k 게임이 왜 시연할때 나오지 않죠? 심지어 독점게임인 호라이즌 조차도 네이티브가 아닌데요? -_-;; 옵션상승이야 성능올라갔으니 당연히 되야죠 그마저도 qhd에서 옵션 상승이 아니라 1080p에서 옵션상승인데 지금 논하고 있는 주제에서 그걸 왜 언급합니까?-_-;; | 16.09.11 2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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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논지를 흐리시는데 애초에 소니에서도 프로는 네이티브 4k를 목표로 만든 기기가 아니에요 체커보드렌더방식을 통한 업스케일방식의 4k일 뿐이죠. 물론 만들려면 만들겠죠 하지만 현재 플4 게임과 같은 퀄리티에서 해상도 4배를 올리는게 불가능하기때문에 업스케일방식을 만든겁니다..;; 본인이 플4성능의 두배면 4k가 충분하다고 말한 부분이 잘못됐다는거에요 제말은 아니 실존 결과물이 나와있고 이미 정보도 충분히 풀렸는데 자꾸 부정을 하시면 얘기가 헛돌지 않겠나요?..;; | 16.09.11 2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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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로 바로 찍는 것보다 체커보드로 업스케일하고 다른 옵션 올려주는 게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니깐 그렇죠; 그리고 ps4에서 프로로 넘어가는 게 단순히 해상도만 올리는 게 아니란 걸 알려드릴려고 언급한 겁니다. ps4에선 2k인데 프로에선 왜 4k가 안되냐면서요? 안 하는 거랑 못하는 걸 구분 안 하시고 님이 말씀하시는 근거야말로 다 추측성으로만 말씀하시고 있어요;; 시연에 나오지 않은 게 근거가 된다고 생각하세요??? | 16.09.11 2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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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어디에 체커보드가 네이티브 4k랜더가 불가능해서 쓴다고 나와있는지 모르겠네요;; 그러니깐 그 자료를 좀 가져와주세요;; | 16.09.11 2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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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님이야 말로 그냥 우기시는거잖아요 업스케일이 네이티브4k보다 좋다고 누가드렇던가요? 제가 기사중에 그런걸 본적이 없는데 단지 놀라운 화면을 보여준다라고 한게 다였는데요? 그리고 당연히 해상도를 떨궜으니 옵션이라도 올려야죠 -_-;; 당연한것을 님이야 말로 추측성이잖아요 저는 결과물이랑 정보를 말하고 있는건데요 못하는거라구요 안하는게 아니라 4k가 가능하다고 나와있는 정보 하나만 가져와보실래요? 동일 퀄리티로?..;'; 그게 안돼서 소니에서도 해상도 제한하고 나머지 성능을 옵션상향에 둔거에요..;; | 16.09.11 2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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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체커보더렌더는 낮은 해상도를 4k해상도로 뿌려주는거구요 그렇다고 해도 네이티브 4k만큼 좋진 않아요..;; 체험해본 기자들이 말한거잖아요 후.. | 16.09.11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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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 상승 + 업스케일이 옵션 미상승 네이티브보다 결과물이 뛰어나다구요;;; 파라곤 링크 보셨잖아요;;; | 16.09.11 2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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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107436?search_type=subject&search_key=%ED%94%84%EB%A1%9C 진정 문제는 PS4 프로가 실제로 그럴싸한 성능향상을 제공하는지, 그리고 PS4 프로가 4K 디스플레이에 어울리는지일 것이다. 이미 우리는 폴라리스 GPU 기술을 살펴보았고, 여러 해상도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거쳐 네이티브 4K는 감당할 수 없는 성능이란 걸 확인했다. 그래도 3840*2160 풀해상도 게임은 확실히 나올 것이다. 너티독과의 대화에서, 우리는 라스트 오브 어스 리마스터-기본 PS4 버전과 마찬가지로-가 더 나아진 품질을 가진 30Hz 모드를 가질 것이라고 했다. 라스트 오브 어스는 향상된 그림자와 더불어 풀 네이티브 4K 해상도로 구동될 것이다. 이는 PS4 기본 버전의 1080p 60fps에서 떨어진 것이지만, 본래 PS3로 나온 버전보다는 나은 프레임을 보일 것이라고 한다. 디지털 파운드리가 직접 체험하고 작성한 정보입니다 적당히 우기세요 좀,.. | 16.09.11 2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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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곤은 1080p에서 옵션 상향한거라구요 소니에서 권장하는 2160p보다 절반밖에 안하는 해상도잖아요 님 글 제대로 않읽으셨나요? | 16.09.11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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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네이티브 4K 해상도로 구동될 것이다.??????????????? | 16.09.11 22:41 | | |